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4일 토요일

인텔 코어 i5 린필드 750 @ 4GHz 오버클럭 사용기

음... 저는 제가 생각해도 CPU 뽑기 운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항상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예전에 한창 오버클럭에 미쳐있을 때 사람들이 저를 마이더스의 손이라 불렀죠.

 

지금은 하드웨어에 관심 끊은지 오래되어 린필드 오버클럭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황이고 그래서 파코즈에 MSI 보드 오버가이드 쓸만한거 있나 뒤져봐도 별로 보이지 않길래 어차피 인코딩도 안 하는데 오버 하지말까 생각했다가 싸제쿨러 구매한게 아까워서 그래도 오버는 해봐야지 싶어서 아무 생각없이 200을 넣어봤는데...

 

헐... 너무나도 간단히 그냥 4GHz 오버클럭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전압이랑 온도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보이구요. 저렴한 15만원대 MSI 보드인데 꽤 쓸만하군요. 지금부터 테스트 환경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PU - 인텔 코어 i5 린필드 750

메인보드 - MSI P55-CD53

RAM - 삼성 DDR3 2G PC3-10600 * 2개

VGA - Absolute 지포스 GTX260 Steeler O.C Turbo 896MB Twin Turbo PRO

케이스 - 3Rsystem L-1100 티렉스 쿨

파워 - FSP 500-60APN

쿨러 - 써모랩 BARAM Shine + Enermax Magma UCMA12

OS -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CPU 주차코드 - L934B563

실내온도 - 온도계가 없어서... 느낌상 20도 근처인 것 같습니다.

케이스 - 옆판 오픈된 상태입니다. 원래 옆판은 열고 살거든요.

CPU 쿨러 RPM - 바람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1200RPM으로 낮추었습니다. 잘만 MFC2를 가지고 있어서...

 

 

 

 

지금 놀라운 점들이 한 둘이 아닌데... 아무튼 참 잘 바꾼 것 같습니다.

먼저 아이들시 MFC2로 측정한 전체 시스템 소비전력은 85w 입니다. 비록 4GHz로 오버클럭을 했지만 평소엔 인텔 전력관리기술로 인해 클럭이 다운되어서 소비전력이 많이 낮아집니다. 오버클럭 안 하면 이것보다 더 떨어집니다.

 

 

 

 

오버클럭을 해보려고 CMOS에 들어가보니 그동안 관심끊고 살았던 흔적때문에 모르는 용어들이 너무나도 많고 게다가 린필드는 기존 FSB 시스템이랑 좀 달라서 공부를 많이 해야겠더라구요. 그래도 혹시나 싶어 그냥 아무 생각없이 200을 넣어봤습니다. 정말 CMOS 디폴트 상태에서 아무것도 안 건드리고 딱 200만 넣고 인텔 터보 부스트만 (21배수로 올려주는) 껐습니다. 나머지 모든 값은 기본값입니다. 딱 2개만 건드렸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부팅이 되는겁니다. 보통은 세부전압, 램타, QPI, VTT, PCH, 램전압 등등 이것 저것 많이들 건드리시잖아요. 저는 심지어 Spread Spectrum 조차 끄지 않았고 진짜 말 그대로 위에 2개 항목만 건드렸을 뿐인데... 결과는 대박이더군요.

 

 

 

 

프라임 라지로 딱 30분만 돌려봤습니다. 어차피 인코딩 하지 않는 이상 쿼드 풀로 쓸 일이 없고, 게다가 예전에 오버덕후 생활을 하도 많이 해서 저도 감이 오거든요. 이건 안봐도 비디오. 더이상 돌려볼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온도 착하고 전압 착하고 게다가 쿨러를 1200RPM으로 해놨는데도 이렇게 잘 돌아가주니 더이상 바랄 것이 없더군요.

 

그리고 더 대박인 것은 바로 소비전력. 예전에 제가 Q9550 C1 스테핑으로 4GHz 오버클럭 하고 당시엔 8800GT 사용중이었는데 (Q9550 @ 4GHz 옆그레이드) 그놈 풀로드 시키면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이 400w를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파워 터질까봐 무서워서 (천일야화 400와트라) 조마조마 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 린필드란 녀석은 도대체... 위 풀로드 상태에서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이 250w 나옵니다. 세상에 4GHz 오버했는데 풀로드시 시스템 전체가 250w 밖에 먹지 않는다니... 정말 린필드 물건이군요.

