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일 월요일

UnEGG - ALZ, EGG 압축 풀어주는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kippler.com/win/unegg_non_free/

 

다운로드

 

 

 

 

바닥, 꿀뷰, 트집, 술집 등으로 유명하신 키플러님께서 만드신 툴입니다.

설치하지 않고 바로 알집으로 압축된 파일을 풀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 싸이트에서 이스트소프트를 까고 있기 때문에 굳이 제가 거기에 동참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가끔 왜 알집이나 이스트소프트를 까냐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ZIP으로 압축해서 올렸다 - 모든 압축프로그램이 잘 풀어준다.

RAR로 압축해서 올렸다 -  모든 압축프로그램이 잘 풀어준다.

7ZIP으로 압축해서 올렸다 -  모든 압축프로그램이 잘 풀어준다.

 

그런데... ALZ 또는 EGG로 압축해서 올렸다 - 시밤 쾅

 

 

가끔 초보자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에 자료를 올릴 때 ALZ로 분할압축해서 자료를 올립니다.

SFX EXE 압축으로 올리면 그나마 양반입니다.

왜 그 자료 하나 때문에 굳이 깔고싶지 않은 광고 덕지덕지 붙은 알집을 깔아야 하나요?

 

자료를 올릴 때는 상대방을 배려합시다.

댓글 63개:

  1. ㅎㅎ 맞는 말씀이십니다.

    정말 그렇게 까이면서도 변함이 없는듯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 그래서 전 고민 하지 않고 알집을 깔았지요 ㅋㅋㅋ근데 윈 7 설치할때 설치 할 드라이버를 못찾는 경우가 있던데 다른종류 윈도우7 으로 시도 해봤지만 안되네요 그래서 그냥 비스타 깐다음 윈7깔았지요 왜 그런거죠 포맷해도 안먹히던데

    답글삭제
  3. 전에 어디 누군가의 블로그에서 봤는데, 이스트 소프트의 모든 소프트가 그냥 쉽게 다른 툴을 전용한게 대부분이라더군요. 그래서 신뢰가 안간다고....

    전 뭐 그냥 쓰지만.... Winrar랑 두 개를 쓰긴 하는데, 간혹 7zip은 에러나던데....

    답글삭제
  4. 앗 오늘도 감사히...^^

    저는 *.alz 인 파일은 다른사람 컴에 가서 살푸시 풀고 가지고 옵니다. 알집 쓰는건 좋은데 제발 alz로 압축하진 맙시다 ㅋㅋ

    답글삭제
  5. 전 알툴즈를 아예 안써요 -ㅅ-;;

    Alz의 경우 unalz.exe로 커맨드놀이 하다가 UnEGG.dll 이스트소프트에서 직접 나왔길래 제가 Java로 직접 압축관리자 짜는중입니다 ㅋ

    답글삭제
  6. 오우 메인이 바꼈네요 ^^;;



    개인적으로 알집 매우 싫어합니다만...



    트집을 알고 나서는 해탈되더군요.



    다행히 요새는 알집으로 압축한 파일을 많이 못봐서 그나마 낫다고 해야할까요?



    그나저나 EGG라니... 또 UNEGG를 받아둬야하는 이유가 생기네요

    답글삭제
  7. 오래간만입니다 스누피님^^



    날씨가 갑자기 엄청 추워졌네요^^



    환절기 감기, 플루 조심하시구요^^



    오래간만에 왔더니 대문이 바꼈네요^^



    겨울 느낌도나면서 얼굴 케리커쳐도 어울리고 좋네요^^



    이스트소프트 참 말이 많군요.. ^^

    답글삭제
  8. ALZ로 올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특히 웹폴더에서 많은데요

    그건 데이터 파손율이 너무 커서 다시 받아야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거든요.

    파손되서 다시 받으면 포인트는 배로벌죠 ㅋ!

    이인간들이 뒤질라고 진짜 성질이 뻗쳐서 정말

    ALZ, EGG유저에게는 악플을 아끼면 안됩니다.

    특히 ALZ, EGG를 개발한 이스트소프트 개발자는 3대가 고자되리!!

