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7일 토요일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노턴 고스트나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사용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그리고 저는 VHD 부팅기능으로 시스템 복구를 대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 PC를 구매하신 분들은 자체적으로 복구 솔루션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7에는 자체적으로 강력한 시스템 백업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스트를 사용하듯이 완벽하게 C 드라이브를 통째로 VHD 파일에 저장하여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해두었던 VHD 파일로 완벽하게 C 드라이브를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은 VMWare에서 이루어졌으며 100GB 하드디스크를 만들어서 C 드라이브에 20GB를, D 드라이브에 80GB를 할당한 후 C 드라이브에 윈도우 7을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스샷 위주로 작성했기 때문에 스크롤 압박이 매우 심하실 것입니다. 이 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참고로 C 드라이브만 존재한다면 이 시스템 백업기능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C 전체를 C에 저장하는건 불가능하니까요. 또한 이 복구기능 자체가 C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깨끗하게 복원하기 위해 존재하는데 복원을 위한 소스가 C에 같이 존재해버리면 좀 이상하겠죠? 따라서 백업을 위해서는 최소한 파티션이 나눠져 있거나 하드가 2개 이상 존재해야 합니다. 물론 외장하드나, DVD, 네트워크 백업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C 드라이브밖에 없는 분들은 그렇게라도 백업하시면 되기는 되겠지요. 하지만 여기서는 1개의 하드를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눴다는 가정하에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모든 설정이 완벽하게 마음에 든다 싶으시면 이제 백업을 시도합니다.

 

 

 

 

 

 

백업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D 드라이브를 선택하였습니다. DVD에 선택하시면 아마 자동으로 레코딩 될겁니다. 네트워크는 현재 PC가 1대인 관계로 테스트 해보지 못했습니다.

 

 

 

 

 

 

백업이 끝나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겠냐고 물어보는데 윈도우 7 DVD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C 드라이브가 완전 망가지지 않은 경우엔 부팅시 윈도우 진입 전에 F8 눌러서 복구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굳이 복구 디스크를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금 백업파일이 저장된 D 드라이브에 들어가봤습니다. WindowsImageBackup 이라는 폴더가 생성되었고 그 안에 잡다한 폴더가 많이 들어있는데 쭉쭉 들어가보니 요상한 이름의 5GB 짜리 VHD 파일 하나가 생성되었습니다. 제가 윈도우랑 VMWare Tool만 설치하고 바로 백업했기 때문에 용량은 별로 크지 않았습니다. 아마 각종 프로그램들 다 설치하시면 10GB 넘어갈 수도 있겠지요.

 

 

 

 

 

 

이제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C 드라이브가 망가졌을 경우 (바이러스에 걸렸다든지 부팅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다든지) 백업해두었던 파일로 복구를 시도해보겠습니다.

 

윈도우 7 DVD로 부팅합니다. 그리고 복구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복구를 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위 작업은 C에 윈도우 7이 설치되어있는 정상 상태에서 그냥 복구작업을 수행한 것입니다. 만약 C 드라이브가 완전히 포맷된 상태라면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는 C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작업을 해봤습니다. 아 물론 C를 바로 포맷해도 되는데 왜 제가 DISKPART로 포맷했는지 지금 생각해보니... ^^;;

 

 

 

 

 

 

이렇게 C 드라이브를 완전 포맷시킨 후에도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복구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D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백업파일을 임의로 이름 변경하고 폴더 다 지우고 VHD 파일 1개만 달랑 남겨봤습니다.

 

 

 

 

결과는 저 파일을 복구모드에서 찾을 수 없었다는 것. 따라서 백업해둔 파일이나 폴더 이름은 변경하지말고 그냥 그대로 두세요 ^^;; 드라이브를 이동시키는건 상관없지 싶은데 안에 폴더 형식하고 이름은 그대로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VHD 부팅을 사랑하는 제가 저 VHD 파일 가지고 VHD 부팅을 시도해봤습니다. 결과는 실패. 부팅은 잘 되는데 윈도우 바탕화면 나올 때 쯤 뭔가 시도하려다가 멈추는 분위기더군요. 따라서 저 VHD 파일 단독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다른 이름모를 파일들이랑 폴더들 지우지말고 같이 잘 보관해두시라는 말입니다. ^^

 

 

 

지금까지 살펴본 윈도우 7의 시스템 복원기능 어떤 것 같나요? 원리는 고스트나 트루이미지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 전체를 통으로 백업하는거니까요. 물론 디스크 단위로도 가능하고 몇개의 파티션을 골라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제 더이상 고스트는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일까요? 사용자 취향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되겠지만 윈도우 7이 갖추고 있는 이 백업 솔루션은 충분히 활용가치가 높고 훌륭하다고 판단됩니다.

 

 

 

(추가 1)

외장하드와 USB 스틱 모두 백업저장소로 활용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USB는 용량이 커야겠지요 ^^;;

 

 

 

 

 

 

(추가 2)

질문 주셔서 내용 추가합니다. 제가 중간에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면서 F8 복구모드 이야기를 말씀드렸습니다. 윈도우 7에는 복구모드에 진입할 수 있는 WinRE.wim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PE 이미지에 들어가시려면 부팅시 윈도우 들어가기 전에 F8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굳이 윈도우 7 DVD를 넣지 않아도 복구작업을 하실 수 있고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서 각종 DISKPART나 VHD 작업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댓글 149개:

  1. 복원기능이 이렇게..!!



    잘보고갑니다!

    답글삭제
  2. 글 쓰는 동안 2등됐네요ㅠ.ㅠ



    이야~ 역시 VHD 무섭네요..

    블로그 대문 그림이 바뀌었네요?!

    답글삭제
  3. 캬.. 방금 올라온 따끈따끈한 글이네요~

    잘보구갑니다!

    답글삭제
  4. VHD에 복원정보까지 잘 읽고갑니다^____^

    답글삭제
  5. 감사히 잘읽었습니다.



    그런데 런칭파티 영상 다운은 어떻게 받나요???

