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0일 화요일

삼성 1TB Spinpoint F3 HD103SJ (SATA2/7200/32M)

얼마전부터 하드가 맛이 가려는 조짐이 보여서 불안해서 하나 새로 질렀습니다. 우선 맛이 가려는 하드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제가 2006년에 웬디 320GB AAKS를 구매했었는데 유통사는 유프라자였습니다. 한 2년정도 잘 사용하다가 2008년에 고장이 났는데 문제는 유프라자에 단종제품이라면서 재고가 없어서 명정보기술에서 A/S를 받아라고 하더군요. 저는 그당시 명정보기술에 대해 잘 몰랐고 아무 생각없이 터미널 전자상가 1층으로 갔습니다. 갔더니 역시 320GB 해당모델이 없다면서 500GB 제품으로 교환해주더군요. 저는 잘 됐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집에 와보니 뚜둥... Recertified 라고 적혀있더군요. 느낌이 이상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재생하드!!!

 

알고보니 명정보기술은 데이터 복구 전문업체였고 웬디 하드의 재생하드를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500GB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기분좋아 했다가 재생하드라서 완전 기분을 망쳤습니다. 문제는 소리가 살짝 이상하고 불안불안 했다는 것과 AAKS 치고 하드튠 벤치결과가 매우 나빴다는 것. 하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그냥 썼습니다. 그런데...

 

올해 여름이던가 또 하드가 죽었습니다. 재생하드 교환받은지 불과 몇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죠. 다행히 우찌우찌 해서 학교 수업관련 문서같은건 대충 다 살렸는데 제가 그동안 모아왔던 MSDN 순수 이미지들 한 100GB 정도를 다 날려버리게 되었습니다. 파일 복구시켜도 CRC 깨져있던 그런 상황이었죠. 뭐 어차피 이제는 곧 MVP로서 MSDN 구독권을 받게되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그당시엔 매우 아까웠습니다. 그리고 잡동사니들도 좀 날려먹었죠.

 

아무튼 그래서 또 명정보기술에 들고 갔더니 또 교환해줬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처음 보는 AAVS라는 모델을 주더군요. 보니까 5400RPM에 버퍼도 작은데 사실 동일 AAKS 모델 교환하려면 2주정도 기다려야 된다고 해서 귀찮아서 그냥 하위모델이라도 달라고 했습니다. 이놈도 역시 처음부터 소리가 숨넘어갈듯한 불안불안한 소리를 내더니 전송속도 또한 개판이더군요. 그래도 그냥 썼습니다. 그러다 며칠전에 결국 일을 냈습니다. 뭐 좀 하다가 취소했었는데 재부팅 후에... 갑자기 윈도우 진입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하드를 빼니까 잘 되더군요. 하드 문제를 직감하고 수차례 뺐다 끼웠다 삽질하다가 드디어 어찌어찌 부팅엔 성공했는데...

 

두둥!! 공포의 "MFT 지연된 쓰기 오류" 어쩌구... 극악의 저질스런 속도로 접근도 잘 안 되고 파일 복사도 잘 안 되고... 난 죽었구나 싶어 문서랑 사진만이라도 살리자는 심정으로... 우찌우찌 중요파일만 살려내고 HD 영상들이랑 그런건 포기하려고 했습니다. 윈도우에서 디스크 검사를 하려고 해도 완전 먹통이 되더군요. 그래도 혹시나 싶어 하이렌 CD로 부팅시킨 다음 PE에서 디스크 검사를 했더니... 그 다음부턴 부팅이 잘 되었습니다.

 

어쨌든 이대로는 불안해서 사용을 못 하겠더군요. 앞으로도 다시는 재생하드 안 쓰렵니다. 진짜 소중한 데이터를 재생하드 따위에 맡기는건 자살행위나 다름없는 ㅠㅠ 게다가 소음도 소음이고 작업속도도 엉망이고 진짜 지금 이놈은 완전 사망 일보직전 상태입니다. 그래서 그냥 버릴 생각입니다. 이런건 남들한테 줘봐야 그사람한테 피해만 줄 뿐... 완전 분해해서 망치로 깨서 버려야겠습니다.

 

 

 

이제 오늘 지른 하드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런데 아직 물건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 컴퓨존 당일배송 이야기부터 할께요.

 

저는 작년 9월 주식에 발을 담기 전까지 하드웨어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습니다. 물론 엄청난 돈이라는건 상대적이겠지만 무일푼 대학생 치고는 분명 많은 돈이었을겁니다. 용산에서 컴퓨터 부품 주문한것만 2006년 이후로 한 150여건 정도는 될겁니다. 오토바이 퀵서비스만 한 100번정도 이용했었고 제가 사용했던 CPU만 60여개 정도 메인보드도 한 50여장 될겁니다. 2006년부터 디씨 컴갤에서 저를 보셨던 분들은 아마 잘 알고 계실겁니다. 2006년 7월에 최초로 콘로 리테일 E6300 당시에 컴퓨존에서 사서 DFI 975 보드에 물렸었는데 그 전에도 물론 각종 바꿈질은 계속했었지만 콘로 출시 이후로 그 병은 더 심각해졌죠. CPU 하나 사면 한달 이상 사용한 적이 별로 없었습니다. 안써본 CPU가 없을 정도로 이것 저것 다 만져보곤 했죠. 수냉 구축했다가 보드 날려먹은 적도 3번정도 있고, 제온 켄츠필드 오버클럭 하다가 MSI 전원부 태워먹은 적도 있었습니다. E6300 공랭으로 FSB 550 찍어서 CPU-Z 인증한 적도 있고 각종 VGA 바이오스 개조해서 GPU 오버하다 날려먹고 진짜 별 별 컴덕후질은 다 했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위 이야기는 결국 오토바이 퀵서비스 때문에 꺼낸 것입니다. 제가 사는 신림9동 고시촌은 용산에서 요금이 12,000원 나옵니다. 그런데 부품을 여러개 구매하는 경우에는 최저가 매장에서 퀵서비스를 시키는게 좋은데 단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컴퓨존에서 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같은 경우도 그런 예이죠. 물론 택배로 주문해서 하루 더 기다리면 됩니다. 하지만 전 성질이 급해서인지 항상 퀵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아니면 용산에 직접 가든지... 택배로 다음날까지 기다리는건 잘 못하겠더군요. 그만큼 컴덕후 인생을 살았었죠.

 

이 제품 오늘 기준으로 다나와 최저가 105,000원인데요 컴퓨존에선 107,500원이었습니다.

 

 

따라서 최저가 매장에서 퀵서비스를 시키는 것 보다는 컴퓨존에서 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더 저렴합니다. 컴퓨존 당일배송 서비스는 평일 오후 2시까지 입금해야 신청 가능하며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저녁 6시 ~ 10시 사이에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는 시게이트 12세대 제품을 사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플웨즈에서 삼성 F3 500GB 제품 벤치를 보았는데 플래터 1장이고 성능도 시게이트 12세대 500GB보다 오히려 조금 더 나아보였습니다.

 

http://www.playwares.com/xe/?mid=mainreview&document_srl=8109995

 

제가 구매한 제품의 경우 500GB 플래터 2장 사용한거니 당연히 성능도 비슷할 것 같아서 비록 삼성의 내구성은 의심되지만 성능에 이끌려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삼성하드를 써본건 13년전 중학생 시절이군요. 당시엔 하드 용량이 MB 단위였던가요? 한 500MB는 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 지금 생각하면 웃긴 일이겠지만 당시엔 그랬습니다. 그 이후로 계속 시게이트랑 웬디만 사용했었는데... 13년만에 큰맘먹고 삼성 하드를 질러봤습니다. 부디 고장나지 않고 오래오래 살아남았으면 합니다.

 

벤치요? 아직 물건이 안 왔거든요 ^^;; 이따 물건 받으면 간단하게 하드튠만 돌려보겠습니다. ^^

 

 

(추가)

헐... 몇시간 동안 삽질했네요. 전 삼성하드 받자마자 상태가 이상해서 불량인줄 알고 로우레벨 포맷도 시도하고 각종 스캔이란 스캔은 다 해봤는데... 결국 최후의 수단으로 S-ATA 케이블 변경하니까 거짓말같이 멀쩡해졌습니다. ㅠㅠ 사타케이블이 3년 넘게 쓰긴 했지만 정말 저놈이 범인일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ㅠㅠ 혹시 여러분들도 나중에 하드가 이상증후를 보인다면 케이블 한번 의심해보세요. 아니면 포트를 변경해서 꽂아보세요.