 

물론 오버클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CPU 뽑기입니다. 똑같이 린필드 750, MSI 보드, 삼성램 사서 저랑 똑같이 셋팅한다고 해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파코즈 DB를 봐도 1.264v에 4GHz 정도면 최상급은 아닐지라도 상급 수율은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제가 성공했다고 똑같이 사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냥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예전같으면 저는 여기서 CPU 전압 다이어트를 시도할텐데... 문제는 이 MSI 보드에는 전압을 낮추는 기능이 없더군요. 올리는 기능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건 AUTO 상태로 들어간 전압인데 저기서 더이상은 낮출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충분히 괜찮은 전압이라고 생각되네요.

 

아 삼성램도 오버클럭 잘 되네요. 위 상태에서 아무런 추가설정 없이 배수만 4배수로 넣었는데 역시나 프라임 1시간정도 돌려보니 잘 됩니다.

 

 

 

 

3DMark 06

 

 

 

3DMark Vantage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부팅동영상입니다. 물론 SSD입니다. 비록 듣보잡 제품이지만...

 

댓글 91개:

  1. ㅎㅎ 잘보고 가요 전 마이너스 손인데 ㅋㅋ 한번 저도 해볼까요ㅎㅎ;; ㅠㅠ.. 두려움이 앞서는건 왜일까요 ㅋㅋ

    답글삭제
  2. 선 정리가 깔끔하게 잘 정돈되어 있어서 보기 좋습니다. 오버 성공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풀로드 전압도 인상적이군요. 이 사양으로 오래 버티실 수 있으시겠어요.

    답글삭제
  3. Q6600을 3.2기가 찍는데 1.4V먹였고

    E8400을 4기가 찍는데 1.35V먹였습니다.



    .......세상에 이런 마이너스의 손이 어디있어

    답글삭제
  4. 오버클럭은 전혀 문외한 이지만..오버 잘된다고 하니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컴퓨터 업그레이드 하신것 축하드리고요^^

    답글삭제
  5. 올만에 왔는데 스누피님도 헬랭이로 오셨네욤 ㅋpc를 오래쓸려면 오버클럭이고 나발이고 그냥 쓰는게 좋다 라는 철학을 갖고 있는지라 오버클럭엔 관심이 없어서 할말은 없지만 케이블정리가 엄청 깔끔하네요 ㅎㅎㅎ

    pc업글하면 설레임에 첫날엔 잠 안오는데 ㅎ

    그나저나 역시 스누피님 답게 밸런스도 적당하네요.....

    네할렘에 라뎅 4670이나 쥐포9500 쓰는분들 보면 ㅡㅡ

    아무튼 축하드립니다~

    답글삭제
  6. 마이다스 인정이군요.. +_+ ㄷㄷㄷ;;

    그나저나.. asrock x-fi해주는 프로그램나왔다더군요.. 내장사운드를 eax지원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인데.. asrock에서만돼는게 아니라 다른보드에서도 된다네요..^^

    답글삭제
  7. @메서슈미트 - 2009/11/14 03:29
    Q6600은 진짜 마이너스 인정할께요 ^^;;

    답글삭제
  8. @동우 - 2009/11/14 02:59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참으세요 ^^;;

    답글삭제
  9. @portsider - 2009/11/14 03:01
    네 오래 버티고 싶습니다. ㅠㅠ

    답글삭제
  10. @beretta2 - 2009/11/14 03:34
    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1. @대갈장군 - 2009/11/14 03:52
    케이블은 원래 앞으로 하면 더 깔끔하게 할 자신이 있는데 이 케이스는 뒤쪽으로 빼서 정리하는거라 오히려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12. @ArkX - 2009/11/14 04:11
    참 연구소는 재미있는 회사에요 ^^

    답글삭제
  13. 선정리 솜씨를 보니, 상당한 고수임을 알수 있군요. (응?)

    답글삭제
  14. 스누피님 글과 관련없는 질문이지만 혹시 일반Xp프로페셔널sp3나 스누피님의 microxp에 마이크로소프트미디어센터를 설치할수 있을까요?

    xp미디어센터버전을 구하는법도 있지만 microxp에 설치하고싶은데.. 혹시 방법을 아신다면 댓글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5. 헐퀴;; 좀 꽤나 많이 해보신듯한 솜씨;;

    저도 (만약에) 서버 사면 옵테론 마니쿠르 오버해봐야겠어요 -ㅅ-;

    답글삭제
  16. 셀러론 420을 기본쿨러로 2.0ghz까지만 땡겨쓰는 뉴비는 웁니다 ㅠㅠ

    답글삭제
  17. 제 Q8200은 FSB 10 이상 저어어어얼대로 안올라갑니다...