    ㅜ,ㅜ

    답글삭제
  6. 설치중에 콘솔창띄우는 단축키가 뭐였죠??

    갑자기 생각이 안나네요...

    답글삭제
  7. @Processor - 2009/11/07 17:19
    우클릭 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보세요.

    답글삭제
  8. @블랙데빌 - 2009/11/07 17:20
    Shift + F10

    답글삭제
  9. @또바기 - 2009/11/07 17:34
    안되죠. 하드웨어 사양이 다른데... 메인보드만 동일하면 사용 가능할겁니다. 그렇지 않은 이상은 Sysprep 시킨 이미지가 필요하죠.

    답글삭제
  10. 백업한 이미지로 만능고스트처럼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인가요?



    이것만 되면 고스트도 빠이빠이할텐데..

    답글삭제
  11. 스누피님 안녕하세요.질문을 할려고 급하게 가입했어요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를 따라해서 vhd파일을 만들었어요(20G 설정)XP PE부팅해보니 9G 정도 되는데 복사하면 공간이 부족해서 할수없다는 메세지가 나와요 USB는 20G이상 여유가 있는데요...

    답글삭제
  12. @ilife9 - 2009/11/07 17:42
    USB가 NTFS로 포맷되어 있나요? FAT32라면 단일 파일 최대 용량이 4GB를 넘을 수 없거든요.

    답글삭제
  13. 비공개 개인 저장용으로 퍼가겠습니다



    유익한 정보 항상 고맙습니다.



    그런데 방금하신 복구는 울티메이트만 가능한건가요? 대학생프로모션도 가능할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14. @돌아온 천둥이 - 2009/11/07 17:51
    윈도우 7의 모든 에디션은 다 가능합니다.



    다만 네트워크 백업기능은 프로페셔널 이상에서만 지원됩니다.

    답글삭제
  15. @snoopy - 2009/11/07 17:45
    예.FAT32 입니다.WIN7에서 D:에VHD파일20G 를 C:에복사해도 공간이부족하다고 하는데요 C:속성을 보면 사용 가능한 공간이 20G넘는데요..

    답글삭제
  16. @ilife9 - 2009/11/07 17:42
    C 루트에 파일을 복사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데 그것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UAC를 끄고 재부팅 해보시거나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서 복사를 해보세요.

    답글삭제
  17. @snoopy - 2009/11/07 17:54
    누누이 말하신대로 VHD 부팅만 울티로 가능한거네요ㅋ

    답글삭제
  18. 윈도우 내장 백업 프로그램이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 아는 지인들 PC에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해당 방법으로 백업해 놓고 복구방법만 알려줘도.. 큰 골칫거리 하나는 해결할 수 있겠네요..ㅋ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는 좋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설명하기가 쉽지않아서요..

    트루이미지의 경우 영문의 압박도 있고요..;;;



    좋은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RSS로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답글삭제
  19. 오. 감사합니다. 다 날라가면 어케하지... 걱정하고 있었는데...

    10.7GB면 어떤 DVD에 구워야 하나요??

    답글삭제
  20. @ZARDKIM - 2009/11/07 18:05
    문제는 아는 지인이 백업해둔 폴더를 삭제해버리는 경우 ㅋㅋㅋ 절대로 지우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해야겠네요 ^^

    답글삭제
  21. 프로나 홈버전에서도 가능한건가요?

    그럼 굳이 고스트를 사용할 필요는 없는건지...

    고스트와의 장단점 좀 비교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22. @Windows/게임 팁 - 2009/11/07 18:08
    그냥 DVD 용량에 맞게 계속 자동분할 될껄요?

    답글삭제
  23. 뭔가 이상하네요;;

    전 연구실 컴터를 저렇게 백업한다음 생긴 vhd로 부팅 잘되고 사용도 잘 되었습니다.

    심지어 그 vhd파일을 집에 가져와서 집의 비스타에 부트로더 바꾼 후 vhd부팅 등록해서 부팅했는데도 아무 문제 없이 잘 부팅되고 잘 사용했습니다;;

    처음에 드라이버 잡고 그러느라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부팅이 안된다는 거 조금 이상하네요;;

    답글삭제
  24. @D.A. - 2009/11/07 18:12
    네 모든 버전에서 가능합니다.



    고스트는 압축이 가능해서 백업파일 용량이 줄어들죠. 이건 용량 들어있는대로 그대로 먹습니다. 물론 페이지파일하고 하이버네이션 같은건 제외하구요.

    답글삭제
  25. 스누피님 질문점 할꼐요.

    저는 지금 물리하드디스크 2개로 사용중이구요

    물리1과 물리2가 잇을떄

    물리1을 두개로 나누어서 c,d드라이브만들고

    물리2는 e로 그대로 사용중입니다.

    c는 현재 xp이고 d는 win7얼티32bit 버전인데 vhd로 부팅하기 따라해보다가 전 메인보드도 옛날꺼라 usb부팅이 바이오스에 없더라구요

    물론 cdrom은 제가 띠어버려서;; 붙이기 머해서 그냥 놔뒀습니다 그리고 dvd롬이 아니라서;

    일단 xp부팅해서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로 설치프로그램을 이용해 usb로 win7 설치하는 이미지로?? 만들었습니다. 그다음 xp로 부팅된상태에서 usb로 win7을 깔앗거든요

    깔구나서 vhd파일을 컴퓨터 관리도구 창->

    디스크관리도구 에서 vhd를 생성및 가상디스크에 연결하고 초기화 및 포맷을 시키고(20gb로잡음) 생성된 가상하드드라이브에 win7을 깔려니 안되더군요. 어떻게 깔수잇는 방법이 없을런지요. 일단 제가 백업 dvd 시디가 잇다면 굳이 vhd쓰지 않아도 되는데 dvd시디가 없어서리 -_-;

    답글삭제
  26. vhd 윈도우7 까는거는 dvd나 usb로 부팅했을떄만 가능한지요?

