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즈 포럼에 가장 많이 올라왔던 질문이기도 하고, 제 블로그에도 방문자 분들께서 수시로 동일한 내용의 질문을 주시기 때문에 따로 정리해두겠습니다.
윈도우 7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업그레이드용입니다. 리테일 제품은 처음사용자용과 업그레이드용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사용자용이 업그레이드용에 비해 몇 만원 더 비쌉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용이 저렴한 이유는 기존 윈도우의 정품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사용권이 허락되기 때문입니다. 즉 업그레이드용 제품은 기존 윈도우의 정품을 사용중이던 사람들에게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새로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판매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윈도우 정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처음사용자용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문제는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판매되는 윈도우 7이 업그레이드용이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구매하신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MS가 이 점을 전혀 강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냥 저렴하게 윈도우 7을 구입할 수 있는 찬스라고만 광고를 했지, 기존 윈도우의 정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구매해봐야 소용이 없고 라이선스 위반이라는 이야기는 절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고 구매하신 분들께서 많이들 겪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시 마지막 단계에서 제품키를 입력하려고 하면 위 화면과 같이 키가 올바르지 않다고 나옵니다.
만약 위 화면에서 키를 공백으로 넘기고 나중에 시스템 등록정보에 들어가서 제품키를 입력하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 설치에서만 해당 키를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위와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지 않고 DVD 부팅으로 클린설치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DVD 부팅으로 클린설치를 하더라도 설치시에 해당 PC에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괜찮습니다. 그러면 위와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제품키로 정품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해당 PC에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즉 설치 전에 미리 하드를 포맷해버렸거나 새로운 조립PC를 구매했기 때문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업그레이드용 버전을 DVD 부팅으로 클린설치 했을 때 발생합니다.
원래 업그레이드 제품은 말 그대로 업그레이드 설치용으로 써야하는데 이번 윈도우 7은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많은 유저들이 비스타가 아닌 XP에서 바로 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XP에서 윈도우 7로는 바로 업그레이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MS도 이 점 때문에 특별히 이번 윈도우 7은 XP 유저들이 DVD 부팅으로 클린설치를 하더라도 정품인증이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하드에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전제를 달아두고 있습니다.
설치하려는 PC에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 시점은 아마도 아래 화면일 것입니다.
윈도우 7 설치시 위 화면에서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를 선택해줘야 하는데, 이 시점에서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었다고 인식을 한다면 나중에 업그레이드 제품키를 받아들일 것이고, 이 시점에서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고 인식한다면 나중에 업그레이드 제품키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위 화면에 도달하신 경우라면 드라이브 옵션(고급)(A) 을 눌러서 기존 윈도우를 포맷해주셔도 됩니다. 이미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인식했기 때문에 이제는 안심하고 포맷을 해도 괜찮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위 화면이 아닌 다른 CD를 통해서 미리 포맷을 한 경우라면 위 화면에서는 기존 윈도우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제품키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 윈도우를 포맷하고 깨끗하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 화면에 도달하신 다음 드라이브 옵션(고급)(A) 을 눌러 포맷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략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다 설명드렸고 이제 정품인증 문제에 봉착한 분들에게 해답을 제시하겠습니다.
MS가 제시하는 FM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윈도우 XP나 비스타의 정품을 먼저 PC에 설치합니다.
2. 그 다음 윈도우 7 업그레이드 버전을 다시 설치합니다.
MS의 FM 답변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7/Windows-7-activation-error-0xC004F061
앗.. 설마 제가 1위인가요...ㅎㅎ
답글삭제친구녀석도 이것때문에 고생중인데...
오늘 제가 해결해준답시고 밥이나 얻어먹어야겠어요...ㅋㅋㅋ
제가 오해하느건지는 몰라도
답글삭제결국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편법설치하는 방법이네요..
오해 하는거 맞네요
답글삭제더 쉬운 편법이 얼마든지 있는데 이걸 방법이라고
하지 않겟죠 ?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문론 더 쉬운방법이 있겠죠
기존에 포스팅 하셨다가 지우셨던
그렇지만 중요한건 지금 그게
이 블로그에 있냐 없냐죠
이 포스팅은 현재 이 블로그에 존재하고 있다는게
중요한거죠
전 스누피님 광팬으로써
또 분쟁에 휘말리실까봐 안타까워서 하는애기였습니다.
너무 기분나쁘게 생각은 말아주세요^^
발카리님 도대체 어떤 포스팅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겟네요. 위에 적은 방법은 말그대로 MS에서 권하는 방법인데 말입니다.
답글삭제에.. 그러니까 맨 마지막줄만 지우면 분란 일어날 일이 없겠군요.