    성질나서 전압 1.5놓고 해봤는데도...



    결국은 또 시모스 클리어 ㅜ.ㅜ....



    대단하신 손이시군요~~~



    이렇게 간단하게 4Ghz 된 오버기는 처음봅니다 ㅎㄷㄷ;;;



    축하드려요 ㅋㅋ

    답글삭제
  1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9. 저는 초등학교때 오버 해보고 그 이후로는 손놓고 있네요.

    3dmark 점수가 ㅎㄷㄷ 하네요..

    제 노트북이 고작 4천밖에 안되는데 ㅠ.ㅜ

    답글삭제
  20. ;; 저는 3dmark 테스트중에도 fps 0이어서 계속 끊기는.. ㅠㅠ

    답글삭제
  21. 저도 린필드 i5 750에 에즈락 p5 pro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일반적으로, 사제쿨러 안 달고는 오버클럭이 매우 위험한 것인지요? 아님, 조금은 오버해도 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22. ㅎㅎ 어제 저녁때 조립기 보고 잠잠하시다

    했더니 오버클럭을 하고 계셨나 봅니다.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이 글을 보니

    나중에 꼭 해보고 싶은 불길한 생각이...



    그냥 저는 오버하느니 cpu를 더 좋은 것으로

    구입해서 사용하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인데...어쩐지 제 스스로가 불안합니다.ㅎㅎ

    답글삭제
  23. 과거 컴갤시절에 스눞형의 거짓말을 딱 2가지 알게되었습니다 ㅋㅋ



    창문 제작에 있어 마지막 마지막을 외치셧지만 늘 돌아오셧고, 그리고 ~를 안고 무덤까지 가신다고 하셧지만 새로이 구입을 하습니다ㅋㅋ



    태클같은건아니고, 스눞형을 컴갤시절부터 좋아했던 팬입니다!!



    옜날 인기가요나 뮤뱅같은 여가수 부분 인코딩해서 올려주시면 낼름 받아먹어서 플레이어에 넣가서 기숙사에서 보곤했는데 ㅠㅠ

    답글삭제
  24. @진모씨 - 2009/11/14 09:04
    저도 그렇네요.전7300 인데...

    어떤거 쓰시는지???

    답글삭제
  25. 항상 눈팅만하다가 이번에 수능 치고 가입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댓글 달고 궁금한것 있으면 물어보겠습니다.ㅎㅎ

    답글삭제
  26. 헐 한방에 4GHz라 대단하시네요.^^



    저도 오버를 안하고 사용하는 유저지만 항상 CPU업그레이드 하면 한번 노멀상태에서 테스트는 해 보는 데 전 3.6GHz까지 올려봤는데 부팅도 되고 전압, 소비전력, 온도 등등 오랜 시간 테스트 해 보진 않았지만, 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겠더군요. 제껀 L929B851 즉 29주차인데, 린필드는 주차에 따라 오버가 결정되는 듯합니다.



    파코즈에 보면, 특정 주차의 린필드가 대박을 터트리는 듯합니다. 29주차도 괜찮은 편에 속하고, 시스템에 무리도 안가는 것 같아서 오버로 사용해 볼까도 생각해 봤는데 오버없이도 부족함이 없고 또 원래 조용한 시스템을 원하기에 저도 CPU팬은 잘만컨트롤러로 최저속도로 돌리고 있으니... 지금의 컴환경에 만족하는 상태고 리소스도 남아도는 상태라 그냥 풀어버렸죠.^^



    린필드는 먼저 구입했지만, 가끔 좋은 정보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아서 좋네요.^^



    역시 그래픽카드는 GTX가 린필드의 성능을 최대로 뽑아 주는 듯합니다.



    GTS250 노오버 상태에서 3D Mark 06 15,000점에서 간당간당하던데, GTX260은 CPU를 오버했다지만, 대략 4천여점 차이라... 스트림프로세서, 비트수와 비디오램의 차이가 이 정도일줄은...

    답글삭제
  27. @Processor - 2009/11/14 10:10
    본체내장 안습 G31 그래픽입니다.. ㅠㅠ

    답글삭제
  28. 4G 부럽습니다..^^



    현재 E6300 이라 언제 쿼드로 넘어가나 싶네여..