 

속도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역시 삼성 F3 시리즈가 성능은 좋네요. 과연 내구성은 얼마나 버텨줄지...

소음의 경우 원래 하드 처음 사면 앞부분은 조용합니다. 나중에 데이터 꽉 차면 그때가선 시끄러워지겠죠.

고주파는 처음에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 한번 나기는 하는데 정상궤도 진입하면 음역이 높아서인지 제 귀엔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사실 제 방에 있는 소형 냉장고 소리때문에 어차피 잘 안 들려서 소음에 대해선 확답을 못 드리겠습니다. ^^

 

 

 

 

실사용 테스트. 믿겨지지 않는 쓰기속도를 보여줬습니다.

SSD에 있는 윈도우 7 VHD 7.2GB 파일을 삼성하드에 복사하는데 딱 54초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도 복사되는 속도 보면서 제 눈을 의심했다는... 초당 136MB의 쓰기속도 ㄷㄷㄷ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복사를 해봤습니다. 이번엔 VMWare에 설치해둔 클린 윈도우 7 파일을 SSD에서 삼성하드로 복사하는 모습입니다. 4.91GB 짜리 파일인데 역시나 광속으로 복사되었습니다.

 

 

 

파일 복사하는거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딱 37초 걸리더군요. 쓰기속도 초당 135MB 정도 나옵니다.

SSD에서 삼성하드로 4.91GB짜리 파일 복사했습니다.

 

댓글 167개:

  1. 오..짐작은 하고 있었지만..스누피님..정말 대단한 컴덕후..였던거군요.. ^^;

    음..음.. ^^

    답글삭제
  2. 저도 오늘 하드를 샀는데 스누피님과 반대의 선택을 했습죠~ 씨게이트 12세대 ㅋㅋㅋ 삼x건 못사겠더라구요 ^^;

    답글삭제
  3. 삼성은 스핀포인트 F시리즈 이후로 많이 개선되었더라구요.

    특히 문제가 되는 부품들을 외제로 바꾸면서 내구성이 크게 개선을....(아니 국산부품이 고자라니!!)

    반면 시게이트는 11세대에 헬게이트열리고 12세대에서도 크게 나아지질 않아서

    삼성은↑UP 시게이트는↓DOWN 되버렸죠. 그래서 요즘은 아무래도 삼성>시게이트가 된듯?



    라곤해도 전 웬디빠라서 웬디만 씁니다 ㅋㅋ

    답글삭제
  4. 순위권@

    하드 사신거 추카드립니다^^

    1테라..ㅎㄷㄷ 주식해서 좀 손해 보신듯..ㅠㅠ

    (초딩이 뭣도 모르면서 주식?ㅋㅋ)

    답글삭제
  5. 전 320GB삼성 하드 쓰다가..

    K의자 세미나 관련 이벤트로 WD 640G 하드 쓰고 있네요..

    다른분들은 왜 그리 하드 이상이 자주 생길까요..?

    저도 떼었다 붙였다 하는데 아직까지 고장난 하드가 하나도 없네요..

    답글삭제
  6. @만두사랑 - 2009/10/20 18:32
    그 컴덕후 열정이 지금은 블로그 덕후가 되었죠 ^^;;

    답글삭제
  7. 스누피님 역시 대단하시네요 ㅋㅋ

    예상은 했지만 예상한 것보다 더 대단하신듯 ㅋㅋ

    삼X껀 예전에 사용했다가 소음과 약간의 충격(PC이동했던거 같네요)에 날라가는 바람에 그이후에는 웬디꺼만 사용하고 있어요 ㅋㅋ

    물론 외장하드도 다른 하드 쓰고싶었지만 업체에서 삼성껄로 넣었네요..... ㅠㅠ



    암튼 하드 사용기 기대할게요 ^^

    답글삭제
  8. @wooooo - 2009/10/20 18:36
    전 모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

    답글삭제
  9. @메서슈미트 - 2009/10/20 18:46
    많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불안하긴 하네요 ㅠㅠ

    답글삭제
  10. @Darkstar - 2009/10/20 18:48
    헐... 초딩시절이 그립습니다. ㅠㅠ 물론 저는 초등학교가 아닌 국민학교를 졸업했지만 ^^;;

    답글삭제
  11. @에버리치 - 2009/10/20 18:54
    저도 예전에 500GB 하드 3개로 토런트 시딩머쉰 24시간 돌릴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이놈의 망할 재생하드는 애초에 고장날 확률이 높은 폭탄을 돌려서 데이터 복구업체 돈벌이하려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ㅠㅠ

    답글삭제
  12. @TheCross - 2009/10/20 18:55
    헐... 사용기는 없고 그냥 하드튠 벤치마크만 올릴꺼에요 ^^;;

    답글삭제
  13. ㅋㅋ 저도 지난주 금요일에 F3 1TB 받았습니다.

    1TB 너무커서 아직 파티션도 못나누고있는데...

    스눕님은 어떻게 쪼갤 예정이세요??

    답글삭제
  14. 흥, 저도 한 2년전인가 명정보기술에서 250G 웬디하드 다나와 평균가보다 만원정도 싸게 팔길레

    구입했었는데 1년이 채 못돼서 비실비실 거리더니

    사망하더군요.... 이 글을 보니 갑자기 생각이 나네요....

    답글삭제
  15. @starland - 2009/10/20 19:11
    저는 OS용으로 SSD 64GB를 따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하드는 반반씩 나눠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한쪽은 HD 영상만 보관하고 다른 쪽은 나머지 자료들 저장하고...

    답글삭제
  16. @jerry1030 - 2009/10/20 19:12
    헐... 저만 당한게 아니었군요 ^^ 망할 재생하드 ㅠㅠ

    답글삭제
  1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8. 오~ 지름축하드립니다~ ㅎㅎ



    전에 F3하드 지를려고 대기중이였는데.



    좀더내린모양이군요 ㅎㅎ;



    저는 재생하드 써본적이 없어서 잘모르겠네요...



    웬디는 RMA 보내보세요~ 그러면 재생하드말고 새하드로 옵니다 ㅎㅎ;



    AAVS 보내시면 AAKS 로 올겁니다 ㄷㄷ;ㅎㅎ



    그냥 버리긴 아깝잖아요 ㅎㅎ;



    아니면 저에게 보내주시면.. 제가대신 보내서 잘사용하겠습..<퍽



    저는 지금 삼성2개 시게하나 웬디하나 사용중인데....



    삼성 250GB 빼버리고 F3 넣을까 생각중이거든요 ㅎㅎ;;

    답글삭제
  19. 스누피님..

    꼭 리뷰 부탁드리고 싶은데요. ㅎㅎ

    저도 옥션에서 1테라 주문하려고 장바구니 담아 두었거든요. 모델명이 약간 다르네요. 제가 담아둔건 103UJ 인데, 뭐가 다른지는 모르겠네요.



    지금 확인해보니 옥션가 109,990원인데..

    이왕 먼저 주문하셨으니, 조언 부탁드립니다. ^^

    답글삭제
  20. @천사친구 - 2009/10/20 19:40
    103UJ 는 F2 모델입니다.



    대표적으로 다른점은



    F3모델은 500GB 플래터가 2장이고



    F2 모델은 333GB플래터가 3장입니다.



    플래터가 적을수록 속도가 좀더 나아지고 안정성이 있어지죠~

    답글삭제
  2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2. 전 삼성 S2포터블 500GB 쓰는데 괞찬던데..



    그런데 영상을 많이 넣어서 벌써 절반이 넘었네요..



    1테라.. 부럽네요..ㅋ

    답글삭제
  23. 헐~ 2주전에 명정보기술에서 파는

    삼성 750GB 하드 7만언 좀 넘게 인터넷에서 샀는데..쩝..재생하드인가요??

    재생하드인지 알려면 어디를 봐야하나용??

    답글삭제
  24. 하드가 요즘 살게없어서 폭탄잡는 심정으로 삼성걸 사야하나... 하고 고민중입니다. ㅠㅠ

    답글삭제
  25. @WiSTeRiA - 2009/10/20 21:57
    추가적으로요~~ 숨김파일보기랑 운영파일 숨기기없앴는데



    윈도우7이 깔려있는 하드에서는 boot.ini파일등 부팅에 필요한 파일이 하나도없더라구요



    근데 제가 그거 건들줄을 몰라서..ㅠㅠ



    또 administrator 권한이 없다고.. 메모장으로 열지도 못하게 해놨네요...



