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6일 화요일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이번 가이드는 현재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은데 나누기는 귀찮고, 그렇다고 C 드라이브를 포멧하기엔 들어있는 자료가 아깝고, 마땅히 자료를 백업해둘 곳도 없고, 하지만 윈도우 7은 꼭 설치해보고 싶은데, 업그레이드 설치는 싫고, 깔끔하게 클린설치를 하고싶은데... 라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설명이 좀 장황한데요. 앞으로 윈도우 7 이후로는 계속 이런 형태의 OS 설치가 유행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저는 정말 VHD 부팅이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아직까지 초보 분들에겐 막연히 어렵게만 보이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정말 이거 맛들이시면 헤어나지 못할 정도로 막강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우선 기본 가정은 포멧이 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만약에 파티션도 안잡힌 공장출하 하드에 설치하신다면 DISKPART로 포멧 작업을 해주셔야 하는데 솔직히 DISKPART로 포멧 작업을 하는 것은 좀 귀찮으니까 그냥 파티션매직, XP CD, 비스타 DVD 등으로 포멧은 미리 해결하시고 오세요. (그런데 요즘은 하드도 미리 포멧 되어서 나오더군요??) 왜 포멧이 되어있어야 하냐면 VHD 파일을 생성해야 하는데 포멧이 되어있지 않은 RAW 하드에는 VHD 파일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7 DVD로 부팅을 하신 다음 처음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누릅니다.

(꼭 DVD 아니더라도 하드, USB에서 설치하기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VHD 만드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만드는건 간단하게 4줄이면 됩니다.

 

diskpart
=> DISKPART 실행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 VHD 파일을 생성합니다. 생성될 파일의 위치와 이름은 각자 지정해주세요.
    maximum 다음에는 MB 단위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VHD 파일의 최대 크기를 설정하는 것인데

    저는 20GB로 지정하기 위해 20480을 입력했습니다.
    type 부분은 expandable로 지정해주셔야 동적 확장 디스크가 생성됩니다. 평소엔 VHD 파일 안에

    들어있는 용량만큼의 크기로 존재하지만 VHD로 부팅했을 경우엔 지정해주신 용량으로 (20GB)

    파일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attach vdisk
=> VHD 파일을 마운트합니다.

 

exit
=> DISKPART 종료

 

 

 

 

 

 

간단하죠? 이게 끝입니다. 이제 이 창은 닫아주시고 평소에 설치하던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할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 도착해보시면 방금 만들었던 20GB짜리 디스크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하시면 알아서 원래 있던 C 드라이브에 BCD를 생성하고 이 VHD는 자동으로 VHD 부팅 엔트리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bcdedit 작업 또는 bcdboot을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기존에 XP나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던 상태라면 당연히 자동으로 멀티부팅 구성됩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추가)

가끔 질문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VHD에 설치하려고 하면 부팅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그냥 무시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댓글 220개:

  1. 오~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오늘도 한건 배워갑니다.

    복 받으실꺼에요 스누피님.

    답글삭제
  2. 이전 글 따라 막 7232 시도해보고 글좀 더 읽어 보고자 왔는데

    그새 새 글이 올라왔네요..

    비스타 32 설치되어있는 상태에서 이번에 올라온 윈7 64비트

    잘 설치되었네요..감사합니다..



    혹시 이전 글에서 마지막 줄

    bootsect /nt60 c: 부분을 안해주어도 비스타에서는 관계없는지요^^

    그리고 제가 조금전에 설치한것을 삭제할려면 msconfig에 들어가서 부팅항목에서 삭제만 하면 되는것인지요

    답글삭제
  3. @유니크 - 2009/06/16 11:22
    이미 답변이 이전글에 수정되어 올라왔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스누피님 덕에 저는 편하게 여러 버전을 설치하고, 맛봅니다.



    그런데, 먼저번 설명대로 VHD드라이버를 윈도우에서 디스크관리자로 만들어서 멀티 부팅을 했었는데, 그래도 상관없이 사용할 수가 있나요.

    하드에 자료가 많아서 실수하면 모조리 날릴 상태라...



    시험해 볼 수도 없겠네요...ㅠㅠ

    답글삭제
  5. 이렇게 vhd로 설치해서 부팅했을 때, 동적디스크할당용량이 윈도7에 어떤 의미를 지니게됩니까? 할당용량이 오직 윈도7 본체만 작동되는데 필요용량인지, 아니면 vhd로 부팅했을때 미리 할당된 용량 내에서만 윈도7을 운용할 수 있게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윈도7 vhd가 약7기가 정도 용량 한개 파일로 부팅이 된다는 게, 마치 살아있는 한개의 엔진을 연상케 되네요. 갑자기 느낌이 오길래 vhd파일을 비상용으로 받았답니다^.^

    답글삭제
  6. 오호 방법있군요^^ 스누피님 안녕하세요~ㅎㅎ

    작년부터 윈도우7소식들었는데^^

    스누피님 친하게 지냅시다.ㅋㅋ

    답글삭제
  7. @유니크 - 2009/06/16 11:22
    네 말씀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8. 전 윈도7의 VHD기능에 벌써 푸욱 빠져버렸습니다.

    정말 헤어나질 못하겠슴다.



    너무도 강한 유혹이군요.



    여러 응용으로 설치를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ㅎㅎ



    정말 왕초보님 말씀처럼 살아있는 엔진입니다.



    여러개 자기가 원하는 만큼(이것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만들어서 사용할 수가 있더군요...ㅎㅎ

    답글삭제
  9. @jasung - 2009/06/16 11:27
    이건 VHD 만들어서 하시는거라 실수하실 일은 없어요. 윈도우 7 설치할 때 VHD 안고르고 기존 파티션 고르는 실수만 하지 않으신다면 괜찮아요 ^^;;

    답글삭제
  10. @snoopy - 2009/06/16 11:41
    옙! 감사합니다. 바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답글삭제
  11. @왕초보 - 2009/06/16 11:33
    할당량은 개인 취향이겠죠. 너무 크게 잡으면 평소에는 안에 채워진 용량만큼의 크기인 파일로 존재하지만 그 VHD 파일로 부팅했을 때는 그 파일 크기가 최대할당량으로 변합니다. 즉 D에 VHD 파일이 들어있고 이걸 40GB 할당해서 만들었다면 평소엔 6-7GB로 존재하니까 관계없지만 만약에 그걸로 부팅하면 40GB 자리를 차지합니다. 그때 D에 여유공간 40이 없으면 부팅에 실패하게 됩니다.



    VHD로 직접 부팅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드라이브가 C로 잡힙니다. 윈도우 상에서 하나의 디스크처럼 인식하게 됩니다.

    답글삭제
  12. @정필립 - 2009/06/16 11:38
    네 반갑습니다.

    답글삭제
  13. @jasung - 2009/06/16 11:41
    네 이건 정말 혁명인 듯

    답글삭제
  14. 설치하고 나서 비스타로 부팅하니 인증이 풀려버리네요^^;;

    토큰 변경 에뮬레이터로 인증해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다시 인증해도 안먹히네요..스누피님은 xp에서 실험하실때 어떠셨는지요..

    답글삭제
  15. @유니크 - 2009/06/16 12:04
    XP는 인증이랑 상관이 없고 비스타 가상 바이오스 인증의 경우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거 리눅스 부트로더 GRUB 활용한 방식이라 그런건데 제 생각에 비스타 엔트리 자리에 GRUB를 로딩해주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만 (EasyBCD에 보니 리눅스도 멀티부팅에 포함 가능하더군요) 저는 해볼 이유가 없어서 시도를 안해봤습니다. 한번 EasyBCD로 해보세요. GRLDR 로 부팅되도록.

    답글삭제
  16. VHD기능으로 만든 가상드라이브를 삭제할려면 만들어진 파일만 삭제하면 되는건가요?

    답글삭제
  17. 위 설치파티션화면에서 가상드라이브 말고 DISK0 Partition1을 포멧하여 설치하면 크린 설치효과를 얻을수 있나요?

    초보 W7er가.........

    답글삭제
  18. @몰라맨 - 2009/06/16 10:49
    헐 이건뭐야 이렇게 간단하게 설치를 하다니 스눕님 천재이신듯 ? ㅋㅋㅋ

    답글삭제
  19. <스누피님, 질문요>



    두 개의 디스크에 각각 Windows7과 Windows 2008 server 설치되어 있어요. 멀티부트가 아니므로 둘 다 자기 자신을 C드라이브로 알고 있겠지요. 이녀석들을 서로 형제로 맺어주고 멀티부팅 시킬 수 있을까요?



    1st : C:Windows7 D:data (삼성 500GB)

    2nd : C:Win 2008 D:data (FJ SCSI 147GB)



    BCD를 어떻게 편집해야 할까요?

    답글삭제
  20.  덕분에 build 7232는 VHD에 설치해서 원래 깔려 있던 윈도우 7 RC를 지우지 않고 잘 쓰고 있습니다. (결국은 윈도우 7만 두개 깔려 있다는 소리) 사실 7232가 RC의 키가 설마 안 먹히면 어쩌나 해서, 혹시 모르니깐 저렇게 깔았던 거지만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1. /안녕하세요? 댓글로 처음 인사들 드립니다

    /스누피님의 많은 정보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구성도 가능한가요?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C. D로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 C드라이브에 xp가 깔려있습니다(인터넷 뱅킹등을 위해)

    D드라이브에 win7 x86이 깔려있고요.

    멀티부팅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D드라이브에 여유가 있습니다.

    D드라이브에 VHD를 이용하여 win7 x64를 설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xp, win7 32비트, win7 64비트... 3가지로 멀티부팅이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22. VHD를 이용하다 보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잘 이용하다가 내가 지우고 싶은 가상드라이브가 생기면

    그냥 vhd 파일만 지우면 끝나는 건가요?

    첨에 설치하는 방식을 봐서는 드라이브를 다시 삭제시켜주는

    명령이 필요할 듯 싶은데... 제가 컴을 그닥 잘아는 사람은

    아니라서 갑자기 이런 궁금증이 생기네요...

    그냥 삭제하면 모든것이 처음으로 돌아갈것인가?

    삭제에 필요한 명령어가 필요한것인가?

    답글삭제
  23. @카오스유니 - 2009/06/16 17:50
    제가 해본 봐로는 vhd파일을 지우는게아니라

    msconfig 하셔서 부팅 부분에서 가상드라이브로 잡혀있는 설명부분을 지우시면 멀티부팅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답글삭제
  24. @문마담 - 2009/06/16 17:25
    가능할꺼 같은데요..

    win7 32로 멀티부팅하셨다면 이미 윈7 bcd가 사용되고 있으니 vhd파일만 마운트시키면 될듯합니다.

