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일 화요일

KMP에서 윈도우 7 코덱으로 H.264 동영상 가속하기

윈도우 7에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라는 코덱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 녀석의 H.264 가속기능은 매우 훌륭한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가속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NVIDIA 8000 시리즈 또는 ATI 200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후반부에 등장하는 테스트는 린필드 750 @ 4GHz에 GTX260 그리고 윈도우 7 Ultimate K 64비트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혹시 KMP 2.9.3.1428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를 하시고

 

 

 

F2 눌러서 KMP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아래 코덱 추가 부분은 전부 그림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코덱을 추가하셨다면 이제 비디오 필터를 풀어주고 렌더러를 변경해야 합니다. 렌더러는 EVR을 선택해주세요. 우클릭 해서 고급 영상 처리 들어가신 다음 2가지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셨다면 이제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와 GPU의 놀라운 H.264 가속기능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재생중 Tab 키를 눌렀을 때 Output에 NV12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가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720p는 그렇다 쳐도 H.264 1080p 59.94fps 동영상 마저도 CPU 점유율 0%를 지켜주는 모습을 보면 정말 입이 딱 벌어질 지경입니다.

 

 

 

 

 

 

저는 그동안 CoreAVC를 사용했는데 앞으로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를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런데 이게 문제가 좀 있습니다. EVR과 KMP 궁합 문제인 것 같은데 재생이 끝난 다음 KMP가 꺼지지 않아서 작업관리자 띄우고 강제종료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좀 신기한 점은 MPEG2의 경우 가속했을 때 오히려 H.264보다 CPU 점유율이 높게 나옵니다. 3~5% 정도 나오더군요. 요즘 VGA는 H.264 가속에 최적화 된걸까요 ;;; 아니면 프로그래시브가 아니라 인터레이스라서 그런건가...

 

 

 

 

곰플레이어에도 적용을 해보니 H.264 1080p 59.94fps 동영상에서 마찬가지로 점유율 0% 나오기는 하는데 대신에 자막있는 영상은 자막을 볼 수 없더군요. 그래서 곰플레이어는 그냥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 자체 스플리터랑 코덱이 발전해서 그런지 몰라도 요즘은 곰플로도 저사양 PC에서 H.264 mkv 재생하는데 큰 무리가 없더군요.

 

댓글 86개:

  1. 저도 오늘 깔아봐야겠습니다. ㅎ

    답글삭제
  2. 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곰플 사용 중인데 한번 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3. 집에있는 데탑에서는 kmp사용중이고 노트북에서는 팟플레이어 쓰는데 저는 팟플레이어가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설정문제인지 kmp로 고화질 볼때 간혹 끊김이 생기더군요...

    집에가서 적용해봐야 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s. 혹시 팟플레이어 설정방법도 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제가 이런 것 설정하는 방법은 도통 모르겠어서요...

    답글삭제
  4. 저도 coreavc만 사용했는데

    팟플에서 설정해봐야겠군요.



    잘읽고갑니다^^

    답글삭제
  5. 집컴 적용해봐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KMP 쓰고 있는데 윈7에서 예전같지 않는 모습을 모여줘서 실망하고 있었는데 ^^

    입자가 고르지 못한거는 VGA 카드 문제 일까요 ? 아님 코덱문제 일까요 ?

    답글삭제
  6. 좀 더 버벅거리지 않고 끊김 없는 영상을 위해서 위 방법으로 해 봐야겠네요 ㅎㅎ

    컴 사양은 그다지 딸리지는 않지만 tp 자료에 대한 부담감이 심했는데 기대되는 방법이네요.



    퇴근 후엔 제 컴은 다시 마루타;;;; 'ㅡ';;

    답글삭제
  7. 음.. 확실히 CPU, 그래픽카드 성능 차이가 있군요~ㅎㅎ 칼리스토 550에 4670 쓰고 있는데.. 팟플로 1080p 영상 MS코덱으로 OUTPUT NV12, 파워DVD9코덱으로 OUTPUT DXVA 해봐도 CPU 점유율 20%정도로 유지되네요~ㅎ 뭐 이정도만해도 충분히 사용은 가능하지만~ 성능차이가 이런부분에서 느껴지는군요~ㅋㅋ 가속 적용안할때는 coreavc코덱이 제일 나은것 같네요~ㅎㅎ

    답글삭제
  8. 제가 7680x1600 60fps, 7680x3200 60fps

    3840x2160 60fps, 2560x1440 60fps 영상 소유하고 있는데 제컴에는 안돌아 가더군요;;;

    스누피 옹님컴터정도 되야 이 영상이 잘돌아갈까요?