    부팅에 필요한 파일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어떻게 편집해야할지좀 알려주시면 ㅠㅠ...



    귀찮으시더라도 조금만 도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26. 컴퓨존 주로 이용하시나 보네요.. 삼성하드 워낙 사망사고가 다분해서 삼성하드 사용안한지 꽤 되었네요. 웬디만 쭉가다보니 암튼 하드 사망없이 오래오래 사용하세요 ^^

    답글삭제
  27. 컴퓨터에 온 열정을 쏟아 부으셨군요..대단하세요..^^

    답글삭제
  28. snoopy님 이포스팅과는 별개의 내용이지만 vhd 관련 문의 드립니다.테크넷을 둘러보던중에

    Disk2vhd 라는 편리한 툴이 올라와서 다운받아

    백업은 했습니다만 복구시에는 어떻게 하는건지 내용을 살펴봐도 전혀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혹시 보시고 시간되시면 복구관련하여 포스팅한번 부탁드립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sysinternals/ee656415(en-us).aspx

    답글삭제
  29. 휴. cpu만 60여개라니..ㅋ 정말 컴퓨터에 빠져 사셨군요..신림동 고시촌 사시나요?

    저도 학교시절 포함해서 거의 7년살았던것 같은데^^ 알고보니 후배님이셨네요.

    여하튼, 이번 구입한 하드는 무사고로 오래 잘 가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30. 버리는 HDD 분해해서 플래터를 거울로 쓰면 좋습니다ㅎㅎ

    답글삭제
  31. 부럽습니다;;;ㅠ

    역시 어른은 좋군요;;



    저도 빨리 커야겠네요 ㅋ

    답글삭제
  32. @WiSTeRiA - 2009/10/20 21:57
    대신 답변드려볼게요 ㄷㄷ;



    윈도우7 DVD로 부팅하신다음에..



    Shift + F10 누르시면 cmd창 뜹니다.



    거기다가



    bcdboot c:\windows /s c: /l ko-kr



    c: 는 윈도우7이 깔려있는 파티션 입니다.



    그리고



    bootsect /nt60 c: 해주시면 되겠죠~



    어둠의 인증상태였다면.. 인증 풀릴겁니다 -0-;;



    bootsect 파일은 윈7 dvd에 아마도 있을겁니다.. 없다고그러면 따로구하셔서..;;

    답글삭제
  33. 터치엔 하트님...



    자꾸 질문해서 죄송하지만ㅠㅠ...



    스누피님이 올리신방법은 DVD로 구워서 하는게 아니고.. iso파일을 마운트시키지 않고서 하는방법인데 자세한건 모르겠어요..ㅠㅠ



    그래서 DVD시디가 없는데..........



    휴..ㅠㅠ



    <bcdboot c:\windows /s c: /l ko-kr



    c: 는 윈도우7이 깔려있는 파티션 입니다.



    그리고



    bootsect /nt60 c: 해주시면 되겠죠~>







    <> 이부분은 컴퓨터에 부팅파일 넣는 과정인가요!?

    답글삭제
  34. 진짜 하드 갑자기 고장나면 할말 없어지죠..

    저는 삼성매직스테이션에서 쓰는 2.1기가 퀀텀파이어? 아직도 쓰고 있긴 한데 컴터에 연결을 안해서 그런지 아직도 간간히 연결해서 씁니다..

    그리고 1998년쯤에 샀던 삼성 4.3기가.. 한 22만원주고 샀죠. 그거 몇년 못쓰고 고장났드랬죠.. 그 이후로 시게이트만 샀는데 요번 미국와서 웬디 500기가 하나 샀네요...



    뭔가의 한번 큰일을 치르면 그 해당제품은 안보게 되는것 같네요..

    답글삭제
  35. 저랑 같무하드시군요.

    저도 얼마전에 스누피님과 같은걸 구입해씁니다.

    좋은선택이라봅니다.

    저는 오늘 한글2007 이벤트로파는것 질럿네요.

    답글삭제
  36. @WiSTeRiA - 2009/10/20 21:29
    꼭 DVD로 부팅안하셔도



    윈도우7이 깔려있는 컴퓨터에서 작업하시면 가능합니다.



    <> 부분은 부팅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이구요.



    bootsect 는 C: 에있는 Bootmgr로 부팅을 할수있게 활성화 시켜주는 과정입니다.

    답글삭제
  37. 저는 지금 시게이트 st3320820AS 라는 제품을 사용중인데...(320GB) 요즘들어서...

    좀 느린감이 있네요.



    삼성하드 잘사용하세요~!

    답글삭제
  38. 터치엔하트님 무지 감사합니다..



    그럼 윈도우상에서 cmd로 하면되는거죠?

    답글삭제
  39. 오..축하합니다.

    저도 얼마전에 백업용으로 하나 구입했습니다.

    요즘 말많은 시게이트인데 참고하시라고 링크합니다.^^



    http://www.playwares.com/xe/?mid=myhdddb&document_srl=8084963&listStyle=&cpage=

    답글삭제
  40. @WiSTeRiA - 2009/10/20 21:44
    네 윈도우7 에서 작업하셔야합니다~

    답글삭제
  41. 터치엔 하트님~



    cmd상에서 부팅파일 재대로 만들었다고 나오고



    아래 명령어도 쳤는데 ㅠ.ㅠ



    c:에 부팅파일도 생겼고.. 근데



    booting failure 나오면서 부팅안되네요..ㅠ



    신경써주신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2. 스누피님 질문 하나드리겠습니다...ㅠㅠ



    스누피님이 올리신 XP전용 윈도우7까는 방법으로 설치했습니다..



    근데 제가 하드가 2개가 달려있는데



    이번에 떼어버리려고 하는 하드에 윈도우XP가 깔려있었고 그 드라이브에 스누피님이 올린 파일과 윈도우7 부트랑 소스폴더를 옮기고 그 하드에서 새로산 하드로 윈도우7을 설치했습니다.



    그랬더니 부팅때마다 역시 멀티부팅창이 뜨더라구요.. 그런데 문제는 하드를 떼어버리니 윈도우7이 깔려있는 하드만 가지고는 부팅이 안됩니다..



    왜이런걸까요... 후...ㅠㅠ 도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43. @WiSTeRiA - 2009/10/20 21:53
    잉;;; 부팅 페일 에러는 처음보는데요..



    아마 스누피님이 잠시후 등장해주셔서 해결해드릴것 같네요 ㅎㅎ; 죄송합니다 ㅠㅠ

    답글삭제
  44. @Touch&Heart - 2009/10/20 22:00
    아니에요 신경써주신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한데요 뭐..ㅎㅎ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201&docid=10344585&qb=Ym9vdHNlY3Q=&enc=euc-kr&section=kin&rank=6&sort=0&spq=0&pid=fW2z%2Fv331xCssbtqkXVssv--483060&sid=St2ycLR83UoAABZt8mg



    이거 글 혹시 무슨말인지 이해되시나여?ㅠㅠ

    답글삭제
  45. 전 오늘 수냉 수로 재구성하다 그래픽카드에 냉각수 왕창 넘치었답니다.ㅜㅜ

    해외지름까지 하면서 수냉 구성한 마음에 ..노즐을 확실히 확인하지 않고 ... 컴터 키는 순간 노즐에서 형관색의 물줄기가 바로 나오더군요~

    지금 겨우 정리 하고 선풍기로 그래픽카드 말리면서 몇일만에 ... 블로그 들어와 봅니다.

    스누피님이 수냉 예기 하셔서 한작 적고 갑니다..^^:

    답글삭제
  46. 삼성 하드와 관련된 에피소드... 제가 학교 정보관리실에서 일할때의 얘깁니다.

    학교가 삼성컴퓨터를 사용하는데...

    A/S기간 1년이 다 되어 가서 실습실 전체 하드디스크를 체크해봤더랬죠. 배드섹터 검사하는거로...

    실습실이 9개정도에 40대정도 있으니 약 360개 정도가 될텐데...



    결과는 박스로 한박스 나와주더군요;

    답글삭제
  47. @진로코 - 2009/10/20 22:31
    혹시 쿨엔에도 글올리시지 않으셨나요? ㅎㅎ

    뵌거같아서요 ㅋㅋ 반갑네요~ 아니시면.. ㅠㅠ;

    답글삭제
  48. @WiSTeRiA - 2009/10/20 21:53
    저글은... 비스타에서 사용하는건데



    물론 윈7에서도 되기는 할겁니다만..



