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8일 일요일

윈도우 7에서 윈도우 XP를 수동으로 멀티부팅에 추가하기

이 글의 활용빈도는 그렇게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제가 오늘 이렇게 해야할 필요성이 생겨서 해봤는데 잘 되길래 소개해드립니다.

 

지난번에 윈도우 7 or 비스타 설치후 XP를 설치했는데 XP로만 부팅되는 경우 라는 글을 포스팅했는데 이 글은 위 상황이랑 약간 다릅니다. 윈도우 7이나 비스타를 설치한 다음 XP를 설치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XP 고스트 파일을 D나 E에 풀어준 다음 수동으로 멀티부팅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먼저 제 컴퓨터 상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SSD를 통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삼성 1TB는 파티션 2개로 분할해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XP를 추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XP는 예전에 고스트 떠놓은 파일이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는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했습니다. 일단 SSD에 있던 VHD 파일들을 삼성 하드로 옮기고 SSD를 파티션 2개로 분할한 다음 XP를 첫번째 파티션에 풀어주고 삼성 하드로 옮겨두었던 VHD 파일들은 다시 SSD의 두번째 파티션에 옮겨줍니다. 그리고 SSD의 첫번째 파티션에 BCD를 생성해준 다음 VHD 부팅을 설정해줬습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그렇게 할 필요가 없겠더군요. 그냥 XP를 두번째 파티션에 풀어준 다음 (고스트 뜰 당시엔 첫번째 파티션에 존재했던 XP였지만) XP의 부팅파일만 첫번째 파티션으로 옮겨주고 (왜냐하면 부팅파일은 활성, 시스템 파티션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BCD에 멀티부팅 엔트리를 추가해주는 것. 이게 훨씬 간단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파티션 분할을 위해 자료를 옮길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그냥 윈도우 7 디스크 관리자에서 파티션 볼륨 축소만 해주고 두번째 파티션을 바로 추가할 수 있으니... (비스타, 윈도우 7에서 파티션 분할, 합치기)

 

위 내용들이 무슨 말인지는 이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예전에 고스트 떠놓았던 XP를 아무 파티션에나 풀어준 다음 윈도우 7 멀티부팅에 추가해주기" 인데 이 내용이 필요하겠다 싶으시면 읽으시면 되고 나랑은 상관없겠다 싶으시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SSD의 두번째 파티션에 예전에 떠놓았던 XP 고스트를 풀어줬습니다.

 

 

 

이놈은 원래 C에 단독으로 설치되어 있던 XP입니다. 그걸 통으로 고스트 떴기 때문에 부팅파일을 전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두번째 파티션에 XP를 풀어놓았다고 해서 달라지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전히 윈도우 7로만 부팅되고 저건 그냥 저기에 동영상 파일이 들어있듯이 운영체제로선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는 파일들이 무의미하게 들어있는 것 뿐입니다.

 

이제 이놈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줍시다. 바로 윈도우 7의 부팅파일인 BCD에 XP를 멀티부팅 메뉴로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추가만 해주면 이놈은 살아납니다. 살아있는 XP로 다시 태어납니다.

 

추가하기 전에 먼저 XP의 부팅파일을 윈도우 7의 부팅파일인 BOOT 폴더와 BOOTMGR 파일이 존재하는 곳 즉 시스템 파티션에다 복사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현재 이 작업은 윈도우 7에서 하고 계실테고 당연히 부팅파일들 역시 C 드라이브에 존재하겠죠. 하지만 시스템 예약파티션에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좀 귀찮아닙니다. 시스템 예약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한 다음 거기에 XP 부팅파일을 넣어야 할테니까요. 정말 이런 저런 귀찮은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저는 시스템 예약파티션을 정말 싫어합니다. (윈도우 7 설치시 파티션 나누기 2탄)

 

저는 현재 K 드라이브에 XP를 풀어두었고 D 드라이브에 윈도우 7 부팅파일이 존재합니다. 복사해주어야할 파일은 3개입니다.

 

NTLDR

NTDETECT.COM

BOOT.INI

 

굳이 잘라내서 옮겨야할 이유는 없고 그냥 복사만 해주셔도 됩니다.

 

 

 

 

그 다음은 방금 복사한 BOOT.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편집해야 합니다.

