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동안 미루어왔던 윈도우 7 통합본 만들기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스샷도 많고 잡설이 많아서 쓰고보니 대단히 장문입니다. 그대로 따라하실 분들은 미리 마음의 준비를...
이 글은 위 스샷처럼 윈도우 7 32비트 3가지 에디션과 64비트 3가지 에디션, 그리고 서버 2008 R2 1가지 에디션 통합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하지만 각자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신다면 응용해서 아무렇게나 만드실 수 있습니다. KN 버전과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까지 통합해서 22개 통합본을 만들어도 되고 서버 2008 R2 8가지 에디션을 전부 다 통합해서 DVD 듀얼레이어 규격으로 만드셔도 되겠죠. 또한 비스타랑 XP 역시 통합이 가능한데 대신에 PE를 따로 빌드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설명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XP의 경우 USB 부팅을 하지 않고 USB CD영역을 사용하신다든지 아니면 DVD에만 굽겠다고 하시면 굳이 PE에서 설치하지 않더라도 BCDW같은 로더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준비물
1. Windows® 7용 Windows® 자동 설치 키트(AIK) - 윈도우 7 사용자들은 필요 없음
2. GImageX v2.0.17 - GUI가 편하기 때문에 이걸로 진행합니다.
3. 윈도우 7 & 서버 2008 R2 MSDN/TechNet 원본 파일
1. 통합 install.wim 파일 만들기
먼저 통합 WIM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봅시다. 비스타와 윈도우 7 원본 파일 안에는 엔터프라이즈를 제외한 모든 에디션이 들어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7에선 에디션별로 ei.cfg 파일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설치시 1가지 에디션만 보입니다. 하지만 보이기만 그럴 뿐 안을 들여다보면 모든 에디션이 다 들어있습니다.
우선 XP와 비스타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준비물 1번 WAIK를 설치해주세요. 윈도우 7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설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추출 작업은 준비물 2번 GImageX로 진행합니다.
Export 탭으로 갑니다.
Source 부분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윈도우 7 원본의 install.wim 파일을 찾아서 지정해줍니다.
Image 부분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에디션 번호를 선택합니다.
32비트 윈도우 7에는 Starter, HomeBasic, HomePremium, Professional, Ultimate 순서로 들어있습니다.
64비트 윈도우 7에는 Starter 에디션이 없어서 HomeBasic, HomePremium, Professional, Ultimate 순서로 들어있습니다.
KN 버전의 경우 HomePremium, Professional 순서가 서로 바뀌어 있습니다. (32/64비트 동일하게)
서버 2008 R2의 경우 Standard, Enterprise, Datacenter, Web 순서이고 Full, Core 순서입니다.
즉 Standard Full, Standard Core, Enterprise Full, Enterprise Core, ... 순서로 들어있습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GImageX의 Info 탭에서 원본 install.wim 파일 열어보세요. 그러면 Index 번호랑 이름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Destination 부분에서 추출한 에디션을 저장할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저는 E 드라이브 루트에 추출하겠습니다.
Compression 부분은 반드시 Maximum으로 하셔야 작업이 빨리 될겁니다. (이해가 안 되시겠지만)
Name 부분에는 써도 되고 안 써도 되는데 저는 이상하게 쓰면 나중에 에러나면서 꺼지더라구요. 제 컴이 이상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으니 쓰고싶은 분들은 저기에 써보세요. 하지만 어차피 나중에 디스크립션 수정할테니 굳이 지금은 적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Export를 누르시면 추출이 시작됩니다.
저는 윈도우 7 32비트 원본에서 3번 이미지를 추출했습니다. 즉 저건 32비트 홈프리미엄 에디션입니다. 이제부터 여기에 프로페셔널, 얼티밋 이미지를 반복해서 추출합니다. 동일한 대상 파일에다가 (저는 E 드라이브에 있는 install.wim 파일에다가) 번호를 4번으로 해서 추출하고, 5번으로 해서 추출하면 되겠죠? 그런데 일단 32비트 홈프리미엄 에디션이 한번 추출되었기 때문에 프로페셔널과 얼티밋 에디션은 추출이 금방 됩니다. 왜냐하면 추출할 때 기존 파일이 있으면 건너뛰고 없는 파일만 추가로 들어가거든요. 그래서 금방 끝납니다.
64비트 역시 마찬가지로 동일한 대상파일에다가 2,3,4번을 추출합니다. 이것도 처음 파일만 추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두번째랑 세번째는 금방 끝납니다.
서버 2008 R2 역시 3번 엔터프라이즈 풀버전 하나 추출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7가지 에디션을 통합해보니 파일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 수정하기
이 단계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데 금방 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위와같이 그냥 추출해버리면 나중에 설치할 때 표시되는 화면에서 32비트랑 64비트 이름이 똑같이 표시됩니다. 물론 뒤쪽에 x86이랑 x64로 구분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부러 다르게 표시해주면 설치하실 때 선택하기 좀 편하겠죠?
GImageX의 Change 탭으로 가신 다음 방금 추출했던 통합 이미지를 열어서 정보를 수정합니다.
여기서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은 세번째 보이는 Display Name 입니다. 네번째 Display Desc.는 화면에서 에디션을 선택했을 때 하단부에 나오는 설명 부분입니다. 따라서 굳이 편집하자면 세번째랑 네번째만 하셔도 됩니다. 꼭 저렇게 4개 다 해야하는건 아닙니다.
저는 첫번째로 추출했던 이미지가 32비트 홈프리미엄 에디션이었기 때문에 1번을 선택하고 저렇게 수정했습니다. 마찬가지로 2번부터 6번까지 각각의 에디션과 비트에 맞게 이름을 넣었습니다. 마지막 7번 서버 2008 R2 엔터프라이즈는 32비트와 구분해줄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그냥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습니다.
3. boot.wim 파일 수정하기
이 작업은 서버 2008 R2를 윈도우 7과 함께 통합하실 분들에게만 필요한 단계입니다. 윈도우 7끼리만 통합하시는 경우 이 단계는 넘기시고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서버 2008 R2를 통합한 경우 boot.wim 파일에 라이선스 파일을 넣어줘야 합니다. 넣지 않으면 설치할 때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에러가 발생합니다.
우선 윈도우 7 32비트 원본의 SOURCES 폴더 안에서 boot.wim 파일을 복사해옵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놓고 작업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운트할 임시폴더 하나를 생성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MOUNT 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두겠습니다.
