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1일 목요일

고스트 자동 복구 DVD 만들기

지난번에 작성했던 글인데 초보분들을 위해 내용을 좀 더 쉽고 단순하게 수정해서 올립니다. 의외로 고스트 백업파일을 DVD에 보관하려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네요.

 

 

  • 준비물

1. 윈도우 7 32비트 DVD 한글판

2. 백업해둔 고스트 파일

3. ghost32.exe - 고스트 11.5 계열인데 상용 프로그램이니 알아서 구하세요.

4. GImageX.zip

 

 

GImageX의 경우 윈도우 7 사용자들은 따로 설치과정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윈도우 XP나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들은 WAIK를 설치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WAIK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가 WAIK에서 필요한 파일만 추출해서 첨부해두었습니다. 윈도우 XP나 비스타 사용자 중에 WAIK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위 파일을 압축 푸신 다음 wimmount.inf 파일에 우클릭 해서 설치를 해주세요. 그럼 정상적으로 GImageX를 사용할 수 있으며 WIM 파일 마운트 작업이 가능합니다.

 

 

 

 

준비가 다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7 DVD 32비트 한글판의 SOURCES 폴더에서 BOOT.WIM 파일을 꺼내 하드에 복사합니다. 저는 F 드라이브에 복사를 해두겠습니다. 그리고 마운트 작업을 위한 임시 폴더를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F 드라이브에 MOUNT 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제 복사해온 BOOT.WIM 파일을 MOUNT 라는 폴더에 탑재해야 합니다. GImageX를 실행하시고 Mount 탭으로 간 다음 그림처럼 BOOT.WIM 파일을 지정하여 Image 번호 2번을 선택하고 Read and Write에 체크하신 다음 Mount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가 탑재됩니다.

 

 

 

 

탑재된 폴더에 가보면 윈도우 비슷하게 생긴 구조의 폴더와 파일들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그게 바로 윈도우 7 설치할 때 처음에 나오는 그 파란 화면의 주인공입니다. 윈도우 사전 설치 환경 (Windows Preinstallation Environment) 을 제가 평소에 PE라고 줄여서 부르는데, 이 BOOT.WIM 파일은 램디스크에 탑재된 다음 SETUP.EXE 파일을 자동으로 실행하여 윈도우 7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바로 이 점을 역으로 이용해서 고스트 자동복구 DVD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잡한 설명은 다 생략하고 그냥 제가 만든 파일로 바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아래 2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setup.exe 파일은 제가 QBFC로 컴파일한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무료 파티션 프로그램인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4.2.2를 제가 WinRAR SFX 포터블로 만든 것입니다. 이 두가지 파일을 ghost32.exe 파일과(다시 말씀드리지만 ghost32.exe는 상용 프로그램이니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함께 아래 그림처럼 넣어주시면 되는데 이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원래 들어있던 setup.exe 파일을 먼저 삭제한 다음 제가 첨부해드린 파일을 넣어주세요. 그렇지 않고 그냥 덮어쓰기 하는 경우 이상하게 제 컴퓨터에서는 나중에 DVD로 부팅했을 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원래 들어있던 setup.exe 파일을 먼저 삭제하고 3가지 파일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만든 이 파일을 일부 백신에서는 바이러스로 오진할 수 있습니다. QBFC로 컴파일하면 원래 그렇게 오진합니다. 제가 안에 나쁜 짓 한거 없으니까 믿고 사용하세요.

 

 

 

 

 

 

 

 

제가 만든 파일을 넣어서 최종 결과물 DVD로 부팅하시면 이렇게 됩니다.

 

 

 

수동으로 고스트 작업도 가능하고, DISKPART, MBR 업데이트, BCDEDIT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명령 프롬프트 넣어두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첨부해드렸던 무료 파티션 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 메뉴면 고스트 자동 복구 DVD로 쓰기엔 손색이 없다 생각하는데 어떠신지요? ㅎㅎ

 

 

 

마운트된 폴더에 3가지 파일을 다 넣으셨다면 변경된 사항을 저장하고 언마운트 시켜야 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마운트된 폴더가 윈도우 탐색기에서 열려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경로가 사용중이기 때문에 언마운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는 닫거나 아니면 마운트된 폴더에서 빠져나온 다음 언마운트 작업을 해주세요.