    알아내려면 PE상에서는 복잡해져요~



    bcdboot 옵션과 같은결과인데... 자세히는 잘모르겠네요 ㅠ



    bootsect 는 제가 알려드린것과 같은거구요

    답글삭제
  49. 시게이트 제품 레이드 묶어서 사용하다가 전에 펌웨어 문제 발생했을 때 파티션때문에 상당히 애먹었드랬죠. 그래서 이젠 그냥 파티션 풀고 500기간 그냥 쓰고, 100/400 나눠서 100기가를 운영체제용으로 쓰고 있는데, 하도 블루레이만 모으다 보니 500기가도 금방 차더군요. 그래서 테라급 하드를 알아봤었는데, 순간의 실수로 영화 폴더 자체를 shift+Del+Enter를 해버려서 순식간에 포맷한 것같은 하드가 되어버리더군요. ㅋㅋ.. 다시 모을 근성도 없고.....

    아무트 그 이후로 파티션에 괜시리 민감해져서 운영체제용으로 어쩔 수 없이 하나만 파티션 나눠서 쓰고는 있는데, 파티션을 왠만해선 안하게 되더군요. 파티션을 안하고 쓰고 싶은데 요즘건 워낙 용량이 커서 최고 성능으로 os용 하드를 갖추기가 어렵던(SSD는 아직 비싸니..)...

    레이드 네개 묶어서 쓸 때가 속돈 정말 좋았는데...한번 풀린 경험도 있고...

    답글삭제
  50. 저는 오늘 바다문 10세대 2개 A/S 보냈습니다.

    더군다나 피시디** 와 대* 두곳에 보냈습니다.

    여긴 안산이다보니 당일배송도 일부 업체 빼고는 않해주는데 딜러라고 그나마 잘 해주는 편이지요.애들코닦아주는곳에서요.. ㅋ 그러고 보니 씨넥스 2G 램도 보냈네요 그건 몃일 않된거 같은데.. 게속 말썽 부리길래 골드메몰 돌리니 에러가 주루루룩 ㅋ

    답글삭제
  51. 성격이 급하신듯 13이란 숫자는 불길한 숫자입니다. 왠만하면 내년에 구매하시지 14년 7+7 이죠..



    저도 같은 경험이 전 A/S받고 바로 팔아 버렸습니다. 새하드도 못 믿어서. A/S받은건 무조건 판다.. 철칙입니다. 모터 들어간것 ,콘덴서 들어간것들 몇년 적당히 쓰다 팔아 줘야 합니다. LCD도 백라이트유닛이 수명이 있는데

    적당히 쓰다 팔아주고요.



    주식 이야기 하니까 골때리네요..

    에고.. 주식... 손 떼니까 오르네요.

    답글삭제
  52. @Anonymous - 2009/10/20 19:31
    해당 주소는 블로그 주인이 로그인한 상태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53. @Touch&Heart - 2009/10/20 19:34
    재생하드는 웬디에 없는 시리얼입니다. 오로지 명정보에서만 교환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54. @천사친구 - 2009/10/20 19:40
    F2는 플래터 3장에 5400rpm 저전력 저소음 컨셉이고 F3는 플래터 2장이고 고성능 컨셉입니다. ^^

    답글삭제
  55. @Anonymous - 2009/10/20 19:56
    음... 비록 방문자가 많기는 하나 특정 업체로부터 스폰서를 받는게 하나도 없는 순수한 개인 블로거 입장에서 솔직한 이야기는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런 솔직함이 1인 미디어 블로그만의 매력 아닐까요?

    답글삭제
  56. @찬란한날개 - 2009/10/20 20:03
    블루레이 원본 모으기 시작하면 1TB 정도쯤은 작품 30개에 오링나버리죠 ㅎㅎ

    답글삭제
  57. @syler - 2009/10/20 20:06
    스티커에 조그맣고 잘 안 보이게 Recertified 라고 적혀있으면 재생이죠. 그런데 삼성도 취급하는줄은 몰랐네요. 거긴 웬디 전문인줄 알았더니...

    답글삭제
  58. @이네스 - 2009/10/20 20:15
    눈 딱 감고 ^^;;

    답글삭제
  59. @maniadell - 2009/10/20 20:47
    컴퓨존은 당일배송 이용할 때만 써요 ^^

    답글삭제
  60. @해동검도 - 2009/10/20 20:55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 병적으로 바꿈질을 많이 했던지 ㅠㅠ

    답글삭제
  61. @RedWine - 2009/10/20 21:06
    음... 고스트 대용으로 쓰실 생각이군요 ㅋ 제 생각에 VHD 파일을 복구용도로 사용하시려면 F8 복구모드 들어가서 사용하심 될 것 같습니다. 한번도 해보지는 않았지만...

    답글삭제
  62. @애쉬™ - 2009/10/20 21:11
    오래 사셨네요 ^^;; 전 1학년때 2동에 살았고 2학년때부터 쭈욱 9동에 살고있는데 빨리 졸업하고 취직해서 떠나야죠 이동네 ㅠㅠ

    답글삭제
  63. @멧부리 - 2009/10/20 21:18
    네 한번 분해해서 가지고 놀아보겠습니다. ㅋ

    답글삭제
  64. @망나뇽 - 2009/10/20 21:19
    헐... 어른들 하나도 안 좋습니다. ;;; 전 다시 중학생이 되고 싶은데요 ;;;

    답글삭제
  65. @Nvdie13 - 2009/10/20 21:30
    헐... 퀀텀 그 얼마나 정겨운 ^^;; 빅풋도 있었죠 ㅋ

    답글삭제
  66. @DanTe - 2009/10/20 21:40
    그거 배송 늦다고 불만이 많던데 부디 빠른 배송 받으시길 ^^

    답글삭제
  67. @Processor - 2009/10/20 21:43
    하드는 쓰다보면 느려지게 마련이죠~

    답글삭제
  68. ;; g하;; ㅠㅠ 저는 돈이없어서;;

    저는 CPU나 좀 코어2듀오로 바꾸고 싶네요.

    답글삭제
  69. @apolyon - 2009/10/20 21:44
    5900rpm인데도 성능 좋군요. 음...

    답글삭제
  70. @WiSTeRiA - 2009/10/20 21:53
    bootsect.exe /nt60 c: 하셨나요? 즉 저 파일 DVD의 BOOT 폴더에서 꺼내서 하셨나요? 제가 보기엔 MBR 업데이트를 안 하신 것 같은데... 아니면 활성파티션이 아니거나.

    답글삭제
  71. @진로코 - 2009/10/20 22:31
    헐... 그 비싼 부품들을 ㅠㅠ 수냉은 정말 자나깨나 물조심 하셔야 할 듯... 잘 쓰다가도 어느날 갑자기 균열이 생기거나 부식되서 물이 새곤 하더군요.

    답글삭제
  72. @snoopy - 2009/10/21 00:46
    저 맞아요~스누피님 블로그는 쿨앤에 가입하기전부터 다녔던 지라...^^:

    반갑습니다.....^_____^

    답글삭제
  73. @요이츠 - 2009/10/20 22:41
    헐... 지금 겁주시는건가요 ㅠㅠ

    답글삭제
  74. @마자돌 - 2009/10/20 23:09
    요즘 SSD 많이 저렴해진 편이죠. 인디링스 베어풋 컨트롤러 사용한 MCL 쓰면 성능 꽤 괜찮을겁니다.

    답글삭제
  7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6. @진모씨 - 2009/10/21 00:38
    첫번째 로 중학생이라도 알바 자리 알아 보세요.

    돈 버는 습관이 매주 중요하답니다.

    그런 경험들이 다 피가 되고 살이 됩니다.

    두번째로 공부를 열심히 좋은 대학가신후 과외 하실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두번째를 추천 드립니다.

