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6일 토요일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

※ 비스타를 C에 설치하고 XP를 D에 설치했을 때 XP로만 부팅되는 경우에는 일단 bootsect /nt60 all 명령어를 통해 MBR을 업데이트 해주시고 C를 활성 파티션으로 지정하여 비스타로 부팅한 다음 거기서 EasyBCD 작업으로 XP를 추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문서 : http://support.microsoft.com/kb/919529/ko

 

위 내용에 관해서는 제가 따로 포스팅했습니다.

 

윈도우 7 or 비스타 설치후 XP를 설치했는데 XP로만 부팅되는 경우

 

 

 

그동안 많은 분들이 질문주셨던 사항인데 시간나면 포스팅한다고 해놓고 계속 미뤄왔던 내용입니다.

 

원래 계획은 bcdedit 을 완벽하게 이해해서 그럴듯하게 작성하는 것이었는데 파티션의 GUID를 어떻게 알아내야 하는지 몰라서 결국 포기하고 프론트엔드라고 하나요? 암튼 GUI 기반의 아주 유용한 툴인 EasyBCD 를 이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멀티부팅이 망가진 유형은 워낙 다양해서 일일이 해당 케이스에 맞게는 제가 설명을 못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 툴이 워낙 쉽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에 두려움이 있더라도 누구나 몇번 만져보시면 쉽게 성공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업을 위해서 제가 임의로 희생(?)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 C에 XP가 설치되어 있었고 D에 윈도우7, E에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설명드리기 위해서 C를 포멧하고 XP를 다시 설치했습니다. 아니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새로 설치한건 아니고 원래 XP 설치한 다음에 바로 백업해두었던 클린 고스트 이미지로 다시 복구를 시킨거죠 ^^;;

 

이렇게 설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 당연히 XP로만 부팅이 되고 윈도우 7과 비스타로는 부팅이 불가능해집니다. 이걸 복구하는게 오늘의 목표입니다.

 

이것도 물론 다른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 C에 비스타가 설치된 상태로 D에 XP를 설치해버리면 마찬가지로 XP로만 부팅되는데요, 이 상황은 제가 처한 상황과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에는 비스타에 BOOT 폴더와 BOOTMGR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가 처한 상황은 원래 사용하던 XP에 BOOT 폴더와 BOOTMGR이 존재했었는데 그걸 포멧하고 새로 설치했기 때문에 제 하드에는 BOOT 폴더와 BOOTMGR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처음부터 부팅영역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비스타나 윈도우 7로만 부팅되시는 분들이 XP를 항목에 추가하는 작업은 아주 간단합니다. EasyBCD를 설치해보시면 직관적으로 어디서 추가해야 할지 바로 감이 오실겁니다. 그런데 저처럼 XP로만 부팅되시는 분들은 항목에 비스타랑 윈도우 7을 추가하기 위해서 고생을 좀 하셔야 합니다. ^^

 

이 글은 XP에서 작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EasyBC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NET Framework 2.0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5/6/7/567758a3-759e-473e-bf8f-52154438565a/dotnetfx.exe

 

비스타나 윈도우 7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닷넷 3.5인가? 암튼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은 EasyBCD를 설치합니다.

 

 

 

 

텍스트큐브 첨부파일 에러나시면 제작사 홈피에서 직접 받으세요.

http://neosmart.net/dl.php?id=1

 

 

 

XP에서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에러 메시지가 작렬할겁니다. BCD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충 저한테 나온 에러 메시지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은 BCD 자체가 없다는 말입니다. 이걸 수정하려면 "예" 를 눌러달라고 나옵니다. 당연히 "예" 를 눌러주세요.

 

 

 

 

 

 

위 내용은 EasyBCD가 기본 부팅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저는 지금 현재 C 드라이브에 XP가 설치되어 있고 이게 기본 부팅장치니까요, C 를 선택하고 OK를 눌렀습니다.

 

 

 

 

 

 

이 말은 이제 EasyBCD가 새로운 BCD를 생성하기 위해 비스타가 설치된 드라이브 명을 선택해달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스타 드라이브에 보시면 Windows 폴더 안에 BOOT 폴더가 있거든요. 거기서 BCD 부팅파일 가져오려고 하는겁니다. 만약 윈도우 7 복구하시려는 분들도 마찬가지로 윈도우7 설치된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 툴 자체는 비스타 기준으로 나왔는데요 부팅하는 입장에서 보면 윈도우 7이나 비스타나 똑같습니다. 따라서 구분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윈도우 7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E를 설치하고 OK를 눌렀습니다.

 

만약에 현재 윈도우 7이나 비스타가 설치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이 프로그램에서 BCD를 생성하기 위해 요구하는 폴더는 Windows\boot 폴더입니다. 즉 이 폴더만 있으면 굳이 윈도우 7이나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XP 상에서 BC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파일을 첨부해드릴테니 아무 드라이브에 Windows 폴더를 풀어주시고 위 단계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세요.

 

 

 

 

 

 

작업을 완료했다는 말과 함께 에러 메시지 1개를 보내주는군요. 그냥 무시하고 확인 눌러주시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EasyBC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C 드라이브에 가보시면 없던 BOOT 폴더와 BOOTMGR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드디어 작업의 절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아 물론 원래 BCD가 있는데 엔트리만 추가하실 분들은 지금까지의 과정은 전혀 겪지 않고 바로 EasyBCD 메인메뉴를 구경하셨을테지만요 ㅠㅠ

 

 

 

 

 

 

지금부터는 정말 따로 설명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너무나도 쉽고 직관적인 툴이기 때문에...

우선 XP에서 작업하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BCD에 비스타만 존재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XP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비스타에서 윈도우 7을 추가할 수도 있고, 윈도우 7에서 XP를 추가할 수도 있고, 심지어 리눅스, 맥, PE 부트로더까지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부트로더를 활용하면 비스타 인증 때문에 멀티부팅 깨지시는 분들을 위한 해결책이 될 것 같기도 한데 개조바이오스 사용중이라 일부러 인증툴 설치해서 확인해보려니 귀찮아서 못하겠습니다. 저의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비스타 엔트리는 삭제하고 리눅스 부트로더를 비스타 엔트리 대신에 설치하는겁니다. 왜냐하면 인증툴이 GRLDR에서 SLIC만 삽입하고 바로 비스타를 불러주기 때문입니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냥 제 생각입니다.

 

아무튼 이제 EasyBCD를 사용해서 엔트리를 추가해봅시다.

 

 

 

 

 

 

현재 제가 처한 상황입니다. 엔트리에 비스타만 존재합니다. 이대로 재부팅하면 XP로는 들어올 수 없고 비스타로만 부팅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 멀티부팅 항목에 XP랑 윈도우 7을 추가해보겠습니다. Add/Remove Entries 눌러서 작업하시면 되겠죠?

