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 가장 먼저 하는 작업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시스템 보호 기능을 끄고 사용 공간을 0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VHD 파일 교체를 통해 시스템을 갈아엎기 때문에 윈도우에 내장된 자체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동안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의 용량이 증가한 경험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 폴더를 삭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포스팅한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글에 어떤 분께서 질문을 남겨주셨는데,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고 나니 만들어진 시스템 이미지보다 훨씬 더 디스크 용량이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VMWare로 테스트해보니 말씀하신대로 D 드라이브의 용량이 백업파일보다 3GB 정도 더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분은 거의 100GB 정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아보니 바로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가 범인이었습니다. 안에 보니 약 3GB 덩치의 이름모를 파일이 들어있더군요. 그래서 삭제하려고 별 별 시도를 다 해봤지만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폴더 자체에는 소유권과 권한 부여가 가능한데 그 안에 들어있는 이름모를 파일에는 소유권 자체가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ACL 편집이 불가능했습니다. PE로도 부팅해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폴더가 시스템 복원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원래 알고 있었지만 VMWare에 설치한 윈도우 7에서 시스템 복원기능 쪽을 가보니 D 드라이브에는 설정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했고 그상태로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만들고나니 이 덩치큰 녀석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상하다 싶어 디스크 공간 사용을 보니 최대 12GB까지 설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전체 크기의 15%) 일단 하단에 삭제 버튼을 누르고 슬라이드를 최소화 시켰더니 정체모를 저 파일은 사라졌습니다. 물론 슬라이드가 0으로 가지 않아서 좀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일단 삭제가 되었다는 점에서 만족했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시스템 복원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윈도우 설치하고 가장 먼저 저 공간을 찾아가서 0으로 설정해주세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공간을 0으로 설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시스템 이미지 백업 이후에 용량을 잡아먹은 것을 보니, 처음부터 싹을 완전 잘라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표현이 너무 잔인한가요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으로 들어갑니다.
시작메뉴에 있는 컴퓨터 항목에 우클릭 해서 속성 누르셔도 됩니다.
단축키로 Win + Pause 누르셔도 됩니다.
거기서 좌측 상단에 있는 시스템 보호를 누릅니다.
아니면 시작메뉴 검색창에 sysdm.cpl 이라고 입력하신 다음 바로 시스템 보호 탭으로 가셔도 됩니다.
그 다음은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의 용량을 줄이고 싶은 파티션을 선택해서 복원기능 꺼주시고 하단에 있는 삭제 버튼도 눌러주시고 최대 용량도 최소화 시켜주시면 공간 확보가 될 것입니다.
@DOKim - 2009/11/11 20:53
답글삭제저도 그건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
살다보니 1등을...
답글삭제복원내용은 정말 알고 싶은 분야인데 사실 정확한 정보를 가진 글이 별로 없습니다(대부분 기능을 끄라는 것이 대부분).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스템 전체백업내용을 얼마전 다루셨는데 혹시 시간되시면 볼륨쉐도우 기능도 한번 부탁드려도 될까요?
시스템 전체 백업기능은 비스타에선 홈프리미엄 이하에는 없던 기능인데 스타터 제외한 전체로 확대시킨것을 보면 윈7의 성공에 대한 마소의 의지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 내의 파일생성이 윈도우 자체 백업 기능을 하면 사라졌다가 이후 다시 생성되고 그리고 다시 백업을 하면 사라지는 그런 식인가요?
답글삭제저는 이미 최소로 되어있더군요...
답글삭제원래 윈도우 깔면 복구지점을 해제 하기는 한데.. 구성까지 들어가보지는 못했군요..
참 좋은 정보 입니다.
헌데... 저도 Windows 7 Ultimate 정품 사용중인데요...
부팅 파티션에 MSOCache 와 ProgramData, XecureSSL이 세가지 폴더가 숨김으로 되어있더군요.. MSOCach는 약 500MB조금 넘구요.. ProgramData폴더는 1.16GB네요.. MSOCahe는 Office프로그램 캐쉬 폴더같고.. ProgramData에는 인스톨 한 프로그램이름으로 폴더가 있더군요.. 설치나 실행 폴더는 아니더군요..
XecureSSL는 ...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폴더들 지워도 되나 모르겠네요... 혹시 아시나 해서요..
저도 원래 세팅하는거인지라;;
답글삭제(의미는 몰랐지만;;)
감사합니다~ㅋ
다음에도 좋은글 부탁드려요~
xp 쓰고 있는데..(7은 vm에 있고요) C드라이브를 복원을 사용한다고 해놓았고 시스템 복원 눌러서 날짜들도 나오는데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 용량은 0이라 나오는군요.. 혹시 xp에서 페이크로 용량이 0으로 나오거나 하는 건 아니겠지요..?
답글삭제저도 원래세팅 되어있어서 저는 별로 만질게 없었네요.
답글삭제하나 더 배우고 갑니다!
@C2D_m2way - 2009/11/11 20:57
답글삭제백업을 하니까 사라지는게 아니고 백업을 하니까 생성되던데요...
@DanTe - 2009/11/11 20:59
답글삭제오피스 캐쉬는 저는 항상 삭제합니다.
프로그램 데이터 폴더는 Documents and Settings 역할을 대체합니다.
XecureSSL은 인터넷 뱅킹시 설치되는 보안프로그램 폴더입니다.
@prinkfa - 2009/11/11 21:54
답글삭제권한이 없어서 폴더를 못 보는건 아닌지요? 아니면 시스템 파일이나 숨김파일 보는걸 체크 안 하셨든지...