    저도 배우는 입장이지만 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자세한것은 스누피님께서^^..

    답글삭제
  25. 계속 질문을 드리게 되네요^^

    비스타32에서 7232 64 vhd로멀티 부팅한 후 msconfig에서만

    비스타 32를 삭제하였습니다. 제가 이것저것 해보는것을 좋아해서^^..기존 비스타 설치된 드라이브는 letter 없이 보여지는 상태로 그대로 놔뒀구요..그런 상태에서 부팅하니 7232 64로 부팅이 되더군요..그 상태에서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하여 원래의 비스타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포멧하고 다시 고스트로 백업했던 비스타를 c에 설치하였습니다. 당연 이제 멀티부팅은 안되겠죠

    ..부팅해서 기존에 받아놨던 7232.vhd파일을 보니 40기가가 되어있더군요..물론 하드 용량도 그만큼 줄었구요.

    제가 알기로 그 파일로 부팅했을때는 그 크기로 되고, 아니면 원래의 크기로 되어 저장되어 있다는 뜻으로 이해를 했는데, 이런 경우는 늘어난 그대로의 크기가 되어있어서, 이상하다 싶어 적어봅니다.^^

    답글삭제
  26. 정말 혁신적이네요!

    이렇게 좋은 방법이..!!

    그래도 저는 특별한 자료가 없어서 사용하는 일은

    없을 듯 하지만..;;



    수고하셨어요~^^

    답글삭제
  27. 사랑스러워요, VHD... ㄷㄷ

    답글삭제
  28. @홍길동 - 2009/06/16 13:36
    네 파일만 삭제하면 되고, 보기 싫으시면 부팅메뉴에서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29. @김영재 - 2009/06/16 14:22
    그럴거면 처음부터 VHD 만들지 말고 그냥 하드설치 하면 되죠. 그리고 저 상황에선 VHD 파일이 disk0에 들어있는데 당연히 포멧은 안될겁니다.

    답글삭제
  30. @몰라맨 - 2009/06/16 10:49
    예전부터 있던 방법이었어요 ;;

    답글삭제
  31. @우금티 - 2009/06/16 16:12
    어차피 부팅은 바이오스에서 삼성 하드를 지정하셨기 때문에 1st 하드로 표시하신 것 같은데 삼성 하드에다가 서버 2008 메뉴만 추가해주시면 되죠. EasyBCD로 하시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http://snoopy.textcube.com/823

    답글삭제
  32. @문마담 - 2009/06/16 17:25
    네 유니크님 말씀대로 가능합니다. 윈도우 7로 부팅해서 VHD를 bcd에 추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http://snoopy.textcube.com/840

    답글삭제
  33. @카오스유니 - 2009/06/16 17:50
    그냥 파일만 삭제하시면 됩니다. 메뉴에 나타나는거 싫으시면 지워주시면 되구요.

    답글삭제
  34. @유니크 - 2009/06/16 18:57
    이상한 상황이네요 ^^ 저는 지금 3개 사용중인데 XP에선 전부 얌전하게 6~7GB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파일로 부팅을 해야 그 파일만 최대크기로 늘어나구요. 원래 그래야 정상인데 이상한 현상이네요 ^^;;

    답글삭제
  35. @Dark Star - 2009/06/16 19:05
    윈도우 포터블 버전인거죠 ^^

    답글삭제
  36. @당근먹자 - 2009/06/16 22:40
    맨날 유출되는군요 ;;;



    근데 가보니 7233 안보이네요 ;;;



    7232를 잘못 적으셨나봐요~ 제 블로그에 이미 올라가있지요.

    답글삭제
  37. 마소에서 7260으로 RTM제작 들어간모양이네요. 지금까지 유출된 것들보다 좀더 차이가 날것같은 느낌도 드네요. 제 서브노트북에다 이것64-7232판 설치해서 예전에 7000때의 크랙을 돌려버렸더니, 뭐가 어떻게 된건지 마소업데이트가 자동으로만 되고 수동연결은 에러가 생기고 activation정보는 states와 product id둘다 not available로 나오네요. 비스타32체험지수는 4.2인데 윈도7체험지수는 32비트나 64비트나 똑같이 4.1로 나오네요. 그게그거인듯도 하고, 하여간 vhd는 쇼킹하네요^.^

    답글삭제
  38. 아~미치겠군요

    이것도 sel vdisk file=c:\win7.vhd 부터 진행이 안되는군요...

    답글삭제
  39. @개척자 - 2009/06/16 20:33
    그냥 IDE 하드는 빼고 작업을 해보시죠 ;;;

    나중에 설치 다 하고 다시 연결하시면 되니까...

    답글삭제
  40. @snoopy - 2009/06/16 20:34
    스누프님 그게 이놈의 노트북이 시디롬을 빼고 ide하드를 고정 장착한것이라서 뻴수도 없어요...ㅋㅋ 3번 시도해봐도

    sel vdisk file=c:\win7.vhd 부터 여기부터 안되고 있답니다

    아~~괜히 VHD나와서리 머리 아푸군요 ㅎㅎ

    답글삭제
  41. 음...

    아버지의 반대(?)로 (몰래깔긴 했지만) 못깔던 윈도우를 가상OS도 아니고 제대로 깔다니..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2. @나는폐인 - 2009/06/16 20:55
    사용가능한 공간이 23.9GB남짓이라..뭘 지워야 할지도.

    답글삭제
  43. 스누피님, 친절한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이젠 VHD로 설치할 자신이 생깁니다.



    * 마지막으로... VHD로 할당할 용량의 크기는 win7뿐만 아니라 장래 설치될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용량을 감안하여 결정하는 것이 맞겠죠?

    답글삭제
  44. 오늘 첨으로 VHD작업을 해볼려고 실행했는데요...DISKPART실행후 처음 VHD파일 만드는 부분에서 20480용량을 지정했는데, 용량이 부족하다고 나오네요...지금 160G하드를 C:\100G, D:\60G로 나워서 사용하고 있고 현재 OS는 WINDOWS7 7137 64버젼을 설치해서 쓰고 있어요. VHD파일을 만들때 C:드라이버의 용량을 사용하는거 아닌가요? 비어있는 공간이 80G가량되는데 왜 용량이 없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첨이라 제가 너무 모르는 건가요? 답변좀 부탁드릴께요..ㅠ.ㅠ

    답글삭제
  45. 최근엔 VHD로 유출되고.. VHD 정말 행복한...(빌드업 하다가 실패한 기억도 있으니....)



    7232 빌드도 VHD로 유출됬더군요. wzor.net(72733 냉혹한 오타... 512램에서는 에어로가 독이네요

    답글삭제
  46. 이 방법으로 성공했습니다.

    dvd로 셋업중 c:\ 포맷시켜서 7229버젼 지우고, 다시 VHD만든 다음에

    VHD로 윈도우 설치했네요..일단 이런식으로 깨끗하게 VHD로 설치해 놓으면 추후에 다른 OS설치할때도 VHD만 추가/제거하면 c:\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방법 소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7. 스눕형님, 한가지 부탁드릴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나서 급 삘(?)받아서 뭔가를 만들고 있는데, 완성되면 파일을 올릴테니 테스트좀 해주실래요?



    제가 하면 좋겠는데 저한테는 7 이미지가 하나도 읎어서 ㅠㅠ



    이미지가 있다 하더라도 워낙 컴맹이라 제대로 할지도 의문이구요 ㅡ.ㅡ;;



    도움을 좀 주십사... 굽신굽신 (_ _)



    http://gigglehd.com/zbxe/2556215



    요런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



    이걸 아예 Win7의 인스톨러에 통합시켜서 CMD창을 띄우고



    diskpart 할필요없이 vc 엔터치고(파일명이 vc.exe)



    저 프로그램내에서 간편하게 끝내면 어떨까합니다.



    diskpart

    create vdisk file= maximum=

    sel vdisk file=

    attach vdisk

    exit



    이부분을 자동화시키는겁니다.



    diskpart로 생성한것처럼 가상드라이브가 제대로 생성되는지 테스트좀 부탁드립니다.



    지금 전 비스타라서 만들어놓고도 이게 제대로 되는건지 마는건지 모르겠군영 T^T)

    답글삭제
  48. 제가 아직 vhd에 관해 인지를 잘못한 상태라서 ㅠㅠ



    c:에 비스타가 깔려있습니다.(80기가)

    d:는 그냥 백업용입니다 (240기가)



    이 상태에서 위 강좌대로 하면 멀티부팅 되는건가요?

    그런데 위 첫줄에 파티션을 나누기는 귀찮고..에서 걸리네요..

    저는 이미 나눠져있는데..



    그리고 vhd에 관한 많은 강좌가 잇는데

    스누피님의 많은 강좌를 그냥 건너뛰고 위 강좌대로

    5줄만 하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이 강좌가 지금까지 요약본이라고 생각해도 될런지 모르겠어요



    vhd라는게 d:에 설치하는것이 아닌 가상하드에 설치하는것이죠?

    그런데 d:에서 용량을 빼서 가상하드를 사용하는것이죠?



    너무 무지해서 죄송합니다 ㅠ

    답글삭제
  49.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아주 작은팁이라면



    별도옵션으로 type값을 주지 않으면 디폴트인 fixed로 설정되어 고정 확장 저장소로 생성됩니다. 이말은 maximum 에서 40GB로 잡으면 실제용량 40GB인 가상하드파일(VHD)를 만들고 생성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type값으로 expandable 해주면 동적 확장 저장소로 생성 됩니다.



    예를 들어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40960 type=expandable



    이렇게 명령하면 동적 확장 저장소로 생성됩니다.

    동적 확장 저장소는 사용되는 용량만큼 VHD가상하드 파일용량이 증가하고 생성시간도 거의 없습니다.

    답글삭제
  50. 질문있습니다.

    비스타 사용중인데요 윈7 vhd로 설치하려고 하구요 DVD굽지않고 하려면 (iso풀어서 하드에서 설치) vhd파일과 iso파일 둘다 있어야 되는건가요?



    1. iso 하드에 풀어서 초기설치화면 들어가고



    2. shift+F10으로 vhd파일 지정해서 설치하는 식으로 이렇게 하는게 맞나요??