    답글삭제
  27. @RockWillNeverDie - 2009/11/07 18:14
    VMWare라서 그런지 몰라도 바탕화면 뜨다가 멈추더라구요. 좀 더 기다렸다면 되었으려나;;;

    답글삭제
  28. @jyotaro - 2009/11/07 18:17
    네 윈도우 상에서 연결시킨 VHD에는 설치 진행이 안됩니다. 그런 경우 VHD 파일으 WIM 이미지를 풀어준 다음 BCD에 등록시키고 재부팅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847

    답글삭제
  29. 물리적으로 동일한 드라이브의 논리적 파티션으로 나누어 쓰고 있는데

    이때는 C만 복원하는 방법이 없습니까?

    윈도우7 프로 32비트입니다.

    답글삭제
  30. 윈도우7만 설치된상태에서...백업했을경우에...

    위작업으로 복구하면...시간은 어느정도 걸리나요?

    답글삭제
  31. 오. 그렇잖아도 VHD 만지작 거리다가 윈도우 자체 백업 기능이 있다는걸 오늘 발견한 참이었습니다.

    꽤나 오래 걸리더군요.

    (...90GB 백업은 너무 컸나요.)

    답글삭제
  32. 이건 다좋은데.. 역시용량이 ㅠ.ㅠ



    BCD 가 통채로 날아가버리거나



    Bootmgr 등이 날아갔을때에는 설치 디스크가 필요하겠군요.. F8 로는 안될테니 ㅎㅎ;



    USB나 하드에서 설치하신분들 (프로모션으로 설치하신분들이 많으실듯하군요.)



    은 디스크를 만들어놓는것도 괜찮은것같군요 ㅎㅎ

    답글삭제
  33. vhd를 만들어서 윈7 설치하고 vhd안에서 이 복구기능을 사용해도 잘 되겠죠?

    답글삭제
  34. @아가패 - 2009/11/07 19:01
    지금 본문이 그거잖아요. 물리적으로 하드는 1개이고 파티션만 2개로 나눈건데 D에 백업해둔 파일로 C를 복원시킨거잖아요.

    답글삭제
  35. 그동안 고스트만 썼었는데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눈팅만하다가 감사인사 드리려고 구글에가입도했네요 ^^;;



    같은 용량일때 고스트와 윈도 자체 백업간에 용량차이는 많이 날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고스트설치하는것도 이제 귀찮아서리 --;;



    항상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6. @분유값5원 - 2009/11/07 19:31
    VMWare에서 작업해서 정확하진 않지만 한 2~3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이건 순전히 하드디스크 속도에 따라 결정되겠죠.

    답글삭제
  37. @개미군 - 2009/11/07 19:43
    주요 프로그램이랑 윈도우만 백업하시고 자료같은건 다른 곳에 보관하시지 ^^;; 뭐가 들어있길래 90GB나 되나요 ㅋㅋ

    답글삭제
  38. @승재 - 2009/11/07 20:21
    그렇게 하면 파티션 2개를 백업합니다. VHD 자체의 C와 VHD 파일과 BCD를 포함하고 있는 D를 동시에 백업하려고 하더군요. 그건 무의미한 일이니까 VHD 부팅시엔 이 기능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9. @C2D_m2way - 2009/11/07 20:31
    고스트는 압축을 하지만 이건 무압축이라서 들어있는 만큼 용량을 잡아먹어요 ^^;;

    답글삭제
  40. 잘봤습니다..언제나 좋은정보.신선한정보 감사해요..하루에 한번은꼭들러서 보고갑니다..

    답글삭제
  4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2. @Anonymous - 2009/11/07 21:13
    ㅎㅎ 감사합니다. 1992년도에 한창 축구장 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 당시에 이현우의 꿈이라는 노래를 축구장에서 매번 틀어줘서~

    답글삭제
  43. 올대마다 느끼는거지만 수누피님의깊은 내공에감동하고 수많은 질문에 일일이답변하는 님의열정에 감동의쓰나미가..암튼 젊은분같은데 이런자세로 사신다면 미래가 밝겟습니다 컴퓨터란걸첨구경해본지가 30년됬는데 까만모니터에삑삑소리만나던..그때나 지금이나 독수리를 못벗어난다는

    답글삭제
  44. @보리밥탱 - 2009/11/07 21:36
    덕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45. 오늘 한번 백업을 해봐야겠어요~ ㅎㅎ

    답글삭제
  46. 이제 노턴고스트가 갈 날이 온건가요..^^;;

    기본 제공프로그램이 이렇게 강력한 기능이 있다니..

    이제 디스크관리 기능만 향상되면 왠만한 작업은 따로 프로그램 설치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7. 윈도우7만 가지고도 재미있게 활용하시니 부럽네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답글삭제
  48. 조만간 한번 해봐야 겠군요.

    잘 봤습니다.

    답글삭제
  49. 저도 XP쓸때는 아크로니스트루이미지로 백업,복원을 자주했었는데 윈7엔 스누피님이 소개하신 이 기능덕분에 이젠 아크로니스 전혀 안쓰게 되더군요. 너무 편리합니다.^^

    답글삭제
  50. 아! 딱 필요한 기능이네요..

    트루이미지가 필요없어지네요..^^

    답글삭제
  51. 한마디로, 최고입니다. 예전 같았으면 PC 잡지에서나 읽을 수 있는 내용을 이렇게 직접 실험해서 스크린 샷과 함께 올려놓고, 충실한 피드백에다, 나중에 살펴볼 수 있게 잘 정리해놓으셨으니 예전에는 이 정도 내용이면 CD 한장 정도 끼워서 책 써서 팔았습니다.

    답글삭제
  52. 저걸로 만들어놧다가 usb로 부팅만하면 윈도우 깔듯이 저화면뜨면서 복구가 됫으면 ㅠㅠ..

    답글삭제
  53. 어;;; 그렇군요 ;;;;; 제컴에선 외장하드 껴야만 복원이 된다고 해서 말이죠 (..)