Mount 탭으로 갑니다.
Mount Point 부분에서 방금 말씀드린대로 마운트할 임시폴더 생성한 것을 선택해줍니다.
Sources 부분에서 방금 말씀드렸던 윈도우 7 32비트 원본에서 꺼낸 boot.wim 파일을 지정합니다.
Image 부분에서 반드시 2번을 선택합니다. 1번 PE의 경우 윈도우상에서 설치를 시작했을 때 재부팅 이후 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설치 시작부분에 필요한 라이선스 폴더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Read and Write 부분에는 반드시 체크합니다. 그래야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있는 Mount를 눌러줍니다. 눌러주신 다음 GImageX는 닫지말고 그대로 열어두세요.
마운트가 완료되면 위 스샷처럼 boot.wim 파일의 2번 이미지가 MOUNT 라는 폴더 안에 풀어집니다. 여기서 해야할 작업은 SOURCES 폴더 안에 보시면 라이선스 폴더가 있는데 서버 2008 R2의 라이선스 폴더를 가져와서 덮어씌워주세요. 서버 2008 R2의 라이선스 폴더는 서버 2008 R2 원본의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습니다. 굳이 똑같이 하자면 이것도 서버 2008 R2의 boot.wim 파일을 열어서 가져와야겠지만 아마 라이선스 폴더는 이놈이나 저놈이나 똑같을 것 같습니다.
라이선스 폴더를 덮어씌우셨다면 이제 저장을 해야하는데 이때 윈도우 탐색기에서 MOUNT 폴더가 열려있다면 탐색기를 닫아주세요. 열려있는 경우 Unmount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Unmount 부분에서 마운트된 이미지를 선택해주시고
Commit Changes 부분에 반드시 체크를 하시고 (변경사항을 적용하겠다는 말)
Unmoun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대로 파일을 그냥 사용하셔도 되기는 한데요, 여기서 한번 Export를 시켜주시면 용량이 조금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마운트해서 편집작업을 한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시키면 이미지 내에서 변경된 파일에 대한 위치 정보만 담기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덩치가 좀 커집니다. 이건 용량이 얼마 안 되니 덜하지만 언어팩 통합작업 같은거 하면 Export 새로 해주는지 여부에 따라 용량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아 물론 순서대로 1번, 2번을 전부 Export 시켜주셔야겠지요. 2번만 해버리면 혹시나 나중에 윈도우에서 설치를 시작하려는 경우 1번 PE가 없어서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냥 이대로 쓰시면 안에 찌꺼기가 좀 남는다는 말인데 나중에 이야기 하겠지만 MS에서 작업한 파일의 경우도 이렇게 찌꺼기가 남아서 용량이 약간 큰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복구모드 파일 winre.wim 인데 나중에 다시 설명드릴께요. (대학생 프로모션 업그레이드 버전도 install.wim 파일에 찌꺼기가 남아있습니다.)
원래는 152mb인 파일인데 Export를 새로 해주시면
찌꺼기는 없어졌고 용량은 148mb로 살짝 줄어들었습니다.
4. 멀티부팅 메뉴에 64비트 복구모드 파일 추가하기
이렇게 통합본을 만들 때는 32비트 뼈대를 이용합니다. 위에서 작업한 boot.wim 파일 역시 제가 32비트로 작업하라고 말씀드렸구요. 그 이유야 물론 32비트 컴퓨터에서도 윈도우 7을 설치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죠. 또한 64비트 뼈대에서 통합본을 만들면 32비트를 선택해서 설치할 경우 나중에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은 32비트 뼈대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MSDN에서 만든 좀 부실한 통합본도 (참조 : Visual Studio Professional with MSDN Premium) 32비트 뼈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32비트 뼈대로 통합본을 만들었을 시 단점은 64비트 윈도우 복구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부팅메뉴에 멀티부팅으로 64비트 복구모드 파일을 따로 추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미리 작업해둔 BOOT 폴더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아래 작업들이 귀찮으신 분들은 제가 첨부해드리는 BOOT 폴더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직접 해보는게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직접 따라해보세요.
일단 32비트 윈도우 7 원본 파일 내용물을 하드에 복사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WIN7 이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복사하겠습니다. 그런데 install.wim 파일하고 boot.wim 파일은 복사해오지 않아도 되겠죠? 왜냐하면 이미 위에서 작업해둔 파일이 있고 그놈들을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서버 2008 R2를 통합하지 않아서 boot.wim 파일을 작업하지 않으셨던 분들의 경우는 boot.wim 파일까지 같이 복사해오셔야겠지요.
그리고 64비트 복구모드 winre.wim 파일을 가져와서 위 SOURCES 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현재 윈도우 7 64비트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C:\Recovery 폴더 안에 보시면 이상한 문자가 있고 그 안에 파일이 들어있을겁니다. 만약 윈도우 7 64비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윈도우 7 64비트 원본에서 파일을 꺼내와야겠지요? 64비트 install.wim 파일 아무거나 마운트시켜서 가져오셔도 되는데 저는 이렇게 가끔 깨끗한 원본 파일이 필요한 경우 그냥 편리하게 7zip을 이용합니다. 7zip을 설치하시면 WIM 파일에 우클릭 해서 바로 압축파일 열기가 가능합니다.
아무 에디션에나 들어가신 다음 Windows\System32\Recovery 폴더 안에 보시면 winre.wim 파일이 들어있을겁니다. 그놈만 드래그 앤 드롭으로 빼오시면 됩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놈이 MS에서 작업을 깔끔하게 안 해서 그런지 찌꺼기가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이놈도 Export 한번 해주시면 용량을 10mb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용량을 줄인 파일을 SOURCES 폴더 안에 넣어주시고
지금부터 멀티부팅 메뉴를 편집하겠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띄웁니다.
헉... 가만히 생각해보니 XP 유저들은 이 작업을 할 수 없겠네요. XP 유저들은 서럽더라도 그냥 제가 위에서 첨부해드렸던 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그대로 사용하세요 ㅠㅠ
지금부터 차례대로 입력하시되 각자 작업하시는 폴더 위치를 알아서 적어주세요. 저는 E 드라이브 WIN7 폴더가 작업폴더이기 때문에 그걸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빨간색 부분은 각자 원하시는 이름으로...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bootmgr} locale ko-kr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default} locale ko-kr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default} description "Windows 7 & Server 2008 R2 설치"
bcdedit /store e:\win7\boot\bcd /copy {default} /d "64비트 복구모드"
여기까지 하시면 네번째 명령어에서 새로 복사된 항목의 GUID가 반환됩니다.
