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3일 화요일

윈도우 7의 VHD 부팅기능을 활용해보자

언제 한번 날잡아서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개척자님 덕분에 그냥 오늘 포스팅합니다. 쓰고보니 매우 장문이 되었습니다. 좀 지루하시겠지만 왜 제가 윈도우 7의 최고 기능을 VHD 부팅으로 꼽는지는 천천히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물론 저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여러분들께는 불필요한 기능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께 VHD 사용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고 그냥 저는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소개해드립니다.

 

 

 

1. VHD란 무엇인가?

 

VHD란 Virtual Hard Disk의 약자로 2005년 6월에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이미지 형식이며 로열티 프리 라이선스입니다. 원래는 버추얼 PC 2007, 버추얼 서버 2005 R2 그리고 하이퍼-V 등 가상 환경에 사용되었는데 윈도우 7과 서버 2008 R2에서는 이 VHD 파일이 혁신적인 기능으로 등장했습니다. 바로 VHD 파일이 가상 PC가 아닌 물리 PC에서도 부팅되고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VHD 파일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7의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에디션이 필요합니다. 서버 2008 R2의 경우 전 에디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윈도우 7 얼티밋 에디션을 굳이 사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이 VHD 부팅 기능 때문입니다. 제 입장에서 다른 기능들은 프로페셔널 에디션 정도로도 충분한데 오로지 이 VHD 부팅 때문에 저는 윈도우 7 얼티밋 에디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포터블 운영체제?

 

많은 분들께서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포터블 유틸리티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포터블 프로그램의 장점중 하나는 바로 그 이름에서 나타내고 있듯이 편리한 이동성일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운영체제도 포터블 유틸리티처럼 USB나 외장하드에 넣어서 들고 다닐 수 있다면?

 

노턴 고스트나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사용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백업된 파일 안에 뭐가 들어있나요? 당연히 운영체제와 함께 백업할 당시 해당 파티션에 들어있던 파일들이 안에 들어있겠죠. 그런데 혹시 고스트의 GHO 파일이나 트루이미지의 TIB 파일이 스스로 부팅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하드에 백업된 파일을 풀어서 복원시켜주는게 아니고 그냥 그 파일 자체로 바로 부팅되는게 가능하다면 말이죠... 물론 그런 상상을 해보신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지만... ^^;;

 

VHD 파일은 가상 하드디스크 이미지 파일입니다. ISO 파일은 CD/DVD 이미지의 대표 형식이죠? 즉 VHD 파일은 그 안에 하드디스크를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고스트나 트루이미지의 백업파일처럼 말이죠. 그런데 이 VHD 파일이 윈도우 7과 서버 2008 R2에서는 스스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상상이 되시나요? VHD 파일 안에 존재하면서도 그 자체로 부팅되고 운영체제로 구동되는 기술이 바로 윈도우 7에는 탑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VHD 파일을 들고다니는 것 만으로 윈도우 7이 탑제된 하드디스크를 들고다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왜 VHD 부팅기능을 활용해야 하는가?

 

컴퓨터 포맷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혹시 바이러스가 걸려서 고생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시 깔끔한 성격때문에 일부러 Revo Uninstall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그래도 레지스트리에 찌꺼기가 남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 계시나요? 포맷한지 오래되어서 하드디스크에 찌꺼기가 많이 쌓였고 알수없는 툴바와 악성코드와 스파이웨어 때문에 생기는 각종 오류들로 인해 답답해서 미칠 지경이신가요?

 

제가 노턴 고스트를 몰랐던 2004년 이전에는 포맷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게 과장하자면 하루 일과였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저는 지금까지 윈도우 설치만 천번 이상 해봤습니다. 하루에만 10번 포맷했던 적도 있습니다. 물론 시작은 윈도우 95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윈도우 98 SE 설치를 가장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98은 정말 수백회 설치했었고 몇년전부터 VMWare에 윈도우를 설치한 것 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헤아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런데 노턴 고스트의 존재를 알고부터는 윈도우를 설치하는 일이 현격히 줄어들었습니다. 메인보드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한번 정리해서 백업해둔 고스트 파일이 있다면 언제든지 복구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트루이미지를 사용하시는 분들 역시 그러한 이유로 OS 재설치는 거의 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세요. VHD 파일 안에는 윈도우가 들어있습니다. 즉 이 파일을 다른 곳에 복사해두면 어떻게 될까요? 이 파일 안에는 현재 윈도우와 윈도우의 설정 상태가 고스란히 담겨있는데 말입니다. 즉 파일 1개 자체가 C 드라이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파일을 다른 곳에 백업해두었다가 나중에 원래 위치로 교체만 해준다면? 그렇다면 윈도우의 상태가 파일을 복사해두었던 그 당시로 돌아가겠죠? 따라서 저는 VHD 부팅기능을 활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더이상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할 일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VHD 파일만 교체해주면 끝나니까요.

 

현재 하드디스크가 1개만 있다고 가정해보세요. 그리고 파티션도 나누지 않은 통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윈도우가 망가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포맷하고 새로 설치해야겠지요. 혹은 윈도우 7을 설치해보고 싶은데 포맷하기는 싫고 안에 들어있는 자료를 날리기도 싫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이 가상 하드디스크인 VHD 파일을 생성해놓고 그 안에 윈도우 7을 설치해버리면 그만입니다. 그러면 하드디스크를 포맷할 필요도 없고 들어있던 자료를 백업해야할 이유도 전혀 없습니다. VHD라는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만들어서 그 안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는 그 가상 하드디스크 안에만 존재하는 것이고 만약 윈도우를 날려버리고 싶다면 언제든지 그 파일 하나만 삭제해버리면 그만입니다. 물론 BCD의 부팅메뉴에서도 삭제해주면 완벽하게 없어지는 것이죠.

 

윈도우 7 32비트, 64비트 그리고 서버 2008 R2를 동시에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최소한 3개 이상으로 나누거나 또는 물리 하드 디스크를 3개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하겠죠? 설마 3가지 OS를 각각 설치한 다음 각각 고스트로 백업해두고 매번 필요할 때 다른 OS를 복구시켜서 사용하는 불편한 방법을 상상하신 분들은 안계시길...

 

이 VHD 부팅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그냥 현재 파티션이 단 1개만 존재하고 하드디스크도 단 1개만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VHD 파일 3개를 만들어서 각각 그 안에 윈도우 7 32비트, 64비트 그리고 서버 2008 R2를 설치해버리면 그만입니다. 그러면 언제든지 VHD 파일을 골라서 멀티부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VHD 파일을 생성할 당시 동적 확장 형식으로 만들면 사용한 만큼만 파일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에 공간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해당 VHD 파일로 부팅할 때는 그 VHD 파일의 최대 용량으로 크기가 커지지만 나머지 2개의 VHD 파일은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 크기만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 안에도 수많은 윈도우를 설치해서 보관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VHD 파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현재 제가 VHD 파일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7 32비트, 64비트 그리고 서버 2008 R2를 다 만들어놓고 멀티부팅을 했었는데 지금은 윈도우 7 32비트만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현재 SSD 64GB 제품 1개와 삼성 1TB 하드 1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는 오로지 OS와 프로그램 설치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1TB 하드는 2개의 파티션으로 분할하여 자료 보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C 드라이브가 바로 VHD 입니다. 저는 처음에 만들 때 최대용량 10GB로 설정했기 때문에 전체 용량이 10GB로 나옵니다. 물론 많은 분들께서 10GB면 너무 작지 않냐고 물어보실텐데요, 일단 저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용량 많은 프로그램은 오피스 2007, 한글 2007, VMWare 7.0 정도인데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VHD 안에 설치하지 않고 물리 SSD 드라이브인 D 드라이브에 설치합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자주 VHD 파일을 교체하는 입장인데 굳이 무거운 프로그램까지 안에 넣어서 용량을 키운 다음에 백업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복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잖아요 ;;;

 

또한 하이버네이션 파일과 페이징 파일 때문에 10GB는 너무 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이버네이션 파일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VHD에서는 최대절전모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절전모드는 지원합니다. 그리고 페이징 파일의 경우도 VHD 안에 생성되지 않습니다. 물리 디스크에 직접 생성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7 32비트를 VHD에 클린 설치하면 실제로 차지하는 용량은 불과 5~6GB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처럼 무거운 프로그램을 물리 파티션에 설치할 생각이시라면 남은 4~5GB 공간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현재 64GB SSD인 D 드라이브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용량 보시면 아시겠지만 들어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무거운 프로그램들과 (포토샵은 포터블) VHD 파일 그리고 페이징 파일과 시스템 파일인 BCD가 들어있습니다.

 

 

 

처음에 SSD를 포맷하고 VHD 파일을 만들어 윈도우 7을 설치한 다음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만의 환경을 셋팅합니다. 모든 것이 내 마음에 든다 싶으면 그 상태로 이 VHD 파일을 다른 파티션에 복사합니다. 물론 다른 파티션이 아니고 그냥 폴더 하나 만들어서 안에 넣어두거나 이름을 변경해서 복사해두어도 되겠지만 저는 복사속도를 위해서 일부러 물리적으로 다른 삼성 1TB 하드에 복사해두었습니다.

 

아래 상태가 바로 제가 원하는 최적의 상태입니다. 이대로 만든 다음 다른 OS나 PE로 부팅해서 파일을 백업해둡니다.

 

 

 

저는 거의 매일 이 VHD 파일을 교체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같은 경우도 AVG 9.0 버전 오로지 스샷 찍으려고 설치를 했는데 저는 원래 백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스샷을 찍기 위해서만 설치해버린 AVG를 제어판에서 삭제한다고 해도 저는 기분이 나쁩니다. 어쨌든 한번 설치되었다가 삭제하더라도 흔적은 어딘가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는 결벽증 환자가 아니에요 ;;; 그래도 제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임시로 설치해본 후에는 꼭 이렇게 VHD 파일을 교체해서 예전 상태로 돌려버립니다.

 

위 스샷 처럼 E 드라이브에 백업해둔 VHD 파일을 다른 윈도우로 부팅하거나 PE로 부팅해서 D 드라이브에 복사해서 덮어씌워주면 예전에 백업해두었던 그날 그상태로 윈도우가 되돌아가겠죠? 제가 백업한 파일은 용량이 7GB 정도 되는데 이거 하드에서 SSD로 복사하는데는 불과 3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즉 3분만에 포맷하고 윈도우 설치하고 프로그램 설치하고 최적화 시키는 행위가 한방에 해결되는 것이죠.

 

그리고 저는 사실 현재 멀티부팅 메뉴에 boot.wim 파일을 등록해둔 상태입니다. 어차피 가끔씩 새로 설치할 일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한번 BCD에 등록해둔 상태는 매우 유용합니다. 위에 SOURCES 폴더 보이시죠? 저 안에는 boot.wim 파일 하나만 달랑 들어있는데 멀티부팅 메뉴에 추가해두었기 때문에 VHD 파일 교체가 필요해지면 boot.wim 파일로 부팅한 다음 Shift + F10 누르고 copy d:\win7.vhd c: 라고 입력합니다. 왜 D랑 C가 되었냐면 PE로 부팅할 경우 VHD 파일은 더이상 보이지 않기 때문에 원래의 SSD가 C로 잡히게 되고 위 E 드라이브는 D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7 32비트 1개만 부팅하고 있어서 이렇게 PE에서 복사하고 있지만 2개 이상의 윈도우로 멀티부팅 사용하실 생각이시라면 그냥 다른 윈도우로 부팅한 다음 위 파일을 교체해주어도 되겠죠? 파일 복사하는거야 어떻게 하시든 편하신대로 하시면 되겠고, VHD로 부팅한 상태에서 스스로를 교체할 수는 없는 일이니 (사용중인 파일이니) 외부 OS로 부팅하신 다음 파일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5. VHD 파일에 윈도우 7을 설치하는 방법

 

제 블로그에 VHD 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글들이 보이실겁니다. (검색 메뉴는 우측 상단에 있어요) 전부 다 읽어보시면 좋겠지만 그건 시간낭비인 듯 하고 알아두면 도움될만한 몇가지 글만 링크해드립니다.