    답글삭제
  54. @한동윤 - 2009/11/07 23:25
    과찬이십니다. ^^;; 동윤님의 말씀이 조만간 현실화 될지도 ^^;;

    답글삭제
  55. C를 활성파티션으로 하깐 스누피님처럼 할 수 있게 되긴 했는데요..ㅎㅎ;



    근데 제가 램디 사용중이라 이넘도 복구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나중에 복원시 이녀석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56. @아가패 - 2009/11/08 00:50
    그냥 현재의 C 드라이브가 그대로 사진찍듯이 시간이 정지된 것 처럼 백업되는겁니다. 램디스크든 데몬이든 그냥 C 자체가 통으로 백업되는겁니다.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답글삭제
  57. 생각했던 것 보다 훌륭하군요. 스누피님은 참 부지런하신듯.. 저도 가상pc 로 실험을 자주 하는편인데.. 요즘은 귀찮아서.. ㅎㅎ 좋은글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58. @snoopy - 2009/11/08 00:49
    책 이름은 『스누피의 지하 실험실 - Windows 7』

    ...

    스누피하면 떠오르는게, 개집 아래에 숨어있는 엄청난 규모의 지하 실험실입니다! 파워퍼프걸을 비롯한 수많은 만화들이 이 실험실에 영감을 받은 듯...

    답글삭제
  59. 이젠 윈도우 하나면 다른 소프트웨어는 필요없게 만드는 MS의 전략인건가요...

    파티션 나누는 것도 지원, 시디굽기 지원, 하드백업 지원...



    사용자 입장에서는 따로 구할필요가 없으니 편하게됐지만...

    답글삭제
  60. 오 고스트가 따로 필요 없겠네요..



    이것을 이용하려면 dvd로 부팅해야한다는게 단점인데..



    일전에 포스팅한 hdd에서 win7설치하기 처럼



    실행파일(예 win7.exe)로 win7 dvd 넣은것처럼 부팅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vfd 방식을 이용하는거 같긴한데요..

    답글삭제
  61. 이게 C,D 두 드라이브가 이미지 백업 범위로 강제되는 경우를 해소할 수 없을지 궁금하네요.

    D드라이브는 특별한 것이 있는 것도 아닌데, 백업 범위에 C,D드라이브 통채로 잡혀 백업 불가능한 용량이 나오는지라...



    이거 어디선가 범위를 설정할 수는 없을런지...;

    C,D는 물리적으로 다른 하드디스크들입니다. =ㅅ=

    답글삭제
  62. 윈도우 xp 시절에도 파일 형식이 bak랍시고 있었던가요?

    답글삭제
  63.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매번 많은 것을 배우네여^^

    답글삭제
  64. 스눕님말대로 토큰파일을 따로 저장해놨었는데 이제 삭제해도 되겠네요^^; 백업한 상태에 토큰파일이 있을테니 복구후에도 인증은 물론 이겠네요??ㅎㅎ 암튼 정말 감사합니다ㅎ 놀러 올 때마다 좋은정보를 얻어가네요ㅋㅋ

    답글삭제
  65. @슬기로운생활 - 2009/11/08 01:04
    네 생각보다 훌륭한 복구기능이죠. 백업파일 생성시 압축까지 해주면 더 완벽할텐데 말입니다. ^^

    답글삭제
  66. @한동윤 - 2009/11/07 23:25
    책에 스누피 이름 들어가면 상표권 문제가 발생할 것 같은데요 ㅎㅎ

    답글삭제
  67. @요이츠 - 2009/11/08 01:28
    편리하긴 하지만 한편으론 씁쓸한 상황같기도 하네요 ㅋㅋ

    답글삭제
  68. @Ashtray - 2009/11/08 01:36
    일단 F8 복구모드 내용 추가했고, BOOT.WIM 파일 자체를 멀티부팅에 등록시키는건 이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997

    답글삭제
  69. @Shakiella - 2009/11/08 01:37
    현재 D 드라이브에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로 추정됩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부팅파일을 C에 새로 생성해주세요.



    http://snoopybox.co.kr/1091

    답글삭제
  70. @Messiah - 2009/11/08 01:48
    bak는 백업 파일에 사용하는 확장자로 DOS 시절부터 다 있었던 파일인데 갑자기 왜 물어보시는건지...

    답글삭제
  71. @AMD♥ - 2009/11/08 03:00
    네 고스트처럼 통으로 백업하는거라서 인증상태도 그대로 보관됩니다.

    답글삭제
  72. 매번 이렇게 눈팅만 하고 갑니다 ^^

    좋은 주말 보내세요~ ^^*

    답글삭제
  73. 근데 말이죠 C: 만 백업하는데 용량을 너무많이 잡아먹더군요,, 노턴고스트로 이미지뜨면 3기가수준인데 윈도우7 자체 백업은 13기가나 먹더라구요;;

    답글삭제
  74. @zero84 - 2009/11/08 16:11
    뭔가 잘못되었습니다. 고스트로 3기가 수준인건 프로그램을 하나도 설치하지 않은 윈도우 7을 말합니다. 그상태로 백업하면 위 스샷에서 보시듯이 내장백업으로도 5기가 수준입니다. 13기가는 뭔가 다른게 같이 들어간겁니다.

    답글삭제
  75. 비스타 비지니스부터 제공되는 넘이었죠..

    제가 클린설치&어플설치 후 백업으로 항상 해놓는 방법입니다.

    방금 비스타 비지니스에서 백업해놓은 것을 보니 거기에도 VHD파일이 있네요..

    C의 사용용량과 비례한다는...

    (추가)제 컴의 C가 26GB 사용중(W7+Offi2007+한글2007+LR 외)인데 백업파일은 약 24GB로 생성되는군요..

    답글삭제
  76. 좋은 팁 감사합니다. 조금만 일찍 알았더라면 이것저것 설치하기 전에 만들어뒀을텐데요. 다음 윈도 설치할 때 만들어둬야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77. @또바기 - 2009/11/07 17:34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비스타나 윈7은 메인보드를 포함한 시스템을 거진 바꿔도 기존 깔려있던 OS로 부팅이 가능하고,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알아서 잡아 주던데...