    쿼드시스템이 듀얼시스템 가격까지

    낮아지길 기다려야 하나. ^^a

    답글삭제
  29. 역시.. 보드랑 글픽은 바꾸셧네여 ㅋㅋ



    전 걍 넷북이나 계쏙쓸 운명인가바여 ㅠㅠ

    답글삭제
  30. 우선 축하합니다...



    그런데, 자신의 PC... 현재 소모중인 전력은 어디서 확인합니까? 제 PC 케이스에는 그런게 달려있지 않아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3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2. 컴갤에서 스눕님 글보고 e6300 오버클럭해서 사용했었으며, 지금은 일반부품가지고선 감당할 자신이 없기에 그냥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 사용할 필요성이 없어서 두고있습니다만, 쿨러, 케이스 하나씩 바꿔감서 해보고 싶습니다 ^^ 왠지 오버는 제것이 아니더라도 눈이 즐겁더군요~ 잘 보았습니다.



    참, 시디가 아닌 iso 이미지자체에서 부팅파일 추출할순 없을까요? ultraiso나 winimage에서는 안되는거 같아서, bbi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33. 부러우면 지는 거다.. 헥헥



    PS.1 core 버전이 오버쿨럭이 쉽다고합니다.



    P.S2 core 버전에 인텔 터보 부스트 기능이 있는데, 꽤 좋다고 들었습니다.



    http://pc.daum.net/news/news_view.jsp?id=3200&mypage2=1

    답글삭제
  34. 헐.. 린필드 4기가라...진짜 완전 부럽습니다.

    전 싱글코어 3Ghz...orz...이제 가끔 snoopy릴 볼수있겠군요ㅋ

    답글삭제
  35. 오버클럭 전문가는 아니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아주 당연한 내용이 아닐까 싶어요.

    터보부스트 기능이 배수를 올려주는 기능이죠.

    배수를 올려주는 기능 자체가 오버클럭을 의미하고, 이상태에서 실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을때에 출시되는것이 CPU입니다.

    보통 cpu가 최대 클럭이 실 사용클럭보다 조금 높게 나오게되죠. (불량 방지)

    이 여유분을 이용하는게 오버클럭이구요.

    따라서 터보부스터 상태에서도 이론적으로는 어느정도 오버 클럭이 되는게 정상일거 같구요.

    터보 부스터를 끄셨다면 오버클럭 자체는 꽤나 될것 같네요.

    (필요할때만 오버 클럭을 사용하느냐, 항시 오버클럭을 유지하느냐의 차이가 될거같습니다. 물론 FSB와 배수라는 방법의 차이겠지만요)

    답글삭제
  3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7. ㄷㄷㄷ

    부럽습니다ㅠ

    선정리는 진짜 깔끔하게 하셨네요^^

    답글삭제
  38. 린필드의 세계로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 아수스 보드여서 오버를 자동으로 해주는게 있어서 오늘 그거나 해봐야겠어요 ㅎㅎ

    답글삭제
  39. @Bardisch - 2009/11/14 08:04
    서버는 그래도 오버 안 하시는게 ^^;;

    답글삭제
  40. @Anonymous - 2009/11/14 08:48
    C에 든게 많으니까 그렇겠죠. 윈도우랑 필수 프로그램 몇가지만 설치하고 고스트 백업하면 2GB 정도밖에 먹지 않습니다.



    VFDD 파일은 버추얼 FDD 때문에 생성되는거니까 정상입니다. 그게 싫으시면 CD부팅으로 고스트 들어가야죠.

    답글삭제
  41. @drshinsh - 2009/11/14 09:40
    인텔 정품쿨러라도 약간은 오버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한 3.0 정도는 안정적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133을 150으로 해주시면 3.0 됩니다.

    답글삭제
  42. @獨逸兵丁 - 2009/11/14 10:04
    어제 저녁에는 윈도우 처음부터 새로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 설치한다고 잠잠했습니다. 오버는 새벽에 시작했구요 ^^;;

    답글삭제
  43. @MadCat - 2009/11/14 10:45
    그동안 공부한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

    답글삭제
  44. @한솔이 - 2009/11/14 11:17
    다른 분들이 250이랑 260은 태생이 다르다고 하셨는데 진짜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 몇만원 차이가 안 나길래 그냥 다른 분들 말 듣고 260 왔는데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5. @타락한영혼 - 2009/11/14 13:28
    측정 장비를 사야합니다.

