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3일 금요일

윈도우 7에서 VHD 부팅하기 2탄

예전에 윈도우 7에서 VHD 부팅하기 라는 글을 포스팅했었는데 당시엔 VHD 파일을 직접 bcdedit으로 등록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7에선 그렇게 하지 않고 더 간단히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며칠전에 포스팅했던 기존 하드를 제거했더니 윈도우 부팅이 안되요 ㅠㅠ 글에서 제가 윈도우 7의 부팅관련 이야기들을 대략 다 설명드렸는데 윈도우 7은 VHD 파일을 마운트 시킬 수 있고 bcdboot이라는 편리한 툴이 있기 때문에 간단히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등록하실 VHD 파일이 있어야겠지요? 만약 VHD 파일이 없다면 하나 만들어서 체험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7에서 설치 DVD의 WIM 파일을 VHD로 만드시려면 윈도우 7에서 WIM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해보자 2탄 글을 참조하세요.


저는 현재 XP, 윈도우7 얼티밋 32비트, 서버 2008 R2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뒤에 2개는 VHD 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이 가이드 작성을 위해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을 만들어서 등록시켜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Imagex로 Apply 시키는 작업도 역시 며칠전에 소개해드린 GImageX v2.0.17 를 활용하시면 간단히 마우스로만 작업 가능합니다.

 

(예제)

 

 

 

현재 SSD의 첫번째 파티션은 10GB를 XP에 할당해주었고 나머지 용량은 두번째 파티션에 VHD 파일 보관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VHD 파일의 크기 역시 동적 확장 디스크로 만들어서 최대 용량 10GB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약 50GB 정도의 VHD 파티션에서 최소 5개 이상의 OS를 VHD 형태로 멀티부팅 가능합니다. (사실 제가 5개 사용할 일은 없지만...) 원래같으면 5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서 각각 OS를 설치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각 파티션을 포맷하거나 고스트같은 복구솔루션으로 돌려야겠지만 이 VHD 부팅을 활용하시면 전혀 그러실 필요가 없겠지요. 문제가 생긴 OS에 대해선 백업해둔 VHD 파일만 교체해버리면 그만입니다. (VHD에 대해 궁금하시면 제 블로그 우측 상단에서 VHD로 검색해보세요. 관련 글이 엄청 많습니다.)

 

여담입니다만 프로페셔널 버전이랑 얼티밋 버전이 기능차이 거의 없고 가격도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신 분들이 계시던데, 기능차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요. 이 VHD 부팅이 저는 엄청난 차이라고 생각하는데 활용하시는 분들이 별로 없으시니... 또한 어제 런칭파티에서 시연했던 다이렉트 엑세스 기능 (회사 네트워크에), USB에 비트라커 거는 기능, 언어팩 설치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물론 언어팩의 경우는 하위 버전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기는 있습니다. 윈도우 7 홈 프리미엄 버전에 언어팩 설치하기 참조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을 부팅메뉴에 등록시켜보겠습니다.

 

 

   

 

먼저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시작메뉴의 검색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해주세요. 물론 VHD 파일을 마운트하는 기능은 DISKPART 에서도 가능합니다만 윈도우 상에선 디스크 관리자를 사용하시는게 더 편리하겠죠.

 

디스크 관리자에서 동작 - VHD 연결 해주시면 끝입니다.

 

 

 

저의 경우 그래서 현재 J 드라이브에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이 마운트 되었습니다.

 

 

 

 

이제 이놈을 부팅메뉴에 추가해주면 끝이겠죠? 바로 윈도우 7의 bcdboot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다음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bcdboot j:\windows /s g: /l ko-kr

 

여기서 J 드라이브는 제가 현재 등록하려는 윈도우 7 64비트 VHD 파일이 J 드라이브에 마운트되어 있기 때문에 저렇게 지정했습니다. G 드라이브는 BOOT 폴더와 BOOTMGR 파일이 존재하는 시스템 파티션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C 드라이브겠지요? 간혹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난감하죠. 그런 분들은 디스크 관리자에서 시스템 예약파티션 100MB에다가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신 다음 작업을 해주세요.