    제가 Q8300시스템에서 린필드로 옮기면서 HDD는 그대로 사용하기에 포맷 및 재설치 없이 그냥 부팅 시켰더니 부팅도 되고, 거의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더군요.



    단지 칩셋패치만 다시 했습니다.



    혹시 제 시스템에서 메인보드의 칩셋이 같은 인텔계열이어서 가능했을지도 모르겠군요. 만약 AMD에서 인텔이나 그 반대의 경우로 바꿨을 경우도 가능한 지는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78. @운구기일 - 2009/11/08 20:19
    비스타도 VHD 파일에 백업하는군요. 비스타는 실사용을 거의 안해서 몰랐던 ^^;;

    답글삭제
  79. @또바기 - 2009/11/07 17:34
    인텔 보드끼리는 최근에 거의 잘 됩니다. 제가 안 된다고 말한건 제 메인PC에서 사용하던 VHD 파일로 VMWare에서 돌려보니 안 되었습니다. 그리고 안 되는게 정상이구요. 저도 인텔 P35 보드에서 P45 보드로는 재설치 없이 부팅되는거 경험했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P55 보드에서도 되셨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론 안 되어야 정상입니다. 인텔 보드끼리는 사우스브릿지가 그리 호환성을 타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80. MS가 이번에 독기를 많이 품은거 같네요..

    다른 SW의 장점들을 끌어다 쓴걸보면요...^^;

    답글삭제
  81. C:windowxp d: windows 7



    7으로 부팅후 복구이미지 백업작업해보니 VHD가 xp까지 각각 VHD가 생기는걸 확인했습니다.

    답글삭제
  82. 대학생 프로모션 프로페셔널 버젼으로 이 블로그에서 본 vhd에 설치하기 방법대로 했는데요. 설치 진행 막바지 정도에 재부팅 하고나서 블루스크린이 뜨더라구요~ 이게 울티메이트가 아니라서 그런게 맞나요?

    답글삭제
  83. 압축만 된다면 좋겠는데요..

    고스트와 트루이미지를 비교해 보았더니, 권장압축 모드에서 트루이미지가 압축률이 더 좋고, 백업 및 복원 속도도 더 빠르더군요. 뭐.. 트루이미지 최신버전과 고스트 도스버전을 비교했으니, 비교 자체가 안될지 모르지만..



    용량이 문제네요.

    답글삭제
  84. 전에 스누피님이 올리신글 중에

    윈7 포맷후 재설치시 인증 카운터 증가

    가 있었습니다.



    이방법을 사용하면 인증카운트도 안오를지요?

    답글삭제
  8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XP에서 CloneZilla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윈도우 7으로 갈아타면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해 봐야겠군요.

    답글삭제
  86. 지난번에 어떤 글에선 DVD로 백업을 하면 엄청난(?)압축력으로 DVD1장으로 백업한다는대 과연 사실일까요-_-?

    답글삭제
  87. @shinagaro - 2009/11/09 09:39
    C에 부팅파일이 담겨있기 때문에 C랑 D를 동시에 백업했기 때문입니다.

    답글삭제
  88. @OS 초짜 - 2009/11/09 11:07
    얼티밋 아니라서 그런건 마지막에 따로 화면이 나옵니다. 블루스크린이 뜨는건 VHD의 최대 용량보다 VHD 파일이 들어있는 파티션의 남은 공간이 작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답글삭제
  89. @천사친구 - 2009/11/09 11:15
    트루이미지가 좋기는 좋은가보네요.

    답글삭제
  90. @silkflower - 2009/11/09 17:36
    네 백업기능은 정품인증 상태까지 그대로 백업하는겁니다.

    답글삭제
  9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링크걸어놨습니다.

    넘 좋은 팁이라 ~ ^^;;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92. 스누피님 질문 좀 드릴게요.

    이글을 읽고나서 저도 시스템 이미지생성이나 복구를 한번 실행해 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제어판을 실행하고,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하니 갑자기 오류창이 떠서요.

    오류내용은요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구성요소에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자세한 정보는 응용 프로그램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십시오.(0*80042302)

    라는 메시지가 뜨네요.

    혹시 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93. @Mayitbe - 2009/11/10 10:10
    뭔가 순수버전이 아닌 구성요소 삭제된 트윅버전에서 일어나는 증상처럼 생겼네요. 이벤트 로그를 직접 읽어보셔야 원인이 뭔지 짐작이 가능할 듯 합니다.

    답글삭제
  94. 답변 감사드립니다.



    스누피님 한번 더 질문드려도 될까요?



    위에 오류창문제는요 일단은 해결하였습니다.

    제가 처음 윈도우7을 설치하면서, 모 까페에서 본 윈도우7최적화라는 글에서 보고 따라한 서비스 설정에서 Volume Shadow Copy라는 항목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여서 생긴 문제같았습니다.

    위에 항목을 사용안함에서 수동으로 활성화시키면서 오류메시지는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가 있어서요.



    제어판에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하면,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라는 항목이 나오잖아요.

    그런데 여기서 하드디스크에 로컬디스크(D)를 선택하는 탭이 나오질 않아서요. 그 밑에 CD드라이브만이 선택이되네요. 원인을 아신다면 꼭 좀 답변 부탁드려요.



    참고로 하나의 물리디스크에 두개의 파티션C (60), 파티션D(238)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OS는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구입하였습니다.

    답글삭제
  95. 비스타의 울티메이트에 제공되는 컴플리트PC복원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저 기능은 이미 비스타에 있어요

    답글삭제
  96. @Mayitbe - 2009/11/10 15:54
    백업할 파티션에서 C랑 D가 동시에 선택된 것 같은데요?



    아마 D에 시스템 파일이 존재하나보네요.

    답글삭제
  97. @보보짱구 - 2009/11/10 16:14
    비스타에 없었다고 말한 적이 없는데...