저는 {22a7214b-cef7-11de-92fa-005056c00008} 라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각자 다 다르게 나올겁니다. 따라서 아래 작업부터는 파란색 GUID 부분에 각자 자신의 작업환경에서 반환되었던 GUID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64비트 복구모드 파일인 winre.wim 파일을 저는 지정해줬는데 각자 멀티부팅 만들고 싶으신 WIM 파일이 있다면 얼마든지 이런식으로 추가 가능하고 파일 이름도 자기가 원하는대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대신 아래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했듯이 해당 PE 파일의 이름을 정확히 지정해줘야겠죠.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22a7214b-cef7-11de-92fa-005056c00008} device ramdisk=[boot]\sources\winRE.wim,{7619dcc8-fafe-11d9-b411-000476eba25f}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22a7214b-cef7-11de-92fa-005056c00008} osdevice ramdisk=[boot]\sources\winRE.wim,{7619dcc8-fafe-11d9-b411-000476eba25f}
이렇게 하시면 일단 큰 줄기의 작업은 끝났습니다. 그런데 제가 PE 부팅의 로케일을 일부러 ko-kr로 수정했는데 이렇게 하시면 부팅시 비스타 지렁이 대신에 윈도우 7의 구슬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는 DVD 부팅시 기본 지렁이가 정상입니다. 하지만 위 커맨드를 그대로 따라하시면 구슬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또한 제가 bootmgr 로케일 역시 ko-kr로 지정했기 때문에 멀티부팅 메뉴가 한글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대로는 한글로 나오지 않습니다. boot\ko-kr 폴더 안에 bootmgr.exe.mui 파일을 (당연히 한글) 넣어주셔야 부팅메뉴가 한글로 나옵니다. 위 파일은 윈도우 7 사용자의 경우 C:\Windows\Boot\PCAT\ko-KR 폴더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메모리 진단 메뉴도 한글화를 해봅시다.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memdiag} locale ko-kr
bcdedit /store e:\win7\boot\bcd /set {memdiag} description "Windows 메모리 진단"
마찬가지로 이렇게 로케일을 ko-kr로 설정한 경우 C:\Windows\Boot\PCAT\ko-KR 폴더에서 memtest.exe.mui 파일을 가져와서 복사해줘야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팅시간을 설정해봅시다. 한 10초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bcdedit /store e:\win7\boot\bcd /timeout 10
이렇게 하시면 DVD 멀티부팅 64비트 복구모드 메뉴 구성은 완료됩니다.
5. 마무리 및 ISO 패키징
이제 대단원의 막을 내리겠습니다. 열심히 통합해주셨던 install.wim 파일과 boot.wim 파일은 작업 폴더의 SOURCES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위에서 복구모드 편집시 말씀드렸지만 혹시라도 깜빡하신 분들은 winre.wim 파일도 지금 바로 SOURCES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먼저 마무리 정리작업 좀 하겠습니다. 방금 작업했던 BOOT 폴더 안에 들어가보시면 로그파일 3개가 있을겁니다. 용량은 무의미하지만 일단 좀 지저분해 보이니까 삭제해주세요.
서버 2008 R2의 라이선스 폴더를 SOURCES 폴더에 덮어씌워주세요. 윈도우에서 설치를 시작할 경우 필요합니다.
SOURCES 폴더에서 ei.cfg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래야 설치할 때 에디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SOURCES 폴더에서 cversion.ini 파일 편집하시면 업그레이드 빌드 제한 설정 가능한데 7100 RC에서 업그레이드 설치하실 분들 혹시 계실지도 모르니 숫자를 낮게 수정해주세요.
카달로그 파일들은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는데 모양새를 맞추시려면 없는 에디션은 삭제하시고 서버 2008 R2의 카달로그는 가져오시는게 좋겠죠?
대충 정리가 다 된 것 같으니 이제 ISO로 패키징 합시다. MS의 윈도우 7 원본 패키징에 사용되었던 CDIMAGE 2.54 버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Windows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어차피 이렇게 패키징하는 파일은 이 세상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자신만의 파일이 될 것이기 때문에 굳이 MS의 방법을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기분상 그대로 따르고 싶으신 분들은 태평양 표준시로 변경해주시고 작업하시면 되겠죠.
참조 글 : 홈 프리미엄 버전 가내수공업으로 만들어봤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우신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dimage -u2 -udfver102 -be:\win7\boot\etfsboot.com -o -lWIN7nSVR2K8 -t07/14/2009,19:55:59 e:\win7 e:\test.iso
빨간색 부분에는 작업폴더의 위치를 적습니다.
녹색 부분에는 각자 원하는 DVD의 라벨명을 적습니다.
보라색 부분에는 각자 원하는 시간을 적습니다. -t 옵션을 빼면 그냥 현재 각 파일마다 설정되어있는 시간 그대로 들어갑니다.
파란색 부분에는 각자 원하는 출력파일의 이름을 적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7 32/64비트 + 서버 2008 R2 통합하기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추가)
궁금해서 K 버전 11개랑 KN 버전 11개랑 서버 2008 R2 8개를 다 통합해서 30가지 에디션을 넣어봤는데
용량은 5GB 살짝 넘더군요. 이렇게 통합해놓으면 DVD 듀얼레이어 한장 사서 구워놔도 아깝지 않을 듯 합니다.
일찍 일어나서 포스팅 하셨네요 부지런 하십니다.
답글삭제이거 윈포에서 MSDN판으로 누가 만들어 토런트 돌리던데..ㅋㅋ
윈도우서버는 별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서버운영이나 공부하거나 가지고 놀거 아니라면 윈도우7 얼티밋 버전에서 왠만한건 다 되거든요 웹서버라던지 FTP서버라던지..
@뭐든지 - 2009/11/12 05:27
답글삭제일찍 일어난건지 늦게 자는건지 어떻게 아세요 ㅎㅎ
이런 글 작성하는데 몇시간 걸린다는걸 감안해보시면...
지난 9월에 올라왔던 파일이죠.
외국인데도 좋은것배워가네요
답글삭제캐나다에유학와있어서..
눈팅만하다가 오늘 댓글을 써보네요 ..;;
아 그리고 iso파일의 해시는 어떻게보나요?