 

 

 

 

 

 

XP를 추가하시려면 Type 에서 Windows NT/2k/XP/2k3 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그 아래 Name 에다가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적어넣어주세요. 그리고 Add Entry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비스타나 윈도우 7을 추가해주시려면 Type에 Windows Vista/Longhorn 을 선택합니다. 이 툴은 비스타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윈도우 7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BCD 입장에서는 어차피 비스타, 윈도우7, 서버2008, 서버2008 R2 전부 다 똑같은 취급을 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7을 추가한다고 하더라도 그냥 Windows Vista/Longhorn 에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름은 적당히 넣어주시고, 현재 기준으로 윈도우 7이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해주시고, Add Entry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주의사항!!!

 

이상하게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추가를 하면 엉뚱한 드라이브가 추가됩니다.

분명히 위에 보시면 E 드라이브에 있는 윈도우 7을 추가한게 맞거든요? 그런데 View Settings 에 가서 보면 엉뚱하게 U 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윈도우 7은 엔트리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반드시 드라이브명이 현재 작업하는 OS에서 봤을 때의 이름하고 똑같아야 합니다.

 

 

엉뚱한 U 드라이브를 E 드라이브로 변경해주기 위해서 이번에는 Change Settings 로 갑니다.

 

 

 

 

 

먼저 Default OS 에서는 기본으로 선택될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평소에 XP를 사용하다가 가끔씩 필요할 경우에만 비스타나 윈도우 7로 가기 때문에 (보통은 반대죠 ;; 셀러론이라 그렇습니다. ㅠㅠ) XP를 기본으로 설정해줍니다.

 

Bootloader Timeout 은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하는건데 저는 5초로 설정했습니다.

 

Save Settings 를 눌러서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이제 아래쪽에서 각 항목의 이름을 변경한다든지 드라이브를 변경한다든지 그런 작업을 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우선 엉뚱하게 U로 되어있던 윈도우 7의 드라이브를 E로 수정하였고

비스타도 이름이 좀 허전해서 뒤에 Ultimate K 를 붙여줬습니다. ^^

 

물론 이것도 각각 작업하시고 Save Settings를 눌러서 저장해주셔야 합니다.

 

 

 

 

 

 

자 이제 완벽하게 작업이 다 된건지 확인해볼까요?

View Settings로 가서 현재 상황을 확인해봅니다.

 

 

 

 

기본 부팅 XP로 잘 설정되어 있고

G에 비스타, C에 XP, E에 윈도우 7 각각 정확히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EasyBCD를 꺼주시고 재부팅 해보세요.

완벽하게 원하는대로 멀티부팅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추가로 보너스!!!

 

멀티부팅 메뉴가 영어로 나오시는 분들 한글로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비스타든 윈도우 7이든 일단 그걸로 부팅하신 다음에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다음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댓글 120개:

  1. 아 저번에 알려주신 방법도 제가 그 컴을 만질일이 없어서 못했었는데-

    더 쉬운 방법이라니요!!!



    이건 바로 실행 들어갑니다!!!

    답글삭제
  2. @엘군 - 2009/06/06 22:04
    제가 웬만하면 MS 내부 툴가지고 원론적으로 설명드리고 싶었거든요 ㅠ.ㅠ

    답글삭제
  3. 아 완전 감사합니다 ㅠㅠㅠㅠ 멋모르고 xp 재설치했다가 7부팅 사라지고 맘고생좀 했는데;

    역시 스누피님 대단하세요 ㅠㅠㅠㅠ



    참고로 xp는 스누피님표 사용중입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4. ㅎ... 저도 전에 이 프로그램 많이 썼었죠.

    참 편리하더라구요.. 아무래도 VistaBootPRO보다 이게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답글삭제
  5. @minjis - 2009/06/06 22:23
    앞으론 멀티부팅 때문에 더이상 맘고생 하지마세요 ^^

    답글삭제
  6. @진모씨 - 2009/06/06 23:03
    VistaBootPRO는 빌드업 되면서 상용프로그램으로 변경되었고 더군다나 BCD가 없는 상태에서는 작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에 비해 EasyBCD는 알아서 BCD를 생성해주기 까지 하고 무료 프로그램이고 인터페이스도 매우 직관적이어서 제가 추천하는 툴입니다.

    답글삭제
  7. snoopy님 염치불구하고 하나만 물어봐도 될까요..



    현재 sata하드 1개 + ide하드 1개 쓰고 있습니다.



    sata는 3개의 파티션으로 되어있고 ide는 1개로 되어있습니다.



    sata에 윈7을 C드라이브에 설치를 하고 쓰는데



    system파일이 D드라이브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혹시 이 유틸로 D드라이브에 있는 시스템 화일을 C드라이브로



    옮길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8. 좋은 내용인것 같은데...저한텐 넘 어려운 강좌입니다...^^;

    답글삭제
  9. 네.. 저도 지금 다시 고스트 복구 했습니다.. XP로 ^^;;



    spoopy님 다시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근데 XP로 복구하면서 보니까 파티션 3개 중에



    1개가 primary이고 2개는 logical인가? 암튼 그런데요..



    D드라이브가 primary가 되어있고 제가 설치하고자하는



    C드라이브는 logical로 되어있어서 자꾸 시스템 파일이



    D드라이브에 생성이 되는것 같습니다..



    파티션 설정은 아마 다시 다 삭제후 해야겠죠? --;;

    답글삭제
  10. 저는 vistaBootPro인가 이걸로 사용하는데



    이것도 괜찮더라구요

    답글삭제
  11. @BK - 2009/06/06 23:43
    흠... 이거 너무 복잡해서 그냥 안하는게 좋겠어요.

    답글삭제
  12. @BK - 2009/06/07 00:36
    C에 엑티브 걸고 Reset BCD storage C로 걸어주고 Recreate missing/deleted boot files C에 만들어주고 bootsect /nt60 c: 해주니까 결국 되기는 되는데...



    위험하니까 안하시는게 ^^;; 나중에 D에 XP 고스트로 복구해도 엑티브는 C에 걸려있어서 부팅이 안될거에요. 암튼 좀 위험해요.

    답글삭제
  13. 드로이얀7(이준호)2009년 6월 7일 오전 12:53

    참고로 비스타는 3.0내장이고(3.5따로 깔면 깔림)

    7은 3.5내장입니다.(인스톨러 실행하면 이미 들어있으니깐 윈도우 피쳐스 온/오프 가서 설정하라고 걷어찹니다. 가보면 닷넷 프레임워크 3.5.1이라고 되있고요.)



    그리고 2.0부터 3.5까지 같이 놉니다. 예를들어 XP에 3.0이나 3.5를 깔면 2.0부터 쫙 깔리고, 2.0만 따로 삭제하거나 하면 전체가 에러난다더군요(뒷부분은 줏어들은거라 확인해보지는 않았음) 4.0에선 바뀔수도 있지만(안 바뀔수도 있지만) 여튼 1.1만 따로놀더군요. ㅎㅎ

    답글삭제
  14. 네~ snoopy님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5. vistaBootPro는 BCD정확하게 못잡더라구요. 그래서 찾은게 easybcd데 혼자 연구해서 잘 사용중인데 스누피님 설명들으니깐 이해가 거의 다됐네요^^ 정말 멀티 부팅이 참 어려운듯..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6. @드로이얀7(이준호) - 2009/06/07 00:53
    왜냐하면 그 윈도우 버전에서 .NET Framework로 이루어진 Explorer, Internet Explorer 등으로 다 이루어져있으니까요.



