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2일 토요일

윈도우 7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해보자

 

 

오늘은 윈도우 7의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도보록 하겠습니다.

 

라이브러리는 한마디로 즐겨찾기 모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아마도 인터넷 서핑, 동영상 감상, 음악 감상, 문서 작업, 게임 등일 것입니다. 윈도우 7의 새로운 작업표시줄에는 바로 이러한 유저들의 패턴에 주목하여 가장 편리한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라이브러리와 점프리스트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내문서, 내음악, 내비디오, 내사진 등의 폴더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문서와 대용량 자료들은 전부 데이터 하드에 보관해둡니다. C 드라이브는 언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는 항상 다른 드라이브에 보관해두는 것입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다들 그렇게 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자주 접근하는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 E 드라이브
  • F 드라이브
  • 동영상 폴더
  • 문서 폴더
  • 음악 폴더

 

따라서 이러한 폴더들을 전부 라이브러리에 등록시켜두면 한번에 바로 갈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점프리스트 기능을 활용해서 우클릭 메뉴에 핀으로 고정시켜버려도 됩니다만 이 글에서는 라이브러리 기능을 다루고 있으니 라이브러리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먼저 F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동영상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연결해보겠습니다. 물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비디오 폴더로 들어갑니다.

 

 

 

 

저는 비디오 샘플같은게 필요없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에 연결되어 있는 내비디오 폴더와 공용비디오 폴더는 보고싶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단에 보이는 포함위치 2개 부분을 클릭한 다음 내비디오랑 공용비디오는 삭제를 하고 대신 제가 평소에 쓰는 F 드라이브의 동영상 폴더를 추가하겠습니다.

 

 

 

 

며칠전에 잘못해서 동영상을 날려버린 바람에 현재 2개밖에 없습니다. 매번 받아만 놓고 다음에 봐야지 미루다 끝내 보지 못하고 지워버리는 동영상들이 참 많지요. ㅠㅠ 저 2개도 빨리 봐야하는데 차일 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평소에 즐겨 쓰시던 동영상 폴더를 추가하셨다면 이제 작업표시줄에 있는 라이브러리 기능을 통해 두번만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업 표시줄이 이렇게 되어 있는 경우

 

 

 

윈도우키 + 2 누르시면 라이브러리가 바로 열립니다. 윈도우키 + 1 하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열리겠죠?

 

이렇게 비디오 라이브러리에 즐겨보는 동영상 폴더를 추가했는데 다른 추가할 동영상 폴더가 있다면 방금 전과 마찬가지로 포함위치 부분에 있는 1개의 라이브러리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도 물론 그렇게 하시면 되구요.

 

라이브러리에 추가시키는 다른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하고픈 폴더를 선택하면 위에 라이브러리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그 메뉴를 눌러서 추가해주셔도 됩니다.

 

 

 

 

또다른 방법은 추가하고픈 폴더에 우클릭 한 다음 마찬가지로 라이브러리에 포함시켜주는 것입니다.

 

 

 

 

문서나 음악 사진 등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라이브러리에 등록시키거나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한 라이브러리의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경하시면 되겠지요? 저는 비디오라는 이름보다 동영상이라는 이름이 좋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저는 문서, 동영상, 음악은 자주 사용하는데 사진은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은 삭제하겠습니다. 우클릭 해서 삭제하셔도 되고 Delete 키 눌러서 삭제하셔도 됩니다.

 

 

 

 

만약 삭제를 했는데 나중에 기본 라이브러리 구성을 원래대로 복구시키고 싶다면, 즉 삭제했던 사진 라이브러리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좌측에 보이는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해서 기본 라이브러리로 복원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제가 자주 들어간다는 E 드라이브와 F 드라이브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해보겠습니다. 이것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설명드리자면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해서 새로 만들기 - 라이브러리

 

 

 

 

위 방법대로 추가해주셔도 되고 앞서 설명드렸던 방법대로 E 드라이브에 우클릭 해서 추가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이브러리에 폴더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또다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한 다음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폴더 포함과 제거 버튼이 있습니다. 그렇게 관리하셔도 됩니다. 사실 저는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더군요. 관리가 쉬워서...

