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5일 일요일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번외편 - 윈도우 7 전용

이 방법은 F8 복구모드에서 PE로 부팅되는 윈도우 7 유저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XP나 비스타 유저들이라면 기존 방법을 참고하세요.

 

XP 전용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 XP 전용

 

비스타, 윈도우 7 전용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최종편

 

공통으로 사용 가능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2탄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이건 원래 계획에 없었는데 윈도우 7 VHD 파일 교체하기 글을 작성하고 생각해보니 그냥 이대로 윈도우 7을 설치해도 될 것 같아서 시도해봤더니 당연히 잘 되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제목은 적당한게 떠오르지 않아서 번외편이라고 붙여봤습니다.

 

고수님들은 아래 설명을 읽어보지 않으셔도 F8 복구모드에서 수동으로 SETUP.EXE를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라는 한줄의 설명만으로도 아마 충분히 이해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32비트 윈도우 7을 사용중인데 64비트 윈도우 7을 설치하려는 경우 복구모드 파일을 64비트의 winre.wim 파일이나 boot.wim 파일로 교체를 해준 다음에 부팅해야 합니다. 이 두가지만 알아들으시면 만사 OK.

 

초보 분들을 위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7 부팅할 때 F8 키를 누르시면 복구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놈은 C 드라이브 Recovery 폴더 안에 이상한 이름이 있고 그 안에 보시면 winre.wim 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 PE로 부팅되는 메뉴입니다. PE는 부팅시 램에 로드됩니다. 따라서 일단 PE로 진입하고나면 더이상 winre.wim 파일은 필요가 없습니다. 무슨말이냐면 그상태로 C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 7의 SOURCES 폴더를 C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그 이유는 설치시 C 드라이브를 포맷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C를 포맷하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굳이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윈도우 상에서 게임이나 유틸리티 설치하듯이 바로 윈도우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데몬 같은 가상 드라이브에 넣고 설치해도 되고 아니면 ISO 파일의 내용물을 하드 아무곳에나 풀어놓고 SETUP.EXE를 눌러서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이 되는 이유는 XP의 경우 설치 마지막까지 CD가 필요하지만 윈도우 7이나 비스타는 설치 초반에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하드에 복사해놓고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데몬으로 설치를 시작하더라도 재부팅 후에는 더이상 소스가 필요없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제가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C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깨끗하게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하는 방식의 경우 32비트 윈도우에서는 64비트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64비트 프로그램은 실행조차 안 되니까요. 그 경우 32비트 원본을 같이 가지고 계시다면 다음 방법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32비트 윈도우에서 64비트 윈도우 7, 비스타 설치하기

 

 

 

일단 본 F8 복구모드 방식의 방법은 32비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32비트 윈도우 7을 사용중이신데 본 방법으로 64비트 윈도우 7을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글 하단부에 추가로 설명된 부분을 참조하세요.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 7의 SOURCES 폴더를 C가 아닌 다른 파티션에 복사합니다. C는 설치시 포맷하실 분들이니까 C에 소스를 넣으시면 안 되겠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설치시 C를 포맷하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굳이 이 글의 방법을 따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를 진행하세요.

 

 

 

 

 

 

이제 재부팅하신 다음 윈도우 진입 전에 F8 눌러서 컴퓨터 복구 라는 메뉴로 들어간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는데까지 진행하세요.

 

 

 

 

 

 

명령 프롬프트를 열었다면 이제 아까전에 D에 복사해두었던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시켜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게 끝입니다.

 

d:\sources\setup.exe

 

 

 

 

 

 

그런데 제가 위에서 C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winre.wim 파일이 C 드라이브에 존재하는데 어떻게 포맷을 하냐고 의아하게 생각하시겠지만 이미 이 PE 파일은 램에 로딩되어 있기 때문에 C는 포맷해도 상관없습니다. 현재 작업하는 화면들은 전부 램에 있는 녀석들입니다.

 

확인사살을 위해 C를 포맷해봤습니다.

 

 

 

 

 

 

기존 윈도우가 있던 C를 깨끗하게 포맷했습니다. 이렇게 C를 날려버려도 이후 진행되는 작업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물론 안전하게 설치화면에 들어간 다음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서 포맷해주시는게 좀 더 낫겠죠?