    제가 못해봐서 이런 소리 드리는 겁니다. ㅋㅋ

    답글삭제
  77. @요이츠 - 2009/10/20 22:41
    다른 예기 일지는 모르겠지만 ... 한때 맥사용자들에게 외면 당한 브랜드가 삼성 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사망하는 일도 다반사 였고요~ 삼성하드 인지도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최근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 삼성 하드 하면 작업물 날리기로 유명했던 회사 입니다.ㅡㅡ;



    몇년간 운영하던 사설FTP서버 하드 가 삼성제품 다수였는데... 어느날 몇개 날아 가면서 레이드 풀리면서 ... 자료 대부분 날려 먹은 기억도 있네요~ㅡㅡ;



    지금도 삼성 하드는 전 비추 해 줍니다.^^:

    답글삭제
  78. @소원나라 - 2009/10/20 23:55
    안산인데도 당일에 배달이 되나요? 헐~

    답글삭제
  79. @뭐든지용한 - 2009/10/20 23:57
    용한님의 저주(?) 덕분에 지금 고생중입니다. ㅠㅠ 삼성하드 문제가 좀 있네요. 지금 로우레벨 포맷도 안 먹혀서 일단 제로필 하고 있습니다. 마음같아선 내일 오전에 당장 교환하러 용산으로...

    답글삭제
  80. @뭐든지용한 - 2009/10/21 00:51
    ;; 저는 공부 하는 착실한 학생이랍니다. ㅠㅠ

    알바 하기 전에 부모니밍..

    답글삭제
  81. 죄송하지만 질문좀 새로운 하드가 생겨서 기존640기가짜리 하드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쓰려고 파티션을 나누다 뭘 잘 못했는지 unallocated space before 라는 영역이(8기가인지 메가인지) 생겼는데 아무리해보아도 합쳐지지가 않습니다..640기가인데 아무리해도597메가 정도만 인식을 하고여...왜이런거죠 고수님덜 도와주세여...ㅜ.ㅜ;

    답글삭제
  82. 스누피님



    <bootsect.exe /nt60 c: 하셨나요? 즉 저 파일 DVD의 BOOT 폴더에서 꺼내서 하셨나요? 제가 보기엔 MBR 업데이트를 안 하신 것 같은데... 아니면 활성파티션이 아니거나.>



    말씀하신것중에서



    bootsect.exe /nt60 c: 는 윈도우7iso파일 마운트 시켜노코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서 시디드라이브 들어가서 부트폴더가서 직접했는데.. 하드 하나를 빼니깐 부팅페일오류뜨더라구요... 엔터누르면 계속 똑같은 글씨 반복되는거요..ㅠㅠ mbr업데이트는 무슨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 활성화된 파티션이라 이것저것 넣고 사용했어요~ 윈도우도 깔았었고..



    이상한일 겪고와서 귀찮게해드려서 죄송합니다 ㅠㅠ

    답글삭제
  83. @WiSTeRiA - 2009/10/21 02:03
    음... 3가지 전부 다 했는데 부팅이 안 된다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뭔가 제가 눈으로 직접 보지 않는 이상은 ㅠㅠ

    답글삭제
  84. @카리스마쩡 - 2009/10/21 01:13
    XP 설치할 때 파티션 잡으면 그렇게 되더군요. 8메가는 용량이라고 하기에 너무 작으니까 그냥 무시하시면 되는데 640기가 용량은 계산법의 문제입니다. 597이면 정상입니다.



    http://snoopybox.co.kr/905

    답글삭제
  85. @망나뇽 - 2009/10/20 21:19
    어른 늦게 되세요. 안 조아요..

    답글삭제
  86. @Darkstar - 2009/10/20 18:48
    스누피님. 국민학교 졸업 하셨나요?

    언제부터 바꼈더라...

    흐미.. 그럼 같은 세대네요 헐..

    답글삭제
  87. @요이츠 - 2009/10/20 22:41
    시게이트가 최곱니다.

    지금 쓰고 있는 하드 디스크 120기가 바라쿠다 9년째쓰고 있는데 아직 배드도 없고 하드 모잘라서 박박 끍어도 아직 뻑안나고 멀쩡합니다...15년 까지 한번 써볼 생각인데..

    답글삭제
  88. 내구도가 오래가길 빌어드리겟습니다 ^^

    답글삭제
  89. 원래 A/S는 재생하드 줍니다.

    재생하드 재고 없고 신품재고만 있을 때 걸리면(신제품 초창기거나 그냥 재수가 좋거나) 새거주는거고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express_freeboard&no=247796

    이거 아직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express_freeboard&no=255156

    여기서 말한 320두개 사서 레이드 한 후 나눠서 앞쪽은 메인(OS+프로그램), 뒤쪽은 이뮬,토렌트 용으로 사용중...^^;;

    답글삭제
  90. 아이코다에서는 오전9시까지 주문완료하면 당일 낮에 배송되요..

    몇시간 컴퓨존보다 빨리 배송되요.

    저도 퀵서비스이용하다 바꾸니 완전 돈 굳어요

    가격도 2500원입니다.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91. 저도 요즘 하드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WD꺼 사용하다가 딱딱 거리는 소리와 함께 시스템이 자주 죽기에 검사해보니 bad섹터가 발견되더군요..

    그래서 최근 씨게이트 하드를 추가로 구입해 시스템용으로 사용하고 WD꺼는 데이터백업용으로 달아놓았는데 증상이 점점 더 심해져 다시 검사해보니 씨게이트까지 같이 bad가 나버렸네요.. ㅠㅜ

    여차여차해서 HDDRegenerator 까지 써서 해봤지만 처음에만 좀 괜찮더니 요즘 또 그러네요..

    여지껏 컴퓨터 사용하면서 하드문제는 거의 없었는데 요즘들어 골치가 아프네요.. ㅠㅜ

    a/s 받으러 갈려고해도 지방이라 만만치 않고.. 쩝..



    요즘은 하드 사기가 두렵네요.. 보드나 다른 하드웨어가 문제가 있는건지 걱정도 되구요..

    답글삭제
  92. 보고도 반신반의

    혹시 뽑기를 잘하신 덕분이 아닐런지? ㅇㅇ;;

    답글삭제
  93. @Darkstar - 2009/10/20 18:48
    1996년 3월 1일부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전 1995년 2월에 졸업했죠. ^^

    답글삭제
  94. @씽씽 - 2009/10/21 03:47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95. @드로이얀7(이준호) - 2009/10/21 04:48
    음... 전 지금까지 몇번 안되는 경험이었지만 전부 신품으로 주던데요 ;;; 이시스, 대원, 피씨디렉트 전부 그랬던 것 같습니다. 명정보에서 처음으로 재생하드란걸 구경해봤구요. 제가 재수가 좋았나보네요 ^^;;

    답글삭제
  96. @casa100 - 2009/10/21 04:49
    컴퓨존은 오전 10시 30분까지 입금하면 당일 낮에 배송완료됩니다. ^^



    아이코다는 선인 3층 매장에 몇번 간 적이 있는데 워낙 오랫동안 기다렸고 별로 친절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꺼려지더군요.

    답글삭제
  97. @시린 - 2009/10/21 08:08
    혹시 모르니 S-ATA 케이블 한번 변경해보세요 ^^

    답글삭제
  98. @다저스타디움 - 2009/10/21 08:53
    하드에도 뽑기가 있나요 ^^;; 플웨즈 벤치도 그렇고 다나와 상품평에 보이던 리뷰도 그렇고 하드튠 속도 이정도 나오는게 맞더군요. 플래터가 500GB짜리라서 그렇습니다. 시게이트 12세대도 마찬가지지만... 전송 속도가 시게이트보다 살짝 더 빠른게 신기하긴 한데 삼성이 더 늦게 나왔으니 더 좋아야겠죠 ^^;;

    답글삭제
  99. @WiSTeRiA - 2009/10/21 02:03
    하트님이나 스누피님이 잘 답변해 주셨는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니 몇자만 적습니다. 다만 다른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고, 질문자께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 몇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현재 문제상황

    XP에서 하드로 설치하기(스누피님 포스팅) 방법으로, 윈7설치했고, 이는 원래 클린설치방법이지만, 질문자는 새하드에 ACTIVE를 걸어놓지 않고 설치하는 바람에, 부팅파일이 xp설치된 파티션에 생성되고, 자동멀티부팅이 생성되었다. 따라서 윈7설치된 하드에는 독립적으로 부팅할 수 있는 부팅파일도 없다. 따라서 xp설치된 하드 분리시 윈7부팅이 안된다.



    2.해결방법: 3가지 작업

    (1)부팅파일생성

    윈7설치된 파티션에 부팅파일을 먼저생성해야한다.

    bcdboot c:\windows /s c: /l ko-kr

    (c:\windows에 있는 소스를 이용해서, C:에 부팅파일을 생성하고, 로케일(지역)은 한국으로 설정함을 의미. 따라서 C:는 윈7설치된 파티션이어야 함.)



