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9일 수요일

윈도우 7 고스트 멀티부팅 메뉴 만들기

사실 윈도우 7에서만 되는건 아닌데 제목은 이렇게 달았습니다.

비스타에서도 되고 XP의 경우 bcdedit 대신 boot.ini 수정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번에 질문 주셨던 분도 계시고, 저도 예전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던 주제라서 이번에 한번 올려봅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GRUB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BCD엔 플로피 이미지 부팅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XP 시절에 고스트를 매일 사용했지만 비스타부터는 잘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OS 덩치가 너무 크니까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무거워도 그냥 사용하는 편입니다.

 

더욱이 윈도우 7을 사용하면서부터는 고스트를 쓸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저는 VHD 부팅을 이용하기 때문에 고스트로 백업을 하지 않고 그냥 VHD 파일 자체를 백업해둡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 설치하고 싶으면 백업해둔 VHD 파일을 가져와 교체만 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VHD의 또다른 매력이라 할 수 있죠.

 

 

 

1. 윈도우 7, 비스타에서 메뉴 추가하기

 

먼저 윈도우 7, 비스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BCD에 GRUB를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어둠의 인증 사용하는 분들 GRLDR 때문에 걱정을 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냥 파일 이름을 변경하면 될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제가 파일 이름 변경하고 grldr.mbr 파일도 수정을 했습니다. 이름은 fddbt 로 변경했습니다. 어둠의 유저를 배려한 이 섬세함 ^^;; (추가로 MENU.LST 파일도 FDBT.LST로 변경했습니다.)

 

일단 이 첨부파일을 받으시고

 

 

 

 

아무 드라이브에나 풀어주세요. 꼭 C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웬만하면 다른 부팅파일하고 같은 위치에 있는게 보기엔 좋겠죠) 대신 반드시 루트에 풀어주세요. 폴더 안에 넣으시면 안 됩니다. 저는 여러분들 보기 좋으시라고 비어있는 F 드라이브에 파일을 두었습니다.

 

 

 

 

일단 fddbt 파일하고 fddbt.mbr 파일은 제가 GRUB4DOS 파일 이름을 수정한 것입니다. 저대로 사용하시면 되구요, fdbt.lst 파일은 어둠의 인증파일에서 먼저 menu.lst를 로드하는 것 같아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GHOST.IMA 파일은 예전에 만든 그 고스트 R2 버전인데 꼭 저걸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아무 플로피디스크 이미지라도 상관없으니 그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GHOST.IMA 파일이 아닌 다른 이름의 파일을 사용하시려면 대신에 fdbt.ls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그 파일 이름에 맞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열어보시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실 듯...

 

 

 

이제 BCD에 부팅메뉴만 추가해주면 되는데요 이것도 귀찮으실테니 제가 스크립트 첨부해드립니다.

 

 

 

 

이 파일 받아서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시면 부팅메뉴에 추가됩니다. (물론 먼저 위 파일들 4개를 하드에 복사해두었다는 가정 하에) 그리고 제가 부팅메뉴 고르는 시간은 5초로 지정해두었는데 만약 그게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신 다음

 

bcdedit /timeout 10

 

이런 식으로 시간을 직접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스크립트에 시간 물어보도록 만들어도 되겠지만... 5초면 적당하지 않나요 ^^;;

 

이제 재부팅 해보세요. 아마 마지막 메뉴에 "고스트 복구모드" 라는 항목이 나올겁니다.

 

 

 

 

 

2. XP에서 메뉴 추가하기

 

XP는 매우 쉽습니다. 따로 bcdedit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위 방법에서도 제가 스크립트를 첨부해드렸기 때문에 XP처럼 쉬운건 마찬가지죠 ^^;;) 그냥 boot.ini 파일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파일은 XP가 있는 파티션에 숨김파일로 있을겁니다. 그리고 읽기전용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읽기전용 풀어주셔야 합니다.

 

시작 - 실행 (또는 윈도우키 + R) 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ttrib c:\boot.ini -h -r -s

 

이렇게 하시면 이제 C 드라이브에 BOOT.INI 파일이 보이실겁니다. 이걸 메모장으로 열어서 마지막 줄에 다음과 같이 적어주세요.

