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4일 금요일

윈도우 7 Administrator 계정 이름 변경하기

방명록에 질문 남겨주신 분이 계셔서 포스팅합니다.

 

비스타나 윈도우 7을 설치할 때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OOBE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고 위 명령어로 어드민 계정 활성화 시킨 다음 OOBE를 강제종료 시켜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좀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Administrator 이름이 마음에 안 들어서 그러시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름을 변경하고 싶다고 하시네요.

 

 

 

보통은 위 화면에서 이름 변경이 가능한데 Administrator 계정은 위 화면에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래 방법을 이용해주세요.

 

 

 

 

 

이름을 변경하신 다음 로그오프 한번 해주시면 변경된 이름으로 로그온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변경을 하더라도 계정 이름만 변경되는 것이지 사용자 폴더에 있는 Administrator 폴더 이름까지 변경되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

헉... 그냥 간단하게 변경이 되는군요. 아이고 부끄러워라 ㅠㅠ 라젠님 감사합니다.

 

댓글 33개:

  1. 제가 일등이네요 ㅋㅋㅋ..



    메모리 오버 알려줘용 ㅎㅎ

    답글삭제
  2. @케리어스 - 2009/12/04 12:17
    답글 달아드렸는데 오버클럭 좀 걱정되네요 ;;

    답글삭제
  3. 관련된 글은 아니지만 VHD 부팅 관련해서 매번 좋은 자료 얻고 있습니다.

    덕분에 점점 박식(?)해지는 제 자신을 보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흠 저는 그냥 윈도우즈 설치 한 후에 수동으로 control userpasswords2에서 어드민 계정 활성화해서 쓰는데.... 그래서 그런건지 뭔지 그냥 일반적인 사용자 계정 컨트롤 부분에서 변경이 가능하던데요...; 노트북이랑 데스크탑 모두 그렇게 변경해서 쓰고 있고...



    User Accounts 메인에서 Manage another account 누르고 거기서 Administrator 선택해주면 뜨는 창 보면 맨 위에 Change the account name이라고 있더군요

    답글삭제
  5. 파코즈 에선 4Ghz 가 국민이라고 하네요 ㅎㅎ;;

    일단 집에가서 오토로 잡아보고 얼마나 나오는지

    보고 쿨럭해봐야 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6. 마땅히 질문할 곳이 없어서 댓글로 남기는거 이해해주세요^^

    질문내용은...



    제가 이번에 sens r519 ja42s 모델을 새로 샀는데 설치 cd는 아예 없고 win7홈프리미엄 32비트가 깔려있더라고요~ 헌데 이 노트북이 64비트도 지원을해서 64비트 운영체제로 바꾸고 싶은데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 뭐가있을까요? 64비트로 바꿀려고 하는 이유는 64비트가 같은 환경에서 32비트보다 조금 더 성능이 좋아진다는 글을 읽었기 때문이고 윈도7버전도 얼티밋으로 갈아타고 싶습니다.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 뭐가있을까요? 도움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답글삭제
  7. @아나고선생 - 2009/12/04 13:23
    64비트 얼티밋 정품을 구입하신후

    DVD를 받으셔서

    스누피님 블로그에 있는

    USB로 설치하기를 따라하시면 될듯합니다

    답글삭제
  8.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질문입니다. 헌데 제 노트북이 삼성 sens r519 ja42s모델인데 64비트 운영체제를 100%지원하나요? 지인의 말로는 삼성 노트북은 64비트를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별로 없다는....답답하네요~

    답글삭제
  9. @아나고선생 - 2009/12/04 15:14
    윈도우 7 탑제된 모델이라면 자이젠 홈피에 아마 64비트 드라이버도 있을겁니다.