 

우선 VHD 파일을 만들어서 윈도우 7을 설치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추천하고픈 글은 이것입니다.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그리고 아래 글 3가지는 VHD 관련해서 알아두시면 도움될만한 것들입니다.

윈도우 7에서 VHD 부팅하기 2탄
윈도우 XP, 비스타에서 윈도우 7 VHD 파일 부팅하기
윈도우 7에서 WIM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해보자 2탄

 

그리고 제가 위에서 boot.wim 파일을 멀티부팅 메뉴에 등록해놓고 사용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어떻게 멀티부팅 메뉴에 등록할 수 있을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물론 EasyBCD로 해도 되는데 가끔 오류가 나더군요. 그래서 저는 수동으로 등록합니다.

PE를 멀티부팅 메뉴에 등록하기
 

 

 

6. VHD 부팅의 단점은 없는가?

 

마지막으로 VHD 부팅기능의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아는 단점은 몇개 없는데 그것조차도 저에겐 단점이 아니라서...

 

 

- 체험지수 측정이 불가능하다.

 

이 문제는 VHD가 가상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장치관리자에 보시면 가상 하드디스크로 장치가 따로 잡힙니다.

 

 

 

- 최대절전모드 사용이 불가능하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그렇습니다. 하지만 절전모드는 사용 가능합니다.

 

 

- 비트라커 암호화를 걸 수 없다.

 

가상하드디스크를 비트라커로 암호화 하는건 당연히 좀 이상하겠죠?

 

 

저에겐 단점같지 않은 단점들 뿐인데 다른 단점들이 더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7의 VHD 부팅기능에 대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 236개:

  1. 매일 포맷 하는 날이 올 거라 예상은 하지만...

    서버 공부를 하게 된다면 -ㅅ- 아마 ...매일 포맷하느니 이 방법을 쓰는 방법이 더 좋겠죠 ㅠ_ㅠ

    글 상단 부분에 포맷이 하루 일과에 공감합니다. ㅠㅠ 적어도 몇년 안되었죠 지금처러 빠른 것은...

    답글삭제
  2. 원래 학생할인으로 프로페셔널을 구매하려고 했는데....얼티밋을 구매해야할 이유가 생겼네요.



    프로페셔널에서도 VHD 사용이 가능했으면 좋았을텐데...

    답글삭제
  3. 저도 회사컴퓨터를 포맷해야 하는 상황이 왔는데, 고민이네요...

    xp로 개발해하는 하기에 먼나라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만, 매력적인 부분이긴 하네요.

    답글삭제
  4. 이렇게 빨리 올려주시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요즘 vhd에 아주 푹 빠져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구요..

    답글삭제
  5. 헉...

    매일 포맷하는 거네요...

    XP였으면 짜증냈을거같은데...

    VHD여서 웃으면서 포맷효과를 보시겠군요 ㅋㅋ

    답글삭제
  6.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군요

    답글삭제
  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 스누피님 제가이번에 프로 64bit 업뎃버전

    삿는데요 http://snoopybox.co.kr/1111<--이글처럼 dvd시디만들면 클린설치가능한가요?

    답글삭제
  9. 정말 유용한 기능이긴 하네요ㅠㅠ 전걍... 트루이미지로 ㅠㅠ

    답글삭제
  10. 해봤는데 아직 손가락이 말을 안들어요...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가 대략 6-8분 정도면 되긴 하는데 고스트의 그 화면에 워낙 익숙했던지라..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vhd에 관심있는 한 사람입니다.



    vhd를 만들게 되면 원래 물리적하드의 용량을 떼어내서 쓰게 되는건가요?(파티션 분할형식처럼)



    아니면 어느 공간을 사용하는것인가요?

    답글삭제
  12. 오늘 와서 보니까 블로그 로고가 바뀌어 있내요 ㅎ

    VHD를 지금 학교 컴 2대에다가 설치를 해 봤는대(한대는 테스트용 한대는 도서관 대출용) 부팅과정이 빠르고 좋더군요 1G로도 썡쌩하게잘 돌아가니까요~

    답글삭제
  13. 아직까지 ghost나 vhd를 사용해본적이 없지만, 이 글을 읽고 나니 한번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



    그런데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프로그램도 그냥 윈도우랑 같은 HDD에 깔아서 사용했었는데, 프로그램을 물리적으로 다른 HDD에 설치할 경우 registry 정보 같은것도 다른 HDD에 기록할 수 있는지요?



    VHD나 ghost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registry 정보도 다 초기화될 것 같은데요.. backup image를 만들고 난 후에 다른 HDD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의 경우에는 image를 이용해서 복구한 후에 새로 설치해야 하는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4. ;;; 365일 닥포;;;

    일단. vhd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저희 컴에서는 느리기 때문에, 저는 일단 패스하려다가..

    일단 따라해봤습니다. 역시 되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ps. 블로그 스킨 바꾸셨군요(타이틀만). ㄲㄲ

    답글삭제
  15. 그나저나 전 SSD가 부럽네요 ㅠㅠ 요새 많이 내렸다고는 하나 아직은 웬만한 CPU 값이니ㅋㅋ

    암튼 7으로 갈아타면 VHD 많이 활용해봐야겠습니다ㅎㅎ

    답글삭제
  16. 좋은 기능이긴 합니다만 스누피님 말대로 저한텐 불필요한 기능이네요 ^^; 저도 소싯적에 윈도XP만 수천번 밀고 고스트 떠놓고 했는데.. 더이상 이쪽으로 밥 벌어먹지 않으니 안하게 되네요

    답글삭제
  17. 하루일과;;

    전 한두달에 한번정도 하는격이라서요 ^^;;

    답글삭제
  18. 블로그 타이틀 배경화면 바꾸셨네요 ^^

    VHD에 관심이 있는 1人입니다.

    헌데..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씁니다.

    아마도 VHD의 Critical Error라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만약에 무거운 유틸을 사용하는 분들이나 많은 유틸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요..

    VHD파일 용량이 너무 많이 늘어나 버릴겁니다.

    또한 유틸을 VHD파일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면, 역시나 VHD파일 교체후에 유틸을 까는 시간을 허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물리적이던 논리적이던 다른 파티션에 이미 깔려있는 유틸을 연결해주는 작업을 일일이 해야 된다는 말이됩니다.

    물론, 타 파티션에 유틸을 연결 해 놓은 상태로 VHD를 만든다면 해결되겠지만요.

    하지만 여기서도 Error!

    타 파티션에 유틸을 연결 해 놓은 상태로 VHD를 만든다면, VHD를 만든 시점 이후에 변경된 유틸이나 파일 또한 인지하지 못한다는 사실!..



    그렇다면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의 OS는 수도 없는 데이타 변경이 잃어나므로, 사용하기 껄끄럽겠죠..



    제가 VHD를 잘못 이해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 생각으로는 저런 치명적 오류가 있어 보입니다.

    답글삭제
  19. @Anonymous - 2009/11/03 14:59
    완전 깡통하드인가요? 지금 댓글 다시는걸 보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그렇다면 아무런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클린설치 하시면 정품인증 됩니다.

    답글삭제
  20. @Maboroshi - 2009/11/03 15:36
    본문 스샷을 보시면 D 드라이브에 win7.vhd 파일이 있잖아요. 해당 파일이 존재하는 파티션에서 용량을 먹는겁니다. 저는 최대용량 10GB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저 파일이 D 드라이브에서 10GB 자리를 차지합니다.

    답글삭제
  21. @probe - 2009/11/03 15:58
    네 새로 설치해야죠.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에 하이브 형태로 존재하니까요.



    그냥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판단되면 설치하고 다시 백업하시면 되겠죠.

    답글삭제
  22. @진모씨 - 2009/11/03 16:12
    뚜껑은 선물받았다~

    답글삭제
  23. @콘샐러드 - 2009/11/03 16:13
    저는 저질스펙 쓰구요 요즘은 인디링스 컨트롤러 쓰는 MLC 제품들 웬만큼 성능 좋더군요.

    답글삭제
  24. @DanTe - 2009/11/03 17:46
    눈팅만하다가 아이디 만든김에 답글 남겨 봅니다.

    기존에 멀티 부팅을 전혀 해보시지 않으셨다면 이해가 되지 않으실겁니다.

    제 경우 예전에 멀티 부팅을 할 경우 공통으로 쓰는 프로그램의 경우 절대로 포맷하지 않을 드라이브에 몰아서 설치 했습니다. (사용자 지정에 의하여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치할 경우, 몇몇 프로그램은 설치 과정이 전혀 필요 없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만 시키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고, 몇몇 프로그램은 덮어쓰기 형태로 사용했지요.

    VHD도 이와 같습니다. 사용자 지정 설치로 공통으로 사용할 프로그램들을 한곳에 몰아서 설치하여 사용하는것이죠.

    어차피 유틸의 변경이라고 해봐야 대부분의 경우 reg를 건드리지 않는 상태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특정 게임류 처럼 서버의 버젼에 민감한것이 아닌 이상 reg의 버젼검사 부분에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업데이트가 크게 자주 있는것이 아니며, 만약 많은부분이 변경되어야 한다면 각각 vhd의 초기 상태버젼에서 해당 변경부분을 적용한다음 보관해두시면 되기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25. @DanTe - 2009/11/03 17:46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 다 설치한 다음 VHD를 백업해두면 되지 않나요? 저는 완벽하게 마음에 드는 상태로 완료해놓고 백업을 하는데...



    그리고 나중에라도 추가하는 프로그램이 생기면 또 그때 추가하고 나서 VHD를 백업해두면 되잖아요.



    교체후 왜 유틸을 새로 까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필요한 유틸은 다 깔아놓은 상태로 VHD 파일을 백업해두면 나중에 교체해도 백업했던 그상태로 돌아가는 것 뿐인데...



    단테님 말씀하신건 VHD의 오류가 아니고 모든 백업프로그램이 다 동일한거죠. 그나마 트루이미지는 증분백업 기능이 있습니다만 저는 성격상 이전 파일 가져와놓고 추가설치 한 다음에 다시 백업합니다. 즉 백업하기 전에는 항상 최상의 상태를 만들어놓는 것이죠.

    답글삭제
  26. 프로페셔날도 되면 좋겠지만... 아쉽네요

    스누피님께서 프로패셔날을 사용중인데 꼭 백업을 해야된다면 고스트를 쓰실지?? 르루이미지를 쓰실지 궁금합니다... 아님 다른좋은게있는지요...??

    답글삭제
  27. @왜만지냐 - 2009/11/03 18:27
    저는 고스트 사용하는데 트루이미지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군요.