 

C:\fddbt.mbr="고스트 복구모드"

 

초보 분들을 위해 BOOT.INI 파일 자동으로 수정하는 파일 첨부해드립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위에 첨부해드렸던 4개의 파일을 C 드라이브에 풀어주세요.

 

 

 

 

만약 부팅 시간이 너무 길게 잡혀있다면 boot.ini 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timeout=5

 

이제 재부팅 해보시면 고스트 복구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을겁니다.

댓글 61개:

  1. 항상 새로운 정보의 끈을 늦추지 않으시는군요...좋은밤 되세요..^_^ 원래 XP에서 스누피님 강좌보고 잘따라해서 RC버젼을 VHD로 잘쓰다가, RTM버젼 나오면서 완전히 밀어버리고 직접 깔아버려서 쉬운 백업이 사라졌다는 기분이 들긴 하지만...그래도 좋은 정보를 업데이트해갑니다..^^;;

    답글삭제
  2. @또랑 - 2009/09/10 00:06
    필요가 창조를 만들어내고... 질문이 포스팅을 불러오네요 ㅠㅠ



    이거 응용하면 버추얼 FDD 사용하지 않고도 XP에서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써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물론 XP에선 대부분 버추얼 FDD 오류가 잘 일어나지 않으니 그대로 쓰면 되겠지만 ㅎㅎ

    답글삭제
  3. 그런데, boot.ini 는 XP에서 msconfig 로 열수 있지 않나여?



    그리고 VHD 는 파일 자체로는 XP와 멀티 부팅 할수 있지 않나여?





    이상 초딩 6학년의 질문이었습니다...

    답글삭제
  4. 초보입장에서 너무 편한 강좌 감사드립니다.

    명령어 같은거는 몇줄 따라하다 곧 포기하기에 ;;;

    답글삭제
  5. 저번에 usb에 bootcd 넣는것도 여기에서 답을 찾았네요. 저에게 필요한 것만 쪽집게 처럼. 알려주시네요.

    답글삭제
  6. 잘 봤습니다^^

    피시방에서보니 고스트로 부팅할 때 본체 전원넣고F1~F12 중에 어느버튼을 눌러서 바로 고스트로 부팅되더라구요.

    윈도우 시동되기 전에 고스트부팅할 수 있어서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않는 상황일 때 편하겠더군요.

    스누피님도 알고 계시면 시간괜찮을 때 포스팅 부탁해요 ^^

    답글삭제
  7. @Jaeyeun - 2009/09/10 00:48
    음... msconfig 에서 열어서 텍스트 편집이 가능한가요?



    VHD 파일 자체로는 아니고 윈도우 7의 BCD가 설치되어 있어야 멀티부팅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질문이 이 본문하고 어떤 관계가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초딩 6학년이라 지적 호기심은 좋게 보는데 질문 태도는 이쁘게 보이지 않네요 ^^

    답글삭제
  8. @jshdljfhaluhelhfl;jsljdglf - 2009/09/10 00:53
    필요한 정보였다니 다행입니다. 그런데 블로그 ID는 좀 깔끔하게 하시는게 어떨까요 ^^;;

    답글삭제
  9. 이런게 있으면 참 편하겠다 했는데...

    ㅠㅠ

    감동~의 쓰나미



    감사합니당~

    매번 여러모로 도움 받내요.

    답글삭제
  10. @오빠 - 2009/09/10 01:25
    음... 그건 아마 예전에 IBM 부트로더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데... 차라리 MBR을 업데이트 시켜서 이 GRUB를 메인로더로 사용하고 menu.lst에 XP 부팅이냐 고스트 부팅이냐를 추가해주시면 XP가 깨져도 그 전에 GRUB로 부팅되기 때문에 상관이 없습니다. 결국 IBM 로더 사용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비슷하게 하려면 GRUB용 파티션 조그맣게 만들어서 (10mb 정도) 파티션 숨김으로 걸고 엑티브 걸고... 뭐 그런 식으로 하면 되기는 하겠죠.