 

[boot loader]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위 내용은 제 컴퓨터 상황에 맞는 설정입니다. 저는 SSD가 첫번째 디스크이고 XP는 두번째 파티션에 들어있습니다. rdisk(0) 부분이 첫번째 디스크라는 뜻입니다. 만약 두번째 하드에 XP가 있다면 rdisk(1) 이라고 해야겠지요? 세번째 하드에 있다면 rdisk(2) 라고 해야할테구요. 이렇게 디스크 번호는 0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파티션 번호는 1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저는 두번째 파티션에 XP가 있기 때문에 partition(2) 라고 했습니다. 이 숫자가 틀리면 부팅되지 않습니다. HAL 오류가 나면서 부팅이 안될거에요.

 

 

 

BOOT.INI 파일 수정을 다 하셨다면 이제 BCD에 XP를 추가해주면 끝입니다. 이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보조 프로그램에 있는 명령 프롬프트에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bcdedit /create {ntldr} /d "Windows XP Professional K SP3"

bcdedit /set {ntldr} device partition=D:

bcdedit /set {ntldr} path \ntldr

bcdedit /displayorder {ntldr} /addlast

 

첫번째 줄의 큰따옴표 안에 들어가는 말은 원하시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부팅메뉴에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두번째 줄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금 NTLDR, NTDETECT.COM, BOOT.INI 파일을 복사해주었던 그 시스템 파티션을 지정합니다. 저는 K에 있던 놈들을 D로 옮겼기 때문에 D라고 적었습니다. 즉 BOOT 폴더와 BOOTMGR, NTLDR, NTDETECT.COM, BOOT.INI 파일은 전부 동일한 파티션에 존재해야 하며 그 파티션이 곧 시스템 파티션이고 그 시스템 파티션의 문자를 저기 빨간색 부분에 지정해줘야 합니다.

세번째랑 네번째 줄은 그냥 똑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이제 XP로도 멀티부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팅순서나 메뉴이름 같은걸 수정하실 생각이라면 물론 EasyBCD로 하셔도 되겠지만 수동으로 하실 분들은 이 글을 참조하세요.

BCDEDIT 을 이용한 멀티부팅 메뉴 편집

댓글 71개:

  1. 좋은 팁 잘 봣습니다 ^^*

    이런 방법도 있었군요..

    답글삭제
  2. 여기서 글을 한번씩 읽을때마다 윈도우가 재설치된다는...^__^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인터넷익스플로러 64bit라고 되있는건 뭔가요?;

    저걸로 인터넷 실행해봤더니 adobe flash player 이거 다운로드 메시지 계속뜨는데 다운로드는 안되네요..일단 재부팅해서 쓰고있는데요.. 갑자기 궁굼해서요.. 익스플로러64bit가 있길래;

    답글삭제
  4. 매일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허허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네요 ^^ 매일 정보 감하해요 ^^

    답글삭제
  6. @깜장호랑이 - 2009/11/08 08:32
    스눕님은 아니지만 -ㅅ-;



    그거 손 안대시는걸 권장드려요 플래시가 64비트용으로 나온게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답글삭제
  7. 스누피님 xp나 2003 설치할 때 8메가 정도 파티션 나눠지는 것이 예약 파티션인 것이죠? 세븐 말고 xp, 2003 설치할 때도 예약 파티션 없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할까요? 한번 여쭈어 봅니다.



    (이번 기회를 빌어 스누피님의 400만 돌파 축하드립니다.)

    답글삭제
  8. 허허 참 좋은 정보입니다

    두번째하드에 설치해놓고 요즘 거의 사용을 안했는데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었군요

    고맙습니다//오늘 비가와서 산에도 못갔습니다ㅠㅠ

    답글삭제
  9. 저도예전에 xp가 기본 C:에 설치하고 windows 7을 d:에 설치한 환경에서 고스트로 c:(xp)를 뜬적이있었는데요 그 후 하드 전체를 포맷한 후에 3개로 파티션을나누고 c:에 7을 깔아놓고 사용하다가 xp를 사용할 일이 생겨서 d:에 xp고스트이미지를 풀어놓으니 xp가 부팅매뉴에 없어서 고민하다가 예전에 올리신 xp로만부팅되는경우 글을 읽고 7 cmd에서 bootsect /nt60 all 로 전체 파티션 mbr을 bootmgr로 부팅하게 하게하고 device설정하고 path, 메뉴추가 하니 boot.ini등등 파일이동 안시키고 xp고스트이미지를 부팅할수있었습니다.

