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2일 일요일

100메가 광랜인데 다운로드 속도는 10mb ??

오늘도 초보 분들을 위해 컴퓨터 일반 상식에 관한 잡담 하나 하고자 합니다. 방금 댓글로 하드 용량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제조사들 비판할 겸 해서 ^^

 

먼저 인터넷 이야기를 하자면 최근엔 100mbps 광랜이 널리 보급되었기 때문에 아마 초보 분들도 다들 진실을 알고 계시겠지만 제가 컴갤에서 한창 활동할 때 보면 종종 이런 질문들이 올라오곤 했습니다.

 

횽들아 나 100메가 광랜인데 다운로드는 10메가 밖에 안 나와. 나 사기당한거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극히 정상입니다. 100mbps 란 100 mega bit per sec 를 말합니다. 즉 1초당 100 메가 비트 를 전송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비트라는 단위 때문에 초보 분들이 혼동을 많이 하십니다. 실제로 컴퓨터 용량에 사용되는 개념은 바이트 입니다.

 

1 바이트 = 8 비트

 

또한 이 mega 단위 역시 하드디스크 업체들을 필두로 해서 교묘하게 속이고 있는 부분인데

 

1 => 킬로 => 메가 => 기가 => 테라 => 페타 => ...

 

컴퓨터에선 1024 배로 계산합니다. 즉 1 메가바이트는 1024 킬로바이트. 그런데 하드디스크 업체들은 1 메가바이트를 1000 킬로바이트로 계산합니다. 그래야 용량이 더 크게 보일테니까요.

 

다시 인터넷 속도로 돌아가서 인터넷 업체들의 100mbps 진실을 밝혀보자면

 

100,000,000 bit/s => 12,500,000 byte/s => 12,207 kb/s => 11.92 mb/s

 

즉 최대 속도 11.92mb/s 정도가 정상입니다. 실제로 저는 11.7mb/s 정도 나옵니다.

 

(추가1)

헐... 방금 속도를 측정해보니 약간 더 올라갔네요 ^^;; 11.9mb/s 풀 속도 다 나옵니다. ㅎㅎ

 

 

 

 

초당 10메가바이트 다운로드 라고 광고하는게 효과적일까요 아니면 100메가급 光랜 이라고 광고하는게 효과적일까요? 당연히 100이라는 숫자가 훨씬 더 강력하게 다가오겠지요. 물론 통신분야에선 비트 개념을 사용하는게 당연할 수도 있지만 저는 분명 마케팅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 용량으로 넘어가서 우선 제가 쓰고 있는 500기가 하드 용량

 

 

어라 465기가 밖에 안되네요? 35기가는 어디로 사라졌나요?

 

이 역시 제조사는 500,000,000,000 바이트를 500 기가바이트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선 다르지요. 우리가 생각하는 500 기가바이트는 500 * 1024 * 1024 * 1024 = 536,870,912,000 바이트

 

따라서 실제 500기가 하드의 용량은 500 / (1.024*1.024*1.024) = 465.661...

 

즉 500기가 하드의 용량은 465GB 로 표시되는게 정상입니다. 제조사 입장에선 465기가로 판매하는 것 보단 500기가로 판매하는게 유리하겠지요?

 

 

 

여담으로 하나 더 이야기 하자면 간혹 700메가 공CD에 700메가 넘는 파일이라서 레코딩이 안 된다고 착각하시는 분들

 

729,292,800 바이트

라는 용량을 보고 730메가라고 생각하셔서 공CD에 안 들어간다고 어떻게 굽냐고 하시는 분들

 

이것도 729,292,800 / (1024*1024) = 695... 즉 695MB 이므로 문제 없이 700메가 CD에 들어갑니다. 물론 실제로 700메가 넘는 파일이라고 할지라도 오버버닝이라는 기능을 통해 약간의 용량 초과 역시 구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하지만 초보 분들을 위한 컴퓨터 일반 상식에 관한 잡담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94개:

  1. 1등이닷. 후



    그런데.... 100메가 sk광랜쓰는데도 4메가가 최고인 저는

    -_-; 좌절만 할뿐입니다요. ㅎㅎㅎ



    그리고 서버마다 최대치가 있는거 아닌가요?