    (2)bootsect /nt60 c: (c:는 윈7설치된 파티션)

    mbr이라는 부팅영역의 부트코드를 nt60(비스타)방식(bootmgr방식)으로 바꾸어줌.

    *파일은 이곳에: http://snoopybox.co.kr/1042/attach/bootsect.exe



    (3)윈7설치된 파티션을 활성화(ACTIVE)

    현재 질문자의 상태에서는, 윈7파티션에 활성화가 안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컴퓨터-관리-디스크관리"에 들어가서, 윈7설치된 파티션 선택후 우클릭하여 "활성화로 표시"를 클릭하세요.



    **이상입니다.

    이는 앞에서 좋은 분들이 다 설명해주신 것과 동일합니다.

    다만 질문자가 문제상황을 정확히 알고, 차분히 대응하실 수 있도록 정리했을 뿐입니다.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다만, 이걸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저도 모르겠습니다 -,.-

    답글삭제
  100. 시린님 말씀에 공감이 되어서 결국 가입 후 로긴 ㅠ_ㅠ 항상 눈팅만 하는 유저인데 앞으로 자주 글 쓸게요 ㅋ

    저두 좀 길지만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시린님 과 같은 증상으로 웬디 250gb 하드2ea 와 씨 게이트 1tb 1ea를 사용중인데...wd 250gb가 죽으면서 시게이트 1tb를 오류로 물어놓고 죽어버렸네요;; 하하;;;;; 내돈 ㅠ_ㅠ

    설마 두 하드가 죽기 직전에 백업해서 그런건지...메인보드 이상인지...(어짜피 메인보드도 오늘 내일 해서..ㅠㅠ) sata 잭도 바꾸어서 끼워도 그렇답니다.;;;

    답글삭제
  101. 전 여태까지 삼성쓰면서 불편함을 못느꼈는데..

    근데 술담배는 해도 삼성하드는 사지말라고 하더라고요 ㅎㅎ

    답글삭제
  102. 올.. 저도 하드 디스크랑 메인 보드랑 메모리랑 CPU 조금씩 나름 컴덕후 되려고 이것저것 질르긴 했는데.. 제컴퓨터로 직접 안사보고 친구들이 견적 봐달라 하면 친구들껄로 사양맞춰주면서 조립해서 제가 테스트하곤 했죠. 그러다 가격대비 요즘은 조립해서 파는 업체들이 많다보니까 그런것들을 애용하는데.. 쩝.. 왠지 가격싼게 메인보드나 중요부품들은 스펙낮은걸 쓰는듯한 느낌이 팍팍 들긴하지만. 아무래도 제가 원하는 사양대를 직접 조립하려면 고가로 나가다보니.. ㅋㅋㅋ.

    글서 요즘은 소프트웨어나 유틸쪽으로만 컴덕후 하고 있는데.. 대단하시네요 스누피님은.. 이야.. 열시미 배워야 겠단 사실이..ㅋㅋㅋ..

    아제가 처음으로 산 컴퓨터가 노트북인데... Dell Studio 1555거든요 CPU는 듀얼 P8600이고 메모리 4GB 하드 320GB VGA ATI HD6400 512MB인데 델 다들 안좋다던데.. 제건 괜찮을 까요.. 전 7깔고 만족해 하고 있는데.. ㅋㅋ

    답글삭제
  103. @강의석 - 2009/10/21 09:46
    헐... 닉네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대광고 출신 05학번 그 강의석 본인은 아니시죠? ㅎㅎ



    배드섹터 문제라면 하드 문제가 맞는데 데이터 오염이라면 RAM 문제거나 AMD의 경우 노스브릿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104. @인서니 - 2009/10/21 09:53
    배드섹터가 워낙 잘 나고 고장도 잘 나서 ^^;; 그래도 이 F 시리즈는 개선되었다고 하니까 한번 믿어봐야죠. 또 문제는 A/S 기간이 2년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인데... 어째 어제 사놓고도 댓글들 보니 불안불안 하네요 ㅋㅋ

    답글삭제
  105. 아 그리고 제가 삼성에서 일하면서 삼성 하드 많이 써봤는데.. 전 삼성 외장하드로도 왠만하면 절대 비추입니다.. Spin Point.. 처음 나왔을때 부터 구미공장에서 생산 처음 했던 모델부터 써봤는데.. 불량이.. 다들 욕많이 했죠 삼성 사람들도.. 접는다 뭐한다 하더니.. 계속 유지하다가 지금은 좀 나이진듯 함다.. 여전히 썩 내키진 않아요.. ㅋㅋ.. WD는 그나마 싼맛에 사는데 다른데 비해선 가격이 싼듯.. 요즘 느끼지만 뻑 좀 나더군요.. WD도 .. 시게이트 써봐야 하나?? ㅋㅋㅋ.

    답글삭제
  106. 저는 선량한 소시민이랍니다. ㅠ_ㅠ 그 양반땜시 피해본 1人 ㅠ_ㅠ

    음..질문을 하나만 더요 일단 하드는 그렇다 쳐도...메인보드가..유니텍 ts570(tf570)sli ver 5.0 입니다.

    괄호는 램슬롯쪽에 적혀 있는 거더군요...

    네트웍도 이유없이 갑자기 나가지를 않나...모니터에도 갑자기 줄이 생겨버려서 재부팅하고...하드도 sata 잭 8개 중에서 4개 버렸네요 -ㅅ-;;

    쿨럭...이거 보드 이상 맞나요??

    참고로 글픽은 멀쩡합니다.(8600gt *2 슬리로 쓴답니다....;;;)

    답글삭제
  107. @Web Guy - 2009/10/21 10:00
    노트북 사양 좋네요 ^^ 아마 외산들은 A/S가 좀 불편해서 악평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레노버 노트북 사용할 당시 베터리가 1년만에 죽어서 (노트북은 거의 쓰지도 않고 방치했는데) 센터에 전화했더니 전화도 잘 안 받고 뭐 암튼 불편하더군요.



    왜 자꾸 겁주세요 ㅠㅠ 저도 다 알고 샀지만 그래도 F 시리즈는 괜찮을 것이라는 위로의 말씀을 해주셔야지 ㅠㅠ

    답글삭제
  108. @강의석 - 2009/10/21 10:05
    음... 거의 메인보드 이상으로 윤곽이 잡힙니다. 특히 오버클럭 하셨다면 더더욱 그럴 확률이 높구요. 보드를 교환받아보세요.

    답글삭제
  109. @snoopy - 2009/10/21 10:09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 세세하게 답변까지 해주시구 ㅎㅎ 항상 많은걸 배워가는데 오늘도 여러가지를 배우는군요 ^^

    답글삭제
  110. 고등학교때 삼성하드 120기가짜리 처음 사서 3년째 쓰고 있는데 슬슬 맛탱이 갈 기미가 보여서 외장하드 구매하려고하는데

    뼛속까지 웬디 빠인지라.. 삼성하고 웬디 고민이 많이 되네요 ㅠ,ㅠ

    답글삭제
  111. 나쁜 명정보기술 스누피님에게 재생하드를 주다니!(오늘 드디어 눈팅족에서 해방 되었군요)

    답글삭제
  112. http://gmdata.co.kr/bbs/?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1890&sid=34eccb18f1b14af94b4fdf0eba914869

    저는 지엠데이타의 하드 스캔으로 검사하는데요

    여기서 베드섹터 나오면 거의다 하드에 베드섹터가 있더군요.



    글구 저는 삼성꺼만 써요. A/S 때문에라도 삼성꺼 씁니다.

    제일 싫어하는하드 WD 웬디는 이상하게 불량이 많이 걸려서 싫어합니다.

    모터 딸깍 거리고, 기판 타버리고, 베드없어도 속도 너무 느리고 완전 속터집니다.



    시게이트 250G 에서도 기판에 칩이 터져버리는 경우를 자주 봐서 그런지 ...



    글구 SATA 케이블 문제 많습니다.

    그냥 인식못하는거도 있지만

    하드를 전혀 이상한 모델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어요.



    제 생각인데요..

    삼성PC도 삼성 하드 장착이면 좀 비싼 PC 같아요.

    웬디나 히타찌는 대량 납품이나 약간 저렴한거?

    단가 때문일까나?? 그냥 제 생각입니다.