    답글삭제
  9. 저도 coreavc만 이용했는데,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헤카에 hd4670이니 충분히 돌아갈테고요.

    답글삭제
  10. 와 스누피님 감사합니다ㅎ 윈7에서는 kmp가

    뭔가 화질이(입자가?)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설정을 하니 깔끔하네요ㅋ

    기분 좋아졌습니다 +_+

    답글삭제
  11. 윈도우7 코덱을 XP에선 사용할 수 없는건가요?

    사용 가능하면 써보고 싶네요.

    ^^

    답글삭제
  12.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가 좋긴 한데 KMP의 문제인지 제 시스템의 문제인지 이 코덱을 사용하면 재생엔 문제가 없지만 종료(다음파일보기, 프로그램 종료)시 다운되는 문제와 탐색바 사용시 영상과 사운드의 싱크문제가 있더군요.

    팟플에선 별다른 문제는 없지만 KMP만 주로 사용하다보니 이 설정으로 갈지 좀 고민되는군요.

    답글삭제
  13. @아름다운그녀 - 2009/12/01 08:25
    저는 팟플 안 쓰거든요 ^^;; KMP 저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아마 KMP가 끊기신다면 렌더러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EVR로 해보세요.

    답글삭제
  14. @라도 - 2009/12/01 09:29
    렌더러를 오버레이로 사용하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EVR로 변경해보세요. VRM9 Renderless도 좋습니다.

    답글삭제
  15. 린필드의 힘인가요 ;; 0% 의 압박이;;

    답글삭제
  16. @강의석 - 2009/12/01 09:31
    HDTV TP가 MPEG2 임에도 불구하고 은근히 고사양 요구하더군요 ;;;

    답글삭제
  17. @icnhly - 2009/12/01 09:53
    헉 ;;; 그럼 이게 코덱빨이 아니고 CPU 빨이었던가요 ;;;

    답글삭제
  18. parallel processing 때문일 겁니다. Windows 7에서는 Video Application이 동작 하면 CPU를 거치지 않고 GPU가 직접 처리하게 됩니다. 물론 글에 적은것 처럼 지원 하는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긴 하지만...

    답글삭제
  19. CUDA 가속 안하고도

    저정도를 뽑아내 주는건가요..? 후아;

    답글삭제
  20. @얼음무지개 - 2009/12/01 12:14
    아~ 그런 원리였군요. 궁금증이 풀리는군요. 감사합니다~ 나의 똥컴 내장 그래픽과는 상관없는 얘기지만 ^^;;

    답글삭제
  21. @초고수 - 2009/12/01 12:08
    위 댓글을 보면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 똑같은 DxVA인데 다른 분은 20% 나온다고 하시니...

    답글삭제
  22. @로리로리 - 2009/12/01 10:05
    글쎄요... 비규격 영상이라 가속이 제대로 될지는 모르겠네요. 한번 찾아보고 확인해보겠습니다.



    확인 결과 CoreAVC에선 이 규격의 영상을 입력받지 못하더군요. 강제로 MS 코덱이 사용되던데,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재생이 가능했던건 KMP 내장코덱과 팟플 내장코덱이었는데 슬로모션이더군요. 팟플 내장코덱으로 DxVA 켜면 화면이 깨졌습니다.



    저런 영상들은 그냥 재미삼아 만든거죠.

    답글삭제
  23. @Jejuss - 2009/12/01 12:05
    XP에서는 일단 알아보겠습니다.



    이 코덱으로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건 저같은 경우 MPEG2에서 그런데 할리스플리터 문제인 것 같기도 합니다.



    XP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단순히 DLL 파일만 복사해서 등록하려니 안되더군요. 보니까 Xrm-MS 파일도 같이 있어서...