    답글삭제
  28. VHD에 대해 깔끔히 정리되어서 좋군요.ㅎ

    한 가지 질문을 할깨요

    가령 제 컴퓨터에서 7설치후VHD파일을 만들고

    그 파일을 다른 XP사용자의 컴퓨터에 이동후에

    위 링크걸어주신 XP에서 VHD부팅하기를 하면

    타인의 컴퓨터에서도 부팅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XP에서 설치하기에보면 VM으로 파티션 안나누셨다고 하셨는데요 C에 용량이 부족할경우 타 파티션에 파일을 복사할수밖에 없을경우에도

    DISKPART명령에서 경로지정시 폴더위치만 바꿔주면 되는건지도 궁금하구요.ㅎㅎ

    답글삭제
  29. @발키리 - 2009/11/03 18:31
    제가 사용중인 파일을 VMWare에 넣고 테스트 해본 결과 안 되었습니다. 즉 하드웨어 사양이 다르다면 Sysprep 먼저 해놓고 이동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DISKPART가 아니고 bcdedit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해당 파일 위치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30. 여러 os를 vhd지정만을 통해 클린한 상태로 쉽게 오갈 수 있다는 점이 vhd의 매력인거 같습니다.



    다만 저처럼 한가지 한가지만을 쓰는 경우 굳이 쓸 이유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복구과정의 문제에서 pe나 고스트부팅이나 트루이미지를 하드에 멀티부팅으로 설치해놓든지 시디멀티부팅하든지 usb멀티부팅하든지 어느 쪽에서도 복구과정의 차이점에 대해 의미를 못찾겠고요 ;;



    복구이미지의 문제에서는 고스트 밀어둔거나 트루이미지 밀어둔거나 vhd밀어둔거나 제가 쓰기에는 별 차이점에 대해 의미를 못찾겠네요.



    오히려 vhd 맥시멈 지정때문에 괜시리 하드용량만 남겨둬야 한다는 부담감만 오는거 같아요. 항상 하드 용량에 허덕이는 편이이기도 하고 괜시리 남겨둬야 하는거 같기도 ;;;



    하지만 여러 os를 간편하게 오갈 필요가 있는 유저라면 아주좋은 기능이고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는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1. @DanTe - 2009/11/03 17:46
    아직 제가 VHD 를 시용해보지 못해서 그런건지..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말씀하시길...



    ----------------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 다 설치한 다음 VHD를 백업해두면 되지 않나요? 저는 완벽하게 마음에 드는 상태로 완료해놓고 백업을 하는데...

    ----------------



    라고 하셨는데...

    그 백업은 어떻게 하나요?



    대략 느낌은.. VHD 로 부팅한다음.. 이것저것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다 깔고.. 종료한다음..

    다른 OS 로 부팅후 ( 예를들어 XP 와 Win7 일 경우 XP 로 부팅후에.. )

    아까 사용한 VHD 를 타임스탬프 처럼 이름을 바꾸어서 물리적으로 다른 하드에 복사한다는 이야기 인가요?

    ( 즉, C드라이브 에는 XP , D 드라이브에는 Win7 , E 드라이브에는 test.VHD 가 있는경우 test.VHD 로 부팅후 이것저것 설치를 하고 종료후에 XP 로 부팅후 E 드라이브에있는 test.VHD 파일을 카피&페스트 한다음 test_1stbackup.VHD 로 이름을 바꾸어서 보관한다는 의미인가요? )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허접한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왠지 느낌은 그런거 같은데.. 확실치 않다보니.. 걱정이 되서 문의드립니다.



    수고하십시요.

    답글삭제
  32. 좋은 글입니다~요즘 VHD를 안쓰네요..-ㅅ-

    오늘포멧을 했는데..;; 64비트에서 4기가램을 즐기고 있습니다...^^;



    ★블로그스킨 이쁘네요~

    답글삭제
  33. 언젠간 VHD 변경을 윈도우에서 지정하면 리부팅하면서 자동으로 바꾸는 간편한 방법도 나올것 같군요.

    VHD는 복구프로그램과 달리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더욱 깔끔하게 저장할 수 있는 것 같네요. 클린설치한 XP에 트루이미지를 설치할때의 찝찝함이란... 저장 후 트루이미지 최신버전이라도 구하는 날엔;;;

    답글삭제
  34. 그동안 멀티부팅 할일도 없고 해서 bcdedit이니 vmware니 이런거 관심 하나도 없었거든요~ 근데 이번 vhd부팅을 보니깐 완전 좋은거같아서 직접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



    근데 궁금한게 몇개 있어서요~~



    대략 ISO같은 개념이란건 알겠습니다~ 근데 지금 제 하드가 C/D 이렇게 두개 파티션으로 되어있는데요,

    1. vhd를 이용해서 윈7 얼티밋을 클린설치 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기존에 C에 있던 윈7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2. vhd파일이 iso같은 개념이라면... 이 vhd파일은 어디에 생성되나요? C드라이브 루트에 생성되나요? 백업하고싶다면 그냥 이 vhd파일을 D드라이브같은데다 복사해놨다가 복원하고싶을때 덮어쓰면 되는건가요?

    3. vhd파일을 생성해서 윈도우 설치한다음 그 파일을 D드라이브에 백업해 놓고서 복원하고 싶을때 어떻게 해야되나요? 이때 운영체제는 vhd에 있는 윈7만 있다고 가정한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쓰다보니 질문이 복잡해졌는데 -_-a;; 그러니깐 제가 원하는 최종상태는 이렇습니다~ 320기가 하드가 C/D파티션으로 나눠져있으며 C드라이브는 50기가, D드라이브는 나머지를 전부 잡으며, C드라이브엔 윈7 얼티밋이 깔려있고 유틸로는 한글, ms오피스, 기타 자잘한 유틸들, 드라이버 최신상태, 윈도우7도 업그레이드로 최신상태이며, 이런 C드라이브의 상태를 그대로 VHD파일로 만들어서 D드라이브에 복사해놨다가 문제가 생기면 D드라이브의 vhd파일을 C드라이브로 복사해서 덮어씌우면 다시 원래 초기상태로 돌아갈수 있으며, ....헥헥.... 그리고 나중에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기타 업데이트가 발생하면 초기상태로 돌린다음 업데이트만 실행한 후에 이렇게 업데이트가 적용된 vhd파일을 다시 백업해두고 사용하는 상태...이런상태가 가능한가요????



    제가 저렇게 사용하고싶어서 그렇습니다 ㅎㅎㅎ





    추가적으로 위에서 제가 C드라이브를 50기가로 잡아서 사용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럼 vhd를 생성할때 동적확장디스크 용량을 50기가로 잡으면 되는건가요? ㅎㅎ





    정말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5. 저두 해봐야겠네요 항상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6. 하이버네이션 파일이 뭔가요?

    답글삭제
  37. 정말 새로운 정보 많이 배우고 갑니다.



    VHD 관련 책하나 쓰여야 할듯요. ^^

    꼭 한권 사고 싶은 "가상의" 책이군요.



    Virtualization은 정말 21세기 컴퓨팅의 꽃이 될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8. 허헉 스눕닝 블로그 뚜껑 또 바꾸셨네요^^

    깔꼼하니 이뿌네요^^

    답글삭제
  39. @아르시아 - 2009/11/03 19:17
    한가지 OS를 사용할 시에 굳이 VHD를 쓸 필요가 없다는 시각은 동일한 논리로 반대로 생각해보면 굳이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를 쓸 필요가 없다는 것과 같죠. 게다가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는 상용 프로그램이구요...



    맥시멈 지정이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파티션을 만들어서 OS를 설치해야 하는 기존 방식이 문제 아닐까요? 파티션의 크기를 늘이고 줄이는 데는 불편이 따르지만 VHD 파일 자체는 사용할 시만 늘어나고 사용하지 않을 시는 줄어드니까요.

    답글삭제
  40. @DanTe - 2009/11/03 17:46
    백업하는데 굳이 이름을 변경할 이유는 없죠. 그냥 E에 있는 test.vhd 파일을 C나 D에 복사해두면 그만입니다. 나중에 바꾸고 싶으면 다시 E에 복사해주면 되겠죠?

    답글삭제
  41. @돌아온 천둥이 - 2009/11/03 19:38
    트루이미지라도 DVD로 부팅해서 백업하시면 될텐데 ^^;;

    답글삭제
  42. 이미지 백업해서 사용중인데 VHD 좋은 방법이군요

    열심히 공부 해야 겠군요^^

    정보 감사 합니다

    답글삭제
  43. @말랑쫄깃 - 2009/11/03 19:50
    1. VHD에 설치하는건 무조건 클린설치입니다. VHD 파일 자체가 새로운 하드디스크가 되니까요. 즉 하드 1개 구매해서 거기에 윈도우 7 설치하는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기존에 C에 있던 윈도우 7은 그대로 있는거죠.



    2. 자신이 어디에 생성할지 직접 정해야 합니다. 백업은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3. 본문에 나와있는 내용인데... PE로 부팅해서 파일을 교체해야겠지요.



    현재 사용중인 C를 VHD에 옮기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그건 윈도우 7의 시스템 백업 기능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스템 백업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히 프로그램을 포함한 C 전체가 VHD 파일 안에 전부 백업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C가 텅텅 비어있어서 여유공간이 50G라면 그렇게 하면 되겠지요. 정확히는 BCD 공간 몇메가 빼야하니 49.9G 정도로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답글삭제
  44. @PiPS - 2009/11/03 20:07
    최대절전모드에 들어갈 때 메모리 저장해두는 백업파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45. @jjlpro - 2009/11/03 20:08
    앞으로 서버 쪽은 확실히 버추얼라이즈가 대세를 이룰 듯 하더군요.

    답글삭제
  46. 윈7용 대학생 패키지 신청한거 왔네요ㅋ

    XP_SP2 보다 못한 패키지네요..젠장!

    답글삭제
  47. @돌아온 천둥이 - 2009/11/03 19:38
    저도 트루이미지 설치하는게 찝찝해서 항상 USB에 부팅이미지 만들어서써요.

    그럼 설치 할 필요 없이 USB로 부팅하면 되니까요.

    답글삭제
  48. 후 PE에 관한 자료를 못찾겠네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건지 아시는분 -_-

    호..혹시 옛날 부팅디스크(3.5인치)를 A드라이브로 부팅해서 명령어만 입력해준다면 PE가 필요없을까요? -_- 아.. BCD부팅메뉴에서 삭제해줄려면... 어렵다!! T.T

    답글삭제
  49. 획기적인 방법이라 한참 읽었습니다...

    근데...

    아쉽게도 저에게 맞는 사용법이 떠오르질 않네요

    나중에 떠오르면 그때 공부좀 해야겟어요

    ㅎㅎ;;

    암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0. 저는 그냥 컴터 5대 돌릴렵니다.

    아니 다들 컴터 4~5대씩은 없나부죠???

    왜들 그러세요??? 컴터 사양 느려서 PC방가서 게임하는 분들처럼???

    농담이고요..

    최근에 보니 아치바코리아에서 나온 iodd란 제품은 iso같은 이미지를 마운트도 하고 부팅도 가능한 외장 하드라고 하던데 이런 제품에 VHD를 담으면 안될가요??? 꼭 하드여야만 되나요???

    바보 같은 질문 이지만....^.^

    답글삭제
  5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2. 가상하드(VHD) detatch 하고나서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남는 찌꺼기들(대충 몇 Gb)은 어떻게 처리하시는지

    답글삭제
  53. 전 나중에 SSD나 외장하드 사면 그때쯤이나 생각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_=;; 에휴...

    답글삭제
  54. @snoopy - 2009/11/03 21:14
    ^^ 위에 말씀 잘 읽었습니다.

    백업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을것입니다.

    먼저 Active x나 각종 Registry로 더러워지고 엉킨 윈도우를 깨끗이 내가 워하는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가 가장 큰 이유 일듯 하구요.

    또 다른 이유는 만일의 사태를 위한 백업이 있을 것입니다.

    스누피님 께서는 나중에라도 추가하는 프로그램이 생기면 그 대 추가해서 다시 VHD백업을 해두면 된다고 하셨는데요.