    답글삭제
  9. ㅋㅋ 그러게요 블로그 뚜껑바꼈네요^^



    쌍콤하게 좋습니다~~

    답글삭제
  10. 멀쩡한 압축파일을. 확장자를.

    지내 회사툴로. 지내이름으로 마치 지배하려는

    압축계를 바꿔놓으려는 ALZ는 이스트의 저질농간.

    답글삭제
  11. 헉! egg 라고 또 만들었나요? -_-;



    징하게도 비표준을 지향하는군요..



    에효~..

    답글삭제
  12. @I-HI-O-HONG - 2009/11/02 21:36
    그거 자주 듣는 질문중에 하나인데 MS에 문의를 좀 해봐야 할 듯.

    답글삭제
  13. @공압 - 2009/11/02 21:39
    그러니까요 ^^ 알집 쓰는건 자기 마음이지만 압축해서 누군가에게 배포할 때는 ZIP이나 공개된 소스로 올려야 교양있는 사람이죠 ^^

    답글삭제
  14. @친절한유산균 - 2009/11/02 21:40
    에그에디션 이름만 8.0으로 바꿔서 나온다는 소문이 ^^;;

    답글삭제
  15. 국산이라고 좋아했는데..

    그런거군아 ㅠㅠㅠㅠ

    답글삭제
  16. @tEAr - 2009/11/02 21:44
    네 오랜만이에요 ^^

    대문은 계속 수정중입니다 ㅋ

    오늘 엄청 추워서 고생했는데 눈물님도 감기 조심하세요~

    답글삭제
  17. @메서슈미트 - 2009/11/02 21:48
    헐... 3대가 고자는 좀 ^^;;

    답글삭제
  18. @starland - 2009/11/02 21:51
    아직 바꾸고 있어요 ^^

    답글삭제
  19.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게 아니였군요;;;ㄷㄷㄷ



    알집 국산이지만



    정밀 필요없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답글삭제
  20. @처음손잡던날 - 2009/11/02 22:15
    알집 쓰는건 개인의 자유이니 상관이 없는데요, 압축해서 남들에게 자료를 배포할 때 ALZ나 EGG로 압축해서 올리는 사람들이 문제인거죠. 그런데 그 문제를 제공한건 결국 이스트소프트라는거... 그래서 V3Zip 나올 때 사람들이 설마 V3Z 같은 전용포맷 나올까봐 많이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뭐가 욕먹을 짓인지 잘 알고있는 V3는 그런 짓을 하지 않았죠.

    답글삭제
  21. 알소프트는 정말 지저분하게 만들어서 우리를 괴롭히죠. 다른건 안쓰면 그만인데 이건 alz파일이 돌아댕기니. ㅠㅠ

    답글삭제
  22. 알집이라는게 필요없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

    문제는 alz포맷이라는...

    답글삭제
  23. 저는 아예 알툴즈 프로그램들을 사용을 안합니다..ㅎㅎ아무쪼록 공유,배포할 때는 서로 배려해서 .zip파일로 올려주면 좋을텐데 말이죠..ㅠ

    답글삭제
  24. EGG,ALZ 확장자가 뭔지도 몰라요 ..

    답글삭제
  25. 그런데 만약에 alz 해제 소스를 공개했다 하더라도 과연 winrar, 7zip 같은 프로그램들이 alz를 지원했을까요? 그닥 좋은 압축 방법도 아니고 계발할 생각도 없는 것 같지만...

    답글삭제
  26. Alz 야 일언반구할 필요도 없이 악의 축이지만, EGG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데도 신나게 까이는 걸 보면 역시 기업 이미지가 중요하구나 싶습니다.

    답글삭제
  27. 에효.. 왜 미움 받을짓만 할까요 ㅠㅠ.. EGG로 올리면.. 안받아버릴테다;;

    답글삭제
  28. @prinkfa - 2009/11/03 00:04
    하기야 그렇겠네요.