 

 

 

 

 

 

자 이제부터 32비트 윈도우 7 사용자가 이 방법으로 64비트 윈도우 7을 설치하기 위해 PE 파일을 교체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교체하지 않고 그냥 위 방법대로 시도하시면 이렇게 됩니다.

 

 

 

 

 

 

따라서 F8 복구모드를 선택하였을 때 64비트 PE 파일로 부팅되도록 파일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먼저 UAC가 꺼져있거나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온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Recovery 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숨김파일하고 시스템 폴더도 볼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Recovery 폴더 안에  들어있는 이상한 이름의 폴더 안에 들어가서 winre.wim 파일을 삭제하고 64비트 윈도우 7의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boot.wim 파일을 여기에 복사해놓고 이름을 winre.wim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신 다음 재부팅해서 F8 복구모드로 들어가시면 이번엔 윈도우 7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복구모드 파일이 아니라 boot.wim 파일이기 때문이죠. 처음 언어 선택하는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시면 커맨드창이 뜨는데 여기서 D 드라이브 SOURCES 폴더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번외편 - 윈도우 7 전용을 마치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58개:

  1.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

    그런 방법까지 있는줄 몰랐습니다.ㅡㅡ;

    답글삭제
  2. snoopy님 아까 댓글로 남겨주신 내용의 정확한 강좌군요 잘 배웠습니다 그리고 vhd를 만들어서 윈7설치하기에서 boot폴드와 bootmgr파일은 1번 디스크나 2번 디스크나 모두 설치해봐도 두번째 파티션에 생성되더군요//

    답글삭제
  3. @개척자 - 2009/11/15 21:46
    이상하네요. 혹시 두번째 파티션이라는걸 디스크관리자에서 확인해보신건가요? 단순히 VHD 파티션이 C로 잡히기 때문에 드라이브 문자가 뒤로 한칸씩 밀려서 그걸 두번째 파티션으로 생각하신건 아니죠? VHD 안에는 설치시 부팅파일이 따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기존 물리파티션에 있는 부팅파일이 VHD 파일을 불러주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답글삭제
  4. ... 솔직히 윈도우 7 하나 설치하려고 저렇게 파티션까지 하나 생성해서 하려고 하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 것인지를... 한번 반영해주시면 안될까요 ㅎ

    답글삭제
  5. @진모씨 - 2009/11/15 22:19
    음... 나는 파티션 나누지 않고 (아니면 하드라도 2개 있던지) 통하드 1개로만 쓰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는데 ;;; 당연히 윈도우는 C에 설치하고 나머지 중요한 자료들이나 용량 큰 파일들은 D나 다른 파티션에 보관하는게 정석 아니냐? 윈도우라는게 완벽한 운영체제가 아닌 이상 언제 포맷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인데...

    답글삭제
  6. @진모씨 - 2009/11/15 22:19
    설마 C: 하나로만 쓰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니죠..;; 아니면 님이 거기에 해당되시거나요.(너무 심했나..)

    답글삭제
  7. @snoopy - 2009/11/15 22:19
    아~역시 스누피님 말씀이 옳군요 vhd안에는 부팅파일이 생성되지 않는것이 맞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은 했는데..

    잠시 착각을 했군요//이제 vhd만들어 설치해본것 까지 이제는 vhd에 대하여 저두 통달을(?) 했군요// 오늘 점심때부터 설치와 재설치를 반복해 지금까지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이글위의 방법까지..공부는해도 해도 끝이 없군요 ㅎㅎ 스누피님의 강좌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답글삭제
  8. @개척자 - 2009/11/15 21:46
    득도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



    VHD는 파티션이 아니고 하나의 디스크로 존재합니다. 드라이버도 따로 있구요. 데몬이 가상 CD롬을 하나의 장치로 설치하듯이 VHD도 하나의 가상 하드디스크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VHD 안에도 파티션 나눌 수 있어요 ^^

    답글삭제
  9. 스눕님 질문하나 드릴께요..//티스토리서부터 눈팅만하던 그런 존재입니다//다름이아니라 vhd를활용하여 세븐은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고스트로 빽업을 할 필요는 없겠지요? vhd파일을 빽업해놓으면 언제는 제가 셋팅해놓은 환경으로 돌릴수 있지 않습니까?