    Windows 7 Explorer도 얼마전까지는 .NET 이 아니었다가 이제 또 바뀌었다네요.

    답글삭제
  17. 걍...Boot.ini 여기에 몇줄 편집하면 안되나요?

    예전에 리눅스 사용할때 많이 써먹었는데..

    통 멀티부팅으로 윈도우 설치할 맘이 없어서리..

    윈도우 설치 테스트 하려면 걍 가상화 툴 사용해서 하니

    멀티부팅 할 이유가 없어졌다는...ㅠㅠ

    답글삭제
  18.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멀티부팅 관리할때 참 좋겠네요~^^

    좋은 주말 되세요. ^^

    답글삭제
  19. 혹시 도스상에서 부트오류나는거 수정하는방법 아시나요 ;;

    그것도 혹시 아시면 ^^ ;;

    얼마전에 ... 비스타하고 7 깔고 쓰다 부트 날라가고 ... 방법을 몰라 밀어버렷는데 ... 흑흑..

    답글삭제
  20. @푸른하마 - 2009/06/07 10:09
    그게 될것같은면 제가 이런 글을 쓰지 않았겠죠.



    하위 로더에서는 상위 OS를 불러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상위 로더에 하위 OS 엔트리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답글삭제
  21. @블링크 - 2009/06/07 10:47
    비스타나 윈도우 7 DVD 넣고 복구모드 들어가시면 알아서 문제있다면서 자동으로 부팅복구 해줍니다.

    답글삭제
  22. 유용한 자료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블로그 안지 얼마 안됬는데 좋은자료

    정말 많이있는것 같아요~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3. @snoopy - 2009/06/07 10:48
    글쿤요...감사합니다....

    대세가 Win7로 가면 혹시 사용할지두..

    WinXP도 작년부터 사용해서리...

    운영체제를 잘 안바꾸거든요..

    답글삭제
  24. 제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습니다. 멀티 부팅을 항상 사용하면서도 이런 복구 툴이 있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스트로 백업한 비스타나 윈도7을 원래 설치했던 파티션이 아닌 다른 파티션에 복구해 놓은 다음 이 툴을 사용해서 부팅 파티션으로 등록을 해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될는지요?



    XP의 경우에는 그렇게 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스타나 윈도7은 설치하면 항상 c 드라이브로 인식을 하니 될 듯도 한데 시도해볼 엄두는 나지 않는군요.



    또 한가지 질문은 비스타나 윈도7을 설치할 때 항상 c로가 아닌 내가 지정한 드라이브(d 또는 e)로 설치가 가능한지요?

    답글삭제
  25. @본탱 - 2009/06/07 20:55
    C에 XP를 먼저 설치했고 D에 비스타를 설치했는데 나중에 D에 있던 비스타를 E나 F에 고스트로 복구할 경우 말씀이신지요? 그 경우에는 이 툴로 C에 있는 BCD의 엔트리를 수정하면 E든 F든 비스타 역시 부팅이 가능합니다.



    만약 비스타 혼자 설치해서 C에 있던녀석을 F로 복구하고 C를 포멧하면 F로 부팅 불가능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F에 Active 파티션을 걸어줘야 합니다. XP의 경우 안된다고 하셨는데 마찬가지로 다른 파티션에 Active를 걸어주면 됩니다.



    비스타나 윈도우 7이 C에 설치되는게 아니라 아무 곳에나 설치를 해도 설치후 보면 해당 파티션을 자체적으로 C로 인식한다는 것이죠. 이 부분은 수정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26. 서점에 있는 허접한 책들보다 스누피님 강좌(?)가 백배천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자주 찾습니다 수고하세요~~

    답글삭제
  27. 스누피님. 질문 하나만요..



    xp micro plus..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입력언어추가에 '일본어'가 없어요 ㅠㅠ



    이거 무지하게 저한테는 중요한데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28. @coke - 2009/06/08 08:06
    어익후 과찬의 말씀을 (__)

    답글삭제
  29. 아~ 감사합니다.

    그래서 boot.ini 파일이 없는거군요..ㅋ

    유용하게 활용해 보겠습니다.

    답글삭제
  30. @슈퍼루키 - 2009/06/08 10:37
    네 비스타부터 BCD 방식으로 변경되어서 그렇습니다.

    답글삭제
  31. 일찍 포스팅 해주셨으면 XP 안 밀었잖아요...

    ㅋㅋㅋㅋ

    좋은 정보 및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32. @Who m I - 2009/06/08 21:44
    지금이라도 알았다는게 좋은거죠 ^^

    답글삭제
  33. 이거 바쁘네요.

    snoopy님의 귀한 강좌인데, 로그인하지 않고 댓글 달기가 실례인 것 같아 저리로 가니 초대장이 있어야 된다네요. 그 동안 그냥 글 쓰겠습니다.

    멀티부팅이 에러가 나면 어쩌나 하며, grub까지 공부하는 판에 키다리 아저씨를 만났군요. 감사합니다.

    한 가지 질문하겠습니다.

    나는 멀티부팅할 때, d:에 XP를 먼저 깔고 난 후, c:에 vista를 깔아 잘 쓰고 있습니다. XP를 먼저 인스톨하는 것은 이해하겠습니다. 그런데 왜 c:에 XP를, d:에 vista를 깔라고 합니까?

    답글삭제
  34. @화하여 - 2009/06/10 17:27
    D에 XP 설치하셔도 되요 ^^

    답글삭제
  35. trackback from: 멀티부팅 XP/Vista 와 MAC OSX
    먼저 메인보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수스 메인보드는 F8, 기가바이트 보드는 F12를 이용하여 부팅하드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I. XP와 MAC 의 멀티부팅 I-1. 멀티부팅을 위한 흐름은 윈도우로 부팅하여 c: 에 chain0 를 인식하여 boot.ini 화일을 읽어서 부팅디스크를 선택하는 흐름입니다. chain0.zip I-2. 먼저 윈도우로 부팅하여 chino를..

    답글삭제
  36. 스누피님~ ^^ 세개의 운영체제를 돌리시는 이유는 무었인지요?ㅎ 항상 하나의 운영체제만 사용하는

    구식이라ㅎ 궁금합니다! 장점이..

    그리고..

    각각 하드 분할용량이 궁금합니다!(정답은 없던데

    컴잘하는분들의 방식이 궁금했음ㅎ)

    답글삭제
  37. @paulJC - 2009/06/11 03:23
    음... XP는 제가 평소에 실사용 하는거구요



    윈도우 7과 비스타는 그냥 가이드 작성이나 팁을 올릴 때 해당 OS에 관련된 거라면 설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치해놓는 것이죠. 제 블로그 특성상 꼭 필요하니까요.



