2009년 11월 13일 금요일

윈도우 7 VHD 파일 교체하기

얼마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7의 VHD 부팅기능을 활용해보자 글에서 많은 분들이 VHD 파일을 백업하고 교체하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저는 하단부에 PE를 멀티부팅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최종편)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그냥 F8 복구모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굳이 멀티부팅에 PE를 등록하지 않아도 윈도우 7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F8 복구모드용 winRE.wim PE를 이용하시면 마찬가지로 VHD 파일 복사나 교체작업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비스타 이상의 PE의 경우 WIM 파일을 램에 로드하기 때문에 일단 PE로 부팅하면 하드랑은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7 부팅시 F8 키를 누르면 고급 부팅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컴퓨터 복구를 누르시면 복구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시고 파일을 백업하시든 교체하시든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스샷은 제가 D 드라이브에 백업해두었던 VHD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복사해서 교체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윈도우상에서 보이는 드라이브 문자는 PE상에서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또한 VHD에 설치한 윈도우 7은 스스로 부팅했을 때 C로 잡히지만 이렇게 PE로 부팅하면 VHD 파일은 마운트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문자가 한칸씩 앞으로 당겨지겠죠.

 

물론 직접 각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dir 입력해보면 어떤 하드인지 짐작이 가시겠지만 여기서는 DISKPART로 알아보겠습니다.

 

DISKPART 입력하신 다음 list vol 하시면 현재 하드랑 ODD 정보가 나옵니다. 그러면 어디에 VHD 파일이 들어있고 어디에서 어디로 복사해야 할지 자신의 컴퓨터니까 감이 오실겁니다.

 

 

 

 

추가적으로 이건 드문 케이스일 수도 있는데 F8 눌렀을 때 복구모드 메뉴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게 된 경우에는 복구모드 메뉴를 수동으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32비트 윈도우 7 부팅메뉴에는 recoverysequence 항목이 없습니다. 64비트 부팅메뉴에는 있는데 말이죠. 이런 경우 F8을 눌러도 복구모드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만들어줘야 하는데 64비트 보시면 recoverysequence 뒤쪽에 {c8bdcdb0-c47e-11de-9a21-957c449074ce} 라는 GUID가 있습니다. 이 문자열을 먼저 알아내야겠지요?

 

C 드라이브에 Recovery 폴더 안에 들어가보시면 이 문자열이 나옵니다. 저는 c8bdcda8-c47e-11de-9a21-957c449074ce 라고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저같은 경우 위 상황에서 이렇게 입력을 하면 복구모드 메뉴가 생성되겠지요.

 

bcdedit /set {current} recoverysequence {c8bdcda8-c47e-11de-9a21-957c449074ce}

댓글 35개:

  1. 방금 컴퓨터 왔습니다. 전 이만 조립하러 ^^

    답글삭제
  2. @snoopy - 2009/11/13 16:29
    부럽네요

    난 컴퓨터.. 언제 오나?(구입도 안했습니다. ) ㅋㅋ

    답글삭제
  3. 제가 케이스 티렉스 쓰는데

    이놈이 확실히 환기는 잘되는데

    쿨러 소음이 좀 있긴하더라구요

    스누피님은 어떠신지..ㅋ

    답글삭제
  4. @snoopy - 2009/11/13 16:29
    오~ 드디어 오셧군요.

    성능 기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5. 쩝..

    저도 빨리 커서 컴퓨터나 사야죠..

    중딩의 한숨...



    버츄얼pc로 쓰는데 참고해야..할 필요도 없을듯..?

    답글삭제
  6. 티렉스 케이스 후기 좀 올려주세요

    사고싶은데 아직 결정을 못해서리 ㅎㅎㅎ

    성능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제 주위에는 전부다 듀얼코어뿐 ㅋㅋ

    답글삭제
  7. 저도 티렉스 쓰는데, 설치도 쉽고, 멋있고, 하드랙도 공기 부양식이라서 좋아요. 다만, 쿨러의 소음이 역시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공기부양식 하드랙은 3개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금 무거운 것 같습니다.

    메모리 리더기 들어가는 구멍이 없는 것도 조금 아쉽습니다.

    답글삭제
  8. 요즘 어찌됀것인지 vhd기능을 안쓰니..^^;;

    컴이 오셨다니 추카드립니다.~

    답글삭제
  9. VHD 써보고싶었지만... 오늘 프로모션으로 구입한 백업 DVD가 왔군요...



    내일 재설치 해야겠습니다~~~



    드디어 어둠에서 벗어나는군요 ㅎㅎㅎ



    그리고 업글(?) 부품 주문하신거 축하드려요 ㅋㅋ



    팔랑귀 스누피님~~<퍽

    답글삭제
  10. 예전부터 궁금했는데요;;



    직업이 뭐세요??ㅋㅋㅋ



    1급 국가 군사 기밀이려나??ㅋ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처음 질문 겸 글 드립니다. 스누피님께서 배포(?) 하신windows7 kor into 11 version 을 사용 하고 있는데요. os는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vhd 까지 도전 한지 3일째 되고 있습니다. vhd 화일도 성공적으로 만들고 gimaggex > EasyBCD 통해서 멀티 부팅 메뉴까지 성공하고 부팅을 하는데.. 실패 했습니다.

