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이 잘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눈이 아프시다면 죄송합니다. 나름 구분하려고 하다보니...
먼저 전체적으로 보면 홈 버전과 프로 버전의 공통된 파일은 OEM 버전밖에 없습니다. 이 4가지 OEM 파일들은 각 제조사마다 고유한 정보를 안에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OEM PC들은 전부 동일한 4개의 OEM 파일들을 사용합니다. 홈 버전과 프로 버전에 관계없이 말이지요.
그러니까 저기 4개의 OEM 파일들은 크게 3가지 버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Retail, OEM, Volume
나머지 3개의 파일들은 시키디 입력, 검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먼저 DPCDLL.DLL 파일과 PIDGEN.DLL 파일은 쌍으로 묶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OEM 버전과 리테일 버전은 동일한 시디키 검사파일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볼륨 버전이나 KN 버전 또는 MS에서 제공하는 평가용 버전들은 이 2개의 시디키 검사 파일이 다릅니다.
SETUPP.INI 파일은 PID 부분에서 갈라집니다.
예제) Pid=76489000
76489 의 5자리 숫자는 제품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뒤에 000 부분은 라이센스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000 = Retail
OEM = OEM
270 = Volume
제가 이 글을 왜 포스팅하냐면 간혹 시디키 문제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테크넷 사태에서 KN 버전 받으셨던 분들 시디키 안먹는거 경험하셨을겁니다. 왜냐하면 테크넷, MSDN에서 제공하는 시디키는 KN 버전이 따로 없더군요. 표시는 KN 버전용으로 나오지만 막상 설치해보면 KN 버전에는 안먹고 그냥 일반 버전에만 먹는다고 하더군요.
이제 예제를 통해 어떻게 활용하면 될지 생각해봅시다.
1. 나는 대기업 PC를 사용중인데 나만의 OEM CD를 만들고 싶다.
=> 일반 리테일 버전에다가 자신의 PC 제조사 고유의 OEM 파일 4개를 가져와서 교체해주고 SETUPP.INI 파일을 OEM으로 수정한다.
2. 나는 테크넷에서 KN 버전을 받았는데 정작 같이 받은 시디키가 안먹힌다.
=> 일반 리테일 버전에서 DPCDLL.DLL 파일과 PIDGEN.DLL 파일을 가져와서 교체한다.
3. 나는 리테일 버전의 시디키를 가지고 있는데 MS의 평가용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 위에다가 제가 평가용 버전은 구분을 안했지만... 일반 리테일 버전에서 OEM 파일 4가지와 DPCDLL.DLL, PIDGEN.DLL 파일을 가져와서 교체한다.
4. 나는 프로 리테일 시디키를 가지고 있는데 내가 가진 CD는 볼륨 버전이다.
=> 리테일 버전에서 OEM 파일 4가지와 DPCDLL.DLL, PIDGEN.DLL 파일을 가져와서 교체하고 SETUPP.INI 파일을 000으로 수정한다.
5. 나는 프로 볼륨 시디키를 가지고 있는데 내가 가진 CD는 리테일 버전이다.
=> 볼륨 버전에서 OEM 파일 4가지와 DPCDLL.DLL, PIDGEN.DLL 파일을 가져와서 교체하고 SETUPP.INI 파일을 270으로 수정한다.
사실 3,4,5번은 논리적으로 안 맞습니다. 리테일 또는 볼륨 버전에서 파일을 가져와야 하는데 그 말은 반대편 버전을 구할 수 있다는 말이고 즉 그냥 구한 버전 구해서 설치하면 되지 불편하게 파일 교체해서 원래 가지고 있던 버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그래도 의미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볼륨 버전으로 나만의 XP를 멋지게 만들었는데 막상 시디키는 리테일 버전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새로 만들기 귀찮으니 그냥 파일 몇개 교체하고 가지고 있는 시디키를 활용하면 되는 것이죠. 너무 억지스럽나요 ;;;
대충 이정도만 예제를 보시면 위 표의 색깔 구분을 어떻게 이해하시고 활용하시면 될 것인지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물론 이건 MS 내부자료가 아니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추론한 것이니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험해본 결과 대충 저게 맞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SETUPREG.HIV 파일은 평가용 버전일 경우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도 인증과는 관계가 없어보이고 그냥 텍스트 모드에서 진행할 때 평가용은 평가용이라고 나오기 때문에 그게 보기 싫으면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XP 뿐만 아니라 서버 2003 계열에도 동일한 패턴으로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좀짱인듯!!!