    하지만 저는 윈도우 7의 시스템예약파티션을 반대하는 입장이라 이런 식으로 시스템파티션을 조그맣게 따로 만들어 거기에 부팅파일 숨겨두는 방식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걸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답글삭제
  11. @helloska - 2009/09/10 01:32
    저는 근래에 고스트 잘 안 써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의외로 이런 멀티부팅 방식을 찾으셨던 분들이 계셨군요 ^^;;

    답글삭제
  12. @snoopy - 2009/09/10 01:40
    역시 스누피님은 알고 계셨군요 ^^ 저는 처음 봤던거라 신기했거든요 ^^;

    늦은 시간인데 답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13. 오늘도 하나 배워 갑니다. VHD라~~ ㅎㅎ

    답글삭제
  14. 이렇게할 경우, C를 고스트 이미지로 밀어버려도 계속 고스트메뉴가 살아있나요? 내용으로 봐서는 고스트로 이미지복구를 해버리면 다시 부트메뉴에 추가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

    확인부탁드립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5. @도파 - 2009/09/10 07:57
    그런데 VHD 부팅은 많이 안 쓰시더군요 ;;;

    답글삭제
  16. @진짜찡찡 - 2009/09/10 09:38
    질문이 좀 애매합니다만 C에 부팅파일이 존재한다면 당연히 날아갑니다.

    답글삭제
  17. 에구 큰일났어요

    snoopy님 저는 윈7에서 실행했더니

    고스트메뉴(SNOOPY님의 R2버전)만 나와요 재부팅해도 계속나오고

    어떻게 윈7로 들어갈수 있는지요?

    C에 위의4개파일 풀어두었습니다



    c에 윈7 d에 R2 멀티부팅를 사용중입니다

    이글은 다른 컴터(xp)에서 작성했습니다



    뭐가 문제였는지요? 스누프님의 글로는 멀티부팅메뉴가 나와야되는게 아닌지요?

    답글삭제
  18. 저두 위와 같이 했는데. 도스에서 고스트만 들가져요.

    ;;; 윈7이 안들어가짐...

    답글삭제
  19. @snoopy - 2009/09/10 01:30
    snoopy님 그렇게 보였다면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20. 해결했네요. 처음에 4개 파일넣는것을. 윈도우7

    설치할떄 저절로 생긴 100메가 파티션에 넣으니

    위와 같은 현상이 생겼네요. 백업 파티션에 넣고

    하니 멀티부팅메뉴가 생겼습니다. 그런데 멀티부팅

    메뉴에서 고스트 부분이 네모칸으로 엑박이 되는데

    이유가 무었일까요..

    답글삭제
  21. @개척자 - 2009/09/10 16:31
    해결되었습니다

    C에 풀어놓고 했는데 다른 드라이버에 4개파일을 옮겨 놓으니 부팅메뉴가 뜨네요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22. @개척자 - 2009/09/10 16:31
    음... 어둠의 GRLDR 사용하시는 분들은 MENU.LST를 먼저 로드해서 그런가봅니다. 그렇다면 다른 파티션에 파일을 둬야겠네요 ;;;

    답글삭제
  23. @고갫밝 - 2009/09/10 18:09
    메뉴 전체가 영어로 나오나요? 아니면 한글로 나오는데 고스트 메뉴만 깨지는가요?



    개척자님과 고갫밝님 말씀을 들어보니 어둠의 GRLDR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같습니다. MENU.LST 파일 이름을 변경해서 적용 가능한지 알아봐야겠네요.

    답글삭제
  24. @개척자 - 2009/09/10 16:31
    개척자님 제가 첨부파일 수정했는데 다시 받아서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MENU.LST 대신에 FDBT.LST 파일을 읽도록 만들었습니다. 이걸 C에 두고 하면 문제가 없는지 확인 부탁드릴께요. 제 컴퓨터에선 잘 됩니다.

    답글삭제
  25. @고갫밝 - 2009/09/10 18:09
    고갫밝님 첨부파일 수정했습니다. 시스템예약파티션에 넣어서 고스트로만 들어가던 현상 개선되었는지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26. 스누프님 C에 풀어놓고해도 잘됩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27. @개척자 - 2009/09/10 23:35
    테스트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8. 스누피님 아직 한국에 계신가요?

    어딜 다녀오시는것 같던데요...



    "고스트메뉴추가"를 실행하면

    '드라이버에 디스크가 없습니다. \Device\harddisk\dr2 드라이브에 디스크를 넣으십시요.' 이런 메세지 창이 뜨고 취소,다시시도,계속 버튼이 있습니다...