    가령 다음 파일자료실같은경우에는 8메가 까지였던거같은데.... 그것과 상관업나요?스누피지식인님?ㅋ

    답글삭제
  2. @koreasoul - 2009/07/12 00:35
    SK 주택은 닥시스 라고 짝퉁광랜을 써서 그렇습니다 ㅋㅋ 실제 광케이블이 아니고 기존의 동축케이블을 쓰는데 대역을 3개 혼합해서 속도를 증폭시키는 방식이라고 하더군요. 저도 예전에 몇개월 썼는데 속도때문에 욕하다가 동네에 FTTH 들어오자마자 바로 갈아탔지요. ^^



    그리고 사실 이 광케이블의 경우도 100mbps 속도제한을 걸어놓은 것이지 일부 지역에선 200mbps 시범서비스 시행중이라고 하더군요.



    다운로드 속도는 물론 당연히 해당 서버의 트래픽이 중요하지요. 다음 같은 경우 새벽에 사람 없을 때는 10mb/s 풀로 나오구요. 저녁에 피크타임때는 속도 좌절이지요. ^^

    답글삭제
  3. 에쑤케이 브로드빤쮸 구라 광랜 즐 -_-



    진리의 게이튀 FTTH +_+



    ㅎㅎㅎ

    답글삭제
  4. @『ⓖⓤⓝ』 - 2009/07/12 00:54
    가격은 좀 비싸도 진리지요~ 저는 초창기 가입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 여친도 그렇지만 라이트 가격에 스페셜 쓰고 있습니다. ^^

    답글삭제
  5. 저도 어찌저찌하다가 라이트요금에 속도는 제한없이 쓰고 있습니다.



    사실 다운로드 속도는 ISP들이 요즘은 다 엇비슷한데, FTTH의 강점은 업로드 속도가 아닐까 싶어요.



    동춬케이블 인터넷서비스는 업로드가 아주 죽을 맛인데,



    FTTH는 업로드 속도가 좋아서 사진 업로드나 대용량 메일 같은 거 보낼 때 기가 막힙니다.

    답글삭제
  6. 업로드 속도가 빠르면 사이트로 명령 전달 속도가 빨라져서 인터넷이 한층더 빠르게 느껴진답니다.

    DOCSIS 2.0 이라고 케이블로 100메가급 초고속서비스 한다더니 일부지역에는 시작 했나 보군요.

    그래도 FTTH가 제일 나은듯 VDSL이나 광랜이라고 건물에 장비갖다놓고 서비스 하는 건 사람이 많이 쓰면 느려 지니까. FTTH 는 어짜피 해당 대역속도를 장비에서 할당하기때문에 그 속도는 보장 되는 거랍니다. 나중에 KT가 배부르게 되면 업로드도 속도 제한 걸겁니다



    제가 쓰고 있는 모뎀은 1997년 모토롤라 모뎀입니다.

    전 두루넷 사업시작 할때부터 사용해서 하나로 거쳐 SKBB까지..속도는 토런트도 다운 받아도 600 도 안나옵니다. 해지하고 싶은데 3년 약정 될려면 년말까지 기다려야하고 개인정보 유출 되는것 때문에 걸리고 인터넷 가입하면서 그 정보가 떠도는거거든요. 휴대폰도 귀찮아서 한번도 안 바꿨어요. 대부분 그냥 옮기기 귀찮네요. 별로 다운 받을것도 없고 그저 쓸만해요 그냥.차라리 해지하고 말지..

    답글삭제
  7. ㅎㅎ

    전 에스케이브로드~ 광랜을 사용하는데 괜찮은 속도나오네요 ㅎ



    100M급광랜,,, 최근에 G급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언제쯤 G급을 제대로 만날수있을란지,,,



    예전에 한창 광랜나올때 VDSL Lite요금으로 프리미엄 쓰고있는데, 추가요금없이 전환시켜줬었는데,,,



    왜그랬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광랜쪽으로 넘어오면서 엄청 좋아졌죠 ㅎ

    답글삭제
  8. 동네에 KT광렌이 들어와서 설치하였습니다.. 속도가 매우 빠라졌더군요.. 근데 다운속도 빨리진것보단 업속도가 너무너무 빨라져서 최고...

    답글삭제
  9. @FROSTEYe - 2009/07/12 01:12
    네 진짜 업로드 좌절이지요. 그래서 비대칭이라고 불리는 ^^;; 아직도 FTTH가 들어가지 않는 동네들 생각하면 정말 축복받은 것 같아요 ^^

    답글삭제
  10. @뭐든지용한 - 2009/07/12 01:30
    혹시 나중에 HD 세계에 눈을 뜨게 되시면 광랜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실지도 ^^;;

    답글삭제
  11. 킬로는 사실 10의3승 즉 1000이 맞는걸로 알아용..



    http://ko.wikipedia.org/wiki/%EC%9D%B4%EC%A7%84_%EC%A0%91%EB%91%90%EC%96%B4



    잘 쓰이지는 않지만 키비바이트라는것도 있지용 홍홍..