    답글삭제
  51. @이태원 - 2009/06/17 06:10
    안녕하세요? 너무 궁금한게 있어서 실례합니다.

    팁으로 말씀하신 type=expandable 라든지, 아니면 직접 용량을 지정하는 방식이든지

    VHD로 win7을 설치함에 있어서, win7 설치용량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차후에 설치될 수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의 용량은 어떻게 계산을 하게되는지요?



    VHD로 설치시, 용량계산은 win7 + 이후 설치할 응용프로그램 용량을 함께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단순히 win7 설치용량만 계산한다면. 이후 응용프로그램들은 어디에 설치가 되는지요?

    (말로는 간단한데 글로쓰니 엉성하군요. 이해는 하시겠죠?)

    답글삭제
  5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동안 win7 업그레이드 안하고 있었는데..

    이제부터 발동이 걸리는군요.. ㅎㅎㅎ



    빌드업하러 가야겠습니다.^^

    답글삭제
  53. 스누피님 그런데VHD가 뭔가요? 아무리검색을 해도 모르겠어요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54. 7260 도..... 떳군요~ -0-;;

    다운받고 있는대 속도도 괜찮아요~

    훼이크일지.. 정말일지.. 왠지 훼이크 같은 기분.. -_-;;

    답글삭제
  55. @문마담 - 2009/06/17 08:34
    용량 계산은 win7 + 이후 설치할 응용프로그램까지 함께하는게 맞긴합니다만. VHD로 부팅해도 기존의 디스크도 함께 인식됩니다.



    그래서 운영체제가 설치된 곳은 깨끗하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함이고 덩치큰 응용프로그램 들은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는게 나쁜점보다 좋은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20G 나 40G로 잡는것은 Win7 + 필수드라이버 + 필수응용프로그램 설치에는 부족함이 없는 용량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GB를 잡던 300GB를 잡던 사용자의 자유겠지요.

    답글삭제
  56. @문마담 - 2009/06/16 21:08
    네 그렇지요.

    답글삭제
  57. @은수아빠 - 2009/06/16 22:19
    흠... PE 상태에서 C로 인식하는게 그 100G 짜리 C가 맞는지부터 확인해보세요. 윈도우 상에서의 드라이브 문자랑 도스 상에서의 문자는 다를 수 있거든요. 제 생각에 윈도우 7로 파티셔닝 작업하셔서 100MB 짜리 비트라커 파티션 때문에 원래의 C는 D로 잡혀있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8. @애쉬™ - 2009/06/16 22:55
    축하드려요 ^^

    답글삭제
  59. 가상파일 삭제 관련 질문 다시 한번 올립니다.

    제가 거의 컴맹수준이라 어느부분을 삭제해야

    멀티부팅 메뉴를 확실히 지울수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내부적으로는 실행은 되고 있는데 안되는것 처럼 속이는거

    말고, 확실히 가상드라이브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위에 질문에 스누피님이랑 유니크님이 답변

    주셨는데 우선 유니크님의 msconfig에서 가상드라이브

    지우는 방법은 아무리 눈씻고 찾아봐도 안보이네요...

    가상드라이브 관련한 명령줄이 안보인다는 거죠...

    그리고 스누피님이 알려 주신 대로 그냥 파일만 지우면

    여전히 멀티부팅 관련 메뉴는 뜨더군요... 그래서 BOOT.INI

    파일을 조금 건드려 보다가 윈도우 2개 다~ 날려 먹었습니다~

    ㅋㅋ 뭐~ 까는거야 어렵지 않으니깐...

    그냥 파티션 부분만 손봤을 뿐인데 HAL.DLL 파일 날라 가셨다고

    하더군요.... ㅜㅜ 지금 복구중입니다.. ㅠㅠ

    암튼 조금만 더 디테일하게 알려주실수 없나요?

    가상윈도우 삭제에 관해서요.... ^^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답글삭제
  60. 윈7 RTM이 떳다고 하는데 스누피님 시험기간인지 안보이시네요 ㅎㅎ

    컴백하시면 소식 좀 왕창 전해주시길~

    답글삭제
  61. @Digital NEX - 2009/06/17 01:48
    응 근데 파일이 안올라왔네~

    답글삭제
  62. @아키 - 2009/06/17 03:00
    아니 나눠져 있어도 상관이 없죠.



    요약본이 아니고 각자 다른 목적이 있는 글들입니다.



    D에 만드시면 D 용량에 할당되는데 평소엔 설치된 크기만큼으로 존재하고 해당 VHD로 부팅을 하면 최대용량으로 변신합니다. D에 두실거면 D에 여유공간이 좀 있어야겠지요.

    답글삭제
  63. @이태원 - 2009/06/17 06:10
    헐~ VMWare에서 작업한다고 제가 확인을 안해봤네요 ;;; 본문 급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4. @앤써888 - 2009/06/17 08:32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으로 하셔도 똑같습니다.

    답글삭제
  65. @하늘나레 - 2009/06/17 08:57
    며칠만 기다리시면 RTM 나올텐데 좀 더 기다리시지 ㅎ

    답글삭제
  66. @인종근 - 2009/06/17 09:06
    가상 하드디스크 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67. @Pastel - 2009/06/17 10:01
    WZorNet 에 직접 올라오지 않은건 훼이크라 봐야죠

    답글삭제
  68. @카오스유니 - 2009/06/17 11:11
    유틸리티 설치 개념으로 착각하시네요. 그냥 VHD로 부팅을 안하면 평소랑 똑같은 상태입니다. 실행이 되고 안되는것처럼 속이고 그런 개념이 아니에요.



    boot.ini 파일은 XP, 2003에서 사용하는겁니다.



    제가 수없이 댓글 달고 글 올리고 해도 전부 다 보지는 않으니 똑같은 질문이 수없이 올라오는군요.



    http://snoopy.textcube.com/823



    저걸로 목록 지우세요.

    답글삭제
  69. @마가렌 - 2009/06/17 11:21
    RTM이 아니구요 RTM 후보 중에 하나이죠. 여러개 만들어놓고 선택해서 Final RTM은 7300으로 나올겁니다.

    답글삭제
  70. @snoopy - 2009/06/17 11:47
    근데 2232vhd받아서 해봤는데

    멀티부팅 메뉴까진 되는데

    윈도우7 들어가면 블루스크린 뜨더라구요... ;;;

    답글삭제
  71. 우왕.. 멋지네요 ㅋㅋ



    vhd가 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따라하기 쉽게 잘 써주셨네요~



    이걸 보고 한 번 따라해 보려구 하는데요..



    윈도비스타를 사용중이고 하드는 파티션 c: d: 로 나눴습니다..



    d: 에다가 vhd 파일 생성해서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위에 써주신 방식으로 설치를 완료하면



    부팅은 어떤 식으로 되는건가요??



    c:의 비스타로 부팅할건지 vhd의 7으로 부팅할건지



    처음에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나요~? 궁금하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72. 지금 wzor페이지의 이미지가 정말 21세기의 상징같습니다. 앞에서 해적뱃지붙인 wz가 6월15일부터 19일까지 우리가 윈도7 rtm 릴리즈 만든다고 그게 외치고 있고, 뒤에서 빌게이츠가 손풍금 들고 박장대소하는 표정으로 축하하고 있네요! 정말 재미있는 세상에, 재미있는 사람들 같습니다. 스누피님도요^.^

    답글삭제
  73. @앤써888 - 2009/06/17 08:32
    질문이 좀 이상하네요.



    비스타 사용중인데 받아놓은 7232 VHD 파일로 부팅하시려면 이 글이 아니고 아래 글을 참조하셔야죠.



    http://snoopy.textcube.com/851



    만약 저렇게 했는데 블루스크린이 뜬다면 저도 원인은 모릅니다.

    답글삭제
  74. @삭제하세요 - 2009/06/17 12:40
    네 메뉴가 그렇게 나옵니다. 비스타랑 윈7 VHD 둘중에 선택하도록

    답글삭제
  75. @왕초보 - 2009/06/17 12:49
    그 앞에 해적벳지 붙인 사람은 Wzor가 아니고 스티브 발머 현 MS CEO 입니다.



    거기에 나오는 사람들은 전부 스티브 발머,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정도의 3명이지요. 맨날 해적 복장의 풍자적 사진을 올리더군요.

    답글삭제
  76. @snoopy - 2009/06/17 12:52
    아, 그런 거였군요. 그럼 정말 더 상징적이네요. 왼쪽 가운데 반쪽 머리와 한쪽눈만 빼꼼이 내민 검은고양이가 바로 WZT? 정말 배꼽쥐고 웃을노릇이네요. 정말 재미있는 이미지입니다.

    답글삭제
  77. **VHD 설치 후기 **



    먼저 MYCOM 파티션 설정은 이러합니다

    1DISK:IDE타입250G 파티션 2개로 나누어졌슴 A,B

    2DISK:SATA타입320G 파티션 3개로 나뉘어졌슴 C,D,E(편의상)

    2DISK C에20G로 XP메인으로 사용, D에80G을 할당해서 VHD파일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백업용입니다



    먼저 스누프님의 2가지 설치방법중 XP를 메인(C피티션)으로 사용하고 "VHD파일을 로드해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XP와 멀티구성해서 설치완료하였습니다

    2디스크(SATA하드) D파티션에 VHD파일을 놓고 설치해본 결과 윈7은 가상으로 C에 약 40G의 크기로 잡혀 설치되었습니다

    (결과로 물리적 D파티션의 80G에서 40G를 사용됨)

    그래서 다음엔 물리적 D파티션에 스누프님의 첫번째방법인 "VHD를 만들어서 설치하기"--

    VHD를 20G로 만들어서 설치해야겠습니다

    사실 두가지 모두 설치해보았습니다 만 VHD로드해서 설치하기가 나은것 같아서요.

    모두 만족합니다



    **문제점**

    1.언급하였듯이 "최대절전사용이 안되구요"



    2.터모메모리 사용이 안됩니다-사용불가능으로 나오는군요



    3.pagefile이 위에서 저의 컴사양이 하드가 2개라고 말씀드렸 듯이 IDE의 첫째파티션(A에) 설정이 되어져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윈7이 설치된 디스크로 바꿀수 있지만 부팅후 자주 에러 메세지가 뜹니다



    현재까지 VHD설치후 나만의 문제점을 말씀드립니다



    스누프님의 좋은 정보로 통해 VHD라는것도 알았고 요 몇일 좋은 공부 많이 했습니다 너무 감사의 말씀을 드리구요 앞으로 많은 정보를 부탁드립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78. @개척자 - 2009/06/17 13:16
    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답글삭제
  79. @snoopy - 2009/06/17 11:26
    http://cfile217.uf.daum.net/attach/166BBB1B4A3879713C1B54



    여기있습니다.