    실패이유가 혹시 정품이 아니라서 그런건지 궁금 합니다.



    질문1. 정품이 아니면 vhd 부팅을 할 수가 없나요?

    질문2. 그렇다면 어둠에 경로로 배포된 파일중에 vhd 부팅을 할수 있는 iso이미지가 따로 존재 하나요?



    컴퓨터 업글 축하드립니다 ^^ (나도 해야 되는데.. 아 총알이여...)

    답글삭제
  12. 항시 눈팅만하다가 좋은정보를 너무

    훔쳐(?)쓰는거 같아서 댓글이제 남기려구용

    감사합니다 항상ㅎ

    답글삭제
  13. @snoopy - 2009/11/13 16:29
    조케타..

    애슬론 5200 보다 몇배나 빠를까요?

    3배 비싼대 3배 빠른걸까요?

    답글삭제
  14. diskpart 요녀석이 참 유용하군요 ^^



    컴 조립하시면서 인증샷들 올려주시겠죠? ^^



    스눕님 컴을 모델로 눈팅중이라서



    조만간 지를듯 ㅋㄷ 드뎌 윈7 메인으로 사용할 날도 얼마 안남았네요 ^^

    답글삭제
  15. @★슈팅스타 - 2009/11/13 16:46
    후면팬은 RPM이 좀 높지만 컨트롤러가 같이 있어서 별 문제가 안되네요. 게다가 전 보드에 연결해서 CMOS에서 RPM 다운 시켰습니다.

    답글삭제
  16. @망나뇽 - 2009/11/13 18:46
    대학생입니다...

    답글삭제
  17. @옷장속에벌레 - 2009/11/13 20:03
    EasyBCD가 비스타 용이기 때문에 VHD 편집하면 부팅 깨집니다. 어둠과 VHD 부팅은 무관한 문제입니다.

    답글삭제
  18. @뭐든지 - 2009/11/13 20:42
    제가 오버까지 했으니... 3배 이상 빠를겁니다. 물론 풀로드 하는 작업 기준으로 말이죠. 예를 들어 블루레이 인코딩 같은 작업...

    답글삭제
  19. @오리짱 - 2009/11/13 20:52
    그 예전에 벼르던 그 업그레이드를 아직까지도 참고 계셨군요 ^^

    답글삭제
  20. 저도 윈도우7 얼티밋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F8 눌렀는데 맨 위의 컴퓨터 복구가 안보이네요. 없을 수도 있나요?

    답글삭제
  21. @코샤미디어 - 2009/11/14 13:31
    제가 없어진 이유는 bcdboot으로 새로 생성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설치후 부팅관련 편집을 따로 하지 않았다면 아마 있는게 정상일겁니다.

    답글삭제
  22. 제가 이거 한순간 컴퓨터 작살났어여~ ㅜㅡㅜ

    다행히 윈도우7pe만들어 놓은게 있어서 복구했는데 윈도우에서 vhd만들때 드라이브명을 만들어놓고 작업하면 맛탱이 가던데요~

    답글삭제
  23. @맨살링의 윈도우7 사랑 - 2009/11/15 20:36
    무슨 말씀이신지...

    답글삭제
  24. vhd 부팅 드..드디어 성공 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c:에 win7.vhd파일을 만들고 bcd 멀티 부팅 메뉴에도 등록하고 vhd 부팅 했습니다.



    드라이버만 깔고 재부팅 하여 win7-드라이버.vhd 파일로 외장하드에 복사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또 vhd로 부팅해서 모든 프로그램을 다 깔고 win7-모든프로그램.vhd 파일로 또 외장하드에 복사해 두었습니다. 현재 외장하드에는 2가지 버젼의 vhd파일이 있습니다.



    이번엔 드라이버 버젼으로 부팅 해볼려고 c:=win7.vhd파일을 지우고 외장하드에 있는 win7-드라이버.vhd를 복사해 와서 파일이름을win7.vhd로 바꾸었습니다. 전 당연히 부팅이 될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허걱 블루스크린 떳습니다. ㄷㄷㄷ 제가 무언가 실수 한게 있는거 같은데..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가르침을 바라나이다~~~

    답글삭제
  25. 스누피님 궁굼한게 있습니다 ^^



    무식함에 극치이지만 궁굼하여 여쭤봅니다 ~



    vmware 로 만들어진 파일. 즉 vmdk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하여 윈도우7의 VHD 부팅기능처럼 사용이 가능한지요.



    현재 vmdk 파일은 win xp pro 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멀티부팅이 될까요~

    현재는 C: XP를 설치 하고 D:는 윈7 vhd 부팅으로 사용중입니다.