    답글삭제
  46. @급시우 - 2009/11/14 14:56
    UltraISO로 됩니다. 부팅 - 부팅파일저장

    답글삭제
  47. @TendoZinZzA - 2009/11/14 15:07
    터보부스트는 20배수를 21배수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그럼 4.2가 되고 그럼 현재 전압으론 안정화가 안 됩니다. 그래서 끄고 사용합니다. 어차피 4.0이 깔끔하고 좋으니까요. 거기서 5% 더 올려봐야...

    답글삭제
  4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9. @zephy - 2009/11/14 15:28
    어차피 EIST 작동하기 때문에 필요할때만 4GHz로 동작하고 필요없을때는 1.8GHz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터보부스트를 끈 이유는 켜놓으면 21배수라 4.2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4.2는 저 셋팅으로 부팅이 불가능했습니다. 전압 조절을 좀 해야 가능할 듯.

    답글삭제
  50. @Anonymous - 2009/11/14 15:32
    이대로 써도 만족스럽습니다. 다음에 또 구매할 이유가 생기면 그때는 클러스터로 골라보겠습니다.

    답글삭제
  51. ㅠㅠ... i5.. 아.. 학생인 저에게는 너무 비싸요.. 바꾸려면 M/B,RAM 갈아야되니;; 그저 부러울 뿐입니다 스누피님..

    답글삭제
  52. @Anonymous - 2009/11/14 17:36
    본문에 나온게 다입니다. 저거 두개만 건드렸습니다. 그런데 똑같이 산다고 똑같이 되는거 아닙니다. 초보라면 3.6 정도로만 오버해도 충분하고도 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6 역시 마찬가지로 아무 것도 안하고 딱 180만 넣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53. 선정리 특별한 노하우있으신지요?



    아무리해도 깔끔하게 안되네요....



    사타는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꼬아서 사용중이나



    나머지 선들은..정리가 ㅡㅡ;; 특별한 노하우있으신지요?



    그리고 케이스 뚜껑씌우고 소음 체크해보셨나요?



    제가 소음에 민감한지라 하드소리 쿨러소리 조용하면 티렉스 구매하려하는데 인터넷 판매자들은 다들 조용하다고만하고..스눞님께 문의드리고싶네요 ㅎㅎ

    답글삭제
  54. @수타인11 - 2009/11/14 18:14
    스누피님이 깔끔하게 하신것도 있지만,

    이 케이스 다른 사진들 보면 알수있는데, 메인보드 뒷 철판에 구멍이랑 그 뒤에 공간이 좀 있습니다. 거기로 케이블들을 다 넣어버리니 메인보드 위로는 나오는 케이블이 거의 없습니다.

    답글삭제
  55. 당신은 신입니까?

    이 한마디의 질문밖에 않나오네요. ㅎㄷㄷ.....

    답글삭제
  56. 이글 보고서 오랫동안쓴 거실컴

    FSB만 올리는 오버했는데 기본쿨러로

    1.5에서 2.1ghz찍고 안정화 잡은 쿠쿠쿠

    시스템 정보에서 AMD 애슬론xp 1800+ 가

    2600+로 진화 됬다고 뜨더군요 ㅋㅋ

    답글삭제
  57. 제 Q6600은 기본전압 2.6Ghz도 안먹힙니다(........)



    칼클럭 - _-;;

    답글삭제
  58. 10월초에 사놓은 린필드 아무 생각없이 오버클럭 안하고 살고 있었는데 snoopy님 글 보고 저도 한번 도전해봐야겠군요.. 호홋~

    답글삭제
  59. 레고르 수율망했다고 생각했는데 바이오스 업데이트하고 1.4v 3.5GHz 거의 성공 가까이 왔습니다. 업데이트 전엔 부팅도 안 되던 클럭인데, 역시 바이오스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근데 린필드가 기본전압에서 4GHz라니 보드나 램, CPU 모두 수율 엄청 좋네요... 'ㅅ'

    답글삭제
  60. @PiPS - 2009/11/14 17:44
    저도 배고픈 대학생이에요 ㅠㅠ

    답글삭제
  61. @수타인11 - 2009/11/14 18:14
    저도 저건 대충한거라... 케이블타이만 가지고 있으면 선정리는 누구나 깔끔하게 할 수 있어요 ^^;;

    답글삭제
  62. @키넷 - 2009/11/14 19:50
    린필드 기본전압이 제꺼는 1.05v 이더군요. (보드에 나온 VID 기준) 린필드가 진짜 저전력이고 제대로된 물건 같습니다.