    답글삭제
  24. @TiREM - 2009/12/01 12:32
    저게 CUDA이죠 ;;;

    CoreAVC로 CPU 빨로만 돌리면 1080p 59.94fps 영상도 점유율 15~20% 정도 나오네요.

    답글삭제
  25. 아..스눕님...어제 제가 문의했었던 내용인데 더 상세하게 올려주셨네요...감사합니다^^. 참고로..저는 MS-DVD 보다는 그냥 KMP 자체 코덱 쓰는거 좀 더 편한것 같네요. MS코덱은 CPU 점유율 자체는 0~5% 수준으로 유지되는데 화살표 이용해서 앞뒤로 탐색하면 순간순간 끊김이 발생하고, KMP자체코덱의 경우 점유율은 15~25% 수준으로 훨씬 높지만 앞뒤 탐색에서 훨씬 자연스럽네요. 위에 언급된 동일한 KMP 버전에서 포스트 내용대로 설정한 경우입니다. 참고로 제 PC 사양(회사) Q9450@2.66G DDR3-10700,4G, Win7 32bit, 9600GT 입니다. 근데 어제 스눕님 포스트 보고 윈미플로 동영상 봤더니 음향효과는 디폴트 상태에서는 윈미플이 KMP 보다 훨씬 웅장한 느낌이 드네요. 윈미플도 앞뒤 탐색과 자막만 편하게 되면 좋을텐데...아무튼 좋은 포스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6. 콘로 6300에서도 5~11% 왔다 갓다 하네요 오버클럭하서2.4기가 됐긴하지만 720p 30~45%왔다갓다 하던게 매번 좋은 내용 포스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7. 7600GT라 아쉽네요. 전에도 다른 설명을 보고 해도 왜 안되나 했었는데 그 이유를 알고선 포기했었죠. 지금 쓰시는 컴퓨터는 저번에 조립견적 올리셨던 그 사양이신가요?

    답글삭제
  28. 다음팟 플레이어도 비슷하게 설정을 하니까 정말 점유율이 반이상 줄었네요.



    제 컴은 코어2듀오 E7500 GTS250 입니다.



    Dexter를 고화질로 자주 보는데 점유율이 평균 25정도였는데 지금은 10전후네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PS. 혹시 곰플레이어도 사용법을 아시면 좀 갈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쓰는 플레이어가 곰플,KM,다음팟

    이니까요~~

    답글삭제
  29. @아름다운그녀 - 2009/12/01 08:25
    저도 제 노트북에서 팟플레이어를 쓰고 있어서 설정법을 알아내서

    이렇게 답글 올립니다^^



    팟플레이어 실행 후 F5를 눌러서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재생" 탭에서 "코덱/필터 관리"를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 탭에서 "내장 영상 처리 필터를 사요하지 않습니다"에 체크하시고

    "비디오 코덱" 탭으로 오신 후 오른쪽 하단의 "필터/코덱 관리"를 눌립니다.

    여기서 "외부 코덱 추가"를 눌리시고

    "C:\Windows\system32" 폴더의 "msmpeg2vdec.dll"를 선택하시면

    코덱 목록에 "Microsoft DTV-DVD Video Codec"이 추가된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확인" 누르신 후 "비디오 코덱" 탭에서 "H264"와 "AVC1"에서 추가하신 "Microsoft DTV-DVD Video Codec"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후 다시 팟플레이어로 돌아오신 후 "우클릭" -> "영상 설정" -> "영상 출력 장치"에서

    "VRM9 Renderless"나 "EVR Renderles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EVR은 상대적으로 점유율은 낮으나 제 컴에서 화면이 끊기더군요.

    그래서 VRM9을 선택했습니다"



    그 후 "우클릭" -> "영상 설정"에서 "영상 처리 필터 사용"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Output에 NV12로 출력됨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근데 사실 저는 CPU 점유율에서 큰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Intel T7500 2.2GHz, 4GB 램, 윈 7 프로페셔널 64bit,

    GeForce 8400M GS 사용 중입니다)



    좀 더 비교를 해가며 괜찮은 걸 써야겠군요^^



    아무튼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30. @얼음무지개 - 2009/12/01 12:14
    아...그렇다면 결국은 그래픽카드의 CUDA가속이 그만큼 출중하다는 거군요. 그렇다고 해도 CPU점유율 0~1%라니 제입장에서는 상상조차 안되는군요 ㅎㅎ (아~지름신 강림하시기 전에 이만 휘리릭~)

    답글삭제
  31. KMP는 윈7에서 비추입니다.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EVR 을 사용해야 하는데 현재 KMP는 이부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개발자분이 이부분을 완전히 손을 보지 않고 떠나셔서...