    만약 그렇게 한다면 더러워진 레지스트리와 잡다한 *.BAK,*.OLD 등... 더럽고 엉킨 정크 파일과 레지스트리가 함께 백업이 되어 집니다.

    그걸 막기 위해서는 하나의 유틸을 추가 하기 위해서는 VHD로 윈도우를 덮어 깨끗이 만든다음 유틸 하나 깔고 다시 VHD백업을 해야겠지요... 말그대로 노가다네요..

    그리고 교체 후 왜 유틸을 새로 까시느지 모르겠다고 하셨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역시 추가적으로 인스톨 하는 유틸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추가버전이 나와 인스톨을 한다던지, 버전업으로 인해 패치 후에 레지스트리의 변화로 인식이 불가능하지는 등의 일이 많이 발생 하지요..

    이러한 일들은 개발 체계유틸을 쓰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잦아질것입니다.

    Visual Basic이나 Visual Studio, Java들을 쓰면, 추가적으로 인스톨 해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특히 이 VS는 인스톨 시간 무지 잡아먹어서.. Documents까지 설치하면 시간 어지간히 먹습니다.

    또한 윈도우 업데이트가 요즘 잦아지고 있던데요...

    이것도 윈도우 업데이트가 쌓일때마다(약 1주일) 백업하기도.. 어간 귀찮습니다.

    물론 어짜피 다시까는 윈도우 최적화된 상태로부터 깔면 좋은거 아니냐고 말하실분 있으실것 같은데.. 그건 저도 동감 합니다.

    제가 말하는건 그냥 그런 아쉬운 부분(단점)이 있다는 겁니다.

    완벽히 백업 복구가 되는 것 없다는거죠..

    저는 수없이 백업을 해놓고도.. 그냥 OS자동 설치 + 유틸 자동 설치와 수동 최적화를 합니다.. 그게 급변하는 컴퓨터세계에 알맞는 대처 같아 보이더군요..

    답글삭제
  55. 덕분에 VHD에 대해 많이 알았습니다..ㅎ

    근데, 설치하기 전에 몇가지 물어볼게 있어서..

    (전 비스타 64bit 씁니다..)



    1. VHD 설치해보구, 지울때는 VHD 파일만 지우면 되는거죠?



    2. 지우고 나서는 easybcd로 windows7(vhd) 부트 항목만 삭제하면 되죠?



    3. 혹시 easybcd가 아니라 msconfig(시스템구성)에서 win7 부트 항목 지울 수 있나요? (비스타 부팅 상태에서..)



    4. 마지막으로, 윗 글에서 boot.wim이라고 하셨는데, 알아보니까, 이거 win pe 파일이죠? 이것 만들어서 설정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는것 같던데, 잘 모르고 너무 어려워서.. 혹시 시간 되신다면, 따로 포스팅 좀~ㅎ (boot.wim만들어서 부트로더에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셨으면~^.^)





    맨날 여기 들리면서,, 눈팅만 하다가 궁금함을 못참고 드디어 댓글을..ㅎㅎ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당~^>^~

    답글삭제
  56. VHD라는걸 윈도우7 검색하다 기사를 통해봤습니다. 쓰던 윈도우xp를 vhd상태로 만들면 윈도우7설치후 가상화로 불러낼수있다기에 ..



    276기가중 12기가정도의 윈도우와 기본프로그램이 깔린상태의 하드디스크를 Disk2vhd을 사용해서 vhd로 만들었더니 276중에 12기가사용중인데 .. 32기가의 vhd가 탄생하더라구요





    그래도 만들었으니 됐다싶어서 윈도우7 프로를깔고 나서 d드라이브로 옮겨놨던 vhd를 가상컴퓨터로 불러내려고 했더니 .. ㅜㅜ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Disk2vhd프로그램이 -- 276중 16기가인데 .. vhd를 xp상태에서 만드니 동적하드 276중 16기가를 사용하는

    무식한용량의 32기가 vhd를 탄생시켰고 그걸 가상컴퓨터의 가상하드로 연결하니 용량과다로



    120기가 이상이라?? 안된다는 소리를 뱉어내더군요 뭐 그깟 쓰던 xp 삭제해버리면 되지만

    한번 해보자고 vhd로 만들었는데 이게 안되니

    의욕이 불타더군요 그래서 질문이 .. vhd로 만든 동적가상하드 총하드량을 줄일순없는건지 알고싶습니다. 가지고있는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276인데 .. vhd만든놈이 276중 16기가를 사용한 괴물이 만들어졌으니 연결이 안되는건 뻔한일 @.@ .. 만들어진 vhd의 최대용량조절은 불가능한건가요?

    답글삭제
  57. @토우진 - 2009/11/04 01:03
    블로그 잘 살펴 보시면 최대용량 조절하는 프로그램 있습니다... ^^;;

    http://snoopybox.co.kr/893

    답글삭제
  58. @주머니 - 2009/11/04 01:10
    알려주신 주소타고 들어가봤더니 .. 최대용량줄이는게 아니라 늘리는것만 된다고 되어있네요

    답글삭제
  59. 정리하면

    물리C에 VHD를 설치할 경우

    물리C가 물리D가 되고

    물리D에 들어있는 WIN7.VHD파일이

    탐색창에서 물리C처럼 보인다는 이야기인가요?



    그렇다면 프로그램들을 VHD가 아닌 D에 인스톨 했을 경우 C드라이브인 VHD파일을 교체했을 때 D에 인스톨 한 프로그램들과의 연결은 끊어지겠죠?

    답글삭제
  60. @토우진 - 2009/11/04 01:03
    디스크를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겠지만...

    디스크 외곽부분에 자료가 저장된 것이 없다면 자료가 저장된 부분까지 줄여 줍니다. 즉, 이 도구를 사용하기전에 디스크 공간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답글삭제
  61. xp와 윈7을 vhd가상화 설치를 통해 멀티부팅 사용중입니다.

    버츄어피씨에서 클린설치를 한 vhd파일을 sysprep를 통해 일반화한 후에 먼저 설치했던 vhd파일을 버츄처피씨에서 일반화한 vhd파일로 교환해도 잘 될런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반대의 경우 즉 멀티부팅되는 vhd파일을 일반화 해서 버츄처피씨의 하드로 잡아서 부팅해도 잘 될런지요....

    답글삭제
  62. 한 OS만 사용하면 필히 나타나는



    가비지들을 획기적으로 정리할수있겠군요 =ㅅ=.

    그런데 레지문제 때문에...



    레지 문제 해결할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ㅅ=;; 그것만 되면 VHD 하는건데...

    답글삭제
  63. 안녕하세요 늘 잘보고있습니다.

    혹시 *.gho 고스트이미지를 *.vhd 가상하드이미지로 바꿀 수 있는지 궁금하내요.

    빈파티션에 고스트이미지를 풀고나서 가상하드하나 만들고 빈파티션에있는 파일모두를 복사를 시킨다음에 vhd부팅을 하게하면 어떻게 될런지.

    아~! 질문이 있는데요 vhd부팅을 해봤는데 시스템 파티션에 볼륨명이 비어있고요 VHD가 c:로 되있던데 잘못된건가요?---요거는 디스크관리에서 드라이브문자 변경으로 해결을 보았습니다.

    답글삭제
  64. 스눕님 결벽증 같아요. ㅎㅎㅎㅎㅎㅎ

    무슨 말인지 아직 잘 이해가 안되서 몇 번 더 읽어보고 한 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6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6. @[GIL] - 2009/11/03 22:25
    위 본문에 링크 있잖아요. 하드에서 설치하기 3탄. 윈도우 7 설치 원본에서 SOURCES 폴더를 꺼내되 boot.wim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답글삭제
  67. @소주일보 - 2009/11/03 22:27
    음... 제가 iodd 가지고 있기는 한데 소주님 질문은 이해가 잘 안되요. 외장하드니까 VHD를 담는건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답글삭제
  68. @Anonymous - 2009/11/03 22:33
    동일 폴더에 반복 설치해도 크게 문제없다고 합니다.



    대학생 프로모션이면 툴 필요없이 그냥 직접 삭제하시면 되요. ISO 파일로 제공되는게 아니고 소스가 풀어지잖아요.



    프로버전 키로 얼티밋 인증이 되면 얼티밋 구매하는 사람이 바보겠지요. 엄연히 가격이 다른데...



    정품인증 받지 않고도 계속 사용하려면 약간의 트릭이 필요합니다. 트릭하지 않으면 30일 뒤에 까만색 화면이 뜨죠.



    그런데 대학생 구매하셨는데 정품인증 걱정은 왜 하시는지...

    답글삭제
  69. @Baked Ice - 2009/11/03 22:47
    음... 제가 Attach Detach 할 일은 없는 것 같은데... 재부팅 하면 그 과정을 Detach라고 생각하신건가요? 제 컴퓨터 D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볼륨 인포메이션 폴더는 비어있더군요.

    답글삭제
  70. @DanTe - 2009/11/03 17:46
    단테님처럼 잦은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의 증분백업 기능을 활용하셔야겠네요.

    답글삭제
  71. @멍이 - 2009/11/04 00:57
    1,2 네



    3. bcdedit 으로 삭제하세요.

    http://snoopybox.co.kr/843

    이 글 마지막 부분에 있습니다.



    4. 그냥 만들지 말고 윈도우 7 DVD 안에 들어있는거 쓰시면 안되나요 ;;; 만드시는건 WAIK로 빌드하시면 되는데 그냥 있는거 쓰시는게 편하죠.

    답글삭제
  72. @토우진 - 2009/11/04 01:03
    가상화로 불러낼수 있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사양이 달라서 블루스크린 뜰텐데요. XP 모드의 VHD 파일을 물리PC에 풀어서 해보니 블루스크린 뜨던데 반대는 되나보네요?



    Disk2vhd는 디스크 단위로 작업하더군요. 파티션 상태가 그대로 들어가길래 불필요하다 판단해서 포스팅하지 않았던 툴입니다.



    용량문제가 아니라 물리PC와 가상PC에서는 장치가 다르기 때문에 원래 안되는게 정상일 것 같습니다. 어떤 기사를 보신건지...

    답글삭제
  73. @CHUL - 2009/11/04 01:46
    프로그램 설치한 이후에 백업해둔 VHD라면 그대로 설정을 담고 있는거죠. 백업해둔 이후에 새로 추가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건 레지스트리에 기록이 없는거구요.

    답글삭제
  74. @양땡 - 2009/11/04 02:08
    멀티부팅되는 VHD가 뭔지 모르겠어요. VHD 안에 XP랑 윈도우 7을 설치했는데 그 안에 들어있는 XP가 부팅 된다는 말인가요? 그건 말이 안 되는데...



    아무튼 그거랑은 상관없이 Sysprep을 해두면 여기저기 옮겨도 호환이 잘 되겠지요.

    답글삭제
  75. @shinagaro - 2009/11/04 02:17
    윈도우 7 사용자라면 디스크관리자에서 VHD 드라이브 한개 만들어주신 다음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한 고스트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76. @Anonymous - 2009/11/04 04:13
    1. 네

    2. 학교면 아마 MAK를 줄테고 이건 복수 PC에서 정품인증 가능한 키이기 때문에 문제없습니다.

    답글삭제
  77. 잘 보았습니다. ^^;

    저는 그냥 ghost & vmware를 사용해야겠네요

    아직은 모르겠어서 ㅋ



    이것저것 무자기로 설치하는 놈은 vmware (XP)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답글삭제
  78. 시멘텍인가 어도브에서 연초쯤에 학교로 공문을 전체 돌렸는데, 고스트 사용에 대해서 유료사용을 하고 있는가 였고, 대대적으로 조만간 유료사용을 하는가를 조사하겠다는 뉘앙스로 공문이 대부분의 초중고 학교에 보내 졌다고 하더군요.

