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의 설치 원본이 비스타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ei.cfg 라는 파일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비스타에서는 DVD 한장에 여러가지 에디션이 전부 다 들어있고 설치 초반부에 어떤 시디키를 입력하느냐에 따라 어떤 에디션을 설치할 것인지 결정됩니다. 하지만 윈도우 7에서는 이 ei.cfg 파일에 에디션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초반부에는 이 파일의 정보에 따라 에디션이 선택되어 설치가 되며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시디키를 물어봅니다. 이 점이 비스타와 윈도우 7 설치 원본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7 역시 비스타와 마찬가지로 사실상 원본 안에 다양한 에디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지 이 ei.cfg 파일의 구성에 따라 에디션이 결정될 뿐입니다. 실제로 MSDN/TechNet에 올라온 이미지들을 잘 살펴보면 Starter, HomeBasic, HomePremium, Professional, Ultimate 이미지 용량이 전부 동일합니다. 즉 가장 하위버전인 Starter 에디션 속에도 사실은 가장 상위버전인 Ultimate 에디션이 포함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단 Enterprise 에디션은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리테일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다운받은 설치 원본이나, MS 스토어에서 ESD 형식으로 구매하신 분들이 받은 ISO 파일 역시 마찬가지로 ei.cfg 파일에 의해 에디션이 결정되며 실제로 Professional 에디션 안에는 HomePremium 에디션도 들어있고 Ultimate 에디션도 들어있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에디션을 선택적으로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이 ei.cfg 파일을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즉 HomePremium 에디션을 가지고 계신 분이 Professional 시디키를 구매하게 되었다면 새롭게 Professional 이미지를 받으려고 할 필요가 없고 그냥 가지고 있던 HomePremium 에디션에서 ei.cfg 파일만 삭제해주시면 Professional 에디션도 설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실 이 이야기는 제가 지난 3월에 올렸던 글입니다.
당시에 제가 혼자서 에디션별 파일 비교를 통해 알아냈던 내용이고 그래서 지난 8월에 MSDN/TechNet 구독자 다운로드 센터에 윈도우 7 정식 한글판이 등록되었을 때도 Ultimate 에디션 하나만 받으면 된다고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굳이 억지부리며 전체 에디션을 다 받으려고 하는 구독자 분들이 계셨습니다. 소장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제가 집에서 직접 에디션별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까지 설명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해시값이 같다는게 동일한 파일이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끝내 고집을 고수하시더군요.
사설이 길었습니다. ISO 파일을 UltraISO로 열어서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ei.cfg 파일만 삭제하시면 되는데 이 툴은 UltraISO 같은 ISO 편집툴이 없어도 그 작업을 불과 0.1초만에 해줍니다.
한글판이든 영문판이든 언어에 관계없습니다. 물론 현재 가지고 있는 에디션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eicfg_remover.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바로 탐색기가 뜨는데 ei.cfg 파일을 삭제하고자 하는 ISO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그럼 즉시 삭제됩니다. 그런데 이 툴의 최대 장점은 바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 이렇게 삭제한 파일을 다시 실행해서 선택해주면 원래대로 ei.cfg 파일을 복원시켜줍니다. 게다가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한번 삭제했던 파일을 다시 복원시켰을 때 해시값은 삭제하기 전의 원본상태와 같아진다는 것입니다. 즉 삭제에 대한 원본 손실의 부담감을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
물론 원래부터 없던 통합본에 이걸 사용한다고 해서 없던 ei.cfg 파일이 생성되는건 아닙니다. 이 툴로 삭제했던 파일이라면 이 툴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 따로 백업정보 파일을 저장하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가능한 이유는 물론 C를 아시는 분들은 소스를 열어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지만 저는 C를 모르기 때문에 리드미 파일만 읽어보면... 단지 UDF 파일 테이블에서 ei.cfg 파일의 정보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ei.cfg 파일을 삭제하는건 아닙니다. 그냥 거기에 있다는 내용 부분만 없다고 변경해주는 것이죠.
ko_windows_7_ultimate_k_x86_dvd_x15-65969.iso 파일에 적용해봤습니다.
간단하고 좋은 툴이네요~~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는데 감기조심하세요~~
답글삭제드디어 2등!