답글삭제XP면 볼륨버전이 진리죠.ㅎㅎ
답글삭제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정보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역시 스누피님이다~.~
답글삭제우왕ㅋ 굿ㅋ
ps. 로긴하면 아뒤가 빨간색이구나 ㅋㅋ
역시 좋은 정보네요 ^^
답글삭제감사합니다. 그런데 윈도우 2000 등의 이전 버전도 다 이런 방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
답글삭제좀 어렵지만....그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뭐 배우다 보면 언젠가 힘이 되겠지요...ㅎㅎㅎㅎ
답글삭제스누피님 질문좀 해도될까요?
답글삭제http://www.slashgear.com/msi-x-slim-x600-gets-full-specs-prices-video-unboxing-1246862/
여기가보시면 노트북인데요...제가 관심을 갖고잇는 제품인데..
su3500이잖아요 cpu가.. 이 시피유 성능이 윈7 무난하게 돌릴수 잇을까요? 게임은 절대 안하는 편이고 프로그래밍만 합니다.. 컴퓨터과라서요..근데 이 노트북을 그다리고잇엇는데 디자인이나 다른 램 하드디스크 led 백라이트 lcd등 모두 마음에 드는데 cpu만 조금 그렇네요.....
제가 봣던 다른곳 이미지에서는 su9600으로 출시된다고 되어잇엇는데 여기 이탈리아에서 출시된 정보는 모두 su3500이 최고네요...
http://pds15.egloos.com/pds/200906/14/84/d0057584_4a34582835cd0.jpg 이 이미지 보시면은 x600이 su9600으로 되어잇는데.. su9600은 듀얼코어 아닌가요?? 만약 이 시피유면.. 꽤 괜찮은놈 아닌가요..근데 여기는 솔로코어라고 되어잇네요 이건 또 무슨말인지 ㅡ,,ㅡ;;
답글삭제평소에 스누피님 홈페이지 하루에도 10번은 넘게 옵니다^^;
그러다가 질문남기려고햇는데 여기에 남기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노트북 너무 기다려왓는데 이제품... cpu때문에 조금 실망스러워서요.. 나라별로 이렇게 cpu가 다릏게 출시되기도 하나요ㅡㅡ;;
비스타같은경우는 이상합니다.
답글삭제HP노트북이 있는데, 복구영역을 이용하지않고(복구영역이 병맛이라 실질적으로 쓰기가 힘듭니다.) 따로 비스타시디에 HPOEM파일넣고 시디키는 노트북 바닥에 적힌거 넣고 설치하면, 이상하게 인증이 안됩니다.
분명 HP OEM시디키인데 왜 인증이 안될까요?
OEM파일을 원래 초기에 설치되있던 비스타에서 추출해서 넣어보기도 했지만 안되더군요.
결국 시디키를 인터넷에 떠도는 HP OEM키를 넣어야 인증이 됩니다. 결국 본의아니게 불법으로 쓰게되는건데.. 아시는부분이 있나요?
@아무개 - 2009/06/14 07:47
답글삭제글쎄요... 2000에는 관심이 없어서...
@해병 - 2009/06/14 11:09
답글삭제9600은 듀얼이고 3500은 싱글이에요.
노트북은 뭐 한 모델로는 소량생산하고 뒤에 자잘한 숫자가지고 모델 바꿔가면서 스펙을 변경하니까요.
