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가 발가벗고 유레카를 외쳤을 때의 기분이 어떤 것인지 조금이나마 알 것 같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뭔가 오랬동안 고민해왔던 것이 해결되는 순간의 희열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겐 말로 설명하기 힘들겠죠.
그동안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에서 버추얼 FDD의 문제 때문에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저는 항상 다른 방도를 찾아보려고 아이디어를 떠올려 봤지만 마땅히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더군요.
윈도우 7과 비스타의 설치방식은 PE 부팅에 만능이미지 WIM 이미지 파일을 하드에 풀어놓고 개별셋팅을 하는 것이라고 제가 자주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PE로 진입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기존에 소개해드린 방법은 버추얼 FDD와 리눅스 부트로더인 GRUB를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구버전의 버추얼 FDD는 최신 윈도우 7에서 작동하지 않는 분들이 종종 계셨고 따라서 그런 분들은 GRUB 부팅을 간편하게 사용하는 방식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왜 꼭 GRUB를 사용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는데 말이죠. 우리에겐 BCD가 있으니까요!!! 제가 며칠동안 BCD랑 VHD 관련해서 글을 계속 올리면서도 등잔 밑이 어두웠습니다. 맨날 보는 BCD였는데 이 생각을 못 했던겁니다. 맨날 보는 윈도우 7 ISO 파일이고 맨날 보는 BCD인데... 윈도우 7 ISO 파일 역시 안에 보시면 boot 폴더와 bootmgr 파일이 있습니다. 즉 이놈도 결국 BCD 부팅이라는 말이죠. 따라서 BCD를 편집하면 충분히 PE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먼저 시도해본 방법은 boot.wim 파일을 하드에 풀고 BCD에 엔트리를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참 그럴듯하게 느껴졌는데... 결과는 실패. 이상하게 winpeshl.exe 파일 어쩌구 오류가 나면서 끝나더군요. 그래서 또 고민을 해봤죠. 그러다 문득 떠오른게 바로... EasyBCD에 PE 부팅이 있다는 것!!! 바로 그겁니다. 리눅스, 맥, PE 부팅까지 다 된다고 제가 소개해드린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전 PE 부팅을 활용해볼 생각을 못 했던 것이죠. 저는 정말 바보였습니다. ㅠㅠ 맨날 윈도우 7은 PE로 부팅하는거라고 강조해놓고 BCD에서 PE 부팅을 지원한다는 사실도 당연히 알고 있었는데도... 그래놓고도 BCD 편집해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을 시도해볼 생각은 못하고 있었던 바보였습니다. ㅠㅠ
여기까지는 저의 푸념이었고 지금부터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7 원본 파일에서 SOURCES 폴더만 추출합니다. 다른 것들은 아무 것도 필요없습니다. SOURCES 폴더만 있으면 됩니다. 추출은 UltraISO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되고 데몬 같은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한 다음에 복사만 해오셔도 됩니다. 그런데 EasyBCD 작업 시에 윈도우 7 원본을 DVD 드라이브에 넣어달라는 메시지가 한번 나옵니다. 따라서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여담입니다만 UltraISO에도 가상드라이브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 7 버전과 관계없이 아주 오래전부터 호환 잘 되었습니다. 따로 드라이버 설치하는 개념이 아닌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는 데몬이랑 이별한지 오래됐습니다. UltraISO 하나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으니까요.
복사하실 대상 드라이브가 비어있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폴더 1개만 달랑 복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쓰시던 자료 많은 하드에 넣으셔도 나중에 지우기 위해 구분하기 힘들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넣겠습니다. 단!!! 반드시 SOURCES 폴더는 루트에 있어야 합니다. WIN7 폴더 만들어놓고 그 안에 SOURCES 폴더 넣고 그런 식으로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무조건 루트에 SOURCES 폴더를 넣어주세요.
이제 해줄 작업은? 네 바로 EasyBCD를 이용해서 PE 부팅만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EasyBCD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글을 참조해주세요.