 

 

 

이게 끝입니다. VHD 파일이 멀티부팅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대로 부팅하시면 새로 추가했던 윈도우 7 64비트가 기본 부팅 OS로 설정되어 있고 부팅시간도 30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팅메뉴를 약간 수정해주시는게 좋겠죠? 그런데 위 파일은 방금 WIM 파일에서 VHD로 만든 따끈따끈한 파일이기 때문에 어차피 저 파일로 부팅하면 윈도우 7 설치과정이 진행됩니다. Sysprep으로 봉인한 이미지랑 비슷한 개념인데 드라이버 잡고 레지스트리 등록되고 개인설정 좀 하기 때문에 약 5분 정도가 걸립니다.

 

부팅메뉴 편집은 bcdedit 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EasyBCD를 사용하시면 아마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EasyBCD는 비스타 용도로 나왔기 때문에 VHD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걸로 수정하다보면 부팅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bcdedit으로 직접 수정해주세요. 사실 수정하지 않고 써도 무방하긴 하지만...

 

먼저 bcdedit을 입력해서 현재 부팅메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겠습니다.

 

 

 

스크롤 압박 죄송합니다. 현재 위 상태인데 수정하고싶은 부분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먼저 멀티부팅 메뉴에 나타나는 순서를 수정하고 싶습니다. 저는 윈도우 7 32비트, 64비트, 서버 2008 R2, XP 순서로 메뉴가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64비트가 방금 등록되면서 기본부팅으로 잡혔고 메뉴의 가장 위에 등장합니다. 따라서 이것부터 바꾸겠습니다.

 

bcdedit /displayorder {current} {default} {1d78920f-bf4f-11de-ba97-005056c00008} {ntldr}

 

위 화면 기준으로 각 GUID (identifier 부분) 를 이렇게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제가 원하는 순서의 메뉴대로 나오게 됩니다.

 

다음은 기본값을 변경하겠습니다. 현재 기본값은 방금 등록시켰던 64비트이지만 저는 32비트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bcdedit /default {current}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7 32비트의 GUID가 {current} 이기 때문에 저렇게 입력하면 이놈이 기본부팅으로 지정됩니다.

 

다음은 멀티부팅 메뉴 시간 단축입니다. 기본 30초인데 저는 5초로 지정합니다.

 

bcdedit /timeout 5

 

다음은 메뉴 이름 수정입니다. 현재 윈도우 7 32비트랑 64비트가 똑같은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부팅할 때 뭐가 뭔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을 다르게 입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원래 {default} 라는 GUID를 가졌던 윈도우 7 64비트가 32비트에게 default를 넘겨주면서 자신의 GUID는 변경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쯤에서 한번 더 bcdedit을 입력하셔서 변경된 GUID를 (사실 변경된게 아니고 default라서 보이지 않았던) 확인해주세요.

 

bcdedit /set {current} 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 K 32비트"

 

bcdedit /set {c6340dd9-bf8c-11de-9a11-005056c00008} 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 K 64비트"

 

 

이제 모든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제가 원하던 순서와 원하던 메뉴 이름 그리고 원하던 부팅시간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제 블로그 우측 상단에서 검색해보시거나 질문 남겨주세요.

 

댓글 53개:

  1. VHD부팅 몇개글이 있었죠? ㅎㅎ

    일단 스눕님은 VHD부팅팬이세요 ㅎㅎ

    답글삭제
  2. 안그래도 VHD에 대해 좀더 알고싶었는데 바로 올려주시네요 ^^



    덕분에 집에서 테스트 해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

    (1TB 하드 오면 파일 옮기고 나서 바로 테스트해보려구요 ㅋㅋ)

    답글삭제
  3. 저도 스누피님 블로그보면서 어느분이 프로페셔널하고 얼티밋하고 차이가 Bit-locker하고 언어전환 뿐이라고 하셨던데..,,,VHD는...어쩌..;;

    답글삭제
  4. 글을 보니 퇴근시간이 기다려 지는군요...