    답글삭제
  29. @친절한유산균 - 2009/11/02 21:40
    요새 alz 가 많이 안보이는게 알집에서 압축할 때 디폴트값이 alz 에서 zip 으로 바뀌어서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알집을 별로 싫어헤서 설치해서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



    Egg 지원하는 알집에선 디폴트 압축이 뭔지 궁금하네요... 어짜피 대다수 사용자는 디폴트 값을 사용할텐데 말이죠...흑

    답글삭제
  30. 64비트는 안되는게 아쉽네요.ㅠ

    답글삭제
  31. 훔 남에차 훔쳐서 헤드라이트 바꿔서 팔아먹는 거랑 같은거임

    답글삭제
  32. @메서슈미트 - 2009/11/02 21:48
    그렇죠. 3대고자는 좀 심했죠. 100대가 고자되리!!!!!

    답글삭제
  33. @prinkfa - 2009/11/03 00:04
    아마 IT후진국의 쓰레기 압축 프로그램의 듣보잡 압축 확장자는 거들떠 보지도 않을 듯.

    답글삭제
  34. 광고 덕지덕지...ㅎㅎ

    알집에 한이 많이 맺히셨던 모양입니다.

    스눞님 답지 않게 과격한 말을..^^

    답글삭제
  35. @steelwind - 2009/11/03 08:45
    저는 알집에 한이 맺인건 없어요... 다만 ALZ로 압축해서 올린 자료를 받으면 화가 나는거죠. 물론 그래도 알집을 설치하지는 않고 트집으로 풀기는 했지만...

    답글삭제
  36. 저도 설치했다 지우고 다시설치하고 지우고..ㅡㅡ;아...ㅡㅡ;;;

    답글삭제
  37. 저도 snoopy님처럼 alz파일을 보면 화가 나서...ㅎㅎ 윈라쓰면서 alz만 트집으로 풉니다.

    답글삭제
  38. @메서슈미트 - 2009/11/02 21:48
    그런데, 한명이라도 고자면 3대가 될 수 없지 않나요??

    아.. 3대가 된 후에 고자가 되는건가요??ㅎㅎ

    (이거 왠지 개그를 다큐로 받는 느낌;;)

    답글삭제
  39. @메서슈미트 - 2009/11/02 21:48
    죄다 딸 낳으면 되는거니....이건 오히려 축복 아닌가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40. zip도 제대로 못푸는 알집;

    답글삭제
  41. 근데 키플님이 이번엔 이름 까칠하게 안지으셨네요.

    개인적으로는 FireEGG라는 이름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42. @Kal-Styner - 2009/11/03 00:45
    라이브러리 공개 여부의 문제가 아닙니다. 주제를 모르는 것이 문제입니다.

    알렉산더 로셜님이 인정한다면 모를까! 그럴일은 절대 없겠지만요.

    답글삭제
  43. 이제 슬슬 MS운영채제에 ZIP확장자 말고도 다른 압축 확장자를 지원할때가 됬는대 아직도 안되더군요-;;

    그런대 메서슈미트님처럼 이번 프로그램 네임을 정말 아무 감정 없이 지으신것 같다는 느낌...

    답글삭제
  44. 키플러님 이번 작품 제목이 좀 평범하네요..

    저도 fireEGG에 동감..ㅋㅋ아니면 antiEGG나..

    답글삭제
  45. alz나 egg가 독자포맷이라고 욕하는 건 무리가 있는데요. rar나 7z도 독자포맷입니다. 대중화 성공해서 대부분 압축 프로그램에서 압축해제 해주는 차이가 있죠.

    예전 arj, lha, zip, rar 각축 벌일 때 서로의 포맷에 대한 배려가 있었나요?



    alz,egg 포맷 사용하는 걸 탓한다면 역시 차별입니다. 내가 불편하다고 다른 사람 선택을 무시해야 하나요? alzip 설치하기 싫으면 키플러님 유틸 쓰면 됩니다.



    alzip의 제품 핵심기술의 문제(?)로 분란이 있었던 건 다른 문젭니다.

    답글삭제
  46. @별의파편 - 2009/11/03 21:10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다른 포맷이 대중화 성공했기 때문에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도 서로 풀어지는 것인가요? ALZ가 그동안 포맷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는 풀지 못했던건 아니구요?