    답글삭제
  12. @Cantata - 2009/07/12 01:36
    아파트 광랜은 진짜 광랜이라 괜찮은데 주택 광랜은 짝퉁 광랜이라 특히 업로드 속도 좌절이고 트래픽 몰리는 야간에는 속도가 들쑥날쑥 힘들지요~



    기가급 서비스는 솔직히 하드디스크 속도 때문에 안정성 문제가 있으니 저는 한 500mbps 정도의 서비스만 나와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2-3년 안에 대중화 되지 않을까요 ^^

    답글삭제
  13. @라피나 - 2009/07/12 01:40
    비공개 트래커 생활하기엔 최고지요~

    답글삭제
  14. @뭐든지용한 - 2009/07/12 02:18
    혹시 아스키 문자랑 관계된건 아닐지 ^^;; 가물가물 하네요.

    답글삭제
  15. @뭐든지용한 - 2009/07/12 02:09
    070 공유기는 보안설정이 안 되어있나봐요 ;;;

    답글삭제
  16. @된장남 - 2009/07/12 01:53
    킬로라는 접두어는 10의 3승이 맞지만 컴퓨터에선 1024로 사용하니까 보통의 사람들이 쓰는 용량 개념과 다르게 1000으로 계산하는건 순전 상술이라고 봐요.

    답글삭제
  17. @snoopy - 2009/07/12 01:5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8. trackback from: xp에서 버츄얼 PC로 윈도우 7 설치 중 에러
    평소 스누피님 블로그를 통해 윈도우 7 관련 정보를 많이 얻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구요.



    제가 지금xp에서 버츄얼 PC로 7264 설치 중에 있는데요.



    자꾸 오류가 발생해서요. 근데 원인과 해결책을 모르겠네요.



    1. Diskpart에서의 에러

    - sel vdisk file="c:\Documents and Settings\owner

    답글삭제
  19. @snoopy - 2009/07/12 02:00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0. @뭐든지용한 - 2009/07/12 02:09
    헐... 그래도 웬지 남의 집에 피해주는 행위는 좀 껄끄럽네요 ㅎㅎ

    답글삭제
  21. 아 그리고 주택가나 아파트사시는 분들을 위한 팁...

    창가에 USB 무선랜 갖다 놓고 전파 잡히는지 확인 할것

    무선공유기 보안 안걸린게 태반임 일반 아파트에도 옆집,밑집,윗집 쓰고 있다면 잡힐수도 있음. 신호세기가 80dbm 정도 나오면 인터넷 된다고 보면됨. WEP암호가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인터넷 잘 찾아보면 암호도 알수 있어요..

    답글삭제
  22. 8비트의 장난이죠. 왜 1바이트를 8비트로 만들었는지

    10비트로 만들면 안되나^^;



    검색 해보니까 여기 나오네요

    http://blog.naver.com/pmpkjh?Redirect=Log&logNo=70867749

    답글삭제
  23. @뭐든지용한 - 2009/07/12 02:18
    교양 시간에 배웠던 가물가물한 기억으로 제가 대충 맞추었군요. ^^;;

    답글삭제
  24. @snoopy - 2009/07/12 02:03
    그졍 상술이졍..



    하드를 살때마다 표기된 용량과 다를때의 허전함이란..



    ;ㅅ;

    답글삭제
  25. @koreasoul - 2009/07/12 00:35
    결론적으로 닥시스는 동시 접속이 3개 이상이여만 최대속도가 나지요.



    인터넷 속도패치(HTTP동시 접속 증가 시켜주는거) 하고 다운로드가속시(분할 다운로드 같은거) 쓰면 좀 낫지요.

    답글삭제
  26. 여담이지만 SATA나 PCIE는 8 to 10 인코딩을 쓰기 때문에 10비트당 1바이트가 되죠.(1 또는 0이 몇번이상 반복되면 안 된다거나 하는 신호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 8bit를 10bit로 재인코딩해서 전송하는거죠.)



    DDOS여파인지 영문 위키가 느려서 직접 링크를 못하겠는데



    http://en.wikipedia.org/wiki/SATA

    http://en.wikipedia.org/wiki/PCIE

    둘 중 하나에 관련내용이 나올겁니다.