정말 너무나도 간단하고 허탈한 작업입니다만... 딱 그림 3 장으로 모든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관련 오류가 나시는 분들은 부팅 데이터가 100mb짜리 숨겨진 파티션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http://snoopy.textcube.com/902) 따라서 디스크 관리자 diskmgmt.msc 를 실행하신 다음 시스템 예약이라는 이름의 100mb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세요. 그러면 해결될겁니다.
이게 끝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모두 위 그림에 다 나와있습니다. 각자 파일을 어디에 복사해두셨는지에 따라 경로만 달라지겠지요. 그리고 부팅 메뉴에 들어가는 이름도 보기 편하실 대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대로 끄고 재부팅하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나타날 것이고 방금 만들었던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DVD에서 설치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에 현재 BCD가 존재하는 곳을 포멧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게 된다면 저 설치메뉴는 남아있게 되니까 나중에 EasyBCD로 저 항목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설치를 하실거면 이 방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 상에서 바로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추가1)
실제로 부팅메뉴에는 Description 과 상관없이 Ramdiskoptions [EMS 사용 가능] 으로 표시되더군요. 부팅시 선택하실 때 참고하세요.
(추가2)
윈도우 7은 바로 설치가 되지만 비스타의 경우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일단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원본 SOURCES 폴더 안에 있는 SETUP.EXE를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설치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허접하지 않고 럭셔리한 설명입니다~^^
답글삭제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부터 EasyBCD를 쓰고 있다가도 저게 뭔지 참 궁금했는데,
답글삭제이럴때 쓸수 있었군요.
소개를 해주실때부터 왠지 뭔가 될듯하더니,
결국은 되는군요,
수고하셨어요.
역시 대박입니다. 컴터가 전공되시면 이런 열정이 사라지실까요?ㅋㅋ
답글삭제@아름다운그녀 - 2009/06/18 08:50
답글삭제감사합니다. ^^;;
@skull - 2009/06/20 09:17
답글삭제네~ 잎 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르도스 - 2009/06/18 09:12
답글삭제PE 상에서 VHD 작업 하는 경우에도 다른 파일은 다 필요없고 boot.wim 파일만 있으면 PE로 진입되니 boot.wim 파일 적당한 곳에 둔 다음 메뉴 하나 꼴찌 자리에 추가해놓고 필요할 때 쓰는 것도 괜찮겠어요.
@벤허 - 2009/06/18 09:18
답글삭제그런건가요 ㅎㅎ 전공자들은 열정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런거 유치해서 안하시겠죠 ㅠㅠ
언빌-리버블~~~~
답글삭제ㅎㅎ 좋은정보 감사
답글삭제근데 winrar 로도 iso 파일 풀수 있지 않냐능?
@베미온 - 2009/06/18 09:40
답글삭제네 풀 수는 있습니다만 압축프로그램으로 ISO 푸는건 여러모로 불안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 글에선 어차피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 해야합니다.
하드를 분할해서 운영체제 두 개를 썼었는데 하드를 통합해서 운영체제 하나를 없앴는데도 부팅시에 계속 두개를 고르라는 화면이 뜨는데 이것을 어떻게 원래대로 바로 부팅이 될까요?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잘되네요.^^
답글삭제전 EMS체크하니 부팅시 블루스크린 뜨네요.ㅎ
스누피님 XP에서도 이 방법 될까요??
답글삭제아! 이렇게 부팅되는 거였구나!
답글삭제전 삼성 노트북인데, 복구 솔루션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복구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WinRE.WIM"을 약간 변경해서 저장하구 F4를 누르고 들어가면 복구모드와 도스 모드를 다 사용할 수 있어서 지금까지 설치는 그렇게 했습니다만,
그래서 이 방법은 당연한 것인 줄 알았는데, 스누피님 설명을 보니까, 이렇게 해서 부팅이 되는 거였네요.
물론 방법은 조금 다르겠지만, 어쨓든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법은 똑같은 것 같아요. ㅎㅎㅎ
더운 날씨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오호...