    그소리 듣고는 고스트 흔적지우기도 해보고 했는데. 그런다고 따로 측정하는 프로그램이 있을지도 모른다는생각에. 아크로니스 제품을 살살 알아보고 있거든요. 물론 전혀 모르니 배우는중..

    고스트를 주로 사용하면서 BMGR의 편리성으로 놀라워 했는데...

    어크로니스를 배우려니(배운다기보다는 효과적이용을 찾기위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거 같은데. VHD 기술을 접목해서, 많이 노력좀 해봐야겠네요. 암튼 감사합닏.

    답글삭제
  79. @유리같은사랑 - 2009/11/04 10:15
    고스트는 그냥 -fnf 넣으면 흔적 없어지지 않나요? 물론 자사 직원이 오면 새로운 기술로 찾아낼지도 모르지만 ^^;;

    답글삭제
  80.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1. @snoopy - 2009/11/04 09:3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2. @Anonymous - 2009/11/04 10:28
    1. VHD가 아닌 윈7로 부팅해서 백업을 해야죠. 말씀하신대로 다른 장소 아무 곳에나...



    2. 네 역시 VHD가 아닌 윈7로 부팅한 다음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83. @Anonymous - 2009/11/03 22:33
    네 뭐 그런 트릭이죠. SPP 관련 파일 건드리는거.

    답글삭제
  84. @snoopy - 2009/11/04 10:41
    그러면 스누피님이 vhd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제가 질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는게 맞나요?

    저는 고스트를 주로 애용하는데(스누피 고스트 이거 너무 편리해서 잘 쓰고 있어요^^) 고스트로 복원시 5분정도 걸리고 vhd파일 교체할때 역시 5분정도 걸려서요...(같은 하드 내에 다른 폴더에 복사.) 어느게 좋은지 잘 모르겠어요~^^;;

    실시간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85. 포맷을 자주하는 사람으로서 너무나도 알고싶은거였고 유익한 자료입니다

    단지 아직 완벽히 이해가 안가서 여러번 읽어봐야겠네요ㅠㅠ 매번 좋은포스팅 감사합니다

    스누피님덕분에 하나하나 배워가는재미가 쏠쏠합니다^^

    답글삭제
  8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7. @Anonymous - 2009/11/04 10:28
    시간이 비슷하시니 고민되시겠어요 ^^

    답글삭제
  88. @Anonymous - 2009/11/04 11:52
    완전 비어있는 하드에 설치하실건가요? 그게 아니라 윈도우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PC라면 포맷하고 설치하셔도 그냥 업그레이드 시디키로 정품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완전 비어있는 하드라면... 그 방법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요청으로 삭제했습니다. 다만 윈도우를 한번 설치하고 다시 포맷하고 설치하면 된다는 말씀은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OS의 정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불법이라는 말씀도 같이 드릴께요.

    답글삭제
  89. @snoopy - 2009/11/04 12:0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0. vhd로 부팅후 물리파티션에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깐다고..하신걸 봤습니다..



    그럴경우 백업해논 vhd파일로 바꿀경우 사용하던vhd에서 깔았던 프로그램은 백업해논 vhd에서는 인식이 안되잖아요?..



    그럴경우 백업해논 vhd파일로 교체한 후 다시설치하시는지 아니면 설치한경로를 지정해줄수있다면 어떻게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답글삭제
  9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2. vhd 관련글들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그런데 질문이 있습니다. 기존하드 제거 관려글을 읽고 도 문제 가 해결 되지 않아서요. 하드가 두개 인데요 첫번째 하드는 파티션을 나누어서 c: 에 윈도7을 깔아놓았구요 d:에는 윈7vhd 파일이있습니다 그래서 멀티부팅사용중인데요. 두번째 하드에 윈7vhd 파일을 이름만 바꾸어 복사를 해놓구요 가상하드 만들어서 총 부팅싱 3가지를 선택하게 해놓았는데요.

    문제는 첫번째 하드를 떼어 버리고 두번째 하드로만 사용을 하려고하는데 안됩니다 당연히 안된건지요.. 기존하드 제거 관련글을 보고해도 안되는거 같아서요..

    답글삭제
  93. @SmokieJ - 2009/11/04 15:22
    당연히 안되겠죠 모든 MBR이 C:에 있어요 그리고 윈7VHD를 이름바꾸지마시고 그냥 폴드하나 만들어 그속에 보관하세요 사용하시다가 원래로 복구하고 싶어시면 VHD하드로 부팅하지마시고 다른 OS나 사용하는 윈도우로 부팅하시어 보관해놓은 파일로 덮어버리세요 맞는 답변이 될런지요?

    답글삭제
  94. 윈도우 하드 설치 관련해서 알아보다가 우연히 이 글을 보내요.....

    이 글을 본 순간.. 흥분한 나머지 이렇게 글을 적네요

    이제 VHD에 대해 물어보기 위해서 자주 올 것 같습니다~



    그럼 많은 기능 소개해 주세요~



    p.s snoopyXP가 snoopy님이 만드신건가요?;;;ㅋㅋㅋ

    답글삭제
  95. 좋은글 고맙습니다 스누피님 다름이 아니오라 MBR Booting메뉴를 저장하는 방법은 없는지요 매번 재설치시 부팅메뉴만들기가 좀..힘들어서요 그저 편해질려고하니..

    //스누피님 SSD하드를 추천좀 해주세요 64G정도로 SLC가 좋다고하는데 어느사 제품으로 구입해야 될런지요?..꼭 부탁합니다(노트북용입니다)

    답글삭제
  9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7. 와우~ 정말 혁신적인 기술이네요.

    스누피님 글 읽고, VHD 부팅에 대해서 인터넷 뒤져봤습니다.

    Differencing VHD 파일로도 부팅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어떻게 하는 건지는 못찾겠네요.

    혹시 스누피님은 아시는지요?

    Differencing VHD 파일로도 부팅이 된다면, 훨씬 더 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답글삭제
  98. @개척자 - 2009/11/04 15:32
    그러면 제가 언젠가 하드를 모드 교체 할일이 생긴다면 어째든 젤 처음엔 윈도우를 새로 깔아야만 하는건가요? 최적에 상태로 생성해둔 vhd 파일을 다른 하드 혼자서는 쓸수가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99. 죄송합니다. 아무리 글을 읽어도 쉽게는 이해가 되지 않아 도움을 좀 요청하려 합니다.

    과연 어떻게 할것인가.. 에서 시작되어서

    뭔가 의문점이 드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군요..;;



    단지 C드라이버에는 O/S를 설치한 상태에서 오피스, 포토샵, 한글 등만 설치해놓은 상태에서 저장하고 싶은데..

    D드라이버에는 단지 자료백업(사진, 동영상 등)만 할거구요.

    멀티부팅, vm웨어 등등;; 잡다한건 아무것도 안할겁니다. 단지! 포맷을 해야할상황에서 VHD를 이용해 간단히 복구를 할수있다는 점이 메리트 있어보여서 해보려 하는겁니다.



    간략하게 제가 알고싶은건

    원하는 상태에서 VHD파일을 만드는 방법과, 단 하나의 O/S만 사용시.. 교체를 할때 어떻게 부팅을 할것인가(PE가 무엇인지..ㅠ) 부팅은 한다하더라도 교체는 어찌 하는것인가.. 정도가 크게 궁금하네요;



    물론, 내용이 부족해서 그런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만, 포스팅하신 글(+링크걸어주신 글)들이 각 글마다 각각 다른목적이 있어보이는 글들인지라.. 지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아무리 정독을 해도 지금 저한테 필요한 정보가 어떤것인지 쉽게 정리가 되질 않습니다.(일단 부딛혀보면 가장 좋은거지만, 시간이 많지가 않은지라 그건 조금 겁이나는 상황이구요..)

    이런 혁신적인 정보를 널리 전파하기 위해서는 스눕님이 한번 날잡고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방법을 나열해서 정리하시면 후발주자들을 위해서라도 아주 좋을것 같네요. 물론, 바쁘신거 아는데 지금당장 그런걸 무모하게 부탁하긴 좀 그렇구요.



    단지.. 도움이 될만한 조언좀 해주시면 너무나도 감사하겠습니다 ㅠ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게시물을 어느순서대로 보면 좋을것이다.. 정도의 조언만 해주셔도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몇번이고 글을 다 읽어보았지만.. VHD가 어떤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VHD 방식으로의 최초 윈도우 설치.. 이 두가지 빼곤 전혀 이해를 못한 상황이라 답답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꼭 좀 댓글 부탁드립니다. ^^;

    답글삭제
  100. @nayo81 - 2009/11/04 13:48
    그러니까 프로그램 설치 다 해놓은 다음에 백업을 하는거죠.



    만약 백업해둔 파일 시점보다 그 이후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라면 그런 프로그램들은 다시 설치를 해줘야겠죠.

    답글삭제
  101. @Anonymous - 2009/11/04 15:10
    님 컴퓨터는 64비트 지원하는 CPU입니다. 2004년 이전에 구매하신게 아니라면 웬만하면 64비트 지원합니다.



    저는 32비트 추천합니다. 게다가 노트북이시면 더더욱 32비트 추천합니다.

    답글삭제
  102. @SmokieJ - 2009/11/04 15:22
    그 글을 읽으셨다는데 왜 안되시는건지...



    1. 두번째 하드에 활성화를 걸어줍니다.

    2. 두번째 하드에 MBR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3. VHD 파일을 마운트한 다음 bcdboot g:\windows /s f: /l ko-kr



    여기서 G 드라이브는 마운트된 VHD 파일이며 F 드라이브는 두번째 하드를 말합니다.



    위 3가지 조건 - 활성화, MBR, BCD 이 충족되면 무조건 부팅되어야 정상입니다.

    답글삭제
  103. @개척자 - 2009/11/04 16:31
    저장하는 방법은 있는데 파티션을 건드릴 경우 GUID가 재편되어서 그런지 저는 예전에 한번 해봤는데 백업했던 파일로 복구를 했더니 실패하더라구요. 아마 파티션 재편하지 않으면 괜찮을 것 같기는 한데...



    bcdedit /export d:\backup



    이렇게 하시면 D 드라이브 백업 폴더에 BCD가 복사되구요



    불러오는 방법은



    bcdedit /import d:\backup /clean



    해주시면 됩니다.



    SLC는 너무 비싸구요, 인텔이 좋기는 하죠. 그런데 요즘 MLC 제품도 인디링스 베어풋 컨트롤러 사용한 제품 구매하시면 만족할만한 성능 나올겁니다. 전 1세대 MLC 쓰지만 그럭저럭 쓸만하더라구요. 물론 대신 이건 읽기랑 쓰기 동시에 해버리면 완전 좌절인데... 요즘 나오는 MLC들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답글삭제
  104. @Anonymous - 2009/11/04 17:01
    그거랑 VHD는 상관이 없으니 당연히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05. @wing4bee - 2009/11/04 17:52
    Differencing VHD 파일이 뭔지 일단 제가 공부를 좀 해야겠네요 ^^;;

    답글삭제
  106. @여성현 - 2009/11/04 18:10
    1. VHD를 만들어서 윈도우 7을 설치합니다.

    2. 열심히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되 용량 많은 프로그램은 VHD 안에 설치하지 말고 VHD 바깥에 설치합니다. 즉 현재 C랑 D가 존재하는데 VHD로 부팅하면 VHD가 C로 잡히고 원래의 C와 D는 D와 E가 됩니다. 무거운 프로그램은 D나 E에 설치를 하는거죠.