    답글삭제
  27. 그넘의 상술에 넘어 가서 인텔 SSD구매 하고 하루 종일 6기가 용량 날아 갔다고 인터넷을 뒤졌구만요 ...결국에 ... 내가 속았다는 느낌만 받았답니다ㅜㅜ

    인터넷의 경우도 ... 알고 가입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의무가입을 했던지라..이제는 바꾸지도 못하고.. 매일같이 파워콤 욕하면서 살고 있답니다.

    쩝 .... 가끔은 확 부시고 싶다니깐요~ ㅡㅡ

    답글삭제
  28. 음 알고있는 글이긴 한데 전 100mbps가 12.5mb라고 알고 있었는데 잘못 알았네요 ^^

    그리고 스누피님은 11.7mb이 나오신다고 하셨는데 저는 5mb도 넘기 힘드네요ㅋㅋ(뭐가 잘못된거지 ㅡㅡ)

    답글삭제
  2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0. 저 모뎀..ㅋㅋㅋ;;;

    1메가 안나옴... 그런데 속성에는 속도:100mb...-_-;;



    여튼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1. 항상 궁금했던 내용이에요 ㅋㅋ;

    Lite 사용할 때 100메가가 아파트로 들어오는게 100메가고

    거기서 나눠져서 돈 많이 낼 수록 할당하는 속도가 높아지는걸로

    착각도 아주 제대로된 착각을 하고 있었네요..



    이제야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2. 잘보고 갑니다 :)

    저희집은...그냥....가장 싼 서비스..;



    큰건 회사가서 받아보지요;

    답글삭제
  33. 제가 사는 동네는 광랜이 안들어온다는...ㅜㅜ

    답글삭제
  34. 전 00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광랜을 깔았으니까 매우 빠르다고 하던데 전 그 느낌을 별로 느끼지 못하겠더라구요..

    답글삭제
  35. 저는 7~8메가 왔다갔다.....

    공유기 하기전에는 그래도 10메가는 나와줬는데...ㅠ_ㅠ

    답글삭제
  36. @드로이얀7(이준호) - 2009/07/12 02:41
    영어라 귀찮아서 자세히 보지는 않았지만 아무튼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7. @진로코 - 2009/07/12 02:41
    헛 그런 일이 있었군요~~



    인터넷은 현금 많이 주는 곳으로 바꾸면 그걸로 위약금 내면 되지만 보통은 파워콤이 돈을 가장 많이 쓰기는 하니까 어쩔 수 없는 상황 같네요 ^^;; 그냥 참을 忍

    답글삭제
  38. @sponge - 2009/07/12 09:18
    방금 측정해보니 11.9로 올랐어요 ㅋㅋ



    FTTH에 5mb면 라이트 상품이 아닐까요? 아파트 광랜이나 다른건 다 속도 편차가 생길 수 있지만 FTTH는 자기 컴퓨터 모뎀까지 광케이블이 직접 들어오기 때문에 속도는 거의 100% 자기속도 다 나오던데요~

    답글삭제
  39. @Anonymous - 2009/07/12 09:41
    네 괜찮아요 ^^

    답글삭제
  40. @Dark Star - 2009/07/12 10:33
    용량 큰거 다운 받으실 때 불편하시겠어요 ㅠㅠ

    답글삭제
  41. @TiREM - 2009/07/12 10:49
    궁금증이 해결되셨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

    답글삭제
  42. @Danzy - 2009/07/12 10:54
    회사 + 외장하드 신공 쓰시나봐요 ㅎㅎ

    답글삭제
  43. @수박바나나 - 2009/07/12 10:56
    어서 빨리 광랜의 혜택을 누리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44. @Bardisch - 2009/07/12 11:46
    헐~ 요즘은 라이트 속도도 전부 50mbps로 상향된걸로 알고 있는데~ 한번 알아보세요~

    답글삭제
  45. @한성민 - 2009/07/12 11:50
    대용량 HD 자료를 다운받아 보셔야 체감을 할 수 있지요~~



    블루레이 원본같은거 보통 30~40GB 하거든요 ㅎㅎ

    답글삭제
  46. @땡깡둥이 - 2009/07/12 11:56
    아침에 한산할 때 측정해보시면 속도 잘 나올거에요~

    답글삭제
  47. 에쭈케이 집광랜 쓰다가 뭐이거 5메가 밖에 안나와 나중에 LG 10M짜리로 옮길까..

    했던전 역시..