 

 

 

 

제가 자주 접근한다고 말씀드렸던 동영상, 음악, 문서, E 드라이브, F 드라이브 그리고 포터블 프로그램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모습입니다. 왼쪽에는 6가지 라이브러리가 줄줄이 보이기 때문에 왔다 갔다 하기도 참 쉽습니다.

 

 

 

 

 

 

어떤가요? 윈도우 7의 라이브러리 기능 관리만 잘 해주면 정말 편리하게 활용 가능하겠죠? 가장 자주 찾는 폴더들을 라이브러리에 등록시켜두면 클릭 두번만에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스크롤 압박이 매우 심하셨을텐데 죄송합니다. 처음으로 작심하고 완전 초보자용 윈도우 7 기초 가이드를 작성해봤습니다. 중수 분들이 보시기엔 매우 유치할 수도 있겠지만 제 아버지 세대 분들도 그림만 보고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마음으로 작성해봤습니다. 물론 자주가는 폴더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어도 되겠지요. 그런데 저는 바탕화면에 아무것도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라이브러리 기능이 정말 편리하더군요.

 

혹시 라이브러리와 관련해서 추가해야 할 좋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52개:

  1. 오오 벌써 6시에 되었군요!!!

    답글삭제
  2. @우성군 - 2009/12/12 18:02
    라이브러리 기능 좋네요!



    뭔가 즐겨찾기 할 수 있는듯해서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3. @우성군 - 2009/12/12 18:02
    며칠전에 써두었는데 벌써 토요일 저녁이군요 ^^;;

    답글삭제
  4. @♥여행가♥ - 2009/12/12 18:04
    네 여행가님도 주말 잘 보내세요 ^^ 전 보던 미드 계속 보렵니다 ㅋ

    답글삭제
  5. 흐음.. 역시 윈도우 7이 좋아 보입니다.

    빨리 XP를 벗어나야 하는데..

    답글삭제
  6. 라이브러리 기능 좋죠 ㅎㅎ

    저도 등록해서 사용중이긴한데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원래의 경로대로 찾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가젯중에 app launcher v3이라는것이 있습니다.(가젯 추가하기에 보시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기능의 단점은 간혹가다가 현재 작업하는 상위 폴더로 가고 싶을때가 있는데, 상위폴더가 라이브러리 폴더로 잡혀서 불편합니다.

    App Launcher를 통해서 폴더를 열었을때에는 그런현상이 없습니다. 클릭하면 미니 탐색기 비슷한느낌으로 폴더의 목록이 뜨기도 하구요.

    파일 자체를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클릭후에 딜레이가 조금 있다는 점이랄까요...



    바탕화면을 깔끔하게 쓰시고 싶은분들에게는 가젯을 잘 활용해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답글삭제
  7. 처음에 윈도우7을 접해서 라이브러리라는 게 있길레

    불편했다가 요즘에는 이녀석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xp로 다운이라니!!

    ㄴ이거덕분에 즐거운 게이밍..

    답글삭제
  8. 라이브러리를 저도 쓰고 있는데요. 자주 찾는 폴더는 그냥 별 모양의 즐겨찾기에 추가하면 될듯하네요.



    라이브러리는 그보다는, 물리적인 위치는 서로 다른 곳에 있지만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 폴더들을 모아놓으면 편하죠. 한 폴더가 여러 라이브러리에도 들어갈 수 있을겁니다. 말하자면 태그 식으로 확용가능한거지요.

    답글삭제
  9. 오옷!! 이거슨 진리

    w7에서 가장 좋은 것.

    답글삭제
  10. 아.. 라이브러리를 이렇게 이용하는거였군요;;;



    저는 그냥 라이브러리에 폴더만 잔뜩 추가해놔서 지저분한데 ㅠㅠ



    비디오 같은데 속에다가 넣을수가 있다니 흑흑;;



    좋은정보 감사해요 ㅎㅎ

    답글삭제
  11. 이렇게 관리하면 엄청 편하겠군요! 좋은 정보 잘 배워갑니다..^^

    그런데 라이브러리 설정은 따로 저장할 수 없을까요? 포멧을 한다면 역시나 초기화가 되겠군요ㅠㅠ

    답글삭제
  12. 확실히 괜히 있는 기능이 아니었군요

    지금 즐겨찾기 식으로 해놓으니 정말 편하네요^^



    굿정보입니다

    답글삭제
  13. 저는 활용을 하려고 해도 활용을 할수가 없고, 7달동안 존재감없는 불편한 요소로 자리잡은 것 같아요..