 

 

 

 

탐색기를 닫으셨다면 마운트된 이미지를 선택하고 Commit Changes에 체크한 다음 Unmount를 누릅니다.

 

 

 

 

이렇게 작업한 BOOT.WIM 파일과 고스트 백업파일인 BACKUP.GHO 파일을 가지고 이제 DVD를 만들면 됩니다. 초보 분들을 위해 제가 모든걸 다 준비해두었습니다. 그냥 파일 2개만 넣고 ISO 만드시면 됩니다.

 

 

 

 

 

위 파일 안에 방법도 다 적어두었습니다.

 

1. 작업했던 BOOT.WIM 파일을 DVD 폴더 안에 있는 SOURCES 폴더 안에 넣는다.

2. 고스트 백업파일 이름을 BACKUP.GHO로 하여 마찬가지로 DVD 폴더 안에 있는 SOURCES 폴더 안에 넣는다.

3. ISO 만들기.cmd 파일을 실행한다.

4. 만들어진 ISO 파일을 DVD에 굽는다.

 

 

 

이상으로 고스트 자동 복구 DVD 만들기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새로 글 올린게 아니고 원래 있던 글 내용만 수정한거니까 이건 약속 어긴게 아닌 예외로 해주세요. ^^

댓글 125개:

  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등수 놀이는 한번도 안해봤는데.. 1등인가요? ㅎㅎ

    답글삭제
  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xp할때 해바야겠네요^^

    답글삭제
  4. ssd 하나살려고하는데 (운영체제용)한25g정도

    좋은거뽑아주세요

    답글삭제
  5. 고스트32는 라이센스적용되지 않나요?

    답글삭제
  6. if exist %%A\bootmgr (

    if exist %%A\ghost32.exe (

    pushd %%A

    여기서A는 무슨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스누피님 한번만 봐주세요 http://toor.textcube.com/1 이런 에러가 뜨는데 왜그런지요?

    답글삭제
  7. xp나 비스타 윈7용 만능 고스트로 작업하면



    DVD한장으로 모든 컴퓨터에 사용 가능한건가요..



    이것도 날 잡아서 따라 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8. 저는 고스트 사용법을 잘 몰라서요 ㅠㅠ

    답글삭제
  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0. 저도 고스트는 못해서..ㅠㅠ

    답글삭제
  11. 시디드라이브 드라이브명을 바로 알수 있는 명령어가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WMI 였던가 그거 VB스크립트나 JS스크립트로 실행해서 시디롬 경로 알아 냈던 기억이 나는데 배치파일보다 Windows Scripting Host 를 이용하면 좋겠는데.. 이넘이.. 언어라서 ㅋㅋ

    부팅되자마자 바로 실행되는것 같은데 실수로 잘못 넣었다가 하드 날린적이 있다는...

    -sure 옵션 빼도 괜찮을것 같네요. 할거냐 안할꺼냐 물어 보니까.

    중간에 진행할건가 물어 보거나 메뉴 같은것 만들면 좋을텐데요 ^& PE이니까 윈도우상에서 소프트웨어 메뉴 프로그램 만들어서 실행하면 괜찮을듯..

    제 기억에는 Auto~ 어쩌고 menu maker 였던가 멀티미디어 시디 메뉴 만드는 프로그램이었던것 같은데 그걸로 메뉴 만들어서 스누피님이 만드신 배치화일에다 적당히 수정해서 입맛대로 구현하면 괜찮을듯..ㅋㅋㅋ

    답글삭제
  1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3. @Anonymous - 2009/11/25 08:16
    비스타 매니아시군요 ^^ 요즘 제 글 자체가 거의 세븐에 전부 맞춰져있어서 ^^;; 추가해둘께요.

    답글삭제
  14. @비수의 블로그 - 2009/11/25 10:31
    웬만하면 64G 사시는게 좋을텐데요... 32G는 가격도 별로고 주력이 아니라서...

    답글삭제
  15. @깡통버스 - 2009/11/25 10:59
    그런가요? 그럼 첨부파일은 삭제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6. @$여행가$ - 2009/11/25 13:48
    에러를 보니 고스트가 ghost.gho 파일을 못 찾고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답글삭제
  17. @에잉 - 2009/11/25 16:38
    만능을 성공적으로 잘 만들었다면 모든 컴에서 가능하겠죠.

    답글삭제
  18. @Anonymous - 2009/11/25 17:08
    메모리 불량으로 보입니다. 우선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를 한번 해보세요.

