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일 화요일

윈도우 XP 재설치 없이 AHCI 모드로 변경하기

※ 잘못하면 블루스크린으로 부팅불가 상태가 되어 윈도우 새로 설치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전 팁이지만 제 블로그엔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하나 올려둡니다.

 

최근에 인텔 SSD로 변경하면서 XP 설치할 때 AHCI 모드로 하다보니 P55 칩셋 통합된 XP CD를 만들어둔 것이 없어서 일단 IDE로 먼저 설치한 다음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AMD는 잘 모르겠고 이 글은 인텔 메인보드 기준으로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나중에 P55 다음 세대 칩셋이 나와도 이 글이 유효하려면... 위 드라이버 파일은 직접 찾으셔야겠지요.

인텔 홈페이지에서 칩셋 드라이버 찾아가면 플로피 구성 유틸리티라고 있습니다.

위 파일은 2009년 7월 17일자이고 P55 보드까지는 사용 가능합니다.

 

 

 

 

 

 

1. IDE 모드로 XP를 설치한다.

 

 

2. 내컴퓨터 - 우클릭 - 속성 - 하드웨어 - 장치 관리자

 

 

 

3. IDE ATA/ATAPI 컨트롤러에서 Intel 어쩌구 4 port우클릭 한 다음 드라이버 업데이트

인텔 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표준 이중 채널 PCI IDE 컨트롤러 라고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4. 그 다음 과정은 그림으로 설명

 

 

 

 

 

 

 

 

 

 

 

 

이제 재부팅 후 CMOS에서 AHCI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24개:

  1. 뭔내용인진 모르겠지만 1빠네요

    답글삭제
  2.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요즘 자주 포스팅 올라오네요....

    답글삭제
  3. 음...AHCI가 잘 몰라서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IDE보다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는 블라블라~ 라고 하던데..

    그럼 SATA 하드라면 모두 AHCI가 지원되는건가요? 아니면 최신 메인보드일때 지원을 하는건가요?

    성능이 좋아진다는 말에 한번 해보고 싶긴한데 해당사항이 있는지를 잘 몰라서리...헤헷~

    답글삭제
  4. @keith94 - 2010/03/02 08:30
    메인보드 칩셋마다 다릅니다. 보통 사우스브리지 칩셋에 R마크가 붙어있는것들이 지원합니다. 그것보다는 사양표를 확인하셔서 AHCI나 RAID 지원하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 @GREENTREE - 2010/03/02 08:41
    아...그럼 결국 메인보드에서 지원만 한다면 하드 디스크는 E-IDE방식이던 SATA방식이던 상관 없단 말씀인가요?

    집에가서 메인보드 메뉴얼을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ㅋㅋ

    답글삭제
  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 @keith94 - 2010/03/02 08:30
    SATA방식만 AHCI모드 가능합니다.

    메인보드가 지원한다는 가정하에서요....

    다나와에서 보드사양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답글삭제
  8. @jerry1030 - 2010/03/02 11:51
    아~ 답변 감사합니다~



    SATA하드에 한해서 AHCI가 지원되는 메인보드는 성능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ㅋㅋ

    답글삭제
  9. @Anonymous - 2010/03/02 10:10
    XP 이상 윈도우면 다 됩니다. ^^

    답글삭제
  10. @keith94 - 2010/03/02 08:30
    예전에는 NCQ 때문에 설정해서 쓰다가 실질적으로 별 실효성이 없는 것 같아서 다시 안 쓰다가 이번에 인텔 SSD 사면서 SSD는 확실히 AHCI에서 성능이 더 나은 것 같아서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2. @Anonymous - 2010/03/02 16:48
    그건 FM 답변입니다. 우직하게 원칙을 지키려면 그렇게 하셔야 하고, 목적만 이루시려면 바로 하시면 됩니다. ^^

    답글삭제
  13. 구형 하드는 AHCI가 될런지요???