    알집 쓰는거 아무도 뭐라고 안 합니다. 자기가 좋아서 쓴다는데 누가 말리겠습니까. 그런데 상대방에게 배포할 때는 표준이라는걸 지켜야지요. 자기 혼자 자기 PC에서 쓸꺼면 뭘로 압축하든 아무런 상관이 없지요.



    만약 키플러님 유틸이 안나왔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무책임한 태도로 보입니다. 알집을 쓰든 안쓰든 그건 사용자의 자유지만 알집 포맷으로 압축해서 자료를 올리는건 몰상식한 행동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만약 독자적인 ALZ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이 전부 ALZ를 잘 풀어줬다면 아마 적어도 저같은 사람들은 알집 욕 안했을겁니다. 알집을 안쓰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쳤기 때문에 욕을 먹는 것이죠.

    답글삭제
  47. ALZ가 아직 널리 쓰이기 때문에

    특별히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7z과 zip+를 동시에 사용하는 게 지금 시점에서 가장 괜찮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7z은 참 마음에 드는 게 유니코드를 제대로 지원해서 다른 압축 프로그램이 못 푸는 파일을 잘 풀며,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우클릭 메뉴가 활성화 되더군요.

    zip+은 우리 나라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인데 알아서 풀기(폴더중복생성방지)와 ALZ지원하며 광고도 없어서 좋습니다. 아 그리고 알집의 유일한 장점인 새 폴더 기능을 zip+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키플러님의 유료 프로그램 술집을 사용하면 하나만 깔아도 위의 모든 편익을 누릴 수 있겠지만요.



    alz은 분할압축 때문에 그렇다 쳐도 egg까지 활성화 되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zip+ 개발자가 바쁜지 업뎃을 안 해서 egg는 지원 못하더군요. 아직 egg를 만난적이 없지만 그땐 별 수 없이 unegg를 써야 겠습니다.

    답글삭제
  48. @arch1022 - 2009/11/04 09:58
    8.0 부터는 egg가 퍼질 분위기네요 ;;;

    답글삭제
  49. @snoopy - 2009/11/03 21:41
    물론 alz는 알고리즘 공개를 안했습니다. 정확히는 공개 못하는 거겠지요. 쪽팔려서..

    egg는 압축을 해제할 수 있는 공개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줬습니다. 물론 알고리즘 공개는 없습니다.

    7z은 모르겠지만 rar 또한 알고리즘 공개는 없습니다. rar 막 나올 때 가장 대중적인 zip 포맷에 대한 압축해제 없었습니다. 사용자들이 rar측에 꾸준하게 요청했겠죠.



    alz 포맷 탄생비화가 깔끔하지 못해서 많은 공격을 받고 유틸리티 자체가 불안해서 욕을 먹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것과 별도로 다르게 디자인 된 포맷을 사용하는 것을 몰상식하다고 비난받는 건 표준이 사람위에 있는 것과 같네요.



    다수의 편의를 위해 표준을 지키는 건 좋습니다만 소수의 선택을 무시하는 짓들이 인터넷에 종종 벌어져 오버 좀 했습니다. 제가 좀 삐딱해서 표준, 다수 라는 말을 곱게 보지만은 않습니다.



    일반을 대상으로 자료를 올리는 사람들 대부분 시키지 않아도 zip포맷씁니다. 모르고 alz 쓰는 사람이 대부분이겠지요. 가끔 알면서 alz 쓰는 귀차니즘 있습니다. 그냥 그런것이지, 그걸로 매너 없다는 소릴 하는 것도 너무 속 좁은 짓 같군요.



    그리고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 alz나 egg 포맷지원 요청은 그 유틸리티 사용자들이 하든지 알집 개발사측에서 요청하는 것이지 손 놓고 알집만 까대서 되는 건 아니죠. rarlab이나 7zip에서 알집이 있는 줄도 모를텐데요.

    답글삭제
  50. @별의파편 - 2009/11/03 21:10
    네 잘 알겠습니다.