    하드 하나 남는거 끼워서 일단 이미지부터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__+

    답글삭제
  5. 오늘 저녁은 이것으로 한번 놀아보아야 겠습니다.ㅎㅎ

    답글삭제
  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새로 생성한 VHD, 가령 test.vhd 를 다름 이름으로 저장해서 test1.vhd, test2.vhd 이런식으로 이름만 바꿔서 사용도 가능한지요...

    그리고 글 중에 '문제가 생긴 OS에 대해선 백업해둔 VHD 파일만 교체해버리면 그만입니다'에서 교체한다는 의미가 VHD를 새로 만든다는 의미인가요? 아니면 위에 문의 드린것처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vhd로 교체한다는 건지요?...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7. @진모씨 - 2009/10/23 13:59
    OS와 파티션에 대한 개념이 달라질 것이여~

    답글삭제
  8. @TheCross - 2009/10/23 14:07
    네 테스트 해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써보시고 안 드시면 지우시면 되고 ^^

    답글삭제
  9. @프링글스 - 2009/10/23 14:07
    그러니까요... VHD가 저한테는 핵심인데 말이죠 ^^

    답글삭제
  10. 또 도전의식을 불태우게 하시는군요.ㅎㅎ

    근데 항상 궁금한거지만

    어떻게 이런걸 아느거죠..

    답글삭제
  11. @강의석 - 2009/10/23 14:16
    ㅎㅎ 부디 테스트 재미있게 하세요 ^^

    답글삭제
  12. @beretta2 - 2009/10/23 14:18
    네 잘 가지고 놀아보세요 ㅋ

    답글삭제
  13. @패패 - 2009/10/23 15:03
    네 그렇죠. 그렇게 사용 가능하시죠.



    아뇨 저같은 경우 E 드라이브에 VHD 파일들을 모아두잖아요. 그중에 메인으로 쓰는 윈도우 7 32비트의 경우 D 드라이브에 파일 따로 보관해둡니다. 만약 밀어버리고 싶으면 XP나 2008로 부팅한 다음 D에 있던 VHD 파일을 E로 복사해 덮어씌워버립니다. 그럼 윈도우 7 32비트를 새로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가 생기는 것이지요. ^^

    답글삭제
  14. @발키리 - 2009/10/23 15:19
    그냥 혼자 이것 저것 실험해보고 연구하는거죠 ^^ 가끔 갑자기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도 있구요 ^^

    답글삭제
  15. 추가한 vhd 부팅메뉴를 삭제 하는것은 어떻게 하나요? 어딘가 언급하셧을것 같은데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

    답글삭제
  16. @snoopy - 2009/10/23 15:25
    아하... 그렇군요. 이제 감이 잡히네요^^

    말 그대로 '문제가 생긴 OS에 대해선 백업해둔 VHD 파일만 교체해버리면 그만입니다'...인 거군요^^;

    바쁘실텐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17. 윈도우 7에서 WIM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해보자 2탄을 따라하다보니까 imagex라는 파일을 쓰던데요

    저는 다웁닫기는 하는데 실행이 안돼는군요..

    관리자권한으로해도 안돼구요.

    따로 imagex라는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느건가요?

    아님 더블클릭으로 활성화하면 저절로 실행된 상태가 되는건가요...

    잘하다 막히니까 답답하네요

    도와주세요.ㅎ

    답글삭제
  18. @발키리 - 2009/10/23 17:34
    그건 도스창에서 명령어를 입력시켜야 하는거니까요 이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GImageX 를 받아서 GUI로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9. 음...저도 vhd 해보고 싶은데...아직 감이 안잡혀서요..시간내서 스눕님이 vhd 에 대해서 쓴글 전부함 읽어봐야겠네요..



    지금도 윈7 업뎃이 있길래 했더니 구성실패로 나와서 밀고 다시깔까 생각중인데..천상 고스트백업한걸로 복원해야할듯..