    바보네요 ㅠㅠ

    답글삭제
  48. 사실 대용량 다운로드를 하지 않는한 속도는 100메가까지는 필요없죠. 그냥 인강 같은 것은 보통 라이트라고 불리우는 10메가비트 속도로도 충분하죠. 그리고 하드디스크업체에서 제품에 표시하는 용량은 formatted capacity라고 해서 10진수로 바이트를 표시합니다. 데이터시트를 보면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누피님 말씀대로 컴터에서는 10진수로 인식하지 않고 2진수로 인식하므로 1024^3 한 수로 나눠준 값이 표시되는 거죠. 이렇게 표시하기 시작한 것은 하드 용량이 기가단위로 올라간 이후 부터인데 당시 업계에서도 말들이 많았었습니다. 실제 모 PC업체는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용량이 같게 요청한 경우도 있습니다.

    답글삭제
  49. 비트랑 바이트 대소문자 구분할 필요는 없는건가요?



    Mb하면 메가 비트 MB 하면 메가 바이트로 알았는데.

    답글삭제
  50. 하드디스크는 근데 마케팅에 유리한 점도 있긴 하겠지만 만약 465GB 라고 판매를 했는데 추후 차세대 파일 시스템 (WinFS 같은?) 이 나오면 사용가능용량이 변경 될수 있으니 이런 문제점도 있어 보이네요.



    뭐 하기사 구매한 용량보다 더 많이 쓸 수 있으면 그게 더 좋은거긴 하지만 말이죠. ^^;



    그나저나 WinFS 는 이제 안드로메다행?



    http://www.betanews.net/article/419264

    ‘윈에프에스’(WinFS - Windows Future Storage)라고 불리는 확장 저장기술과 비스타에 포함되었던 새로운 터치 기술의 확장판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1년전 뉴스..

    답글삭제
  51. @snoopy - 2009/07/12 12:50
    공유기에다 무선랜써서 그래요 ㅋ

    답글삭제
  52. 저 월~화요일쯤부터 자꾸 속도가 45메가 나오네요 -_-;; FTTH 스페셜인데... 속도 측정, 각종 사이트에서 다운로드/업로드 실험했는데... 다 45메가까지 나오네요 -_-;; 지난 주까지는 90메가 이상 꼬박꼬박 나와줬거든요... 87(다운)/45(업) 나오는 경우가 더 많았고... 그런데, 이런 이상한 증세들이 나타나도 토렌트에서 공유하는건 제 본래 FTTH 스페셜 속도로 제대로 나오는거 있죠... ㅠ0ㅠ 짜증만 납니다. 왜 이런 걸까요? 포멧해도 속도는 안 고쳐지고... 공유기 초기화까지 감행해도 외부아이피만 바뀔뿐... 포멧하고나서 안 쓴지 1달 넘은 노트북에서 실험해도 속도는 여전히 엉망... ㅜ0ㅜ 지금 45메가 나온다는거... 업로드, 다운로드 둘 다 동일하게 약 45메가 나옵니다. 정말 슬픕니다. 왜 이런 건지... 흑흑흑... 토렌트처럼 공유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업로드하면 본래 90메가 이상 나오는데... 각종 사이트에서의 활동은 45메가까지... -_-;; 어떤 사이트를 가든 무조건 45메가까지... 이건... FTTH 라이트보다 못 한 속도잖아요 ㅠ0ㅠ

    답글삭제
  53. 안녕하세요. 자주 스누피님 블로그를 드나들면서 정보를 얻고있는 지식 Zero人입니다..ㅠㅠ

    초보분들이 더 쉽게 이해될까 해서 인터넷 속도의 개념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10메가의 통로와 100메가 라는 통로가 있습니다. 물론 100메가 통로가 더 넓습니다. 그런데 10메가라는 통로에서 11메가의 트래픽이란게 발생하고 100메가의 통로에 11메가의 트래픽이 발생하게 된다면 10메가는 더 느려지게됩니다. 10메가라는 통로에는 10메가라는 통로에서 10메가의 속도밖에 지원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100메가는 통로가 넓기때문에 시원시원하게 통과되겠죠. 이 차이라고 보면 더 쉬울거 같습니다.ㅎㅎ

    답글삭제
  54. kilo, mega, giga 라는 접두어는 1960년 제11회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미터법을 바탕으로 규정한 국제단위계(SI)를 통해 정의되어 있으며, 이는 10진수의 환산에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1024(2^10)에 1000(10^3)에 해당하는 접두어 kilo를 똑같이 붙이는 것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1MB = 1000KB = 1024KB?!?