    답글삭제
  10. 질문하고 싶은데 질문할 게시판이 안보여 이렇게 글남겨요^^;

    == 윈도우7rtm 32비트 을깔았는데요 자꾸 응답없음이 뜨는데 혹시 왜 그런지 아시나해서요 ㅜㅡㅜ

    컴사양은 amd듀얼 2.4 램4g 그래픽지포스9400gt 이렇게 되거든요 도움주시면 절말 고맙겠습니다^^;

    답글삭제
  11. @곰세마리 - 2009/12/04 16:01
    그런 질문이 가장 어려워요. 아마 익스플로러 8에서 그렇다는 말씀 같은데 호환성 보기를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UAC도 꺼보시구요. 이 두가지를 했는데도 그렇다면 프로그램 충돌이거나 메모리 불량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답글삭제
  12. 음...이런식으로 변경하는 거라면 한글 계정명 사용으로 인한 비호환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원인이 유니코드 비지원 프로그램이 사용자 폴더의 한글을 인식 못해서 그런걸로 알고 있거든요.



    일반 계졍도 이렇게 바꾸면 '이름만' 바뀔까요?



    XP는 nlite에서 계정명이 아니라 계정설명인가를 한글로 바꾸면 잘 되던데, vlite부터는 없어져서 잊고 있었거든요.

    답글삭제
  13. @드로이얀7(이준호) - 2009/12/04 18:08
    네 이름만 바뀌고 폴더는 안 바뀝니다. 따라서 일부 게임에서의 사용자 계정 한글 문제는 이렇게 하시면 해결이 되겠네요. 영문으로 계정 생성한 다음 이름만 다시 한글로 바꾸는 방식.

    답글삭제
  14. 별로 상관 없는 얘기지만...프로쓰다가..뭔가 좀 심심해서 다시 얼티밋으로 돌아가려..포맷하고 클린설치중 어드민 액티브걸고 OOBE강종으로 설치했습니다...그리고 나서 VMware를 깔았더니...아 이런 -_-;; ...로그온 화면 엉망진창 되버렸습니다..;;



    그냥 하던대로 설치 후에 어드민 활성화 하고 유저 계정 삭제 할걸..ㅜㅜ

    답글삭제
  15. @Lajen - 2009/12/05 00:01
    VMWare 설치하면 로그온 화면이 어떻게 되나요? ;;; 궁금해지는군요.

    답글삭제
  16. @snoopy - 2009/12/05 11:25
    일단 자동 로그온 설정 해놨늗데...admin으로 로긴 못한다면서 에러 뿜고... 사진없는 빈 사각 테두리 2개의 사용자 계정(이름없는 계정+"다른 사용자")이 튀어나옵니다.. 로그온 하려면 다른 사용자 선택해서 이름에 administrator입력하고 엔터쳐야됩니다 -_-;;

    답글삭제
  17. @Lajen - 2009/12/05 00:01
    헐... 무섭네요. OOBE가 강종시켰다고 꼬장을 부리다니 ㅋ

    답글삭제
  18. 아참...그리고...제어판의 사용자 계정 화면에서 이름 바꿔집니다만..."다른 계정 관리" 누른 후 admin계정 선택하면 이름바꾸기 뜹니다..^^;; 저는 그렇게 바꿔서 사용해왔는데 ㅎㅎ

    답글삭제
  19. @Lajen - 2009/12/06 05:19
    헉... 그럼 이 글은 괜히 올렸군요 ㅠㅠ 그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0. @snoopy - 2009/12/06 13:38
    ㅎㅎㅎ;;; 그냥 계정이름 바꾸는 방법의 소개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글입니다 ^^

    답글삭제
  21. OOBE 강제 종료해서 처음부터 Administrator 계정 사용하는 방법 쓰면

    RTM 테크넷 정본에서도 한국 테마가 안나오더라고요...

    그냥 일반적으로 설치해야 개인설정에 대한민국 테마가 뜹니다..

    왜 그럴까요?

    답글삭제
  22. @qqqw - 2009/12/06 19:47
    OOBE 과정 자체가 사용자 환경에 맞게 몇가지 설정을 해주는 과정이니까요. 테마도 그렇겠지만 F8 복구모드 역시 OOBE 과정에서 생성되더군요.