    제 컴이 무슨 문제 인거 같은데요...해결할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29. @수로 - 2009/09/11 16:54
    그건 그냥 취소 누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C 드라이브부터 Z 드라이브까지 파일 찾는 일을 하는데 그 도중에 하나가 걸리는 것 같아요. 무시해도 됩니다. 어차피 찾는 파일이 있는 곳에서 설정되거든요. 별다른 문제 아니에요.

    답글삭제
  30. 글썻다가. 잘못된게 있어 지우고 다시씁니다. 스누피님

    시스템예약파티션에 넣고 다시 해봤는데. 멀티부팅메뉴 뜨구요. 실행을 해봤는데 c드라이브 프로텍트 어쩌구 하면서. 실패 메시지 뜨는데요. fail 의 f를 누르면 고스트가 실행됩니다 ;;; 그리고. cmd 실행할때

    어둠의 인증인 카리스xx님의 인증이 풀려버렸네요.

    다시 인증 했지만. 고스트는 여전히 에러 메시지후에

    f를 누르면 실행이 됩니다. 지금은 스누피님의 예약파티션 없애고 윈도 까는 법 보고서. 예약 파티션 없앴습니다. ^^

    답글삭제
  31. 컥.. 매일매일 왔었는데 왜 이 글을 지금에서야 봤을까요... ^^;;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자세히 가르쳐주시고 ^^

    답글삭제
  32. 돌아오셨군요..무사히 잘 갔다오셨다니 좋습니다..

    매일 눈팅만하다가 ...

    이렇게 궁금한것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님께서 만들어주신 고스트 메뉴 잘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주위에 많이 설치도 해 주고요..

    근데 완전 컴초보분들을 위해..

    CD로 부팅해서 님께서 만드신 3번이나 6번메뉴를 실행하게 할 수 있을까요?? 그냥 CD만 넣으면 알아서 복구 할수 있게요..가능할까요? 부팅가능 ISO파일로 만들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33. @딸꾹질 - 2009/09/17 14:55
    UltraISO에서 부팅 - 부팅파일 불러오기 하신 다음 본문에 있는 IMA 파일을 불러주시면 됩니다.



    자동 3번으로 하시려면 IMA 파일을 열어서 AUTOEXEC.BAT를 수정해주셔야 하구요.

    답글삭제
  34. 정말 감사합니다..

    잘 사용할게요..

    답글삭제
  35. @딸꾹질 - 2009/09/18 10:15
    혹시 잘 안 되시면 증상을 알려주세요. ^^

    답글삭제
  36. 아주 잘 됩니다..정말 요긴하게 잘 사용하겠습니다..수고하세요..~!!!

    답글삭제
  37. @딸꾹질 - 2009/09/21 19:54
    잘 되신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

    답글삭제
  38. 고스트메뉴추가를 관리자계정으로 3번실행했더니(C나 D에서 옮겨가며) 부팅시



    고스트 복구모드 가 3개나 생성되었어요

    첫번째와 세번째것은 실행할수 없다고하고

    두번째것만 실행가능한데, 1번,3번 중복된

    것들은 어떻게 삭제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

    답글삭제
  39. @청음 - 2009/09/26 00:37
    bcdedit 하시면 메뉴가 주르르 나오는데요



    아래쪽에 필요없다는 것들 GUID 부분을 보시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bcdedit /delete {GUID} /cleanup



    GUID 부분은



    {b1829201-a883-11de-b454-001c2539ffd6}



    이런 식으로 길게 적혀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답글삭제
  40. @snoopy - 2009/09/10 11:20
    난이도가 좀 높은 것 같네요. xp mode 설치후 요걸 가지고 VHD 부팅 적용해보려 했는데.. 잘 안되네요. ㅠㅠ

    답글삭제
  41. @도파 - 2009/09/10 07:57
    네?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가 잘 ^^;; XP 모드에서 갑자기 VHD 부팅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글은 고스트 이야기이고... 헛갈리는데요? ㅋㅋ

    답글삭제
  42. @snoopy - 2009/09/26 20:12
    아하.. 제가 다른 글에다 댓글을 달았군요. 님께서 쓰신 VHD 관련 글들을 읽고서 해 보려고 했는데요. 잘 안되어서요.