    그나저나 라이브러리 제거는 혹시 할수 있나요? 스눕님 실력이라면 불가능한 게 없을듯.. ㅋ

    답글삭제
  14. 매일 와서 좋은정보만 얻어가다가....

    이제서야 글 한번 남기네요 ^^

    답글삭제
  15. 이글이 초보자강의라니요!!

    그무신솝솝한말씀을 굳이 이름을붙이자면 실전에바로투입할수있는 실전강의라고나할까요

    답글삭제
  16. @다윗k - 2009/12/12 20:13
    VHD, 고스트 등의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되죠~

    답글삭제
  17. 스누피님 꼭좀 여쭈어 보고 싶은게 있는데..컴퓨터 두대가 공유기로 연결되어 있습니다..윈도우7을 설치하면(버전에 상관없이)..인터넷속도가 업로드와 다운로드속도까지 반토막이 납니다(멀티부팅으로..과장해서 백번은 확인했습니다)..옆에 xp가 설치된 컴퓨터 역시 물론 속도저하가 생기구요..컴퓨터를 끄고 다시 켜면 다시 속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갑니다...

    (보통이 70~80메가 정도인데..20~30메가까지 떨어집니다..업/다운 둘다입니다)...네트워크 방화벽도 다 꺼보구,명령프롬프트에서..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

    입력해보구...너무나 답답한 맘에 질문드려봅니다..

    답글삭제
  18. 삭제했던 사진 살리기 기능 마음에 드네요 ㅋ

    답글삭제
  19. 혹시 이 라이브러리에 읽기 전용이라던가 암호 거는 기능은 없을까요.. 윈도우는 왜 폴더 보안 쪽엔 신경을 안쓰는지 모르겠어요... 실수로 지워지는 폴더나 드레그 실수로 다른 폴더로 들어가버리는 일도 가끔은 있는데 말이죠...

    답글삭제
  20. 스눕님^^:;또다시 질문하내요;;그럼 얼티밋에 vhd로 부팅하기기능은... vhd로 100g를 줘서 설치를하면 그 vhd로 부팅을하면 100g짜리 가상윈도우를쓰는건가요? 그럼이것저것깔고 vhd저장안하고 재부팅하면 그냥그럼 처음그 vhd그래도 돌아가는 시스탬인가여?..그러다가 그 vhd설정 저장하고프면 vhd를 바꿔주는...그런개념인가여?;

    한마디로 100G짜리 가상윈도우를 써서 이것저것 깔고 저장안하고 재부팅하면 이것저것깐흔적은 안남는 백업상태 그대로 유지되는건가요?파일바꾸기전까진?

    답글삭제
  21. mystwiz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굳이 E드라이브나 F드라이브를 라이브러리로 등록할 필요는 없죠.

    제 경우에는 다운로드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기본 다운로드 경로하고 D:\Downloads 경로를 라이브러리에 합쳐두는데, 합쳐서 관리하니까 확실히 편합니다. 폴더 정렬 방식에서 공통된 특성을 가진 경우(CD 이미지인 동시에 유틸인 프로그램을 유틸 폴더에 넣나, CD 이미지 폴더에 넣나하는)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대충 정리가 되고요.

    답글삭제
  22. @Processor - 2009/12/12 22:58
    라이브러리가 복원될뿐, 파일이 복원되는건 아닙니다 ㅎㅎ

    답글삭제
  23. 특히 다운로드 파일 관리에 유용한거같습니다. 토런트나 P2P는 메인하드를 사용하지않는게 좋은 만큼 다운로드폴더를 분할관리하게되는데, 라이브러리를 쓰면 같이 관리가 가능하죠.