    적은김에 한가지 질문좀..

    윈포에 http://www.megaupload.com/?d=2C1I8L3F 업뎃이있길래 받아서 설치했더니 구성실패로 나와서요...제어판에서 윈도우업데이트는 문제없이 잘 됬었는데..그리고 제어판-windows update 항목들어가서 보면 중요업데이트가 없다고 나오는데 저거는 뭔질 모르겟네요..



    암튼 vhd 는 한번꼭 해봐야할듯...그리고 스눕님 하드에서 윈7설치하기로 해서 아주 깔끔하게 빠르게 설치했습니다..따라만 했는데 잘되더군요.

    답글삭제
  20. @밴토피아 - 2009/10/23 17:50
    혹시 2.0 인증 하셨다면 구성 실패 나와요. 2.1인지 체크 한다고 하더군요. 인증 풀고 업뎃하신후 다시 인증하시면 될꺼에요.

    답글삭제
  21. @dummy - 2009/10/23 17:49
    glmagex는 머하는거죠...또 gui는 머구요..

    괜히 손댔다가 미치겠네요.ㅎㅎ

    링크걸더준파일받았더니

    imagex포함 4개의 파일이 있는데요

    전혀 실행안됩니다..

    요것도 실행법이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22. @dummy - 2009/10/23 16:16
    http://snoopybox.co.kr/843



    이 글 가장 마지막 부분을 읽어보세요.

    답글삭제
  23. @밴토피아 - 2009/10/23 17:50
    저런 업데이트들은 비공개 업데이트가 대부분입니다. SP1에 포함될 것들이라고 하더군요.

    답글삭제
  24. 스누피님. 런칭파트에 좀 늦게 도착해서 그날 못본게 너무 아쉽네요. 질문 좀 하겠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전 지금 xp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받은 윈도우7을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저런 VHD 만들기 등의 작업은 어떻게 하나요. 요약하면 xp에서 윈도우7 멀티부팅 어떻게 하나요? VHD는 어떻게 만들구요?

    답글삭제
  25. @코샤미디어 - 2009/10/24 23:26
    http://snoopybox.co.kr/852



    위 글 읽어보시면 될거에요 ^^

    답글삭제
  26. 스누피님 질문 있습니다.

    윈도7 64비트 버젼에서 vhd파일을 하나 올리려고 하는데 잘 안돼네요.

    "부팅파일을 복사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던데..

    vhd파일이 멀티 부팅으로 만들어 놓은것 때문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vhd파일이 멀티부팅(xp+7)용이면 해당이 안되는지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27. @beretta2 - 2009/10/25 02:25
    멀티부팅용이라는게 무슨소린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28.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요즘 한참 VHD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제가 VMWARE에서 VDMK파일을 WINIMAGE프로그램으로 VHD파일을 변환하고, 스누피님이 말씀해주신대로 BCDBOOT를 이용하여 VHD파일을 추가 시켰습니다.



    그런데 추가시킨 윈도우 7이 부팅 하는 과정에서 에러메시지를 나타내면서 부팅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에러메시지는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VMWARE에서 VDMK 이미지를 만들고 SYSPREP까지 완료 한 상태입니다만..



    1. VHD파일의 생성은 꼭 VIRTUAL PC와 같은 MS제품에서만 해야 하는건가요?



    2. 추가된 이미지의 부팅 오류에 대한 메시지 확인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요.



    바쁘신줄 알지만 알려주시면 이뻐해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29. @beretta2 - 2009/10/27 03:47
    1.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만 bcdboot으로 추가시켜주셨다는 말씀은 윈도우 7 사용중이시라는 뜻인가요? 즉 디스크관리자에서 VHD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이신가요? 그렇다면 굳이 VMWare에 설치해서 할 것이 아니고 그냥 VHD 파일 하나 생성해준 다음 WIM 이미지를 Apply 시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noopybox.co.kr/847



    2. 하드에 충분한 여유공간이 있나요? 만약 VHD가 Expandable 타입이라면 부팅시 VHD 파일의 최대크기만큼 해당 파티션에 여유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용량 부족으로 블루스크린이 일어납니다. 혹시 그 문제가 아닐런지요.