    답글삭제
  19. @snoopy - 2009/11/25 20:35
    스누피님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그리고 고스트 파일명은 ghost.gho이렇게 하면 안되나요?

    답글삭제
  20. @뭐든지 - 2009/11/25 19:01
    네 간단한거 아마 있을거에요. 지난번에 파워셀 보니까 뭔가 신세계더군요. CD롬 경로 정도야 한줄로 지정 가능할듯 한데...



    물어보도록 할거면 자동복구 방식을 취하지 않는게 좋겠죠. 이건 키보드 누르는 것 조차 귀찮아하실 분들을 위해 완전 자동으로 예제를 만들어 드린거니 ^^;;

    답글삭제
  2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2. @Anonymous - 2009/11/25 19:13
    네 나중에 혹시 한의원 갈 일이 생기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답글삭제
  23. @비상하는참새 - 2009/11/25 21:54
    아 업데이트 되었나요?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

    답글삭제
  24. @$여행가$ - 2009/11/25 13:48
    제가 본문에 삽입한 그림하고 완전 똑같이 되어있나요? 그렇다면 첫번째 파티션이 생성조차 안 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VMWare에서 테스트한걸 보니 그렇게 의심되네요. 위 스크립트는 적어도 첫번째 하드에 첫번째 파티션이 존재해야 합니다. 먼저 파티션부터 만들어주신 다음 고스트를 돌리셔야지요.

    답글삭제
  25. @Anonymous - 2009/11/25 20:49
    님 방명록 확인 후 삭제 요망

    답글삭제
  2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7. 윈도우XP 배치파일 명령어 레퍼런스 입니다.

    도움이 될까 해서 링크 합니다.ㅋㅋ

    http://yonghan.textcube.com/87

    답글삭제
  28. @비상하는참새 - 2009/11/25 21:54
    음... 제가 윈도우 업데이트 들어가보니 관련 업데이트가 안보이던데 혹시 KB 몇번인지 아세요?

    답글삭제
  29. @뭐든지 - 2009/11/25 21:16
    네 감사합니다. 천천히 읽어볼께요 ^^

    답글삭제
  30. ㅋ 항상 즐겨찾기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고스트 dvd.. 벌써 어둠의 경로에서 돌아다니는 것도 있더군요. 역시 속도하나는 빠른 대한민국..ㅋ

    아.. 그리고 오늘 정식 업뎃에 속성 단축키 B->R로 드디어 바꼈네요^^

    잘봤습니다.ㅋ;

    ---------------------------------------------------

    Windows7용 업데이트(KB976098)

    Microsoft XML Core Services 4.0 서비스 팩2용 업데이트(KB973688)

    이렇게 두개 오늘 업데이트 했습니다. 음.. 저도 수정할께요... 오늘 업데이트때문에 바꼈다고 단정짓기는 힘든거 같습니다. 어제까지 b로 인식되다가 오늘 업데이트 이후로 r로 바껴있길래 단정해버렸는데... 확인해보니 아닌거 같애요..(우선 게시날짜가 16일이네요... -_-;;)

    저의 착각인듯 싶네요...무턱데고 이런글 올려서 죄송합니다ㅠ_ㅠ ...근데 왜 단축키가 바뀐거지..ㅜ_ㅜ;;;

    답글삭제
  31.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덕분에 그냥 프로그램 구동용도로만 쓰던 OS에대해 많은걸 배웠습니다. 그동안 눈팅만하다가 이글을보고 복구시디를 만들려고하는대 문제가 생겨 질문하나하려고합니다. 고스트 파일생성을위해 고스트 15설치끝무렵에 사용자와 보안ID 를 매핑할수없다고 나오는대 해결방법좀 알려주실수있으신지요?

