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0일 화요일

윈도우 7 무인설치 응답파일 만들기

오늘은 간단하게(?) 무인설치 응답파일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세븐은 설치 과정이 XP에 비해 비교적 간단합니다. 따라서 굳이 무인설치를 적용할 필요성은 없다고 생각되지만, 이런 쪽으로 흥미를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필요한 프로그램 : Windows® 7용 Windows® 자동 설치 키트(AIK)

 

 

설치를 하셨다면 Windows 시스템 이미지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메뉴에서 파일 - Windows 이미지 선택을 누릅니다. 그러면 파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하드에 윈도우 7 이미지를 복사해둘 필요는 없고 그냥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된 상태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Install.wim 파일을 선택해도 되고 카탈로그 파일을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윈도우 7 32비트 Ultimate K 한글판을 기준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셨다면 그 다음엔 메뉴에서 파일 - 새 응답 파일을 누릅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설정 가능한 항목은 수백가지가 넘을 것입니다. 일일이 다 설명드릴 수는 없고 저 역시 하나하나 다 읽어봐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직접 부딪쳐가며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설치에 필요한 최소한의 항목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좌측 하단에 있는 Windows 이미지 부분의 Components 트리를 확장하신 다음 각 항목중에 추가하고 싶은 항목에 우클릭 하시면 7가지 단계중에 들어갈 수 있는 단계들만 활성화 되어 표시됩니다. 그렇게 선택을 하면 우측에 보이는 응답 파일 부분에 새로운 항목이 생기는데 거기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치를 위한 최소한의 구성요소들만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1. 언어 및 국가별 설정

 

윈도우 7 설치를 시작하면 제일 먼저 만나는 화면입니다. 한글판 설치하는 분들은 여기서 보통 키보드 종류만 변경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두실텐데, 아무튼 여기에 관한 설정부터 해봅시다.

 

 

 

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WinPE 항목에 우클릭 해서 windowsPE에 설정 추가를 선택합니다. 처음이니까 여기서는 그림으로 하나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다음 부터는 웬만하면 말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계속 똑같은 패턴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우측 응답파일에 추가가 되는데  방금 windowsPE에 설정 추가를 했기 때문에 windowsPE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방금 추가한 항목에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우측에 속성과 설정이 뜹니다. 여기서 설정을 하시면 되는데 UILanguage 부분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한글판은 ko-KR 이라고 입력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실겁니다. 모든 설정은 다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에서 어떤 값을 넣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에는 우클릭 하면 거기에 해당하는 도움말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UILanguage 부분에 제가 ko-KR을 넣어라고 했는데 거기에 들어갈 수 있는 형식은 어떤 값들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UILanguage에 우클릭 해서 도움말을 보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Specifies the language of the UI.

UI_language is a string based on the language-tagging conventions of RFC 3066. The pattern language-region is used, where language is an ISO-639 language code and region is an ISO 3166-1 country or region identifier, for example, en-US, fr-FR, or es-ES.

This value is not case-sensitive.

 

물론 저것만 봐선 잘 모르겠으니 또 ISO-639 언어 코드와 ISO 3166-1 국가코드에 대해 검색을 해보셔야겠지요 ^^;;

 

 

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WinPE의 하위 항목인 SetupUILanguage에 들어가서도 마찬가지로 UILanguage를 설정해주세요.

 

 

 

이렇게 UILanguage만 두번 설정해주면 끝입니다. 하지만 키보드를 103/106키로 설정하실 분들 계시겠지요? 키보드는 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WinPE 에서 LayeredDriver 값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1 - Specifies the PC/AT Enhanced Keyboard (101/102-Key).
2 - Specifies the Korean PC/AT 101-Key Compatible Keyboard/MS Natural Keyboard (Type 1).
3 - Specifies the Korean PC/AT 101-Key Compatible Keyboard/MS Natural Keyboard (Type 2).
4 - Specifies the Korean PC/AT 101-Key Compatible Keyboard/MS Natural Keyboard (Type 3).
5 - Specifies the Korean Keyboard (103/106 Key).
6 - Specifies the Japanese Keyboard (106/109 Key).

 

도움말에 저렇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어 103/106키 설정을 위해서는 숫자 5를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충 감은 잡으셨지요? 따라서 아래 항목부터는 그림은 되도록 생략하겠습니다.

 

 

 

2. 설치할 이미지 선택

 

이 부분은 반드시 구성해줘야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Microsoft-Windows-Setup에 우클릭 windowsPE에 설정 추가 

 

오른쪽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etup

- ImageInstall

 - OSImage

  - InstallFrom

 

InstallFrom에 우클릭한 다음 새 MetaData 삽입

 

여기서는 3가지 방식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번호, 이미지 이름, 이미지 설명

아래는 각각의 경우 예입니다.

