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7일 화요일

윈도우 7 버전별 기능 차이

 

 

원 자료 출처는 위키피디아 이곳인데

http://en.wikipedia.org/wiki/Windows_7_editions

 

제가 직접 한글로 번역했습니다. 사실 뭐 딱히 번역이라는 단어를 붙이기엔 민망한 수준이지만...

 

이 글도 지난 5월에 포스팅했던 글인데 최근에 윈도우 7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자주 받는 질문이기 때문에 새로 작성해서 올립니다.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은 홈프리미엄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일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주로 네트워크를 이용한 작업에서 차이가 납니다. 또한 윈도우 XP 모드 사용 가능 여부가 가장 눈에띄는 차이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그룹 정책 편집기 같은 사소한 차이들도 있겠지요. 이러한 차이점은 근본적으로 가정용과 기업용의 용도와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데, 프로페셔널 버전은 비스타로 치면 비지니스 버전과 같습니다. 애초에 기업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홈프리미엄 버전에 비해 기업에서 사용하면 편리할만한 보안이나 네트워크 관련 기능들이 더 추가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들이 가정용으로 쓰시기엔 홈프리미엄 버전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 업무와 관련된 용도로 쓰신다면 프로페셔널 버전이 좋겠지요.

댓글 82개:

  1. 네.잘 봤습니다.

    정말 얼티밋에 맛들여져 있다가 홈 프리미엄 사용하게 된다면,

    그런 느낌이 들기도 하겠네요.



    근데 일반적인 유저들에겐 그닥 큰 차이는 못 느낄 듯 싶기도 하구요.

    답글삭제
  2. 잘봤습니다.스누피님.

    아직 이른감이 있지만 살짝 궁금한점이.

    개조바이오스 사용자가 해당메이커OEM인증 하는거 win7도

    가능할까요? 아님 막는방법이 있는건지요.

    답글삭제
  3. @한솔이 - 2009/05/21 20:57
    뭐 그렇긴 하죠. 일반 유저들은 비스타 홈 베이직 설치된 노트북도 별 불만 없이 잘 쓰고 있으니까요 ^^

    답글삭제
  4. @정민하 - 2009/05/21 20:58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OEM 인증은 구조적으로 분명 뚫리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방식이 현재 비스타의 방식과는 다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게 어떤 방식이 되든 OEM 인증은 무조건 바이오스와 연관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리 막으려고 한들 그걸 뚫어버리는 창은 반드시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5. 음... VHD기능만 아니라면 굳이 얼티밋을 고집 해야 할 필요는 없는데..

    그냥 기존의 파티션에 홈프리미엄에 적응 해야 할 듯 합니다 ㅠㅠ

    아마 나오면 비스타 초기 가격과 비슷하겠죠...

    답글삭제
  6. 윈도 테하고 호환이 안될때 XP모드가 필요한데 홈프는 빠져있군요..

    프로페셔널쓰고싶지만 지금 얼티밋에 적응이되있어서 나오면 편히 쓸려나 모르겠습니다 'ㅅ';

    답글삭제
  7. @Induky - 2009/05/21 22:11
    헛 VHD 부팅기능을 쓰시나보네요. 전 bcdedit로 기다란 GUID 입력하는게 귀찮아서 실험도 안해봤는데 ㅋ

    가격은 비스타보다 더 비싸다고 하더군요. 경제위기에 가격 내릴 생각은 안하고... 게다가 환율까지 2007년 초반보다 올라갔으니 얼티밋 버전은 엄청난 가격이 될 듯 합니다.

    답글삭제
  8. @Joshua.J - 2009/05/21 22:19
    XP 모드의 실효성도 의심을 받고 있지만, 사실상 홈 프리미엄에선 안된다는 점과 대부분의 보급형 인텔 CPU엔 VT 기능이 빠져있다는 점 때문에 더더욱 세간의 관심을 받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9. 음 Ultimate랑 Enterprise랑 차이가 없나 보군요..



    언제나 그래왔듯 저에겐 얼티밋이 진리.... LOL

    답글삭제
  10. 제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가격선에서만 제공해준다면야 얼마든지 구입할 의사가 있는 OS인데!;

    답글삭제
  11. 7의 가격이 비쌀 것이라는 예상을 본적이 있는데요,

    제발, 구입 가능한 가격이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12. 헤카 720 BE 주문했습니다. 오늘 도착해요 ^^)

    완전 기분 좋습니다.

