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1일 금요일

윈도우 7 설치 후 XP로 되돌리기

 

 

그동안 제가 이 부분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XP 사용자가 윈도우 7을 C 드라이브에 덮어서 설치할 경우 Windows.OLD 라는 폴더에 기존 XP 파일들이 백업되는데, 저는 이 백업된 파일을 가지고 다시 XP로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니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C를 포맷하지 않고 XP에 덮어서 윈도우 7을 설치해본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에 그 폴더 안에 어떤 파일들이 백업되는지 구경해본 적이 없었고, 따라서 과연 되돌리기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XP 사용자들 중심으로 윈도우 7을 처음 설치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해외 포럼에서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약 1만명 가운데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유저가 48%를 차지했습니다. 특별히 윈도우와 관련된 커뮤니티가 아니기 때문에 이 수치는 꽤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유저들은 정품 구매자가 아니겠지만 윈도우 7이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한지 겨우 한달 넘은 시점에서 이 수치는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제 블로그 방문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더라도 윈도우 7로 추정되는 수치가 거의 50% 가까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판매량이야 이러한 데이터에 크게 미치지 못하겠지만 실질적인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본다면 윈도우 7은 이미 대박을 터뜨린 운영체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윈도우 7의 열풍 때문에 초보자 분들이 너도나도 윈도우 7을 설치해보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아마 초보자 분들 중에 윈도우를 스스로 설치해보는 일이 이번이 처음인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즉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없이 그냥 게임을 설치하듯이 윈도우를 설치해보는 것이죠.

 

이렇게 C 드라이브에 윈도우 7을 설치한 후 사용해보니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XP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때 C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고 XP가 설치된 상태에서 그대로 윈도우 7을 C 드라이브에 설치했다면 앞서 말씀드린대로 Windows.OLD 라는 폴더 안에 기존 윈도우 XP의 Windows, Program Files,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등이 백업됩니다. 따라서 이 백업된 파일들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다시 XP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되돌아가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OLD
  • boot.ini.saved
  • ntdetect.com
  • ntldr

 

위 항목들이 C 드라이브에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미 삭제했다면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또한 Windows.OLD 폴더 안에는 기존 윈도우 XP의 Windows, Program Files,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등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위 항목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폴더 옵션에 들어가서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과 숨김파일이 표시되도록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윈도우 XP 백업파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면 다시 XP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첨부해드리는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C 드라이브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윈도우 7의 PE 환경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일단 F8 복구모드를 추천합니다. 재부팅하신 다음 처음에 윈도우 시작하기 전에 F8 버튼을 누르시면 컴퓨터 복구 라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로 들어가신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띄웁니다.

 

 

 

 

그런 다음 C 드라이브에 복사해둔 첨부파일 comeback.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검은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신 후 엔터 누르시면 됩니다.

 

c:\comeback.cmd

 

작업은 1초도 안 걸립니다. 성공하시면 이제 재부팅 해보세요. XP로 부팅될 것입니다.

 

만약 F8 눌렀는데 복구모드 들어가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 7 DVD로 부팅을 해주세요. 또는 PE를 멀티부팅 메뉴에 등록하기 글을 참조하시어 PE로 부팅 가능하도록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PE로 들어가신 다음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시고 위와 동일하게 C에 있는 comeback.cmd 파일을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제가 기존 윈도우 7은 win7backup 이라는 폴더에 백업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저 폴더랑 comeback 파일은 이제 더이상 필요없으니 지워주시면 됩니다.

 

댓글 50개:

  1. 우와;;; 신기하네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2. 이렇게 사용하는 용도였군요...ㅎㅎ 클린설치말고는 해본적이 없어서 몰랐지만..좋은 정보네요 ^^ windows.old에 있는 폴더들을 루트에 꺼내주고 boot.ini이름 변경 후 nt로더 잡아주면 되는것이군요..