답글삭제이번 팁도 정말 맛있군요..
: )
잘먹었습니다..
우와~~ 앞으로는 DVD가 없어서 Windows7 설치 못한다는 사람은 없겠네요.
답글삭제저도 최근몇년 동안 Ultra ISO를 사용하면서 데몬툴을 끊었(?)었는데요.
몇달전 VS 2008 ISO이미지를 마운트해서 설치하는데 설치중에 계속 에러가 발생하더군요. 한참 구글링해도 이유가 뭔지 모르고 헤메대가, 데몬툴 설치해서 다시 ISO이미지를 마운트해서 설치하니까 설치가 너무 잘 되더군요 ㅠ.ㅜ
잘쓰던 Ultra ISO가 딱1번 뒤통수 쳤었습니다 ^^;
언젠가 snoopy님이 소개해주신 UltraISO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버전 9.3.2.2656 입니다.(윈7 7137 x64)
답글삭제http://snoopybox.tistory.com/471
그런데 이 요석이 가상 드라이브 버튼을 누르면
"가상 CD/DVD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데요..
다른 무엇을 또 설치해야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찌는 더위에 Cooooooooooooooool~ 한 포스팅 이군요.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엉뚱한 내용인데
답글삭제제가 비스타SP2 msdn ultimate 영문판 깔았는데요 암만 기다려도 언어팩이 안올라오네요.
혹시 아직 SP2 한글언어가 안나왔나요?
스누님이 설명하신 대로 다하고, add entry를 누르고
답글삭제가상시디 마운트 하고 ok를 누르면
Unhandled exception has occrred in your
application.If you click Continue, the application will ignore this error and attempt to continue. If you click Quit, the application wiil close immediately
The gien path's format is not supported
라고 나오면서 계속을 눌러도 똑같은 오류가 발생해여~~
지금 windows 7사용자입니다.
@이병준 - 2009/06/18 11:43
답글삭제EasyBCD로 메뉴 수정하시면 됩니다~
@lkt01 - 2009/06/18 12:22
답글삭제헐 ;;; 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애쉬™ - 2009/06/18 13:03
답글삭제네 그러니까 XP에서 BCD를 설치해야 하는데 EasyBCD 설명글에 보시면 처음에 에러나는 부분 그대로 따라가주시면 되요~
@jasung - 2009/06/18 13:07
답글삭제네 RAM PE로 부팅한다는건 같은 방식이네요 ^^
@firebird - 2009/06/18 13:32
답글삭제헐~ 그런 일이 있었군요 ;; 전 아직까지 뒤통수 안맞아봤는데 나중에 뒤통수 한방 맞으면 의심해보겠습니다~
@imryuji - 2009/06/18 13:49
답글삭제그거 처음에 설치하실 때 체크되어 있는데 푸셨나봐요~ 다시 설치해보세요. 그냥 덮어서 다시 설치하셔도 됩니다.
@azureti - 2009/06/18 13:58
답글삭제윈도우 업데이트에 서비스팩2가 아직 안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언어팩은 당연히 안올라오고 있는 것이죠.
@너의하늘 - 2009/06/18 14:42
답글삭제대충 보니까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한 DVD에서 뭔가 파일 추출을 못 하고 있는 상황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아름다운그녀 - 2009/06/18 08:50
답글삭제이번엔 강추가 진화해서 초강추가 됬군요 ㅎㅎㅎ
와우~ 베뤼 대박 강좌입니다~^^
답글삭제물론 저는 DVDRW에 구워서 설치하지만...
정 아쉬울때는 이런 방법으로..ㅋㅋ;;
수고하셨ㅇ요~^^
@snoopy - 2009/06/18 15:25
답글삭제아.. 되는군요..
