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http://mpc-hc.sourceforge.net/
윈도우 7에서 KMP에 EVR 과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 를 적용하니 DXVA는 탁월하게 잘 되지만 재생이 끝나면 종료가 되지 않아서 강제종료 시켜야 한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그리고 제 컴퓨터에선 별 문제가 없는데 다른 분들 말씀을 들어보니 KMP에서의 EVR은 문제가 좀 있는가봅니다.
아무튼 그동안 곰플, KMP, 팟플만 써보신 분들께 MPC-HC도 한번 써보시라고 소개해봅니다. 제가 잘은 모르지만 해외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널리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방금 처음 다운로드 받아봤습니다. ;;)
기본적으로 렌더러는 EVR이 설정되어 있고 자체코덱에는 DXVA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H.264 가속을 지원하는 VGA라면 DXVA가 바로 적용됩니다.
제가 설치만 하고 아무런 설정 없이 바로 H.264 1080p 59.94fps 동영상을 재생해봤는데 점유율은 2~4% 정도 왔다갔다 하더군요.
그리고 비스타 이상 사용자 분들 혹시 처음에 다이렉트X 오류메시지가 뜨면 아마 다이렉트X 9.0 버전이 필요해서 그런 것 같으니 DirectX End-User Runtimes (August 2009) 를 설치해주세요.
아 그런데 H.264는 자체 코덱으로 가속이 되지만 MPEG2는 가속되지 않더군요 ;;; 그래서 MPEG2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로 재생되도록 연결해두었습니다. TP파일 돌려봤는데 확실히 느낌이 좋습니다. 고수님들이 왜 MPC를 고집하는지 조금은 알 것 같은...
그리고 기본 렌더러 출력범위가 0-255로 되어있네요. 그래서 색감이 진한 듯.
시크 속도와 SMI 자막 지원 문제 정도 (다중자막) 만 해결되면 이 녀석이 거의 최강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아닐까 싶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답글삭제현재 저는 MPC-HC가 메인이고, 서브로 톡플레이어를 사용중입니다. 톡플레이어는 국산인데, 이 녀석도 꽤 쓸만하더군요. KMP나 팟플 쓰던 분들이라면 톡플레이어도 비슷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참고로 MPC-HC 최신버전은 http://www.xvidvideo.ru/
여기로 가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1.3.1369가 최신이며, 설치버전, 무설치버전 다 있습니다.
저도 http://www.xvidvideo.ru/ 이곳에서 매번최신버전 받아서 사용중입니다.이녀석은 윗분말씀대로 mpeg2 파일 dxva가속지원과 통합자막이 정말 아쉽습니다.트래커사용중이라 블루레이원본소스영상(m2ts파일) 많이 받아보는데 팟과 kmp에서 재생안되는경우 이녀석으로 보면 쌩쌩잘돌아가더군요.
답글삭제@bluegirl - 2009/12/01 20:15
답글삭제음.. 시크 속도에 문제가 있는가요? 제 컴에선 슬라이드에 마우스 클릭하는 즉시 바로바로 이동이 되네요. 자막은 다중이 안된다면 그런건 아쉽네요.
예전에 좀 썼었는데.. 그냥 요즘은.. 윈미플이나.. 팟플씁니다..^^
답글삭제근데 팟플 내장가속이나 이거나 좀 비슷한 느낌이 들더군요.. ㅇㅇa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12/01 22:12
답글삭제암호를 생성해야 원격 데스크톱 접속이 가능합니다.
전.. kmp가 낮네요... 다른건.. 못쓰겠더군요... kmp에 손에 익어서 그런가..?;;;
답글삭제암튼.. 스누피님. 블로그 틈만들러갈때마다.. 글이 새로운글이.. 순식간에.. 쿨럭.
저 있는 나라 학교선생님이 이 프로그램만 쓰더군요..처음에 보고 왠 저런 구식 프로그램을 쓰는가 싶더니..이 나라 사람들은 이게 편하고 좋답니다. 화질은 좋아보이긴 했지만..곰에게 사육당한 저로서는 그닥..
답글삭제헛...렘 사용량이....
답글삭제전 윈7 64비트 얼티밋인데 왜 초기사용량이 1.11기가일까요...
ms 윈미플좀 보강좀 해주지...암만봐도 윈미플이 화질제일 깔끔하고 좋은거 같은데...