답글삭제이 글 자체는 문제가 아닌데 맨 마지막 줄이 이 글을 퇴색시키는거 같습니다. ;ㅁ;..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기존에 비스타 32비트 정품을 사용중이었는데,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윈7 프로페셔널 64비트를 구매하였습니다. 이런경우 업그레이드가 안되던데 이때 클린설치를 해도 정품으로 인식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친구에게 딱 맞는 내용이거 같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발키리 - 2009/12/15 08:43
답글삭제발키리님 제대로 오해하셨습니다.
XP에서 윈도우 7로는 업그레이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XP 유저들은 무조건 클린설치 (커스텀설치)를 해야합니다. 그런데 그 사실을
클린설치가 된다 => 새 PC에 클린설치를 해도 된다
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정확한 원리를 설명드린 것입니다. 클린설치를 해야하는건 맞는데 설치할 당시에 XP가 하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설명드린 것입니다. 이 글에는 어디에도 편법이 적혀있지 않으며 MS 역시 XP 유저들이 윈도우 7 업그레이드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린설치를 해야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디에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편법설치를 하는 내용이 나와있는지 제가 발키리님께 묻고 싶습니다.
@Anonymous - 2009/12/15 09:19
답글삭제처음사용자용 이미지나 업그레이드용 이미지나 99.9% 이상 동일합니다. 이미지의 차이가 아니고 제품키의 차이입니다. 처음사용자용 이미지라도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하드에 설치하면 당연히 업그레이드 제품키는 입력되지 않습니다.
XP 하다말고.... 7 하면 되겠군요.... -0-''
답글삭제@deVbug - 2009/12/15 10:05
답글삭제네 마지막 줄은 그럼 지우겠습니다.
스누피님 어디다 질문을 드려야할지 몰라 글과 관계없는 내용을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 가끔씩 HDD에불이 들어오면서 1분정도 먹통이 되는 현상은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을까요? 가끔 사용되지 않는 HDD접근시 그런 현상이 보이는데 어떤 컴에서는 1분정도 먹통이 되어서요. 뜬금 없는 질문 죄송합니다. ^^
답글삭제@우자우자 - 2009/12/15 10:37
답글삭제네 비트가 다르면 업그레이드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클린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본문에서 계속 강조했듯이 설치할 당시에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서 고급 눌러서 비스타를 포맷하시면 됩니다.
@돌까루 - 2009/12/15 10:58
답글삭제음... 하드가 절전모드에 들어간 것이라면 보통 5초 정도만에 풀리는데 1분이라고 하시니 하드에 물리적인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처음 보는 증상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이 글 어디가 문제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제가 보기엔 발키리님이 XP 유저들은 무조건 클린설치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신 것 같습니다. XP 유저들은 업그레이드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스누피님 저번에 스타때문에 댓글단적있는데요
답글삭제해결한듯싶네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all cpu meter 가젯을 끄니까
안튕기는듯합니다..
@snoopy - 2009/12/15 11:02
답글삭제아하..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질문입니다. 윈7사용자인데요 다시 갈아엎고자 할때 윈7업글판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재설치가 가능한가요??
답글삭제(업글판으로 클린설치가 가능할까요? 의 의미입니다)
이제 업그레이드 버전 dvd 도 부팅 되나보죠? ms 답변이 dvd 부팅을 전재하고 있군요..
답글삭제윈도우 dvd도 내려받을 때 윈도우로 받지 않았을까요?ㅋ 어쨌든 윈도우 깔린 곳에서 설치하면 걍 클린설치가 가능하군요... ㅋ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답글삭제정품 인증이 어렵군요 ㅎㅎ;;
답글삭제스누피님. 글과는 관련이없지만 질문이 있습니다.
답글삭제제가 사용하던 윈도우7의 암호를 잊어먹어서
새로 윈도우7을 인스톨해버렸습니다;;
예전에 쓰던 윈도우7은 windows.old에 들어가있구요.
이걸 다시 복구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ㅠㅠㅠ
그동안 세팅해논게 다날아가겠어요 ㅠㅠㅠㅠ
그냥 업그레이드 설치에 인증파일만 클린으로 바꾸...(퍽)
답글삭제스누피님 덧글에 처음사용자용 이미지랑 업그레이드용 이미지가 99% 동일하다구 하셨는데 다른점이 어떤 점인가여??
답글삭제그나저나 이제 대학생 프로모션 마소에서 정식으로 iso다운 가능하군요.
답글삭제기존 exe에서 불편이 좀 있는지
exe와 iso 두가지 형태로 다운을 제공하네요.
마소 정식 iso이네요.