@「느자구」 - 2009/06/14 12:05
답글삭제아뇨 저도 모르는 부분입니다. 이상하네요. 디지털 인증파일은 문제가 없는데 시디키 부분이 이상하다는 말이군요. 그렇다면 복구영역에 들어있는 시디키를 사용해보세요. Everest 같은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시디키 확인 가능하거든요. 제 생각에 그거는 될겁니다. 당연히 바닥에 있는 시디키랑은 다를거구요 (복구영역을 PC 1대마다 따로 만들지는 않으니까요)
즉 바닥 시디키에 문제가 있다는게 제 생각이고, 하지만 비록 자동인증은 안되더라도 OEM 시디키로 DSP처럼 최초 1회는 인터넷 인증 가능합니다.
노무 좋은 정보군요,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스누피님 브로그에 자주 들리는 왕초보입니다. xp에서 retail, oem, volume 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xp pro를 옥션에서 10만원 가까이주고 구입했는데, 설치된 xp는 어디를 보면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지요. 그리고 볼륨판과 볼륨 키를 갖고있으면, 이런저런 친구들 컴퓨터에 깔아줘도 계속 정품인증에 문제는 없는건지도 궁금합니다. 늘 고맙습니다^.^
답글삭제아... 이상한 일이 있어서...
답글삭제델 노트북을 쓰는 데,
물론 4년전 노트북이지만,
비스타를 깔았습니다.
oem 인증이 안되네요...
이거 어찌 해결해야 할까요?
별의별 프리미엄 key를 넣어도 인증이 안됩니다...
뭔 일일까요?
바이오스 버전이 낮아서?
기억으로는 ultimate은 되었던 것 같은데...
으으...
혹시 해결 방법을 아시는가 싶어서... 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_) 늘 정보만 얻고가서 죄송하네요
답글삭제오 스누피님 텍스트큐브로 오셨군요 .^^;;
답글삭제매일 좋은 윈도우 정보 얻어갑니다.
@아무개 - 2009/06/14 07:47
답글삭제이런 방법이 있죠.
http://www.wxp21.com/zboard/zboard.php?id=tech&no=8
와우~
답글삭제매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휴일에도 좋은 정보를 주시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설명해주신것을 활용해볼 기회가 있을지 모르니
저장해 두어야겠네요 ^^
@왕초보 - 2009/06/14 14:53
답글삭제리테일 = 소매용 정품
OEM = 대기업 PC 탑제
볼륨 = 주로 대기업이나 대학교에서 대량으로 라이센스 계약
옥션에서 구매하신건 DSP 버전일겁니다. 조립 PC용으로 나온 OEM인데 원래는 개별판매가 불법이지만 원칙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죠.
DSP 버전은 원칙적으로 최초 1회만 인터넷 정품인증이 가능하고 메인보드가 변경되면 인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화인증 하면 해준다고 하더군요.
리테일 정품은 보통 여러번 인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제한 까지는 아니겠지요. 만약 무제한이라면 시디키 한개로 여러명이 돌려쓰게 될테니까요.
CD 가지고 계시면 라벨명을 보세요. DSP는 COEM이라 해서 OEM의 한 종류입니다. 아마 OEM 이라고 적혀있을겁니다. FPP = 리테일 VOL = 볼륨
볼륨키는 심각하게 많이 유출되어 원래 그 키를 구매했던 기기업에 막심한 피해가 발생한다고 MS에서 판단하기 전까지는 인증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불토붕 - 2009/06/14 16:26
답글삭제4년전 노트북이면 안되는게 정상입니다. SLP 2.0 개념이 나오기도 전이니까요. 인증이 되었던 기억은 아마도 가상바이오스 방식이 미리 적용된 DVD였을겁니다.
@snoopy - 2009/06/14 20:50
답글삭제뭐가뭔지 이제야 조금 이해가 되네요^.^ 구입한 것 설치때 씨디키 넣는 순서도 없이 그냥 바로 설치되고 그리고 정품인증도 마소홈에서 아무 문제없이 되길래 xp 종류같은 것은 신경도 안썼거든요. 고맙습니다.
@왕초보 - 2009/06/14 14:53
답글삭제헐... 옥션에서 불법 OS 구매하셨네요 ㅠㅠ 모든 정품 CD는 수동으로 시디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좋은 정보 오늘도 감사해요!!!^^
답글삭제@snoopy - 2009/06/14 20:55
답글삭제역시 그렇군요...