    3. 모든 설정이 완벽하게 마음에 드신다면 이제 VHD 파일을 다른 곳에 복사해둡니다. 이때 물론 윈도우 상에서도 바로 복사해두는건 가능하지만 복사해둔 파일을 다시 불러오는건 안되니까 (왜냐하면 현재 스스로 사용되고 있는 VHD 파일이니) PE 부팅을 해야겠지요. PE 부팅은 윈도우 7 설치모드로 들어가는 메뉴를 말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부분에 링크된 설치하기 3탄 글처럼 해주시면 부팅메뉴에 WIM으로 부팅하는게 등록됩니다. SOURCES 폴더 안에는 boot.wim 파일 하나만 달랑 들어있으면 됩니다. 그걸로 부팅하시면 윈도우 7 설치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거기서 Shift + F10 누르시면 명령창이 뜹니다. 거기서 파일을 복사합니다. 만약 C에 VHD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걸 D에 복사한다고 가정한다면



    copy c:\win7.vhd d:



    하시면 되겠죠. 반대로 D에 백업해두었던 파일을 C에 덮어쓰시려면 반대로 해주시면 되겠구요.



    PE에서 작업하시는게 불편하시면 간단하게 XP 먼저 설치해두고 VHD로 윈도우 7 설치해서 멀티부팅으로 사용하신 다음 가끔 파일 교체가 필요하면 XP로 부팅해서 교체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답글삭제
  107. VHD 파일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Fixed, Expandable, Differencing

    이중에서 Fixed, Expandable 는 이미 아실테고...

    Differencing 은 원본 VHD에서 변화된 부분만 저장하는 VHD입니다.

    원본 VHD는 Fixed, Expandable 두가지 모두 될 수 있습니다.

    Undo Disk나 Snapshot과는 약간 다릅니다.

    VMware에도 Linked Clone 이라고, 이런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

    찾았습니다.

    http://www.buit.org/2009/02/09/native-vhd-in-windows-7/

    위 링크에 보면 중간에 Create differencing VHD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differencing VHD 로 부팅하는 방법도 동일하네요.

    Boot Entry 등록하기만 하면 되는군요.

    답글삭제
  108. 수눞님, win7설치후 슬레이브 HDD 파일 형식이 RAW로 보이면서 먹통이 되었네요. 데이타 백업했었는데, 어찌 살리나요? 구글링 해보면 다들 위험을 무릎쓰는 방법 밖에 없어서 혹시 안전한 복구법 아시면 추천을~~~~어서~~~

    답글삭제
  109. @wing4bee - 2009/11/04 21:12
    저도 그 기능을 이용한적이 있습니다.

    부모는 놔두고 아들vhd파일만 지워버리면 원래대로 되죠.. 뭐 생성 직후 초기 아들파일은 보관해야겠지만요..

    답글삭제
  110. 다른질문좀 해보겠습니다. 투루이미지 쓰시는 분들이 있으신 것 같아서...

    투루이미지에서 USB부팅을 만들어 봤는데 윈도우를 새로 설치 후 클린상태에서 빽업을 해보려고 하는데 (윈도우에는 투루이미지를 설치하지 않고요) USB부팅후 이미지생성 마지막 단계에서 실행이 않되는데 역시 정품이 아니라서 그런지 방법이 없나요..

    답글삭제
  111. 시대에 걸맞는 . 사골같은 게시물이 올라왔군요 .

    너무 좋습니다 . 이글은 왠지 널리널리 퍼질거 같군요 . 글 너무 잘읽었습니다 . 저도 나중에 할일이 생기면 해볼게요 . 하다가 막히면 질문도 하러 올테니 귀찮아도 봐주세요 . 하하

    답글삭제
  112. @snoopy - 2009/11/04 09:43
    감사합니당~^.^

    답글삭제
  113. @wing4bee - 2009/11/04 21:12
    좋은 글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14. @damdongee - 2009/11/04 22:03
    그렇게 단순히 파티션 통으로 날아간 경우엔 아크로니스 제품중에 괜찮은거 있다고 들었는데 한번 찾아보세요.

    답글삭제
  115. @프라울러 - 2009/11/04 22:20
    저는 트루이미지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정품 아니라도 백업이랑 복구는 잘 되지 않나요 ;;;

    답글삭제
  116. 답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드디어 시작했습니다.

    VHD 이미지까지 만들고 모든게 완벽한데 boot.wim 파일을 만들어놓은 상태에서 조금 문제가 생겼습니다. 똑같은 방법대로 똑같이 생성을 완료하고, boot.wim파일만 제외하고 다른파일은 다 삭제했습니다. 근데 부팅시 ramdisk옵션을 들어가면 오류가 나네요

    (상태 0xc0000000f, 필요한 장치에 엑세스할 수 없기 때문에 부팅 선택 영역에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c: - 운영체제가 깔리는 vhd 드라이버

    d: - vhd파일이 저장되는 드라이버(boot폴더가 여기있었습니다.)

    e: - 개인 백업폴더

    (세개의 드라이버 모두 하나의 하드디스크 입니다.)



    위 상태의 구성에서 boot.wim 파일을 만들때 boot폴더가 있는 드라이버는 당연히 D드라이버로 지정을 했고, boot.wim 파일이 존재하는 sources폴더는 백업용 드라이버인 E드라이버에 지정을 했습니다.



    일단은 윈도우 설치CD로 부팅을 해서 vhd파일만 복사를 해놓고 잘려고 했는데 복구모두로 들어가니 쉬프트+f10키가 먹히지 않아 완전히 중단상태가 되버렸습니다..,

    뭐가 문제일지.. 그리고, 문제해결이 간단하게 어렵다면 windows 부팅관리자 창을 안뜨게 되돌릴수 있는 방법좀 여쭤볼수있을까요

    답글삭제
  117. @여성현 - 2009/11/05 02:25
    그 글 본문에 제가 빨간색으로 ;;;



    boot.sdi 파일을 D 드라이브 boot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답글삭제
  118. 스눞님..

    PE 부팅은 어떻게 하는 거에요?

    제가 가진 WINDOW7으로도 할 수 있나요?

    블로그에 PE 라고 검색해봐도 검색된 글이

    너무 많은데요~

    답글삭제
  119. @snoopy - 2009/11/05 02:19
    답글 감사해용~ 우선 다시 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20. 수눕님 항상 눈팅만하고

    정보만 얻어가다가 글남겨요

    질문 하나 드릴께요



    VHD 시스템에서는

    웹페이지 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못하는건가요?

    하루정도는 자동로그인이나

    아이디가 저장되는데

    다음날이 되면

    깨끗하게 사라지네요

    답글삭제
  121. 안타깝게도 학생프로모션 프로페셔널 버전이라서 VHD 사용을 못하는군요...^^

    답글삭제
  12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23. @steelwind - 2009/11/05 09:23
    본문 하단에 하드에서 설치하기 3탄이 있잖아요. 그 글이 boot.wim 파일을 부팅메뉴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답글삭제
  124. 이상하네요. 분명히 울트라iso를 이용하여 boot.sdi 파일을 윈도우 설치 dvd에서 가져오기로 꺼내온다음

    d:boot 폴더에 넣었는데 말이죠..



    (추가) 문득 생각난것이..

    cd부팅으로 vhd 파일을 옮기면서 봤는데, 스누피님 말씀대로 윈도우 부팅을 하기전에서는 VHD드라이버는 없기 때문에 드라이버 알파벳이 한단계씩 앞으로 당겨지잖아요?



    윈도우상에서는 분명 boot폴더가 D드라이버에 있었고, C드라이버는 VHD 드라이버였음으로,



    bcdedit /set {ramdiskoptions} ramdisksdidevice partition=D:

    이렇게 입력하면 안되고,

    bcdedit /set {ramdiskoptions} ramdisksdidevice partition=C:

    로 잡아줘야될것 같은데.. 맞죠?(전 D로 입력했습니다;)



    그.. 3탄 강좌는 VHD 시스템은 고려하지 않고 작성되어진 글임으로.. 헷갈린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잘 생각해서 응용했어야 했는데 윈도우상에서 보이는 드라이버 알파벳만 믿고 입력해버린듯 합니다.



    이게, 어젠 너무 졸려서 머리가 안굴러가고.. 오늘 아침에서야 전체적으로 모든 글 정독하면서.. 문득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제 생각이 맞는건가요?

    맞다한다면.. 이거 처음부터 새로 커맨드창에서 입력해야되는지.. 제가 위에 입력한 명령어만 커맨드창에서 덮어서 입력해주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너무 질문을 쏟아내서 저도 민망합니다만..

    어제 낮부터 오늘 아침까지 온통 VHD 생각뿐이네요;;

    이제 진짜 마지막 단계 입니다. 도와주세요 ^^;

    답글삭제
  125. @ - 2009/11/05 10:31
    VHD랑 무관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답글삭제
  126. @Anonymous - 2009/11/05 11:22
    KMS 방식입니다. 당연히 교내 IP만 가능할겁니다.



    http://snoopybox.co.kr/265

    답글삭제
  127. @여성현 - 2009/11/05 12:05
    네 말씀대로 한칸씩 당겨지죠. 그냥 그대로 입력하면 덮어써집니다.

    답글삭제
  128. @wing4bee - 2009/11/04 21:12
    와....디퍼런셜 백업처럼 디퍼런셜 VHD도 있군요..+_+

    증분만 기록한다니 이 방법이 더 좋을수도 있겠네요~!

    블로그에 소개 된 대로, 다른 볼륨에 탑재시킬 수 있다면, 읽기전용 부모 VHD를 플래시 드라이브에 넣어놓게 되면, SSD의 효과도 볼 수 있을텐데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ㅎ

    답글삭제
  129. 스누피님 질문이 있습니다 ^^

    복원할때 VHD파일만 교체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어떠한 작업을 하기전의 원본VHD파일을 다른곳에 백업해놨다가 현VHD 운영체제에서 이상이 있거나 프로그램 설치전으로 돌아갈려면 PE나 다른 운영체제로 부팅해서 백업해둔 파일을 덮어씌운다는 의미인가요? 그럼 백업만 담당으로 하는 하드나 공간을 따로 준비해야하는거가 맞는건가요?

    답글삭제
  130. @불법맨 - 2009/11/05 15:36
    그냥 VHD 파일이 존재하는 동일한 파티션에 폴더 하나 만들어서 백업해두셔도 되겠고 아니면 다른 파티션이나 다른 하드에 백업해두셔도 되겠죠. VHD 파일 1개를 그냥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하드디스크 1개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답글삭제
  131. 스누피님 항상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요즘 스누피님의 vhd에 관한 글을 읽고 다음번 윈도우 새로 깔때 한번 시도해볼려고 하는데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요



    먼저 제가 현재 물리하드 한개에 파티션이 두개로 나눠져 있구 윈7하나만 깔려있어요.

    근데 저는 윈7한개만 쓸려고 하는데

    현재 윈7깔려 있는 파티션을 포맷하고 "윈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하면 vhd 단일 형태로 사용할수 있나요? 따로 보조해줄 "vhd가 아닌 형태의운영체제"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나요?





    한마디로 vhd 윈도7 하나만으로 컴퓨터 운영이 가능하나요?

    답글삭제
  132. @수정남편 - 2009/11/05 21:08
    네 지금 제가 1개만 쓰고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파티션 선택화면까지 가신 다음에 고급 눌러서 C를 포맷해주시고 거기서 Shift + F10 눌러서 VHD 파일 만들어준 다음 설치파티션 선택화면에서 새로고침 누르시면 VHD 드라이브가 등장할꺼에요.