    답글삭제
  23. 스누피님 윈7 설치한 다음에 계정을 Administrator로 꼭 바꿔줘야 하나요???



    뭐 비스타 때부터 그랬지만 기본 계정은 제약이 있어서 불편하더 던데요. 보안 때문에...

    답글삭제
  24. 또한 제가 HDD 80GB(C 40GB, D 40GB)씩 사용 중인데, VHD 부팅 하는게 좋을까요???



    VHD부팅이 듣기론 좋기는 하지만 부팅하는데 오래걸린다던데요?? 그게 불편하다고 하고...

    답글삭제
  25. @블랙야크 - 2009/12/08 20:19
    어드민은 취향문제니까 꼭 그럴 필요는 없구요, 저는 VHD 부팅 매우 빠르고 너무 편합니다. 활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거죠. ^^

    답글삭제
  26. 헉 이번에 동생이 바꿀수 없냐길래 마침 포스트 올라온걸 보여줬더니..

    10분뒤 동생이 바로와서 던파가 실행안된다고ㅠㅠ

    동생이 원상복귀한다고 Administators 로 바꿔놔서

    뒤에 s만지우고 해보니까 또안되길래 왜이러지..하고있다가 자세히 보니 r자가 빠졌네요

    원상복귀 시키니 다시 잘 실행되었습니다.



    계정명 바꾸면 뭔가 꼬이는가봐요..

    답글삭제
  27. @Charles~ - 2009/12/09 19:29
    아마 프로그램들은 설치하기 이전에 계정명을 변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 방법으로 사용중인데 모든 프로그램이 다 정상작동 하네요. 아마 중간에 바꾸면 꼬이는가봅니다.

    답글삭제
  28. windows7 로그인암호를 분실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복구가 가능한지요?

    답글삭제
  29. 아래 링크에 사용자 폴더에 있는 Administrator 폴더 이름까지 변경하는 방법이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제가 직접해보지는 않았는데, 한번 참고해보세요.

    http://www.sevenforums.com/tutorials/7417-built-administrator-account-change-name.html

    대충보니까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시키기 전에 이름을 먼저 바꾸는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폴더 이름도 변경되나 봅니다.

    답글삭제
  30. @wing4bee - 2010/03/03 08:22
    활성화 전에 먼저 바꾸고 활성화를 해야 적용된다고 적혀있네요. 일단 테스트로 이 방법에 접목을 시도해보겠습니다.



    일단 OOBE 강종 방법에선 실패했습니다. 먼저 snoopy로 변경하고 snoopy 활성화 시킨 다음 OOBE 강종했지만 폴더 이름은 그대로 어드민이네요.



    댓글 보니까 주인장이 폴더는 안 된다고 적어놨네요. 본문엔 될 것처럼 낚더니 ㅠㅠ



    Sorry, but no. Like any other user account, you can only change the account's name that is displayed in the Start Menu and log on screen. The C:\Users\(user-name) folder name can not be changed.

    답글삭제
  31. secpol.msc에서 트리에 보안 설정-로컬 정책-보안 옵션-계정: Administrator 계정 이름 바꾸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폴더 이름 바꾸는건 불가능하지만, 로그임 창 뜨기 전에 사용자 생성하라고 나오는 부분에서 Administrator 계정 이름을 미리 바꿔놓으면 폴더 이름도 그렇게 바뀝니다.

    답글삭제
  32. @Nehalem - 2010/03/03 18:03
    로컬 보안 정책이 위에 윙4비님 링크 첫번째 방법인데요 제가 OOBE 과정에서 그렇게 이름 먼저 바꾸고 활성화 시킨 다음 OOBE 강종했지만 폴더 이름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직접 성공하셨다면 좀 더 자세한 절차 설명 부탁드립니다.



    OOBE 강종이 아닌 윈도우 일단 진입한 다음 변경하니 폴더 이름도 변경이 되는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