    답글삭제
  113. @snoopy - 2009/10/21 10:06
    겁주는것은 아닙니다.. F 시리즈는 제가 봐도 괜찮을 듯 합니다. 리뷰에서도 봤듯이 많이 개선된듯요. 그래도요.. 중간고사 끝나셨나 보네요 빠른 답변 이야 ~~ ^^ 존경

    답글삭제
  114. @다우 - 2009/10/21 10:58
    다우도 나와 함께 2년짜리 지옥행 열차를 타지 않으련 ㅋㅋ

    답글삭제
  115. @카르페 디엠 - 2009/10/21 11:12
    명정보가 원래 데이터 복구업체니까 재생하드만 주는거죠 ^^

    답글삭제
  116. 흑;; 저도 씨게이트 하나 SATA땜시;

    답글삭제
  117. @깡통버스 - 2009/10/21 11:18
    하지만 삼성은 A/S 2년밖에 안되는 조루라서 ㅠㅠ



    통계적으로 고장날 확률은 삼성이 가장 높더군요. 댓글 쭈욱 보셔도 그렇고 저도 주변에서 경험담 많이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F 시리즈가 내구성 향상되었다고 하니 저는 그냥 믿고 써야죠 ㅋ

    답글삭제
  118. @Web Guy - 2009/10/21 10:00
    아뇨 중간고사 어제 하나 봤고 다음주에 2개정도 있어요 ^^

    답글삭제
  119. @진모씨 - 2009/10/21 11:40
    참 경험이 많은 중학생이시군요 ^^

    답글삭제
  120. @진모씨 - 2009/10/21 11:40
    씨게이트가 괜찮은가요?

    저의 첫 씨게이트 사용기가 바로 배드문제에 직면한지라 좋을 수가 없네요.. ;;

    여기저기 찾아보니.. '데쓰게이트'라고 악명이 붙기도 했던데..



    암튼.. 뭐든지 그렇겠지만..

    하드는 뽑기가 중요한가 봅니다..



    (추가)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예전 IDE 방식의 하드를 사용할때는 거의 죽을때 된 하드만 죽고 어지간히 죽는 경우가 없었는데

    SATA 방식의 하드는 왜케 잘 죽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ㅜ

    답글삭제
  121. @진모씨 - 2009/10/21 11:40
    전 시게이트까지는 잘 쓰구 있어요 다만 불안한건 구입한지 이제 한달 되어가는 1tb 짜리 하드가....오류가 떴다는거.....ㅡ.ㅡ;; 자료 700gb 다 백업을 어디에다가....ㅡㅡ;;

    ide는 정말 튼튼했죠 ㅎㅎ sata는....하드가 갤갤거림서 기침 좀 하다가 어느순간...운명....-ㅅ-;;;

    답글삭제
  122. 시게이트는 11세대, 12세대 다 문제가 있어서 현재로는 딱히 고를만한 하드가 없었습니다. 최근 삼성의 이 하드가 뛰어난 성능으로 눈길을 사로잡더군요.



    제가 구입한 시게이트 11세대 500기가, 시게이트 12세대 1테라가 연달아 문제를 일으키니 이 회사 정말 믿을 수 없겠더군요. 설마하고 또 그럴까 싶어서 12세대를 고른 사람을 엿먹이는 회사라니...ㅠㅠ

    답글삭제
  123. @깡통버스 - 2009/10/21 11:18
    납품용 부품이라면 하드뿐만아니라 패널 등등, HP나 DELL 등의 대기업에 공급하는 제품이 다나와 등의 제품보다 더 내구성이나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답글삭제
  124. 스눕님 컴덕후 인정!! 요즘에는 컴갤 잘안가서 모르겠네요 ㅎ

    저도 1테라하나 구매하려고하는데 삼성 괜찮나요?

    답글삭제
  125. 스누피님 영향받아 저도 1TB짜리 사려고하는데...

    삼성의 F3가나을까요? 시게이트 12세대가 나을까요? 웬디가 나을까요?



    삼성은 스누피님 따라 사볼까하구요.. ㅋㅋ



    추천좀... ^^;

    답글삭제
  126. hd tune pro 배워가요 ㅋㅋ 이런 프로그램도 있군요 -_- 해봐야지 ㅋㅋ

    답글삭제
  127. 아.. 저도 이번에 1T 하드 사려고 하는데

    웨디 그린이랑 시게이트랑 삼성 F3중에 고민중입니다

    기존에 계속 쓰던게 웨디 하드인데 딱히 불만이 없어서 이번에도 웨디로 살까 했는데

    스누피님 포스팅을 보니 삼성것도 땡기네요 ^^;

    스누피님은 저것중에 삼성것이 제일 낫다고 판단하시고 고르신거겠죠?

    답글삭제
  128. @크리오즈 - 2009/10/21 15:24
    10세대 까진 멀쩡하더니 11세대 벽돌사건 이후로 욕을 좀 많이 먹네요. 흠...

    답글삭제
  129. @명륜동휘발유 - 2009/10/21 15:34
    성능은 좋네요. 수명은 보장 못 하고 ^^;;

    답글삭제
  130. @TheCross - 2009/10/21 17:11
    삼성 F3는 성능만 보장할께요 ^^ 내구성이랑 A/S 2년인건 감안하셔야 합니다. ㅋㅋ

    답글삭제
  131. @동우 - 2009/10/21 19:45
    괜히 해보셨다가 하드 새로 지르시는건 아닐지 ㅋ

    답글삭제
  132. @포도프 - 2009/10/21 20:06
    성능은 제일 좋죠 ^^ 수명은 보장 못 드리구요 ㅠㅠ

    답글삭제
  133. @snoopy - 2009/10/21 00:28
    제 표현이 문제가 있었네요.왜 저렇게 썼는지 저두 잠시 의아해 집니다.나이가 많아 그러니 이해해 주시길...

    복원의 뜻이 아니라 윈도우7 VHD 부팅하기편을 읽었더라면 저런 질문을 드리지 않았을텐데...

    윈도우7DVD부팅 처음화면에서 shift+F10을 눌러 VHD파일을 만들기 할때의 과정을 Disk2vhd를 이용하면 좀더 편리할것같아 소개겸 해서 올린거니 괘념치 마시기 바랍니다.암튼 잘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테크넷에 제품별 VHD도 테스트용으로 올라와 있으니 이걸로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이미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링크 걸어 둡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bb738372.aspx

    답글삭제
  134. 다들 삼성하드에 안좋은 기억 많으신가 보네요.. 전 삼성하드 120g 짜리 한개 있는데.. 6년동안 별탈없이 잘쓰고 있는.. 그 후에도 삼성하드를 구입 많이 해서 쓰고 있는데 별 탈없이 잘쓰고있습니다..

    답글삭제
  135. @Darkstar - 2009/10/20 18:4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36. @ 행운유수 - 2009/10/21 23:29
    예전부터 배드섹터 잘 나고 잘 죽는걸로 유명했거든요. 게다가 A/S 2년밖에 안 되는 것도 다른 하드들에 비해서 나쁜 점이죠.

    답글삭제
  137. 스눕님만 믿고 제가 미디 음악쪽을 해서 성능을 고려해 저두 컴퓨존에서 당일배송으로 이 새벽~~! - -; 질렀습니다 ^----^ /// 어제 파티션 c,d로 나누어 놓았던 하드에 윈도7깔아놓았던 c 하드에 다시 xp설치 할려니.. 설치화면에서 새파티션에서 포맷화면으로 안넘어가더군요 ㅜㅜ 그래서,,, d도 포맷하기엔 너무나 중요한 자료들이 많아서,,, 질렀습니다. 으흐흐///세븐이가 아직은 음악쪽 호환성은 쪼금 안좋아서,,, xp로 갑니다 ㅠㅠ

    답글삭제
  138. 스누피님의 댓글을 보고 오랫만에 삼성하드 질렀습니다 ㅋㅋ

    내구성 좋은 하드로 오길 바랄뿐이죠... ㅋㅋ

    (그래서 2년이 지나도 계속 쓸수있길 바랄뿐... ㅋㅋ)

    답글삭제
  139. HDD케이블도 중요하죠.



    전 1년전 쯤 시게이트 250G짜리 베드생겨서 교환해 왔더랬습니다. 직접 AS센터 방문해서 새것으로 교환해 왔는데, 집에 와서 서브컴에 장착하고 OS설치하려고 하니 부팅할 때부터 이상이 생기더군요. 분명 CMOS에선 정보가 잡히는데 부팅하려고 하면, HDD를 찾지 못하는 겁니다.