    아직 코딩이 완벽하지 않아서 좀더 수정하느라 안올렸었습니다.



    이제 코딩은 그냥저냥 끝났는데, 동작이 제대로 되는지도 모르고 해서 아직은 베타딱지 붙여놓고 있습니다 ㅋ



    지금은 vc 실행해서 사용하는 방법뿐인데 이게 제대로 된다면 기능하나를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커맨드모드로 동작하는거요.



    vc.exe "Set File Name" "Set Max. Size" 이렇게 한줄만 넣으면 동작하게끔 말이죠.



    vc.exe c:\vhdcreator.vhd 20480 이렇게요.



    일단 지금버전이 제대로 되는건지 좀 알려주세요 굽신굽신 ㅠㅠ

    답글삭제
  80. @이태원 - 2009/06/17 06:10
    헛....익스팬더블로 만들어야 했군요..이런이런... 어제 밤에 설치해 버렸는데...담버젼 설치할때는 그걸로 해야겠습니다^^

    아니다..담버젼부터는 VHD로 유출된 파일 바로 이용할거니깐. 상관없겠네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1. ㅜㅜ 오늘 하루종일 삽질?을 했습니다.

    지금 XP 사용중이고요 vhd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하드 설치를 해보고 있는데

    설치 중에 시프트+F10 을 누르면 도스창 나오고

    diskpart를 실행시키고 위에 적힌것과 같이 하면

    안되더군요



    그래서 보아하니... diskpart 버전이 다릅니다.

    제건 5.1.3565 글에 나온 버전은 6.1.7229 입니다.

    5.1에는 vdisk라는 명령어 자체가 없더군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ㅡㅡ;

    xp에서는 안되는 것인지

    설치 진행하다가 하드디스크 고르는 부분에서 시프트+F10

    눌렀거든요 vhd 생성하고 새로고침해서 하드 선택후

    설치하려고 했는데 안되네요



    어찌해야할지..ㅡㅡ;5시간째 헤매는중...ㅜㅜ

    답글삭제
  82. 저도 여쭤볼게 있는것이....



    윈도우7도 xp와 마찬가지로 VHD를 이용하여 인스톨 했을 경우, 기존에 깔려있는 응용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인식하진 못하지요?



    모두 다시 인스톨해야 사용가능하지요?



    과거 윈도98때는 윈도 재설치 하더라도 기존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인식했기에 참 편했는데 xp부터는 포맷안하고 재설치하면 응용프로그램이 모두 레지스트리에 등록이 안돼서 걍 쓰레기 파일이 되더군요.



    윈도우7도 그런가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각종 응용프로그램 깔 생각하면 머리가 아파서 VHD 겁납니다. ㅜㅜ;;

    답글삭제
  83. @지푸라기 - 2009/06/17 14:23
    이게 가능한 운영체제는



    윈도우7 얼티밋

    윈도서버2008 R2



    뿐입니다.

    xp는 안됩니다.

    답글삭제
  84. @푸른연꽃 - 2009/06/17 14:42
    허걱~~~ㅜㅜ

    그럼 XP와 윈도우7을 같이 쓸 수 있는 방법은

    파티션에 직접 설치하는 것 밖에 없나요?

    ㅡㅡ; vhd를 써보고 싶었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5. @준형아빠 - 2009/06/17 14:38
    업그레이드 설치를 말씀하시는거죠?



    업그레이드 설치는 윈도우 상에서만 설치가 가능하고 원래 OS가 설치된 곳에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라서 VHD에 생성하시려면 결국 VHD에서 한번 설치된 OS를 계속 사용하시다가 거기서 다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업그레이드 설치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 그대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레지스트리에서 삭제될 것 같으면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이유가 전혀 없을 것 같은데... 업그레이드 설치를 한번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86. @Digital NEX - 2009/06/17 01:48
    응 넥스야 미안한데 expandable 본문 수정했어~

    답글삭제
  87. @이태원 - 2009/06/17 06:10
    에쉬님 제가 실수해서 ㅠㅠ 죄송합니다 ㅠㅠ

    답글삭제
  88. @snoopy - 2009/06/17 15:03
    네넹 그거 봤습니다. 근데 미안하실거까지야 -_-);;

    답글삭제
  89. @지푸라기 - 2009/06/17 14:23
    지푸라기님 이 글을 잘못 이해하셨네요.



    XP가 아니고 윈도우 7 DVD를 넣고 설치를 진행하세요. 그러면 XP랑 윈도우 7이랑 멀티부팅 자동으로 구성될겁니다.

    답글삭제
  90. @준형아빠 - 2009/06/17 14:38
    제가 예전에 vhd에 win7 설치한 상태에서 상위빌드의 win7으로 업그레이드 설치하려고 했는데, 설치 진행도중 에러메세지를 내뱉으면서 중지되더군요.

    아마 물리적 파티션에 설치된 win7만 업그레이드가 되는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91. 7332버전을 설치하면 한글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떻게???/아시는분 답변좀 기다릴께요

    답글삭제
  92. @준형아빠 - 2009/06/17 14:38
    그렇군요.



    준형아빠님 아무래도 기존 프로그램 포기하시고 새로 설치하셔야겠네요.

    답글삭제
  93. @인종근 - 2009/06/17 15:23
    임시로 쓰는 방법은 있지만 호환성 문제가 좀 있습니다.



    http://snoopy.textcube.com/711

    답글삭제
  94. @Digital NEX - 2009/06/17 01:48
    응 넥스야 해보니까 잘 되네



    근데 경로에 띄어쓰기는 안되네. 니가 입력값 양쪽에 큰따옴표 붙여서 입력받도록 수정해봐.

    답글삭제
  95. 오우~ 거의 실시간 답변 수준이군요? 감사합니다.



    원래 제가 여쭸던 것은요...



    맨 처음 윈도우7을 C드라이브에 깔고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D드라이브에 깔아서 사용하는 상황일때,



    VHD를 이용해서 해당 파티션에 윈도우7을 다시 설치하면 기존에 D드라이브에 들어있던 응용프로그램들을 인식하게끔 할 수 있느냐는 거였는데요... 제가 생각해봐도 그건 안될거 같아요...



    드라이브가 각각 다르니 인식 시킬 방법이 없을듯 싶군요.

    천상...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해보다가 맘에 안들면 롤백 하는 수밖에는... ;;;;



    왜 이런 질문을 드리느냐 하면요

    제가 지금 7137버젼(64비트) 사용중인데 현재 상태가 꽤나 안정적이거든요. 게임도 잘 돌아가고...



    근데 사람 욕심이란게 참.. 새로운 버젼의 OS를 사용하면 무언가 좀 다른게 있을까 싶어서 경험해보고 싶은 욕구가 용솟음치네요. 지금 버젼과 비교했을때 전혀 다른게 없다면 바꿔보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실컷 깔아놓은 대용량 응용프로그램 때문에 맘에 걸리는거예요.

    ㅎㅎ



    답변 감사드립니다. 늘 고생이 많으십니다.

    (너희가 고생이 많다~ 니네가 고생이 많어~) ^^;;

    답글삭제
  96. @준형아빠 - 2009/06/17 15:52
    아 단순 호기심이시면 며칠만 기다려보세요. RTM 일주일 안에 유출될겁니다.

    답글삭제
  97. 예전에 왜 vhd안의 운영체제는 윈도7만 될까 궁금해서

    Microsoft VHD HBA 관련 드라이버를 비스타에 적용하려고 했는데

    비스타에서는 드라이버자체가 안깔리더군요.

    (확실히 기억은 안나네요. 깔렸는데 작동이 안된 건지...)

    fsdepends.sys/vdrvroot.sys/vhdmp.sys

    이 세가지가 vhd부팅과 관련된 드라이버 같은데

    더 깊이 파보려다가 머리 아파서 관뒀습니다.

    하위 운영체제도 가능했더라면

    진정한 혁신이었겠죠. ^^

    답글삭제
  98. @snoopy - 2009/06/17 15:50
    우왕 굽신굽신



    경로에 띄어쓰기문제는... 배치파일내에서 직접 따옴표를 처리하면 예상못한 다른변수가 생기기때문에...



    입력값에 따옴표를 직접 넣었을때는 어떤가요?



    "C:\vhd vhd.vhd"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래도 안되던가요?



    따옴표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 좋아서 말이죠;; ㅠ

    답글삭제
  99. @Lovable - 2009/06/17 15:56
    단순히 드라이버 설치 정도의 차원은 아닌거같아요. 꼬알라님 블로그에 대략적으로 설명이 나와있더군요.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9/06/13/vhd77-windows-7.aspx

    답글삭제
  100. @Digital NEX - 2009/06/17 01:48
    사용자가 입력해도 오류가 나네. 그냥 니가 윈도우 7 PE만 받아서 작업해봐. boot.wim 파일만 있으면 되기때문에 용량 150mb 정도밖에 안된당.

    답글삭제
  101. @snoopy - 2009/06/17 16:03
    흠... 그래야겠군요.



    테스트 감사합니다 굽신굽신 (_ _)



    무비모르지에서 찾아봐야할듯... ㅠㅠ

    답글삭제
  10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03. 이거 보고 따라서 깔아봤는데요. 만족스럽네요.

    포멧, 파티션 구분 없이 VHD로 설치하는 윈도7.



    맘에들어요~ 어짜피 x64 vista ultimate를 쓰고있어서,

    꺼리낌도 별로없고, 제대로만 나와준다면 메인 운영체제로 확정입니다.



    자주들르고 소식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드려요~ :D

    답글삭제
  104. @포비 - 2009/06/18 20:48
    윈도우 7 최고의 기능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답글삭제
  105. 캄솨합니다~!!! 저도 그렇게 하겠어요~!

    출처를 남기고 블로그로 가져갑니다.

    답글삭제
  106. @7Aero - 2009/06/27 16:52
    네 그러세요~

    답글삭제
  107. @Niki - 2009/07/17 19:48
    http://snoopy.textcube.com/637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대로 부팅하신 다음 Shift + F10 눌러서 VHD 만들고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08. 본문에서



    -

    윈도우 7 DVD로 부팅을 하신 다음 처음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누릅니다.