제 그 기억은 '다른' 델 컴... ㅋㅋ
ㅋㅋ...
그런데...
델 사 홈페이지에는 홈 BASIC은 OEM인증을 제공할 거라고 몇 년전에 했었어...
같은 방법이 아닌가? ^^.
@snoopy - 2009/06/14 21:30
답글삭제판매자 정보에다 영수증도 모두 있는데, 그럼 어떻하면 되나요. 판매자 회사이름도 나와있고, 자기네들 말로는 설치때 씨디키 입력않아도 되도록 되어있고, 평생동안 절대 문제생기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그리고 옥션은 거래기록이 항상 보존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언제든지 거래기록 조회가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요. 조금 멍~하네요. 정품인증에만 문제없다면 아무 상관없다고 생각했거든요.
@왕초보 - 2009/06/14 14:53
답글삭제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201&eid=D4Y3qhZpkrCeKqhE+78HJIiHbHPPfXw9&qb=eHAgZHNwIOyCrOynhA==&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BgIDsoi5UZsstfrIZRsss--114332&sid=SjT6dHm8NEoAAD445bs
네이버 지식인에 나온 질문인데 이 분도 억울한 분이네요. 처음 사용자용 (리테일) 구매했는데 판매자는 DSP 버전을 보냈습니다.
리테일 버전은 박스 풀 패키지이고 DSP 버전은 저렇게 간소하게 생겼습니다.
왕초보님은 사기당하신게 맞습니다. 포장된 제품이고 시디키도 적혀있던가요? 제가 보기엔 보나마나 볼륨라이센스 시디키 넣어서 만든 불법 버전일겁니다.
예전에는 영수증같은거 다 챙겨서 MS에 신고하시면 MS에서 정품 XP 주는걸로 들었는데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사진을 보니 제가 처음 댓글에 설명드린 대로 DSP 버전은 OEM 시디키를 사용하는군요. 그래서 대기업 정품 PC에 달린 스티커 시디키도 다른 PC에서 1회 정품인증이 되는 것 같습니다.
파코즈에 있는 다른 DSP 사진도 올려드릴께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album&no=40336
그리고 리테일 정품 박스 사진은 이렇습니다. 사진 10장 있는데 내용물이 풍부하네요.
http://cliff3.tistory.com/54
느자구//노트북을 구입할때 노트북 바닥에 붙어있는 키는 설치가 안되는것이 정상입니다. 그 키는 그냥 정품임을 확인하는 제품번호일 뿐이고 실제 설치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OEM키(하나인지 비슷한 키 여러개인지는 잘 모르겠네요)로 설치되어 제공됩니다. 기본제공된 OS를 설치하시고 keyfinder 같은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다른 키가 보이거나 제조사에서 키 정보를 지웠을 경우 보이지 않게 됩니다.
답글삭제불토붕//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한 번 받아 보세요. OEM 인증은 바이오스에 SLP 2.0 관련 OEM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NastyLemon - 2009/06/15 00:26
답글삭제웬지 눈에 익은 ID군요 ^^
@snoopy - 2009/06/14 23:02
답글삭제애고, 사기당한 것같네요. 고객정보나 거래명세가 증거로 남게되는 옥션같은 데서 이런 사기판매자가 있을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참 재미있는 세상이네요. 뭐 좋은 경험한 셈 치죠^.^ 2년정도 지난 일인데, 스누피님 덕분에 지금에야 알게되네요. 고맙습니다^.^
음.. 스누피님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답글삭제제가 갖고 있는 씨디키가 pro 버전으로 하나 있는데
지인을 통해서 얻은것이라..(지인도 쓰고있습니다;)
제가 다른 지인들 컴퓨터 조립을 해주면서 그 씨디키를
사용해서 설치를 해드렸으나..(한.. 5~6대정도 됩니다;)
정품인증도 무난히 되고.. 업데이트도 잘 됩니다;;
물론 저도 쓰고 있구요.. 이 씨디키는...