    반대도 가능하겠네요? win7backup에 있는 폴더 루트로 꺼내고 (boot폴더랑 bootmgr도 있어야겠죠) bcd로 업데이트해주면..될까요?

    답글삭제
  3. 저기요~(조심스럽게) 근데 xp로 돌아가기싫은사람은 안해두되는거지요? 일전에누가그러는데 여기포스팅되는글은무조건한번따라해봐야한다는..

    답글삭제
  4. 전 그냥 포맷해버리고 xp로 왔었는데 이런 방법이 있었다니~

    팁 감사드려요!

    답글삭제
  5. 음 win7backup 저 폴더는



    쓸모없는건가요 ㅇㅅㅇ..음.



    다시 7로가고싶을땐 저폴더를 사용할수없을까요?;ㅅ;

    답글삭제
  6. @Lajen - 2009/12/11 18:12
    아마 가능 할것 같네요..ㅎㅎ



    win7backup 에서 끄집어 낸 후 boot.ini를 이름 변경 후 bootsect.exe /nt60 C:

    하면 무사히 BOOTMGR로 부팅 될것 같은데...ㅎㅎ

    답글삭제
  7. 스눕님...ㅇㅅㅇ..안녕하세요 ㅋㅋvhd입문 준비중인대;;; vhd가 정확히 백업파일말고 다른 기능이있는건가요? 그냥 단순히 백업파일인지 아랏는대 vhd부팅하기 뭐이런ㄱ거...;;뭐하는 건지 모르갯내요..vhd 포스팅하신거 하나씩 다읽어봣는대 뭐가 뭔지 정확히모르겟다는..정확히 vhd 라는게 뭔가요?

    답글삭제
  8. 본문과 관련 없는 댓글을 남겨서 죄송합니다. (Q&A나 FAQ가 있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질문을 많이 받으시네요. ^^;;;)



    한 달쯤 전에 Skydigital사의 Thumbnail이라는 USB 메모리(정보 막대라고 쓰라더군요)를 구입하여 UltraISO로 Windows 7 이미지를 구워 설치를 해 봤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3G도 채 안 되는 MSDN x86 ISO 이미지가 두 시간 반이나 걸려 구워(?)지더군요. 그렇게 삽입한 이미지로 부팅을 해도 부팅이 되질 않고요. 이상하게 생각하여 다른 이미지들을 사용해 봐도 UltraISO는 엄청난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그 때, USB로 Windows 7을 설치하기 시리즈 중에 달아주신 댓글로 UltraISO와 '궁합이 맞지 않을 수 있다' 는 말씀을 하신 것이 생각나서 MS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삽입 프로그램으로 해 봤더니, 그건 5분 정도 걸려 삽입이 되더군요. 문제는, 역시 동일하게 부팅이 안 되는, 삽입은 되지만 아무 소용이 없는 상태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하게 여겨 다른 USB를 사용하여 UltraISO, MS의 프로그램 모두 이미지 삽입을 해 보니 어떤 이미지라도 잘 삽입 되더군요. Skydigital USB 스틱의 문제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용산의 AS 센터에 가서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아 왔습니다.



    매우 친절한 직원 분께서 제품을 교환해 주셨지만, 그 분께서 설명하신 말씀이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아서 질문을 드려 봅니다. (용산에서 뺨 맞은 걸 한강(?)에서 이야기 하는 꼴이지만...)



    그 분 말씀으론, Skydigital 에서 Thumbnail 모델을 출시할 때 펌웨어나 메모리의 마스터 영역(?)을 초기화 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출시하지 않았고, 그것은 곧 그 영역을 건드리는 어떠한 프로그램의 사용도 자신들은 책임질 수 없다는 의미라고 하시더군요. 하여, UltraISO든 MS의 이미지 삽입 프로그램이든 상관 없이 USB 메모리에 CD 영역을 삽입하면서 USB의 펌웨어가 심어진 영역을 손상시키게 되면 제조사는 책임의 의무가 없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는 USB 메모리에 CD 영역을 만든다거나, UltraISO가 어떤 역할을 한다거나 하는 것은 잘 모릅니다. 그저, 예전에도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잘 삽입하여 사용하다가 분실하여 새로 샀을 뿐인데 문제가 발생했던 것 뿐입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전문가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제조사의 AS 담당자의 말씀을 듣고 나니, 이제는 UltraISO 건, MS의 프로그램이건 USB 메모리에 ISO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이 두렵기만 하군요.