    답글삭제
  10. Xp고스트 이미지 ㅠㅠ

    vmdk는 구했는데 파티션이 또 압박이네요.

    자동화 제 블로그에 올립니다.

    답글삭제
  11. 스누피님 블로그보면서 윈7로 업글해야지 하지만

    귀차니즘으로 XP만 사용중이네요

    비스타가 기본인 노트북도 XP로 설치를...

    답글삭제
  12. @깜장호랑이 - 2009/11/08 08:32
    64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국내 환경에선 ActiveX 때문에 어차피 사용하실 일이 없을겁니다.

    답글삭제
  13. 사운드 카드만 바꿧다면... 이 방법을 당장 실행에 옮겻을거임... 좋은 방법 감사요 ㅋ

    답글삭제
  14. @portsider - 2009/11/08 11:52
    저도 왜 8MB가 남는지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XP를 파티션조차 없는 빈 하드에 설치할 때는 항상 파티션 매직으로 먼저 작업하거나 비스타 or 윈7 DVD로 먼저 작업을 하죠.



    400만은 그냥 이제 신경 안 씁니다 ^^;; 단순히 숫자에 불과하니까요...

    답글삭제
  15. @개척자 - 2009/11/08 12:55
    한 주라도 산을 거르시면 몸이 찌뿌둥하시겠어요 ^^;; 컴퓨터 자주 하셔도 산을 좋아하시니 건강에는 문제가 없으실 것 같아서 부럽습니다. ^^

    답글삭제
  16. @shinagaro - 2009/11/08 13:12
    아마 해당 고스트파일에 BCD가 같이 있었기 때문에 부팅파일을 옮기지 않아도 가능했던 것 같네요 ^^

    답글삭제
  17. @진모씨 - 2009/11/08 13:20
    너 텍큐 배신하고 티스토리 갈려고 고민중이냐? 섭섭하다!!

    답글삭제
  18. @의지박약인 - 2009/11/08 13:21
    XP에서 불편한게 없으시면 그냥 XP 사용하셔도 되죠. 어차피 1~2년 지나면 자연스레 세븐 사용하게 되실겁니다. ^^

    답글삭제
  19. 구글본사방문 진심으로축하드립니다

    암튼 이것두 일종의 여행이신데 여행갈때는 아무쪼록 몸도 마음도 함께떠나십시요 때론 마음은 두고 몸만 떠나는 여행을종종하게되는데 그런여행은 다녀온뒤에 남는게 별로없더군요

    답글삭제
  20. @보리밥탱 - 2009/11/08 13:55
    다행히 몸과 마음 같이 다녀왔습니다. ^^

    답글삭제
  21. 검색해봐야 하는건데.. 너무 방대해서..

    직접 물어보는 결례를 범합니다. 죄송합니다.

    만약 윈도7 프로페셔널 정품이 있다면 그 CD키를 가지고 스타터 에디션이나 다른 버전으로 인증이 가능한가요? 제가 뭘 잘 몰라서요..

    답글삭제
  22. @타라이 - 2009/11/08 14:52
    안됩니다. 그게 가능하다면 굳이 비싼 얼티밋 버전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지겠지요? 가장 저렴한 에디션의 시디키를 구해서 가장 비싼 얼티밋 에디션을 정품인증 받으면 되니까요. 그럼 비싼 돈 주고 얼티밋 에디션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바보가 되는거구요.



    시디키는 에디션별로 구별됩니다. 즉 시디키 안에 에디션 정보까지 다 들어있습니다. 각 에디션에 맞는 시디키만 입력됩니다.