    답글삭제
  1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5. http://devbug.me/95

    트랙백을 보내려고 했는데 트랙백이 안 가네요. 흚..

    트랙백 서버의 아이피를 필터에 걸어두신건가.. ;ㅁ;

    답글삭제
  16. @Anonymous - 2010/03/02 19:21
    음... 이상하네요. 포맷을 윈도우 설치시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서 고급 눌러서 하신거 맞나요? 그 전에 미리 다른 툴이나 DISKPART로 포맷을 먼저 하셨다면 당연히 안 됩니다. 괜히 또 테스트 해보고 싶게 만드시네요 ^^;;

    답글삭제
  17. @deVbug - 2010/03/02 19:37
    음... 이상하네요. 예전에도 다른 분이 트랙백이 안 쏴진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 일단 제가 트랙백 보낼께요.

    답글삭제
  18. 윈도우가 날라가는 위험성을 감수하고 해야겠네요 ㅋㅋ

    답글삭제
  19. @snoopy - 2010/03/02 20:01
    여전히 안 되네요. ;ㅁ;

    답글삭제
  20. (ssd는 아니지만) 제 노트북에 xp설치하는 경우 항상 사용하는 팁이네요ㅎㅎ 윈도우가 날라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답글삭제
  21. 이거 제가 연구해봤는데, 레지스트리에 critical_device 부분에 관련정보와 system32에 드라이버가 들어있어야 하더군요. 인텔은 본문처럼 하면 되지만 AMD나 Nvidia쪽은 일일이 칩셋 정보를 모으지 않으면 방법이 없더군요. 리눅스 커널 보고 작업을 했어요. SB600,SB700,MCP78 series는 ahci 변경 가능한 정보를 모았죠. 그런중에 중국에서 만든 만능고스트 만드는 프로그램 보니 간단히 방법이 있을거 같은데, 능력이 여기까지라 더 이상 못 알아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7이 잘 나와줘서 XP로 뭘 더 이상 해보겠다는 생각이 안 들어요.ㅎㅎ 만능 고스트 만드는 툴을 이용해 IDE->AHCI 하는 방법을 아시면 올려주세요~

    답글삭제
  22. @moonhyunjin - 2010/03/03 15:24
    저도 세븐 사용한지 오래되어서 XP는 관심이 멀어져서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23. 저도 이 문제 때문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이곳에 들어오게 되었네요. 저는 H55 칩셋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위 과정에서 어떤 장치를 선택해야 합니까? 메뉴얼에서도 확인할 수 없고, 제 메인보드CD에 동봉된 드라이버 파일을 깔고 찾았더니 선택지에서 PCH라는 장치는 아예 보이지도 않습니다ㅜㅜ. 개인적으로 하드랙을 이용한 핫스왑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방법을 다 찾아봤지만 잘되지가 않습니다. 아무거나 선택했다간 부팅시 블루스크린이 떠서 어쩔 수 없이 포맷 후 윈도후 재설치하기가 일쑤고, 아예 처음부터 바이오스에서 AHCI로 설정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면 아예 하드디스크 자체를 인식을 못합니다. 핫스왑 기능이 반드시 필요해서 어떻게든 시도해봤지만 하루동안에 윈도우만 5번이나 다시 설치했을뿐 끝내 아직도 성공시키지 못한 상태입니다ㅜㅜ. 예전 컴퓨터에서는 별도의 설정없이 윈도우만 깔아줘도 핫스왑기능이 알아서 작동했는데, 이번에 업그레이드한 요즘 컴퓨터는 왜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하게 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스누피님의 조언이 진짜 절실합니다.

    아, 그리고 제 메인보드 CD에 있는 드라이버나 위에 링크된 드라이버나 확장자명이 .inf인 파일이 두 개가 있는데 정확히 어떤 파일을 선택해줘야 하는 것입니까?

    답글삭제
  24. 3년전부터 생각만 하고 못했는데

    H55 보드에 XP 사용중인데 PCH AHCI 잘되는군요

    고맙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