    VT 를 기대하고 있는데, 최소한 프로페셔널 급 이상은 써야한다는 거군요.





    오랫만에 질렀는데 저 자랑질좀 해도 될까요?



    제우스7000 24인치 모니터(S-IPS)

    720 BE

    기가 770 US

    4850 ICEQ

    WD 640G

    삼성 2G * 4 (8G)

    풍 II

    천궁 5000

    키보드 마우스 무선랜 세트



    냐. 하. 하. 하.

    답글삭제
  13. @삼보리 - 2009/05/22 10:30
    축하드려요 ^^ 셀러론에 1GB 메모리, 내장그래픽 사용하는 저로서는 매우 부러운 사양이네요 ㅎㅎ

    답글삭제
  14. 저도 AMD 3200+ (싱글 2.0Ghz) 에 1Gb 메모리, 6600 GT 로 4년정도 잘 지내다가

    나름 컴퓨터로 처자식 먹여살린다는 놈이 대한민국 내수에 너무 이바지 하는 바가 없는것 아닌가... 라는 아주 애국적인 마인드로다가... 험험



    연필 좋다고(맞나요???) 공부 잘 하는건 아니니... ㅡㅡ; 머...

    근데 한달을 넘게 쪼우다가 가격이 꼼짝도 안해서 주문했더니, 바로 오늘 CPU, VGA 가 후두둑 떨어지네요. 클클





    snoopy 님 버젼은 XP 부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XP SP3 final 설치하고 나름의 약간의 최적화 후

    저위에 허접 사양으로도 XP 가 지렁이 반마리 만에 부팅되는것을 보고 브라보를 외쳤었었뜨랬었었죠.

    최적화 상황에 따라서 지렁이가 아예 안보이고 XP 로고만 잠시 깜빡이고 윈도우 진입하기도 했습니다.

    너무 신기해서 핸드폰으로 찍어놨음.

    답글삭제
  15. 저는 그냥 엔터프라이즈 버젼을 기다려야겠네요..

    연구소에서 구입만해주면 라이센스 가져다가..흐흐흐..

    언제나 새로운 소식 감사합니다...스누피님..

    답글삭제
  16. 예전엔 정보가 저랬었는데 변경된 정보에선 아마도 Starter의 3개 이상 어플리케이션 실행 제한이 없어졌다고 들은적이 있어요.



    http://windows7center.com/news/windows-7-starter-limitations-may-not-be-as-bad-as-they-sound/

    답글삭제
  17. @하늘바라기 - 2009/05/22 17:35
    음... 링크하신 글의 내용은 제한이 없어졌다는게 아니고 생각만큼 심각하게 불편한건 아니다는 취지의 글이네요. 그리고 스샷을 봐도 제가 본문에 말씀드린 것 처럼 윈도우 7 자체 기능들을 많이 띄워놓은거네요. 오피스 한글 익스플로러 네이트온 포토샵 이런 식으로는 동시에 못 띄울겁니다.

    답글삭제
  18. 스타터나 홈 베이직의 에어로는 쉽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우 클릭->개인 설정->Windows 7 Basic K

    (홈 베이직은 여기에 창 모양이 변경됩니다. 투명하지 않은 거는 그대로고. _ ㅁ x 가 분리되어 있었지만. 붙게 됩니다. 한 마디로 창 모양은 얼티밋과 똑같은데 투명하지 않은 윈도우 7이라고 보면 되죠.)

    답글삭제
  19. 어차피 홈 베이직과 스타터는 신흥시장에게 배포되어서. 우리나라에는 판매되지 않고. 굳이 어둠의 경로로 쓸 사람도 없을 겁니다.

    답글삭제
  20. 슨웊이[스누비]님

    창문엔테르프리세[enterprise]는

    창문울티마테[ultimate] 의 기능 90%를 이식 받았죠?