답글삭제날씨가 진짜 쌀쌀하네요....
오늘 체감온도가 영하 10도 라는데,,,
헐.. 전문 툴까지 나왔군요.. ㄷㄷ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요즘 한참만에 들어왔는데, 여기 저기서 윈7내지는 기타 응모에 담첨되었다고 축하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좌우간 저도 축하드리구요.
답글삭제저도 무언가에 당첨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해봅니다...^^
글구 어쨌던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재당 정사 - 2009/11/02 08:03
답글삭제오랜만입니다. ^^ 재당정사님은 가끔씩 이렇게 댓글 남겨주시지만 요즘엔 불철주야님과 해오라기님 댓글이 없어서 안부가 궁금한 상황입니다 ㅋ
나날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그러면 만약 울트라 ISO로 USB에 이미지 쓰기를 했을 경우 USB안의 ei.cfg파일만 제거해도 버전 선택이 가능한가요?
기존 얼티밋 설치파일을 프로 설치하려고 바꿨는데, 다시 얼티밋 설치할 때 또 이미지 쓰기 하기가 번거로워서...ㅎㅎ
부지런하십니다~~ ㅋㅋ
답글삭제또한번 잘보고 가요~ ^^
@한솔이 - 2009/11/02 08:57
답글삭제네 USB에 기록하신 다음에 폴더 들어가서 삭제만 해주시면 되요.
좋은 정보군요.
답글삭제trackback from: 윈도우7 ei.cfg 제거툴과 에디션 스위치툴
답글삭제http://code.kliu.org/misc/win7utils/ The Windows 7 ISO Image Edition Switcher is a set of small binary patches (and a tool to apply these patches) that will convert an official Windows 7 ISO disc image into an official Windows 7 ISO disc image of anothe..
저도 스누피님 예전 팁들로 버젼별로 재밌게 설치하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스누피님 덕에 OS도 재밌구나 라는걸 느끼고 있어요.
답글삭제아~~~주 유용한 툴이네요 퍼갈게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누피님 멋쟁이!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11/02 11:21
답글삭제뭔가 오해를 하신 듯... 저건 원본에서 삭제한 다음 설치시 설치할 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는겁니다. 윈도우 설치한 다음이랑은 전혀 무관해요.
정말 팁들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__^
답글삭제대학생 업글용 프로 64비트 버젼을 받았습니다
근데 스누피님의 팁대로 ei.cfg를 삭제해서 시디를 만들었더니 에디션을 설치 할 수는 있는데
그 선택하는 단계까지 가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더라구요
그냥 프로 버젼으로 할때는 그냥 쑥쑥 넘어갔는데 말입니다. 머 혹시 이러한 증상은 보신적 없으신가요?
스누피님 비공개로 퍼갈께요 ^^ 정말 좋은 자료, 지식 감사드립니다. 요즘 일하는 시간 조개서 짬짬히 스누피님 글들 보는데 저한테는 진짜 신세계에요 ㅎㅎㅎ
답글삭제@elegy01 - 2009/11/02 11:43
답글삭제저는 그다지 오래걸리지 않았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ei.cfg 파일에 직접 에디션 ID를 다 적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좀 빠르려나 ;;;
헐... 에디션 ID 직접 5개 다 적어보니 안 되네요 ;;; 지난번 윈포에서 본 글이 잘못된건가... 그냥 삭제하는 방법밖엔 없나봅니다. 다 적었더니 가장 위에 적어두었던 Starter 에디션이 자동으로 선택되더군요.
오 좋은 프로그램이네요~
답글삭제사용을 해봐야 겠어용
스눕님 오늘 많이 추운데 항상 감기 조심하세용
^^
정말 간단하게 되겠군요.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이참에 install.wim 툴도 한번 올려주시지 그래요(퍽)
답글삭제정말 감사합니다 매번 눈팅만 하다가
답글삭제도움을 받으니 댓글이라도 하나 달아야겠다는
양심이 찔리네요 바로 가입을했네요
저같은 초보는 신세계인데 알기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리겠습니다.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ei.cfg
답글삭제파일이 있어도
에디션의 선택이 가능한건 왜 그렇죠??
ei.cfg 파일이 없어야
에디션이 선택이 가능해지는거 아닌가요?