    답글삭제
  32. @비상하는참새 - 2009/11/25 21:54
    저도 보고서 해봤는데 익스플로 탐색기 작업표시줄 마다 속성 단축키가 다르네요. ㅎㅎㅎ

    답글삭제
  33. @섹시제이 - 2009/11/25 22:42
    고스트 15버전은 제가 설치해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해당 오류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고스트 15 버전같은 경우 복구 DVD를 자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을겁니다. 여기서 설명드린 방법은 도스용 고스트에 익숙하신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확장자도 아마 다를겁니다. 도스용이랑 15 버전은 호환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3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5. @Anonymous - 2009/11/26 10:15
    네 더블에 구으시면 될겁니다. 가격이 좀 비싸지만 ;;

    답글삭제
  3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7. @Anonymous - 2009/11/26 11:04
    왜 또 갑자기 자학을 하세요 ;;; 전 재미있습니다. 서울 계시면 언제 한번 만나뵈요 ^^

    답글삭제
  38. 저는 Windows® 7용 Windows® 자동 설치 키트(AIK)가 설치가 안됩니다. 스눕님이 올려주신 iso이미지를 받아서 데몬으로 마운트 시키고 설치 하려고 하니 "설치 패키지를 열지 못했습니다......"의 메세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안되네요.-_ㅠ 정말 해보고 싶었는데 AIK 를 설치하지 않으면 안되는건가요?

    답글삭제
  3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0. @바삭한태양 - 2009/11/26 16:21
    AIK를 설치하지 않으면 윈도우 7 DVD의 boot.wim 파일로 해야할 것 같은데 제가 어디를 수정해야 설치화면으로 안가고 startnet.cmd를 읽게되는지 자료를 좀 찾아봐야 합니다.

    답글삭제
  41. @Anonymous - 2009/11/26 19:26
    음... 직접 만드시긴 귀찮으신가요? ^^;; 저도 가이드만 작성하고 바로 삭제한거라... 주소 남겨주세요.

    답글삭제
  42. trackback from: USB로 winpe부팅 + 고스트 자동복구
    오늘의 글은 USB로 PE부팅 및 고스트자동복구모드 생성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푸념 및 서론입니다 ^^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USB의 용량은 2G입니다. 이녀석의 용량이 고작(?) 2G이기때문에 무슨 용도로 사용할까 항상 고민입니다. XP를 사용할때는 sysprep봉인한 만능고스트이미지를 넣고도 사용했었지만 윈도우7으로 넘오온 지금은 2G의 용량으로 만족스런 뭔가를 하기엔 부족함이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생각해낸 것이 윈도우의..

    답글삭제
  4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4. 이방법을 사용해서 고스트이미지를 만들었고 vmware를 사용해서 실험삼아 설치해보려는데 고스트까지는 설치 화면이 떴습니다. 그런데 File Name ? 이라는창이 하나 뜨면서 Output errer file to the following location:

    A:/ghosterr.txt라는 창이 뜨더군요..

    위에 써주신 예문중 @echo off만 빼고 사용했구요.. A드라이브는 있지조차않은데 A드라이브서 저 파일을 찾으니 어이두 없구..ㅠ 왜일까요

    답글삭제
  45. @고양이냐옹 - 2009/11/27 23:40
    VMWare에 있는 하드에 파티션이 존재하지 않아서 그렇겠지요.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에 복구하는 옵션이기 때문에 일단 하드에 파티션을 먼저 잡아주셔야 합니다.

    답글삭제
  46. @snoopy - 2009/11/29 15:45
    덕분에 성공했어요^^; 감사요~ㅎ

    답글삭제
  4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8. @Anonymous - 2009/12/10 17:06
    음... 혹시 Read and Write 부분에 체크 하시고 마운트 하신건가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기본 PE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boot.wim 파일을 이용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noopybox.co.kr/1191

    답글삭제
  4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0. @Anonymous - 2009/12/10 18:57
    윈도우 7 설치 DVD 안에 SOURCES 폴더가 들어있는데 그 안에 boot.wim 파일이 있습니다. WAIK의 winpe.wim 대신에 저 파일을 활용하는 편이 더 간단하다는 것이죠. setup.exe 파일만 하나 만들어서 교체하면 되니까요.

    답글삭제
  5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2. @Anonymous - 2009/12/10 19:24
    위 그림처럼 파일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53.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초보라 질문하는대 starnet.cmd를 열어보면 젤윗줄에 winpeinit 라는 줄이 있자나요 그건 가만히 놔두고 그아래 줄에다가 위에 써주신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세이브하면 되는건가요? 그외는 다했는대 그거하나만 걸리네요 그리고 그 젤윗줄 명령어가 뜻하는게 먼지알수있을까요?

    답글삭제
  54. @섹시제이 - 2009/12/12 12:59
    그건 삭제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사용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이거든요.