스누피님 곰녹음기 깔고나서 7시스템 사운드가
답글삭제전부다 죽어버렸는데 이거 다시 되 살릴 방법이
없을까요 ㅜ,.ㅡ
로그온/오프 해도 소리가 안나고 테마 바꿔도
소리가 안나서 밋밋하네요...
XP사용자는 이게 편법이 아니라 정법이죠.
답글삭제클린설치 밖에 안되니 말이죠.
그나저나 프로모션이 언제까지였죠?
얼른 구입해야할텐데 ~.~
@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제 생각을 전개해볼께요
1. 대학생프로모션에 관한 포스팅을 봤다
2. 맹점을 발견, 그에 대한 문제점에 관한포스팅을 봤다
3. 어떤식으로든(정확히 무슨일인지는 모르겠네요)문제가 생겨서 대학생 프로모션에 관한
모든 포스팅을 삭제한다는 포스팅을 봤다.
4. 오늘 대학생 프로모션 정품인증에 관한 포스팅을 봤다.
5.내용을 파악해보니
5.1.대학생프로모션을 가지고있는 사람이 정품인증를 받는방법은
우선xp를 설치한후(정말 정품이든 아니면 어둠으로 인증이 된xp든간에)에
구입한 업그레이드용을 설치하면 된다 라고 판단했다.
5.2 편법이라고 말씀드린건 업그레이드버전을 인증하는 방법은
정품인증된 xp만 설치되있다고 확인시켜주면 된다. 라고 설명해준것이라고
판단했다. 즉 어둠으로 인증한 xp만 미리 설치해두면 7정품인증이 가능하다라고 판단했다.
6. 지금 드는 생각인데 어둠으로 정품인증된 xp로도 7설치중에 넘어갈수있을까는 의문이드네요.
이상인데요 혹시 제가 잘못생각한거 있으면 애기해주세요.
@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애초에 MS에서 직접 제시하는 방법에 태클 건 부분부터 잘못 생각하신겁니다.
MS에서 이전 버전의 윈도우 정품을 설치한 후 업그레이드 제품을 설치하라고 설명했고, 스누피님은 MS의 답변 내용을 쉽게 풀어서(더이상 쉽게 할 수도 없으니 그냥 원리정도만 곁들여서..) 포스팅 해 놓으신 건데 편법을 소개했다고 하시는게 말이 되나요...
이 글을 보니 불법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떠오른다고 해서 그게 스누피님 잘못일까요 아니면 그렇게 생각하려고 노력하신 분 잘못일까요..?
어느어느 동네에 맞벌이 부부가 많이 산다더라는 글을 보고 그 글의 필자가 도둑질을 조장한다는 주장을 한다면 과연 몇명이나 그 주장에 납득할 것 같습니까...??
스누피님? 따로 질문난이 없어서 제가 win7얼티밋을 하드설치로 성공했는데 다른 에디션버전으로 -sources-만
답글삭제d:에 옮기고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는데 같은 방법으로, 그런데 영문으로 나오면서 원본은 c:드라이브에 가 있고
d:드라이브에는 설치 전 c:드라이브 폴더와 파일 다 모였 있네요. sources폴더 찾다가 겪은 일입니다
설치는 되고 원래 에디션버전을 데몬으로 돌리면 정상적인 한글설치 화면으로 나오는데 정말 궁금하네요?
설치후에는 한글버전이고...
@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그렇군요 MS가 정한 방법이군요
제가 무지해서 그부분을 염두해두지 못했네요.
웬지 혼자 쑈한기분이군요.ㅎ
스누피님,로네츠님,맥아발아님 미안합니다.
그리고 깨우쳐주고 가르쳐줘서 고맙습니다.^^
전 패스 ㅎㅎㅎ
답글삭제@날으는표범이왕표 - 2009/12/15 11:12
답글삭제가젯이 문제였군요. 원인을 찾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울프 - 2009/12/15 11:42
답글삭제업글판이라고 해서 다른거 없습니다. 클린설치 당연히 됩니다. 단 윈도우가 있던 상태에서 클린설치를 했느냐 그게 아니고 완전 없는 상태에서 클린설치를 했느냐 그게 중요할 뿐입니다.
@미래로 - 2009/12/15 11:57
답글삭제이제 되나보죠가 아니구요 원래부터 되었고 당연히 되었어야 했습니다. XP 사용자들이 윈도우 7 64비트를 설치하려면 원천적으로 DVD 부팅밖에 없으니까요.
@신념이 - 2009/12/15 13:02
답글삭제복구는 가능하겠지만 암호를 잊어버리셨는데 복구한다고 해도 별 소용없지 않을까요?
PE로 부팅하신 다음 파일을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댓글로는 설명드릴 길이가 아니겠네요.