    다음팟으로 개발자분이 옮기셔서 현재 팟플은 그런대로 괜찮긴 한데, 여기도 그만두셨다고 하는군요.

    답글삭제
  32. @TiREM - 2009/12/01 12:32
    앗 원래 cpu가 워낙 뛰어나기도 하군요 ㅎㅎ 이래서 지르는 거군요 ㅋㅋ

    답글삭제
  33. @nausicaa - 2009/12/01 14:49
    앗 그럼 지금 온전한 플레이어가 없다는 말씀인가요? 팟플도 다른 분이 맡은 것 같던데.

    답글삭제
  34. @biodm - 2009/12/01 13:30
    음... 이상하네요. 저는 앞뒤로 탐색해도 끊김현상이 없는데... 사양도 저랑 비슷한데 어떤 차이인지 모르겠네요.



    음향은 KMP에서 AC3Filter 설정봐주시거나 음성필터 손좀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답글삭제
  35. @게슴츠레 - 2009/12/01 14:07
    네 거기서 보드는 아수스로 바뀌었고 VGA는 동일한 제품인데 A/S로 교환받았습니다.

    답글삭제
  36. @minkyu85 - 2009/12/01 14:13
    곰플에 적용해봤는데 문제가 좀 있습니다. 점유율은 0% 잘 나오는데 자막이 나오지 않습니다. 필터를 꺼야 가속이 되는데 자막을 보려면 필터가 필요한가봅니다. ;;;

    답글삭제
  37. @nausicaa - 2009/12/01 14:49
    음... 저는 EVR로 재생해도 별다른 문제를 못느겼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38. @nausicaa - 2009/12/01 14:49
    kmp버전 아마 1428버전사용하실테죠? 그 버전뿐만아니라 지금나오는버전또한 kmp의 evr렌더러는 문제가 많습니다..이 부분에 대해서 제작자분의 숙제였는데 아직 다 해결하지 못했죠.팟플또한 evr에서 문제가 좀 있는데최근들어 팟플은 업데이트내역보면 채팅만 버전업하고 다음인코더 개발자가 팟플개발에 참여해서 강용희씨가 다음팟을떠났다는 얘기도 있으니..

    evr렌더러 문제가잘해결될지 모르겠군요. 윈7에서 kmp사용한다면 vmr9을 사용하는게 좋을듯하네요. 완벽한 evr렌더러 사용하시려면 mpc-hc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답글삭제
  39. @견우™ - 2009/12/01 14:42
    감사합니다 견우님.

    바로 적용했습니다~^^

    답글삭제
  40. 저는 E6850, 4기가, HD3850,해상도는1680*1050 사양에서 팟플에서 EVR Renderless+마소 코덱일때 점유율이 6~9%정도로 낮은데 처음 재생때 로딩이 느리네요. coreavc는 점유율은 10~15%지만 별 이상은 없고요. VMR9 Renderless로는 잘되지만 점유율은 둘다 10~15%정도로 별 차이가 없고요.

    답글삭제
  41. 스누피님은 역시 인기가 많은가봅니다.

    http://blog.naver.com/hamgook?Redirect=Log&logNo=40095378907

    포스팅한글 벌써 퍼가시는분들도 계시고;;

    답글삭제
  42. 스누피님...고민 끝에 질문드립니다.

    도움점 주세요..

    윈도우7에서 "고급 tcp/ip 설정", 다중ip 사용법을 알려주세요.. xp에서는 잘 되는데 윈7에서는 방법이 다른것 같습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 속에서 찾아 헤메는데 없는거 같습니다..