항상 일일이 댓글 달아주시니 넘 고맙습니다..^^
만약에 현재 BCD가 존재하는 곳을 포멧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게 된다면 저 설치메뉴는 남아있게 되니까 나중에 EasyBCD로 저 항목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설치를 하실거면 이 방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 상에서 바로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답글삭제에서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에 이방법이 무엇인가요
"하드로 설치하기"의 새 장을 열어주셔서 관심의 폭을 넓히고 있는 초보입니다.순전히 스누피님께 의존된거지요^^
답글삭제그래서 "우분투" 설치도 하드로 설치하기 방법이?.....라고 질문을 드리면 너무 주제에서 벗어나는건지요
조심스럽게 드리는 질문이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들을 볼 때면 가끔 질문으로 자주 올라왔던 내용인 듯 허네요
답글삭제아침에 좋은 정보 읽고 가니
오늘 하루도 상쾌하겠군요. 좋은 하루 되세요
@imryuji - 2009/06/18 13:49
답글삭제잘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
@zdidrbz - 2009/06/18 23:11
답글삭제[이 방법]이 제가 설명드린 위 방법이죠. 32비트 OS상에서 DVD 부팅하지 않고 바로 데몬에 넣고 설치하는건 같은 32비트라면 가능한데 C를 포멧하지 않고 D에 설치할 생각이라면 굳이 DVD 부팅이나 하드부팅 필요없이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32비트 OS상에서 64비트 설치는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DVD 부팅이나 하드부팅이 필요한 것이구요.
@Hand - 2009/06/19 00:55
답글삭제제가 리눅스는 전혀 몰라서요 ^^;; 하지만 리눅스 역시 GRUB 부팅을 활용하면 설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시절부터 쭉 스눞 블로그 를 보고있는 독자입니다^^(개인적으로 주식얘기를 더 재밌게봤어요) 비스타에서 윈도우7을 깔려고 스눕님 글을 3시간째 보고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VHD고 easyBCD고 다 포인트는 비스타/윈도우7 멀티 부팅을 하려고 하는거 같은데요..(제가 잘못 이해한 건가요?) 전 그냥 지금 C드라이브 하나만 있고 ㅂㅣ스타가 깔려있는데.. 이걸 완전히 window7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럴려면 ISO를 구워서 하면 되지만.. 자꾸 이런글들을 읽다보니 왠지 C드라이브에 그냥 깔아놓고 설치 누르면 될거 같기도 한데요.. 이글에 있는 방법을 쓰면 이렇게 된다는 건가요??
답글삭제@공근에이스 - 2009/06/24 23:12
답글삭제파티션이 나눠져 있다면 이 방법으로 가능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DVD 구워서 설치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습니다. 아니면 USB에 담아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noopy.textcube.com/649
물론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저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마 몇시간 걸릴거에요.
@snoopy - 2009/06/24 23:23
답글삭제감사합니다 ㅎㅎ 8기가 USB로 깔아야겠근영
스눞님덕분에 주식 시작했는데 요즘 스눞님 주식글이 없어서 저도 투자하는데 힘들어요 ㅠㅠ
주식연재도 많이많이 해주세요~
@공근에이스 - 2009/06/24 23:12
답글삭제저도 아는게 없어서요 ㅋ
매번 너무나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근데 저는 이상하게 원본 DVD 마운트 하고 나서 OK 누르면
Ramdisk Creator 오류가 나는데요 오류메세지는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고 뜹니다. ㅠ 무슨 문제일까요? 무시하고 계속 눌러도
똑같은 현상만 반복될뿐 아무것도 되는게 없어요 ㅠ
@쫑달잉 - 2009/06/26 07:48
답글삭제혹시 윈도우 7 상태에서 원래의 C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는 상태인가요? 그렇다면 디스크관리자에서 드라이브 문자명을 할당해보세요.
와.. 버츄얼 FDD 이런거 처음 보는데 내용 보니 대박이네요
답글삭제컴퓨터 바꾸면 설치해 봐야겠어요. 지금은 Vista도 설치하면 느려서 못해서;; 램 권장사양이 너무 높음 물론 저 기준으로..
@Universewalker - 2009/06/27 12:31
답글삭제버추얼 FDD 만드신 분 정말 대박이지요. 최신버전 인증서 없어서 좀 불편하긴 하지만...