읽다가 두통과 어지러움증이 오길래 , 그냥 밑으로 쭉내려서 댓글만 답니다 -_-;;
답글삭제실력 좋으신건 뭐 말할필요도 없지만 , 그 열정이 참 대단하시네요 .
@비수의 블로그 - 2009/11/12 07:29
답글삭제(스누피님 따라하기)
http://snoopybox.co.kr/770
여기에 나온 HashTab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스누피님.
답글삭제;; 그럼 이때까지 스누피님은 이런 장문을 10분만에 바로 올린다는 제 개념은 아예 없애버렸다가 다시 스누피님꺼 복사해서 넣어야 하나요.
ㅠㅠ
헉 ^^
답글삭제드디어 애타게 기다리던 강좌가...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제목을 보는순간의 감동이랄까요 아무튼 좀 짜릿했습니다. 아직 강좌를 보진 않았지만...
기존에 윈7 통합버젼+64비트 복구모드 포함한 통합본을 다른분의 강좌를 보고 어설프게 따라만들기는 했지만 너무나 간단한 설명에 이해가 안되 정이 안가는 통합본이었는데...
^^ 감사합니다 좋은 강좌 올려주셔셔 (_ _)
스압땜시 쭉쭉내려봤는데요
답글삭제묘하게 대충이해되는 기분은 멀까요.
스눞님 블로그패인질때문인지
안해봐도 난 할수있을꺼야 라는 생각이 넘치는군요.ㅎ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수고 많으셨네요.
답글삭제이건 한번 따라 해볼 생각이 드네요. ㅎㅎ
그동안 테크넷에서 받은 이미지 화일을
버전별, 비트별로 구워서 사용했는데
이 글을 보니 괜시리 사서 고생했는다는 생각이...
시간내서 한번 만들어 봐야겠어요.
홈프리미엄K,프로페셔널K,얼티밋K..
32비트하고 64비트를 구분하면
저는 6개 이미지화일만 정리해보면 되겠군요.
앗..그리고 담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단순히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되는군요. 마소의 보안허술(?)로 인해 얻은 파일을 이용하니 WIN7 32+64 K + 64bit복구 통합본이 됬네요.
답글삭제단순히 따라만 하면 되서 굉장히 쉬웠습니다.
예전에 올라왔던 글이지만
답글삭제이번에 정말 쉽게 올려주셨네요 ^^
잘 보고 갑니다~ 하핫!!
WOW 30 에디션 통합본 쩌네요 ㅋㅋ
답글삭제전 만들다가 패킹에서 몇시간 걸리길래 스킵 ㅇㅅㅇ;;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이번 주말에 꼭 한번 만들어봐야 겠습니다. ^^
내용과는 관계가 없지만 질문하나드립니다
답글삭제현재 1번하드 C:윈도우 xp이고 D:트루이미지 백업용
2번하드 E: 윈도우7이고 F:자료용
이렇게 멀티부팅중이고
윈도X를 별로 쓸일이 없어지는거같아서 1번하드의 xp를 삭제를 하고
2번 하드의 E 에 깔린 윈7을 C로 옮길려고합니다
트루이미지로 윈7로 부팅한상태에서 백업을 한뒤에
백업한 윈도우7을 C에 복원을해서 xp를 날려버리고
윈7을 풀어놓을려고 하는데요 가능한가요?
멀티부팅파일들은 원래C에 있었죠? 어차피 복원하면 다 날라가서 부팅이 안될거같은데요
윈7을 복원후에 윈7시디를 넣고 부팅일만 복구하면 문제 없이 쓸수있을지 궁금하네요
또는 며칠전에 스누피님께서 올리신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의 강좌처럼 윈도우7 자체의 이미지 백업으로 백업을 한뒤에 C에 풀어놓아도 될련지요?
직접 만들 엄두는 나질 않네요..
답글삭제스누피 님이나, 작성 성공하신 분 들 중...
토렌트 공유 부탁드려도 될지요?
역시 스누피님이시네요 ㅠㅠ
답글삭제엄청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네요 6,6
답글삭제강의에서 님의 열정이느껴집니다
답글삭제세월이 조금흐른뒤 지금의열정의 시간들이 좋은추억으로 남겨지실겁니다
그나저나 난 언제나 윈도우7을 구경해볼수있을까? ^^
아... 넘 어려워,,, 역시 초보는 따라하기 난감하네요 ㅎㅎ
답글삭제역시 스누피님이십니다.ㅠㅠ
답글삭제지금은 XP에 사정상 내려와있는데
빨리 설치해서 64비트와 32비트 통합시켜서
DVD한장 더 사서 구워야 겠네요.
스누피님의 파일이 탐나는군요..ㅎㅎ;;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흠.. 스누피님
답글삭제bcd수정해서 XP를 설치 시작할수 있게 만들수는 없을까요??
예를들면 XP 이미지의 부팅파일을 bif로 저장하고
멀티부팅 화면에서 로드해서 XP설치 화면으로 가는...
일단 XP 이미지 전체를 wim 으로 떠서 멀티부팅에 등록해봤는데 안되더군요. (내가생각해도 참;;)
그리고 비스타의 boot.wim 을 저기다가 등록해서
해봤는데.. 부팅은 잘되는데 막상 설치할때
드라이버가없다고 설치가 안되는군요;;;
ㅠㅠ 방법이 없을려나요?
예전에 VHD강의를 처음 접하고 새로운 지식에 기쁜 맘으로 주말내내 컴퓨터를 부둥켜안고 지냈었는데, 이번주말도 통합본을 만드느라 시간가는줄 모르겠군요...ㅎㅎ 자세한 강좌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역시 스누피 님이시네요;;ㄷ
답글삭제너무 어려워서 바로 스크롤 내린;;;ㄷ
다음에 시간나면 해볼께요~ㅋ
신플 조심하세요~ㅋ
@진모씨 - 2009/11/12 08:28
답글삭제응? 통합본 파일 만드는데만 10분 넘게 걸리겠다 ㅋㅋ 이런 글을 어떻게 10분만에 쓰냐 ;;;
@발키리 - 2009/11/12 08:54
답글삭제아마 쉽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
@알콩 - 2009/11/12 08:48
답글삭제너무나도 장황한 설명에 지치지 않으시길 ^^;;
@Darkstar - 2009/11/12 16:59
답글삭제에휴 이제 iso만드는 중입니다. ^^
정말 1%가 소중하군요..-_-;;
빨리 네로도 설치해서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Anonymous - 2009/11/12 09:04
답글삭제PE가 비스타 이상의 WIM 파일이면 되죠.