    답글삭제
  21. @창문72008 - 2009/07/22 20:55
    100% 동일합니다. 인증 부분만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는 기업 고객들에게 다운로드 형태로만 제공되고 패키지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22. trackback from: Nimf의 생각
    윈도우7 버전별 기능차이 http://3.ly/eS7 컴을 64bit체제로 슬슬 바꾸어 가야할런지… 고심중입니다. ㅜ _- 돈들어가는 소리가…;;;

    답글삭제
  23. 스누피님 이거 제가 좀 퍼가도 될까요?

    정리 잘 돼있고 깔끔해서 보기 편하네요~~

    답글삭제
  24. 쓰고싶은건 엔터인데 살만한건 프로이고 결국은 기능을 때려치게 되더군요. KMS나 기다려야하나. ㅠㅠ

    답글삭제
  25. @이네스 - 2009/10/27 04:39
    얼티랑 프로랑 판매가격이 2만원정도밖에 안나던데요..

    답글삭제
  26. 어랏 프로페셔널과 엔터프라이즈는 똑같은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답글삭제
  27. 대학생 프로모션이라면

    어쩔수 없이 프로써야겠지요..ㅠ

    겉은 프로이나 알맹이는 얼티밋을 쓰는 방법은

    없을까요 ....ㅠ

    답글삭제
  28. @beretta2 - 2009/10/27 03:48
    네 퍼가세요~

    답글삭제
  29. @이네스 - 2009/10/27 04:39
    네 하영님 말대로 2만원 차이기 때문에 돈주고 구매한다면 프로보단 얼티가 좋죠.



    그리고 KMS 어둠의 서버는 오픈한지 오래되었습니다. 현재도 여기저기 많이 열려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답글삭제
  30. @메서슈미트 - 2009/10/27 06:54
    얼티밋이랑 엔터프라이즈가 똑같은줄 알았는데 고급게임 쪽이 빠져있네요 라는 댓글 달려고 하신거 아닌가요 ^^;;

    답글삭제
  31. @처음손잡던날 - 2009/10/27 07:35
    몇번이나 동일한 질문을 하신 것 같은데... 제가 말이 안 된다고 설명을 드렸는데 말이죠...



    프로페셔널 설치하고 얼티밋 토큰으로 얼티밋 불법인증을 받으면 적어도 에디션 때문에 제한받던 기능은 풀리지만 (언어팩, VHD 부팅 등) 원래 빠져있는 기능은 파일이 더 추가되지 않는 이상 당연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에디션별로 용량 자체가 다릅니다.

    답글삭제
  32. 홈프리미엄이 물리 CPU를 1개만 지원하는군요. 혹시 하이퍼 쓰레딩?? 인가요? 그건 지원이 되는건가요? ^^ 듀얼 코어면 물리 CPU가 1개로 취급하는건가요? ㅎㅎ. 쿼드면 어떻게 되죠? 무식이 죕니다. ^^

    답글삭제
  33. @돌까루 - 2009/10/27 09:24
    하이퍼쓰레딩, 듀얼, 쿼드 다 사용 가능합니다.



    CPU를 2개 이상 사용하는건 서버 컴퓨터에 해당되지요. 일반 사용자들은 그런 걱정 안 하셔도 되요. ^^

    답글삭제
  34. 어찌보면

    스타터에디션은 그냥 '부팅은 된다' 이거같아요 ㅎㅎ

    하지만 그만큼 간소화되었다는 얘기니

    꽤 저사양이나 저가형넷북에게는 유리할 수 있겠네요.

    이거 나온 의도는 제3세계국가전용이었죠 아마..?

    답글삭제
  35. 음...

    각각의 에디션들이 포함하고 있는 기능들이 오른편으로 갈수록 많아지는데 각 에디션들의 전체적인 시스템 속도도 그만큼 느려지나요?

    아니면 포함되어 있는 기능들을 실제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각 에디션의 속도차이는 없나요??

    답글삭제
  36. 처음 글을 쓰네요~ 매일 눈으로만 보다가 어제 vhd 에 대해서 따라하다가 너무 좋은 기능이라 이렇게 감사인사하고싶어 글을 남기네요~^^

    앞으로 자주 남길게요^^

    답글삭제
  37. @EXCEED - 2009/10/27 09:31
    스타터는 넷북용으로 나온거라 보는게 맞을 것 같고 홈베이직이 이머징 마켓을 타겟으로 나온건데 동남아나 말씀하신 제3세계 OEM 시장으로만 들어가게 됩니다.