    (꼭 DVD 아니더라도 하드, USB에서 설치하기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이말에서 xp는 적용이 제외된다는 거죠?



    그렇다면 현재 xp를 쓰고 있는 사람이 dvd도 없고 usb메모리도 없고 cf카드4기가와 리더기 , usb 2기가와 1기가...



    만약 이렇게 가지고 있어서



    하드설치를 하면서 vhd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xp는 제외가 아니라면 가능하겠지만...

    답글삭제
  109. 글쓰고 될까 말까 하다가 해봤는데



    하드 설치하기 본문에 첨두해두셨던 win7 파일은 설명해놓으신대로 에러가 나는듯 합니다



    링크해주신 파일로 하니 한방에 에러없이 설치가 되었던점으로 보아...



    그러나 여기서 저만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설치 완료후에 사용자 설정하고 나서 웰컴 뜨고 바탕화면으로 진입이 되는줄 알았는데 라이센스 에러라고 뜨면서



    이 시스템은 vhd로부터의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고 영문으로 경고창이 뜨네요



    시디키를 입력하지 않아서 그런건 아니죠?



    시디키는 나중에 인증으로 해결해야 하는걸로 아는데...

    답글삭제
  110. @Niki - 2009/07/17 19:50
    이상하네요. Ultimate 버전 설치하신거 아닌가요? VHD 부팅은 Ultimate 버전과 Enterprise 버전만 지원합니다. 혹시 Professional 이나 홈 버전 설치하신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111. 안녕하세요~! snoopy님.

    windows7에 관심이 있던차에 님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고, 운이 좋았는지 win7을 vhd로 C드라이브에 심었네요.^^

    제 컴의 사양은 헤카720BE+4GB RAM, XP BE sp3, 1HDD에서 C(150GB), D(490GB) 파티션됨.

    7264_x86_Ultimate-grmculfrer_KO_DVD.iso를 구해서 DVD 부팅으로 알려주신 순서대로 했더니,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이부분에서 막히더군요. 그래서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20480

    으로 했더니 vhd 생성되네요.

    제가 컴 자체에는 워낙 초보라서, 이번 win7 평가판은 구경도 못해보나 했더니, 다행이도 성공했네요..^^

    처음에는 생성이 안되고 해서 밀고 깔아야 하나 .. 고민도하고

    VMwre 구해서 이러저리도 해보고, 덕분에 VMware로도 C 안에 win7 이식햇네요..^^

    xp로 구동후 VMware 실행시키면 win7이 실행되네요>>^^

    이 글 남기려고 클럽에도 가입했네요.>^^

    정말 감사하구요. 자주 찾아올게요..

    배너 클릭이 매너..^^gogo

    답글삭제
  112. @multiloder - 2009/07/19 22:15
    여튼 저때문에 텍스트큐브 가입까지 하셨다니 반갑습니다. ^^ VHD 매력에 빠져보세요~~

    답글삭제
  113.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

    덕분에 좋은 정보 알아가지고 갑니다..

    그런데.. vhd 생성에는 동적확장하고 고정확장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꼬알라님 블로그에서 읽어보니..

    동적확장으로 생성시에는.. 성능이나 디스크조각모음등에

    안좋은 영향이 있을수 있다고 하시는데요...

    그 영향이 얼마나 클까요..?

    고정확장으로 만들면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성능 면에서는 동적확장에 비해 약간 이득이 있을건데...

    동적확장을 추천하시는 다른이유가 있으신건가요..?

    답글삭제
  114. @돈_꼴리오네 - 2009/07/20 20:30
    고정식은 공간할당을 미리 해두는 방식이지만 동적은 그때그때 늘어나는 방식이죠. 저는 용량이 아까워서 그렇게 하거든요. 고정디스크로 쓸 생각이라면 그냥 물리파티션에 설치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서요.

    답글삭제
  11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6. @Anonymous - 2009/07/22 09:06
    네 비어있는 하드에 설치해도 됩니다.



    두번째 질문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냥 VHD 라는 단어로 제 블로그에서 글을 전부 읽어보시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답글삭제
  117. 이렇게 설치하면 부팅할때 멀티부팅 형식으로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는건가요? 맘에 안들때 운영체제 삭제는 어떻게 하지요?

    답글삭제
  118. @Cadence - 2009/07/22 23:07
    삭제는 VHD 파일만 지워주시면 되고 부팅메뉴에서 삭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건 EastBCD를 사용하는 것이고 bcdedit 로 직접 삭제하셔도 됩니다.



    http://snoopy.textcube.com/823



    http://snoopy.textcube.com/843

    답글삭제
  119. 답변감사합니다. 이 방법대로 설치해봤습니다. 잘되네요 ^^



    그런데 설치후에 VHD파일의 경로나 이름은 바꿀수없나요?

    답글삭제
  120. @앤써 - 2009/07/23 09:07
    바꾸시면 bcdedit 으로 경로를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관련 내용인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textcube.com/840



    /set {GUID} device

    /set {GUID} osdevice



    부분을 수정된 경로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21. 파티션 선택시 이런 에러가 뜸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노출된 가상 디스크입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이 디스크로 부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BIOS 메뉴에서 디스크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도록 설정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답글삭제
  122. @windows7 사랑합니다... - 2009/07/30 19:06
    DVD로 부팅해서 본문과 같이 만들고 설치를 하셨나요? 물론 안 된다는 경고문이 표시되기는 하지만 그냥 무시하고 설치하면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23. VHD로 설치한 Win7 x64에 Kaspersky를 설치했습니다.

    KAV실행 될 때 까지는 문제 없었는데, 재부팅을 하니 부팅중에 로고에서 멈춰버리는군요.

    혹시 VHD로 설치했기 때문인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24. @초음속 - 2009/07/31 00:04
    음... 그냥 추측엔 상관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저도 VHD 상태로 KIS 설치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현재 지방이라 설치해볼 수가 없습니다. (만일을 대비해서) 나중에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2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26. @Anonymous - 2009/07/31 13:51
    음... 제 생각엔 받으신 이미지의 오류 같습니다. 혹시 한글통합버전 받으셨다면 예전에 누가 만드신 자료 중에 잘못되어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답글삭제
  127. 개념을 확실히 잡은 건 아니지만 Win7에서 VHD만들어 설치하는 방법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들어진 VHD를 말끔히 제거하는 방법은 없는지요? 이전에 만들어 사용하던 VHD파일을 지우고 이전 VHD 파일이 있던 디렉토리외의 다른디렉토리에 별도의 VHD를 설치 하였더니 부팅시 이전에 설치된(현재 vhd파일이 지워진)것 까지 포함하여 MULTI 부팅되는군요. 당연히 그것을 선택하면 부팅이 되지 않고 다른 것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답글삭제
  128. @살여울 - 2009/08/01 12:37
    같은 질문을 10번 정도는 받은 것 같네요 ㅠㅠ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29. VHD라는 기능을 오늘 첨 알았는데요..

    엄청 좋아보입니다.

    저는 멀티 부팅도 귀찮아서 바이오스 상에서 드라이브를 변경하면서 멀티부팅을 ;;;

    부트로더가 날라가면서 전체 시스템이 망가진게 몇번 있다보니 아예 안전하고 바이오스로 드라이브를 변경하면서 썼는데 가상드라이브라는 매력적인 기능이 있네요

    지금 인텔SSD를 쓰고 있는데 이걸 한개 더 구매해서

    레이드로 구성하려고 하는데 레이드상태에서도 잘 구동이 되는지 궁금해서요

    SSD 레이드가 상당히 불안해서 ..

    전에 솔리드디스크로 레이드 구성했다가 한달동안 윈도우 설치한 기억이...결론은 솔리드 디스크의 결함.

    써본중에 인텔꼬이 젤 좋더군요.

    근데 레이드상태에서도 가상드라이브가 잘 작동이 될려는지 혹시 해보셨으면 답변좀 부탁드릴게요 ^^

    답글삭제
  130. @야라고불러 - 2009/08/02 07:41
    저는 레이드를 구성해본 적이 없어서 ㅠㅠ



    레이드 구성해도 윈도우 7 설치시 따로 드라이버 로드를 해줄 필요가 없다면 (기본적으로 인식한다면) 그렇다면 VHD 생성해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은 해보지만 레이드의 경우 좀 특별한 케이스니까 확신은 못 하겠습니다. ㅠㅠ

    답글삭제
  131. snoopy님!

    VHD 멀티부팅 삭제하는 법이 나와 있더군요

    글들을 읽지 않고 질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관련하여 한가지만 더 질의 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32비톼 64비트를 별도폴더에 병도명으로하여 만들었는데 부팅시는 똑같이 윈도우 7으로 뜨던데 이들을 다른이름으로 구분할 수는 없는지요? 즉 Win7x64와 Win7x86과 같이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32. @살여울 - 2009/08/02 19:44
    http://snoopy.textcube.com/843

    답글삭제
  133. mr.snoopy

    can i ask something?

    i'm using with Ubuntu Linux Live CD

    (my windows was already deleted...)

    it doesn't support korean. so i am using english(bad level;;). sorry



    if i install Win7 in a VHD, acess speed will be slower than a real disk?

    and i want to use the VHD as a primary partiton and i will use it a main OS.

    it doesn't matter?



    please help me^0^

    답글삭제
  134. @후레이 - 2009/08/05 01:27
    Um... I use SSD now, so I can't feel VHD's access speed slow down.



    Btw, in my memory, I didn't feel speed down extremely when I installed Windows 7 on VHD in Hard Disk not SSD.



    However, I think there will be some negative effects on access speed theoretically but it will not be a big problem to use I think.



    I use Windows 7 on VHD as a main OS too. If you have Windows 7 DVD and you are customed to DISKPART and BCDEDIT, there will be no problem to you at all. ^^

    답글삭제
  135. 복잡하게 샐각할거 업이 하드 디스크에서 업어치기 하면 됩니다..

    대신 이전 버젼 윈도우는 포기해야겠죠.. 아니면 다른 폴다로 옮기고 듀얼부팅 하든가요..

    (크롬에서는 글자가 적게 보여서 오타가 있어도 이해해 주세요)

    답글삭제
  136. @myfx - 2009/08/05 15:53
    크롬 댓글창 버그 고치는거 어디서 본거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

    답글삭제
  137. 스누피님 덕분에 새로운 걸 배울 수 있어서 늘 감사합니다.



    다름 아니고 본 게시물을 어제야 확인하고 OEM 16385버전(32비트)으로 급히 설치해 봤습니다.