    글이 길었지요? ^^;;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UltraISO로 8G USB에 이미지 삽입 했습니다.

    2. 어... 뻑났네요. - ㅅ-; 하지만 MS의 이미지 삽입 프로그램은 잘 됐습니다.

    3. 어... 부팅이 안 되네요. 다른 USB는 잘 되는 걸 보니, 8G USB가 문제인 모양입니다.

    4. AS 센터에 가니, (제조사에서 제공한 것이 아닌 한)CD 영역을 만들어 이미지 삽입을 하는 어떠한 프로그램도 제조사에서는 책임을 질 수 없다고 합니다.

    5. 이젠 UltraISO 도, MS의 이미지 삽입 프로그램도 불안해서 사용할 수가 없게 됐습니다.

    이 일을 어쩌면 좋을까요? 예전처럼 UltraISO를 믿고 사용해도 될까요? 특정 USB들은 UltraISO와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인가요? ' ㅅ';;

    답글삭제
  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0. 혹시 윈도우7의 PE에서 사진파일은 볼 수가 없을까요...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ㅜ 글과 관계없지만 질문 남길게요 ㅜㅜ



    sysprep을 하려고 설치 후 오피스, 한글 등을 깔고 고스트 멀티부팅 설치 후 봉인 후에 고스트파일로 구웠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부팅을 하니 설치를 할 수 없다면서 무한 재부팅이 됩니다 ㅜㅜ... 어떻게 해결할 수 없을까요 ㅜ

    답글삭제
  12. 근 한달을 윈7으로 버텨보려다가 결국은 xp로 복귀하고 말았네요.

    일부 업무용 s/w며 결재·보안모듈, 각종 site들의 activex들이

    저에게 아직은 넘사벽으로....-_-



    Windows.OLD 지우느라 조금 애쓰던 기억이 나네요.

    진즉에 알았더라면... ㅎㅎ

    답글삭제
  13. @morphine - 2009/12/11 20:06
    울트라 iso나 ms에서 제공하는 툴은



    시디영역을 심는게 아니니 설치가 안되더라도



    그냥 포멧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쉽게말해 울트라iso나 ms툴은



    그냥 iso안에 파일 내용물을 usb에 넣어주는거라



    생각 하시면 편하실듯 하네요

    답글삭제
  14. @morphine - 2009/12/11 20:06
    저도 여러 usb가 있어 울트라iso로 많이 해봣는데, 유독 스카이디지털 제품만 문제가 생기더군요. 아니 엄밀히 말하면, 디스크 이미지 기록까지는 매우 잘됩니다. 하지면 특정 메인보드와의 상성을 타는지 어떤 메인보드에서는 부팅하다가 멈추더군요. 자이루스나 여타 이름 모를 usb도 잘되는 것을 보면 스카이 디지털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스카이디지털 제품이 빠르다고 해서 구입했는데, 요즘엔 더 저가형(자이루스 같은)도 있고 속도도 더 월등하더군요. 이래 저래 스카이 쓸일은 그저 휴대용 데이터 백업 순수 그 목적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5. ㅋㅋ 한대 정작 전 윈도우7 이벤트에서 한번도 당첨 되지 못해서 본인은 못받아 써보지도 못하고 있다는 사실 ㅠㅠ.. 전 언제 정품 써볼지 암울 하네요 ㅋㅋ;; 비스타 때 부터 열심히 -_- 활동 하고 했는데.. 배신감 ㅎㅎ;; 팍팍 ㅠ..