    그리고 외장하드 이용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메인하드의 폴더와 외장하드의 같은 기능(문서/음악/동영상)의 폴더를 같이 묶는 식으로 사용하면 우왕 굳.

    저같은 경우는 게임 세이브폴더들을 같이 묶어 관리하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요즘 게임은 문서폴더에 세이브파일 넣는경우가 많거든요.

    쓰면 쓸수록 활용도가 정말 무궁무진한 기능이네요.

    답글삭제
  24. 라이브러리와 그 위에 나오는 즐겨찾기

    정말 유용합니다 ^^



    프로그램이나 다운로드 폴더등을 즐겨찾기에 놓고

    비디오,음악, 소스, 강좌 등은 라이브러리에

    넣고 사용하면 탐색기가 정말 편리해지더라구요~



    윈7으로 온뒤로 Total Commander를 안쓰게 되더라구요..;;ㅋ

    답글삭제
  25. 비스타에도 비슷한 폴더들이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거의 이용하질 않았는데

    윈도우7으로 바꾸면서는 라이브러리 기능을 굉장히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C드라이브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에 라이브러리와 다운로드 창을 걸어주고 사용하는데 전처럼 따로 폴더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고 상당히 편하게 쓰고 있죠.. ^^

    답글삭제
  26.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예전에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윈도우XP용 비스타테마를 받았었는데요

    지금 찾아보니 없네요 7테마밖에;ㅅ;

    괜찮으시다면 비스타테마 다시 받을수있을까요?

    답글삭제
  27. 라이브러리 기능은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와 함께 사용될 때 그 진가가 나타난다는 것도~ 나름 중요한 내용일 듯해요 ^^

    ㅎㅎ 저는 mp3재생은 윈미플에게 맡겼습니다 ^^

    http://lajen.textcube.com/8

    답글삭제
  28. @Shiki - 2009/12/12 18:37
    그냥 편리한 기능이 좀 더 있다는 정도이지 XP에서 불편함을 못 느끼신다면 그냥 XP 사용하셔도 괜찮다고 봅니다. ^^

    답글삭제
  29. @zephy - 2009/12/12 18:45
    이 글은 며칠전에 작성해둔건데 제가 며칠 써보니까 라이브러리 나름대로 또 불편한 점이 있기는 있더군요 ;;;

    답글삭제
  30. @mystwiz - 2009/12/12 19:00
    하드를 많이 쓰시는 분들에겐 유용하겠네요 ^^

    답글삭제
  31. @다윗k - 2009/12/12 20:13
    이것도 내문서 옮기기랑 비슷한데



    C:\Users\사용자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



    폴더에 들어가보시면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폴더를 통째로 옮겨두셔도 되고 안에 파일만 옮겨도 됩니다. 보니까 XML 형식이더군요.

    답글삭제
  32. @아무개 - 2009/12/12 22:05
    http://www.mydigitallife.info/2009/08/05/how-to-disable-and-remove-libraries-from-windows-7-explorer/



    해보니까 잘 되더군요. 그런데 두번째 레지 삭제하려면 권한이 필요합니다. 수동으로 소유권이랑 ALC 편집해서 삭제하셔야 할 듯.

    답글삭제
  33. @용달아저씨 - 2009/12/12 22:22
    헉... 그럼 앞으로는 실전강의라고 지칭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34. @밥버러지 - 2009/12/12 22:50
    아무래도 그건 공유기 문제로 보이는데요... 펌웨어 업데이트라든지 아니면 공유기 설정중에 뭔가가...



    간단히 테스트해보는 방법은 공유기 빼고 다이렉트로 연결해보는 것이죠. 속도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100% 공유기 문제라 봐야겠지요.

    답글삭제
  35. @미래로 - 2009/12/12 23:28
    폴더 보안이라는게 오히려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접근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있어서 좀 그렇더군요 ;;;

    답글삭제
  36. @키넷 - 2009/12/13 00:03
    음... 어떻게 활용하든 자기한테 편리하게 쓰면 되는거 아닌가요 ;;; 저는 라이브러리 하나에 여러개 쓸 일이 없기 때문에 (동영상이든 프로그램이든 전부 각자 폴더 하나에 다 정리되어 있어서) 오히려 태그식 정리는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하드를 많이 사용하신다든지 여러 폴더에 비슷한 성격의 자료가 분산되어 있다면 유용하겠지요.