    답글삭제
  98. @snoopy - 2009/11/10 16:30
    그 의미가 아닙니다. 비스타에서 경험해보신분들은 필요성을 절감하시죠 ^^;

    답글삭제
  99. VHD파일 복구는 참 괜찮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해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을 하네요. 이미지 복구를 완료하고 나서 몇몇 드라이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복구전에는 이상없이 사용하던 서브모니터 LD190G의 드라이버가 비호환 디스플레이로 인식이 되며 장치는 unknown device로 인식하질 못합니다. 또한 노트북(센스X65)의 SD리더 드라이브 또한 SDA Standard Compliant SD Host Controller 오류로 나오며 삭제후 재설치를 시도해도 최신 드라이버라고 나오지만 장치에 문제가 있어 사용중지로 나옵니다. 이 이해할 수 없는 오류로 인하여 하루종일 씨름을 하다가 다시 윈도우를 처음부터 설치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였지만 또 동일한 오류가 발생할까 두려워 재시도는 해보지 못하겠네요.ㅡ,.ㅡ;;

    답글삭제
  100. @guidol - 2009/11/10 18:50
    하드를 그대로 백업하는건데 그런 증상이 일어나셨다니 기이한 일이네요...

    답글삭제
  101. 항상 좋은 정보감사드립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물리적인 하드2개, 즉 c와 d가 있을때

    c에 32비트를 설치해서 d에 백업한후, 클린설치로 c에 64비트를 설치해서 d에 백업할수 있나요?(순서가 바뀌어도 백업은 상관이 없을지...)

    2가지다 d하드에 백업이 된다면 나중에 복구메뉴로 갈때 32비트, 64비트중에서 고를수 있도록 메뉴가 나오나요?

    답글삭제
  102. @아라아빠 - 2009/11/10 20:24
    네 말씀하신대로 두가지 따로 백업하시면 선택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03. 덕분에 이것저것 배우는 초보 유저입니다.

    이번에 이글을 읽고 복원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600기가 짜리 하드를 반반으로 나눠쓰고있구요. c드라이브를 백업하여 d드라이브에 저장하였습니다. 백업폴더의 크기가 대락 8~9기가 차지하더군요. 그런데 백업파일을 보관한 d드라이브가 약 100기가 이상을 더차지하게되더라구요. 아무래도 백업이 시스템변경에 따라 누적된것같은데 아무래도 공간활용압박이있어서 일단 지우고싶어서 백업폴더를 지웠는데도 100기가정도는 그대로 백업쪽에서 쓰는건지 제가 활용을 못하고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다시 비울수 있는지 궁금하구요. 백업을 돌리면 백업폴더와 함께 vhd파일이 생성되잖아요 그 백업을 돌린 그 시점만 보관하고(대략10기가) 누적되는 공간은 백업하지않게끔 할 수 있을까요?



    현재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백업 및 복원 에서 공간관리를 들어갔을때 시스템 이미지가 114.23기가를 차지하고있네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데이터파일은 지워서 데이터파일백업 공간 은 0바이트구요.

    답글삭제
  104. @물민 - 2009/11/11 09:03
    이 글에 나오는건 시스템 이미지 전체를 백업하는거고 말씀하신 문제는 시스템 복원기능이라서 그런데 그건 꺼버리시고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거 삭제한다고 백업한 이미지가 삭제되는건 아니거든요.



    그런데 제가 확인해보니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엄청 큰 파일이 들어가더군요. 소유권 변경이 안되어서 삭제도 못하겠던데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물민님도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 안에 엄청 큰 파일들이 들어있을겁니다.

    답글삭제
  105. @snoopy - 2009/11/11 11:02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역시나 System Volume Information 이폴더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네요. 숨겨져 있어서 안보였는데 defraggler로 조각모음 하다가 발견했네요.

    이폴더가 무슨역할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머 암튼 제가 백업과 복원의 개념을 약간 잘못 알았나보네요.

    답글삭제
  106. 정말 완소 게시물이군요 .



    이번 7은 관심을 가지지 않을수가 없는 os는 확실하군요 .



    7만 사용한다면 , 더아싱 고스트와 트루이미지가 필요가 없을거 같아지네요 .



    완전 멋집니다 . 강추 눌러...주는게 없군요.

    답글삭제
  107. 좋은자료 정말감사합니다.

    다음에 백업시 꼭 이용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108. 좋은 팁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도움 얻고 있습니다.



    여쭤볼게 있어서 그러는데 지금 물리하드2개를 레이드0 구성해서 파티션 나눠서 c와d로 사용중입니다. 내일 하드2개를 더 구해서 4개를 레이드로 엮어보려 하는데 c를 외장하드로 백업 후 c와d 포맷하고 물리하드 2개 더해서 4개로 레이드 엮은 후 파티션 나눠서 c에 복원하면 아무 문제가 없을런지요?

    흠.. 그러니까 HDD 용량이 늘어나거나 파티션이 추가되거나 줄어들거나 해도 복원 후 문제가 있을지 의문스러워서요.. 제가 워낙에 이런쪽으로는 지식이 없어서;;;

    첨 레이드0 구성할때도 구성후 처음 부팅하는데 하드는 계속 읽는데 화면이 넘어가질 않길래 원래 이렇게 올래 걸리나 보다 하고 이틀동안을 켜놨다가 답답해서 강제리셋 후 하드 두개 새로 포맷하고 구성하니까 바로 부팅되더라고요;; 나중에 알고 보니 구성 중에 리셋하면 하드가 돌아가실 수도 있다던데;;

    암튼 미쳐버릴 꺼 같은 수집증 때문에 640기가 하드 두 개와 외장하드 1tb, 500gb 그리고 잡하드 80기가 40기가로는 버티질 못해서 640 두 개 더 업었는데 레이드 네 개 한번 묶어볼려고 합니다;;



    쓰다 보니 잡설이 길었네요;; 가르침 부탁드릴게요.