    VHD라는 놀라운 기능을 시험해보고자 C:(XP 설치되어 있음)에 50기가 할당하여 게시물 내용대로 했는데요.



    설치까지는 잘 되는데,

    그 다음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안되는겁니다.

    부트 메뉴 없이 그냥 7으로 부팅.



    그래서 이리저리 확인해서 '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 게시물을 보고 VHD인 7을 C:로,

    XP를 D:로 설정해서 재부팅했습니다.



    처음에는 부트메뉴 뜨고 7으로 부팅하면

    문제가 있다면 자동복구메뉴 뜨고 재부팅되고

    계속 반복됩니다.

    XP로 부팅하면 처음에는 들어가는데

    그후 재부팅하면 부트메뉴에서 에러가 뜨면서

    Boot 정보파일이 손상됐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아예 7과 XP를 선택할 수 없는 그로기 상태가 되네요.



    포기하고 VHD로 7 다시 깔아서 해봤더니

    똑같네요.



    어디에 문제가 있을까요?

    7이 VHD인데 EasyBCD에서 C:로 설정한 것이

    문제일까요?



    여튼 어제 삽질하다 그냥 눈물을 머금고

    XP포맷하고 7 깔았습니다.



    파티션 나누고 하면 괜찮을 것 같긴 한데,

    VHD도 가능한 방법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38. @digitalist - 2009/08/07 10:02
    음... 제가 예전에 실험해봤을 때는 XP와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좀 이상하네요...



    사실 지금 상황을 들어보면 좀 복잡해서... 제가 정확하게 어디가 문제있는지 추측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EasyBCD로 XP를 추가해도 에러가 나는 이유는 제 생각에 EasyBCD가 비스타용으로 나온거라서 VHD를 지원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어제 포스팅했던 이 글을 참조해보실래요?



    http://snoopy.textcube.com/946



    아래쪽에 윈도우 7 부팅 상태에서 XP를 추가하는 부분만 한번 따라해보세요.

    답글삭제
  139. trackback from: VHD를 사용해서 윈도우 7을 설치했습니다.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 snoopy님 댁에서.





    예전에 윈도우 XP 스누피 버전이니 비스타 라이트 스누피 버전이라느니 하면서 만드셨던 분...인듯합니다.



    아무튼 예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막상 실제로 해본적이 없어서 구글링 하다 발견했습니다.



    먼저, VHD라는건 가상하드(Virtual Hard Disk)의 약자로 말그대로 가상의 하드디스크를 만들어서 여기에 OS를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VHD ...

    답글삭제
  140. 트랙백을 먼저 해버렸네요.;;

    스누피님 덕분에 무사히 VHD를 사용해서 윈도우 7을 설치했습니다.

    전부터 알고는 있던 기능인데 이제서야 한번 써보네요. ㅎㅎ;;



    스누피님 덕에 좋은것 몇가지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1. @세이렌 - 2009/08/16 03:22
    네 근데 본문 앞부분이 좀 ㅠㅠ 암튼 설치 축하드립니다. ^^

    답글삭제
  142. 안녕하세요? ^^

    이제서야 인사를 드립니다...



    스누피님 덕분에 xp도 잘 사용하고 있고, 한때 vista도 사용해 봤는데요. 너무나 완벽하게 잘 동작하여 늘 감사하고 있답니다.



    이번에는 VHD 기능을 활용한 windows 7 설치법을 보고 있는데요..



    만약 제대로 설치하려면, xp용 응용프로그램과 windows 7용 응용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 거 맞죠?



    다시 말해서,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가 xp 인데요,

    포토샵이나 한글2002 등 여러 응용프로그램도 다 설치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제가 windows 7에서는 포토샵을, windows xp에서는 한글 2002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토샵은 일단 날리고, vhd를 구성하여 windows 7을 설치한 후,

    다시 포토샵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 맞겠죠?

    답글삭제
  143. 안녕하세요. 죄송하지만 질문좀 드릴께요

    미니위니분들 보이시네요^^

    윈7내에 xp모드로 xp가 vhd에 만들어졌습니다

    XP가 들어있는.VHD

    bcd를 수정해서 부트메뉴에 추가시킬수 있나요?

    그럼 또 놀러오겠습니다~

    답글삭제
  144. 스누피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컴은 원래 그냥 윈도우7설치한 상태인데

    다시 제거하고 VHD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해봤습니다.

    그런데 처음 설치는 잘 진행되는 듯 했습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고 재부팅을 하면서부터 문제가 생기네요.

    부팅이 제대로 안되고 계속 파란화면만 뜹니다.

    저만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 같은데 원인이 뭔지 잘

    모르겠네요. 혹시 의심가는 부분이 있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145. 이방법으로 설치하여 windows7과 XP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누피님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뭐 항상 좋은 정보를 주시지만요 ;;

    답글삭제
  146. @ILTY - 2009/10/17 14:37
    ㅎㅎ 사실 사람들 VHD 기능 잘 안 쓰는데 저는 너무 안타까워요~ 정말 윈도우 7의 최고 기능인데 말이죠 ㅠㅠ

    답글삭제
  147. 제가 지금 xp사용 하고 있는데요

    7으로 갈아 탈 생각을 하던 중에 vhd라는걸

    접하게 되었습니다.

    vhd를 사둉하면 멀티부팅을 사용할때 좋겠지만,

    하나의 운영체제만 사용할떄는 필요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148. @뱅크스 - 2009/10/26 00:53
    아뇨 꼭 그렇지는 않아요. 하나만 쓰더라도 고스트 대용으로 VHD 파일 교체하면 되니까 시스템 백업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죠. 물론 하드 공간 활용면에서도 좋고...

    답글삭제
  149. 하나만 사용하는 상태에서 고스트대용으로

    vhd파일 교체 하려면 PE로 부팅해야 하나요?

    아 그리고 윈도우7 dvd를 하나 만들어 놓으려 하는데

    만능고스트가 vhd로 wim변경해서 dvd 만든 것 보다

    좋은가요? 어떤걸로 해야 할지 용량과 설치속도등 좀 비교해 주세요 제가 고스트를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답글삭제
  150. @뱅크스 - 2009/10/26 19:00
    저같은 경우 boot.wim 파일 멀티부팅에 등록해두고 사용하죠.



    DVD라면 WIM 캡쳐하세요. 고스트는 DOS에서 CD롬 잡으려면 고생합니다. 물론 혼자 쓰는거면 상관없지만... 범용으로 쓰려면 메인보드 종류에 따라 IDE 컨트롤러 달라서 고려를 해야하거든요. 용량도 WIM 캡쳐가 조금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대신 파일 푸는건 고스트가 더 빠를겁니다.

    답글삭제
  151. 현재 c에 xp, d 파티션에 vhd 32/64bit 각각 넣어서 멀티부팅해서 최적화 후 사용중입니다.



    그럼 이 상태에서 제가 c만 고스트로 백업해둔 후, 차후 c가 손상이 됐거나 멀티부팅 메뉴를 못불러올때는 백업해둔 고스트를 c에 다시 복원하면 기존처럼 xp, 32, 64 bit 각각 나와서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아니라면, c를 자주 밀어 사용할 형편인데 다른 방법이 있는지요?

    답글삭제
  152. easybcd 군요.. 죄송합니다.. 급하다보니 선질문 후검색이..;;



    하루에 3번씩 윈도우 시디설치(고스트복원말구요..)하고나서 easybcd 익혀서 3번의 노가다를 하는거외엔 뾰족한수가 없겠네요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153. @급시우 - 2009/11/01 02:21
    멀티부팅 구성된 상태에서 C를 백업해두면 당연히 나중에 복원해도 멀티부팅 정보는 그대로 들어갑니다.

    답글삭제
  154. 아, 되는거군요 고맙습니다 ^^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답글삭제
  155.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요.

    두번째 명령에서요

    제가 노트북이라

    c:win7 사이에 돈표시가 있는데

    이걸 못써서 그런지 명령이 적합하지 않다고하면서 못 만들고 있는데요.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156. @옵하 - 2009/11/05 19:27
    노트북이라도 돈표시 키는 있어요.. 잘 찾아보세요. 역슬러시라고 하는데 / 이 슬러시랑 방향이 반대로 생겼습니다.

    답글삭제
  157. 제가 초보라서...

    좀 이상한 질문이 될지도 모르겠는데요..^^;



    전xp만 사용하다가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이글을 보고 따라 해봤더니 ..윈7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고 멀티부팅도 잘되는데..



    xp로 부팅해서

    c:에 만들어져있는 win.vhd 파일 용량을 보니 42kb 밖에 되지 않네요..



    이 vhd파일을 백업해두고 나중에 필요하면 교체해주면 되는건가요. ^^:



    용량이 넘작아서 이상하네요 ....

    답글삭제
  158. @웃을준비 - 2009/11/07 22:06
    이상한데요 ^^;; 5GB 넘어야 정상인데 ^^;; 혹시 다른데 숨어있는건 아닐까요 ㅎㅎ

    답글삭제
  159. 이글을 작성하신지는 오래된 듯 싶지만, 제가 VHD를 알게 된 건, 얼마되지 않아서 어제서야 이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컴터의 파티션과 고스트만을 주로 쓰는 저로서는 이 기능이 정말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제는 나이가 나이인지라, 새로운 방법을 이해하고 쫒아가려니 (헉헉) 다소 어려운 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려서....

    스누피님의 이글(윈도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을 따라서, 우선 빈 하드에(OS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Win7 얼티밋 x64를 까는 것 까지는 성공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의 최종목표는 이 VHD파일들로 (예를 들자면, 비스타.VHD, WIN7x86.VHD 그리고 WIN7X64.VHD)로 시작시 내가 원하는 OS를 골라서 부팅을 하는 것입니다.



    어제부터 오늘까지 꼬박 7시간을 인터넷을 뒤져서 공부를 했는데, 멀티부팅 관련하여 단어가 너무나 어렵네요. (GimageX, BCDBoot.....기타 등등) 멀티 부팅은 한번도 다뤄보지 못해서 제게 너무나 생소합니다. 넘 어려워서 도저히 이해를 하지 못하겠어요.