    HDD 사타케이블 불량인줄도 모르고, 부품 다 빼서 재조립하는 삽질까지...ㅠㅠ



    정말 사타케이블 여분 남아있던 것으로 바꾸니 제대로 작동하더군요. 지금까지 아무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답글삭제
  140. @코크슈가 - 2009/10/22 04:45
    같은 배를 타셨군요~ 축하드립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141. 스누피님 블로그 보고 저도 하드튠 돌려봤는데

    벤치마크 그래프가 스누피님하고 완전 다르게 나와요 흐엉

    제 하드에 문제가 잇는건가요?

    제 블로그에 스샷 올렸는데 안바쁘시면 와서 봐주세요~~ㅋㅋ

    답글삭제
  142. @TheCross - 2009/10/22 11:29
    같은 배를 타신 것 축하드립니다. ㅋㅋ

    답글삭제
  143. @한솔이 - 2009/10/22 11:39
    네 진짜 직접 경험하면서 하나씩 지식이 쌓이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44. @석가모니 - 2009/10/22 13:09
    몇번 시도해도 매번 그렇던가요? 앞부분 3% 정도가 조금 이상하네요. 나머지는 전체적으로 정상같이 보이구요. 앞부분이 왜 저러나 ;;; 가장 빠른 부분이 앞부분인데 ;;;

    답글삭제
  145. @snoopy - 2009/10/22 14:19
    ㅋㅋ 우리 배탄거 축하한 김에 2년 넘어서 다시 축하하기로 해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146. @한솔이 - 2009/10/22 11:39
    경험도 경험이지만 안하면 더 좋겠죠? ㅋㅋ

    물론 알기위해선 어쩔수 없지만서도.........

    답글삭제
  147. @snoopy - 2009/10/21 09:14
    재생하드 물량이 그렇게 쏟아져 나오는건 아니니깐...



    정확히 말하면 재수가 없으면 재생하드 걸리는거지만

    원칙적으론 원래 재생하드 줄 수 있다...정도려나요.



    아마 단종 제품 A/S나 RMA남아서 보냈을 때가 가장 확률이 높을겁니다. 이게 모 아니면 도죠. 한참 기다려서 재생하드 받던지 아예 물량이 없어서 상위신품으로 받던지...ㅎㅎ

    본문에 320GB ---> 500GB 받으실 때 후자일 뻔 했다가 운빨리 딸려서 삑사리 난거일듯...-_-ㅋ

    답글삭제
  148. 외장하드 쓰려고 하나 샀습니다.



    내년 쯤 새 컴 맞출때 달아주려구요 ㅋㅋ



    외장껍데기도 요새 2만원 하니 사네요 ㅎㅎ



    같은 배 탔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149. @친절한유산균 - 2009/10/23 03:51
    오~ 이거 배가 점점 무거워지는데요 ^^;; 이러다 침몰하는거 아닌지 ㅋㅋㅋ

    답글삭제
  150. 스누피님.. 하드가 인식이 안 될 경우 케이블을 바꿔보라는 건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포트를 바꿔보라는 건 무슨 뜻인가요...?;;

    답글삭제
  151. @nexon - 2009/10/23 11:25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S-ATA 포트가 손상되었을까봐 ^^;; 보통 4개 ~ 6개 정도 포트가 있잖아요. S-ATA 하드 데이터 케이블 연결하는 메인보드 구멍 말하는거에요. ^^

    답글삭제
  152. WD제품과 고민하다가 결국 배에 동승했습니다.

    용산 가서 돌아다니니 정확히 10만5천원이더군요.

    제 값 하길 기도해야겠죠. (씨익)

    답글삭제
  153. @개미군 - 2009/10/25 22:47
    승선 인원이 자꾸 많아지니 무사항해가 어려워지겠는데요 ㅋㅋ

    저는 아직까지 별 불만 없고 마음에 들어요 ^^

    답글삭제
  154. 윈도 7도 설치하고 며칠 사용하다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는 하드 소음이 꽤 있는걸요.. 그냥 써야할지.. 아니면 제가 제품이 잘못온건지... 뭐 100gb 정도 음악샘플을 복사 이동 하는 편이라 소리가 날수도 있겠지만.. 1Tb에서 무소음을 바라는건 꿈이겠쪄? 이래서 ssd hdd로 다들 가나 봅니다. ㅠㅠ

    답글삭제
  155. @코크슈가 - 2009/10/30 02:33
    하드에서 하드로 옮기는건 좀 덜할텐데, 같은 하드내에서 파티션 내 이동을 시키면 리드와 라이트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는건 어쩔 수 없겠죠 ^^;;

    답글삭제
  156. 저도 파워교체후 삼성 하드(320G)인식이 안된 적이 있습니다. 아침10시부터 cpu(제이씨현),보드(msi),파워(스카이디지털) 센터 돌아다닌뒤 역시 삼성hdd못믿겠다고 생각하고 삼성as센터 갔더니 하드도 잘 되더라구요. 저녁에 집에 와서 sata케이블 교체하니 인식되어버리는--;



    삼성이 묻지마 교환은 잘해주지만, 그동안 써본 하드 중에서는 가장 빨리 돌아가셔서 기피하고 있었는데, 지금 쓰는 500G짜리 바라쿠다 12세대보다 괜찮다고 하시니 한번 써보고픈 마음이 생기네요.

    답글삭제
  157. @Steve Fox - 2009/11/01 16:02
    역시 S-ATA 케이블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꼈네요.

    답글삭제
  158. 현재 웬디 640G 16M 제품 하나만 사용 중인데

    하드 여러개 달고 사용하려면 버퍼 수 같은거 맞춰주는게 좋나요? ㅡ.ㅡ;;

    기존에 쓰던 삼성 80G 8M 짜리 아까워서 같이 써보려고 하는데 왠지 두렵네요 ㅠㅠ



    http://fs.textcube.com/blog/4/46146/attach/XfRJ2lmWI5.png



    이건 현재 하드 HDD TUNE 돌린건데

    저 수준이면 리퍼 받아야할까요?

    구매 8개월 밖에 안 된 하드인데 컴갤에 저거 올려보니 왠 지진계를 측정했냐고 하더군요..

    답글삭제
  159. @나먼 - 2009/11/06 20:04
    버퍼를 뭐하러 맞추나요 ;;



    하드 제가보기엔 큰 문제 없어보이는데... 괜히 교환받았다가 더 안 좋은거 받으시면 어쩌시려구...

    답글삭제
  160. @요이츠 - 2009/10/20 22:41
    어허 이것들 보세요~ 삼성하드 10년이 다되어 가는데 좋던데요?ㅋ 한번 맛이 갔나? 그때 교환해 주길레 그 후 줄곧 잘 쓰고 있습니다~ A/S보고 반했었는데.. 이런 이야기들이 있을줄은..ㅎ 시게이트가 굿?

    답글삭제
  16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62. @Anonymous - 2009/12/01 23:59
    삼성이 예전에는 내구도가 많이 약해서 고장이 잘 났거든요. 하지만 F1 부터는 부품을 바꿔서 좋아졌다고 하더군요.



    자료저장용이라면 1.5TB도 괜찮습니다. 가격대 용량비를 생각한다면...

    답글삭제
  16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64. @Anonymous - 2009/12/02 19:01
    저는 성능을 중시하니까 SJ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RPM이랑 버퍼는 상관없습니다.

    답글삭제
  165. 카미 스페이스 콤보에 끼울 하드를 찾다가 스누피님 글보고 구입하고 글 쓰고 있는데요.

    소음 때문인지 고주파음 때문인지는 몰라도 두통이 생기네요ㅠㅠ

    답글삭제
  166. @giran97 - 2009/12/11 22:05
    음... 아마 그건 고주파라고 해야겠네요. 저는 사실 방에 냉장고가 있어서 저게 시끄러워서 컴퓨터 소음이 안 들리거든요 ;;; 괜히 저때문에 피해를 보셨다니 이거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성능은 최고인데 소음은 만족스럽지 못하셨나보네요.

    답글삭제
  167. @snoopy - 2009/12/12 04:21
    아니에요. ㅎ 성능에는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익숙해져서 그런지 글을 쓴 어제보다는 괜찮은 것 같아요. 좋은 제품 알려주셔서 감사하고 있어요 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