    이거 말고 boot.wim 파일에 setup.exe 하나 만들어서 교체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더 편리합니다.



    http://snoopybox.co.kr/1191

    답글삭제
  55. 궁금한게 있는데요

    다른글(pe등록)보고 왔는데요

    전 윈도우 완전 백업시키고(즉 c드라이브 모두)필요할때 pe로 돌릴려고 하는데 고스트랑 차이가 있나요??

    답글삭제
  56. @일회용아이 - 2009/12/12 14:32
    고스트는 파일을 압축해주지만 윈도우 7의 기본 복구시스템은 무압축으로 VHD를 만든다는 차이점이 있지요. 용량 신경 안 쓰시면 윈도우 7 기본 기능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답글삭제
  5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8. 스누피님!!! 지금 마운트 하고 언마운트 하려는데 갑자기

    Mount Path: D:\MOUNTx

    Image File: D:\winpe.wim

    Image Index: 1

    Mounted R/W: 1



    Opening WIM...please wait...



    ERROR: Unable to mount image.

    ERROR: ???

    가뜨더니 마운트도안되고 언마운트도안된다는 ㅠㅠ

    답글삭제
  59. 스누피님 추가질문이있는데요 스누피고스트R3버전이용시 1번 마우스이용으로 설정해서 자동설정없이 수동으로 하려면 스크립트어떻게짜야하나요? 제가 주로 VHD설치에 자주이용해서 하드설치와VHD설치시 모두 이용할수있도록 만드려고하는데요.

    답글삭제
  60. 저도 샤인O 님과 똑 같은 증상으로 진행을 못하고 있어요 ㅜㅜ

    windows7에서 해보고 XP에서도 해봤는데 모두 동일 증상이네요...



    Mount Path: D:\MOUNTx

    Image File: D:\winpe.wim

    Image Index: 1

    Mounted R/W: 1



    Opening WIM...please wait...



    ERROR: Unable to mount image.

    ERROR: ???



    이유가 뭘가요!!

    답글삭제
  61. @컴포스 - 2010/02/27 23:00
    Unmount가 안 되는 문제라면 아마도 D:\MOUNT 폴더가 윈도우 탐색기상에 열려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답글삭제
  62. @snoopy - 2010/02/28 13:40
    문제를 해결한 듯 싶습니다.

    'mount'라는 임시 폴더와 winpe.wim 파일을 저장한 드라이벗 동일해서 발생한 증상 인듯 합니다.(원래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제 경우에는..) 어쨌든 'mount'라는 임시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하고 정상적을 진행이 됩니다... 스누피님 댓글 까지 달아 주시면서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3. @컴포스 - 2010/02/27 23:00
    그림 보시면 저 역시 둘다 E 드라이브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일단 그렇게 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다 하시니 다행이지만 왜 그랬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64. @컴포스 - 2010/02/27 23:00
    아 그리고 제문제 해결되었구요 컴포스님 해당드라이브에서 마운트가 안되시잖아요 그걸 제가 ALK로 해보니까 문제점이 나오더라구요 일단 탐색기상에 잡힌것도 그렇구요 일단 숨김폴더표시하시구 리커버리 폴더 내의 항목을 모두 삭제하시면 됩니다 ㅎㅎ 탐색기 열어두시고 하신것때문에 언마운트가 되지않아 마운트 폴더 삭제하셧죠? 그게 리커버리 폴더 안에 임시파일로써 남겨져 있어서 imagex 에서 해당드라이브에동일한 폴더가있으니 중복 언마운트가 안되도록 되어잇던것입니다. 그런걸 보면 항상 GUI가 좋은것은 아니란것을 깨닫게 됩니다 ㅎㅎ

    답글삭제
  65. @샤인O - 2010/02/25 16:13
    해결되었습니다. 그냥 Startnet.cmd에 스크립트 그대로 짜고 그냥 ghost32.exe 만 실행하면 되는것이였습니다.