    답글삭제
  38. @마야힌 - 2009/10/27 09:35
    솔직히 스타터는 좀 가볍겠지만



    홈프리미엄 이상은 얼티밋이랑 속도차이가 거의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실제로 용량차이도 거의 없어요.

    답글삭제
  39. @KmPlus - 2009/10/27 10:02
    VHD를 활용하기 시작하면 신세계를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

    답글삭제
  40. @snoopy - 2009/10/27 09:07
    비스타는 비지니스와 엔터프라이즈가 똑같은 거였으니까요.

    답글삭제
  41. @메서슈미트 - 2009/10/27 06:54
    아뇨 잘못 알고 계십니다. 비스타 역시 비지니스보다 엔터프라이즈가 상위 버전입니다. 일단 다국어 언어팩 설치가 비지니스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사용가능한 메모리에서도 차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보안관련 기능도 엔터프라이즈에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답글삭제
  42. 엔터프라이즈하고 얼티메이트의 차이점은 무었이에요?

    답글삭제
  43. @snoopy - 2009/10/27 09:10
    답변감사합니다..

    다른곳에서 얼핏 본거 같아서요 ㅠ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44. @다우 - 2009/10/27 10:24
    고급 게임 ^^;;



    그리고 엔터프라이즈는 DVD로 판매안하고 기업 전용이기 때문에 볼륨라이선스 센터에서 다운로드 형식으로만 판매된다는 차이점도 있지.

    답글삭제
  4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6. 눈팅만 하다가 처음 글을 쓰는데

    가정용컴에서 분명 xp모드를 기대하고 살텐데

    안타깝네요

    특히 브랜드 컴은 대부분 홈프리미엄 일텐데 말이죠

    답글삭제
  47. @Anonymous - 2009/10/27 10:52
    자주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원칙적으로 불법이죠. 그런데 정품인증은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테스트해서 글 새로 작성하겠습니다.

    답글삭제
  48. @작은거인규 - 2009/10/27 11:08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좀 불편해요. 가상머쉰 구동시키고 어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접속해서 실행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실제로 처음 구동시 30초가량 가상머쉰 부팅시간 기다리셔야 합니다. 그래서 다들 잘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시더군요.

    답글삭제
  49. 뭐 저같은 경우에는 예전부터 vm을 써왔고 그게 더 편하더라고요 CPU도 가상화 지원도 안되고 ㅎㅎㅎ

    xp모드를 기대하고 윈7을 설치하는 분들이 많아서

    답글삭제
  50. @snoopy - 2009/05/21 21:10
    와 저랑 같은 닉네임...



    반갑습니다.^^

    답글삭제
  51. 엔터프라이즈에서는 [고급게임?]이 없었나보군요;;



    전에봤던거랑 조금 달라진거같기도 하구;;



    엔터프라이즈를 굳이 볼륨라이센싱으로 분류한 이유는 무엇일려나요..



    그냥 얼티밋으로 해도 돼지않을까하는;

    답글삭제
  52. 퍼가요 -_- 스타터는 죽음이군요 되는게 없네 ㅋㅋ U버전이 가장 좋군요 ㅎㅎ;; 참 다중 언어 영문에 한글 설치 안된다는 소린가요? U버전과 E버전만이 가능 한가요?

    답글삭제
  53. 아니 고급게임기능이란게



    체스, 마작, 기존게임 업글한것 이건 아니라 따로 어딘가 있는거겠죠?-_-;;;;;



    좀 찾아주세요. 고급게임!

    답글삭제
  54. Professional부터 있는

    '소프트웨어 제한정책'이 뭐에요??

    답글삭제
  55. @Touch&Heart - 2009/10/27 14:30
    기업 전용이니까...

    답글삭제
  56. @동우 - 2009/10/27 15:52
    네 원칙은 그런데 제 블로그에 하위버전에서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noopybox.co.kr/924

    답글삭제
  57. @뉴페이스 - 2009/10/27 19:59
    엔터 설치해서 비교를 해봐야 알 것 같네요 ;;;

    답글삭제
  58. @sweetyst - 2009/10/28 00:33
    아마 프로그램 사용권에 암호같은걸 걸어서 제한하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9. 안녕하세요 첨 글써보네요 새로 깐 윈도7 사용중인데 왜 계속 하드디스크를 읽고있을까요?