@獨逸兵丁 - 2009/11/12 10:41
답글삭제윈도우 7만 넣으실 생각이라면 11개 K버전 다 넣으셔도 용량이 넉넉합니다. ^^
@ShaunKim - 2009/11/12 11:01
답글삭제모든 분들이 ShaunKim님처럼 굉장히 쉽게 따라하시면 좋을텐데 항상 안 된다는 분들이 많아서 제가 속상해요 ㅠㅠ
@별빛지기 - 2009/11/12 12:09
답글삭제백업은 트루이미지로 하셔야 할거에요. 윈도우 7 자체 백업기능은 아마 C랑 E를 동시에 백업하려고 할겁니다. 왜냐하면 부팅파일이 C에 있을테니까요.
말씀하신대로 트루이미지로 C에 푼 다음 DVD로 부팅복구를 시키셔도 될텐데 활성파티션, MBR, BCD 이 세가지 조건을 수동으로 만족시켜 주셔도 됩니다.
관련 글을 충분히 이해하시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오실겁니다.
http://snoopybox.co.kr/1091
@보리밥탱 - 2009/11/12 14:54
답글삭제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잘지내시죠?
답글삭제기다리던 글이네요..~~
xp sp3+vista x86/x64+이강좌
..도 빠른시일내에 포스팅되길 바래봅니다.
~꾸벅~
흐미~ 고맙습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11/12 17:13
답글삭제오피스는 저는 볼륨라이선스 사용중이라 ^^;;
@Touch&Heart - 2009/11/12 17:21
답글삭제아마 안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저도 잠시 시도는 해봤지만...
어디 질문할곳이 마땅찮아 외람되지만 여기다
답글삭제질문 올려요^^;;
울트라씬 노트북을 구매하게 됐는데,
odd가 없어서 윈도우 설치를 usb 로 해야하는데
어디선가 주어온 2G 녀석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럴때 제가 윈7을 설치할 방법이 무어가 있을까요?
2G 메모리에 xp를 시디영역에 넣어놓긴 했는데
xp설치 -> iso 파일을 랜으로 넣어서 -> 업글설치
이 방법밖에 없는걸까요 =.= 번거로와서 말이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looser - 2009/11/12 21:04
답글삭제그 노트북에 현재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말씀이신가요?
번거롭더라도 그거밖엔 없겠죠. 다만 업글설치 할 필요는 없고 파티션 나눈 상태라면 D에 원본 소스 풀어준 다음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으로 해서 C 포맷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1006
가이드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네요 ^^
답글삭제그나저나 30개 통합버전은 대박이군요 ㄷㄷ
이때까지 저런 통합본은 본적이 없는데ㅋㅋ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나는 언제 통합본 만들어 따라해보나..ㅎㅎ
그런데 멀티부팅하다가 안되는것있어 질문해봅니다.. XP + 윈도7 32 +64비트로 멀티부팅하고
EasyBCD로 부팅순서까지 수정했는데 부팅을하면 부팅관리자에서 우선순위로 선택된것만<default> 부팅되고 다른것으로는 부팅안됨다. USB 키보드가 다른 운영체재로 선택이 되질않아요..ㅠㅠ
뭘 잘못설치했는지.. 전부 다시 설치해야 할까요??
저번에 포스팅 하신다던 내용이군요.
답글삭제이제 만드는 방법은 확실히 알았으니
컴퓨터만 어떻게 바꾸면...ㅎㅎ
감사합니다.
강좌 잘봤습니다. 의문점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
답글삭제oem 버전으로 작업시 다시 productkey 집어넣어 줘야 합니까?? 전 현재 oem 버전으로 만들어 놓은 이미지로 작업 하려고 합니다.
통합을 하고 나서 productkey를 다시 넣어야 하는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언제나 좋은글 감사합니다.
@마저 - 2009/11/12 22:44
답글삭제CMOS에 혹시 USB 키보드 관련 설정이 있다면 변경해보세요.
@미리네 - 2009/11/13 00:00
답글삭제OEM 자동인증으로 만드신다면 일일이 이미지마다 적용을 시켜야겠지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win7pe와 os를 이용해서 멀티부팅하는 방법좀
답글삭제알려주실수없는지요??
@Anonymous - 2009/11/13 09:22
답글삭제VMWare에서 다 보이면 다 들어있는거 맞습니다. ei.cfg가 아니라면 아마 무인설치 응답파일이 들어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거랑 상관없이 위 Export 추출하는걸로 추출하면 되죠. 정보 역시 Info에서 보시면 뭐가 들어있는지 알 수 있구요.
@맨살링의 윈도우7 사랑 - 2009/11/13 11:44
답글삭제위 방법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PE의 WIM 파일 이름을 적당히 지정하고 똑같이 하세요. 위에서 winRE.wim 파일을 지정한 것 처럼
Win7 x86 + x64 + Win2008 R2를
답글삭제위의 설명대로 하다 중간에 자멸(?) 했습니다..ㅜㅜ;
만드신 ISO 파일 제가 감히 받을 수는 없을런지요...?
@CafeCEO - 2009/11/13 14:13
답글삭제저는 만들고 화면만 찍고 파일은 바로 지웠습니다. ^^
생각 없는 글을 쓴거 같네요... 죄송합니다.
답글삭제trackback from: Windows7 , Server 2008 R2 x64 통합본을 만들어봤습니다.
답글삭제스누피님 블로그에 보시면 윈도우 7 32/64비트 + 서버 2008 R2 통합하기 란 강좌 글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니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간단하게 스샷 몇장으로 보여 드리죠 Technorati 태그: win7,server2008,통합본
스누피님.. ㅠㅠ 죄송하지만 질문좀.. 제가 걍 하드에 위에 보여주신 32비트 64비트 통합버젼을 구해서 깔고 대학생프로모션 제품키로 잘 사용하다가 ssd로 하드를 바꾸면서 다시 이방법으로 깔려고 하니.. 통합버젼으론 윈도 설치가 안되네요.. 업그레이드버젼을 빈하드에 깔려고 햇을때 뜨는 문구가.. 분명히 전 하드에 쓸땐 빈하드에 잘 깔렷는데.. 왜이런지 모르겟네요 ㅠㅠ
답글삭제처음사용자용.. md 머엿더라.. 버젼으로 된것도 받아서 해봣는데.. 업그레이드용을 빈하드에 깔때 나오는 메세지가 계속 뜨네요.. ㅠㅠ
답글삭제@카우링 - 2009/11/14 00:11
답글삭제업그레이드용 빈 하드에 잘 깔리는데요? 어떤 문구를 말씀하시는건지...