    미터법의 경우 km 같은 식으로 접두어를 소문자로 적기 때문에 이진수의 경우 KB 같은 식으로 대문자로 적어서 구분하려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똑같이 킬로라고 읽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8년 국제전기표준협회(IEC)에서는 Kilo Binary Byte(KiB:키비바이트), Mega Binary Byte(MiB:메비바이트), Giga Binary Byte(GiB:기비바이트) 등의 이진접두어를 정의했습니다.

    또한 여러 국제표준화단체에서는 1024B=1KB가 아닌 1000B=1KB 라는 정의를 사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요즘 리눅스에서는 발빠르게 이진접두어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반면, 윈도우와 맥 진영은 아직 반응이 없군요. 뭐, 웹표준도 제대로 못지켜 욕먹는 윈도우 진영이니...

    답글삭제
  55. @연유 - 2009/07/12 13:44
    왜 자학하세요 ;;; 새로운 걸 알게 되셨다면 좋은거지요~

    답글삭제
  56. @hankboy - 2009/07/12 13:56
    HD 세상에 눈을 뜨게 되시면 100mbps도 느리답니다. ㅠㅠ



    용량은 간단한 문제는 아닌가보네요. 아래 댓글들도 보면...

    답글삭제
  57. @흑백 - 2009/07/12 14:05
    바이트는 보통 대문자로 쓰는데 제가 귀찮아서 ^^;;

    답글삭제
  58. @사이버짱 - 2009/07/12 14:20
    윈도우 7에선 그냥 패스했다고 들었던...

    답글삭제
  59. @타락한영혼 - 2009/07/12 14:42
    토런트는 정상으로 나오는데 다른건 절반으로 나온다니 좀 이상하긴 하네요 ^^;; 랜카드 드라이버를 한번 변경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한...

    답글삭제
  60.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 2009/07/12 14:58
    고속도로 4차선과 8차선 비유군요~

    답글삭제
  61. @Winds - 2009/07/12 15:44
    98년이면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하지만 아직도 메가바이트를 쓰지 메비바이트는 쓰지 않으니... 그래도 하드디스크 업체들 욕하지 않고 윈도우즈 시스템을 탓하기엔 상술이 작용하지 않았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

    답글삭제
  62. 헉 그럼 8메가인지 4메가짜리 사용하는 전는 속도가

    존내 안습인건가요? 뭐 저는 별 불편없이 사용중인데..

    광랜이면 케이블보다 비용이 더 비싸겠죠?

    제가 한달 2만3천원정도 내고 있는데..

    2만3천원에 광랜사용하는 방법 어디 없나 몰라요.. ^^

    답글삭제
  63. @윤초딩 - 2009/07/12 16:25
    아파트 거주하시면 파워콤 광랜이 2만5천원 정도에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 동네 유선방송사의 경우 더 저렴하게도 되구요.



    대용량 자료 다운로드 안 하시면 그냥 쓰셔도 되지요 ^^;; 나중에 HD 블루레이 1080p 영상에 눈을 뜨게 되시면 그 때 알아보세요 ㅋㅋ

    답글삭제
  64. 전 인터넷 종류별루 다써봤다는





    전화선-ADSL 라이트 프리미엄



    VDSL 20~30메가 50메가 프리미엄 100메가 광랜



    및 엔토피아홈넷 (초창기 주택용광랜 매설되기전에 ㅋㅋ)





    지금은 기업용 파워콤광랜과 집에는 SK쓰레기 광랜 100메가씀





    분당이랑 경기도쪽은 정통부1급아파트는 지금 1테라기가



    광랜 시험중입니다 하드때문에 ㅋㅋ 하드터짐

    답글삭제
  65. @fuel cut - 2009/07/12 18:29
    그냥 1 기가비트 아닌가요? ^^;; 1 기가비트일 경우 속도가 100MB/s 나올테니 하드가 감당을 못 하겠지요.

    답글삭제
  66. 흐음.. 저희집은 FTTH라이트인데 다운로드는 기본 1000KB~ 업로드는 500KB가 제한이더군요 -ㅇ-



    이같은 경우엔 KT에 문의해봐야하는건가여..?

    답글삭제
  67. @Joshua.J - 2009/07/12 18:37
    네 문의해보세요. 50/50 으로 몇달 전에 변경되었습니다.

    답글삭제
  68. @흑백 - 2009/07/12 14:05
    비트랑 바이트는 구분할 필요가 없죠



    비트는 Bit이고

    바이트는 Byte 이니까요...