    답글삭제
  37. @메서슈미트 - 2009/12/13 00:17
    이름 그대로 도서관이군요 ^^

    답글삭제
  38. @ZARDKIM - 2009/12/13 00:21
    그 위에 즐겨찾기도 한번 활용해봐야겠네요 ^^

    답글삭제
  39. @포도프 - 2009/12/13 03:46
    삭제했습니다. 다른 곳에서 찾아보세요 ^^;;

    답글삭제
  40. @Lajen - 2009/12/13 06:29
    음악을 잘 안 들어서 ^^;; 나중에 윈미플 고려해보겠습니다. ㅎ

    답글삭제
  41. 항상 좋은 정보 글 감사드립니다.

    눈팅만 하다가 스누피님께 질문하려고 텍스트큐브에 가입까지 했습니다. ^^



    XP에서는 '내 문서'에 속성에서 원하는 드라이브 혹은 폴더를 지정해 주면 그 안에 있던 하위 폴더, 즉 '내 비디오, 내 사진, 내 음악 등'이 자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변경'이라기보단 하위 폴더니까 당연한 거겠죠)



    저는 D드라이브에 '내 문서'라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xp 바탕화면에서 내 문서로 들어가면 'D:\내 문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사용했습니다.



    xp를 다시 설치하거나 했을 때 내 문서의 위치를 바꿔 주는 것만으로 기본 자료 저장 폴더 위치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됐습니다.

    한글이나 오피스나 다른 프로그램들이 기본 저장위치로서 '내 문서'를 쓰고 있기 때문에 꽤 편리했죠.



    여기서부터 질문입니다:

    윈도우7에서도 비슷한 방식이 적용될 거라 생각하고 '시작버튼->사용자이름'에 들어가니

    '내 문서, 내 비디오, 내 음악, 내 사진' 등이

    모두 각자의 폴더로 구분되어 있더군요.

    각각의 폴더에 속성에 들어가서 위치를 바꾸어 줘야 하는데 이런 걸 xp시절처럼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42. @snoopy - 2009/12/13 09:11
    그렇긴한데 즐겨찾기보다 라이브러리의 등록 방법이 좀 더 과정이 많으니까 단일 폴더나 드라이브는 그냥 즐겨찾기쓰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해서요... 하긴 뭐 사실 그렇게 말씀하시면 별로 할 말 없는 부분이라..

    답글삭제
  43. 초보인 저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다루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

    답글삭제
  44. @arale7 - 2009/12/13 10:06
    그냥 잘라내기 해서 옮기시면 되는데 그것도 불편할까요?



    http://snoopybox.co.kr/1213

    답글삭제
  45. @mystwiz - 2009/12/12 19:00
    즐겨찾기 어떻게 하는건가요?

    아무리 메뉴를 뒤져봐도 "라이브러리에 추가" 같은 즐겨찾기에 추가 이런게 안보여서 사용못해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46. @mystwiz - 2009/12/12 19:00
    그냥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

    답글삭제
  47. 그러네요! ㅎㅎㅎ 직접 해보고 나서야 머리속에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ㅋ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8. 음.. 전 라이브러리 보다 라이브러리 위에 있는즐겨찾기를 더 이용하게 되더군요ㅎ

    라이브러리는 2개이상의 폴더를 같이보면

    편하지만.. 2개이상의 폴더에서 정보를 읽어오기때문에 좀 더 버벅인다랄까요..

    제가 하드를 안좋은걸써서 -0-ㅋ

    그래서 오히려 즐겨찾기에 등록을 시켜버려요ㅎ

    즐겨찾기는 바로가기 이지만

    라이브러리는 또다른 작업을 하는듯..

    답글삭제
  49. 라이브러리는

    사용하기에 따라서 엄청나게 편리한 것 같아요.



    정렬 순서를 변경해 보면

    여러개의 폴더에 흩어져 있는 파일들을

    한개의 라이브러리 안에서 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라이브러리 하나만으로도 윈도우7을 사용하는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50.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