    답글삭제
  10. @찬.s - 2009/11/15 23:08
    네 백업할 필요가 없죠. 관련 글도 포스팅한 적이 있구요.

    답글삭제
  11. @아르웬 - 2009/11/15 23:40
    제가 드라이브 문자명에는 관심이 없어서 이쪽으로는 잘 모릅니다. 다만 디스크관리자에 들어가시면 시스템 파티션이 아닌 이상 문자명 변경이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2. 가끔 댓글을 달지만.. 와우!! 유레카!!

    멋지십니다!USB로 하려고 통합도 하고 굽고;;

    DVD설치는 속도가 맘에 안들고..

    이런방법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3. 좋은 정보를 많이 얻어가고 있습니다

    글내용과 상관은 없지만 질문이 있습니다

    새컴퓨터에 윈도우7 64비트에 하드디스크 640기가를 C와D 드라이브로 나눠쓰고 있습니다 그전에 사용하던 컴퓨터 하드디스크 160기가는 윈도우XP에 역시 C와D드라이브를 나눠쓰고 사용했었는데요 160기가 하드디스크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새컴퓨터에 옮기고 싶어 연결한 다음 실행하니 그냥 윈도우7에 실행 되길레 동영상파일을 옮기고 재시작한 후 윈도우7 설치 DVD를 실행해서 160기가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없애버리고 포맷했습니다 그렇게 하고나서 다시 실행하니 어떤 OS로 실행할 것이냐고 묻더군요 윈도우Xp가 들어있는 하드디스크를 포맷했기에 선택문에 윈도우7밖에 없었고 그냥 실행했습니다



    그래서 디스크가 C,D,E,F(가상디스크),G가 되었고 컴퓨터를 끝 후 160기가 하드디스크를 제거 했습니다 그렇게 쭉 사용하다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보니 순서가 C,D,F,H 가 되엇네요

    하드디스크만 제외하고 왜 가상드라이브와 DVD드라이브만 알파벳 순서가 뒤죽박죽 이상하게 되었을까요?

    혹시 하드디스크 연결 제거할때 무엇인가 실수한게 있을까요?

    답글삭제
  14. @snoopy - 2009/11/15 23:25
    역시 그렇군요.. 하도 고스트고스트 하길래 저도한번써볼려구했는데.. vhd땜시 필요가 없어진거시군요..

    답글삭제
  15.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답글삭제
  1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7. 64비트로 갈아타려고 하는데..

    정말 좋은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8. 스누피님 질문 좀 하겠습니다.

    델 노트북을 쓰고있습니다.

    비스타(비스타는 정품 델 oem입니다)를 쓸때는 slic버전이 2.1이었습니다.

    근데 이번에 윈7 프로페셔날을 구입해서 설치하고 slic버전을 보니 2.0으로 나옵니다.

    slic가 운영체제에 따라서 바뀌는게 아닌걸로 알고있는데 왜 이런 정보가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slic버전은 에버레스트5.30 버전으로 확인했습니다.

    답글삭제
  19. @아무개 - 2009/11/15 22:28
    저는 통하드는 아니지만... ㅠㅠ 그래도 케이스가 여러가지잖아요!

    답글삭제
  2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틀동한 컴을 못했네요..

    청소하고서 갑자기 화면출력이 안되서

    혹시 그래픽바꿔야하는줄 알았는데

    메모리 뺐다가 끼니까 되더군요..

    아마 구명(?)에 잘 안맞았나 봅니다.^^

    답글삭제
  21. 해결방법좀 부탁드릴꼐요.....

    7 깔려고 위에서 하라는 대로 했는데 제가 멀 잘못했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안깔려서 실패했어요(지금현재는 비스타 사용중)근데 포기하고 다음에 해볼려고 하는데 이제는 계속 램디스크 그 화면이 떠서 문제가 되고 있어요....