    답글삭제
  69. 흠냐 =_=;; 전 브로드 100M 인디 1M도 안떠서 전화 때렷드만....모뎀이상이라 해서 바꿔주드니.... 그 자리에서 체크햇는디 또 속도 안뜨길래.... 또 말하길... "이번엔 선이 문제인거 같군요...."참 욕 부스터 나올뻔한 이야기가.... 끝나고 잘한다고 칭찬(?) 하니까 5개월 무료를....주던....;; =_=;; 브로드밴드는 잘만 따지믄 무료주드라구요....;;그냥 KT로 갈까나 생각하믄 꼭 이게 생각나서 가지도 못하는 ㅋㅋ

    답글삭제
  70. @찌롱s - 2009/07/12 19:17
    전 차라리 돈을 내더라도 빠른걸 쓰지 답답한 속도는 못 참겠더라구요~

    답글삭제
  71. SK브랜드밴드가 후발주자이고



    종합상품때문에 인기가 쪼금있는편이고





    장비나 모뎀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빨만 잘깔면 요금할인도 받을수 있습니다..





    또는 서버를 다 할당해줍니다 ㅋㅋ





    단 졸 아는척해야함 ㅎㅎ



    저도 집 주공아파트라서 파워콤.KT.SK 광랜 다들어옵니다..





    그래서 약샵이 신공으로 자전거 타고 돈받고 했네요 ㅋㅋ





    괜히 Sk한게 아닙니다 ^^ 3군대 다돌아다녔다능





    웃긴게 SK는 광랜도 모뎀있어여 ㅋㅋ



    원래 KT는 랜선 꼴랑 하나인데



    지금은 KT 광랜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모뎀영향이 크네요



    SK경우

    답글삭제
  72. @fuel cut - 2009/07/13 11:40
    SK가 후발주자라기 보다는 그냥 하나로통신이 잡아먹힌거지요. SK의 자금력으로 좀 더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

    답글삭제
  73. 텍스트큐브가입하고 인사드리네요 ㅎㅎ 항상 감사드려요 스누피님

    답글삭제
  74. @너구리8765 - 2009/07/13 16:20
    네 가입 축하드려요 ^^

    답글삭제
  75. 저거 과장광고에요. 알고 있으면서도 매번 사기당하는 느낌ㅋㅋㅋ

    그나저나 집에서 전에 다음 TV팟 영상 받을 때 초당 24MB/s 뜬 적 있었어요. 48MB짜리가 2초만에 오더라구요 정말로 ㄷㄷ..

    답글삭제
  76. @Noel - 2009/07/14 08:43
    헐~ 초광속이네요 ^^

    답글삭제
  77. 하드 속임수는 알고 있었는데 광랜속도도 이런 눈가림이 있었네요. 평소에 의문이 들기했지만서도...저희 집은 시골이라면 시골이라서 ADSL 쓰고 있었는데 다행히 작년에 KT가 미쳤는지 연락도 안했는데 FTTH 깔아줘서 잘 쓰고 있네요. 다운속도가 완전 다른 세상이더군요 ㅎㅎ 아무튼 하나 배워가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8. @rotenburg - 2009/07/14 21:54
    시골에 FTTH가 들어갔다니 복받으셨네요 ^^

    답글삭제
  79. 헐 이건 뭔가여 저는 분명 작업관리자에 100Mbps라고 되어있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1MB넘긴적을 못봤습니다 이건 도대체 뭡니까 아놔..



    보통 광랜 하나 까는데 얼마정도 들까여 .. 흐..

    답글삭제
  80. @헤느님 - 2009/07/19 15:16
    설치 가능 지역인지 알아보셔야지요.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2.5에서 3.0 사이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답글삭제
  81. @헤느님 - 2009/07/19 15:16
    작업관리자 네트워킹 탭에 뜨는건 랜카드가 지원하는 최대 전송 속도일 뿐입니다. 님이 쓰시고 있는 인터넷 속도와 전혀 관계없죠.

    답글삭제
  82. 진짜 궁금했던 내용인데 여기에 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84. @Anonymous - 2009/11/17 00:40
    아 그게 잘은 모르겠지만 아파트 광랜은 전부 KT껀데 다른 회사들이 KT한테 돈주고 빌려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말씀을 들어보니 SK가 KT랑 싸움을 한건가요 ;;;

    답글삭제
  85. 안녕하세요.