    답글삭제
  30. @snoopy - 2009/10/27 09:03
    스누피님 자주 괴롭혀 드려서 죄송합니다^^;



    현재 윈도우 7 울티 사용중이고요..



    VMWARE로 만들어 놓은 윈도우 7 울티(VDMK->VHD파일)를 BCDEDIT를 이용해서 부팅해보려고 하는겁니다.



    초기 부팅시에 어떤 메시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에러를 내면서 자동부팅 되는 현상이고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VMWARE에서 VDMK->VHD로 변환하는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지 하는 것입니다.



    혹시 더 아시는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1. @beretta2 - 2009/10/27 03:47
    저는 그걸로 변환해서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요..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32. 스누피님 질문있습니다

    제가 windows7 64비트 얼티버전 쓰다가

    RFID 리더기 호환성 문제 때문에 XPM쓰다가

    새로운 파티션에 win xp 32비트를 깔려고했는데

    하드에 설치파일 복사후 재부팅후 해당 드라이브에 있는 OS로 부팅 못하더라고여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아마 하나의 물리디스크에 파티션을 나눠써서 그런가 봅니다 ㅠ

    뭐 윈7에 있는 데이터 백업한후 밀어버리고 다시 깔려고 했는데 XPM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는 어떻게 가져올수 있는지요? 파일들을 보니까 vhd 방식으로 부팅하는거 같은데 해결방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은 다른디스크에 대충 xp 깔아서 부팅중입니다

    혹 기존의 윈7으로 부팅 할 수 있다면 더 좋고여 ㅠㅠ

    답글삭제
  33. @탱구 - 2009/10/28 10:21
    제 생각에는 현재 시스템 예약파티션 100MB에 윈도우 7 부팅파일이 들어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7 DVD를 넣고 부팅복구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 되면 윈도우 7 DVD를 넣고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신 다음 bootsect /nt60 c: 라고 입력해보세요.



    XPM은 일단 백업해두신 다음 나중에 윈도우 7로 부팅해서 다시 오픈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어떤 데이터를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윈도우 7에서는 VHD 파일 자체를 디스크관리자에서 오픈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파일만 백업해주시면 그리 걱정하실 일은 없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34. @beretta2 - 2009/10/27 03:47
    저도 어제 vmware 로 sysprep 마친 vdmk 화일 vhd 로 변환시켜 부팅성공하였습니다.

    그런데 분명 vdmk 용량을 16G 로 설정해놓았습니다만, 무슨이유 에서인지 vhd 화일이 30G로 설정되어 잡히더군요.

    그때문에 저도 용량 넘쳐 에러나서, vhd 화일을 다른 파티션에 옮기고서야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질문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vhd 화일의 용량은 줄이지 못하므로 앞으로 계속 30g vhd 화일을 써야된단 얘기인데 너무 커서 제가 원하는 파티션에 넣을수 없게 되었는데



    * 일단 vhd로 win7으로 부팅후 새로 vhd 화일을 작게 만들고 백업된 현재 system vhd 화일을 로드하여 고스트로 이미지 복제를 할 예정이었습니다만...



    * vhd 화일을 로드하려 하니 디스크 id? 가 겹친다고 나오면서 로드가 안되던데, 이미 새벽 5시가 넘어 일단 포기했습니다.



    질문: 현재 부팅중인 vhd 이미지와 동일한 백업이미지(disk id? 같은)를 로드 할수 없는건가요?

    그럼 그건 며칠전 백업한 이미지에서 필요한 화일 가져오기 같은것도 할 수 없다는 얘기 아닌가요?