답글삭제팟플쓰면서 기다려바야겠군요 ^^
이거 상당히 좋네요... 굳입니다~
답글삭제@Windows7 Mania - 2009/12/02 01:14
답글삭제설치된 램용량이 늘어날수록 OS가 기본으로 사용하는 양도 늘어납니다..비싼 돈 주고 램 설치했는데 옛날이랑 똑같이 하드디스크에서 스왑하는게 멍청한 OS아닐까요? 그리고 64비트는 32비트와 비교해 동일조건에서 램사용량이 더 많습니다..버려지는 용량이 많아서인데..너무 복잡한 얘기니까 그냥..정상이다 라고 생각하세요..1.1G 사용된다 하셨으니..4G 꽂으셨겠네요..^^
윈도7에 내장되어있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 코덱말인데요. 파일로 추출해서 XP에서도 사용가능할까요?
답글삭제ax파일을 가지고 온다던지해서..
근데 왠지 안될 것 같네요. 되면 좋을텐데
음...이건 잉여질문이 되겠습니다만...
답글삭제혹시, FG를 아시는지요.
@Death Knight - 2009/12/01 22:46
답글삭제저도 한번 쓰기시작한 프로그램은 계속 쓰게되고 다른 것으로는 잘 안 바꾸게 되더군요.
@게슴츠레 - 2009/12/02 06:16
답글삭제dll 파일이고, 제 수준에선 안되더군요.
@키헤르츠 - 2009/12/02 07:21
답글삭제아뇨.. FG가 뭔가요 ;;
@snoopy - 2009/12/01 20:37
답글삭제어떤 동영상은 바로 바로 되고, 어떤 동영상은 세월아 네월아 합니다. 보통 x264 영상은 비교적 시크 속도가 빠른 편이긴 한데요, 키보드로 가파르게 시크하면서 탐색할 경우 kmp,팟플,톡플 등에 비해 mpc-hc가 많이 쳐지더군요.
그리고 랜더러의 0-255 설정은 저게 원래 정상입니다. 색감이 진하게 느껴지셨다면 그 동안 제대로된 색으로 동영상 감상을 하지 않으셨다는 애기가;;;;;;;;;;;;;
KMP -> 팟플레이로 넘어왔는데. 윈도7 + ATi HD4850 사용중입니다. mpc-hc도 깔아봤는데 역시 KMP 스타일이 손에 익어서 그런지 바꾸기가 쉽지 않네요. 아직 윈도7에서도 팟플레이어 + CoreAVC 가 제일 나은듯하네요, GPU H/W 가속따위 ㅠㅠ 괜히 시간만 뺏기는듯해요. ㅠㅠ
답글삭제저는 standalone 코덱만 다운받아서 필요한 몇가지만 regsvr32로 등록시켜서 윈미플12로 사용중인데 좋습니다.. AviSplitter,MatroskaSplitter,FLVSplitter,OggSplitter,MpaDecFilter,MPCVideoDec 요렇게 6가지 등록하구요...MPCVideoDec 설정에서 FFMpeg와 WMV1/2/3 3가지 체크해제하고 사용하니 DXVA가속이나 기타 등등 윈미플이 만능플레이어로 변신하더군요...
답글삭제@bluegirl - 2009/12/01 20:15
답글삭제아뇨 저도 항상 PC 레벨로 봅니다. 게다가 출력도 RGB32로 해서 보는 편이구요.
그냥 MPC 기본 렌더러가 저렇다는걸 보여드렸습니다.
@까나리 - 2009/12/02 09:58
답글삭제뭐든지 손에 익은걸 버리는게 쉽지는 않죠. ^^
@석이없음 - 2009/12/02 10:19
답글삭제윈미플이 풍성해졌군요 ^^
예전같으면 km 딱 쓰면 끝날텐데..
답글삭제제작자 바뀌고 어쩌고 하는 바람에..
KM쓰다가..팟플쓰다가..톡플쓰다가;;
MPC-HC 코덱이 정말 좋더군요
답글삭제전 이 코덱만 추출해서 팟플레이어에서 사용 중인데
집에 785G 내장그래픽 메인보드 쓰는데
현존하는 거의 모든 파일에서 끊김이 없습니다.
