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7일 월요일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 시스템 복구 솔루션

 

 

홈페이지

http://www.macrium.com/reflectfree.asp

 

 

오늘은 무료 시스템 복구 솔루션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압축률도 좋고 속도도 꽤 빠릅니다. 그리고 윈도우 7 64비트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 7은 자체적으로 훌륭한 백업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참조 :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무압축으로 백업하기 때문에 VHD 파일 용량이 크다는 점을 들 수 있고, 주로 멀티부팅을 구성했을 때나 시스템 예약파티션이 존재하는 경우에 발생하겠지만 부팅 파일이 다른 파티션에 존재하는 경우 or 프로그램을 다른 파티션에 설치한 경우에는 강제로 2개 이상의 파티션을 백업하도록 설정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파티션을 선택적으로 백업할 수 있고, 복구시에 파티션에 활성화를 걸어줄 것인지, MBR 업데이트를 해줄 것인지까지 물어보더군요. DOS용 고스트는 간혹 복구했을 때 부팅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MBR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지 않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그런 것 까지도 신경을 써줍니다.

 

풀버전을 구매하시면 증/차분 백업도 지원하고 PE2.0을 통한 복구 미디어 제작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을 써도 기본적인 백업과 복구에는 큰 불편이 없습니다.

 

또한 백업된 이미지를 마운트해서 안에 들어있는 파일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VMWare에 윈도우 7을 설치하고 백업을 시도해봤습니다. 기본 설정 그대로 (중간 압축률) C 드라이브를 백업해봤는데 시간은 2분 9초 걸렸고 백업된 이미지 크기는 2.78GB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속도도 빠르고 압축률도 괜찬죠? 백업 방법은 워낙 직관적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번에는 복구 CD로 부팅해서 복구하는 과정에 대해 몇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복구 과정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활성 파티션과 MBR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설명이 좀 필요합니다.

 

 

복구를 진행하시다 보면 위 화면을 만나게 될겁니다. Active 파티션은 부팅 권한을 가진 파티션입니다. 현재 복구하려는 파티션에 Active를 걸어줄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당연히 Active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백업된 윈도우에는 일반적으로 부팅파일이 같이 들어있을테니까요.

 

그런데 만약 멀티부팅을 구성한 상태였고 부팅파일이 다른 파티션에 존재한다면 위 화면에서는 그냥 Primary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시스템 예약파티션에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부팅파일이 다른 곳에 존재한다면 원래의 부팅파티션이 그대로 Active로 유지되도록 위 화면에선 Active를 선택하면 안 된다는 것이죠.

 

 

 

 

위 화면은 MBR 업데이트 부분입니다. 두번째 항목에 Recommended 라고 적혀있으며, 저 역시 두번째 항목을 추천드립니다. 백업된 이미지에 담긴 MBR 정보를 그대로 복구하려는 파티션에 적용하겠다는 말입니다. DOS용 고스트에는 이 기능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혹 복구를 해도 bootmgr is missing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복구를 마친 모습입니다. 재부팅 후 윈도우 진입 잘 되는 것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7mb 정도밖에 되지 않는 리눅스 복구CD를 이용해서 그런지 복구 속도가 오히려 백업 속도보다 더 느리더군요. 물론 VMWare라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래서 풀버전에서 제공되는 PE2.0 복구미디어로 작업을 해봤는데 이번에는 속도가 매우 빨랐습니다.

 

 

 

 

무료이지만 꽤 훌륭한 프로그램인 것 같아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내일은 더 좋은(?) 프로그램 소개해드릴게요.

댓글 31개:

  1. 메뉴 구성이나 백업진행이 거의 아크로닉스와 흡사하군요 ㅎㅎ

    답글삭제
  2. 오랫만에 글 남기네요^^; 무료 백업 얘기가 나와서 프로그램 하나 소개하고 싶어서요. Zconverter라는 프로그램인데 일단 국산이고 무료라서 부담없이 쓰실수 있을거에요. 한번 사용해보세요^^;;http://www.zconverter.com (이거 왠지 광고성 스팸댓글 같나요??;;;)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현제 리눅스 백업 프로그램 써서 안쓰지만 그래도 적어 놓을께요 ㅋㅋ 무료라고 굉장히 좋군요..