    토큰폴더를 교체하고 인증받는 방법은 있습니다만 어쨌든 그런건 라이선스 위반이니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답글삭제
  23. 정말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넷북에 윈7을 먼저 설치하고, 나중에 XP를 다른파티션에 설치해서, 기존 방법(?)을 통해 멀티부팅 가능하게 잘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넷북 윈7을 프로로 바꾸면서 포맷 재 설치 하는 바람에 XP를 어떻게 살려서 부팅하나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이 방법을 좀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군요.^^

    답글삭제
  2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5. @snoopy - 2009/11/08 13:33
    스누피님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__)

    답글삭제
  26. 고생하십니다. 요즘은 진짜 컴맹이 되버렸네요 ㅠㅠ

    간만에 PC업글좀 했습니다. (내돈)

    하드 바꾼김에 윈7 설치 다시 했는데 여전히 답답한 부분이 있네요 ㅠㅠ (공부를 안하니 알수도 없고 ㅋㅋ) 조망간 다시 비스타로 건너가야할듯.. 감기조심하세요

    답글삭제
  27. @Anonymous - 2009/11/08 17:57
    네 충돌 없습니다. 성능감소 없습니다.



    저는 C를 10GB만 잡습니다. 하지만 이는 특수한 경우이고 20GB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요? 게임같이 용량 많이 먹는건 D에 설치하면 되죠.

    답글삭제
  28. @라즈베리™ - 2009/11/08 18:47
    저도 린필드로 업글을 하기는 해야하는데 올해 넘기기 전에 하게될지 ^^;;

    답글삭제
  29. @snoopy - 2009/11/08 13:39
    유지하렵니다 ㅠ

    답글삭제
  30. 질문이 있어서요 음 윈도우7이 64비트면

    XP도 64비트로 깔아야 하나요?

    답글삭제
  31. 스누피님 질문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스누피님의 경우 고스트 잡아놓은 XP가 C에 깔려



    서 부팅정보가 있는걸로 이해됩니다.



    질문 : 윈도우비스타를 씨:에다 설치하고 윈도우XP를 디:에설치하여 고스트를 잡았습니다.



    이럴경우 위의 고스트 파일에 잡혀있는 엑스피로도 스누피님이 제시한 방법이 사용가능할까요?

    답글삭제
  32. 맨날 눈팅만 하다가 글쓰려고 구글가입했어요^^;

    항상 자료들 잘 보고 있고,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3. 제가 알아낸 팁이 있는데 어디다 올려야 될지 몰라 여기다 남깁니다. 윈도우7 사용하시는분들 참고하시라궁~



    윈도우7 사용중인데 스누피고스트 실행하려니 에러가 나더군요.



    아마도 버추얼FDD 실행문제 같습니다.



    제가 알아낸 것은 윈도우7 설치시에

    1. 시스템파티션 100MB < 요것을 버리느냐

    2. C:에 포함시키느냐 입니다.



    후자의 경우 버추얼FDD 실행되고, 자연스럽게 스누피고스트 진행됩니다. ^^



    ps.말이 어려울수 있는데;; 스누피님 블로그 찾아보면 100MB를 C:에 포함시켜 파티션나누는 방법 있더라구요.

    답글삭제
  34. @Raccoon - 2009/11/09 10:40
    관계없습니다.

    답글삭제
  35. @[진..^^*] - 2009/11/09 15:40
    그럼 위에 말씀드린 파일 3개를 복사해오셔야 할 것 같은데요.

    답글삭제
  36. @컴맹탈출 - 2009/11/09 16:01
    시스템 예약파티션이 생기면 100% 불가능하고 그게 아니더라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버추얼 FDD 구버전이라 윈도우 7에서의 사용 제약이 많은거죠.

    답글삭제
  37. 에구 블로그생성해야 댓글이 달아지는군요. 현재 C에 윈7사용중인데 XP를 VHD에 새로 설치하고 멀티부팅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방법을 좀알려주시면 감사하겠씁니다 블로그 잘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38. @마님보이 - 2009/11/10 13:44
    로그인 제한으로 해두어도 질문이 너무 많이 달리거든요.



    XP는 VHD 부팅 불가능합니다. VHD 부팅기능은 오로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그리고 서버 2008 R2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39. @portsider - 2009/11/08 11:52
    8MB가 예약으로 남는 이유는 아마 '0번섹터'를 확보하기 위함인듯 합니다.

    모든 디스크가 0번섹터는 부트섹터로서 Master Boot Record(일명 MBR)이라고 불리죠.

    굳이 8MB여야 하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부분이 없으면 부팅이 불가한듯 하네요.

    그 부분에서 부트로더가 어디있는지 표시해주니까요.



    지금 윈7으로 부팅한 상태라서 하드 구조가 정확하게 안보이는데,

    윈7 하드도 할당되지 않은 공간은 있긴 하네요.