    참 전 블러그 안해서 카페 http://cafe.naver.com/candan.cafe 여기 운영하고 있답니다 ㅋㅋ (카페가 한두개가 아니라서 ㅎㅎ;;)다는 못올리는 ㅋ;; 한대 블러그 중심이라 선을 그어 완전 ㅎㅎ;; 개털 됬다는 ㅋㅋㅋ;; 애들도 너무 자기가 아는 애들끼리만 뭉쳐 당기고 저에게는 충성 안하고 ㅎㅎ;;ㅠㅠ..->애들은 제 카페 똑 같이 복사 해서 자신들이 만들어서 애들 끼리 해먹더라고요 ㅠㅠ..



    ㅠㅠ 제 아이디어 훔쳐 가는 녀석들이 가장 미워요 ㅠㅠ 돈도 안주고 명성이라도 주면 그거라도 해먹을텐데 ㅠ..

    답글삭제
  16. @Lajen - 2009/12/11 18:12
    근데 반대로 할 때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는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알아봐야 할것같습니다. 그게 가짜폴더에 링크만 달린 형식이라서...

    답글삭제
  17. @용달아저씨 - 2009/12/11 18:14
    네 물론이죠 ^^

    답글삭제
  18. @passing stranger - 2009/12/11 18:56
    아마 사용 가능할겁니다. 다만 제가 스크립트 만드는게 귀찮아서 ;;;

    답글삭제
  19. @처크 - 2009/12/11 19:16
    Virtual Hard Disk 입니다. 가상 하드디스크이죠. 가상 하드디스크 안에 윈도우를 설치한다는 말이구요. VHD 파일을 백업해두었다가 교체한다는 뜻은 구형 하드를 버리고 신형 하드를 갈아끼우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대신 신형 하드에는 구형 하드에 들어있는 파일이 전부 다 안에 똑같이 들어있는 것이죠. 즉 VHD 교체 = 하드 갈아끼우기

    답글삭제
  20. @morphine - 2009/12/11 20:06
    일단 글이 이렇게 길면 읽어보기 부담스러운데...



    센터에서 말한 프로그램은 USB CD영역 생성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UltraISO와 MS의 프로그램은 그것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답글삭제
  21. @고의이해 - 2009/12/11 21:16
    해당 내용 알아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22. @Maboroshi - 2009/12/11 21:37
    Sysprep 관련 오류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릅니다. 저는 그냥 소개만 해드렸고 평소에 이걸 사용하지는 않거든요. 그러다보니 문제상황에 직면해본 경험도 없고...

    답글삭제
  23. @seelife - 2009/12/12 01:00
    저도 진작에 알았으면 도움을 드렸을텐데 아쉽네요 ^^

    답글삭제
  24. @동우 - 2009/12/12 03:49
    헉... 카페 운영하신지 오래되셨군요 ^^;;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전부 다 허상일 뿐입니다. ㅋㅋㅋ 우리는 무수히 많은 0과 1 사이에서 헤엄치고 있는 것이죠 ㅎㅎ

    답글삭제
  25. 스누피님, 이제는 서버에 한번 도전해보심이 어떨까요?

    스누피님께서 앞으로의 직업/진로를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제가 듣기로는 서버 관리자는 연봉도 높고, 대우도 좋다고 하더군요.

    스누피님의 명성을 고려해볼 때, 서버쪽에서 MVP 따신다면 MS에 취직하는 것도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답글삭제
  26. 윈도우7에서 xp로~ 휘리릭 신기하네요ㅎㅎ

    윈도우7은 어감때문에 xp나 비스타처럼 앞에 윈도우를 안 붙이면 어색해서 꼭 붙이게 되네요..ㅠㅠ

    답글삭제
  27. @wing4bee - 2009/12/12 07:47
    조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8. @Maboroshi - 2009/12/11 21:37
    지나다가 몇줄 올립니다. 저도 이 쪽에 관심있어서 좀 알아보고 있는데요. 님같은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모양입니다. 그 원인은 설치프로그램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글과 오피스 외에 혹시 데몬이나 백신 등을 설치하고 봉인하지 않으셨는지요?