    우선, '윈도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를 따라서 윈도7x64.VHD 파일은 D드라이브(가상 드라이브가 설치되고난 후에는 HDD_0의 첫번째 파티션이 D가 되고 가상 하드 드라이브가 C가 되더군요.)에 만드는것 까지는 성공을 했는데, 그다음에 지금 설치된 이 VHD 파일을 이 가상 드라이브에서 빼내고, 다른 OS를 설치하고 (2~3개 정도) 멀티 부팅을 만들려고 하는데, 도저히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혹시, 현재 이글을 연장(확장)해서, 계속 다른 OS도 VHD파일로 만들어 멀티부팅하는 방법을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스샷과 함께 알려주시면 정말 VHD의 바이블로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려서, 저는 하드에 현재 한개의 VHD파일이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으나, 추가적으로 다른 OS도 이 VHD로 만드는 방법(기존의 VHD는 유지하면서)과 이렇게 만든 파일들로 멀티부팅을 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초보자용으로)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60. 댓글을 쓰고 나서 다시 읽어보니,,, 참으로 논리적으로 쓰지 못한것 같습니다.

    스누피님의 이해를 돕기위해... 다시한번 정리 ^ ^;

    현재 블로그에서 배운 방법 (윈도우 7 VHD 만들어 사용하기)으로 윈도7x64.VHD 파일을 만들어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컴터에 똑같은 방법으로 비스타.VHD 나 서버2008.VHD를 만들어 (가능하면 XP도 넣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이파일들을 멀티부팅으로 선택하여 스누피님처럼 멀티 부팅을 만들고 싶습니다. 스누피님의 글중 멀티부팅에 관련된 글은 제가 초보인지라 너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쉽게 따라만 하면 이런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글을 올려주실 수 있는지요.... 타향 멀리 이국에서 정중히 글 올려봅니다....

    답글삭제
  161. @젤리가 좋아 - 2009/11/08 16:17
    이 글을 그대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대신 VHD 파일 이름은 현재 만들어주신 파일과 다른 이름으로 해야겠지요? 그러면 알아서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구성됩니다. 부팅시에 뭘 골라서 부팅할건지 물어본다는 뜻입니다.



    대신 둘다 윈도우 7이기 때문에 부팅시에 이름이 똑같이 표시됩니다. 그 이름을 수정하시려면 나중에 설치 다 하고난 다음에 이 글을 참조하시구요



    http://snoopybox.co.kr/843



    비스타는 VHD 안에 설치해도 부팅이 안됩니다. VHD 안에 넣어도 부팅이 되는건 오로지 윈도우 7 그것도 엔터프라이즈와 얼티밋 에디션에서만 가능합니다. 또한 서버 2008 R2 전 에디션도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62. @젤리가 좋아 - 2009/11/08 16:28
    위 답변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답변을 다는동안 새로운 댓글을 작성하신 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로 위 글을 그대로 반복하여 64비트 윈도우 7을 VHD 파일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설치하시면 자동으로 멀티부팅 메뉴가 구성됩니다.

    답글삭제
  163. 안녕하세요. 현재 문제 발생후 윈도우 설치가 안되고 있습니다. 현재 하드하나 사용중이면 2개의 파티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vhd만들고 윈도우를 20g 파티션에 설치할려고 누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포맷'이라는 단어는 들어간 에러가 떠서 끝냈습니다. 그래서 재부팅하고 똑같은 방법으로 다시하면 '오류가 났습니다. 파일이 있습니다','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하지않았습니다' 이렇게 나옵니다. 그럼 exit하고 다시 파티션 고르는 화면에는 이제 20g는 안나오구요. 그래서 원래 윈도우 설치돼있던 파티션에 설치해야겠다하고 설치할려고 하면 파티션 용량이 부족해서 설치도 안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글삭제
  164. 스누피님 알게되어 영광입니다 저는50대의 컴에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저도 vhd를 만들려고 하는데 위에 옵하님처럼 비슷합니다.저는 파티션이 c,d,e로 나누어져있고 현제 c에는 윈7 엔터트라이버전이 설치되어있습니다.vhd는 윈7 얼티밋으로 설치하려고 시키신대로 했는데 40기가로잡고 모든게 다순조롭게 되드니 마지막에 40기가에 설치를 하는데 에라가났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시작했는데 옵하님처럼 파일이있다면서 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attach vdisk 치고 exit치고 설치를 계속헤서 파티션에 드러가면 40기가가 사라지고 보이지않습니다 같은 운영체제로는 vhd를 만들수 없는건가요? 무엇때문인지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번거우시드래도 좀도와주십시요 그럼 수고하세요 지금 몇시간째 이러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65. @옵하 - 2009/11/09 19:53
    VHD 파일 삭제하고 새로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VHD 파일의 최대용량보다 해당 파일을 생성한 곳에 여유공간이 더 커야합니다.



    그리고 파티션 선택화면에서 그냥 첫번째 파티션을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신 다음 설치하시면 문제 없을 듯 합니다.

    답글삭제
  166. @멋제이 - 2009/11/10 01:11
    에러가 난게 아니고 그냥 하단에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거 아닌가요? 그거 무시하시고 그냥 설치하시면 되는데...



    attach vdisk 바로 하시면 안되구요 재부팅 후에는 기존에 만든 파일 선택하시고 붙여야 합니다.



    diskpart

    sel vdisk file=d:\win7.vhd

    attach vdisk



    이대로 파티션 선택화면 가보시면 보일겁니다.

    답글삭제
  167. 답변감사합니다 시키신대로 sel vdisk file=d:\win7.vhd 로해서 안되길래 c:\win7.vhd로 했더니 실해이되서 설치를 했더니 40기가가 잡혀서 깔려고하니 공간이 부족해서 안된다고 하는군요 다시 위방법대로 하니 c에도 d에도 파일일이 없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다시부팅해서 c,d 드라이브확인해도 vhd화일이 생성되지안았던데요 어디에 있는겁니까?

    뭐가문제인지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168. @멋제이 - 2009/11/10 16:58
    제가 직접 눈으로 봐야 어디에 파일이 있고 왜 공간이 부족하다고 나오는지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69. 자꾸귀찮게해서 죄송합니다 vdisk file=e:\win7.vhd 라고하고 처음부터 다시했는데 역시 40기가는 생겼는데 디스크2 할당되지않은공간40기가 이렇게 생성됐습니다 그곳에 커서를 위치시키면 맨밑에 경고매세지가 사용가능한공간이 부족하여 기존 기존시스템 파티션에 윈도우를 설치할수없다고 나옵니다 그래도 설치를누르면 이디크에 윈도우를설치할수없습니다 이컴퓨터의 하드웨어가이디스크로 부팅되지안을수 잌ㅆ습니다 컴퓨터의 바이오스메뉴에서 디스크의 콘트롤러를 사용하도록 설정했는지 확인하세요 이렇게 나옵니다 다시윈도우로 돌아와서 c드라이브 확인해보니 vhd 화일이82kb가 생겻더군요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다시해봐도 똑갇습니다

    포기해야할까요?

    답글삭제
  170. @멋제이 - 2009/11/10 22:21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는 원인을 모르겠구요, 그 다음 경고문은 원래 뜨는거기 때문에 무시하고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71.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vhd로 윈도우7을 설치하여도 보통 설치한 윈도우7과의 속도차이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72. @아쿠쿠 - 2009/11/11 15:08
    저는 SSD 사용중이라 속도차이를 느낄 수 없는데 일반 하드라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100% 동일하지는 않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체감할만큼 느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73. 한가지만 엽쭐께요...

    윈7 32비트 백업해놓은 파일을 vhd로 부팅하는 방법은 안되나요,,,?

    http://www.mediamob.co.kr/jiralhagu/blog.aspx?id=241054 여기글 읽고 했는데.. 도저히 안되는 군요..

    부팅시에 에러가 나네요...

    뭐가 잘못된건지...

    답글삭제
  174. @묵촌 - 2009/11/11 21:57
    저는 VMWare에서 테스트시 에러가 났는데 위 댓글중에 된다던 분도 계시니까 되는지 안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75. 댓글 달려고 가입까지 했네요 ㅋㅋ

    전부터 한번 해봐야지 라고 생각만 하다가 오늘 직접 설치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



    스누피님의 블로그 덕분에 손쉽게 설치 하였네요 ~

    감사드립니다~



    C에는 XP를 기본으로 하고 D에 확장디스크로 60G를 부여하였습니다. 속도 차이도 거의 없는듯 하네요~ xp와 멀티부팅도 자동생성되었구요..



    윈7을 주 운영체제로 사용할 계획이고 xp는 호환성을 대비해서 초기화 상태로 두었습니다~



    VHD 파일은 안전하게 백업해두었고요 ^^ ~



    이거 고스트보다 더 좋은거 같아요 ㅎㅎㅎ



    문제생기면 그냥 복사만 해주면 되니 ㅋㅋ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



    근데 하나 궁굼한게 있습니다.



    diskpart 에서 확장파티션으로 지정한 용량은



    재수정을 할 수 없는건가요??



    첨에 테스트로 20G 지정하였다가 .. 넘 좋아서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기 위해 다시 처음부터 설정하여 60G 로 설정하였습니다.



    암튼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176. @민메 - 2009/11/14 17:11
    최대 용량을 더 늘이는 툴은 봤는데 최대 용량을 줄이는 툴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방법이 있다면 좀 번거로울수 있는데 윈도우 7에서 디스크 관리자에서 VHD 파일 새로 생성하신 다음 (원하는 최대 크기로) 백업해두셨다던 VHD 파일을 연결해서 두 파티션간에 고스트로 파티션 카피를 해버리면 됩니다. 대략 무슨말인지 이해는 하셨을 듯 ^^

    답글삭제
  177. snoopy님 어제는 새로운 컴터도 마련하고 무척 즐거우시겠습니다 저도 스누피님사양데로 한번 마련해서 새롭게 desktop을 구성해봐야겠습니다 실은 데스크탑은 애엄마만 사용해서 신경을 별루 안썼답니다//새롭게 마련한 컴터로 저희들에게 많은 정보 부탁드리구요//스누피님 그동안 vhd를 기본으로 윈7이 설치된 상태에서 사용해봤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처음부터 vhd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해볼려고 하니 위방법데로 vhd파일을 마운트해서 설치중에 "할당되지않은 디스크"에서 그냥 다음으로 무시하고 진행할려구하니 전혀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가상vhd를 포맷도해보고해도 안되더군요 무슨 문제일가요?

    답글삭제
  178. @개척자 - 2009/11/15 12:46
    메인보드는 다른거 구매하세요 ^^ 전원부에서 찌릭찌릭 소리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 상황을 한번도 겪어본 적이 없어서... 메시지는 어떤게 뜨던가요?