    답글삭제
  63. @snoopy - 2009/11/14 20:39
    으헝.. ㅠㅠ i5라니... ㅜㅜ 1200RPM으로 잘돌아가는 i5...

    이글 보니 더 사고싶네요ㅠㅠ 내년에 장학금 나오는걸로 M/B, CPU 사면 끝이네요 ㅠㅠ

    답글삭제
  64. 질문이 있는데요,,



    c 드라이브 를 xp

    d 드라이브를 윈7



    로 사용중이구요, 모두 주파티션으로 잡았습니다

    (xp는예전에 설치했고, 윈7 다시 깔았습니다 ㅠㅠ)



    그런데도 윈7 백업을 할떄 윈7드라이브만

    백업하고 싶은데

    여전히 xp랑 윈7 드라이브 모두가 강제선택

    되어지네요..



    멀티부팅이라 그런건가요?

    논리디스크를 쓰던 윈7을 주파티션에

    새로 설치해서

    부팅파일은 디스크 별로

    각각 있을 것 같은데..

    답글삭제
  65. @가나다 - 2009/11/14 22:28
    XP 깔린곳에 부팅관련 파일이 있어서 그 파티션도 통째로 백업하게 되는겁니다.



    윈 7만을 백업하고 싶다면 다른 백업 프로그램써야합니다.

    답글삭제
  66. 안녕하세요^^ 매일 여러번 들러서 눈팅만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가입했습니다



    보통 램4기가 사용시



    32bit운영체제에서는 유저가 프로그램 실행등으로 사용할수있게 할당된 메모리한계가 기본2기가로 잡혔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예를들어 이것저것 키고 게임하다가 메모리점유율이 2기가가 넘엇을때 팅겨버리는 일이 그중하나구요



    물론 아시겠지만 그래서 XP의 경우는 boot.ini 파일을 수정해서 /3gb /userva=2500 같은 옵션추가로, 비스타나 7의경우는 bcdedit /set /increaseuserva2500 명령어로 그 한계량을 2기가보다 놓게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면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저럴 필요가 없는데 그건 32비트 처럼 기본2기가로 잡혀있는게 아니라 제한이 없기 때문으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해 하는부분은요



    32비트는 기본적으로 4gb가 한계라서 4기가를 다 프로그램에 할당해버릴경우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사용할 램이 없어져서 에러를 뿜을수 있기 때문에 안전빵명목으로 프로그램이 2기가만 사용해라 라고 설정해놓은거같은데요(이게맞는지요?)



    그럼64비트는 제한이없는이유가 안전빵 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소리가 되는지요?



    만약 그게아니라면 64비트는 어느 퍼센티지별로 운영체제가 알아서 비율을 잡는건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75%로 제한을 걸었다면 4기가사용시 3gb가 제한이라던지요.



    너무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여기저기 검색해봐도 원하는 답을 찾을수가 없네요.

    답글삭제
  67. http://news.danawa.com/News_List_View.php?nModeC=1&sMode=news&nSeq=1576692



    위에 주소에 가보시면 아직까지 p55 제품에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극소수이긴 하지만 불안정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어 저 같은 경우는 x58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기가 안정화 되신것 정말 축하드립니다.. 조금 걱정이 되어서 처음으로 글 올려 봅니다.. 많은 도움을 받은 사람중 한명입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68. 제 노트북 intel core2 duo p8400인데요

    요것도 오버클럭 가능할까요??

    노트북이라 걍 곱게쓸까요??

    답글삭제
  69. 질문 하나 드려봅니다^^

    WD 1TB 그린이랑 블랙 이 무슨차이일까요??

    전력 차이같긴한데..

    답글삭제
  70. @Processor - 2009/11/15 10:17
    WD그린은 기본 RPM이 7200이긴 하나 가변회전수를 적용해서 RPM을 낮추기 때문에 완전한 7200RPM은 아니고요. 저전력 친화적제품으로 그린은 가끔 보는 동영상이나 그림같은것을 저장할 때 좋고요.

    WD블랙은 최고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RPM이 7200으로 고정되어 있고 빠른 속도로 메인하드같은 곳에 쓰시면 됩니다. 물론, 전력소모는 그린이 더 적습니다.