Windows XP 만 설치된 상태라 곤란했는데 IRC 채팅방에서 비스타 또는 7 이신 분을 찾아 위에 설명된 boot 폴더를 압축해 달라고 부탁 했더니 약 6MB 넘은 파일을 주시더라구요.
답글삭제저 폴더를 압축해서 어딘가에 넣어놔야 되겠습니다.
스누피님도 이 글 첨부파일에 6MB 정도니까는 그 폴더를 올려 주시면 더욱 편할거 같네요.
사용방법이야 하드디스크에 windows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boot 를 넣어두면 OK ''
이 방법은 어자피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2개 이상일때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하드에 위 작업을 해두시면 비스타나 7 이 없어도 가능할거 같습니다.
@사이버짱 - 2009/06/29 16:59
답글삭제좋은 아이디어군요 ^^ EasyBCD 글에 첨부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
답글삭제저도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군요.
C:가 안보이는건 아니고,,,
뭐가 문제일까요? ㅠㅠ
혹시 토렌트로 받은 win7 이미지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Virtual FDD도 현제 이미지로 재시작 할 수 없습니다 [2] 이런 메시지 뜨고...
USB도 없고... 에궁...
@junkboxt - 2009/08/04 22:57
답글삭제ㅠㅠ
일단 위 작업에서 발생하는 에러라면 윈도우 7 이미지 문제는 아닌 것 같구요 해당 메시지를 보면 BCD에 문제가 있거나 BCD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 같습니다.
혹시 궁금해서 그러는데 UAC를 켜놓고 사용하신다면 끄고 재부팅한 후에 다시 시도해보시겠어요? 웬지 부팅영역에 EasyBCD가 권한 문제로 접근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은 아닌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UAC 꺼져있는 상태입니다 ㅠㅠ
답글삭제@junkboxt - 2009/08/05 12:22
답글삭제그렇다면 혹시 다른 윈도우 7 DVD를 구해서 마운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그런데 일단 넣으신 윈도우 7 DVD 안에 BOOT 폴더 안에 boot.sdi 파일이 있기는 있던가요? 제가 가진 ISO 파일들 안에는 분명 들어있는데... 왜 경로를 찾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오는지 이상하기도 하고 더군다나 장치를 보면 HarddiskVolume1 이라고 나오는게 이상하기도 합니다. 부팅 파일을 복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말인지... 어렵네요 ㅠㅠ
System.IO.Directory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답글삭제at System.IO.__Error.WinIOError(Int32 errorCode, String maybeFullPath)
at System.IO.File.InternalCopy(String sourceFileName, String destFileName, Boolean overwrite)
at ..(Object , EventArgs )
Windows 7 7100build 설치상태고,
UAC 꺼져있는 상태입니다.
Ultra ISO로도 돌려보고, Daemon으로도 돌려봤습니다.
32비트 버젼으로 설치해서 안됬다가, 64비트로 다시 받아서 시도해도 똑같구요 ㅠㅠ
BOOT 폴더 안에 boot.sdi 파일은 있습니다.
방법은... USB 설치밖에 없는것인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시스템 설정 별로 건드린것도 없는데... 에궁.
자꾸 귀찮게 해서 죄송합니다 ㅠㅠ;
@junkboxt - 2009/08/06 11:43
답글삭제음... 그럼 첫번째 파티션에 BOOT 폴더 안에 boot.sdi 파일은 있던가요?