    그 이후 구문 전체 삭제후에요

    답글삭제
  66. ㅠㅠ 스누피님 제작후에 테스트 해보니까 언마운트가 제대로 안된것인지 제가 실수로 원본을 넣은 것인지는 몰라도 wipeinst만 뜨고 cmd끝나버리네요 ;; PE모드 부팅시 항상 드라이브는 X:인것 같습니다. 고스트 수동으로 찾을때는 그냥 치면 안되고 X:\ghost32.exe 로 풀로 적어야하더라구요 cd x:쳐도 그대로 X:\sources\system32\ 에 커서가가서 ;; 그래도 오늘 포맷작업 또 한건햇습니다. 테스트 겸 친구컴에 설치해주고 밥한끼 얻어먹었다는 ㅎㅎ

    오늘 수정하고 원레대로 해보려구요 ㅎㅎ

    답글삭제
  67. @Shine O - 2010/03/02 23:30
    ghost32.exe 파일을 CD 루트에 넣지 않고 PE 안에 넣고 작업하신 것 같네요. 제가 적어드린 스크립트는 중간에 그림처럼 ghost32.exe 파일이 bootmgr과 함께 CD 루트에 들어간 경우에 작동합니다. 만약 CD 루트에 넣지 않고 PE에 포함해서 그렇게 하시려면 스크립트에서 if exist %%A\bootmgr ( 부분을 빼고 뒤에 괄호 하나도 빼야 정상 작동합니다.

    답글삭제
  68. @snoopy - 2010/03/02 23:34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9. @Shine O - 2010/03/02 23:30
    그런데 PE에 포함시키실 생각이라면 그냥 처음부터 스크립트 다 무시하고 그냥 바로 X:\ghost32.exe 라고 입력해버리면 되겠네요 ^^;;

    답글삭제
  70. @snoopy - 2010/03/02 23:42
    그러네요;;

    답글삭제
  7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2. 고스트 옵션중에 몇개 수정및 추가할려고 하는데 .어떻게 수정을 하죠 ? 궁금하네요 ...

    답글삭제
  73. 한 두번 정도 약속 어기셔도 괜찮습니다...

    방문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겠다는

    열정에 감사드릴 뿐이지요....ㅋ

    책 나오면 하나 구입해야겠어요...

    답글삭제
  74. ;; 이상하네요 분명히 이글은 지워졋다가 내용수정뒤에 올려진 글인데 왜 덧글은있을까요? ㅋㅋㅋ;

    답글삭제
  75. 텍스트큐브는 글을 수정하게되면 글이 올라옵니다.... ㅎㅎ



    이거 만드는데... 3일 걸려서 배포 했던적이 ㅋㅋ;;;



    이미지 만드는데 영 느려서 ㅜㅜ



    좋은정보네요~

    답글삭제
  76. 아이구 스누피님... 정말 천성이 좋으신 분이신가봐요. 이렇게 친절하시구... 그리고 우리나라 IT 산업발전에 큰 역할을 하시네요. 좋은 강좌... 순수한 강좌... 사심없는 강좌... 너무 고마워요.

    답글삭제
  77. 질문있습니다!! 7에서 관리자계정이 아닐때 UAC창에서 예가 선택불가능할시에는 어떻게해야하나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301&docId=106409540

    제가답변해드렷는데 답변내용으로 해결이 안되신다고 하셔서

    저는 UAC끄는방법으로 알려드렷는데 효과가없다고하셔서

    답글삭제
  78. 이글에서 마지막 부분에 문제가 있네요.. 뼈대 폴더에 SOURCES 폴더가 없습니다.





    1. 작업했던 BOOT.WIM 파일을 DVD 폴더 안에 있는 SOURCES 폴더 안에 넣는다. <==



    뼈대폴더.RAR를 풀면 DVD 폴더안에 SOURCES 폴더가 아예 없습니다..

    답글삭제
  79. 1. setup 파일을 만들어주신걸로 해서 dvd 레코딩까지 끝내고 부팅을 하면 ghost부팅화면의 한글 글짜가 한문으로 나옵니다. 뭐가 문제일가요?

    setup파일 언마운트 하기전엔 한글로 다 보이던데요.. 한글폰트 문제일까요..

    답글삭제
  80. @대바리 - 2010/03/12 14:47
    그냥 DVD 폴더에 SOURCES 폴더를 생성하고 넣어주니 되네요 ^^ 잘 배워갑니다.

    답글삭제
  81. 스누피님 제가 돌아다니다 발견한글인데 http://youun11.textcube.com/41

    이분은 만능고스트를 Wim파일에 통합시켜서 하시더라구요 이런방법도 괜찮은듯..