오홍홍..잘쓸께요 ^^*
답글삭제ㅎㄷㄷ 전문툴까지 ㅎㅎ;
답글삭제전에 친구한테 윈도우7 홈프리미엄 받았는데. 얼티밋 쓰고싶다고해서 ei.cfg 삭제하라고 알려줬더니만..
영 어려워하더라구요;; 이걸알려줘야 겠습니다 ㅎㅎ;
@지구별여행자 - 2009/11/02 17:16
답글삭제ei.cfg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수정해도 가능합니다.
파일을 편집 [EditionID]란을 비워두셔도
에디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ei.cfg 파일 삭제하고 라벨명 뭐 수정해도 됩니까?
답글삭제이런 툴도 있네요~^^
답글삭제정보 감사드립니다~ 한번 스타터 설치해 볼까..ㅋㅋ
@지구별여행자 - 2009/11/02 17:16
답글삭제제 생각에 VMWare 사용하고 계시죠? VMWare에서 처음에 ISO 선택해버리면 지맘대로 막 설치하더군요. XP 무인설치 CD도 지맘대로 설치해서 CD키 입력하라고 나오고...
@新마스터 - 2009/11/02 19:19
답글삭제네? 라벨명이야 맘대로 수정하셔도 되죠.
snoopy님덕분에 외국에서 한글윈도우를 쓸수있어요 감사감사
답글삭제@teholee1119 - 2009/11/02 20:06
답글삭제헐... 남들이 보면 마치 제가 한글 윈도우를 제공한 것처럼 오해하시겠는데요 ;;;
뭔지는 몰라도 아무튼 축하드립니다. (__)
그런데 다른버젼을 설치할 수 있더라도
답글삭제원래 구매한 버젼(정품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버전)이 아니면 정품인증은 못받는거죠??
해당 버전(설치한 버전)의 키가 있어야 하는 거죠?
물론 암흑의경로를 통하지 않는다는 가정하 입니다.ㅋㅋ
@dfdfdff - 2009/11/02 22:17
답글삭제네 당연하죠. 에디션별로 시디키 종류가 다 다릅니다.
위의 방법으로 프로64비트로 32비트 선택해서 설치할수도 있나요?
답글삭제@반항인 - 2009/11/02 23:33
답글삭제아뇨
리테일, OEM등 이미지가 따로 있나요? 아니면 그냥 씨디키로 리테일, OEM을 구분 하나요?
답글삭제@kuky1006 - 2009/11/03 06:11
답글삭제시디키로만 구분합니다.
http://snoopybox.co.kr/942
허허... 이런거 만드시는 분들 참... 대단하시네...;; 진모씨 말대로 인스톨 윔이나 만지는넘좀 만들어 주실분 없나 ㅋㅋㅋ
답글삭제ei 파일이 없는 이미지는 멀까요?
답글삭제모사 OEM ISO 이미지
설치시 ultimate 32 64 만 설치 가능한데요..
pro 깔수 잇는 방법 없을까요?
질문 수정한겁니다
@SLIM22 - 2009/11/04 13:20
답글삭제모사 OEM이 아니고 개인이 모사 OEM 파일을 넣어서 만든겁니다. 32비트랑 64비트 얼티밋 버전만 골라서 넣은거죠. 거기엔 프로페셔널 버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오~ 엔터프라이즈는 시크~하군요 ㅋㅋ
답글삭제@찌롱s - 2009/11/03 23:01
답글삭제ㅋ 그러게 말입니다.. 어디를 수정하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공부해야 겠네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11/30 14:38
답글삭제네 그렇죠. 11in1 정도만 있어도 충분하겠지요. KN 버전은 그다지 쓸모없으니...
;;그런데요즘에 올라오는 이미지들은(웹하드) 전부다 개인이 조작한 이미지들이더라구요 왜인지는 모르겟지만 ei.cfg가 모두 없는... 그런데 선택은 자동으로 한개만되고요;; 이거 어떻게 된걸까요? 스크립튼가?
답글삭제문제점이있습니다. ei.cfg가 존제함에도 툴이 제거하지 못하고있습니다. 문제가 뭘까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