    즐거운 오후 시간 되세요..^^

    답글삭제
  43. @snoopy - 2009/12/01 13:04
    강제 ms코덱이 재생이되는건 윈7에선 h264 디코딩을 위한 코덱이 내장되어있는데 다른 서드파티 코덱을 설치해도 윈도우7 내장 코덱을 이용하기때문에 그런듯합니다. 위의 영상은 거의 cpu빨로 돌리는걸로 알고있는데 린필드도 좀 힘든가보네요;;

    답글삭제
  44. @nausicaa - 2009/12/01 14:49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말씀해주셔야...

    답글삭제
  45. @미야 - 2009/12/01 15:31
    음... 저는 KMP에서 바로 재생되던데 팟플에선 딜레이가 생기나보네요. 왜 그렇지...

    답글삭제
  46. @나이묵으면 - 2009/12/01 15:40
    네트워크쪽은 저도 잘 모릅니다. ㅠㅠ

    답글삭제
  47. @로리로리 - 2009/12/01 10:05
    오해하셨네요. 그게 아니라 비규격 영상을 CoreAVC에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시스템 기본코덱을 찾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MS 코덱 역시 3840*2160 해상도는 재생하지 못하네요.



    곰플 팟플 KMP 기본 내장코덱들은 전부 재생이 가능하나 슬로모션일 뿐이고, CoreAVC처럼 CPU빨을 극대화해서 돌리는 코덱을 적용해봐야 제대로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8. @U.L.O. - 2009/12/01 14:51
    아아.. MS DTV-DVD 디코더는 자체적으로

    활성화가 되어있는건가보네요.

    CoreAVC 의 경우엔 체크를 해줘야 지원하길래..

    답글삭제
  49. @게슴츠레 - 2009/12/01 14:07
    저도 7600입니다. coreavc가 훨씬 잘돌아갑니다.^^;

    전 곰플씁니다. 걍 쓰던거라 편해서리...이거저거 써봤느데 저겉은 경우, 코덱 문제지 플레이어 문제가 아니더군요. 곰플에 윈7용코덱 모아놓은거 받아다 외부코덱으로 돌립니다. 걍 내부쓰느 팟플보다 화질 좋네요. 팟플도 외부로 다 돌리면 그럴꺼라 봅니다. kmp는 전 이상하게 끊기더군요. 걍 귀차나니즘에 ...^^;

    답글삭제
  50. 네 DXVA는 아주 고전적인 방법이다보니 제약이 맞죠

    그래서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퓨어 비디오나 쿠다 가속도 지원되죠

    (코어 AVC설취)

    답글삭제
  51. 저도 노트북에서 10기가를 훌쩍 넘는 1080P를 재생하는데 dxva 가속이 되지 않으면 시퓨100% 사용률 때문에 재생이 힘든 노트북 녀석입니다. 사실 파워DVD에 포함된 H264/avc1 코덱을 사용했는데, 이녀석이 잘되다가도 화면비율이 살짝 다른 영상만 플레이하면 재생시 화면멈춤을 호소했습니다.



    그래서 고육지책으로 윈7에 포함된 마소의 코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녀석이 리소스를 조금많이 먹습니다. (어차피 울트라씬 노트북의 허름한 시피유에서의 이야기지만요. 데탑에서는 차이를 잘 모르겠구요)



    결론은, 재생은 잘되는데 저의 울트라씬 노트북에선 리소스를 꽤 먹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것저것 켜놓고 영상을 띄우면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와중에도 끊기더군요... 시피유 사용률은

    40%~60%를 왔다갔다 하구요...



    윈7, Su2700, 2GB, 다음팟 플레이어 사용~

    답글삭제
  52. 대박이군요... E8400 @ 3.0GH(노오버) HD4850 시스템에서

    KMP로 가속을 해보니 H.264 L4.1 1080p CPU사용률 30~50%를 쓰던 영상이 20~30%사이로 줄어들고요.

    KMP는 빌드 1435 최신 정식버전입니다.

    하지만 KMP는 이렇게 재생하고나니 종료때 문제가 심각하군요; 계속 응답없음 ;;



    저는 팟플에도 해봤는데 팟플에선 더 놀랍게도 10~25% 사이를 기록하는군요 ;;



    그리고 KMP와 팟플의 공통점으로

    처음 재생시의 로딩이 느리네요.



    여러가지로 따져봤을땐 역시 윈7은 팟플이 나은것같습니다.