@snoopy - 2009/11/14 04:16
답글삭제업그레이드용이 이전에 윈도우가 설치 되있는상태에선 포멧을 통해 시스템 형식이 남아있어서 깔리는걸로 제가 알구 있는데요.. ㅠㅠ 근데 완전 새거 그러니까.. 이전에 윈도우가 한번도 깔리지 않은 공장에서 갓나온 하드에는 처음사용자용밖에 안깔리지 않나요~? 제 짦은 지식은 요렇게 알구 있는데요.. ㅠㅠ 윈도 설치하려고 하니 이전 시스템 어쩌구 하면서 파티션 설정 하고 설치로 안넘어 가네요.. ㅠㅠ
진짜
답글삭제멋진 강좌입니다!
감사합니다..
@카우링 - 2009/11/14 00:11
답글삭제잘못된 지식입니다. 공장 출하상태 하드에도 업그레이드용 설치됩니다. 단 나중에 시디키만 거부할 뿐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윈도우를 다시 한번 더 설치하시면 됩니다. 물론 레지스트리로 수정하는 방식도 있지만 MS의 요청으로 글을 내렸습니다.
커스텀 설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snoopy님 따라하는 재미가
답글삭제솔솔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알고 싶은게 있는데요...위에 글중 멀티부팅
edit할때 e:\win7\boot에 있는 bcd에 저장하는것
같은데요,,bcd를 열람(내용보기)하는 명령어는 없는지요?
Windows 7 에서 bcdedit 엔터하면 내용이 보이는 것 처럼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초보 질문 죄송합니다.....
음.... 한번 만들어볼까요? 만능고스트도 만들어야 하는대-
답글삭제그런대 스누피님의 글을 볼때마다 테크넷에 가입하고 싶어진다-_-...
(막 라이선스 키를 갈구는?)
하여튼 일단 소스부터구해야겠내요^^
Ps. 저 한컴 2010베타 테스터 당첨됬어요^^
@gkgkgjgj - 2009/11/14 23:03
답글삭제bcdedit /store e:\win7\boot\bcd
그냥 이렇게 하시면 열람이 되죠.
@snoopy - 2009/11/15 12:35
답글삭제벌써 답을 주셨군요...감사합니다
열람 했읍니다
trackback from: 윈도우 통합 DVD제작중 오류 발생.. -_-
답글삭제스누피님, 통합DVD 제작법을 두번씩 읽으면서 단계별로 따라했습니다. 32비트, 64비트 홈프리, 프로페셔널, 얼티밋 넣었고, R2 서버는 스텐다드와 엔터프라이즈 코어와 풀버전 다 넣었습니다. 4.7기가 DVD정확하게 한장 나오더군요. 제작 후에 테스트 할 겸 VM에서 돌려봤더니 윈도우 로고 뜬 후에 아래와 같이 블루스크린이 떴습니다. 오랫만에 보는 블루스크린인데요... 두번씩 읽어보며 따라했는데, 제가 뭘 잘못한 것일까요..? 이 글은 해결되는데로..
스누피님,
답글삭제댓글에 그림이 첨부되지 않아서 트랙백으로 붙였습니다. 보시면 확인 좀 부탁드릴께요. ^^
@천사친구 - 2009/11/15 22:55
답글삭제잘 모르겠네요 ^^;;
@snoopy - 2009/11/15 23:24
답글삭제일단, 잘못 만든건 아닌것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32비트 MSDN 원본 이미지로 설치 시도해 보니 똑같은 에러가 뜨네요. 아마도 제 VM이 뭔가 이상한 모양입니다.
@천사친구 - 2009/11/17 18:42
답글삭제원인을 찾았습니다. 아마도 32비트 얼티밋 iso 파일이 문제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프로패셔널 버전으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시작되네요.
한번도 얼티밋 32비트를 설치해보지 않아서 파일이 손상된줄을 몰랐습니다. 해쉬값까지 같은데 어떻게 파일이 깨져있을수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프로패셔널 버전 이미지로 다시한번 만들어 봐야겠네요.
@천사친구 - 2009/11/15 22:55
답글삭제음... 해쉬값이 동일하면 파일 문제는 아닐텐데 이상하네요.
스누피님 항상 좋은 정보를 얻고있어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위의 통합이미지에 XP 32/64 까지 통합해서 usb 하나로 설치가능하게 가능할까요?
xp 두가지 같이 넣는 방법은 찾기가 힘드네요.
@Ken™ - 2009/11/18 09:25
답글삭제XP를 넣으면 BCDW를 넣고 USB CD영역으로만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최근에 포스팅한 PE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활용해야 하는데...
일단 XP 통합과 관련된 내용은 여기에 있습니다. 64비트는 영문판이라 다루지 않았습니다.
http://snoopybox.co.kr/6
@snoopy - 2009/11/17 22:12
답글삭제혼란스럽게 해서 죄송합니다.
전에 확인했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확인해 보았더니 해쉬값이 다르네요. -_-
복사하다가 문제가 생긴건지 어떤건지...
@천사친구 - 2009/11/15 22:55
답글삭제저도 예전에 그런 적 있습니다. S-ATA 케이블 문제로 데이터가 오염된 것 같더군요. ^^
@snoopy - 2009/11/19 00:00
답글삭제결국 성공했습니다. 파일 불량이 원인이 맞더라구요.
도움 주셔서 고맙습니다. ^^
설명들보고 그대로 다 따라해서 usb넣고 윈도우 부팅을 했지만 마지막스샷인 윈도우선택 화면이 안뜨네요 무엇을 빠뜨린건지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zacards - 2009/11/22 17:59
답글삭제5번 단계에서 ei.cfg 파일을 삭제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저번에 OEM 통합 문의 드렸었는데요...천천히 따라해서 성공했습니다..감사드립니다...그런데..처음 설치시에 여러 언어를 선택하게 통합은 어떻게 하는건지요??? 아직 좀 헛갈려서 응용이 안되네요~~
답글삭제@분타 - 2009/11/23 13:27
답글삭제멀티 언어팩 통합은 좀 힘드실 수도 있는데...
http://snoopybox.co.kr/752
위 가이드는 한개만 통합하는걸 기준으로 했는데 멀티로 통합할 경우 boot.wim 파일에서 lang.ini 파일을 제대로 수정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3으로 주고 나머지는 전부 2를 주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건 잘 따라왔는데.. 마지막 부분인 iso로 패키징하는 부분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우신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답글삭제이건 xp에서 불가능하나요..