    답글삭제
  43.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요즘 열공중이라 궁금한게 많은 사랑이아빠입니다. 멀티부팅메뉴에 Xp를 주 os로 설정(c:\설치되어있습니다.)했고요 win7을 vhd기능으로 잡아주고 pe까지 총 3개의 멀티부팅메뉴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위에 남겨주신 xp용 고스트 추가를 하였는데요 멀티부팅 구성시 제일 하단에 생성되었는데 메뉴에 고스트 복구모드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또, 멀티부팅메뉴에서 xp를 선택하면 다시 xp와 고스트 복구모드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이구요. 작동은 물론 2군데 모두 잘되는걸 확인했는데 처음 멀티부팅구성화면에만 나타나게하고, 한글 인식이 제대로 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글삭제
  44. @LoveDaddy - 2009/12/07 17:20
    일단 고스트 부팅메뉴는 2개를 생성하셧군요 ;;; XP나 세븐 중에 한곳에서만 생성하시면 되는데 ㅎ



    일단 세븐 부팅메뉴 한글 문제는 세븐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주시고



    bcdboot c:\windows /l ko-kr



    해주시면 한글로 복구됩니다. 다른 방법은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하신 다음 bootmgr.mui 한글 파일을 boot\ko-kr 폴더에 넣어주셔야 하는데 설명이 기니까 위 방법대로 하세요.



    XP에서의 고스트 메뉴는 삭제해버리세요. boot.ini 파일 수정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45. @snoopy - 2009/12/07 19:04
    답변감사합니다. 스누피님 그런데 저 고스트 부팅메뉴 하나만 생성했어요 ㅠ xp만 고스트를 쓸거라 xp용으로 지정했던거구요. 스누피 말씀처럼 2개했을수도 있어서 일단xp로 부팅 후 boot.ini 파일의 C:\fddbt.mbr="고스트 복구모드"를 지웠더니 멀티부팅에서 복구메뉴가 전부가 사라졌습니다.;; 우선 현재 멀티부팅메뉴는 또 전부 한글인데 그 복구모드만 깨져서 나온것이었구요. 글 내용을 보니 xp고스트를 사용해도 vhd win7에서 win7용으로 설치하면 되는것으로 보이네요 우선 win7용으로 해봐야겠네요 -0-;;

    답글삭제
  46. @LoveDaddy - 2009/12/07 19:20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win7 vhd로 구동 후 고스트 복구메뉴를 추가하였는데 멀티부팅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fddbt파일을찾을수없다며 재부팅하라고하네요...; pe모드 포스트 하신 것 역시 실행했는데 오류 뜨면서 실행이 안되구요; 그런데 이상한건 Sub pc는 win7을 하드에 설치하고 동일하게 실행했는데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vhd모드로는 2개를 실행할 수 없나요? 아니면 main pc의 xp와 vhd win7간의 어떤 문제가 있는걸까요?;;

    답글삭제
  47. @LoveDaddy - 2009/12/07 17:20
    첨부파일을 VHD 안에 넣으신거 아닌가요 ;;; VHD 안에 들어있으면 부팅시 찾을 수 없으니까요. VHD는 VHD로 부팅을 해야 그 이후에 활성화 됩니다. 당연히 다른 파티션에 첨부파일을 두셔야 합니다.

    답글삭제
  48. 네 예상하신대로 vhd안에 넣어서 부팅 할 수 없던거였습니다. -0-;; c:\에 win 7용으로 등록하니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다만, 백업 시 부팅 순서가 xp, wind7, pe, 고스트 복구하기로 되어있는데 백업 완료 후 부팅하게되면 win7, xp, pe, 고스트 복구하기로 변경되버려서 한번씩 수동으로 바꿔줘야 하네요 -0-;

    답글삭제
  49. @LoveDaddy - 2009/12/09 17:38
    신기한 현상이군요 왜 순서가 바뀌는건지 ;;;

    답글삭제
  50. 스누피님 고스트자동추가.cmd를 어떻게 cmd로 뛰우나요 ㅜㅜ 실행하면 메모장으로만 뜨네요..;

    게다가 지금 부트로더가 리눅스 GRUB으로 잡혀있어서 그런데 그건 상관 없을까요...