    답글삭제
  109. @Great Cheol - 2009/11/13 01:14
    복원해주는 것에 대해선 그렇게 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레이드 쪽 지식은 제가 구성을 안해봐서 잘 모르구요 ^^

    답글삭제
  110. 네 감사합니다^^

    하드 택배가 왔건만...

    SATA 파워 케이블이 모자라네요;;

    하루동안 빡세게 자료백업하고 내일 케이블 구해서 VHD 구성한 후 네개 하드 다 포맷하고 레이드 구성해볼게요.

    답글삭제
  111. 늘 감사드립니다.. ^^



    혹시 하드 디스크나 (맥에서) 부트캠프로 윈도우 7의 파티션 크기를 교체하는 경우 백업한 이미지로 복구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12. @JinQ - 2009/11/17 05:57
    맥은 잘 모르지만 파티션 크기는 상관없이 복구됩니다. 백업할 당시와 동일한 파티션 크기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답글삭제
  113. @snoopy - 2009/11/17 21:16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11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너무나 정성이 담긴 포스팅이라 두번 연속 정독하고 있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115. 윈도우7 부탕시 F8키를 눌렀는데 검정화면에 파란창 뜨면서 하드인지 시디롬인디 선택하는거있던데 둘중에 몰선택해도 복구모드로 들어가는 창이안뜨고 그냥 윈도우가 부팅이되네요 왜그런거죠??

    복구모드로 들어가고싶어요

    답글삭제
  116. @모노피스 - 2009/11/18 16:15
    도움이 되신다니 저도 기쁩니다. ^^

    답글삭제
  117. @당근먹고으쌰 - 2009/11/18 17:19
    F8 버튼을 너무 일찍 누르셨네요. 그 화면은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부팅장치 선택하는 화면인데 하필 그 키가 F8로 지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로고 들어가기 직전부터 연타해보세요.

    답글삭제
  118. trackback from: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노턴 고스트나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사용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그리고 저는 VHD 부팅기능으로 시스템 복구를 대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 PC를 구매하신 분들은 자체적으로 복구 솔루션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7에는 자체적으로 강력한 시스템 백업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스트를 사용하듯이 완벽하게 C 드라이브를 통째로 VHD 파

    답글삭제
  119. 스누피님!! 가끔들러서 많이 배우고갑니다. 아직 전 XP 사용자입니다. 고스트로 사용하여 백업과 복구를 할때 내문서와 즐겨찾기를 D: 에 저장되도록 레지스트리를 고쳐두고 사용했습니다. 윈7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어떻게 D: 에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까 ? 복구기능을 사용하려면 이것이 우선인 것 같은데 ... (넘 기초적인 질문이라서 죄송한데요)

    답글삭제
  120. @엘비라 - 2009/11/21 09:08
    방명록에 남겨주신 마키야토님과 동일한 질문이네요.



    한방에 되는지는 찾아봐야겠지만, 수동으로 각 폴더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C:\Users\snoopy



    저는 계정 이름이 snoopy니까 저 폴더인데 저기 들어가신 다음 내문서 즐겨찾기 등등에 우클릭 속성에서 위치 부분을 D로 변경하시면 옮겨집니다.

    답글삭제
  121.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제하드 c에는 xp d에는 윈7을 깔았는데용

    윈7에서 저런식으로 이미지 만들기 하면 c와 d 둘다 만들어야 하더라구요..

    대략 20g 나온다고 뜨는데

    많이 나와봐야 15g 밖에 안차지 하던데 왜 그런거죵"?

    그리고 저걸 세번 똑같은 작업을 해봤는데 왜 할 때마다 만들어지는 복원이미지의 용량이 변하나요; 대략 13g 15g 12g 정도로용

    답글삭제
  122. @핑퐁펑 - 2009/11/21 17:20
    C랑 D 둘다 만들어지는 이유는 C에 윈도우 7 부팅파일도 같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용량에 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23. @snoopy - 2009/11/21 12:15
    그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군요 !!

    그래서 다른곳에서도 찾아봐도 답(?)이 없었네요 !!

    윈7설치해서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호환성만 있으면 업그레이드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다시 감사드립디다.

    답글삭제
  124. 저도 2개의 하드를 사용하는중인데 1개는 c와e로 되어있고 , 또다른 하드는 그냥 통으로 백업하드로 쓰고있습니다. e는 다운로드받거나 무거운 프로그램등을 설치할때 설치하드로 쓰고있는데, os는현제 7하나만 사용중입니다. 근데 c와e가 같이 잡히면서 백업을 할려고하네요. 저번에 이 게시물을 보고따라했을때는 c만잡혀서 쉽게 따라해볼수있었습니다.그래서 오 편리하고 좋네 라고생각해서 새로깐다음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만 모두 깔고 세팅하여 이미지백업할려고 했더니 c.e 가 같이 잡혀버리네요. vmware를 e에 깔면서 버추얼머신폴더(xp)가 e에 있어서 그런걸까요? c만 잡히게 하는방법 자세히 알수가 없을까요. 귀찮게해서 미안합니다.

    답글삭제
  125. @도시탈출 - 2009/11/22 13:23
    아마 윈도우 7의 이 백업기능은 프로그램까지 전부 복구하기 위해서 E에 설치된 VMWare 때문에 E까지 포함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답글삭제
  126. @snoopy - 2009/11/22 19:04
    역시 vm문제였네요.. 해결했습니다. 근데좀 찝찝하네요.

    얼른 vhd 세계로 가야할텐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12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28. @Anonymous - 2009/11/23 15:17
    복구 DVD라는게 위 과정에서 만드신 것을 말씀하시나요? 그걸로 해도 되고 설치 DVD로 해도 되고 F8 복구모드로 해도 됩니다. 뭘로 해도 됩니다.

