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3일 수요일

USB로 XP 설치하기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이 방법을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파티션과 부팅 시스템에 관한 약간의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약사항도 몇가지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USB에 CD영역을 생성하는 것이고, 이 방법은 부득이 그게 불가능한 USB 기종을 보유하고 계시거나 또는 생성은 했지만 정작 설치를 원하는 PC에선 부팅되지 않는 경우에만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제약사항

 

1. XP를 설치하고자 하는 대상 파티션은 반드시 첫번째 하드디스크의 첫번째 파티션이어야 합니다.

- 다른 곳에 설치하는 경우(여기서 다른 곳이라 함은 두번째 파티션이라든지 두번째 디스크라든지...) 당장의 부팅문제는 BOOT.INI 파일 수정으로 해결되겠지만 활성파티션이 아닌 곳에 XP가 설치되면 나중에 부팅복구하는 부분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로컬소스와 부팅디스크를 이용한 설치방식의 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경우 첫번째 재부팅 이후 HAL.DLL 오류가 눈앞에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2. 웬만하면 순수버전의 XP를 사용하세요.

- 개인의 트윅에디션의 경우 부트로더를 사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드라이버 통합이라든지 각종 부가물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적용하려면 별도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MSDN 순수버전 소스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트윅에디션이라고 해서 꼭 설치가 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순수버전이 아니라면 성공적 설치를 보장받기 힘들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USB에서 XP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MSFN 포럼에서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습니다. (CD영역 생성방식이 아닌 로컬소스 방식) 그런데 그동안은 대게 배치스크립트 방식이었고 최근에 들어와서야 GUI 방식의 툴들이 몇가지 나온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껏 그 방법들을 소개해드리지 않았던 이유는 환경에 따라서 오류나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즉 아직까지는 계속 보완단계에 있다는 것이죠.

 

이쪽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직접 포럼에서 꼬부랑 글 보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엔 GRUB로 ISO 마운트해서 설치하는 재미있는 방식도 나왔더군요.

http://www.msfn.org/board/install-xp-usb-f157.html

 

오늘 소개해드릴 WinToFlash 라는 툴 역시 계속 업데이트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나마 가장 깔끔한 툴인 것 같아서 이렇게 소개해드립니다. 즉 다른 툴들은 보면 쓸데없이 얄궂은 트윅을 강제로 넣는 경우가 있던데 이 툴은 딱 부팅파일 교정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전혀 다른 짓은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http://wintoflash.com/home/en/

 

저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에서 최신빌드인 0.4.0021 beta 버전 첨부해드리겠습니다.

 

 

 

 

먼저 USB를 연결하신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럼 솰라솰라 뭔가 깨진 글씨가 나오는데 Accept 눌러주시고... 전체 과정은 전부 그림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마법사 모드가 아닌 전문가 모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최소한 시디키 정도는 미리 입력해두는게 좋을테니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하러 가시면 되는데 먼저 CMOS에서 부팅순서를 설정해야합니다.

여기서는 USB가 하드디스크로 간주됩니다. 즉 하드디스크 부팅순서 정하는 곳에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USB로 부팅을 하시면 선택메뉴가 하나 나옵니다. 처음엔 아래쪽 화살표를 눌러서 TXT 모드를 선택합니다. 그래야 설치가 시작되니까요. 그 다음부턴 기본값인 첫번째 GUI 모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냥 두셔도 몇초 지나면 알아서 선택됩니다.

 

 

 

 

 

 

주의하실 사항은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 바탕화면에 진입한 다음 자유롭게 이것 저것 만질 수 있을 때 까지는 USB를 뽑아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임시로 부팅장치 고르는 방식으로 USB를 선택해서 부팅하지 마시고 위 사진처럼 CMOS에서 직접 하드디스크 부팅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제가 만든 툴이 아니다보니 여기에 대해서는 질문을 주셔도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시도하시는 분들 모두 부디 성공하시길...