    잘 퍼가고요 ㅠㅠ 한글화 안되서 어려워 보이네요 ㅠㅠ..그런데 복구 할때는 cd 있어야 하나요? 윈도우 안들어가질때.. cd 같은걸로 하자나요.. 궁굼 하네요

    답글삭제
  5. 간단한 질문 하나만요^^

    윈도우 7 설치를 위해서 130기가 하드의 파티션을 새로 나눌까하는데 C가 최소 몇기가 정도 되어야하나요? 기존에는 xp쓴다고 10+120으로 나눠쓰고 있었거든요. 용량이 큰 응용프로그램은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한다고 봤을때 c드라이브의 권장 용량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6. 스누피님 혹시 기회가되신다면 요즘 말들이많은

    팟 플레이어정보를 알고싶습니다 가능하시다면 무설치버전도 소개시켜주시구요

    답글삭제
  7. 프리웨어라니 한번 사용해봐야죠 ^^

    답글삭제
  8. 질문입니다~!

    (복구 설명화면에 Rescue CD라는 글자가 보여서요 ^^;)



    복구CD는 어떤것을 말하나요? 만드는 방법 설명 부탁드립니다.



    노턴 고스트처럼 위 프로그램을 CD로 복사해서 만들고 CD부팅시키면 되는것인지?

    답글삭제
  9. 오늘도 좋은정보를 주시는군요.

    사실 이러한 시스탬복구솔루션을 보면서 항상 생각이 드는것중에 하나가 복구시디를 꼭만들어야 하는가하는것입니다.

    뭐 그것이 가장 좋은방법이긴 하지만 사실 저같은경우 그냥 복구시디 만들지 않고 하는방법이 더 알고싶거든요.,.

    혹시 오늘 소개된프로그램으로 복구시디만들지않고 복구하는방법도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고수님들의 고견 바랍니다.

    답글삭제
  10.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 저는 얼마전에 소개해주신 7복구기능을 알게된후 모든 백업 고스트 트루이미지 모두 버렸네요 .VHD를 쓰게되는날이 오면 이기능도 안쓰게 되겠죠 ㅎㅎ.

    답글삭제
  12. 복구CD는 유료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만들 수 있어요. 위에 몇 분 참고하세요.



    스누피님 항상 좋은 프로그램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혹시 보안 삭제(secure delete)나 와이핑(wiping)툴도 좋은 거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답글삭제
  13. 요즘 좋은 프로그램 많이 소개해 주시니

    저같은 초보는 그저 맛있게 먹을 뿐 입니다. ㅎㅎ

    답글삭제
  14. @CLIPS - 2009/12/07 09:36
    소개해주셔서 설치해봤는데 저는 그다지... 내일 저녁 예약발행 글로 등록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우호적인 글은 아닙니다. ㅎㅎ

    답글삭제
  15. @Anonymous - 2009/12/07 09:56
    공지사항을 안 읽으시는군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점검중입니다.

    답글삭제
  16. @동우 - 2009/12/07 10:57
    네 CD로 부팅을 해야 복구가 가능하죠. 윈도우 스스로 사용중인 C 드라이브 자신을 복구시킬 수는 없으니까요.

    답글삭제
  17. @eunhwak - 2009/12/07 12:43
    XP에서 10 사용하셨으면 윈도우 7에서 20이면 충분할겁니다.



    저는 VHD라서 그렇겠지만 현재는 윈도우 7 32비트에 10 할당해서 씁니다. 페이지파일은 VHD 밖에 생기고 최대절전모드는 원래 없으니까 설치후 5GB 조금 넘는데 10이면 충분하더군요. 프로그램은 저도 밖에 설치하니까...