    현재는 64GB SSD를 OS 용도로 사용합니다. XP에 10 윈도우 7에 20 비스타에 나머지 할당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OS 파티션 용량은 최소화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SSD에선 의미가 없겠지만 HDD에선 의미가 있죠. 하드의 가장 바깥쪽이 물리적으로 가장 속도가 빠르니까요. 사막에서 바늘 찾는 것 보단 내 방에서 바늘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OS의 파티션은 최소화 시켜야 느린 컴퓨팅의 원인인 시스템 파일 엑세스 속도 문제를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 없이 최소화된 완벽셋팅 상태로 고스트를 떠놓고 덩치큰 프로그램들은 다른 파티션에 설치합니다. 사용중 문제가 생기면 고스트 복구. 3분도 안걸리죠.

    답글삭제
  38.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합니다.

    '덩치 큰 프로그램들은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신다면, msOffice와 한글2007은 XP에서만 쓰십니까? 아니면 XP와 vista와 win7에서 공통으로 쓸 수도 있습니까?

    답글삭제
  39. @도로좋게 - 2009/06/11 12:11
    XP에서만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각각 동일폴더에 인스톨해주면 사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40. 혼자우는아가씨2009년 6월 11일 오후 9:50

    Name: Windows 7

    BCD ID: {default}

    Drive: C:\

    Bootloader Path: \Windows\system32\winload.exe

    Windows Directory: \Windows



    Entry #2



    Name: Windows XP Blackedition

    BCD ID: {ba2eca22-40f7-11de-8920-d8e5dfbd28e5}

    Drive: D:\

    Bootloader Path: \NTLD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위에 보신것처럼 c:에는 7 d:에는 xp가 깔려있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다 CD로 D에 XP를 설치한 경우이죠



    위부팅 내용은 easybcd를 이용해 수정한 내용이구요.

    하지만 여전히 XP부팅 밖에 안됩니다. ㅠ_ㅠ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win7은 7100버전이고 xp는 블랙에디션입니다.

    답글삭제
  41. @혼자우는아가씨 - 2009/06/11 21:50
    음... 지금 XP에서 작업하신거잖아요. 근데 XP가 D로 나오던가요? 아무리 두번째 파티션이라고 해도 XP 입장에선 C로 나올것 같은데...



    아무튼 직접 파티션 상황을 봐야겠네요.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



    스샷 찍어서 보여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2.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강좌보고 멀티에 성공한 뉴비입니다..^^

    헌데..윈도우7 을 부팅할때..처음에는 부팅로고가 원래 7의 애니메이션이었는데 윗 강좌처럼 복구하고나서 돌려보니 비스타의 지렁이로 표현이 되네요..ㅜ 이거 어떻게 복구할 수 없을까요?

    답글삭제
  43. @미슈린 - 2009/06/11 22:37
    흠... 당장은 모르겠고 좀 알아봐야 할 문제군요.

    답글삭제
  44. 혼자우는아가씨2009년 6월 12일 오전 2:27

    먼저 답변주신거 감사합니다. ^_^

    그리고 스샷은 찍었는데..

    올리는법을 몰라 글로 써드릴께요.

    d: 파티션 기본 NTFS 정상(부팅)

    c: 파티션 기본 NTFS 정상(시스템)

    이렇게 나오네요

    c:에 윈7 깔려있구요

    d:에 xp깔려있습니다. >_<

    ㅠ_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욤.

    답글삭제
  45.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__)(^^)

    고스트 복구..3분.. 정말 매력적인데요+_+

    저도 그렇게 사용하고 싶어지는군요..

    항상.. 무시카게 윈도우가 삐리해진다 싶으면

    확 밀어버리기만 했거든요..ㅎ

    좀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좋겠지만..

    제가 직접 부딪혀 보겠습니다~ ㅎ ㄳ

    답글삭제
  46. @혼자우는아가씨 - 2009/06/12 02:27
    윈도우 7 DVD 안에 BOOT 폴더 안에 보시면 bootsect.exe 파일이 있거든요 그걸로



    bootsect /nt60 all



    입력해보세요.

    답글삭제
  47. @paulJC - 2009/06/12 02:29
    PC 사용에 정답이 있나요. 자기 스타일에만 맞으면 되죠~

    답글삭제
  48. 혼자우는아가씨2009년 6월 12일 오후 6:26

    답변 감사합니다. ^_^

    답글대로 하였더니 멀티부팅 창이 뜨고

    windows 7 은 부팅이 잘 되더군요

    (부팅화면이 윈도로고가아닌 그냥 바형식으로 나오네요.)

    하지만 다시 xp로 부팅하려하니까

    ntdl에 부트화일이 없다면서

    xp는 부팅이 안되네요. ^_^ ;;;

    자꾸 번거롭게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꼭 좀 알려주세요. ^_^

    답글삭제
  49. @혼자우는아가씨 - 2009/06/12 18:26
    그상태로 윈도우 7에서 EastBCD로 XP 부분을 수정해보세요. 제 생각엔 드라이브 경로가 꼬여있을 것 같아서요.

    답글삭제
  50. 내용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은

    제가 각기 다른 하드디스크에 xp, 7을 깔았는데

    깔려있는 하드디스크를 바꾸고 싶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바꾼다기보다는

    ssd에 깔린 xp를 웬디하드에 옮기고

    ssd에 새로 7을 깔고 싶습니다



    그냥 xp를 이미지 띄어서 덮어쓰고

    7을 새로설치하면 되나요?

    easybcd로 그 후에 잡아줘도 xp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51. @알 - 2009/06/13 23:50
    네 제 생각엔 당연히 별 문제 없어보이네요.



    XP는 고스트로 백업해서 웬디에 복구시켜주고 SSD에 7을 설치한 다음 나중에 EasyBCD로 XP를 엔트리에 추가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2. 스누피님 ㅠ.ㅜ



    큰일났네요 실수로 xp에 있는 boot폴더와 boot.mgr파일을 지우니 더이상 진행이 안되네요 ㅠ.ㅜ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부탁드려요~~ㅍ,ㅠ

    답글삭제
  53. @Mj - 2009/06/18 21:31
    두 파일이 없어도 EasyBCD 실행하시면 제가 처음에 설명드린 것 처럼 BCD를 생성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올겁니다. 아니면 윈도우 7 DVD로 부팅해서 bcdboot 명령어로 만들어줘도 됩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해보세요. ^^

    답글삭제
  54. trackback from: 윈도우7 설치 이후 Windows xp 설치 시 멀티부팅
    백만년만에 포스팅입니다. 산재하고 있던 블로그에 블로깅을 포기해 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 -_-; 본 블로그는 Tech 관련 글 포스팅용으로 대체됩니다. 어쨌건, 윈도우 7 RC 버전을 설치한 이후 만족하며 사용하던 중 일부 국내 온라인 게임 및 몇몇 어플리케이션들이 동작하지 않아 XP 설치에 착수합니다. 가상으로 설치하려 했지만 결국 실패, CD 롬을 꽂아 대망의 부팅을 하여 XP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설치 이후 가장 큰 문제가 될것은 윈도..