    그런데 역시그렇지만 PE부팅시에는 차라리 ghost32.exe불러와서 gho파일을 푸는편이 더 편한듯 ㅎㅎ

    답글삭제
  82. @까미네 - 2010/03/11 10:22
    동참하지는 않을께요ㅋ

    답글삭제
  83. 스누피님 만약에 용량이 DVD 2장이상인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84. http://kj153.textcube.com/

    블로그 옮겼습니다.^^

    답글삭제
  85. 학교컴 XP만능고스트 제작중에 알아볼게 있어서 들어와봤더니 7자동복구관련 글이 등록되어 있내요~

    학교 만능 XP다 만들어진 다음에 천천히 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86. 대단.. 많은 도움 되군요.^^

    답글삭제
  87. 헛소리지만요

    스누피님!!!!!!

    구글본사갔다가 오셧군요

    부럽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좋은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염치없지만 ㅠㅠ

    답글삭제
  88. 고스트 복구 cd 만드는데

    많은 도움 되었네용^^

    고맙습니당~

    답글삭제
  89. 으음 'ㅅ'



    고스트 사용시에 남는 흔적도 없앨수 있을까요



    관공서 유지보수 중이라 으음 고민되네요

    답글삭제
  90. @까미네 - 2010/03/11 10:22
    * 뚝배기 불매운동 *



    쌀국수~ 뚝배기!



    에이너무 못끓였어



    이게무슨





    카아악퉤



    다이나믹로동

    답글삭제
  9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2. @알로하 - 2010/03/13 13:04
    Ghost Explorer.exe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고스트 이미지를 2개로 나눈 다음에 각각 복구 DVD를 제작하면 되겠죠??

    -----아래는 예시입니다.-----

    01.먼저 고스트 이미지를 만듭니다.

    02.그 다음에 고스트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Ghost Explorer.exe을 이용해서 불러옵니다.

    03. 파일 - 컨파일 메뉴로 갑니다.

    04. 저장화면에서 분리저장에 체크를 하고 원하는 용량을 적은 다음 이름 지정후 저장을 합니다.

    05. 스눕님의 자동복구 DVD제작방법을 이용해서 나누어진 고스트를 모두 자동복구 DVD로 만듭니다.(모든 복원 DVD에 WinPE가 기본적으로 들어 있어야 오류가 없을꺼라 생각합니다.)

    06. DVD를 굽고 1번DVD를 넣어서 고스트 작업을 해줍니다.

    07. 2번 디스크를 달라고 할 때 1번 DVD를 빼고 2번 DVD를 넣어서 복원을 계속합니다.

    08. 복원이 완료되면 끝.

    ----여기까지 고스트 분할시켜서 DVD로 복원하기(?)였습니다----

    답글삭제
  9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5. 내가 사이트 가입 하는거 꺼려하는데 여긴 스누피님 땜시 가입한거네요.

    그만큼 유용한 정보와 사이버 공간이지만 신뢰와 믿음이 가기 때문이죠.

    답글삭제
  9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9. 스누피님~ 부탁드립니다.

    현재 런칭때 받은 얼티밋 32비트 사용중 인데요,64비트로 새로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기존 32비트인증키로, 64비트 설치하면 인증이 되는지요? 자세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00. 요즘에는 왜 업데이트 안하시나요 ㅠㅠ

    답글삭제
  101. @들길 - 2010/03/20 18:34
    32비트와 64비트 CD키 똑같아요.

    답글삭제
  102. 궁금한게 있습니다.

    setup 파일이 배치파일을 exe로 컴파일 하셨다고 하셨는데 거기까지는하겠습니다.

    이해를 못하겠는게 config.sys 파일 하고 autoexec.exe(파일은 setup.exe로 컴파일했음)그럼 저콘피그 파일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ㅡㅡ;;

    아님 스누피님이 올려주신 setup.exe파일 수정방법은 없는지

    답글삭제
  103. @뿡뿡윈도우 - 2010/03/23 19:40
    config.sys도 같은 폴더 또는 드라이브 루트에 푸는것이;

    답글삭제
  10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05. 자식VHD로 부팅하면, V3가 정지하고 윈도우 방화벽이 켜지는 문제가 생겨서 안철수 연구소에 문의를 했더니, 자식VHD로 부팅한 후 V3를 새로 설치해야 한다고 하는데, 해결 방법이 없는지요...