댓글 41개:

  1. 저도 USB CD 영역 생성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저같은 경우는 아예 잘 되는 브랜드를 여러개 구매해서 쓰고있네요...EK 사 마이크로 슬라이더 모델이 잘 되더군요.

    답글삭제
  2. 이상하게 제가 가지고 있는 USB는 전부 CD영역 생성이 안 되더라구요..T.T

    유틸리티로 PID값 보아도 죄다 안 되는 것이라고 나오고..

    '마이너스의 손'이라고나 할까요..T.T

    위 강좌 보니까 다시 잊고 싶던 생각이 떠 올라서..

    답글삭제
  3. snoopy님 0916버전 너무 잘쓰고 있습니다/넘 고맙구요 순수 xp만 가능하다고했는데 0916으로는 안되겠죠?

    답글삭제
  4. 일주일전에 친구가 노트북이 씨디롬이 안된다고 해서 만들어줬는데요. 먼저 이곳과 이전 티스토리를 검색해봤더니 안나오더니 지금 올리셨네요. 일주일만 빨리 올리시지.^^



    스누피버젼으로 만들려고 했더니 인식을 못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트윅버젼으로 했는데 CD키를 자동으로 인식못하는 상황이 발생해서 역시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검색해서 해결했습니다.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노블로거 - 2009/09/23 22:40
    네 그게 최고의 방법이죠. 요즘 가격도 얼마 안 하니까...

    답글삭제
  7. @어법상옳음 - 2009/09/23 22:53
    근데 이거도 잘 안 먹는 경우가 많아요 ㅠㅠ

    답글삭제
  8. @만두사랑 - 2009/09/23 22:57
    헐... 마이너스의 손 ㅠㅠ

    답글삭제
  9. @BoBo - 2009/09/23 23:49
    이게 잘 된다는 보장이 없어서 ^^;;

    답글삭제
  10. @Anonymous - 2009/09/24 00:18
    서버용은 무료백신이 없는 것 같네요 ;;; 저는 원래부터 백신을 사용하지 않거든요... 일단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1. 아쉬운데로...하드에서 XP설치가 아닌 USB에서 XP 설치를 도전해 봐야겠네요...꾸벅!!!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2. @Urika - 2009/09/24 20:22
    그런데 진짜 저는 이 방식을 비추 합니다. 실패할 확률이 높으니까 꼭 참고하시고 실패시 부팅 가능한 복구CD같은걸 준비해주세요.

    답글삭제
  13. 재미있는게 백패널쪽에 있는 USB에 연결해서 XP를 깔면 잘되는데 내부 9핀해더로 연결하는 전면 USB포트로 깔면 가끔 파일 복사후 제부팅할때 파란 화면을 띄우더군요. 한대만 그러면 그러려니 하는데 여러대가 간헐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니 그냥 잡신호가 섞였나 하고 그냥 쓰고있습니다. 나중에 페라이트코어 구하면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14. @후세인 - 2009/09/25 08:39
    아 그런 경우가 많은가보네요. 참고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5. @후세인 - 2009/09/25 08:39
    저만 그런가보다 했더니...



    똑같은 USB인데, 이상하게 전면 포트의 USB는 인식률도 떨어지고, 속도도 잘 안나와서 이상하다했더니...



    케이스에 포함되어져 있는 USB케이블의 문제일까요?



    서브컴은 더 심해서 usb로 윈도우 설치하면, DVD보다 더 느린 것이 컴터가 후져서 그런가보다 했더니...

    답글삭제
  16. usb - cd 는 않되는 컴퓨터가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확인은 시험끝나고 해볼께요 ㅋㅋ

    답글삭제
  17. trackback from: wow복구,설치시디제작 grub 시디&usb부팅 테스트좀 부탁드립니다
    wow복구,설치시디제작 grub 시디&usb부팅 테스트좀 부탁드립니다 WOW.iso.torrent 비스타나 윈7은 추가하기 쉽기도 하고 16기가 구입하면 추가해볼 요량이라 메뉴에만 넣어두고 설치파일은 안넣었습니다. 지금 쓰는 2기가 usb에 맞게 일단 xp만 와우형식으로 넣어놨습니다. 테스트좀 부탁드리고 고수분들의 따끔한 일침 부탁드립니다. bcdw만 쓰다가 grub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예제파일들만 여기저기서 구해가지고 무한..