    답글삭제
  53. 매번 오지만.... 로그인 하는게 조금 귀찮아서..하하 오늘은 정말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4. CPU 점유율을 정말 놀라운 카운트네요.. 경이롭습니다.!!

    다만, win7의 MS-DTV코덱을 KMP나 팟플레이어에서 가져다쓰면 화질(특히 색감)이 확연하게 안좋아집니다. 특히 검정색이 검정색이 아니라 회색으로 나옵니다. 암부처리만 본다면 WMP12가 팟플레이어+ Coreavc 보다 약간 우세하기는 하지만, WMP는 자막 컨트럴이 좋지 않아 저는 아직 팟플레이어를 씁니다.



    WMP12는 MS-DTV코덱 사용하면서 뭔가 필터설정을 하는거 같은데.. 색감은 정말 훌륭한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55. 저같은 경우는 윈7 코덱 과 EVR 설정을 할시 재생시 화질에 문제 있는 파일들이 몇몇 있군요..잘나오는 파일은 잘 나옵니다만..

    EVR 이외의 다른 렌더러를 사용할 경우는 화질에 문제가 없네요.

    CPU 점유율은 EVR 사용시 아주 낮습니다만.

    렌더러 변경하니 확 뛰는 군요..

    CoreAVC 사용할때 수준이네요

    답글삭제
  56. @TiREM - 2009/12/01 12:32
    제가 실수했네요. 저건 CUDA가 아니고 DxVA인듯 합니다. 그놈이 그놈인줄 잘못 알았군요.

    답글삭제
  57. @beibi - 2009/12/01 18:25
    그건 개인적인 생각으로 출력레벨 차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본 코덱상태는 16-235인데 윈미플에선 0-255로 잡히는게 아닐지...

    답글삭제
  58. @snoopy - 2009/12/01 16:03
    아 그런말씀이셧군요. 강제로 ms코덱이라고 말씀하시길래 대체코덱적용되서 ms코덱적용된건데..제가 윈7의 서드파티로 생각했네요;;;

    그럼 스누피님은 coreavc에선 재생이 불가하시던가요?? 해당영상 제작자 말로는 비규격영상이라 dxva로 재생안되는경우도 있다고 coreavc사용하더라도 cuda옵션언체크하고 특히 divx h264코덱사용에서 사용을 권장하더라구요.그래서 제가 테스트좀 해봤는데 전 이름만 쿼드cpu라 제가 말한 위의 영상들 coreavc, divx h264코덱으론 슬로모션으로 재생되네요.조금 재생이 된다 싶은 영상은 2560x1440 60fps인데 coreavc로 재생하면(100%점유율잡아먹어서좀힘들고) divx h264로 재생하면 96~98%점유율이라 0.1-0.3초 딜레이되면서 그리 완전 슬로모션으로까진 아니고 아주살짝 싱크느리게 재생되는거 보니 쫌만 cpu빨바쳐주면 될듯한데..음...제가 린필드면 직접 테스트 해보고싶은데 그런 여건이 못되서.

    스누피님의 divx h264로 재생한 사용기를 듣고싶네요.

    답글삭제
  59. @노블로거 - 2009/12/01 18:41
    EVR에서만 가속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60. 닥치고 윈미플 만세(응?)

    그나저나 1080p가 시퓨0프로라는게 정말 기가막히네요..ㅎㅎ 혹시 9500gt에서도 잘 가속이 될까요?

    답글삭제
  61. @로리로리 - 2009/12/01 10:05
    제가 받은건 3840x2160 60fps인데 CoreAVC는 안먹고 디빅스 코덱은 사용을 안해봤습니다. 그런데 미디어 인포로 보니까 이게 L5.1 영상이네요. 그래서 MPC 가속이랑 팟플 가속에서 화면이 뭉개지고... 어쨌든 그래도 버벅이는건 마찬가지더군요.



    CoreAVC로 안돌아가는게 아쉬울 뿐입니다. 디빅스 코덱은 한번 설치해보죠 뭐.

    답글삭제
  62. @Darkstar - 2009/12/01 18:49
    네 되죠.