    답글삭제
  106. @다니엘69 - 2010/03/25 16:18
    자식 VHD로 부팅해서 설치하신뒤에 부모 VHD에 적용시키시면될듯하네요 ㅎㅎ;

    답글삭제
  107. 메뉴항목을 바꾸고 싶습니다. cmd 파일을 올려주실수는 없는지요.

    xp와 windows7 두개를 하드 백업/ 하드복구 / dvd 복구 / 고스트 실행/ 7가지로 메뉴를 만들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108.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오랫동안 블로그보면서 많은도움을 얻어갔는데 무뚝뚝한 성미라 처음으로댓글달게되네요 ^^;

    이글과는 상관없지만 한가지 질문도있구요(너무속보이나요 ;;)

    win 7 xp 모드설치를위해 KB958559 업데이트중 재부팅에 실패하고 블루스크린이떠버렸습니다



    그러고나서 xp 모드가 설치도 제거도 사용도 안되는상태가 되어버렸는데..

    아직 셋팅완료가안되어서 백업도안해둔상태이고

    완료는안됬지만 거의 하루꼬박걸린거라 날려버리기가 .. 너무 마음이아파서요

    날리지않고 xp 모드만 치료할방법이없을까요?



    염치없지만 답변부탁드려봅니다

    답글삭제
  109. @잊었는 - 2010/03/27 15:49
    안녕 하세요 전 동우 입니다 ㅎㅎ;; 저도 컴맹이지만.. 컴에 관심이 많아서.. -_-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을 경우 삭제 방법 입니다 http://blog.naver.com/drparksc/20101430539 핝대 비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신 부분 이기 때문에 확실하게는 모르겠네요.. 혹시나 도움 될까 해서 덛글 달아 보아요

    답글삭제
  110. @동우 - 2010/03/27 21:03
    신경써주신부분 감사하지만

    정상적인 제거도 재설치도 불가능합니다 ㅠㅠ



    음.. 스누피님 마지막댓글을보니 잠수하신거 아직이신가보네요 댓글달린거보고 돌아오신줄생각했는데

    답글삭제
  111. 저기 궁금한게 있는데. 윈도오 7 업그레이드 시디는 OEM인가요? 아니면 리테일인가요?

    답글삭제
  112. 질문있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했을때는 잘됬습니다. 다만..



    메뉴상의 문구와 몇가지를 바꿔보자는 생강으로 bat파일을 만들어서 EXE파일로 바꿨는데.



    문제가 부팅후 명령어대로 실행이 되가가 고스트 진입을 안하고 바로 리부팅이 되는데,

    고스트 진입하는 부분에 추가로 들어가야할 문자가있나요?



    한가지더 질문을 하자면 커맨드상태로 대기하게 할려면 어떤 문자열을 넣어주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13. 스누피님을 안지 오래되는데~

    이제서야 블로그 찾아 글 남기네요~^^



    지금은 원도우7을 사용중입니다만...

    예전 PC사양이 안좋을 때~~~

    스누피님께서 만드신 "XP Micro"

    요긴하게 잘 사용하였었습니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반면

    부족한 것이 많은 유저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14. 카조님, 진모씨님..등등

    아는 ID 많이 보이네요~^^



    원포와 카조님 블로그 방문유저분들도

    보여 반갑네요~~~*^^*

    답글삭제
  11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6.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

    항상 OS관련 도움 많이 받고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윈도우7으로 넘어오면서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을 남겨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작업표시줄에 올라온 아이콘을 간단하게 키보드로 실행시킬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어서요(첫번째에 익스플로러가 있다면 crtl+F1을 누르면 바로 실행을 한다던지 그런 것을 알고 싶습니다 ^^). 그럼 좋은 하루되시고~ 책 만드시는 일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117. 책 늦게 쓰셔도 좋으니깐 간간히 글 좀 올려주세요^^ ㅎㅎ

    답글삭제
  11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9. 일전에 강좌로 써주셨던 IBM부트 매니저에도 적용이 됩니까? 이점이 궁금한데요;;;

    답글삭제
  120. 안녕하세요..

    setup.exe 파일 소스좀 알려주시면 않되나요?

    부팅하면 자동으로 고스트 복구하고 vhd 연결

    까지 할려고 하는데 잘않되네요.

    조금만 참고해서 공부좀 하고 싶은데요...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21. 이거...

    setup.exe 파일 만들기 전에

    bat파일 소스 좀 참고해보고 싶은데,

    지워진건가요?;;

    분명 다른 글엔 여기 써있다고 나와있었는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