    답글삭제
  13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근데요. 제가 초보라 그러는데요.

    이해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스누피님은 무거운 프로그램은 d 드라이브에 깔아서 사용하신다고 하는데, 그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운영체제 하나, 즉 c 드라이브에만 윈도우가 설치되고, d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나, 스누피님은 3-4개의 운영체제를 vhd로 이용하시는데, 어떻게 d드라이브에 깔아놓은 무거운 프로그램들(오피스, 한글 등)이 각각의 윈도우에 반응하며 정상구동을 하는지 저로서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오피스나 한글을 d에 설치하더라도 약간의 파일들은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있는 곳에 깔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d드라이브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그 프로그램을 설치한 당시의 윈도우에만 반응된다는 것인데, 그것이 다른 vhd 파일에도 적용된다니 저는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의 짧은 생각에서 나온 의문이었습니다.

    노하우 있으시면 가르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글삭제
  134. @방지거 - 2009/11/06 01:45
    아 저는 현재 OS 1개만 쓰고 있고 여러개 사용할 때도 메인에만 중요 프로그램 설치하고 나머지는 테스트 용도로 간단하게 쓰는거라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질문하신 내용에만 답하자면 당연히 그대로는 안되고 각 OS별로 기존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폴더에 그대로 덮어서 새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그렇게 할 경우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선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답글삭제
  135. trackback from: IE7 VHD 가상파일 시스템 활용방법
    IE7 VHD 가상파일 시스템 활용방법

    http://snoopybox.co.kr/1129

    답글삭제
  136. VHD파일에 윈도7을 설치할 경우, 조각모음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VHD파일에 설치한 윈도에 Diskeeper와 같은 상시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답글삭제
  137. @babolove - 2009/11/06 10:22
    제가 SSD 사용중이라 조각모음을 따로 하지 않거든요 ;;; 아마 VHD 내부에 조각모음 사용해보 별로 문제될건 없을 듯 합니다.

    답글삭제
  138. VHD 잘 사용하고 있는데 궁금한게 있어 글을 올립니다. 현재 메인은 XP를 사용하고 E:에 VHD 파티션을 만들어서 WIN7.VHD파일 넣어 사용합니다. 멀티부팅을 EasyBCD 1.7.2로 설정을 하면



    There are a total of 2 entries listed in the Vista Bootloader.

    Bootloader Timeout: 5 seconds.

    Default OS: Windows XP Professional K



    Entry #1



    Name: Windows XP Professional K

    BCD ID: {default}

    Drive: C:\

    Bootloader Path: \NTLDR



    Entry #2



    Name: Windows 7

    BCD ID: {37ee75f3-ca75-11de-b167-f24da43874c0}

    Drive: Deleted Partition

    Bootloader Path: \windows\system32\winload.exe

    Windows Directory: \windows



    이렇게 되는데 여기서

    Entry #2

    Name: Windows 7 <- 이름만 바꾸고 싶은데 방법 부탁드립니다.



    여기에 WIN7 32비트랑 2008 R2 도 vhd로 설치할 예정이라서



    그리고 설정값을 백업하는 기능이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

    답글삭제
  139. @행복한 인생 - 2009/11/06 12:34
    EasyBCD는 비스타용으로 나온 툴이라서 VHD 편집하면 부팅 깨집니다. bcdedit으로 수동 편집하세요.



    http://snoopybox.co.kr/843



    설정값 백업도 bcdedit /export d:\backup 이런 식으로 백업 가능하고 그냥 BOOT 폴더에서 BCD 라는 파일 1개만 달랑 복사하셔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40. 궁금한게 있는데요.

    PE로 부팅해서 파일 복사하는게 고스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지 않나요?

    전 PE로 부팅하려면 속 터지던데요.

    답글삭제
  141. @어니 - 2009/11/06 15:49
    제가 말씀드린 PE는 boot.wim으로 부팅하는걸 말하는거고 제 컴퓨터에선 딱 30초 걸립니다. 윈도우 7 설치화면 나오는데까지.

    답글삭제
  142. @어니 - 2009/11/06 15:49
    PE로 부팅하실때 무지하게 느려서 속터지는 이유중에 가장 큰게 이겁니다...



    본체에 FDD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가 달려있지 않지만 BIOS 메뉴에서 FDD가 달려있다고 설정되어있는 경우지요.



    BIOS 메인화면에 있을겁니다.. FDD종류 선택하는데에서 none 로 해주세요...



    그러면 PE로 부팅할때 빠르실겁니다 ㅎㅎ

    답글삭제
  143. 파일 하나에 다 들어간다니 정말 좋은 기능

    같습니다..

    단, 혹시 fps 게임 같은 것을 할 때

    속도저하 같은 것은 전혀 없을까 그게

    궁금하네요..

    스눞님은 fps 게임같은건 안하시죠? ^^

    답글삭제
  144. @steelwind - 2009/11/06 16:23
    네.. 내장그래픽이라 못해요.

    답글삭제
  145. 윈도우7시디를 넣고 shift+f10을 넣어 diskpart로 10기가를 잡고 c:\에 vhd를 생성하게 했는데..

    윈도우 설치끝나고 난후 d:에 vhd가 생성되어져있고 다시 복구를 할려고 디스크관리자에서는 동작 메뉴에서 vhd연결해서 d:에 있는 vhd를 선택하고 난후 확인을 누르면 장치가 명령을 인식할수 없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답글삭제
  146. @바다사랑 - 2009/11/06 18:13
    당연히 D에 VHD 파일이 존재하죠. VHD 파일은 하나의 하드디스크입니다. 장치관리자에서도 별도의 하드디스크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즉 윈도우 7이 설치되어있는 새로운 하드라고 보시면 되고 그게 C로 잡히기 때문에 당연히 원래 C였던 파티션은 D로 밀려나게 됩니다.



    현재 VHD로 부팅한 상태니까 당연히 D에 있는 VHD 파일은 자기 자신이며 따라서 디스크관리자에서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미 연결되어 있는 VHD 파일이니까요.

    답글삭제
  147. 빠른 답변 감사드리며 원래 만들어진 파일말고 윈도우7설치후 각종 드라이브와 프로그램 설치후 윈도우 백업을 해야되나요? 백업파일을 가지고 다른 파일명 vhd로 변환시켜서 디스크관리자에 가서 연결만 시키면 복구가 되는건가요? 전 부팅할때 부팅 메뉴도 안나오던데요.

    답글삭제
  148. @바다사랑 - 2009/11/06 22:13
    본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백업 필요없습니다. 디스크관리자가 왜 나오는지...



    본문 하단에 나온 설치하기 3탄 글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생깁니다. 거기로 들어가면 윈도우 7 설치메뉴가 나오겠죠. 거기서 Shift + F10 누르시고 파일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C에 있는걸 D에 옮겨놓는거죠. 나중에 바꾸고 싶을때는 똑같이 부팅해서 D에 있는걸 C에 복사해주면 그만입니다.

    답글삭제
  149. 죄송합니다. 제가 이해력이 좀 느려서요. ㅠㅠ

    그럼 원래 D에 만들어졌던 VHD 파일은 윈도우7드라이브 설치와 프로그램 설치하면 자동으로 계속 업데이트한다는말인가요? 그런데, C에 있는걸 D에 옮겨놓는게 아니라 원래부터 D에 VHD 파일이 만들어졌으니 윈도우 설치메뉴에서 SHIFT+F10 눌러서 D에서 C로 VHD 파일을 카피만 해놓으면 복원이 된다는 말인가요?

    답글삭제
  150. 전 비스타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게 아니라 단독으로 윈도우7만 사용하고자 하는데요. 3탄을 따라해도 되나요?

    답글삭제
  151. @바다사랑 - 2009/11/06 22:39
    지금 바다사랑님 눈에 보이는 C는 D에 존재하는 VHD 파일 안쪽의 모습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D에 보이는 VHD 파일 자체가 C라는 말입니다. 파일 하나가 하드디스크 1개랑 같다구요.



    C 드라이브 = D 드라이브에 있는 VHD 파일



    즉 지금 눈에 보이는 C는 허상입니다. 사실은 D에 있는 VHD 파일 안쪽이죠. 그 안에서 놀고 있는 것입니다. 돋보기로 D에 있는 VHD 파일을 확대해서 그걸 C로 보이게 한거라구요.



    재부팅 하면 그 허상은 사라집니다. 따라서 지금 눈에 보이는 D 드라이브는 재부팅후 윈도우 진입 전까지는 다시 C 드라이브가 되는거죠. 그게 원래 C 드라이브였으니까요. 그런데 VHD 파일이 로딩되기 시작하면서 그 안에 내용물이 C로 되고 원래의 C는 D로 되는겁니다.



    제가 파일을 C에서 D로 복사하라고 한건 boot.wim 파일로 부팅했을 때는 VHD 허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원래 VHD 파일이 존재하고 있는 C 드라이브에서 D 드라이브에다가 VHD 파일을 복사해두라고 말한겁니다. 나중에 바이러스 걸리면 새로 설치하지 말고 D에 복사해두었던 VHD 파일을 C에 다시 복사해주면 멀쩡한 VHD 파일로 다시 부팅이 될테니까 말입니다.



    3탄은 설치하기 메뉴를 만들어주는걸 말합니다. 3탄 따라하시면 메뉴가 생성됩니다. 그 메뉴에 들어가서 파일을 백업하든 교체하든 하시라는 말입니다. 설치를 진행하지 말구요. 그냥 설치하기 메뉴만 이용하라는 말입니다.

    답글삭제
  152. 아... 죄송하지만 이해 팍팍가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역시 스누피님의 블로그는 옛날부터 봐왔는데 이렇게 A/S(?) 도 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53. 죄송합니다 마지막 질문 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3탄을 하고 난후 메뉴가 생겨서 그걸 선택하고난후에는 윈도우7 설치화면에 들어간후 shift+f10을 누른후 c:로 가면 그게 윈도우에서는 d: 잖아요? 그런데 c:(윈도우D)에서 c:로는 카피못하잖아요?

    원래 윈도우 D: 루트에 VHD 파일이 있는데..

    어떤 특정한 윈도우 폴더에 VHD파일을 둬야하나요? 아니면 그냥 루트에 둬도 되나요?

    답글삭제
  154. 전 C(VHD 허상)와 D(자료) 이렇게밖에 없거든요. ㅡ.ㅡ;

    파티션을 하나 더 나눠야하나요?

    답글삭제
  155. @바다사랑 - 2009/11/06 23:28
    애초에 파티션을 나누지 않았네요. 그럼 C에 폴더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복사하시면 되겠네요.



    md backup

    copy c:\win7.vhd c:\backup\win7.vhd



    이런 형식으로 말이죠.

    답글삭제
  156. 답변감사합니다 방금 윈도우에서 VHD를 다른 파티션만들어서 카피할려다가 사용중이라고 나오는바람에.. ㅋㅋㅋ 이 원리 알았지만요. ^^

    답글삭제
  157. snoopy님 도와주세요..

    윈xp깔고 윈7,윈2008r2 vhd부팅하고서

    easybcd 만지다가 vhd부팅쪽 부트로더가 깨진거 같아요..

    복구할수있는 방법좀 가르쳐주세요..ㅠㅠ



    부탁드립니다.^^ 많은 정보 얻어요..ㅎ

    다른 글들도 봤는데요..잘 모르겠어요 ㅋ

    답글삭제
  158. @nayo81 - 2009/11/07 01:18
    EasyBCD는 비스타용이라 VHD 건드리면 부팅 깨집니다 ;;;



    이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box.co.kr/851

    답글삭제
  159. @nayo81 - 2009/11/07 01:18
    빨리 EasyBCD가 윈7용으로 나와서 VHD도 지원해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ㅠㅠ..