    어떻게 해결 방법좀 알려주세요...

    컴퓨터 초보라서요....

    그리고 제 씨디가 이상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씨디롬을 부팅1순위로 했는데도 안되는 이유는 멀까요?계속 비스타만 떠서요...

    답글삭제
  2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ㅎㅎ

    xp설치이후 몇년만에 윈도우 재설치 몇번해봤네요..ㅠㅠ 5~6회 재설치하고 나서야 겨우 vhd부팅 성공했네요..

    vhd부팅 아주 좋습니다...관리하기도 편하고

    그런데 질문있습니다..

    1. vhd파일 이름을 바꾸면 부팅이 가능한지.. bcdedit에서 어떻게 편집하나요??



    그리고 부팅관리자에서 usb 키보드가 안먹네요 cmos에서 usb키보드로 했는데도 같은현상 메인보드에서 오류가 난나???



    설치완료후에는 usb 키보드 잘먹습니다..ㅎㅎ

    답글삭제
  23. @Anonymous - 2009/11/16 09:27
    단순 저장용 하드이니 1.5TB 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24. @crazyum - 2009/11/16 14:40
    글쎄요 하신 말씀이 전부 사실이라면 논리적으로 앞 뒤가 안 맞겠죠. 왜냐하면 비스타는 원래 SLIC 2.0을 사용하거든요. 그런데 그게 2.1이었다고 하시니 뭔가 이상합니다.

    답글삭제
  25. @뻥대 - 2009/11/16 18:10
    램디스크 옵션이라 하면 이 글 아닌 다른 글 말씀하시는가보네요. 램디스크 옵션 삭제하는 방법도 그 글 하단에 나와있습니다.



    그건 Press any key to boot from 화면에서 아무 키를 안 누르셨을 듯.

    답글삭제
  26. @마저 - 2009/11/16 22:27
    http://snoopybox.co.kr/840



    이게 BCD에 수동으로 등록하는 방법인데 기존에 있는 항목의 GUID를 그대로 입력하시고 경로 들어가는 부분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device 항목과 osdevice 항목이겠죠.

    답글삭제
  27. 그저 고마울뿐입니다 .



    건강하세요 .

    답글삭제
  28. RECOVERY 폴더가 System32에 있는 폴더 맞는지요?

    RECOVERY 폴더안에 이상하게 쓰여있는 폴더가 안보여서 그러는데 위치좀 알수 있을런지요? 폴더 및 검색옵션에서 수정하고 보는데도 안보이네요.

    답글삭제
  29. @snoopy - 2009/11/17 01:41
    심사숙고 끝에 웬디그린1.5테라 샀는데...

    (답변이 없으셔서 새벽에 주문했네요;;)

    스누피님도 같은 생각이시군요~ㅎ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30. 유용한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매번 자료 받기만 하고 이제서야 처음 인사 올리네요 ㅎ

    답글삭제
  31.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스누피님이 하라는대로 했는데, "이미지 유형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하위 시스템이 없습니다." 라면서 설치를 못하고 있습니다.

    전 Win7 Ultimate X64 MSDN버전으로 설치되어있으며, D드라이브에 Sources 폴더를 복사한상태입니다. cmd창에서는 E드라이브로 잡더군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글삭제
  32. @래미안주민 - 2009/11/17 12:11
    원래 C에 바로 있습니다. 만약 안보이신다면 말씀하신대로 System32 폴더 안에서 찾아보시구요. 그런데 C 루트에 없다는 말은 메뉴에도 복구모드 항목이 없을 것 같네요.

    답글삭제
  33. @특전재떨 - 2009/11/17 21:24
    음... 64비트 윈도우 7의 복구모드에서 32비트 윈도우 7 설치를 시도하신건가요? 그렇게는 테스트를 안해봤는데... 테스트 한번 해봐야겠네요. 대신에 만약 그런 문제가 있다면 위 설명의 역으로 32비트 boot.wim 파일을 64비트 복구모드 폴더에 복사해서 파일 교체하면 되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34. @snoopy - 2009/11/17 22:10
    제가 Sources 폴더 복사한 이미지는 32&64Bit All-in-one 이미지 였습니다. 초창기 MSDN유출후 어떤분이 통합해놓으신 이미지였구요.. 아무래도 이미지 파일이 이상한걸까요?