    답글삭제
  55. 안녕하세요.



    언제나 지켜만 보다가 금번 설치 중 큰 도움을 받아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때문에 스누피님의 글을 인용한 부분이 많은데, 누가 되었다면 관련 부분에 대하여 수정하겠습니다.



    확인해 보시고 문제가 있다 싶으시면 말씀하여 주세요 ^^;

    답글삭제
  56. @Yuka - 2009/07/14 04:10
    누가 되다니요 ^^;; 언제든지 퍼가시든 인용하시든 됩니다~

    답글삭제
  57. 안녕하세요.. 저 하나 여쭤보려는데요..

    현재 저의 시스템은 C D E 로 파티션이 3개로 나누어져있고 하드는 1개입니다.

    D드라이버는 항상 데이터와 자료 보관용으로 포맷하지 않아야 하구 C에 윈도우 7 E에 윈도우 XP 를 설치하려 합니다만

    계속 번번히 실패합니다.



    먼저 C에 윈도우 7설치하구 윈도우 XP를 후에 설치한뒤 XP에서 vistabootpro 를 이용해서 멀티부팅을 시도했으나 항상 윈도우 XP 부팅이 불가능했습니다. 오류명이 N~~~~ 였던걸로 기억하는뎅... 거꾸로 E에 먼저 XP를 설치후 윈도우 7에서 vistabootpro 를 이용해서 멀티부팅을 시도했으나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제가 그래서 이번에 시도하려는건 C에 먼저 윈도우 7 이 설치된 상태로 E에 설치후 이글을 보고 따라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 비스타를 C에 설치하고 XP를 D에 설치했을 때 XP로만



    부팅되는 경우에는 일단 bootsect /nt60 all 명령어를 통해



    비스타로 부팅한 다음 거기서 EasyBCD 작업으로 XP를



    추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말이 무슨말인지 모르겠습니다.XP로 부팅한 상태에서 cmd를 실행후 저 명령어를 실행하라는 것인지 XP cd를 이용 dos로 들어가서 저 명령어를 하라는것인지 밑의 참고문서를 봐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58. @문지성 - 2009/07/16 22:34
    뭔 말인지 복잡하네요.



    그냥 XP를 먼저 설치한 다음 윈도우 7을 나중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구성됩니다. 다른거 해줄 필요가 없구요.



    윈도우 7을 먼저 설치하고 XP를 나중에 설치하면 제가 해보니까 이 방법만으론 되지 않습니다. XP 파티션에 Active를 걸어줘야 하는데 그러면 XP로만 부팅이 되지요. 결국 BCD는 XP와 Active 파티션에 함께 존재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니까 XP를 먼저 설치하시고 윈도우 7은 나중에 설치하세요. 저같으면 XP를 C에 설치하고 윈도우 7을 E에 설치하겠습니다만 정 XP를 E에 설치해야 한다면 설치한 다음 C는 포맷해주시고 윈도우 7을 설치하세요.

    답글삭제
  59. 파티션 매직으로 건들다가 윈도우 설치가 불가능해졌습니다..

    포맷후에 파티션을 지정해주어도 윈도우에서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답글삭제
  60. @문지성 - 2009/07/17 01:22
    윈도우 7 DVD로 포멧을 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윈도우 XP를 설치 시작해보세요.

    답글삭제
  61. 이거 계속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한데.. 그래두 안되네요..

    윈도우 XP를 설치하려면 설치파일을 복사해야 하는데 호환되는 파티션이 없다고 나오네요.. Fdisk로 어찌어찌 해서 C드라이버를 기본 파티션으로 잡았는데 나머지 200기가의 확장 파티션이 인식이 안되는듯합니다. 지금 현재 파티션 매직에 들어갈때도 크리티컬 에러라고 뜨면서 무시하고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서 보면 C와 E를 기본으로 되어있고 나머지 용량은 모두 확장파티션의 단 1개의 로지칼 D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F디스크에서 확장파티션과 E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답글삭제
  62. @문지성 - 2009/07/17 09:01
    솔직히 제가 직접 화면을 보지 않는 이상 마땅한 해결책을 제시해드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참 이상한 일이네요.

    답글삭제
  63. 후.. MBR이 문제라고 해서 MBR을 초기화 시키고

    mbrboot와 mbrfix로 다시 MBR을 생성해주려 했는데 그파일들이 없네요.. Invalid Partition table 혹은

    MBR is Missing 이라고 나옵니다.

    답글삭제
  64. @문지성 - 2009/07/17 15:22
    fdisk /mbr



    해보세요.

    답글삭제
  65. @snoopy - 2009/07/17 15:48
    fdisk /mbr 후 리붓하니 Bootmbr is missing

    이라고 뜹니다.

    답글삭제
  66. @문지성 - 2009/07/17 15:22
    그러니까 그 상태로 XP 설치를 해보시라는 말씀인데...

    답글삭제
  67. 안녕하세요. 비스타 초보인데요.

    기존 XP설치된 파티션에 숨김파일 요상한 거 있길래 몇개 지웠다가 엄청난 고생(머리쓰기와 공부로 지옥다녀온 느낌^^;)



    bcdedit 기본 명령 이용했고요.

    결국 멀티 부팅 가능한 상태까지 오긴 했네요.

    그런데 초기의 부팅메뉴와는 다른. 영문의 초간단 ^^;



    궁금한 것이 생겨서요.

    삽질 연속 하다가 제가 비스타.iso 안에 있는

    bootmgr 파일 하나만 그대로 복사해서 복구 시켰거든요. 용량도 작고. 이것은 DVD가 설치를 위해 부팅하기 위한 용도의 파일인가보더라고요.



    비스타 설치복구화면에서

    bootrec /fixmbr

    bootrec /fixboot

    로 여차 복구가 되었더라고요.

    bootrec 명령어좀 살펴보았었고요.



    여차 여차 복구시켜서 사용은 하고 있지만...

    초간단 부팅메뉴가 되버렸네요 영문 ^^;



    1.

    boot폴더 기준은 무엇인지 참 궁금합니다.

    vista설치된 window\ boot 파일을 그대로 복사해오면 될까요?



    현재 저의 활성파티션 boot폴더엔

    bcd, bcd.log 딸랑 2개 파일만 있고요.

    bootmgr도 dvd이미지꺼 그대로 복사해와서 용량이 작어요.

    325KB정도네요. 그런데 snoopy님 스샷의 파일은 375KB로 나와있어서 참 궁금해졌네요.



    2.

    bootmgr은 어디껄 복사해와야 좋을까요?

    아무거나 써도 되나요?

    bcdedit/이나 말씀하신 EasyBCD 툴로 에딧 하는 과정에서 변경되고 용량도 달라지는 파일인가요? 아니면 정해져있는데 easybcd가 따로 생성해준 파일이라서 그런가요.