    저만그런건지 첨깔고나면 그런건지 알수가 없네요 ㅠㅠ 정말 어렵네요 참고로 64비트 울티밋 깔았거든요 도움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60. @비둘마왕 - 2009/10/28 08:04
    아마 자동 조각모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답글삭제
  61. 엔터프라이즈부터 BranchCache가 조금 신경 쓰이는데... 이게 뭘까요?? 설명으로는 좋아보이는데 쿨럭;

    답글삭제
  62. @호흡과공명 - 2009/10/28 17:29
    저도 뭔지는 잘 ^^;;

    답글삭제
  63. 지금 살까 말까 고민 중인데... professional 64비트에서 photoshop cs4, 아래아 한글, office 2007, pinacle studio, SPSS 17 이런 프로그램들이 문제 없이 잘 돌아가나요? 프로그램 호환성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물론 가상머신 안 쓰고 메인에서 돌아가는지요? 대부분 잘 돌아간다고 하는 것 같던데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64. @drshinsh - 2009/10/28 21:55
    제가 그걸 어떻게... 한글 오피스야 돌아가지만 다른건 설치해보지 않았습니다.

    답글삭제
  65. 공교롭게도(?) 글번호가 777 이네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66. @snoopy - 2009/10/28 22:01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7. 제가 사용하기로는 프로페셔널로도 충분하군요 ㅎㅎㅎ



    하지만 얼티밋을 쓰는 이유는 걍 편해서........



    SLP시디키가 흔해서 .......... 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68. @drshinsh - 2009/10/28 21:55
    포토샵 CS3, 한글, OFFICE 2007 등은 잘 돌아갑니다. 제가 확인한 사항이에요.

    답글삭제
  69. 64비트 버전이야 호환성에 다소 부담이 있지만 32비트 버전도 호환성 문제 때문에 XP모드 사용해야되나요?

    답글삭제
  70. @공공의적 - 2009/10/30 09:42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답글삭제
  71. 처음으로 질문드려봅니다. (댓글로는 지난번 미국방문때 이후로 두번째지만요...)



    비스타에 보면 쉐도우 기능이 있지 않았습니까? 마우스 오른쪽버튼 눌러서 파일 등록정보/이전 버전 기능... 윈도우 7에서는 얼티밋에는 있는 것은 확인했습니다만... 홈프리미엄과 프로페셔널 모두 탑재되는 건지 프로페셔널에만 포함될지.. (프로페셔널이 비지니스랑 같은 개념이라 하시면 그럴 것 같긴합니다만..)

    답글삭제
  72. @DOKim - 2009/10/30 15:45
    저도 설치해봐야 알겠네요 ^^;; 저는 얼티밋 버전만 쓰다보니...

    답글삭제
  73. 자녀보호모드설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실행했다가 취소했는데 부팅시 관리자 암호설정이 안되있다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그냥 원래처럼 되돌릴 수는 없는 건가요?



    하나더...

    아래한글을 설치했는데 시작시 사용자 계정 콘트롤 확인창이 떠서 귀찮은데 없애는 방법 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74. @공공의적 - 2009/10/31 16:50
    위 질문은 무슨소린지 잘 모르겠고



    아래 질문은 UAC를 끄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75. @snoopy - 2009/10/27 09:06
    일단 대딩 학생할인 적용대상이라서요. ;;;

    답글삭제
  7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7. @Anonymous - 2009/11/14 19:20
    저같으면 엔터 쓰겠죠.



    둘다 동일합니다. 학교에서 KMS 키를 주면 학교 내 IP에서만 학교 컴퓨터에 접속해서 인증 가능하고 MAK를 주면 프로랑 엔터 시디키를 같이 사용합니다. 즉 MAK는 프로에도 인증 가능하고 엔터에도 인증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78. @snoopy - 2009/11/14 20:4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9. 혹시나 싶어서 깔아봤는데 돼더군요.

    샘프론 1.8G에 512M에서 비디오메모리 32메가공유하하고 윈7starter 설치하니 별무리없이 설치되고 사용되네요 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