    참고로 전 32비트 윈7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

    참, 저 역시 레미안주민 님 처럼 Recovery폴더가 없습니다. 물론 UAC 꺼놓은 상태에서요...

    근데 복구모드는 들어가지더군요...

    답글삭제
  35. @특전재떨 - 2009/11/17 21:24
    설치가 되었다면 이미지 문제는 아닐겁니다. 이미지에 문제가 있으면 설치할 때 오류가 발생하거든요.



    복구모드는 들어가지는데 폴더가 안 보인다니 조금 이상합니다. 숨김파일, 시스템 파일을 전부 볼 수 있도록 설정했다면 분명 보일텐데 말이죠... 이상한 일이군요.

    답글삭제
  36. 저는 부팅시에 F8을 눌러도 컴퓨터 복구 탭이 보이질 않네요. 어찌된걸까요?

    답글삭제
  37. @베이비페이스 - 2009/11/18 11:42
    진짜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ㅠㅠ

    답글삭제
  38. @snoopy - 2009/11/18 10:35
    해결했습니다. 통합본의 경우 스누피 님이 말씀하신 대로 Boot.wim 파일을 교체하니 잘 되네요...

    통합본이다 보니 32이트 환경에서 실행되게 해놔서 그런가 봅니다. ㅎㅎ

    어제 저녁에 술 한잔하고 설치했네요 ^^

    그리고 제가 참 바보같은게 숨김파일은 표시하라고 해놓고 시스템파일은 체크해제를 안했더군요 그러니 Recovery 폴더가 안보이지..ㅡㅡ;; 바보같은...암튼 잘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말이죠, 스누피님이 제가 쓴글에 답글 달아주시고 그러니깐.. 이상하게 연예인한테 펜레터 쓰고 답장받은기분으로 설레인다는....(응?)

    답글삭제
  39. 제가 윈7 32/64비트 올인원으로 32비트/64비트복구모드까지 있는 이미지파일을 받았습니다.

    위의 방법을보다가 64비트 설치해서 사용해보려고하는데요. 현재32비트 사용중인데 위글에서 스누피님이 언급하신 boot그파일을 복사하고 파일명 변경하라고 말씀하셨는데 통합된이미지소스폴더안에 있는 boot파일을 옮겨도 64비트 설치가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40. @로리로리 - 2009/11/20 10:26
    그 이미지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64비트 복구모드가 메뉴에 있다고 하시니 winre.wim 파일이 있다면 그걸 그대로 가져오시면 되겠죠.

    답글삭제
  41. 안녕하세요..;; 여러가지로 따라해보고 싶은 초보 유저인데요.

    예전에 usb로 설치했을때 포맷도 같이 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였더라구요.

    이제 정식 버전도 나왔겠다 새로 포맷&설치를 하고 싶은데, 파티션 분할부터 쉽지가 않네요..ㅠ

    소스 폴더는 3.67기가인데 파티션 분할은 32mb밖에 안되네요..- -;;

    c드라이브 잔여 용량은 200기가 정도 되구요..

    허 참..ㅠ

    디스크 조각 모음은 시간이 너무 걸리고..

    답글삭제
  42. @라엘 - 2009/11/21 22:20
    윈도우 7에서 볼륨축소를 시도했는데 C가 겨우 32mb밖에 확보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신가요? 200기가나 남아있는데? 음... 좀 이상한데요. 아무리 조각모음이 안 되어있어서 그렇다고 하더라도...



    http://snoopybox.co.kr/903



    위 방법으로 안 된다는 말씀이시죠? 그럼 파티션 전문 툴로 하셔야 할 듯...

    답글삭제
  43. @snoopy - 2009/11/21 22:30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네. 있는 그대로 볼륨 축소 후 나온게 32구요.

    다 깔끔하게 지워버리고 싶은데..ㅠ

    그러면 어떤 전물 툴이 있을까요?

    파티션 매직은 윈7이랑 호환이 안된다던데..