    아니면 본래부터 복사해와야하는 위치의 파일이 있는 것인지.



    3.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추가 보너스 명령 먹힐려면요.

    boot 폴더에 언어파일이 있어야할 듯 싶은데요.



    명령어 써먹으면 자동으로 복사가 되서 구성이 되는 건가요? boot에는 아까도 말씀드렸다 싶이 현재 bcd파일 2개만 있어요 ^^; boot를 윈도우 폴더꺼 복사해오는 것이 좋겠죠? 괜히 그대로 써먹었다가 오류나서 망할 까바서요.

    답글삭제
  68. @ZMaster - 2009/07/20 10:15
    1. 윈도우 7에는 bcdboot 이 있는데 비스타에는 없더군요. 말씀하신 폴더에서 한국어 관련 복사해보세요. 저는 스샷에 윈도우 7꺼라서 용량이 다른가봅니다.



    2. easybcd도 그냥 위에 언급하신 폴더에서 복사해오는 형식입니다. BCD 파일만 새로 생성되죠.



    설정만 되고 폴더가 없으면 영문으로 그냥 나오겠지요. 한글 폴더를 복사해보세요.



    어차피 부팅은 BCD 라는 파일과 bootmgr 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복사한다고 에러가 나지는 않을겁니다.

    답글삭제
  6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0. @Anonymous - 2009/07/22 16:05
    현재 컴터가 안 되는데 USB에 XP는 어떻게 담으시려구요?



    비스타 DVD 안에 BOOT 폴더 안에 bootsect.exe 파일이 있습니다. USB로 어떻게든 부팅을 시키신 다음 그 파일로



    bootsect /nt52 all 하시면 XP로 부팅될겁니다.

    답글삭제
  71. usb로 담는거는... 서브 노트북이 있어서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72. 제 경우엔 어떻게 해야되죠 ㅡㅜ



    하드디스크 A, B가 있습니다.

    A에 윈도우 7 깔아서 사용중이었는데

    B에도 윈도우 7을 설치 했습니다.



    그후 A를 물리적으로 컴퓨터에서 제거하였는데 B만으로 부팅하려니 부팅이 안됩니다...

    A에서 boot폴더, bootmgr, bootsect 이것들만 B로 그냥 복사하면 부팅이 되나요??

    복사해서 되나 해볼까하다가 뭔가 잘못되면 gg일꺼 같아서 친절한 스누피님에게 물어봅니다 ㅜㅜ

    답글삭제
  73. @다조마루 - 2009/07/29 04:06
    일단 윈도우 7 DVD로 부팅하셔서 Shift + F10 누르시거나 아니면 기존 A하드로 부팅하신 다음



    bcdboot d:\windows /s d:



    여기서 D 드라이브는 하드 B를 지칭합니다.

    이렇게 하면 BCD가 구성됩니다.

    다중 파티션이라면 첫번째 파티션에 Active 설정이 되어야겠지요.

    답글삭제
  74. @snoopy - 2009/07/29 09:57
    말씀하신대로 했는데

    failure when setting library system volume path

    라고 나오면서 안되네요

    A하드로 부팅해서 해보고 win7 dvd로 부팅해서도 해봤는데요...

    그냥 A제거하고 B에 윈도우 다시 설치해야겠습니다...ㅜㅜ

    답글삭제
  75.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궁금한게 있는데..

    위에 댓글 보다가 스누피님은 xp를 주로 사용하신다고 하신걸 봤는데 왜 xp를 주로 사용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답글삭제
  76. @Jang jun HO - 2009/08/01 22:04
    저 댓글은 좀 지난 댓글이고 지금은 윈도우 7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엔 셀러론에 512램 쓰고 있었거든요 ^^

    답글삭제
  77. snoopy 님 질문이요~~ ^^

    제가 c: 에 xp e:에 7 이렇게 듀얼 부팅으로 쓰고 있는데요~



    7이 새로 나와서 다시 깔려면 d:에 win7 파일 다 넣어놓고 e:로 설치하면 지금 사용하는 듀얼 부팅 그래도 되나요 ? 아님 easybcd로 세팅해 줘야 하나요?

    답글삭제
  78. @리하워드 - 2009/08/03 13:43
    E에 새로 설치하시면 듀얼부팅 그대로 됩니다. F에 설치하시면 트리플 부팅이 되겠지요.

    답글삭제
  79. @빚나리 - 2009/08/04 12:02
    네 안녕하세요 (__) 뭔가 이어지는 말씀이 없어서 허전한...

    답글삭제
  80. 비스타가 기본깔린상태에서 vhd로 윈7을 깔았더니 멀티부팅이 자동으로 잡히던데요 그상태에서 제가 easy bcd로 윈7 부팅명 바꿨더니 파티션이 c드라이브로 바뀌면서 멀티부팅서 윈7 선택해도 비스타로 들어오는데요

    어찌 다시 설정을 해야될까요??? ;;;;

    답글삭제
  81. @앤써 - 2009/08/07 14:02
    EasyBCD는 VHD를 지원하지 않아서 (비스타용이라)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참조해서 VHD를 부팅메뉴에 등록시켜주세요.



    http://snoopy.textcube.com/851



    주의하실 사항은 C 드라이브가 PE 부팅시에 C일지 D일지는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글에서 제가 C라고 표현한 부분은 BCD가 존재하는 드라이브입니다. 즉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가 PE 부팅에서 어떤 드라이브로 잡히는지 먼저 보시고 해보세요. 첫번째 파티션이면 아마 당연히 C로 잡힐겁니다. 하지만 혹시 D로 잡힐 수도 있습니다.

    답글삭제
  82. ㅎㅎ 저는 부트 타임을 1초로 정해놔서 안됬습니다.

    그래서 bcd는 살아있는데 안 나온거죠..

    그래서 실행하니 바로 설정창 뜨네여 ㅋㅋ

    답글삭제
  83. 으악 설정 재미있어서 만져보다 리셋 bcd 누를 뻔...

    답글삭제
  84. @최봉근 - 2009/08/14 13:55
    ㅎㅎ 리셋 하시면 다시 차근차근 편집하시면 되죠 ^^

    답글삭제
  85.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위의 게시물과 댓글들을 모두 검토하였지만

    복구되지 않았습니다. ㅜㅡ



    우선 제 상황은

    액면으로 보이는 파티션으로

    C, D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C는 VISTA가 설치되어있었고

    D는 자료저장용으로 사용하고있었습니다.



    7 RC버전이 나오고 D에 바로 설치를 하게되었고

    멀티부팅이 아주 순조롭게 됐습니다.



    사용 중 vista에 문제가 생겨 C드라이브에 다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7부트로더는 망가진 상태이고 비스타로만 부팅이 됩니다.