@에잉 - 2009/12/15 13:50
답글삭제일부 레지스트리 하이브가 달랐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것까진 로드해서 비교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냥 차이 없다고 보시는게 맞을겁니다. kb 단위로 용량까지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치타 - 2009/12/15 13:50
답글삭제네 사람들 문의가 많아서 그런지 ISO로 제공하더군요.
@SGPE - 2009/12/15 14:32
답글삭제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3462
@밥짓는아이 - 2009/12/15 14:37
답글삭제1월 3일까지 예정되어 있는데 오피스 2007 프로모션의 전례를 봐서는 웬지 계속 연장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
XP 사용자들은 클린설치밖에 안되고 비스타 사용자라도 에디션별로 맞아야 업그레이드 설치가 되는데 그걸 모르는 사람들이 편법인줄 오해를 하네요. MS가 제시하는 FM 방법인데 말이죠.
@로네츠 - 2009/12/15 08:59
답글삭제발키리님은 XP 사용자들이 무조건 클린설치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에 편법이라고 오해하셨네요.
@incom - 2009/12/15 16:13
답글삭제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영문으로 설치되다가 한글로 된다는 말은 영문판에 한글언어팩을 설치한 에디션이 아닐까 싶네요.
@snoopy - 2009/12/15 19:53
답글삭제문제는 저도 저기 뎃글 링크따라 가서 해결 레지스터
받았는데 증상은 여전 하더라구요 ㅜ,.ㅡ
파코즈 글 처럼
파일을 하나하나 지정 해 줘도 소리가 안남 ㅜ,.ㅡ
OTL
@SGPE - 2009/12/15 14:32
답글삭제곰녹음기 완전 악성코드군요 ;;;
@발키리 - 2009/12/15 08:43
답글삭제ms에서 xp설치상태에서 쓰라고 그렇게 하라고 내놓은 버전이라서 xp설치하고 쓰라는게 편법설치라고 하시면 안되조. 대학생 프로모션 버전 자체가 xp사용자들을 위한 거라서 xp설치된 상태서 설치하거나 xp를 지웠다면 xp를 재설치후에 프로모션버전을 설치하라는게 머가 편법인건지...
스누피님이 글에서 말하는 것은 ms에서 내놓은 방식이 이렇다고 소개하는 것이지 어느 부분에서 xp설치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까?
만에 하나 의도적이지 않다고 하더라도 블로그글의 논점 자체에서 벗어난 막연한 태클일 뿐입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결론은 비스타 깔고 7을 깔면 모든게 해결되리라... 라는 말이군요...ㅡㅡa;;
답글삭제@Anonymous - 2009/12/16 23:34
답글삭제정품인증이 안된다는게 위 화면처럼 업그레이드 시디키라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는건지 아니면 다른 PC에서 이미 정품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사용할수 없는 경우인지 확실히 해야합니다. 제 생각에 0번 방법으로도 안 되었다면 후자일 것 같네요. 이미 정품인증 한번 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경우 ARS 전화인증을 해야하며 그러면 예전에 인증했던 PC정보는 MS 인증서버에서 없어지게 됩니다. 동시에 2대 이상 사용하는건 라이선스 위반이구요. 한번 ARS 인증받으면 다음부턴 그 PC에선 다시 인터넷 정품인증이 됩니다. 대신 데스크톱에 새로 설치하면 이번엔 그쪽에서 ARS 해야한다고 나오겠지요.
@찌롱s - 2009/12/16 23:44
답글삭제업그레이드버전이 원래 기존 OS가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한 개념이니까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ㅎㅎ 잘 보고 갑니다^^ 스누피님 항상 열심히 일하시네여.. 수고하세여^^ 홧팅!!
답글삭제저도 조금 전에 갑자기 정품인증 창이 떠서 당황했는데요;;
답글삭제저도 DVD로 클린 설치했거든요
이제와서 이전 버전 윈도우를 구할 수도 없고 이걸 어째야하나 고민했는데
대학생 프로모션 구매할 때 구매후 온 이메일을 보니까 거기에 시디키가 있더군요
그 시디키 입력하니까 바로 정품인증되네요
참고하세요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이거 프로페셔널버전은 적용되지 않는건가요?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저는 프로페셔널인데 클린설치 잘되던데;;
답글삭제그리고 시디키는 메일에 같이
첨부되서 오던데요;;;
전 그거 복구씨디도 같이 구매했지만
메일에 보면 씨디키가 적혀 있어요;; 인증 될텐데;;
일반 패키지용 업그레이드킷에서도
답글삭제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인가요?
그리고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xp/vista가 비정품이거나 비인증 상태인 경우에도 사용가능한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