    100MB짜리 부트로더 예약공간이 리눅스와 유사한 형태라면 결국 MBR은 똑같겠죠.

    답글삭제
  40. @라즈베리™ - 2009/11/08 18:47
    오~ 왠지 저랑 비슷한분이...

    저도 윈7보다도 차라리 비스타가 더 편한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성능은 몰라도, 기존 인터페이스를 아예 없앤게 꽤 보입니다. ㅠㅠ

    답글삭제
  41. @portsider - 2009/11/08 11:52
    음... 하지만 그 8mb는 XP에서 파티셔닝 할 때만 생성되던데요? 비스타, 파티션매직, DISKPART 등으로 하면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4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3. @Anonymous - 2009/11/13 20:58
    뭔가 상황이 복잡한데요... 일단 XP만 따로 추가하는 글은 제가 최근에 포스팅을 했구요



    http://snoopybox.co.kr/1140



    BCD가 생성되지 않는 문제는 직접 봐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bcdboot c:\windows /s c: /l ko-kr 라고 입력하셔야 할 것 같은데 왜 D 라고 하셨는지요...

    답글삭제
  44. 죄송한데..제 상태를 스샷으로 올렸는데요

    좀 봐주실수 있나요. 윈도우7을 새로깔아야할까요? 윈도xp랑 멀티부팅을 할려고 하거든요. 현재 윈도우7만 깔린상태이고. 만고xp를 가지고 있어요



    http://mindonly.textcube.com/1

    답글삭제
  45. @mindonly - 2009/11/14 19:21
    지금 부팅정보는 C에 있습니다. 100mb엔 할당 자체가 안 되어있기 때문에 그냥 디스크관리자 C에 우클릭 해서 볼륨 확장(?) 하시면 100mb 통합됩니다.



    XP는 다른 곳에 고스트 풀어주신 다음 이 글을 참조해서 멀티부팅에 추가해보세요.



    http://snoopybox.co.kr/1140

    답글삭제
  46. 스눕님... 죄송한데 이글의 반대상황이라면 어떤가요? xp가 설치된 상황에서 win7이미지를 d에 로드하여 멀티부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잘따라하다가 bcdedit 입력을하니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라고 나오는군요.. 물론 관리자모드로 실행했습니다

    답글삭제
  47. @kamkm - 2009/11/15 13:21
    EasyBCD로 하시라고 답글 달아드렸는데요... XP에선 BCDEDIT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EasyBCD 사용하기 싫으시면 절차가 좀 복잡합니다. 먼저 윈도우 7 DVD로 부팅한 다음 bcdboot d:\windows /s c: /l ko-kr 로 C에 BCD를 생성해주셔야 하고 bootsect /nt60 all 하셔서 MBR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윈도우 7로 부팅되는데 그 다음에 다시 이 글의 방법대로 C에 있는 XP를 BCD에 멀티부팅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답글삭제
  48. 귀찮은 질문을 드려야겠습니다.

    솔직히 컴 초보라서 위 글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원래 하드디스크에 XP가 깔려 있었고, 이번에 새로 산 하드에 7 얼티밋을 설치했습니다.

    새로 산 하드를 사타0에 xp가 깔려있던 하드를 사타1에 연결했습니다.

    당연히 멀티부팅이 되지 않고, 7 얼티밋으로 자동 부팅됩니다.(당연히 위에서 말씀하신 시스템예약파티션도 있고요.)

    어떻게 해야 XP를 멀티부팅에 추가할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49. @혜온아빠 - 2009/11/16 22:32
    위 글 그대로 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시스템 예약파티션입니다. 따라서 윈도우 7의 디스크관리자 (diskmgmt.msc 입력) 들어가서 시스템 예약파티션에 문자를 하나 할당하세요. 그리고 거기에 부팅파일 3개를 복사하신 다음 boot.ini를 편집해주시면 되는데 두번째 하드에 XP가 있는 경우니까 이렇게 쓰시면 될겁니다.



    [boot loader]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1)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1)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답글삭제
  50. @snoopy - 2009/11/17 02:23
    XP 파티션에서 부팅파일 3개를 찾을 수가 없네요.