    답글삭제
  51. 말들이 많네요~ ㅋ 전 윈라를 좋아라 하는데 알집은 ALZ파일들때문에 깔아 놓긴 했습니다. 요즘 알집이 한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발휘하는지 진짜 많이 올려넣더라구요 ㅋㅋ 원래 이스트 소프트야 자체개발 없이 프로그램 쓰니 까이는건 알겠다만 그래도 국산 프리웨어에 사람들도 많이 쓰고 있고 알약 역시 뛰어나서 전 감사하며 쓰고 있답니다~ 마소 서큐어리티 에센셜 몇일 쓰다가 바이러스 왕창 들어오던데요;;;

    답글삭제
  52. 알집 쓰는건 자기 마음이지만 압축해서 누군가에게 배포할 때는 ZIP이나 공개된 소스로 올리는게 개념인이라는 표현 . 공감합니다 .

    답글삭제
  53. 스누피님처럼 인기있는 블로거가 특정기업을 까는건 좀 보기 흉하네요...인터넷이란게 욕하는 분위기면 우루루루 따라서 욕하는 습성이 강해서....정보를 전하는 자로서

    중립을 지켜줬으면합니다. 물론 개인감정을 묻히는게 공감얻긴 더 쉽지만 말입니다.

    답글삭제
  54. @에세투그 - 2009/11/04 21:58
    음... 그렇게 보신다니 의외입니다. 저는 이스트소프트를 까는게 아니고 ALZ로 자료를 올리는 사람들을 까는겁니다. 물론 그 원인을 제공한건 이스트소프트가 맞지만요.

    답글삭제
  55. @CLIPS - 2009/11/04 17:35
    알집이 인기가 높아 ALZ파일이 많다는데서 이나라의 수준이 보입니다.

    마치 MB의 표가 엄청 많이 나왔을때와 비슷한 기분이군요.

    답글삭제
  56. @별의파편 - 2009/11/03 21:10
    천만에요, 오히려 알집을 사용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대세주의자들입니다.

    윈라, 7집 유저는 소수니깐 그들이 못 풀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alz로 업로드하는 태도는 언제나 무례합니다. 그들이야말로 배려심이 정말 없습니다.

    세계에선 아무도 몰라주는데 국내에서 대세라고 까부는 꼴이 웃기지도 않을 뿐이죠.

    답글삭제
  57. 근데 사실 저 분도 hv3... 아, 아닙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hwp 별로 안... 아, 아닙니다.



    뭐... 그런거지요. egg는 말로는 포맷 공개한다더니 사실상 unegg.dll 파일 하나 주고는 끝이네요...

    답글삭제
  58. 저도 ALZ 파일 보면 짜증날 때가 있습니다.

    제대로 풀리지도 않을 때도 있고...

    근데 저는 ALZ 파일로 압축하는 사람을 뭐라고 못합니다.

    그 이유는 제 주변에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압축 프로그램은 알집만 있는 줄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고... 그분들은 아무 생각없이 그냥 ALZ로 압축을 하더군요.

    그런 사람들을 내가 컴퓨터를 조금 더 잘 안다고 해서 뭐라고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제가 예전에 다니던 회사에서는 100여대의 PC가 있었는데 HWP는 단 1개의 라이센스도 없고 MSDN 골드멤버로 MS Word만 사용을 했지요.

    그렇다 보니 이력서 같은게 HWP로 오면 관리자 분이 "요즘 HWP로 이력서 보내는 X도 있구만" 하시면서 휴지통으로 넣어버리더군요.

    ALZ와 HWP를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정말 극소수가 고집으로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잘 모르시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욕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59. 키플러님께서 술집2를 무료 공개하셨더군요

    여태까지 써 본 압축 프로그램중에 가히 최고로 만족스럽습니다. ^^

    답글삭제
  60. @arch1022 - 2009/11/26 11:01
    오~ 대박이군요 ㅋ 소개하겠습니다.

    답글삭제
  61. @메서슈미트 - 2009/11/02 21:48
    3대가 고자되리란 말에 노트북에 침이 튀겼습니다.ㅋㅋㅋ

    답글삭제
  62. 음... 근데.. 파일용량 큰거는 잘 안되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