    답글삭제
  63. @nausicaa - 2009/12/01 14:49
    제가 알기론 호환성이나 안정성의문제로 알고있습니다. evr렌더러 사용하면서 재생에 문제 없는분은 상관없지만 몇몇 사용자분들 중 evr렌더러 사용시 재생의 불안정하다라던가 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뭐 그런분들은 렌더러 다른거 사용하면 되지만 특히 kmp의 evr렌더러에선 사용자에따라 약간뿌옇게나오기도 한다고 알고있습니다.출력레벨(16-255) 이런것 때문은 아니구요.

    답글삭제
  64. @snoopy - 2009/12/01 18:52
    만든분 마음이라지만 avc level 4.1 프로필이 아니라 avc L5.1 프로필로 인코딩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 경우 H.264 가속 지원이 되는 외부 코덱을 이용해도, DxVA 가속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있는데..그나저나 괜히 영상얘기꺼내서 divx설치하도록 스누피님을 번거롭게 한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65. @nausicaa - 2009/12/01 14:49
    헛!

    팟플에서도 나가신건가요?

    혹시 어디로 가셨다든가 하는 정보는......



    이 분따라서 KMP->팟플로 옮겼는데;;

    답글삭제
  66. 감사합니다 H.264재생할때 coreavc코덱 지정해놨었는데 가속도 잘안되서 좀 그랫는데 이거적용하니 점유율도 낮게나오고 좋네요 ㅎ

    답글삭제
  67. @로리로리 - 2009/12/01 10:05
    디빅스7 코덱 훌륭하네요. 점유율은 70~80% 유지합니다. 물론 싱크 약간 밀리는데 점진적으로 밀리면서 결과적으로 3분 20초 정도 길이의 영상에서 8초 정도 먼저 음성이 끝나더군요. 그래도 3840*2160에 60fps 영상이 돌아간다는게 신기합니다.

    답글삭제
  68. @snoopy - 2009/12/01 20:12
    와우 divx h264코덱사용하셨군요. 3840*2160에 60fps 영상이 돌아가다니;; 역시 린필드는 훌륭합니다.걸프타운에선 과연 어떻게 돌아갈지 궁금하네요. 아 그리고 사용기 감사드려용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69. @로리로리 - 2009/12/01 10:05
    그냥 린필드는 아니고 린필드 4GHz 오버클럭 상태니까 그건 참조하셔야 ^^;;

    답글삭제
  70. @얼음무지개 - 2009/12/01 12:14
    음... 제가 잘은 모르지만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H.264 영상의 DxVA는 XP에서도 마찬가지로 설정만 해주면 0% 나옵니다. XP로 부팅한 다음 팟플 내장코덱 DxVA로 1080p 59.94fps 돌려봤는데 점유율 0~1% 나오더군요.



    반대로 윈도우 7에서도 DxVA를 위한 설정이 갖춰지지 않으면 가속기능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즉 제 VGA의 DxVA를 윈도우 7의 parallel processing과 연관지을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71. 흠 저는 브리즈번 5200+에 내장 그래픽 gf8100을 쓰다보니 -0-;;coreAVC도 점유율 30% 스누피님 알려주신건 60%네요. ㄷㄷㄷ

    답글삭제
  72. @뉴페이스 - 2009/12/01 20:58
    헉... 이상하네요 ;;

    답글삭제
  73. @딜리터 - 2009/12/03 09:58
    네 저도 예전부터 VRM9에 RGB32로 쓰고 있습니다. ^^

    답글삭제
  74. 저는 7월정도부터 win7 쓰면서 초반에 가장 고생한것이 kmp동영상 가속인데요. 좀 오래 되서 중간 과정은 하나도 기억이 안나지만, 개인적으로 최종적으로 쓰는 방식은



    외부코덱은 avc1과 h.264만 coreavc , vmr9 , 강제RGB32출력, coreavc 필터 옵션은 인풋은 전부 체크, 아웃풋은 RGB32만 체크



    단점은 콘로6300에서 1080p 재생시 cpu 15-30%정도로 부하가 좀 걸리고 , tab키 눌러서 모니터링을 하면 cpu 부하가 두배로 뛴다는점



    장점은 RGB32 강제 출력의 색상을 가장좋아하는데, 어차피 다른 영상 볼때는 영상이 끊기거나 cpu가 부하가 걸리는 경우는 없고, 1080p정도의 고스펙 영상이 안끊기고 강제RGB32출력으로 나온다는 점



    (EVR 는 자막이 안나왔던가 그랬고, EVR CA는 색감이 RGB32처럼 안나왔던거 같습니다.