특히 김연아 동영상이나 (8분에 1.5기가 TP파일)
아이리스 원본 동영상 (1회에 9기가)
의 경우 코어AVC라든지 ARCSOFT류 코덱이라든지
렌더러를 아무리 조절해봐도 약간의 끊김이 있었는데
MPC로 바꾸면서 전혀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레고르245@3.2에 DDR2 2기가, 785G 메인보드 쓰는데 대만족입니다.
(해상도는 1920*1080 FHD구요)
정말 저사양(?)에서는 유일하다고 생각되네요
64bit에서는 팟플하고 이거밖에 정답이 없습니다. 게다가 DXVA에 있어서는 팟픗보다 체감이 나은 것 같습니다. 두개 설치하시거나 MPC-HC의 코덱 배포본만 사용해서 팟플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도 있으시더라구요.
답글삭제그렇다고 해도 언급하셨다 시피 H.264와 VC1 외에는 가속이 안되서 답답한 면도 있구요. MPC는 seek 안하고 보는 편이 좋습니다. 멀티 모니터에서도 웬만하면 한곳에서;;;
개인적으로는 64bit에선 MPC-HC + K-LiteCodec 64 조합이 제일 낫다고 봅니다.
좀 있으면 소프트웨어 가속중에 극강인 CoreAVC가 ver2로 나오면서 64bit를 지원한다니 기대해보시는 것도...
끝으로 자고로 영화는 디빅플레이어에 옮겨서 넓은 마루에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컴터 LCD로 보면 눈 아파요 ㅠㅜ 리모콘도 없구
MPC로부터 MPC-HC에 이르기까지.
답글삭제현존 최강의 미디어 플레이어죠. 특히 MPCVideoDec.ax 코덱은 거의 만능 엔터네이너입니다.
구린 인터페이스 개선과 자막 설정의 유연함만 보태면 더 나무랄 것이 없는데..
벌써부터 64bit 플레이어와 코덱을 개발, 내장한데다가 매일매일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사실도 큰 매력입니다.
p.s. KMP는 비스타나 Win7에서 EVR 필터를 적용하여 MPEG2 가속(MS DTV/DVD Decoder 혹은 CyberLink, nVidia Pure Codec 모두 마찬가지)을 돌리게 되면 AppCrash나 Freezing에 걸립니다. 특히 64bit OS에서는 더 심하구요.
@Lajen - 2009/12/02 03:30
답글삭제와우 정답입니다. 렘 4기가 딸3 놋북사용중입니다. 근데 무슨작업을 멀티로 하니 렘 사용량이 쭉쭉 늘어나는데.. 이거 최적화 해서 좀 줄여보고싶다능..
전 어제 이 플레이어를 처음 접해봤는데..
답글삭제상당히 맘에 들더군요. 위에 분들처럼 전문적으로는 모르지만.. 맘에 쏙들어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키헤르츠 - 2009/12/02 07:21
답글삭제음...문맥없이 약자만 대뜸 나오면 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FG
참고로 우리가 흔히 아는 약자들도 넣어보면 전혀 의외의 뜻들이 잔뜩 튀어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MPC 괜찮다고 들었는데 집에 가서 한 번 적용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언제나 좋은 팁 올려주시는 스누피님^^
답글삭제비스타엔 외장필터에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가 안보입니다 ㆀ
우째야 되남용? ㅠ.
@Papa_Constantino - 2009/12/08 20:53
답글삭제윈도우 7 전용 내장 코덱이라서 비스타에 이 코덱을 수동으로 설치하는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바보같은 질문으로 들리실수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ㅠ 64비트 버전은 64비트 CPU에 32비트 OS가 깔린데에서 사용가능한가요?
답글삭제@셔택게임 - 2009/12/11 20:14
답글삭제아뇨 64비트 프로그램은 64비트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 동작합니다.
스누피님 덕분에 좋은 동영상플레이어를 알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mpc에서는 yv12나 rgb32를 고를 수 없는건가요? rgb32로 출력해서 보는게 가장 화질이 좋다고 들어서요. 혹시 가장 좋은 화질로 볼 수 있는 다른 설정법 알고 계시면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