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5일 일요일

멀티부팅 메뉴를 윈도우에서 선택 - iReboot

오래전에 EasyBCD 때문에 알게 된 프로그램인데 당시엔 제가 사용할 일이 없어서 설치도 해보지 않았던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Differencing VHD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 프로그램은 거의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매일 시스템을 복구하는 분들에겐 말이죠...

 

예전에 누가 방명록에 질문을 하셨더군요. 결벽증이 아니라면서 왜 매일매일 시스템을 되돌리냐고... 제가 다른 일에는 안 그러는데 유독 제 컴퓨터 관리에만은 유난을 떠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디 다른데 가서 남의 컴퓨터 쓰면 정말 답답해서 못 쓰겠더군요. 특히 아이콘으로 가득 차버린 바탕화면과, 시작메뉴에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 스크롤이 필요할 정도의 컴을 보면 정말 답답해 숨이 막힐 지경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무튼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저는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자주 설치해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한번 설치만 해보고 다시 시스템을 되돌립니다. 제어판에서 삭제해도 되고, 전용 언인스톨 프로그램을 써도 되겠지만 저는 그냥 되돌립니다. 어차피 Differencing VHD라서 되돌리는데 30초면 충분하니까요. 그저께도 오피스 2010이 MSDN에 올라와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입니다. 설치만 해볼 뿐이었습니다. 만약 제대로 설치할 생각이 있다면 부모 VHD로 부팅한 다음 오피스 2007을 먼저 삭제하고 2010을 설치했겠지요. 하지만 저는 오피스를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당장 2010 설치가 급한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그냥 구경만 해보았을 뿐입니다. 일반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필요할 때만 한번 설치하고 다 쓰고나면 다시 시스템을 되돌립니다. 특히 트라이얼 버전인 경우 더 의미가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삭제하면 트라이얼 기간이 소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OS를 되돌리면 그럴 일은 없으니까요.

 

 

잡설이 길었는데 이제 프로그램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뭐 소개고 뭐고 할 것도 없습니다. 워낙 작고 가벼운 프로그램이라...

 

홈페이지

http://neosmart.net/dl.php?id=11

 

 

설치하시면 우측 하단에 트레이 아이콘이 하나 생성됩니다. 저의 경우 현재 이렇게 간소하게 멀티부팅 메뉴를 쓰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트레이 아이콘에 우클릭 하시면 위에 Reboot on Selection 메뉴가 있는데 저기에 체크를 하시면 그 아래 멀티부팅 메뉴를 선택하자마자 바로 재부팅 되어 버립니다.

 

 

 

만약 수동으로 재부팅 하려는 경우에는 그냥 아래 메뉴만 선택해주시고 나중에 윈도우를 재부팅 시키면 됩니다. 만약 재부팅이 아니라 그냥 윈도우를 종료만 시키는 경우에도 이 설정은 적용되기 때문에 나중에 컴퓨터를 켜면 설정해두었던 부팅 메뉴로 자동으로 부팅됩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재부팅 해서 "VHD 파일 교체하기" 메뉴를 선택하기까지 걸리는 10여초를 기다리기 싫기 때문입니다. 주로 시스템을 되돌릴 때는 밥먹으러 나가기 전이나 화장실에 갈 때인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그 재부팅 후 부팅메뉴가 뜨기 까지의 시간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서 대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멀티부팅 메뉴 표시 시간을 없앨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는 멀티부팅 메뉴 선택 시간을 3초로 설정해두었는데 이제는 메뉴가 뜨지 않도록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말 사소한 이유이기는 하나 제가 사용중인 메인보드가 때때로 멀티부팅 메뉴에서 키보드를 안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그러는 것은 아니고 아주 가끔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데 그런 경우 윈도우에 진입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재부팅 해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서 그 걱정은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혹시 본문에 나오는 Differencing VHD 또는 VHD에 대해 전혀 모르신다면 아래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랑 컴퓨터 사용하는 스타일이 비슷한 분들이라면 Differencing VHD + iReboot 조합은 환상의 콤비가 될 것입니다.

 

윈도우 7의 VHD 부팅기능을 활용해보자

윈도우 7의 Differencing VHD 기능을 활용해보자

VHD 파일 자동교체 부팅메뉴 등록하기

댓글 10개:

  1. 글이 계속 올라오시는.. 집필 끝나셨나요??

    답글삭제
  2. 좋아보이네요 ' ㅂ'

    저도 나중에 한번 vhd로 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3. VHD연동 프로그램이군요 비스타 밖에 없어서 못쓰지만 퍼가서 ㅎㅎ 나중에 깔게 되면 한번 써봐야 것네요..

    답글삭제
  4. 와우~ 제가 그렇게 원하던프로그램이였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저도 Win7은 거의 대부분 Differencing VHD로 부팅해서 씁니다. 부모 VHD를 업데이트할 경우가 아니면 무조건 자식 VHD를 사용하죠. 이렇게하는 이유는 스누피님과 비슷합니다. Trial 버전 프로그램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에 대한 안전망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자식 VHD 파일 교체할 때, Server 2008로 부팅한 후, 수동으로 해주고 있는데, 저도 스누피님처럼 부팅 메뉴에 "VHD 파일교체" 한번 넣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6. 좋은프로그램 감사 합니다~~

    답글삭제
  7. @동우 - 2010/04/25 14:03
    VHD연동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단지 멀티 부팅의 이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위의 팝업화면은 스누피님의 멀티부팅 메뉴를 보여준것이지, 해당프로그램이 저 기능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멀티부팅시 원하는 메뉴로 자동 부팅하는 방법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제목 그대로 멀티부팅시 원하는 메뉴로 자동 부팅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XP 와 윈도우7 을 멀티부팅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평소 윈도우7 으로 부팅하여 컴퓨터를 즐기다가 특정 프로그램 등으로 인해 갑자기 XP 로 부팅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시 시작' 을 이용해 재부팅하면 부팅 관리자에서 멀티부팅 메뉴가 보여지고 거기서 XP 에 해당하는 메뉴를 고른 후 부팅을 해야 하죠? 아래 사진..

    답글삭제
  9. trackback from: Syng의 생각
    멀티부팅 메뉴를 윈도우에서 선택 - iReboot http://snoopy.textcube.com/1278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