    이곳에 가서 아래쪽 댓글을 확인하시면 직접 해보신 분이 오류를 발생시키는 프로그램들을 알려주시더군요. http://shinb.textcube.com/161



    *대체로 백신 및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답글삭제
  29. 역시~ 분명 뭔가 쓸모가 있을텐데...하는 생각은 했습니다만, 이렇게 하면 되는 거 였군요.



    저는 스누피님과 신비님 블로그에만 가는데, 항상 좋은 거 많이 배우네요.

    감사드리구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답글삭제
  30. 꼭 궁금해서 스크립트 안을 보게되네요 ㅎㅎㅎ;;



    그런데 맨마지막에 bootsect /nt52 sys



    에서 뒤에 sys는 뭔가요??



    전 그냥 bootsect /nt60 %%A



    이런식으로 썼었는데 말이죠 ㅎㅎ; sys는 무슨 용도인가요?

    답글삭제
  31. @U.L.O. - 2009/12/12 13:57
    신비님 블로그에 좋은 내용이 많죠 ^^

    답글삭제
  32. @Touch&Heart - 2009/12/12 14:19
    시스템 파티션입니다. ^^ 알아서 부팅파티션 찾아서 업데이트 하라는 말 ㅋ

    답글삭제
  33. @morphine - 2009/12/11 20:06
    안녕하세요.

    USB메모리에는 메모리와 그 메모리를 제어하는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대부분 이 메모리에는 삼성/하이닉스/도시바 것을 많이 쓰고

    컨트롤러에는 영어라 기억이 잘 안나는데

    제조사별로 USB초기화 툴이 있습니다.

    (컨트롤러 제조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툴로 포맷할 경우

    해당 USB 본연의 속도가 안 나오기 때문에

    거기 컨트롤러에 최적화 된 초기화 툴을 사용해야합니다.

    어차피 이 툴 없어도 사용 지장 없고요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걍 다른 로우포맷 유틸리티나 윈도 포맷 등으로 잘 사용하는 분들이 대다수죠)

    ISO이미지는 파일 내용을 USB넣고 그걸로 부팅하게끔 명령을 USB에 주는 방식인데

    CD영역이 아닌 이상 이것은 포맷시 날아가므로

    전혀 문제없습니다.

    직원분 말은 제조사에서 이 초기화툴(+CD영역 생성 프로그램)을 안 만들었으니

    다른 제조사꺼 써도 제조사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말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4. 윈7 빌드 7000 베타일 당시

    XP에서 윈7으로 넘어간 뒤

    갖은 오류로부터 해방되고자

    다시 XP로 가려고 했는데

    알아본 결과 windows.old는 기존 드라이버 호환용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해서

    포맷해 버린 기억이 나네요 ^^.

    스누피님 천재~

    답글삭제
  35. 스눕님^^:;또다시 질문하내요;;그럼 얼티밋에 vhd로 부팅하기기능은... vhd로 100g를 줘서 설치를하면 그 vhd로 부팅을하면 100g짜리 가상윈도우를쓰는건가요? 그럼이것저것깔고 vhd저장안하고 재부팅하면 그냥그럼 처음그 vhd그래도 돌아가는 시스탬인가여?..그러다가 그 vhd설정 저장하고프면 vhd를 바꿔주는...그런개념인가여?;

    한마디로 100G짜리 가상윈도우를 써서 이것저것 깔고 저장안하고 재부팅하면 이것저것깐흔적은 안남는 백업상태 그대로 유지되는건가요?파일바꾸기전까진?