    다시테스트해보니 마소 DVD코덱에 EVR CA사용하면 CPU는 7-11%정도 사용되고, 색감은 RGB32와 다르게 조금 뿌얗게 느껴집니다. 파워DVD코덱도 마찬가지 였었던 것이 지금 기억났습니다.)



    http://fs.textcube.com/blog/5/58061/attach/XbmQXBW83a.jpg

    http://fs.textcube.com/blog/5/58061/attach/XHNQzwlnfI.jpg

    왼쪽이 RGB32강제출력, 우측이 마소 EVR CA (EVR이 자막만 나오면 최고인데...)

    색감비교용 스샷 그림판으로...



    텍스큐브에 가입해서 블로그 만들구 그림 올리고 링크 올려 봅니다.

    답글삭제
  75. 제가 알기로는 이렇게 하드웨어 가속을하게되면 화질의 저하가 있습니다. 화면이 뿌옇게 나오죠. 화질면에서는 coreavc 가 좋습니다. 접때 어떤분이 블로그에 코덱별로 화질을 비교해놨던데 가장 씨피유를 적게 먹고 화질도 가장좋은게 coreavc 더군요. 저도 하드웨어 가속기능이 있지만 화질때문에 그냥 코어 쓰고있습니다. ㅎ

    답글삭제
  76. 전 ati 4850사용자라 제대로 되지 않는군요.자료 찾기도 힘들고요.

    근데 윈7에서 내문서를 다른 폴더로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내문서를 다른 드라이브의 폴더로 설정해야 백업할때 편한데.

    답글삭제
  77. @오손 - 2009/12/07 22:49
    C:\Users\사용자이름



    폴더에 들어간 다음 내문서나 즐겨찾기 등에 우클릭 해서 위치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포스팅해야겠네요.

    답글삭제
  78. 개인적으로 팟플이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 HAN릴로 올라온거 받아서 보는데 KMP로 보니까 위 아래가 좀 짤리더군요. 팟플로 보니까 제대로 뜨고요...

    답글삭제
  79. @icnhly - 2009/12/01 09:53
    제컴퓨터는 5% ㄷㄷ



    AMD Quard 2600 2.6GHz 사용중



    문제는 램이네요 ㅡㅡ (2GB사용중)

    답글삭제
  80. @로리로리 - 2009/12/01 15:36
    근데 출처가 없어요 ㅎ

    답글삭제
  81. 우왓 소시다!! ㅈㅅ ㅎ



    곰플사용중인데 팟플로 바꿔야되나 ㅡㅡ



    전 곰TV땜시 억지로 곰플 쓰는중 ㅎ



    역시 설정은 KMP가 편하죠?

    답글삭제
  82. @늑 대 소 년 - 2009/12/10 16:37
    KMP만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플레이어는 없다고 봐야죠.

    답글삭제
  83. 윈7 바꾸자마자 한 게 팟플 깔아서 설정 만져 nv12 코덱을 사용한 거죠.

    마소가 이 정도 코덱을 만들다니 놀랐었네요.

    윈미플12로 돌릴 때 메모리 점유가 더 줄어들지만 자막 외 불편함으로 인해 팟플로 봅니다.

    답글삭제
  84. 킁.. HD3870인데 안되는군요.. ㄱ-;;

    답글삭제
  85. 누구 추천으로 왔는데요~

    엊그제 윈7로 옭기고 가속화 때문에 미치겠네요

    사이버 링크도 안되고 kmp위 설정으로 해보니

    강제종료 되네요 윈7 64비트 임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ㅜㅜ

    팟플64비트 버젼은 가속화가 되네요..문제는 마이크로껀 화질이 별로고.......kmp에서 ,사이비링크로 가속 시키는건 정말 없나요?

    답글삭제
  86.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 사용해서 좋으데요 조금 불편 한점의 스냅샵을 못 찍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