    쉽고 빠른걸로 부탁드립니다..ㅠ

    답글삭제
  44. @라엘 - 2009/11/21 22:20
    Paragon Partition Manager



    EASEUS Partition Manager



    등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저는 사용을 안하니까 뭐가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45. @snoopy - 2009/11/21 22:36
    네. 일단 열심히 해보겠습니다..ㅠ

    답글삭제
  46. 글을 쓰실때보면 항상 전혀 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강좌를 따라하다보면 스스로 가지고 있는 얕은지식으로 인해 쓸데없는 의문점을 가지게 되고 그러다보면 헷갈리게 되는건데 그런거 까지 고려하시면서 글을 쓰는걸 보면 참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7. @여성현 - 2009/11/23 10:30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제 글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던데 말이죠.

    답글삭제
  48. 이런 방법도 있었군요..

    컴퓨터 복구 PE 말고, 원본 DVD의 boot.sdi와 boot.wim 파일 루트에 놓고 님이 말씀 하신데로 Ramdisk 옵션 만들었는데, Ramdisk 옵션으로 들어가도 되요?

    답글삭제
  49. @Windows/게임 팁 - 2009/11/23 22:58
    네 그렇게 하셔도 되죠.

    답글삭제
  50. @snoopy - 2009/11/23 23:46
    감사합니다^^

    덕분에 Windows 7 Professional 프로모션 클린 설치했습니다.

    파티션 옛날 대로 윈도우에서 만들어 놓고 설치에서 날려벼렸죠..ㅎㅎ;;

    감사합니다~

    님 블로그에 오는 맛으로 인터넷합니다.

    답글삭제
  5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2. @Anonymous - 2009/12/06 20:50
    Recovery 폴더는 권한이 필요한가봐요. UAC를 끄고 재부팅후 다시 한번 들어가보시겠어요?



    그리고 이 방법은 그냥 번외편이라 소개해드린거고 다른 좋은 방법들 많이 있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라면 이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box.co.kr/1000

    답글삭제
  53. win7 설치하기 선택 후

    /windows/system32/boot/winload.exe파일이 없다면서 더 이상 설치 진행이 안됩니다...

    ㅠㅠ;;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54. @라임 - 2009/12/15 21:21
    글쎄요... 뭔가 잘못하신 것 같은데... 이 번외편 아닌 최종편으로 해보세요.



    http://snoopybox.co.kr/1000

    답글삭제
  55. @진모씨 - 2009/11/15 22:19
    저 있습니다...



    불안해서 파티션 나누자니 cd롬이 없고,

    파티션매직 쓰자니 호환성이 두렵고(윈도우 서버)

    EASEUS Partition Master 쓰자니 64비트,서버용은 유료고,그렇다고 32비트로 포맷하자니 귀찮고...

    집에 컴터가 2개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겨우 때웁니다 ㅠㅠ

    답글삭제
  56. 확인사살을 위해 C를 포맷해봤습니다.

    [확인사살]

    오타가 있네요...

    뭐 별루 상관은 없지만뇨...

    답글삭제
  5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8. 삼성노트북 샀는데 윈도7 32비트 여서 64비트 깔려고 알아보다 들렀습니다.

    다 잘되다가 쉬프트+F10 눌러서 cmd 띄운상태에서 d:\sources\setup.exe

    d:\sources\setup 이것저것 다쳐보고

    혹시 오타쳤나 확인 몇번해봐도

    지정된 경로를 찾을수 없다는 메시지만 뜨더군요.. ㅡ.ㅡ;;

    한시간 헤매다 혹시나 싶어서 d:쳐보니 윈도우상에서 C:\ 안에 있는 폴더들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결국 한칸 밀어서 e:\경로로 수정해서 깔고 있습니다.(데스크탑으로 댓글작성)

    보니까 파티션은 두개로 나눠져 있는데 포맷하는 과정에서 보니

    recovery 파티션 15GB

    시스템(?)파티션 100MB(?... 포맷해도 60MB 정도만 남네요)

    파티션 2 181GB

    파티션 3 270GB 이런식으로 돼있네요..



    브랜드PC 쓰시는분 저 같은 현상 있을때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