    답글삭제
  36. @캡유 - 2009/12/12 19:04
    저는 천재가 아니고 그냥 다른 곳에서 해결책을 찾은 것 뿐입니다 ;;; 스크립트만 제가 만들었죠 ;;;

    답글삭제
  37. @처크 - 2009/12/12 23:28
    아뇨 뭔가 많이 오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것 저것 깔면 실시간으로 그게 VHD 안에 저장됩니다.

    답글삭제
  38. windows.old 폴더는 존재하는데

    •boot.ini.saved

    •ntdetect.com

    •ntldr

    가 존재하지 않네요 ㅜ 폴더 옵션 설정해도 말이죠.

    이러면 어떻게된 상황이죠 ㅠ

    클린포맷하구 xp설치하고 바로 윈도우7 깔았는데 이럴때에는 xp로 돌아갈수 없나요?

    답글삭제
  39. @나썬인 - 2009/12/13 13:34
    다른 드라이브에도 파일이 보이지 않나요?



    숨김파일 보기

    시스템 파일 보기



    둘다 설정했다는 말씀이시죠?

    답글삭제
  40. 좋은정보 항상 감사드려요.. 글과 별개질문일지모르지만..문의드려봅니다.

    C:\xp , d:\win7 두개파티션에 두개의OS를 설치했는데요, XP부팅에선 CD롬 드라이브인식이 되는데 윈7부팅화면에선..윈탐색기에서 전혀 인식불능이랍니다...윈7에서의 CD롬드라이브인식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답글삭제
  41. @하양제리 - 2009/12/14 01:41
    이건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42.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가장 최근글에도 리플을 남겼는데



    여기에 또 남기게 되네요 ㅠㅠ 꼭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ㅠㅠㅠ



    제가 윈도우7을 c:에 두개를 설치해버렸어요.



    그랬더니 쓰고있던 윈도우는 windows.old폴더로 가고 부팅은 새로 설치된 윈도우로 넘어가는데요, 이전윈도우를 계속 쓰고, 새로 설치한 윈도우는 지워버리고 싶어요..



    혹시나해서 이 xp로 되돌리기를 따라해봤지만 이건 안되더군요... 그리고



    •boot.ini.saved

    •ntdetect.com

    •ntldr

    이 파일들도 없구요..(7이라 없는건가??)



    물론 숨김파일보기랑 시스템파일보기는 다 해놨는데요.



    어떻게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43. @신념이 - 2009/12/15 13:27
    그건 XP용 파일입니다.



    Windows.OLD 폴더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폴더 이름을 적어주세요.

    답글삭제
  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windows.old를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었군요

    답글삭제
  45. 스누피님덕분에 xp로 돌아오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win7backup 폴더를 어떻게 지워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폴더를 삭제하려고하니 alphabet.xml이라는 알수없는 구성요소로인해 지우는게 불가능합니다 ㅠ 어떤분이 cmd로 지울수있다고하긴하는데 저로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ㅠ

    답글삭제
  46. @방글이 - 2009/12/17 03:22
    아 그냥은 안 지워지나보네요? ;;;



    그러면 윈도우 7 DVD로 부팅하신 다음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시고



    rd /s /q c:\win7backup



    이렇게 입력해보세요. 그러면 삭제될겁니다.

    답글삭제
  47.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위의방법으로 XP로 돌아간이후에



    대부분의 것들이 실행이되질않습니다

    익스플로러도 안열리고



    뭔가 좀 이상한데

    어떤문제인지 혹시 아시면 답변부탁드릴게요;

    답글삭제
  48. 평소에 눈팅만 하다가 질문한번 올려봅니다. 7에서 XP로 갈 수 있었으니 7에서 VISTA로도 갈까요?

    답글삭제
  49. 헐, 파일다날렸는데...ㅠㅠ

    윈7을 설치할려면 윈xp를 먼저 설치해야 하니까,

    그때 윈XP로 복귀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겠네요.

    답글삭제
  50.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윈도우7쓰는데 너무

    싫어서 xp로 바꿀려하는데 위에 있는데로 하는데

    f8누르는데 범위초과뜨면서 안되요 어떻하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