 

Key Value

/IMAGE/INDEX

5

/IMAGE/NAME

Windows 7 ULTIMATEK

/IMAGE/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K

 

 

아무래도 숫자로 하는게 편하겠죠? 32비트의 경우 얼티밋 에디션은 5번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EULA 문서 동의함

 

마찬가지로 Microsoft-Windows-Setup에서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Windows-Setup

- UserData

 

우측에 AcceptEula 가 있는데 값을 true로 변경

 

 

 

 

4. 설치할 파티션 선택

 

이 항목은 넘기겠습니다. 모든 과정을 자동화 하더라도 파티션 선택화면 만큼은 수동으로 남겨두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사용자 계정 생성

 

여기서는 2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로컬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내장된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하고 OOBE 단계를 건너뛰는 것입니다. 저는 후자를 선호합니다. 그러면 응답파일이 매우 짧아지니까요. ^^

 

일단 전자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후자는 이 글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Microsoft-Windows-Shell-Setup에 우클릭 oobeSystem에 설정 추가

 

오른쪽 oobeSystem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

- UserAccounts

 - LocalAccounts

 

LocalAccounts에 우클릭 해서 새 LocalAccount 삽입

 

그러면 LocalAccount 항목이 생성되는데 클릭해서 오른쪽에 값을 넣습니다. 아래는 예입니다.

 

 

 

그리고 더 하위 항목인 Password 역시 설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동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만약 패스워드를 설정하지 않으시려면 Value에 우클릭 해서 빈 문자열 쓰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6. 자동 로그온 설정

 

사용자 계정을 만들었다고 해서 자동으로 로그온이 되지는 않습니다. 완벽하게 무인설치를 구성하려면 자동 로그온 설정도 해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추가했던 Microsoft-Windows-Shell-Setup에서 가능합니다.

 

오른쪽 oobeSystem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

- AutoLogon

 

우측에 Enabled 값을 true로 해주시고 LogonCount는 1로 Username은 각자 생성한 계정 이름입니다.

 

 

 

그리고 역시 하위 항목인 Password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로그온을 하려면 비밀번호가 필요하니까요. 아까전에 입력한 값을 그대로 넣으시면 되고 공백으로 설정하셨다면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빈 문자열 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7. 기타 잡동사니

 

마지막 단계에 나오는 네트워크, 자동 업데이트, 제품키 입력, 표준시 등에 대한 설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추가했던 Microsoft-Windows-Shell-Setup에서 가능합니다.

 

오른쪽 oobeSystem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

- OOBE

 

오른쪽에 값을 설정하시면 되는데 ProtectYourPC의 경우 원래 나오던 화면 순서대로 숫자입니다.

 

1 - Specifies the recommended level of protection for your computer.
2 - Specifies that only important updates are installed.
3 - Specifies that automatic protection is disabled. Updates are available manually through Windows Update.

 

1번은 권장설정, 2번은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 3번은 자동 업데이트 끄기

저는 업데이트를 안 하니까 3번으로 설정하겠습니다.

 

HideEULAPage의 경우 DVD 부팅이 아닌 윈도우에서 설치를 시작했을 경우 마지막 단계에서 EULA 페이지가 나타나지만 DVD 부팅에선 상관이 없습니다. HideWirelessSetup은 현재 노트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무선랜이 장착된 PC에선 무선랜 설정화면이 나오나보네요. 그거 넘겨주는 설정입니다.

 

 

 

그 다음은 왼쪽 Windows 이미지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에 우클릭한 다음 specialize에 설정 추가를 해줍니다.

 

다시 오른쪽에 방금 추가한 specialize로 간 다음 Microsoft-Windows-Shell-Setup을 클릭해서 바로 오른쪽에 설정을 해줍니다.

 

RegisteredOrganization과 RegisteredOwner는 윈도우 설치시 물어보지 않는데 여기서 설정해두면 나중에 프로그램 설치할 때 자동으로 채워지는 사용자 이름이랑 회사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meZone의 경우 윈도우 7 유저의 경우 레지스트리 HKLM\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Time Zones 에서 찾을 수도 있고 tzutil 이라는 내장 툴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편의를 위해 제가 첨부파일 넣어드립니다.

 

 

 

 

 

한국 분들은 Korea Standard Time 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제품키는 각자 알아서 입력하시구요.

 

 

 

여기까지 하면 모든 설정은 끝난 것입니다. 초반에 말씀드렸지만 그 외의 구성요소들에 대해서는 각자 도움말을 참고하여 연구해보시면 되겠습니다.