    멀티부팅메뉴도 자동생성되어 있고요~

    여기에 xp vhd 가 사용가능하다면 추가를 하여 멀티부팅메뉴에 3가지 선택이 나오도록 해보고 싶네요 ^^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답글삭제
  26.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컴퓨터 복구에서 VHD 파일을 교체하려고 했는데 부팅 시 F8을 눌러보았는데 메뉴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Bcdedit로 추가시키려고 Recovery 폴더를 찾았는데 문자열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Recovery 폴더 위치를 제가 잘못 찾은건지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윈도우7 설치 시 어드민계정을 활성화 시키고 Taskkill 명령어로 종료 시킬 시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했더라고 컴퓨터 복구 메뉴가 보이지 않는지도 궁금합니다.



    평안한 밤 되세요.

    답글삭제
  27. @옷장속에벌레 - 2009/11/16 15:24
    당연히 되어야 정상인데 이상하네요... 저는 하루에 한번정도는 꼭 VHD 파일을 교체하거든요. 교체한다고 블루스크린 뜰 이유는 없는데... 혹시 외장하드 연결하신거 분리하고 부팅해보셨는지요...



    아니면 C에 남은 공간이 모자라서 그럴 수는 있는데... 어차피 같은 VHD 파일들이라 최대용량 같을테니 그건 좀 가능성이 없는 것 같고...

    답글삭제
  28. @민메 - 2009/11/16 18:58
    XP는 VHD 부팅기능이 없습니다. 윈도우 7의 신기술이에요.

    답글삭제
  29. @데스윙 - 2009/11/17 01:42
    숨김파일이랑 시스템폴더 보기 하셨나요? 원래 있어야 정상인데 왜 그렇지... 말씀하신 그 방법 때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PE를 새로 등록하시는게 좋을 듯...

    답글삭제
  30. @snoopy - 2009/11/17 01:59
    감사합니다. 제가 잠시 착각을 했었네요 ^^



    VHD부팅이 윈7만 되는것으로 알고 있으면서도 잠시 윈7의 부팅로더를 이용하여 XP도 띄울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었네요 ^^ 바쁘신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 그리고 블로그 글중 wmware 7.0 글중 맵기능을 활용하여 Z 드라이브로 잡는 기능도 상당히 유용한 글이였습니다. VHD 처럼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인식되더군요~

    또한 만능고스트 짱깨 프로그램도 좋았습니다.

    예전에는 sysprep 를 잡기위해 시스템드라이버를 직접 수정하고 했어야 했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

    스누피님의 블로그 덕분에 여러가지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답글삭제
  31. 눈팅만 하다가 질문하나 드립니다. 수눕님의 VHD관련 글을 거의 다 읽고 2008R2로 듀얼부팅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램들 깔기가 귀찮아서요. 현재 쓰는 Win7을(사용중인 프로그램들 살려두면서) VHD로 변환가능한지요?



    제가 생각한 시나리오는 1.현재 Win7에서 '시스템이미지만들기'를 하여 다른 드라이브에 VHD백업 2.(필요하다면)백업된 VHD마운트하고 동적VHD생성하여 고스트나 아크로니스로 마운트이미지 복제 3.윈7설치DVD의 PE모드로 C드라이브 포멧, VHD복사 4.(필요하다면)VHD생성하여 윈7설치 5.기존VHD마운트하여 부팅 6.VHD추가하여 2008R2설치



    위 작업을 VMware상에서 진행했는데 부팅하다가 로그인할때 쯤에 '라이선스 오류-이 시스템에서는 VHD에서 부팅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네요.

    궁금한것은 이렇게 가능한지와 2,4번작업을 꼭 해야하는지(부트로더만 설치하는 방법이 없는지) 입니다.

    답글삭제
  32. @조현호 - 2009/11/17 13:06
    일단 마지막 오류는 VHD 부팅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버전만 가능합니다. 아마 프로페셔널 이하 버전으로 만드신 듯 하네요.



    저라면 이렇게 할 것 같습니다.

    1. PE로 부팅한다.

    2. VHD 파일을 하나 만든다.

    3. ghost32로 C의 윈도우 7을 VHD에 파티션 카피한다.

    4. C는 이제 쓸모없으니 포맷한다.

    5. bcdboot을 이용해서 VHD로 부팅되는 BCD를 C에 생성해준다.



    이해가 안되시면 관련 키워드들을 제 블로그에서 검색해보세요. 댓글로 더 길게 설명드리기는 힘들어서 그럽니다.

    답글삭제
  33. @snoopy - 2009/11/17 21:38
    선리플 후분석 들어가겠습니다. 이렇게 굵직한 가이드만 해주셔도 엄청 도움이 됩니다. 스누피님 글 몇번 더 읽으면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도 VHD세계에 빠져보렵니다 ^^

    답글삭제
  34. win7 64bit 단독으로 vhd파일 만들어서 설치하기 한후 사용하고 있는데요... D드라이브에 vhd파일이 있는데 백업은 그냥 D드라이브에 있는 vhd파일을 다른 하드에 복사해 놓으면 되는건가요? 복구는 위의 설명 따라 하면 되는건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