    7 dvd로 복구를 시도하니 부트로더가 겉모양은 7 부트로더이고

    1. MS windows vista

    2. MS windows 7 (recovered)

    이렇게 나오긴 하나 7을 선택하면 찾을수 없다는 에러메세지가 나오고 다시 위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7에 아주 중요한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라 그 환경을 vista에 복구하기란 매우 어렵고, 7을 이전 환경 그대로 복구 시켜야 하는 상황이라 댓글 남깁니다.

    도움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86. @행구님 - 2009/08/18 03:15
    EasyBCD로 추가가 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신가요? 음...



    댓글을 전부 검토해보셨다고 하지만 제가 제시해드릴 방법은 bcdboot 입니다.



    1. 비스타로 부팅하세요.

    2. 윈도우 7이 들어있는 D 드라이브 Windows\System32 폴더 안에 bcdboot.exe 파일이 있습니다.

    3.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워서 해당 위치로 이동한 다음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bcdboot d:\windows /s c:



    여기서 D는 윈도우 7 드라이브를 지칭하며 C는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지칭합니다.

    답글삭제
  87.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작업 완료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한글화는 안되네요...음....

    좋은자료 아주 감사 덕분에 아주 잘 썻습니다

    답글삭제
  88. @미남이 - 2009/08/18 16:07
    C:\Windows\Boot\PCAT\ko-KR



    ko-KR 폴더를 C 드라이브 BCD 폴더 안에 복사를 해보세요. 그럼 한글화된 부팅메뉴가 뜰겁니다.

    답글삭제
  8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0. @Anonymous - 2009/08/27 09:13
    부팅메뉴 한글화는 그렇게 하는게 아니구요 윈도우 7에서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그리고 혹시 부팅파티션의 boot 폴더 안에 ko-kr 폴더가 없다면 복사해오시구요.

    답글삭제
  91.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제가 c:에 비스타를 깔고 쓰다가 xp를 H:에 깔았는데요

    제친구는 컴터를 킬때 os를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와 신기해서 하려고 했는데 xp까니까 계속 xp로만나오고..이 방법 써봐도 계속 나오고....원격 가능하십니까?혹시?????ㅈㅂ.........제가 이것 저것 하다가 꼬인듯...그리고 이거 깔아서 처음 킬때 오류도 안떴음...살려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92. @dddddddd - 2009/08/28 02:45
    http://snoopy.textcube.com/946

    답글삭제
  93. trackback from: 멀티메뉴 한글화 문의
    우선 요즘 바쁘시다는 글을 봤는데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이곳에 글을 작성하게 되는 점 양해부탁드리고, 시간을 내어 댓글을 달아주신 스누피님께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825글에도 남겼지만 우선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한글화에 대해서만 문의를 다시 드립니다. 멀티부팅으로 윈도우 7으로 부팅하였습니다. 관리자권한으로 명령창을 열고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을 붙여넣기하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이후..

    답글삭제
  94. 안녕하세요? 늘 와서 배우고 얻어 가면서

    감사인사도 못했는데 궁금증이 생겨 가입했네요...

    질문 때문에 이렇게 인사드려 죄송합니다...



    제가 처한 상황은 sata하드(파티션4 xp,vista,win7)+ide하드(자료보관)

    xp 재설치후 easyBCD로 멀티부팅 성공후 ide하드 자료가 날라간듯 합니다...시스템 볼륨이 손상된듯한 에러 메세지...용량도 제로로 나오네요..

    복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95. @보리피리 - 2009/09/02 23:23
    음... XP 뿐만 아니라 다른 OS에서 부팅해도 여전히 마찬가지 증상이 나오는가요? EasyBCD랑은 전혀 상관이 없어보이기는 하지만 일단 자료가 중요하니까...



    그런 식이라면 Testdisk 라는 툴이 좋다고 하더군요.



    아니면 아래 프로그램들 한번 알아보시고 사용해보세요.



    http://snoopy.textcube.com/938

    http://snoopy.textcube.com/936

    답글삭제
  96. 감사합니다...

    확인해 보겠습니다...

    답글삭제
  97. @보리피리 - 2009/09/03 00:08
    살려내시길 ㅠㅠ

    답글삭제
  98. 도움 되는 글 감사합니다.



    그러면 EasyBCD에서 엔트리를 하나만 만들어 두면 부트로더 선택 화면 없이 바로 그 운영체제로만 부팅되는 건가요?(두개 만들었다가 지울 경우가 있을것 같거든요)

    답글삭제
  99. @필소굿 - 2009/09/04 10:15
    1개만 있으면 자동부팅인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만약 아니라고 하더라도 부팅시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0초로 지정해주시면 될겁니다.

    답글삭제
  100. 자료가 너무 방대해서 찾기가 힘드네요^^

    이글 퍼가서 보고 또 보고 해서 배워야 겠습니다.^^

    답글삭제
  101. @주온 - 2009/09/22 14:23
    조금 더 익숙해지신다면 수동으로 멀티부팅을 설정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



    http://snoopy.textcube.com/843

    답글삭제
  102.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저도 멀티부팅메뉴 한글 적용이 되지 않아 문의 드리고자 합니다.



    전 C에 7을 설치 후 D에 xp를 설치 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한글로 바로 나왔는데 이후 부팅에 문제가 생겨 7dvd를 이용해 부트 복구를 한 후 메뉴가 영어로 바뀌었고 이후 본문에서 언급하신 아래 방법을 적용해 보았으나 한글로 바뀌지 않아고

    댓글 중 아래 방법을 적용하려고 하니

    7설치된 C에는 bcd폴더가 없습니다.

    C루트에 boot와 bootmgr이 없고 xp 루트에 있습니다.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그래서 silverhash님 질문에 댓글 달아주신

    bcdboot c:\windows /s c: /l ko-kr

    을 적용하니 7루트에 (C:) boot 폴더만 생기고 폴더안에 다른 파일이나 bootmgr은 안생기더군요

    이것이 정상적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글메뉴로 바꾸려면 어찌 해야 할까요?

    도움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03. @Lehon - 2009/09/24 16:10
    D에 부팅파일이 있으면



    bcdboot c:\windows /s d: /l ko-kr



    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방법이 아닌 원래 방법에서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라고 설정했는데도 메뉴가 한글로 나오지 않는다면



    D 드라이브 BOOT 폴더에 KO-KR 폴더가 있을텐데

    거기 MUI 파일이 빠져있어서 그렇습니다.



    C:\Windows\Boot\PCAT\ko-KR



    요기 가보시면 bootmgr.exe.mui 파일이 있는데요 이 파일을 BOOT 폴더 안에 ko-KR 폴더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04. @snoopy - 2009/09/24 16:17
    도움 감사드립니다.

    잘 해결 하였습니다.^^

    답글삭제
  105. 안녕하세요. 제가 중요한 결정을 해야해서요..



    제 c:에는 Vista, D:에는 XP 가 깔려 있습니다.

    Easybcd 1.6버전을 사용하고 있구요.



    제가 Vista를 지우고 싶습니다. 원래 Vista를 깔고 xp를 깔았을 때 xp로만 부팅했던것 같은데..(실은 기억이 잘 안나요..ㅠㅠ)

    Vista지우고 싶으면 C:를 걍 포멧해버리면 되는 건가요?..