    확 만들어버렸!;;;

    답글삭제
  160. @nayo81 - 2009/11/07 01:18
    오~ 오~ 이거슨!! 상진옹이 뭔가 만들 분위기!!

    답글삭제
  161. @nayo81 - 2009/11/07 01:18
    VHD로 장난질좀 하는데.. 매번 bcdedit로 삽질할려니깐 짜증나서리 ㅠㅠ..



    방학이라면 함 해보겠는데... 학기중이라 쩝 ㅠㅠ

    (방학하면 EasyBCD 최신버전 나올듯 ㅎㅎ)

    답글삭제
  162. @nayo81 - 2009/11/07 01:18
    그보다.... 그.. 인증 토큰. 백업후 다시 적용해주는 녀석 있음 참 편할듯....^^;;

    답글삭제
  163. @nayo81 - 2009/11/07 01:18
    그거 다시 올렸는데 ^^;; VMWare에 얼티밋 버전 2번 포맷하고 테스트 해봤음.



    http://snoopybox.co.kr/1131

    답글삭제
  164. @nayo81 - 2009/11/07 01:18
    오홍.. 유용한 스크립트닷~.. 일단 저장 ㅎㅎ



    항상 부지런하시군여 ㄷㄷㄷ. 하루에 블로그에 얼마나 투자하는지 ....

    답글삭제
  165. 혹시 개인 에디션 같은거 만들때 VHD만들고 VHD에 imagex /apply 해서 윈도우 풀고, BCD 추가 하고 부팅해서 다른 개인 작업 해도 되나요??

    답글삭제
  166. @손상진 - 2009/11/07 02:04
    답변감사합니다..



    저는 다른방법있는줄 알았는데...



    다시 마운트해서 bcd를 다시 지정해주면 되는군요..



    많이 배웁니다.^^

    답글삭제
  167. snoopy님 질문이 있어요.

    혹시 vhd형식으로 windows7 ultimate를 몇대에 깔고 어느정도 인스톨 된 vhd파일로 다른 켬퓨터에 저장시킬려고 해봤는데 vhd파일 복사까지는 됐는데 윈도우 시작 화면에서 멈추네요.

    역시 이 방법 안 되는 건가요??

    답글삭제
  168. @Windows/게임 팁 - 2009/11/07 10:55
    다른 개인 작업을 하신다는게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169. @hidettox - 2009/11/07 11:51
    하드웨어적으로 동일해야 가능할겁니다.



    저도 물리컴에서 쓰던 VHD를 VMWare에서 부팅시켜보니 안 되더군요.

    답글삭제
  170. @snoopy - 2009/11/06 01:55
    스누피님 넘 감사합니다.

    이렇게 자상하게 설명도 해주시고...

    아무래도 이 블로그에 자주 올 것 같네요.

    건강하세요...

    답글삭제
  171. 정말 잘 읽었습니다.



    궁금한게 하나 있어요



    하나의 VHD 파일 생성한것으로 부팅하고나면요



    그 상태에서 OS 상에서 뭔가 작업을 하면



    파일이 생기거나 지워지거나 하잔아요



    그 변경내용이 현재 쓰고 있는 VHD 파일에 실시간



    적용이 되나요? 가령 11월 1일에 VHD 생성을 했어



    요 A 에 보관 B에 백업을 했지요



    A 에서 부팅해서 쓰다가 11월 4일에 종료를 했어요



    그리고 A 에 있는 파일을 B에 11월 4일이란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고 복사하면 11월 4일자 그날



    그대로 부팅 되는건가요? B에 있던 처음 데이터와



    따로 보관이 되는건가요 별도의 백업할것없이

    답글삭제
  172. 항상 snoopy님 글을 보고 많이 배웠는데 이제야 글을 남겨보네요...



    지금 막 VHD로 win 7을 깔았는데요~



    win7.VHD가 C드라이브에 있는데 이걸 D로 복사가 아닌 잘라내기해서 옮겨주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요...



    그리고 vhd로 부팅해서 포멧할 필요 없이 바로 OS가 깔릴 드라이브에 복사하면 실제 설치하는것과 같은 효과가 나는지 궁금합니다. 위에서 보면 vhd로 부팅시 몇가지 단점아닌 단점이 나오는데 이런 점이 없어지는지도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73. @qorwlch - 2009/11/09 15:28
    실시간입니다.

    답글삭제
  174. @eaglei - 2009/11/10 01:21
    잘라내기를 한다는건 다른 OS로 부팅해서 그렇게 한다는 말씀이지요? VHD로 부팅한 상태에선 스스로를 잘라낼 수 없으니까...



    그리고 잘라내서 옮기면 어쨌든 위치가 변경되니까 그걸로는 부팅되지 않습니다. bcdedit으로 경로를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쪽 질문은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75. 안녕하세요 질문좀 하나 더 하려고 또 글을 씁니다 ^^;

    덕분에 VHD 구성은 완벽하게 끝마쳤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여튼, PE부팅을 하자니 매번 뜨는 멀티부팅창이 싫고 무엇보다 건드리기가 싫어서 했었다가 그냥 다시 죽여놨는데요. USB로 부팅을 좀 하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던 그대로 윈도우 설치 첫 창만 좀 뛰웠으면 좋겠는데..



    제가 지금 usb에 담아놓은게..

    setep.exe, bootmgr, bootmgr.efi,

    sources폴더(안에는 boot.wim파일만)

    boot폴더(전부다)



    이렇게 담아놔서 부팅은 성공했는데. 여기서 필요없는 파일이 있다면 뭐가 있을지요?? 그리고 이 파일들이 제법 지저분 해서 그런데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로 분류를 한다거나 완벽하게 숨겨버릴 방법은 없나요. 아니면 폴더하나에 몰아놓고 그쪽으로 인식하게 한다거나.. ^^;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글삭제
  176. @여성현 - 2009/11/10 11:45
    BOOTMGR, SOURCES, BOOT



    제외하곤 다 삭제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77.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질문이 있는데요..ㅠㅠ



    제가 C드라이브에다가 비스타를 깐 상태로 D드라이브에다 win 7 vhd로 깔았는데요...



    그 후 C드라이브를 포멧해버리니까 bootmgr is missing 이라는 문구가 뜨면서 부팅이 안되버리네요..ㅠㅠ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178. @eaglei - 2009/11/10 15:59
    부팅파일이 C에 있는데 날려버렸으니 부팅이 안되죠...



    이 글을 참조해서 VHD 파일 마운트해서 부팅파일 새로 생성해주세요.



    http://snoopybox.co.kr/851

    답글삭제
  179. boot 폴더 내에 있는 파일은 다 놔둬야 하나요?

    어차피 용량을 많이 차지 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필요없다면 날려버릴려구요

    답글삭제
  180. @여성현 - 2009/11/10 16:45
    그건 다 남겨두세요.

    답글삭제
  181. @snoopy - 2009/11/10 16:29
    감사합니다~~ㅠㅠ 우여곡절끝에 복구했습니다.



    제가 ODD도 없고 win PE만 USB로 부팅하게 만들어서 삽질좀했네요....



    그런데 부팅시 화면이 vista로 됐는데 다시 원래 win 7 의 부팅화면으로 바꿀수 잇는 방법이 있나요?

    답글삭제
  182. @eaglei - 2009/11/10 15:59
    그냥 따로 포스팅할께요.

    답글삭제
  183. @snoopy - 2009/11/10 19:14
    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84. 스누피님 도움 요청드립니다.



    c에 xp깔고 vhd부팅 지정해주고 어크로니스트루이미지로 c를 백업했습니다.



    어찌어찌하다가 바이오스를 리셋하고 부팅하는데(중간에 부팅이안되서 그냥 껐습니다.)



    멀티부팅메뉴가 안생깁니다.



    해서 트루이미지로 c를 복구해서 멀티부팅메뉴가 안생기더라구요..(vhd부팅 설치하고 백업했는데요)



    해서 다시 vhd부팅을 diskpart로 지정해주고 재부팅해도 메뉴가 안나타납니다.



    방법이 없는지요..ㅠ

    답글삭제
  185. @nayo81 - 2009/11/10 23:23
    이 글 그대로 해보셨나요?



    http://snoopybox.co.kr/851

    답글삭제
  186. @snoopy - 2009/11/11 00:28
    해봤는데요..그래도 안생겨서요..



    잘못친것도 없는데ㅠ



    그방법밖에 없다면 다시 해봐야겠네요..



    아니면 c에 boot폴더랑 bootmgr을 지우고 다시



    알려주신 방법대로 해도 되겠죠?..ㅋ

    답글삭제
  187. @nayo81 - 2009/11/10 23:23
    MBR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bootsect /nt60 all

    답글삭제
  188. @snoopy - 2009/11/11 10:30
    저녁에 해보고 덧글 남기겠습니다.



    초보라 좀 어렵군요..잘될땐 쉬운데..ㅋ

    답글삭제
  189.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항상 좋은 글 많이 보고 있습니다. 눈팅만하다고 너무 구미가 당겨 이렇게 그을 남깁니다. 중간정도에 개발자 분들이나 레지스트리가 꼭 필요하신분들은 설치를 해주셔야 한다고했는데(저도 회사에서 쓰려고하기때문에 몇몇개는 필요합니다.ㅠㅠ ) D드라이브(유틸파티션)에 몰아서 설치한후 [스타크레프트] 처럼 레지스트리를 만들어 더블클릭시 등록되게 놓는다면 처임이야 번거롭겠지만 추후에는 깔끔하게 윈도우 사용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제가 개념이 없는건지 몰라도 혹여 가능한가해서 이렇게 덧글남깁니다.

    답글삭제
  190. @천수 - 2009/11/11 17:04
    레지스트리만 추가된다면야 가능하겠지만 D 드라이브에 설치되는 것 말고 특정 파일들이 (예를 들어 DLL) C 드라이브에 추가로 설치된다면 난감하잖아요 ^^;;

    답글삭제
  191. @nayo81 - 2009/11/11 11:14
    스누피님 해도해도 안됩니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다시깔고 해야할듯해요..ㅠ

    답글삭제
  192. 정품인증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slmge 누르라는데 .. 명령 프롬프트 어떻게 실행시키죠?

    답글삭제
  193. @qldntltm - 2009/11/11 21:16
    보조 프로그램에 있어요.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답글삭제
  194. @snoopy - 2009/11/11 19:10
    흠.. 난감하네요^^;;



    제가 전문지식이 없어서 레지만 생각했네요



    어찌 방법이 없나..ㅎㅎ;;



    아무튼 덧글 감사합니다.~ 날 쌀쌀해 졌던데



    감기 조심하세요~

    답글삭제
  195. 만약 VHD 설정 모두 마치고 프로그램 셋업 후 VHD를 백업했다고 하면요.

    그 후에 다른 프로그램들을 설치한 후에 VHD 파일을 교체해 줘도 백업 후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실행되는데는 문제가 없나요?

    스누피님처럼 운영 체제만 VHD에 놔두고 프로그램들은 같은 VHD 밖 물리 파티션에 설치한다고 하면요.

    답글삭제
  196. @MadCat - 2009/11/15 13:37
    백업후 설치된 프로그램은 당연히 새로 설치해야죠.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했고 그걸 계속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VHD를 다시 백업해줘야겠지요.

    답글삭제
  197. 아하 그럼 중간에 어떤 프로그램을 새로 깔았고 그 프로그램을 계속 쓰려면 새로 깐 상태에서 다시 백업을 해 둬야 된다는 말씀이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