    답글삭제
  51. @혜온아빠 - 2009/11/16 22:32
    숨김파일, 시스템파일 볼 수 있도록 폴더 옵션을 조절해야 보입니다.

    답글삭제
  52. 윈도우 7을 깔고 XP를 설치햇을때도 이 방법 먹히던데요 ㅎㅎ 그리고 Vista Boot Pro를 이용하면 저 위와 같은 작업을 더 간단히 할수 있더군요 ㅎㅎ 응용적(?)인 팁 잘보고 가요! ㅎㅎ

    답글삭제
  53. @찌롱s - 2009/11/21 07:17
    더 간단할지는 몰라도 3rd Party 설치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EasyBCD를 개인적으로 더 좋아하구요.

    답글삭제
  54. 위와 같이 다른곳에서 해왔는데요.

    부트매뉴에서 xp를 선택시

    재부팅되는현상은 어떻게 해결하나요 ㅠ

    답글삭제
  55. @인격 - 2009/12/06 04:07
    음... 본문의 방법을 그대로 적용했다면 분명 되어야 정상인데... 블랙에디션 쓰면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순수 XP로 해보세요.

    답글삭제
  56. @snoopy - 2009/12/06 13:36
    엇ㅋㅋㅋㅋ. 블랙에디션 들켰다.

    스누피 하나 레코딩해서 해봐야겠어요 ㅠㅠ

    고스트가 자꾸안되니까.

    블랙에디션이나 순수 sp2 sp1 다설치를 막해봤는데여

    와~! 파일다 복사하고 두번째 부팅시.

    시디 읽는과정에서 멈쳐버리는.............

    급좌절합니다 ㅠㅠ

    일단 레코딩하고 시작해봐야겠어여 ㅋㅋ~

    답글삭제
  57. @인격 - 2009/12/06 22:50
    CD부팅해서 프로그램 복사 다하면 아래명령어뜨면서

    역시 진행을 못하네요



    A disk read error occurred

    Press Ctrl+Alt+Del to restart





    파티션에 문제가 있는거같은데

    맞는건가여

    답글삭제
  58. @인격 - 2009/12/06 04:07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하드 전체를 완전 밀어버리시죠.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답글삭제
  59. @snoopy - 2009/12/07 18:27
    만약 윈7 설치 프로그램에 있는 파티션 나누기를하면

    100MB 짜리 시스템에약 파티션을 만들어서

    이곳에 부트파일을 넣고 C:에 w7을 설치하게되잖아요



    자체 파티션기능을 이용해서 확장해가지고 아예

    뭐 60GB든 만들어가지고 그곳에 설치하게되면

    C:안에 부트파일과 운영체제가 같이 공존하게되는건가요?



    아니면, 뭐 snooopy wxp 안에 잇는 파티션프로그램으로

    C:를 60gb로 잡아버리고 w7설치를하게되면 C:안에

    부트파일과 운영체재와 같이 공존하게되는지?



    둘다 가능한얘기인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60. @인격 - 2009/12/06 04:07
    네 확장하시면 C에 부팅파일 생성됩니다.

    답글삭제
  61. @snoopy - 2009/12/07 23:56
    그러면 w7에 관한 부트는 C:에 생성대고

    추후 D:에 xp를깔아서

    bcdedit 를 통해서 수작업해주면

    이젠 부팅에 문제없겠죠?ㅠㅠ

    답글삭제
  62. @인격 - 2009/12/08 00:41
    우앙 ㅋㅋㅋㅋ.

    6시간의 싸움끝에 해결책을찾았네요.



    방식은 시스템예약공간 100MB 냅두고요.

    기존과 같던식으로 깔았는데



    역시나 팁보고 하니까 ntldr 오류는 마찬가지로

    뜨더군요.

    고민끝에... 아주고민끝에



    device partition=C:

    이거를여, Device\HardDisk\Volume1

    이렇게 해주니까 드디어 멀티부팅이

    완성되었습니다ㅋㅋ;



    좋은팁들 감사하구요 앞으로도 잘부탁드려요

    답글삭제
  63. @인격 - 2009/12/06 04:07
    축하드립니다. 그냥 예약파티션에 문자 하나 할당해주고 하셔도 됐을텐데 ^^;;

    답글삭제
  64. @snoopy - 2009/12/08 18:08
    네 ㅋㅋ

    첨에는 BOOT라는걸 해봤는데

    계속 C:로 잡히더라구여

    그래서 그냥 시스템예약 을 드라이브를 만들어주고

    거기를 easyBCD로 잡아주고,

    다시 문자드라이브를 지워주고하니

    Device\HardDisk\Volume1

    이렇게 되더군여 ㅋㅋ

    이제 고민이 해결되니 참 다행이군여ㅠㅠ

    근데

    7고스트뜰려구러는데

    버전 몇이 괜찮을까여?