    답글삭제
  18. trackback from: MicroXp R2까지 연결
    아래 와우복구자료에 XP01안내폴더를 생성하고 XPCD\XP01폴더에 miroXp r2 내용물을 넣어주고 내용물 중에서 oem폴더만 루트로 빼내고 setupldr.bin수정하고 miroXp r2 i386폴더에 내장된 txtsetup.sif 을 수정하여서 XPCD\XP01폴더의 i386폴더를 인식하게 하여 miroXp r2 까지 연동을 성공했습니다. oem폴더를 빼낸 이유는 요게 driverpack으로 만든 거더군요.%CDDRIVE%명령대신 %CDDR..

    답글삭제
  19. @망나뇽 - 2009/09/25 19:34
    다시 말씀드리지만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에요 ^^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ㅋ

    답글삭제
  20. 트랙백으로 글을 보냈는데 제블로그에서 바로 확인하는게 원래 안되나욤;; 관리메뉴에서 트랙백 항목에 암거도 없넹 ㅜㅜ 블로그 초보라 ;; 아무튼 usb에서 xp설치는 PE를 통해 하는게 가장 간단하고 골치아플 일도 없고 지저분해지지도 않고 속도도 빠르고 관련파일들을 usb내에서 바로 수정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 이것저것 거의 모든 방법들로 usb 설치해본 소감입니다. 그 다음으로 cd영역 만들어 쓰는거도 괜찮지만 속도가 느려진다는 의견도 있고 가상시디영역이라 수정도 첫번째방법보다 힘들거 같군요.

    답글삭제
  21. @아르시아 - 2009/09/26 09:58
    네 텍스트큐브에서 보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확인은 댓글이 달려야 확인이 가능한데 문제는 트랙백엔 제가 댓글을 달 수 없다는 것...



    USB에서 PE로 설치하는건 순수버전에만 해당되지 트윅버전의 경우 수동설치 부분을 제거한 버전들이 있어서 (즉 WINNT32.EXE 파일이 없어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죠.



    최근에 신기한 제품도 나왔던데 조만간 소개할 기회가 생기면 소개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2. 아....집에있는 ODD는 망가지고 외장 ODD는 빌려줬는데 함흥차사라 집에있는 skydigital lockport 4기가로 이런 저런 시도를 해봤는데 이번에도 실패네요.

    비스타나 윈도우7은 동일 usb로 설치가 가능한데 usb문제인지 제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증상은 크게 세가지이더군요.(다른 방법 다 포함해서)

    첫 째는 xp를 제외한 다른 os에서 진행하면 usb에 파일 복사가 아예 안되는 것.

    둘 째는 usb 부팅까지 잘 했는데, 설치화면에서 파티션이 usb것 만 뜬다는 것. 하드를 인식을 안하니 설치불가.

    세 번째는 복사까지는 했으나 usb 부팅 실패. usb만 계속 읽으면서 검은 화면에서 진행이 안됨.

    그래서 급한대로 윈도우7을 쓰고는 잇는데, 노트북에는 그다지이네요. 기능키들이 잘 안먹어서...

    답글삭제
  23. @마자돌 - 2009/09/30 02:13
    기능키들은 비스타용 프로그램 설치해도 되지 않던가요? 지금은 노트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암튼 제 생각엔 USB 궁합문제로 보입니다. ^^;;

    답글삭제
  24. @snoopy - 2009/09/30 03:26
    결국 USB바꾸고 UFDiskUtilities로 해결봤네요.