    답글삭제
  35. 스누피님 빠른 답변으로 윈7 부팅 해결봤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좀전에 말한대로 하나의 물리디스크에

    xp 32비트를 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보통 하위단계의 os를 깔고 윈7까는게 멀티부팅의 정석인지는 알지만 여러가지 이유상으로 현재 윈7밀고 다시까는게 귀찮아서요 ㅎ



    하나의 물리디스크에서 파티션을 나눠서 윈 xp 까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이전에 해봤을 때는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이 뜨면서 윈7이나 xp 모두 부팅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백업용 다른 물리디스크에 xp깔아서 부팅했었고여



    아 그리고 스누피님 xp 어떤 버전을 깔면 좋을까요? ㅎ



    전 잠시 수업을 슝슝~~~

    답글삭제
  36. @beretta2 - 2009/10/27 03:47
    VHD 변환하는 파일이 자동으로 30으로 잡나봅니다 ;;;



    음... 디스크 ID 문제는 생각을 안해봤네요. 단순 백업한 화일에서 가져오는 용도라면 VMWare의 MAP 기능으로 Z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켜서 하는건 어떨까요 ;;;

    답글삭제
  37. @탱구 - 2009/10/28 10:52
    그게 제 생각에 시스템 예약파티션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솔직히 포맷하시고 시스템 예약파티션이 생기지 않도록 새로 설치하시는 쪽이 좋을 듯 ㅠㅠ

    답글삭제
  38. 윈7 얼티밋을 사용 중인데

    VHD를 이용해서 XP를 설치할 수 있나요?

    답글삭제
  39. @데스윙 - 2009/11/01 22:47
    VHD에서의 부팅기능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버전 그리고 서버 2008 R2 계열에서만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40. 보관하고 있는 고스트이미지화일이 있는데

    고스트화일(GHO)을 VHD로 변환이 가능한가요??

    우분투, XP, 여러운영체제를 VHD로 만들어서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가능한지요?

    가능할것 같은데...생각같이 잘안되네요...

    답글삭제
  41. @문스카이 - 2009/11/02 14:50
    VHD 부팅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버전만 가능합니다.



    고스트를 변환하는건 역시 윈도우 7에서 VHD 파일 만든 다음 고스트 이미지를 VHD 파티션에 풀어줘야 가능하겠지요.

    답글삭제
  42. 아... 이놈의 시게이트 하드 또 순식간에 사망하시네요. snoopy 님 덕분에 vhd 로 운영체제 백업해놓아서, 뻑난 하드 제거하고 운영체제 복구에 1분 걸렸네요. 그런데... 질문한가지 드립니다.

    현재 마운트 되어서 부팅된 하드의 원본이미지를 복사하는것도 가능하던데...

    비록 확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이미지로 정상적인 부팅이 되는지요.

    즉... 다른 운영체제로 부팅후 백업/복구가 정석이겠지만...

    마운트 시켜 부팅된 상태(윈7)에서 백업/복구(복구하려면 원본을 삭제해야 하니 안될것 같기는 한데) 가 가능한지요.

    답글삭제
  43. @inob - 2009/11/02 19:37
    저는 확장형식으로 쓰니까 현재 부팅된걸로는 복사를 한번도 안해봤거든요. 용량이 아까워서요.



    아마 당연히 그 파일로도 사용 가능하겠죠? 다만 실행중인 윈도우가 갑자기 꺼진 상태로 인식될테니 처음에 안전모드 고르는 화면은 나오겠네요 ㅎㅎ



    윈도우 상에선 당연히 자신을 교체하는건 불가능한게 맞구요.

    답글삭제
  44. snoopy님, 이전질문과 같은 질문인데요..

    말씀하신대로 windows 7 얼티밋버전이고 XP와 멀티부팅을 원합니다..

    VHD 만들어서 해당 GHO화일을 풀어서 해봤는데...안되더군요...

    bcdboot q:\windows c: /l ko-kr

    windows 7에서는 위의 명령어대로 하면 되는데

    XP에서는 안되네요... 부탁드립니다.

    무지한 저를 깨우쳐주세요..