    답글삭제
  71. @가나다 - 2009/11/14 22:28
    논리인가 주인가는 아무런 의미 없습니다. C에 윈도우 7 부팅파일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답글삭제
  72. @필리어스 - 2009/11/15 01:33
    제가 모르는 부분입니다.

    답글삭제
  73. @edd - 2009/11/15 01:49
    좀 오래된 초기물량 보드중에 일부 폭스콘 소켓에서 그것도 쿨러 장력을 아주 심하게 가한 경우 그리고 극 오버클럭을 한 경우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구매한 보드는 LOTES 소켓이라 위 문제와 상관이 없으며 폭스콘 소켓도 일부 초기물량만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답글삭제
  74. @KILLER™ - 2009/11/15 02:27
    노트북은 CMOS에 오버클럭 메뉴가 없을겁니다.

    답글삭제
  75. @Processor - 2009/11/15 10:17
    전력이랑 성능이 차이나죠.

    답글삭제
  76. 저도 750 하고 오버안하다가 스누피님 말듣고 따라했더니 한번에 4기가가;;;;혹시나해서 프라임 4개 띄우고 각 코어당 하나씩 해서 돌렸는데 7시간까지 해도 에러 하나 없네요. 그런데 인텔번은 10번을 못넘어가네요..인텔번이 통과되어야 지대로 안정성이있다고 평가될텐데..스누피님도 인텔번 한번 돌려보심이 ㅠㅠ

    답글삭제
  77. ㄷㄷ 긍방 사셨군요... 4기가를 한방에 찍으셨다니..; 뽑기운이 엄청 좋으시네요~

    답글삭제
  78. @감동맨 - 2009/11/15 13:20
    안그래도 LinX에서 좌절했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79. @초고수 - 2009/11/15 13:35
    근데 요즘 린필드 분위기 보니 다들 이정도 되는 것 같기도 해요 ^^;;

    답글삭제
  80. 오오 고사양유저가 되셨군요 ㅠㅠ

    답글삭제
  81. 보드부팅이 약간 느리지..

    OS부팅은 스피드네요 ㅎㅎ

    답글삭제
  82. 요즘 MSI 보드 CPU Socket Brun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버 놀이 하실때 조심하세요.

    답글삭제
  83. 저도 약간 마이너스 손인게

    Q6600 을 기본 클럭에 3GHZ 밖에 안되더군요



    좀 무리하게 전압조정하다가 오히려

    메인보드만 고장냈습니다. ㅜ,ㅜ;;

    답글삭제
  84. 스누피님 글 보고서 나도 해보고 싶었죠.

    그래서 오버에 대해서는 완전초보가 한번 실천에 옮겨 봤죠.



    CPU - 인텔 코어 i5 린필드 750

    메인보드 - 애즈락 P55 Pro

    RAM - EKMEMORY DDR3 2G PC3-12800 블랙*2개

    VGA - 라데온 4850 256bit 512MB

    파워 - 500w

    OS - 윈도우 7 프로 64비트



    BIOS 에서 OverClock Mode를 Manual로 바꾸고 BCLK Frequency 를 179MHz, CPU Ratio Setting을 19로 바꿔서 3.4GHz로 오버 했습니다.



    처음에는 3.6을 목표로 180, 20을 넣었더니 블루스크린이 자꾸떠서 조금 낮추어서 3.4로 만족해야 할 듯....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PCIE Frequency를 올려주면 어떻게 되나요?

    답글삭제
  85. @leejj - 2009/11/24 20:22
    그거는 100으로 고정하는게 좋을겁니다.



    애즈락 보드는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180*20은 국민오버인데 왜 블루스크린이 뜨는지 잘 모르겠네요 ㅠㅠ

    답글삭제
  86. @메서슈미트 - 2009/11/14 03:29
    zzz 전 Q6600 1.4로 3.2 안 되더군요...



    그냥 기본전압에 3.0으로 쓰고 있다는..

    답글삭제
  87. 전 920에 X58M 쓰는데, 4G 먹이면 잘 부팅되던데... 저두 잘 뽑은걸까요? 저두 전압은 오토로 줬는데...

    답글삭제
  88. @Searrs - 2009/12/08 22:12
    4G 부팅 안되는 i5 i7은 별로 없을거에요. 문제는 전압 얼마에 안정화가 가능하냐는 것입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