    답글삭제
  25. @마자돌 - 2009/09/30 02:13
    요즘 USB 가격 얼마 안 하니 그게 가장 속 편하죠 ^^

    답글삭제
  26. 스누피님.. 달리 물어볼 게시물이 없어서 xp 부팅관련된 이 게시물에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snoopy micro xp r2.iso 를 cd로 구웠는데 이걸로 윈도우 설치해서 사용하는 게 가능할까요...? 아니면 이 파일은 오직 윈도우 환경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보통의 xp 설치cd처럼 새 컴퓨터에 부팅과정을 통해 윈도우설치하는 것은 안 되는지요...?;;

    답글삭제
  27. @nexon - 2009/10/20 12:45
    반대로 알고 계시네요. CD로 부팅해서 설치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28. 윈도우즈7이나 비스타 cd가 없어서wintoflash로 xp를 플래시 메모리카드에 설치하는도중에 너무 오랫동안 멈춰있길래 usb를 뽑았는데, 그 다음번에 꽂으니깐 읽질 못하네요..ㅠ 100기가정도였는데..; 전체 용량이 0kb로 되있네요.. 아..복구는 불가능한걸까요..?;;

    답글삭제
  29. @스자크 - 2009/11/03 00:48
    메모리카드로는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30. @snoopy - 2009/11/03 01:32
    아아..메모리카드가 아니라 그냥 외장 하드군요.

    어떻게 복구 안될까요?;;

    답글삭제
  31. @스자크 - 2009/11/03 00:48
    외장하드라면... 디스크관리자 들어가서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답글삭제
  32. 제 댓글을 보실진 모르겠지만

    혹시 하나의 USB에 XP와 Win7 둘다넣어서

    설치 USB로 활용할순없을까요?

    따로 따로 만드는건 알겠는데 하나에 두개를 넣어서 필요할때 F12눌러서 부트선택을 해주는방법으로 혹시 가능하지않을까 싶은데 방법으로 모르겠네요.

    검색을 제대로 못했는지 그렇게 된건 못찾겠네요. 이부분에 관련된게 있음 좀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33. @Jeogiyo - 2009/11/06 13:50
    USB CD영역을 만드실 수 있으면 그게 가장 좋습니다. CD영역 생성이 가능하다면 윈도우 7과 XP를 통합하는건 이 글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9

    답글삭제
  34. 저기 d드라이브가 손상됬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답글삭제
  35. @kksh922 - 2009/11/07 17:13
    글쎄요... 손상되었다면 해결을 해야겠죠. 포맷을 해보시든지...

    답글삭제
  36. 최신버전(0.5.0013 beta) 받아서 하니깐 마법사모드만으로 스누피님 micro xp r2 버전 USB에 담아서 넷북에 설치 성공했네요. USB는 CD영역생성 지원 안되고 저사양에 순수버전 깔기도 뭐하고, 며칠동안 해매다가... 드디어 성공했네요.

    답글삭제
  37. 스누피님. 처음 글을 남기네요.

    http://cafe.naver.com/rippleno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68



    일단 위 링크를 보시면 스누피xp로 usb설치하기 이 방법을 사용해보려 합니다.



    여기에서 winnt32.exe 파일이

    저의 스누피xp sp3 ISO 안에는 없는데



    혹시 WINNT32.EXE 파일을 대신할 파일은 어떤파일인가요?



    저 방법은 완전 잘못된건가요?

    답글삭제
  38. http://blog.naver.com/fancychu/60089959970



    UFDisk Utilities를 이용해서 USB로 XP설치가 쉽던데 해보셨나요?

    답글삭제
  39. xp원본 파일을 iso파일을 쓰는게 아닌가보네요.

    원본파일 지정해주는 부분에서 막혀버렸네요.

    압축을 풀어서 해봐도 안되고..ㅎㅎ



    원본파일을 어떻게 가져와야할지를...

    답글삭제
  40. usb포멧할때 무슨 에러나오시면 usb 레이블명이 한글로 되있어서 오류날때가 많이 있습니다.



    usb 연결하실때 usb 레이블명이 한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한글로 되있다면 영어로 고쳐주신후 수동으로 빠른포멧해서 넣어주시면 오류 통과하고 지나가네요



    외국 프로그램들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그런것같아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