    덕분이 이해 가지 않은 부분이 좀 해소되었습니다.

    하지만 님 글에서의 새로운 궁금증이 생겼고, 제가 알고 있던 지식에서 불일치가 생겨 두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질문#1

    100Mbps 를 변환하는 과정에서



    "100,000,000 bit/s => 12,500,000 byte/s => 12,207 kb/s => 11.92 mb/s"



    라고 하셨습니다.

    12,500,000 byte/s 에서 kb/s 로 변환할 때 1024로 나누었고, 마찬가지로 mb/s 로 변환할 때도 1024로 나누었습니다.

    실제 용량은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되니까요.

    근데 왜 100Mbps 에서 bit/s 로 변환할 때는 2^10인 1024가 아니라 10^3인 1000이 적용된것이죠?



    말씀대로라면..

    100Mbps ==> bit/s 로 변환 시

    100 * 1024 * 1024 로 하여 104,857,600 bit/s 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질문#2

    제가 보는 책(단계별로 배우는 컴퓨터과학 (2005년), 오용철외 16인, 홍릉과학출판사, 140페이지)에 보면 시간(속도)는 10의 거듭제곱, 용량은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럼 bps는 속도이므로 10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님 글은 2의 거듭제곱으로 설명하고 계셔서 제가 책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절대 태클 아니구요.. 정말 궁금해서 여쭤보는겁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6. @냠냠 - 2009/11/22 18:21
    100Mbps를 님처럼 104,857,600 으로 해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업체들은 최대한 뻥튀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100,000,000을 100Mbps라고 표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95Mbps인데 말이죠. 하드디스크 용량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500기가 하드를 업체들은 최대한 뻥튀기 하려고 500,000,000,000bytes 를 기준으로 하는거죠.



    두번째 질문은 위 댓글 보시면 그런게 나와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그런 이유로 요즘은 MiB, GiB 라는 단위를 쓰자는 운동이 있죠.

    답글삭제
  87. 답변 감사합니다. 바로 답변 주실 줄 몰랐습니다만.. ^^



    질문#1에 대한 궁금증은 풀렸습니다만, 질문#2에 대한 궁금증은 아직도 그대로 입니다(댓글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http://mwultong.blogspot.com/2008/01/bps-kbps-mbps-gbps-tbps-calculator.html



    제가 가지고 있는 책과 몇몇 사이트들을 보면

    1kbps는 1,000bps, 1mbps는 1,000kbps이며 1,000,000bps라고 되어 있습니다. 스누피님과 다르게 말하고 있어 헷갈립니다.

    답글삭제
  88. @냠냠 - 2009/11/22 23:10
    그럼 냠냠님 말씀대로 bps는 1000 단위로 생각하세요.



    다만 본문에 제가 KT 속도측정 한거 보셔도 아시겠지만 스샷에는 최고속도 94.8Mb/s로 나와있습니다. 100이 아니구요. 즉 KT 역시 Mb/s 에서 단위를 1024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매우 사소한거라고 생각하는데 냠냠님은 심각하게 고민하시네요.

    답글삭제
  89. 논쟁을 버리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혹시 오해 하셨다면 사과 드릴게요. 전 단지 제가 알고 있던 지식과의 불일치로 인해 혼란스러워 스누피님께 여쭤본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매우 사소한거라고 전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일.. 제가 어느 중요한 시험을 보던 중 통신속도에 대한 문제가 나오는데, 출제가가 bps를 2의 거듭제곱으로 출제했는지, 10의 거듭제곱으로 출제했는지 알 수 없는 노릇 아닙니까.



    전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명확히 하기 위해 여쭤 보았던 겁니다.

    혹여 제 질문에 대해 기분이 불편하셨다면 죄송해요.

    답글삭제
  90. @냠냠 - 2009/11/23 13:12
    시험 볼때는 중요하겠죠. 냠냠님이 책으로 공부하시는걸 보니 아마 시험을 보실 생각이신 것 같습니다. 1000으로 생각하세요. 어차피 이쪽은 제가 잘 아는 분야가 아닙니다. 그리고 전혀 불편하거나 불쾌하지 않았습니다. ^^

    답글삭제
  91. 저도 최근???에 안 사실이지만 퍼갈게요 ㅋ



    (그때도 스누피님블로그에서 봤었던듯..)

    답글삭제
  92. 훗.

    저는 파워COM, 에스K, 쿠욱 인테넷을 다 써보고 AP를 다 갖고 잇기 때문에 골라 먹는 재미가..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