근데 용량에 관해서는 winxsx 폴더가 더 문제더군요. 물론 update 등을 안하시는 분들은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검색해보니 vista나 2008 같은 경우는 사이즈를 줄이는 명령이 존재 하는데 win7은 안보이는군요. 누가 연구좀 해봤으면...
답글삭제@송아찌 - 2009/11/11 23:32
답글삭제서비스팩 1이 나와야 정리 툴이 나옵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전 C:\말고는 기본이 해제에 0바이트로 잡히는듯 하네요.
답글삭제@snoopy - 2009/11/11 23:20
답글삭제물론 숨김파일을 다 보게 해놓았고요..
C에 들어가서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를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 폴더의 속성을 보았는데 혹시 속성을 보는 것에 권한이 따로 필요한 것 은 아니지 않나요?
혹시 컴퓨터 불필요한 파일같은거 없애고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툴 없나요?
답글삭제알약으로 정리하고는 있는데 이게 정리 하나 안하나 별로 차이를 못느끼겠네요 ;;
트루이미지 쓰면서 윈도우7의 복구 기능이 필요 없어 졋는데..
답글삭제지금 확인해보니 5기가나 잡아먹고 있었네요..
스누피님 덕분에 5기가 줏었네요.
5기가 잘 쓸께요 ^^*
@Anonymous - 2009/11/11 23:58
답글삭제제가 댓글을 잘못봤네요. 죄송합니다. 당연히 프로페셔널 버전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제가 댓글 볼 때 얼티밋이라는 단어를 못 본 것 같습니다.
@드로이얀7(이준호) - 2009/11/12 00:03
답글삭제저도 메인컴은 그런 것 같은데 VMWare에서 테스트한건 좀 다르더군요 ^^
@prinkfa - 2009/11/11 21:54
답글삭제XP에선 잘 모르겠는데 세븐에선 권한을 부여하지 않으면 말씀하신대로 폴더에 우클릭 해서는 그냥 0 바이트라고만 나오더라구요.
@Nmmm - 2009/11/12 00:07
답글삭제그런 정리툴 같은건 많이 있는걸로 아는데 저는 그런걸 안 쓰기 때문에 뭐가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치우천왕池 - 2009/11/12 00:53
답글삭제그래도 5기가면 많이 안 잡아먹었네요~ 100기가 잡아먹으셨다던 분은 정말 황당하셨을 듯 ㅎㅎ
@snoopy - 2009/11/12 01:42
답글삭제헐..10기가도 아니고 100기가면 너무햇다...
그분은 100기가 하드 하나 공짜로 득템 하신거네요..ㅎㅎ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저는 스누피님 덕분에 용기내어 MSO캐쉬 삭제했습니다. 650메가 차지하는군요.
답글삭제@Anonymous - 2009/11/12 02:18
답글삭제Everest 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사 2.0이라고 하더라도 MBR 업데이트 한번 해주시면 인증은 삭제됩니다.
bootsect /nt60 all
@snoopy - 2009/11/12 01:35
답글삭제그러면 7과 같은 경우인가보네요^^;;
XP에서는 시스템 복구 해제시 가능합니다. 한번 윈도우 7이라는 타이틀 대신 '윈도우' 타이틀을..(읽기 힘들겠구나)
답글삭제100기가씩이나 잡아먹는다니..^^;;
답글삭제정말 폭탄이군요..=__=
저도 당장 통합다 끝나고 해지시켜야 겠습니다.^^(지금 프로,얼티 32,64비트 통합중////)
제가 딱 100기가가까이 먹더라구요 초기설정이 왜그렇게 되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30프로로 잡혀있더군요. 300기가용량의 d드라이브의... 알려주시기 전에는 이쪽은 손댄적이없는데.ㅠ
답글삭제감사해요 ㅎ 저도 7기가 정도 잡아먹고 있더군요. ㅎㅎ 세이브 했구요. 저번에 한컴 오피스 2010 소개해주신거 2차 베타테스터에도 당첨되었습니다 ㅎㅎ 스누피님 덕분에 한컴 오피스 2007 건지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답글삭제@민슈 - 2009/11/12 19:11
답글삭제축하드립니다. ^^
제가 하드를 하나를 2개로 나눠서 사용하는데 둘다 현재 사용은 0바이트나 최대사용 슬라이드는 각각 1%씩 잡히는데 슬라이를 0%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이것땜에 한동안 계속 윈도우 설치만하고 있어서요.ㅠㅠ
답글삭제@khs5973 - 2009/11/12 20:50
답글삭제저도 슬라이드 안 내려가는건 어떻게 하면 될지 잘 모르겠더군요.
MSOCache 폴더를 삭제한 후에 오피스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다 없어진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 오피스2007은 어떤 지 모르겠네요.
답글삭제@형준아빠 - 2009/11/14 05:36
답글삭제저는 그런 적이 없는데... 그거 말고 C:\Windows\Installer 폴더에서 뭐 지웠다가 오피스 아이콘이 날아간 적은 있습니다.
ㅎ 난 왜 이미 해제돼 있는건지 알수가 없네요..
답글삭제일부러 해제하지 않았는데...
윈7 설치후에 스누피님 글보고서 XP 설치해서 같이 쓰다가 윈7 내에 있는 XP Mode로 해결돼서 XP가 필요 없어져서 역시 스누피님 글보고 XP 부팅메뉴만 삭제해서 쓰고 있는데...
궁금하네요.
@leejj - 2009/12/06 15:53
답글삭제원래 C 드라이브 빼고는 해제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