다 만들었는데 버추얼에해보니까에디션선택하고 파일복사하구 다음재부팅시에 파일오류뜨네요(0x00???) ㄷㄷ
답글삭제32비트는정상이고 64비트이미지는 예약종료를해서그런가?좀
@리푸 - 2009/11/23 21:04
답글삭제XP에서는 관리자 권한같은거 없이 그냥 명령 프롬프트 띄우시면 됩니다.
@비수의 블로그 - 2009/11/23 22:09
답글삭제64비트 원본 손상된건 아닐까요?
우앗~ 성공했어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OEM자동인증으로까지 만드려면 http://snoopybox.co.kr/940 이 과정에서 마지막에 CD키 입력하는 과정을 3번 하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을 써야하나요?
답글삭제@리푸 - 2009/11/24 18:57
답글삭제네 각 에디션별로 따로 해줘야 합니다. 솔직히 에디션 자동인식 시켜서 시디키 알아서 입력하도록 setupcomplete.cmd 단계에 넣어도 되는데 제가 그런 것 까지 설명드리기엔 ;;
어... 그렇다면 추출,시디키입력,추출,시디키입력 이렇게 모든 에디션을 반복한 후 저장하면 되는 건가요?
답글삭제@리푸 - 2009/11/25 16:43
답글삭제네
@Touch&Heart - 2009/11/12 17:21
답글삭제http://lajen.textcube.com/9 참고해주세요..^^
스누피님 xp와 win7과 2008통합 올인원을 만들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답글삭제@airzblue - 2009/11/26 19:00
답글삭제http://snoopybox.co.kr/1162
위 글을 응용해서 통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누피님이 정성스럽게 만들어 놓으신 자료로 Windows 7 통합하는 것을 공부중입니다.
답글삭제그런데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 드릴려구요.
제가 Windows 7 Enterprise 버전을 가지고 32비트와 64비트, 영문과 한글로 나눠서 통합을 해봤는데 한글설치시 에러가 나는군요. Error code가 0x80000001가 나면서 말이죠..혹시 이문제를 해결 할 방법이 있을까요?
@Blog-JK - 2009/11/27 18:27
답글삭제설치시 에러나는건 대부분 원본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장하고 계신 파일이 MSDN 원본과 해쉬값이 일치하는 순수 파일인지 확인해보세요.
윈7과 XP 통합하는것도 포스팅해주세요 ;ㅅ;
답글삭제Lajen님 글을 보고 따라하고는 싶은데 너무 어렵네요...
http://lajen.textcube.com/9
윈7설치 / 윈XP설치/ 32비트복구 / 64비트복구
이렇게 멀티부팅되게 하고싶어요...현재 어떻게든 해볼려고 삽질중orz
@Seica★ - 2009/11/30 14:47
답글삭제http://snoopybox.co.kr/9
DVD로 굽는다면 BCDW로 하시면 되는데 USB로 하신다면 PE에서 XP 설치하는 방식을 써야합니다.
직접적으로 서술하지는 않았지만 제 블로그에 수많은 글을 조합하면 가능합니다.
일단 이 글 자체를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XP를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법 글을 응용해서 멀티부팅 메뉴에 PE를 하나 추가하여 자동으로 XP가 설치되도록 편집해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oopybox.co.kr/1162
@snoopy - 2009/11/30 21:09
답글삭제XP를 어떻게 PE에 올리나요?
32비트, 64비트 복구모드 등록하는것 까지는 어떻게 했는데,
bcdedit /store e:\Win7All\boot\bcd /copy {default} /d "Windows XP 설치"
까지는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어떤 파일을 등록해야 하나요?
bcdedit /store e:\Win7All\boot\bcd /set {d654548d-ddcb-11de-b4c0-005056c00008} device ramdisk=[boot]\I386\WINNT32.EXE,{7619dcc8-fafe-11d9-b411-000476eba25f}
bcdedit /store e:\Win7All\boot\bcd /set {d654548d-ddcb-11de-b4c0-005056c00008} osdevice ramdisk=[boot]\I386\WINNT32.EXE,{7619dcc8-fafe-11d9-b411-000476eba25f}
이렇게, I386\WINNT32.EXE파일을 등록해봤는데 에러나는군요 ;ㅅ;
\windows\system32\boot\winload.exe파일이 없거나 손상되어서 로드할 수 없다네요...
@Seica★ - 2009/11/30 14:47
답글삭제그 말이 아니구요 복구모드 등록시키듯이 아무 boot.wim 파일 하나 이름 바꾼 다음 메뉴에 등록해주신 다음 boot.wim 파일이 부팅되면서 바로 XP가 설치되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참조 글
http://snoopybox.co.kr/1191
XP 설치 스크립트를 CMD로 만들어서 EXE로 컴파일한 다음 교체해주시면 되겠죠.
그리고 XP 소스 위치를 찾기위한 for 구문은 고스트 자동복구 DVD 글을 보시면 응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http://snoopybox.co.kr/1182
그러니까 결국 제 블로그에 관련 글은 전부 다 있는데 이것 저것을 조합해야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snoopy - 2009/12/01 12:02
답글삭제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열심히 삽질해보겠습니다.
하다보면 될거같아요.
@snoopy - 2009/11/29 15:43
답글삭제이미지 파일은 MS license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것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Enterprise를 사용하는데 영어와 한글을 통합하여 합본이미지로 만들려고 했던 것인데 잘 안되네요.^^ 그래서 영문만 통합해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xp사용자는 부팅 관리자에서 메뉴 이름을 바꿀 수 없는 건가요?
답글삭제@리퍼 - 2009/12/06 07:45
답글삭제네... XP 사용자는 BCD 편집이 불가능하거든요. 굳이 하자면 EasyBCD 설치한 다음 Usefull Utility에 있는 Power Console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답글삭제오늘 처음 쓰네요
글 잘보고 똑같이 따라 해봤는데요(제가 원하는데로)
이상하게 설치할때 선택하는게 그대로 나와요(아직 제가 처음이라 그런건가요??)