    답글삭제
  179. @개척자 - 2009/11/15 12:46
    그러지마시고 그냥 개척자님 블로그에 올리시면 되는데 ^^;;

    답글삭제
  180. @snoopy - 2009/11/15 13:15
    그만 잠시 윈포에 올렸다가 삭제했습니다



    제 블로그에 다시 올렸습니다

    요즘 블로그 활동을 전혀 안해서요..

    답글삭제
  181. @개척자 - 2009/11/15 12:46
    개척자님 보니까 IODD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외장하드가 연결되어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IODD를 CDROM ONLY 모드로 작동시켜서 시도해보시겠어요?

    답글삭제
  182. @snoopy - 2009/11/15 14:33
    snoopy님 친절한 답변에 고맙습니다

    cd rom모드로 설정해놓고 다시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83. @개척자 - 2009/11/15 14:40
    snoopy님 아 미치겠습니다 //역시 IODD문제였던것 같습니다 CDROM으로 변경후하니 잘 되었습니다 만//

    설치후 처음 부팅후 화면이

    BOOTMGR is Compressed

    press Ctrl+Alt+Del to restart

    이런 화면이 나온후 부팅이 안되는군요 무슨 문제인지요?ㅠㅠ

    답글삭제
  184. @개척자 - 2009/11/15 12:46
    헐... bootmgr이 왜 압축이 되었단 말인가 ;;; 아무튼 그럼 BCD를 수동으로 생성해보세요. 생성이 잘 안되면 기존 BCD를 강제로 삭제해보시구요.

    답글삭제
  185. @snoopy - 2009/11/15 18:07
    스누피님 다시 차근 차근 해서 완전 성공했습니다

    아마 ide하드와 sata하드를 2개달고 사용하다보니

    vhd파일만드는 과정에서 헷갈렸나 봅니다

    오늘도 소중한 공부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늘 감사하는 맘입니다

    다른 질문 한가지 더할께요(멀티부팅 메뉴에 스누피님의 "boot.wim 파일을 등록해서 사용하기"를 하여 만들려고하니 vhd로 부팅해서 사용시에는 BOOT폴드와 BOOTMGR파일이

    첫번째 디스크의 두번째 파티션에 생겼습니다 이곳 BOOT폴드에 BOOT.SDI를 복사해 두면 되는지요?

    그리고 BOOT폴드가 두번째 파티션에 생성되는것이 맞는지요?

    오늘 너무 질문이 많군요..죄송합니다

    저녁 맛있게 드세요

    답글삭제
  186. @개척자 - 2009/11/15 12:46
    네 되는데 왜 두번째 파티션에 생성된건지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F8 복구모드에서도 하드에 존재하는 윈도우를 설치한다든지 VHD 파일을 복사한다든지 그런게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87. 궁금한게 있는데요 윈도우7이 깔려있는상태에서



    또 윈도우7을 vhd에 설치해서 멀티부팅을 할수



    있나요? 하나는 프로그램들좀 깔아두고 하나는



    아무것도 않깔고 깔끔하게 인터넷만 할려고하는



    데 가능한가요? 너무 말이안되는 질문인가요?



    ㅜ.ㅜ 이글보시면 답글좀 부탁드림니다 ^^a

    답글삭제
  188. @우앙!! - 2009/11/17 20:19
    당연히 가능합니다. 이 글 그대로 진행하시면 자동으로 멀티부팅 됩니다. 기존 세븐과 VHD의 세븐으로 말이죠.

    답글삭제
  189. @snoopy - 2009/11/17 21:58
    우앙 감사합니다. 다른곳에두 물어봤는데 스누피님 답변기다



    리구있었어요 ^^ 넘넘 감사합니다.. 매번 감사드려요 항상



    들려서 많이많이 배우고갑니다.. 수고하세요~~

    답글삭제
  190. 지금 VHD 방식으로 설치 중인데 스누피님께서 올려주신 이미지와는 좀 다르게 제 하드에서는 파티션간공백8mb도 표시가 되더라구요



    설치 다 하고 탐색기를 열어서 확인 중인데 제가 Diskpart에서 생성할 때 기존하드를 E드라이브까지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고 있어서 F드라이브로 생성할려고 했더니 생성이 불가하다는 메시지를 띄우더라구요 더 뒷드라이버로 했는데도 동일한 증상을 보여서 E로 했더니 생성이 되더라구요



    원래 VHD가 우선 순위를 차지하는 건가요 ?

    다 설치하고 탐색기를 열어 보니 설치한 OS가 C:\를 차지 하고 있더라구요



    기존에 멀티부트로 c: XP pro // D:win7 64bit // e: win7 32bit로 RTM버전을 사용하다가 테크넷 구독해서 정품 설치할려고 E드라이브만 포멧했거든요 기존 OS들이 그대로 있음에도 가뿐히 무시하고 C:\를 차지 했네요



    기존에 구성된 하드파티션에 OS가 설치된 하드들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 가상하드가 우선이 되는게 잘 이해가 안되는데요 이부분도 디스크관리부분에서 드라이브명 변경이 가능하겠지요.

    답글삭제
  191. @벤허 - 2009/11/22 18:29
    윈도우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항상 자신을 C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문자는 변경 불가입니다. 시스템 파티션이나 부팅 파티션은 건드릴 수 없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드라이브의 문자를 어떻게 변경하시려고...



    위에 E랑 F 이야기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는데 VHD는 아직 생성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E 까지만 있었겠죠. 그리고 PE에선 DISKPART로 VHD를 마운트하고 문자 할당하지 않는 이상은 기본적으로 VHD가 연결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문자를 할당하더라도 당연히 물리드라이브 뒤쪽으로 할당되겠죠.

    답글삭제
  192. 아 그렇군요 500GB하드를 파티션을 3개로 분할해서 사용해서 각각 멀티로 사용했을 때는 후에 설치한 OS가 C드라이브를 가로채지 않았거든요;;



    이런 드라이브명 가로채는 경우는 첨겪어본거라서 VHD 설치의 특성이 그렇다는게 아니라 OS의특성이 그렇다는 말씀이신건 같은데.. 왜 저는 기존 OS들 설치시 겪어 보지 못한건지;; ㅎㅎ



    사용중인 드라이브명의 교체는 불가능인것은 알고 있답니다. ^^



    E F이야기는 처음 vhd를 생성할 때 드라이브명과 VHD파일명을 적어서 생성하잖아요 그때 드라이브 명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생성이 안되더라구요 기존 하드가 파티션이 C~E까지 나눠져있었거든요 위에 설명해주신 부분에 생성된 파일위치와 파일명을 기재하라고 그러셨잖아요. 그래서 3개의 파티션에 들어가 있으면 안된다는 생각에 F드라이브로 생성위치를 입력했더니 생성이 안되더라구요 그 이야기를 제가 좀 이상하게 써놓았네요 ^^;;



    그럼 그 생성되는게 OS가 설치된 드라이브에만 생성되는 건가요 ? 64빗OS하드에 vhd파일이 있더라구요 자료용으로 만들어 놓은 하드는 건너 뛰었던데, 해당 vhd파일이 자료용 하드에 들어가 있어도 상관이 없는건가요 ?



    위에 사용자가 만족할 수준의 셋팅이 끝나면 vhd파일을 복사해서 다른곳에 두신다고 하셨던걸로 알고 있는데 vhd파일을 복사한다는게 어떤것을 복사하신 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혹시 처음 vhd를 생성할 때 생기는 파일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

    답글삭제
  193. @벤허 - 2009/11/22 22:41
    3개의 파티션에 생성하면 안되는게 아니고 3개의 파티션 중 하나에 파일을 넣어야지요. VHD 파일은 물리 파티션에 존재하는 것이고 VHD로 부팅했을 때는 그 물리파티션에 존재하는 파일 1개가 새로운 물리 하드디스크 1개로 확장되는 개념이니까요.



    자료용 하드에 생성해도 상관없습니다.



    위에서 생성한 VHD를 복사한다는 말입니다. 윈도우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 설치하면 전부 그 VHD 안에 설치되는거고 그 파일 용량이 대략 10GB 정도 된다고 치면 그걸 다른 곳에 복사해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바이러스 걸린 경우 예전에 복사해두었던 파일을 다시 가져오면 되니까요. 즉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업해둔다는 말은 하드를 1개 더 추가한다는 말이고 교체한다는 말은 다른 하드를 다시 가져온다는 말이죠.



    드라이브명 C로 안잡힌다는건 아마 윈도우상에서 설치를 시작하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각각 DVD나 PE로 부팅해서 설치하시면 각각의 OS가 부팅하면 전부 자신을 C로 잡게 됩니다.

    답글삭제
  194. 아 그렇군요.



    제가 있지도 않은 파티션에 생성하려고 했으니 안된다고 하였던 건데,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설치하려고 했었던것 같네요.;; 이제 감이 잡혔네요 그럼 Vhd설치시 되도록이면 용량을 최소화 시켜 놓는게 좋겠군요. 30GB로 설치했는데 64bit 설치시에는 용량을 좀 쭐여야 겠군요



    스누피님의 답변 보고 생각해 보니 기존 OS설치들을 전부 윈도우상에서만 했었었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19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96. @Anonymous - 2009/11/23 16:11
    최대 용량을 20GB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입니다. VHD로 부팅했을 때는 그 파일 크기가 20GB로 늘어나고 XP나 다른 운영체제로 부팅하면 다시 7GB로 줄어드는 형식입니다.

    답글삭제
  197. 궁금한게 있는데요 급하기두하구요 ㅜ.ㅜ

    혹시 vhd파일 동적확장크기를 변경 하는

    방법이있나요? 늘이는거말고 줄이는거요

    답글삭제
  198. @우앙!! - 2009/11/24 22:41
    줄이는 툴은 못봤네요. 아무래도 윈도우 7에서 VHD 하나 새로 만들어서 고스트로 파티션 카피 시키시는 수 밖엔...

    답글삭제
  199. xp만 사용하던 기존에 하드에서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이글을 따라해서멀티 부팅까지는 잘되었는데..

    설치후에 잘사용하다가 기존에 만들어 주었던 xp고스트 파일로 c:를 복구해주고 나니 멀티 부팅이 안되네요..



    다른 파티션에 win7이 설치된것도 아니고

    win7파일이 vhd형태로 있는데...



    이런경우는 어떻게 해주면 멀티부팅이 복구가 될까요???



    고수님의 가르침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