    답글삭제
  18. @용달아저씨 - 2009/12/07 13:23
    음... 저는 개인적으로 팟플레이어 싫어해요. 용달아저씨님도 며칠전에 소개해드렸던 MPC 사용해보세요. 정말 좋아요. 저는 그래서 KMP 버리고 MPC를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9. @용신진룡 - 2009/12/07 14:13
    저거 눌러서 공CD 넣고 만드시면 되요. 그냥 7mb 파일인데 리눅스 기반이고 그걸로 부팅하면 자동으로 복구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그럼 복구할 파일 찾아서 복구하시면 되요.

    답글삭제
  20. @밴토피아 - 2009/12/07 14:46
    음... 현재 윈도우 자신이 C 드라이브에서 작동중에 있는데 스스로를 복구할 수 있을까요? 꼭 CD는 아니더라도 재부팅후 작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일단 C 드라이브가 사용중이 아니어야 C를 복구할 수 있겠지요. 복구라는 과정 자체가 보통은 다 밀고 섹터 단위로 파티션을 복제하는 방식이거든요. 그렇다보니 사용중인 윈도우를 복구하는건 불가능하다 봐야겠지요.

    답글삭제
  21. @Anonymous - 2009/12/07 14:48
    제가 올린 파일 정상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잘 안되는지 말씀해주세요.

    답글삭제
  22. @도시탈출 - 2009/12/07 14:55
    제가 수요일 오전 예약 발행으로 VHD 구미가 당기는 글 작성해두었습니다. ^^ 요즘은 글 몇개씩 몰아서 쓰면 예약발행 시키고 있습니다. 하루에 글 1,2개만 쓰고 그 이상은 안 쓰려구요. 이미 수요일 저녁 글까지는 써두었습니다. ^^;;

    답글삭제
  23. @ExLudo - 2009/12/07 17:30
    보안삭제는 관심이 없어서 저도 좀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에요. 보통 막 더미파일 써가지고 복구 못하도록 만드는 방식 같던데 보안삭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못쓰겠더라구요. 게다가 하드에 무리도 갈 것 같아서...

    답글삭제
  2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5. @snoopy - 2009/12/07 18:47
    답글 감사합니다. 그럼 약간의 여유를 생각해서 20+110으로 나눠야겠군요. ㅎㅎ

    답글삭제
  26. 그래도 일단 학교컴에서 TEST한 다음에 집에다가 적용을 해봐야겠습니다:)

    고스트에 손이 익이서리...

    답글삭제
  27. @snoopy - 2009/12/07 18:55
    아 제가 질문을 잘못드렷나 보내요..

    제가한 질문은 하드를 파티션 했을경우 당연 복구이미지를 메인이 아닌 다른곳에 저장하겠지요..(자신이 자신을 지우고깔지는 못할테니까요..ㅎㅎ) 그럴경우 복구부팅시디를 만들지 않고 복구하는방법이 있는지 알고싶다는거였습니다. 제 놋북 ODD 가 안되서리........질문요지가 잘못되어서 ㅈㅅ 요 ..

    답글삭제
  28. @밴토피아 - 2009/12/07 14:46
    이건 무설치로 안될것같아서 잘 모르겠구요, 제가 오늘 소개해드린 Snapshot 같은 경우 PE로 부팅해서 복구를 하시면 되는데 PE 부팅을 메뉴에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세븐이나 비스타 사용중이시면 이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box.co.kr/1170

    답글삭제
  29. 좋은 프로그램 고맙습니다

    스누피님 저의 블로그에 방문하여주셔서

    파일교체가 가능한지 보아 주시길 바랍니다

    부탁드립니다

    http://suwon4.textcube.com/3

    답글삭제
  30. @개척자 - 2009/12/09 20:26
    그게 제작사에서 비스타용 PE 2.0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복구CD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개척자님 원하시는대로 하려면 PE 3.0에 리플렉트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로 빌드를 해야하는건데 그건 제작사 분들이 하실 줄 알겠고 제가 리플렉트 복구 전용 PE를 만드는 방법은 알지 못합니다. 사실 고스트 12 버전이던가부터 PE 2.0을 사용한 복구 CD를 제공하고 있죠.

    답글삭제
  31. @snoopy - 2009/12/09 20:51
    아~그렇군요

    파일만 교체하면 될줄알았습니다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