또 제가 원하는 부분은 여기 없는거 같네요
예를들면 어떤 파일을 자동 설치시키거나 바탕화면에 넣고 레지스트리 수정,통합 업데이트 설치등..이런것도 필요한데 올려주실수 있나요??^^;
또 어떤사람은 700메가로 낮췄다는데 뭐를 지워야 가능할까요...
@일회용아이 - 2009/12/09 16:33
답글삭제설치할때 선택하는게 그대로 나온다는 말씀은 얼티밋 버전으로만 자동으로 설치된다는 말씀인가요? ei.cfg 파일을 삭제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복잡합니다. SetupComplete.cmd 파일에 추가하시면 어느정도 커스터마이징은 가능합니다. 용량 줄이는건 현재로선 vlite로 하셔야 합니다만 세븐에서는 사용하려면 좀 복잡합니다.
@snoopy - 2009/12/09 20:15
답글삭제아니요 윈도우 여러종류 선택하잖아요 무슨 스타트 홈에디션ultimate 이런거...이중에 ultimate 만 뽑앗는데
다 있더라구요...다 되는지 확인은 못해봤구요(삭제함;)
@일회용아이 - 2009/12/09 16:33
답글삭제그건 잘못만들어서 그렇습니다. Install.wim 파일이 교체되지 않은 듯 하군요.
스누피님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이 방법 응용해서 Windows 7 X64 X86 Wow 11in1 + Vista SP2 통합본 X86 + Windows Server R2 + XP 했네요..ㅎㅎ
XP는 님이 예전에 올리셨던 Vista & XP 통합 방법에서처럼 부팅 파일 추출하고 BCDW.ini 약간 수정했습니다...
현재 boot.wim 패키징중이네요..ㅎㅎ
감사함돠.
P.S. 위에 말한거 처럼 통합하니까 xp 통합 안한 install.wim 파일 용량이 6.75gb네요.. 듀얼레이어..ㄷㄷ;;;
@pcsuriok - 2009/11/12 19:10
답글삭제저도 그 강좌 기달리다가 직접 했어요.. 어제와 오늘 총 8시간에 걸쳐 만들었어요..ㅎㄷㄷ;;
현재 ISO 패키징 중이네요...
@Windows/게임 팁 - 2009/12/12 21:13
답글삭제iso 패키징 하고 보니까 1.02gb 길래,, 뭥미? 하다가 install.wim 파일 안넣은거 깨달았네요..ㅠㅠ
성공 할것 같습뉘돠!
스누피님!!! XP는 bcdw로 하니까 BCD를 인식 못해서 xp는 boot.wim 파일을 bootxp.wim으로 복사하고 I386 폴더 넣고 qbfc로 설치 소스 변환 에서 넣었습니다. 성공입니다^^
답글삭제감사요~~
@OoMicrosoftoOs - 2009/12/18 18:53
답글삭제초등 5에겐 너무 어려운 작업인가요?
스누피님 포스트 몇십개 눈팅만 하다가 겨우 가입하고 덧글씁니다. 저는 USB에 담으려고 2.7GB로 줄였어요. 스누피님 덕분이에요^^*~ 제 친구는 3.92GB있는데 저는 왜 3.75GB일까요?? USB마다 조금씩 다른건가요?(4기가는 처음이라...) 아, GimgX는 압축풀고 실행하면 무슨 dll이 없다면서 오류가 납니다. 전 포터블 한글판 깔아서 했지만.. 그리고 내보내기(Export)로 1번(x86)이랑 2번(x64)따로 추출하면 작동하나요? 그냥 지우기 하면 용량이 오히려 더 늘어나던데요?(0.1GB)
답글삭제@OoMicrosoftoOs - 2009/12/18 18:53
답글삭제그냥 지우기 하면은 임시 파일 한마디로 찌꺼기가 남습니다. 그러니까 따로 Export 해주셔야 합니다.
USB는 제조사에 따라, 포멧 방식에 따라 조금
씩 다릅니다.
삽질하다보면은 됩니다..ㅎㅎ 역시 최강은 노가다, 한마디로 삽질입니다. 뭐 저는 초 4인데요,. 뭐
@Windows/게임 팁 - 2009/12/21 13:35
답글삭제사실은 성공 후에 댓글 올렸답니다^^* 하니까 되더군요.... 근데 그 USB가 어디갔지?? 학원에 7깔건데?;;
@OoMicrosoftoOs - 2009/12/23 18:04
답글삭제근데 32비트만 뽑으니까 2.7기가 정도 되는것 같네요. 역시 64비트는 용량이 대빵인가...
오늘은 sever r2 통합할려고 하니깐 라이선스폴더 넣어주는부분에서 gimagex 으로 boot.wim 마운트 하려니까 에러뿜내요
답글삭제이건뭐죠???????????
@비수의 블로그 - 2010/03/06 12:21
답글삭제가장 답답한 질문입니다.
에러를 뿜는다.
이거 하나로 제가 모든 것을 추측해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적어도 질문을 하시려면 어떠한 환경에서 어떠한 시행을 했는데 어떠한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지를 설명해야 다른 사람이 원인을 추측하여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snoopy님, 안녕하세요? 거의 매번 눈팅만 하다가 이제야 글을 올리네요. 위 분처럼 저도 에러를 뿜내요..
답글삭제내용 은 이렇습니다.
Read and Wrilt 만 체크 하면 이렇네요....
내용↓
Opening WIM...please wait...
ERROR:Eneble to mount image
ERROR: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이건 뭐죠? 제발 답변 부탁드려요~ㅠㅠ
아 환경은 Microsoft Windows XP Volume SP3
답글삭제Build 2600.0이에요
안녕하세요... 윈도우7통합을 할려고 하는데 궁금한것이 있어서 올립니다...
답글삭제glmagex v2 파일에서 export 탭에서 source 줄에서 install.wim 파일은 시디롬에 들어있는 윈도우 7파일에 들어있는 파일을 추가하는 것과
윈도우 7의 모든 에디션을 통합하려고 하는데 모든 에디션의 원본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 지와
destination 줄의 install.wim 파일은 어떻게 추가하는지 알고싶습니다...
원본파일에 들어가서 install.wim 파일은 복사하여 하드에 복사해놓은 상태에서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러면 모든 에디션의 install.wim 파일을 복사하여 모두 덮어쓰기 해서 붙여넣기해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 제발 가리켜 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