    답글삭제
  51. @Maboroshi - 2009/12/11 15:42
    1. 메모장으로 열리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해서 파일 이름을 수동으로 적어보세요. ghost.cmd 이런 식으로 말이죠. 파이어폭스나 크롬은 CMD 첨부파일을 텍스트로 저장하는 것 같더군요.



    2. 리눅스 부트로더 문제는 제가 첨부파일 이름을 일부러 다른걸로 변경해둔 상태라서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2. @snoopy - 2009/12/11 15:52
    감사합니다 ㅜㅜㅋ 빠른 답변이시네요 ㅎㄷ...역시 크롬과 파폭은...ㅜ

    답글삭제
  53. 질문있는데요 윈도우7인데 저는 고스트메뉴추가.cmd이거 해도 추가되지 않습니다;;물론 관리자는 없애놨구요(여기 글중 PE 추가 이것은 잘됩니다만....)

    답글삭제
  54. @일회용아이 - 2010/03/02 16:26
    첨부 파일을 먼저 압축 푸셨나요? 아무 드라이브 루트에 먼저 파일을 풀어둬야 fddbt 파일의 위치를 인식하고 메뉴를 추가하게 됩니다.

    답글삭제
  55. @snoopy - 2010/03/02 18:03
    물론 했죠....D드라이브(루트 맞아요,c드라이브e드라이브 다 안되요)에 4개 풀어넣고 고스트메뉴추가이것도 넣고 해봤는데 안되네요 32비트씁니다 눌러보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라고 13개 정도 뜨고 사라지는데 msconfig에서는 나오지 않네요...

    답글삭제
  56. @일회용아이 - 2010/03/02 16:26
    msconfig 말고 bcdedit으로 엔트리 확인해보세요. msconfig에는 안 뜨는게 정상일겁니다.

    답글삭제
  57. @snoopy - 2010/03/02 20:02
    아 방금 저도 재부팅하면서 등록 된걸 확인했네요 이제 백업만 하면 될꺼 같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8. @일회용아이 - 2010/03/02 21:19
    1번 수동으로 백업은 됬는데 또다른 문제가 생겼네요

    고스트들어가면 6개가 나오는데 1번이 수동 23번이 자동이잔아요 2번이 백업 만드는거 같은데 저는 제대로 작동안하네요

    D드라이브가아닌 C드라이브에 8메가 정도 생깁니다(윈도우 15기가)

    답글삭제
  59. @일회용아이 - 2010/03/02 16:26
    시스템 예약 파티션 100mb 이놈이 생성되었나보네요. 이놈이 첫번째 파티션이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습니다. 님의 경우 두번째 파티션을 세번째 파티션에 백업해야겠지요. 따라서 2,3번 메뉴로는 안 되고 수동으로 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두번째 파티션이 부팅파일을 포함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백업을 하더라도 나중에 첫번째 예약파티션이 망가지면 고스트로 복구해봐야 부팅이 안됩니다.



    정말 시스템 예약파티션 마음에 안 드는군요. 처음부터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해서 윈도우 새로 설치하시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예약 파티션은 여러모로 귀찮습니다.



    http://snoopybox.co.kr/956

    답글삭제
  60. @snoopy - 2010/03/02 22:28
    그렇군요 이건 나중에 해결해야 겠습니다^^ 좋은정보 많이 배워갑니다~~

    답글삭제
  61. 스누피님 예전에 이글로 보고 했는데요(그때 바로 백업을 했죠...)

    오늘 복원 시켰습니다 잘 됬다고 재부팅 하라는군요 근데 바이오스에서 하드를 못읽어 버립니다

    역시 USB로 윈도우 설치하려니 하드웨어 접촉 불량? 이렇게 뜨네요 아무것도 안됩니다...PE도 안되고 설치도 안되고....여러가지 윈도우를 USB에 넣어서 해보고...도와주세요 ㅠㅠ 새로산 하드 날려먹게 생겼습니다

    오류번호가 0xc00000e9로 나오네요 인터넷 찾아보니 시디로 하라고 하고 하드로 하라고 하는데 둘다 안되면 어쩌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