    11써봤는데 별로인거같애서;

    답글삭제
  6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6. @Anonymous - 2009/12/09 01:15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초보자 분이 하기에 가장 손쉬운 방법은 EasyBCD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http://snoopybox.co.kr/823

    답글삭제
  67. 궁금한게 있는데요.

    예전에 고스트12로 c:를 이미지로 만들었는데요

    지금 노트북에 c:,d:,e:가 있어요

    c:에는 세븐이 깔려있고

    d:에는 비어있고

    e:에는 자료들이 있어요..

    예전 이미지로 d:에 어떻게 복구하죠?

    계속 복구 시도하려고 해도 안되요...

    답글삭제
  68. 안녕하세요~~

    항상 눈팅만하다가 너무 궁금한게 많아서 이번에 블로그 첨 만들어본 컴초보입니다.

    문의하나만 드릴께요~~ ㅎㅎ



    현재 300G 하드를 파티션3개(C,E,F)로 나눠서

    C-WIN7 설치하고, E는 고스트이미지보관용,F는 자료보관용으로 사용중인데요~~

    이번에 두번째 물리하드 160G(파티션D) 넥스에디션XP를 깔았더니 멀티부팅은 안되고, XP로만 부팅되서 스누피님 블로그 보고 다 따라했봤는데요~ 당췌 멀티부팅이 안되서요~~ 우선 파티션 D에 XP 에는 말씀하신 부팅파일3가지(NTLDR/NTDETECT.COM/BOOT.INI)

    찾을수가 없구요~ 폴더설정에서 시스템파일보이기,숨김파일보이기 다 클릭해도 안보이구요~ 탐색기로도 찾을수가 없습니다.



    차선책으로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을 따라해봤는데 멀팅부팅화면은 뜨는데 XP선택하면 시스템을 시작할수 없다고 에러나오구요~~



    [윈도우7or비스타 설치후 XP를 설치했는데 XP로만 부팅되는 경우] 이것도 따라해봣는데요~

    XP에서 윈7로 부팅되서 윈7 CMD에서 Bcdedit /create {ntldr} /d "Windows XP Professional SP3" 입력하면 지정된 항목이 없다고 나옵니다.

    저는 뭐가 잘못된걸까요? 부팅파일은 당췌 어딪는지? ㅜㅜ;

    ----------------------------

    드디어 멀티부팅 성공했습니다. 차근차근 읽어보고

    다시 시도해보니 되네요~

    중간에 윈7 부팅이 안되서 pe로 자동부팅복구해서 윈7에서 스누피블로그 따라해보고 성공했습니다..

    유용한정보 정말 감솨~~

    답글삭제
  69.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 처음 아이디 만든 지연♪입니다.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그런데요.

    제가 윈7 64비트 쓰려하는데.

    멀티부팅할수있다고 들어서.

    멀티부팅하는법은아는데..

    제가 지금 파티션이 3개잇어요.

    그 c:\는 os hdd 이구요 d:\는 백업이구

    e:\는 리커버리 존 인데요. 리커버리존은 날리면 안되구요.

    제가지금 d드라이브에 용량이 195gb남앗습니다.

    근데 그 용량에서 50gb만 빼서 파티션 1개 더 만들어서 파티션 매직으로 파티션 1개 더 만들려하는데. 어떻게 만드는지 몰라서 ㅜ (주의:백업파일 날리면 x되요 ㅜㅜ)

    아 참 그리고 제 사양에서 64비트 깔수있나요?



    cpu:amd 프로푸스(32비트,코어2개)

    메인보드:biostar

    hdd:500gb 삼성정품

    그래픽카드:9500gt

    ram:2gb 삼성 정품

    이정도 인데 깔수있나요??

    빠른시간에 답변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노트북에서 snoopy xp sp3 잘쓰고있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