HarddiskVolume1 은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을 말하거든요. 찾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오는걸 보면... 아니면 혹시 윈도우 7 부팅시스템이 시스템 예약에 들어있나요? 디스크관리자 (diskmgmt.msc) 실행해서 한번 살펴보세요. 만약 100mb짜리 시스템 예약 (영어는 System Reserve 정도겠지요) 파티션이 존재한다면 우클릭 해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보세요. 혹시 그 문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제가 Thinkpad를 쓰고있는지라,
기본적인 Service 파티션이 7100빌드 설치하면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이 안되었더군요. 왠진 몰라도...
diskmgmt.msc 로 이름 정해주니까 잘 설치되더군요 ^_____^
아, 그리고 Win7 설치 한 후에 또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이 안되더군요. 이때문인지 몰라도 인증이 안되서 -_-;
혹시나 해서 같은방법으로 드라이브 분자 할당시켜주고 인증 돌리니 인증도 잘 됬습니다 ^^
64비트 날라다닙니다요~
감사합니다 ^^
@junkboxt - 2009/08/07 00:20
답글삭제결국 해결이 되었군요. 그놈의 히든파티션이 문제 ㅠㅠ
말씀하신 인증 문제도 히든파티션 때문에 GRLDR을 복사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현상이었습니다. 요즘은 카조님께서 MBRWIZ로 마운트시켜서 하시던데 암튼 히든파티션 나빠요. ㅠㅠ
저기요 부팅같은건 잘되는데 윈도우7 로고 나오고 나서
답글삭제설치메뉴는 안뜨고 윈도우7 바탕화면만(파란거) 계속 보이는데 뭐죠?? 하라는데로 다했는데 ㄷㄷ혹시 소스 파일이 포함된 디스크에 다른 자료들이 같이 있어서 그런가요?? d드라이브가 ntfs 방식이라서 그런가 정말 궁금합니다 스누피님 해결해주세요
@사슴윤아 - 2009/08/19 04:58
답글삭제다른 자료가 있는거랑 NTFS인건 상관이 없는데 파란화면에서 멈춘다면... DVD로 설치해도 마찬가지일것 같은데요? 즉 하드웨어랑 뭔가 궁합이 안 맞는 상황 같습니다. 주로 하드디스크랑 메인보드 쪽이죠.
p.s : 이런방식으로 xp도 설치가능할꺼같은데 xp도 좀 알려주실수있을까요~ 찾아봐도 없더군요 ㅎ
답글삭제@사슴윤아 - 2009/08/19 15:43
답글삭제XP는 복잡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저는 간단한걸 원하는데 답이 없는 것 같더군요. 나중에 발견하면 포스팅하겠습니다.
스누피님 좋은정보 많이 얻고갑니다.
답글삭제다름이 아니라 오늘 낮부터 윈도우7으로의
이사를 위해서 분주히 자료수집끝에
일을 단행하려던 찰나,
왠일인지 D드라이브에 이미 부트폴더와
부트로더가 있어서.. 마운트한 DVD에서의
파일복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어쩔수없이 하드설치2탄을 보고 리소스만 복사후 BCD를 실행했으나..;;씨디 마운트를 하라는 창조차 뜨지않습니다.
제 운영체제는 C드라이브에 비스타가있구요 D드라이브는 유틸리티나,빽업파일들만 있는곳이거든요. 근데 D드라이브에 부트로더라니... 하아.......... 관리자계정은 물론 어떤짓을 해도 삭제할수가 없는데, 이런경우에는 어떻게해야할지요. 귀찮겠지만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Ex-TOP9 - 2009/09/01 21:18
답글삭제일단 EasyBCD로 C에 BCD를 생성해주세요.
Diagnostics Center - Recreate missing/deleted boot files
처음 질문에 C를 선택하시고 두번째 질문에도 C를 선택해주세요.
그다음 디스크관리자 들어가서 C를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해주세요.
일단 이대로 재부팅
그리고 D에 있는 BOOT 폴더를 권한 얻어서 삭제합니다.
http://snoopy.textcube.com/929
만약 지워지지 않으면 Unlocker 같은 툴을 써보세요.
이상태가 BCD를 C로 이식한 상태니까 이대로 다시 윈도우 7 설치소스를 BCD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09/03 05:40
답글삭제XP 모드 말씀하시나요? 그걸 하시려면 일단 업데이트 파일하고 XP 모드 파일을 받아야 하는데 (600메가 정도) 그러면 인터넷이 일단 되어야...
그냥 DVD에 구워서 설치하시거나 USB에 넣어서 설치하실 생각은 없으신지요 ;;; 그럼 클린설치 딱인데...