 

 

 

8. OOBE 건너뛰고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해서 설치하기

 

제가 좋아하는 설치법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5,6,7번 과정을 무시하시고 아래 설정대로 하시면 됩니다.

 

Microsoft-Windows-Shell-Setup에 우클릭 oobeSystem에 설정 추가

 

오른쪽 oobeSystem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

- OOBE

 

오른쪽에 SkipMachineOOBE 값을 true로 변경하시면 OOBE 과정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입니다. 활성화라기 보다는 그냥 자동로그온 설정만 해버리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oobeSystem으로 가서

 

Microsoft-Windows-Shell-Setup

- AutoLogon

 

우측에 Enabled 값을 true로 해주시고 LogonCount는 1로 Username은 Administrator 입니다. Administrator 계정 이름은 따로 생성을 안 해줘도 원래 시스템에 내장된 계정이기 때문에 이렇게 자동 로그온 설정만 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OOBE 과정을 스킵하기 때문에 패스워드 설정도 필요없습니다.

 

 


9. 설치 파일에 적용

 

이렇게 만드신 응답파일을 Autounattend.xml 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 원본 루트에 넣어주시면 끝입니다. SOURCES 폴더에 넣으시면 안 되고 반드시 루트에 넣어야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진행하면서 만들었던 OOBE 건너뛰고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해서 설치하기 파일을 샘플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첨부 파일은 윈도우 7 한글판 32비트 순수버전에서만 정상 작동을 보장합니다. 설치시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을 제외하면 전부 자동입니다.

 

 

 

 

 

오랜만에 제 블로그다운(?) 글을 한번 포스팅 해봤습니다. 간단하게 쓴다고 썼는데 스샷 때문에 글이 좀 길어보이네요. ^^

댓글 13개:

  1. 3등인가...대단하시네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64비트의 경우에는 좀 달라지는 부분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2. 오.. 좋은 팁 감사합니다^^



    여전히 스누피님 돌아오시길 기다리는중....

    답글삭제
  3. 정말 좋은 정보네요 ^^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4. 스.누.피.님 언제돌아오세요~~~~!



    어쨋든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여기+ 프로그램 자동설치법도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겟지만 무리인가요? ㅎㅎ;

    답글삭제
  5. ㅎㅎ 오랜만의 글이군요~~



    그런데.. 무인 응답파일 만들떄.. 제일 궁금했던게..



    OOBE 과정 건너뛰어 버리면.. SetupComplete.cmd 파일 적용이 되나요? ㅠ_ㅠ..



    테스트를 해보기엔 귀찮고 말이죵 -_-ㅋㅋ

    답글삭제
  6. 우와. 감사합니다^^..

    윈도우7 설치하기가 나중에 귀찮을때..한번 삽질을 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7. 웃.. 생존을 알리는 포스팅이군요..

    집필작업은 잘 되시는지?? 건투를 빕니다..

    답글삭제
  8. 헉.... 봐도 머리만 아파요....ㅜㅜ

    나중에 해 봐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답글삭제
  9. 올만에 업데이트 됬내요 ㅋㅋ 퍼가요.. 한대 ㅠㅠ 성공 할수 있을지 ㅎㅎ 한방에 성공 하면 이거 써서 로그인 안하고 바로 어드민 계정으로 해서 사용 하면 편핟겠네요



    참 전 비스타 밖에 없어서 ㅎㅎ 비스타로 해볼라고요..



    지금 비스타 해보고 이는대 ㅠㅠ 풀어야 하내요 아쉽내요.. 풀어서 시간 좀 걸리지만 해볼라고요 배우고 싶었던 부분이라



    ㅠㅠ 결국 실패.. 비스타 64인대 마지막에 무인설치 부분에서 머가 잘못 되었는지 에러 나면서 부팅이 안되더라고요 ㅠㅠ..

    답글삭제
  10. 관련질문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윈도우 7 얼티밋을 사용 중인데요..

    유니텍 메두사 보드를 사용중이고 리얼텍 HD

    사운드 인데..리니지 창모드 하면서 티비를 보면 드르륵 드르륵 잡음소리가 들리는데요..

    드라이버 최신버젼 다 깔아봐도 그러는데 혹시

    방법 아실련지요?ㅠ 사운드가 필요한 다중 작업을 하게 되면 생기는거 같아요..

    답글삭제
  11. 무인응답 설치 파일 넘 좋네요. ㅎㅎ 32비트 64비트 잘 되구 편리하네요. 그런데 파티션도 그냥 자동으로 설치 하고픈데 잘 안돼네요. HDD 하나에 처음 파티션으로 할려니 아무리 찾아도 안돼네요. 님 도움을 받아야 될까봐요. ㅎ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