    답글삭제
  45. @문스카이 - 2009/11/03 07:29
    bcdboot은 윈도우 7에만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 뭘 어떻게 하신다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냥 다 포맷하고 XP를 먼저 설치하신 다음 윈도우 7을 VHD 만들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852

    답글삭제
  46. 감사합니다..스누피님 ..해결 되었네요..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7. 포스팅한글 잘 보았습니다 ^_^

    한간지 궁금증이 생긴게 있느데 스누피님 위에설정

    하신걸보면 윈도7x64는 처음 마운트해서 부팅메뉴에 추가하고 서버 2008은 vhd 파일 자체를 부팅로더에서 불러오는것 같은데 무슨차이인가요 ?

    답글삭제
  48. @bbaki - 2009/11/07 18:28
    위 화면이요? 현재 윈도우 7 VHD로 부팅했기 때문에 저렇게 보이는겁니다. 만약 서버 2008로 부팅했다면 서버 2008이 {current}로 보이고 윈도우 7은 [E:]\win7.vhd 라고 보이겠지요.

    답글삭제
  49. 음 제가 뭘 잘못이해한거 같기도하고 스누피님 부팅로더를 보면 win7x32비트나 x64는 device 가

    vhd 파티션인데 서버 2008은 vhd 파일 자체를

    액서스 하게되어있게 설정 되있는거 아닌가요?

    답글삭제
  50. @bbaki - 2009/11/07 18:48
    원래 셋다 VHD 파일 자체에 엑서스하는건데 위 스샷은 윈도우 7 32비트 VHD로 부팅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단 32비트는 저렇게 표시된거고 64비트는 방금 디스크관리자에서 Attach 시켰기 때문에 저렇게 보이는겁니다. 만약 새로운 물리파티션에 설치된 4번째 윈도우 7로 부팅했다면 위 나머지 3개는 전부 말씀하신 서버 2008처럼 VHD 파일로 표시되게 됩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현재 VHD 파일이 윈도우에 마운트되어 있기 때문에 다르게 표시된거라는 말씀.

    답글삭제
  51. 초보라서 읽다보니 얼른 이해가 안가네요.



    여기 읽다보니 VHD 부팅은 얼티밋 버전에서만 된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프로패셔널인데 디스크 관리에 메뉴를 보니 "VHD 만들기", "VHD연결" 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거는 VHD 부팅이 가능하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VHD는 만들수 있어도 VHD 부팅은 안되는 건가요?

    답글삭제
  52. @leejj - 2009/11/21 19:21
    만들거나 연결하는건 가능하지만 프로페셔널 버전이 VHD 안에 들어가 있을 때 스스로 부팅되지는 못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부팅은 되는데 나중에 윈도우 진입 화면에서 라이선스 제한으로 로그온되지 못합니다.

    답글삭제
  53. 오래된 글의 답글을 읽으실진 모르지만...ㅎ

    요즘 윈7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 열심히 알아가고 있는 유저입니다. 백업에 관해 알아보다가 vhd에 대해 알게되고 또 여기도 알게됐어요.

    다름이 아니라 잘 나가다가 막혔는데요..

    윈7에다가 윈7 vhd를 만드는데요. bcdedit 치면 로더가 하나만 잡히네요..ㅠㅠ



    질문 좀 드릴게요..

    1. vhd를 만들어 wim을 이용 7을 설치까지 했는데요, 리부팅하면 연결되었던 vhd가 해제되네요. 원래그런가요?

    2. 저는 그 vhd를 연결하면 "i"로 잡히고

    "c"에 부팅 파일이 있습니다.그러면..

    bcdboot i:\windows /s c: /l ko-kr 이렇게 하는게 맞죠?; 근데 부팅파일을 만들었습니다란 메세지는 뜨는데 bcdedit 치면 로더가 하나만 생깁니다. 어디서 잘못된건지요?ㅜ

    약간 이상한 건 부팅관리자의 파티션이 partition=\devise\harddiskvolume2 로 나오고 부팅로더의 partiton 이 "c" 로 나옵니다.



    더 이상 진전을 못하겠네요. 한수 부탁드립니다.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