@역습의아무로 - 2009/09/03 13:32
답글삭제가상 FDD랑 전혀 무관합니다.
혹시 인증이 잘 안 되는 보드라서 플로피 마운트 가상 SLIC 2.1 에뮬레이션 인증하신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전혀 관계없는 대서 착각을 했군요~
답글삭제여러모로 바쁘실텐데~~
답변해주셔서 감사
이방법쓰다가실패해서
답글삭제윈도우상으로 D드라이브에 윈도우7설치했습니다..
이제 그냥 C드라이브 포맷해버리면
윈도우7을기본으로쓸수있을까요??
@sksdo12 - 2009/11/22 05:17
답글삭제아뇨 현재 부팅파일은 C에 있습니다. 만약 C를 포맷하실 생각이라면 먼저 D 파티션에 활성화를 걸어주고 D에 부팅파일을 생성해준 다음 D의 MBR을 nt60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약간 다른 글이지만 관련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http://snoopybox.co.kr/1091
안녕하세요..항상 눈팅만 하다가 정말 궁금하고 꽉막혀서 이렇게 궁금증을 남깁니다..
답글삭제제가 해보고 싶은 작업은 Acronis 복구 처럼
부팅시 F10번을 눌러서 복구를 할 수 있는 동작을 Windows 7 자체 기능으로 구성 해볼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봤지만 쉽게 이해할수 있는 내용이 없어서요..혹시 도움을 주실수 있는지요? 그리고 중요한건 복구 작업을 완료 하면 처음 인스톨을 했을때 사용자 계정 생성 화면이 나오게 하려 합니다. 물론 감사모드에서 최적화를 시키고 나서 진행 하려합니다...
@andrew0722 - 2009/12/09 17:51
답글삭제윈도우 7 자체 기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F10은 아니더라도 대신 PE를 멀티부팅에 등록시키고 PE에서 자동으로 시스템복구를 하도록 구현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물론 그것도 고스트나 snapshot 같은 외부 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구요.
공지사항에 오늘 글 좀 정리해서 목록 올려두었는데 복구쪽에 있는 글 한번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답글삭제5시간째 삽질중이네요..
1탄이 안되서 지금 2탄으로 하고있는데
처음에 마우스 커서만 달랑 나오고 진행이 안되길래 이번에도 안되는건가 하고 10분 정도 기달리니 국가,키보드 선택 이런게 뜨더군요.. 키보드 선택한다음 프로그램 설치 준비중인가 이게 또 10분이상 잡아먹더라구요.. (안되는줄 알고 식은땀;) 잘 되나 싶었는데 갑자기 장치 드라이버가 없다면서 설치가 안되네요;; ㅠㅠ 안넘어갑니다
지금 다른 컴으로 이렇게 댓글 쓰는거구용..
안되면 다시 xp를 깔아야 하는거 같던데.. 오늘 윈도우 10번 넘게 깐듯........ㄷㄷ
검색해보니 64비트만 그런거 같네요..
그냥 32비트로 가야겠는 ㅠㅠ
넷북에 xp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답글삭제그래서 이번에 윈도7로 설치해보려고 하드부팅시도하다가요~
easyBCD프로그램으로 부팅만들다가 뭔가 꼬엿는지;
부팅이 하나도 안먹혀요 부팅메뉴가 무려 5개나 생성되있는데요
1.윈도우 비스타
2.b345......(정확히 기억안남;)
3.win7 setup (이건 제가 만든거예요 )
4.윈도우 하드로 설치하기 3탄있잖아요 거기 첨부된 파일 설치했어요
5. 3탄의 부팅메뉴똑같은게 또 나와요;
그런데 하나의 하드로 파티션만 나누면 하드부팅이가능한거 맞죠? 하드2개로 해야되는건가요?
아무튼 ㅠ 지금 넷북부팅자체가 안되서 답답하네요 ㅠ usb랑 외부obb가 없어서; 아무것도할수가없어요 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