    열심히 찾아봤는데 잘 모르겠고.. 쉽게 결정하기도 어려운데 노트북 하드에 한계가 왔거든요..



    가장 최종 목표는 비스타(C:) 제거 -> Easybcd 제거-> XP(D:->C:)..인데... 무리겠죠

    솔직히 c:제거하고 용량만 확보해도 너무 좋겠는데... 염치도 없이 이런 질문만 던져서 죄송합니다ㅠㅜ

    ------------------제 세팅값---------------------

    There are a total of 2 entries listed in the Vista Bootloader.

    Bootloader TimeOut: 5 seconds.

    Default OS: Microsoft Windows



    Entry #1



    Name: Microsoft Windows Vista

    BCD ID: {4175f028-e1a9-11dd-b41a-989dde844a09}

    Drive: C:\

    Bootloader Path: \Windows\system32\winload.exe

    Windows Directory: \Windows



    Entry #2



    Name: Microsoft Windows

    BCD ID: {default}

    Drive: C:\

    Bootloader Path: \ntldr

    답글삭제
  106. 인터넷에서 이미 많은 정보가 있다는건 아는데요,저와 같은 문제는 못찾아서요.



    벌써 2틀 밤낮을 못자고있답니다 ㅠㅠ



    일단 인터넷에서 나온데로 USB에 윈도우7.iso파일을 깔았습니다.



    그리고 부팅순위도 USB를 1위로 두었습니다.



    문제는 그다음입니다.



    USB를 부팅우선순위 1위로 두고 컴퓨터를 재부팅시키면



    까만화면에



    Windows failed to start. .... 이란 말로 시작해서



    ....



    File: Boot BCD



    status:0xc000000e







    이런말이뜹니다.







    USB가 잘못된건가 해서 그 USB 그대로 집에있는 노트북에다가 부팅순위 USB 1위로 두고 컴퓨터 재부팅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희 데스크탑(안되는거)은 XP이고 노트북은 비스타 입니다.







    혹시 XP문제인가 싶어서 일단 비스타 깔았다가 윈도우 7깔아야지 하고 비스타깔려고했는데, 그 까만화면에 파일 boot BCD 똑같이 뜹니다.

    답글삭제
  107. @재웅~ - 2009/11/09 04:16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08.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포스트해두신 글들이 제겐..너무 어려워요 ㅡㅡ;



    일단 지금 하드 포맷하고 110기가인데 파티션을 두개로 나눠 비스타와 7을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앞으로 7을 기본으로 쓸 생각인데 주운영체제는 C드라이브에 설치해야 속도가 빠르다는 글을 본것같은데..



    1.C에 7을 설치하고 D에 비스타를 설치해도 멀티부팅 선택창이 올바르게 표시될까요? 그렇지 않다면 어떻해야되나요ㅡ.ㅡ



    2.파티션을 50/50 으로 나눠도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9. @나돌아버리겠네 - 2009/11/12 16:47
    1. 해보지 않았지만 아마 멀티부팅이 자동으로 구성될겁니다.



    2. 그건 사용하시는 취향에 따라 결정하셔야겠지요. 저는 OS에 용량을 많이 할애하지 않기 때문에... 20 20 70 정도로 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10. 와우! 정말 감사합니다! Win7이 제 랜카드 드라이버를 못잡아서 인터넷 필요할때만 XP 쓰는데, 자꾸 XP로만 부팅돼서 Win7를 날려버릴까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ㅋ ㄳㄳㄳ

    답글삭제
  11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12. 저는 윈도XP 먼저 C에 깔고 윈도 7 을 F에 깔았는데..



    c에 XP 밀고다시 까니 윈도7 이 죽어있어서..

    이글 보고 bootsect /nt60 c:

    bootsect /nt60 f:



    이렇게 둘다 입력 해봐도. 윈도7이 안살아 나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글삭제
  113. 안녕하세요^^



    정말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저를 위한 정보라고 생각 합니다.



    한가지 질문 드릴려구요.



    전 XP, 7의 고스트 클린 이미지가 있습니다.



    고스트로 두 드라이브에 설치한 다음 위의 프로그램으로 멀티부팅 메뉴가 만들어 지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경험 하셨거나 보신적이 있으시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제가 희생해서 해 보겠습니다.



    그러기에는 너무 많은 량의 프로그램과 정보가 윈도우에 ㅜㅜ ㅎㅎ



    항상 좋은 정보 감사히 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14. 스누피님 강좌(하드에서 윈도우7설치하기)를 보고 윈도우7을 잘설치했는데요



    설치후 부팅메뉴에 ㅁㅁㅁㅁㅁㅁㅁor ㅁㅁㅁㅁㅁㅁ



    이런 메뉴가 남아있습니다. easybcd로 지우려했지만 프로그램상에서는 안나오구요 부팅할때 메뉴에서만 보이네여..

    답글삭제
  115. @kcoke - 2010/02/28 13:01
    해당 메뉴는 윈도우 7 or 비스타 설치하기로 보입니다. 메뉴가 깨져 보인다는건 BCD가 한글화 되어있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EasyBCD에 메뉴가 나오지 않는다니 좀 이상하긴 하지만 일단 몇가지 방법을 제시해봅니다.



    1. XP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적용하셨다면 boot.ini 파일에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파일 열어서 항목을 삭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비스타나 윈도우 7에서 방식을 적용하여 설치하셨다면 msconfig 들어가면 부팅 탭에 아마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그걸 삭제하시면 됩니다.



    3. BCD 한글화 문제를 해결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우신 다음



    bcdboot c:\windows /l ko-kr 하시면 해결됩니다.

    답글삭제
  116. 님아 저는 'XP에서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에러 메시지가 작렬할겁니다. BCD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충 저한테 나온 에러 메시지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라는게 안나오고 바로 easybcd가 켜지는데요 어떻하죠.. 그래서 boot 폴더가없어여..

    답글삭제
  117. @안되가아니라되 - 2010/03/01 00:50
    바로 켜진다는 것은 Boot 폴더가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숨김 폴더나 시스템 폴더를 보이도록 설정하지 않으셔서 안 보이는건 아닌지요? XP만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스타나 윈도우 7도 같이 설치되어 있다면 Boot 폴더는 존재할 확률이 높습니다.

    답글삭제
  118. 숨김파일 보이게 해도 boot가 없어여 xp드라이버에요 그런데말이죠 boot폴더를 그안에서 만들면 있다고 뜨네여; 그리고 맨처음켰을때 있는 에러가 안뜨고 바로 넘어가여

    답글삭제
  119. 저렇게했더니, 윈7부팅스크린은 사라지고

    비스타 부팅스크린이 뜨네요;;

    그리고, 언어 한국어로 바뀐다는거

    한번 쳐봤더니, 아예 다 영어로 바뀌어버렸어요 ㅠㅠ 부탁드려요 daewon123@naver.com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