    답글삭제
  129. 안녕하세요^^

    글읽다가 궁금해서요

    저는 그냥 원래 있던 계정1개 쓰는데요

    <추가2>글에서 3번째 사진 궁금해요

    전 암호 안걸어놨거든요

    그냥 부팅할때 바로 바탕화면으로 오는데요

    컴퓨터가 이상해서 시스템복구F8 눌러서 했는데

    저 암호를 입력하래요

    근데 전 암호 설정해놓지도 않았는데..

    입력을 어떤걸 해야되죠?

    너무 기본적인거라 죄송하네요ㅜ

    시간날때 답변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130. @콩콩양 - 2009/11/27 11:41
    만드신 그 1개라는 계정 선택하신 다음에 암호 빈칸으로 넘겨지지 않던가요?



    그리고 윈도우 상에서 netplwiz로 설정하시면 F8 복구모드에서도 암호나 계정을 물어보지 않고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http://snoopybox.co.kr/679

    답글삭제
  131. 안녕하세요

    백업에 시스템이미지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하드는 하나에 c와d로 2개파티션만들었는데요

    게임이나 곰오디오같은 모든프로그램을 d에 설치했는데요 이미지를 만들려하면 c랑d랑 같이 잡히네요....c만 잡을순없을까요?

    답변부탁드려요^^;;

    답글삭제
  132. @라맹이 - 2009/11/27 15:16
    네 불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D에 설치하셨던게 화근이네요.

    답글삭제
  133. XP를 먼저 설치하고 다른 드라이브에 7을 설치하고서 시스템이미지 만들기를 하니까



    C하고 D하고 같이 백업이 되도록 되어있네요 ㅠ



    윈도7이 설치된 C만 따로 백업하도록 할수 없는지요

    답글삭제
  134. @ZEROCOOL - 2009/11/29 12:14
    부팅 파일이 XP 파티션에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해결을 하시려면 윈도우 7 파티션에 부팅파일을 생성해고 활성화를 걸어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첫번째 파티션이 아닌 곳이 활성파티션 지정되는건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http://snoopybox.co.kr/1091



    그런 다음 백업을 시도해보시면 윈도우 7만 선택이 될겁니다.

    답글삭제
  135. 윈7 홈프리미엄 설치되어있는 넷북에

    f8 연타를 했더니 안전모드 관련내용만 나오고

    복구모드는 나오지 않네요 왜그럴까요?;;



    vhd 파일교체하기 끝자락에 올리신 글 보고 적용하려 했으나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폴더 표시해도 recovery 폴더 자체가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명령프롬포트에서 모든드라이버에 find로 recovery 라고 찾아봐도 단 하나도 나오지도 않구요;

    답글삭제
  136. @여성현 - 2009/12/04 14:25
    음... 설치할 때 Administrator 계정으로 한다고 OOBE 강종하고 만드신 경우엔 그런 것 같더군요. 그냥 PE 하나 등록해서 사용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



    http://snoopybox.co.kr/1170



    저는 F8 복구모드보다 이게 제일 편하더라구요.

    답글삭제
  137. 그런데 멀티 부팅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것 같네요 c: XP d: 7 이 깔려있는데...



    백업하니 C랑 D 전부다 자동 선택이 되어

    백업해 버리네요 -.-;;; C 10기가 D 10기가

    합이 20기가 -_-;;

    답글삭제
  138. @SGPE - 2009/12/16 09:23
    그게 부팅파일이 윈도우 7과 다른 곳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이 복구기능은 초보자 전용이라고 봐야지요. 프로그램만 다른 곳에 설치해버려도 2개 파티션 강제선택이 되니까요.

    답글삭제
  139. 안녕하세요~우연히 스누피님을 알게되어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이것 해보다가 질문 사항이 생겼는데 우선 관리자계정으로 설치하다보니까 F8눌러도 복구메뉴는 나오질 않습니다. 답변에 멀티부팅으로 해결하라는 것을 봤는데 멀티부팅은 별로 하고싶지 않아서 그러는데 하드에서 설치할 때 처럼 win7파일로 부팅해서 복구가 가능한가요?

    두번째는 이걸로 백업을 하고 백업파일을 지우니까 원래의 용량으로 돌아가질 않네요.

    백업된 하드의 총 사용량이 75기가라고 되는데(다른 자료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용량은 71.8기가 입니다. 나머지 3기가는 어떻게 된건지 보이지도 않고 공간만 차지합니다.

    이상해서 백업된 폴더를 지우고 다시 백업을 해보고 반복할 수록 알수 없는 공간만 늘어나는데어떤 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

    답글삭제
  140. 제가 2ndrive (http://www.2ndrive.com/)에 들어가서 가입하고 파일을 USB에 저장하고 PECD로 부팅해 USB에있는 설치파일 로 했더니 다행입니다. UAC가 꺼져있어서요(아예없는지도...) 그래서 1TB의 저장공간 덕에 한숨 돌렸습니다. 며칠전에 HDD바꿔서 자료다 날아갔었는데 윈도우7과 VHD와 2ndrive덕에 한숨 놓았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이런짓 해보세요~

    답글삭제
  141. 초보가 질문한가지 드립니다. ^^;

    USB로 윈도우7 설치하기 3탄을 이용하여 윈도우7 설치한다음 윈도우7 설치본이 들어있는 USB에다 백업파일을 넣어두고 윈도우가 뻑 날경우 윈도우 설치본이 들어있는 USB로 복구모드 진입및 백업파일 인식이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142. 저기 스누피님 그럼 고스트처럼 이것도 압축하면서 이미지가 만들어지나요? 가령 c드라이브 용량이 10기가다 치면 원도우에서 지원하는 백업사용시 그대로 10기가로 시스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건지요? 고스트는 도스용 버전마다 틀리겠지만 가령 저렇게 c드라이브 용량이 10기다 치면 거의 절반수준보다 더 4.5기가나 5기가정도로 압축되면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데요. 그럼 원도우7에 있는 백업을 사용해서 이미지 만들면 용량 그대로 만들어지는겁니까? 아님 고스트처럼 압축되면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겁니까? 그것이 매우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43. 스누피님 글 잘보고갑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