어떤것인가요..-_-;;
@안제 - 2009/06/15 19:14
답글삭제그게 바로 볼륨 라이센스이지요.
설치 후에 30일 인증하는 CD 아니죠?
시중에 돌아다니는 불법 XP들 99% 볼륨라이센스 키를 사용하고 있고 아마 안제님 지인께서도 거기서 키를 추출했을겁니다.
회사 컴퓨터가 64비트 영문윈도우 정품을 쓰고있습니다.
답글삭제한글언어팩을 깔아서 쓰긴하는데... 익스플로러7이 안깔려서 레지 건드려서 깔긴하는데... 영 귀찬아서요. 저만의 os 를 만들어서 그안에 정품 cd키를 동봉할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겠네요. 1번의 대기업.... 이 방법으로 될까요? os시디 만들기에 한글언어팩까지 추가가능했으면 좋겠네요. dvd로 구워버려야되나... 드라이버 통합까지 한다면 깔끔하겟네요. 안걸리고 고스트 굽는 방법은 없을래나... 감사걸리면 X되기때문에...
@아카 - 2009/06/16 23:41
답글삭제CD키는 WINNT.SIF 무인설치 응답파일에 넣습니다.
언어팩은 슬립스트림 직접 통합은 안되고 중간에 사일런트 설치 되도록 통합하는건 가능합니다.
고스트 -fnf 붙이면 핑거프린트 남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제작하신 시디로 잘 쓰기만 썼지 처음으로 블로그에 들리네요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게 하나 있어서요 지금 스누피xp의 고스트 버전이 11.5버전인데 간혹 메인보드마다 특성이 있어서 호환성 문제로 sata방식의 odd가 장착된 경우 고스트가 실행이 되지않고 먹통이 되는현상이 있는데 이를 해결할만한 방법은없을까요? 그리고 고스트를 d:\ghost\backup 파일로 만들려면 스누피님xp의 어느부분을 손대면 가능할까요? 자동 복구파일 만드는 경우 d:ghost.gho 파일로 되더라구요
답글삭제나중에 글 읽게되시면 답변 좀 부탁드릴게요~
@울프데일 - 2009/06/19 17:29
답글삭제그래서 만든 메뉴가 4,5,6 번인데 그것도 먹통이던가요? 그렇다면 도스용 고스트의 한계라고 밖에는 설명이 안되겠네요. 제가 4,5,6 번 메뉴를 추가한 이유가 바로 말씀하신 그 부분 때문이거든요.
백업 폴더를 지정하는건 힘들 것 같습니다. 이미지파일 열어서 autoexec.bat 파일 수정하면 되는데 폴더가 미리 만들어져 있어야 경로 에러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네요. 도스에서 NTFS 파티션 폴더 만들 수도 없으니 백업 전에 미리 GHOST 폴더 만들어놓고 autoexec.bat 파일 수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08/23 01:55
답글삭제음... 사실 상황이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의도하시는게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비상시를 대비한 CD라면 아무 윈도우나 받으세요. 순수버전이라 해도 리테일 버전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볼륨라이센스라 보시면 되고
위 글에 나온 이야기들은 지금 상황에 전혀 필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스누피님...윈7처럼 XP도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법은 없나요?.....CD굽고 하는것도 귀찮고 해서....하드에서 설치할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것 같은데...헤헤~~
답글삭제혹 아시면 방법좀 알려주시면 고맙겠읍니다...
@Urika - 2009/09/07 22:39
답글삭제현재로선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부팅폴더와 로컬소스 형식으로 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그게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아서요.
안녕하세요.
답글삭제제가 가지고 있는 XP는 Professional이구요.
CD-KEY는 학교용입니다.
근데, Retail인지 Volume 버젼인지 몰라 에버레스트에서 확인해보니 버전 5.1.2600 (WinXP Retail)라고 나옵니다.
근데, 희얀한게 분명 설치CD는 XP 볼륨버젼이고, 이걸로 설치해왔습니다.
헌데... 에버레스트에서는 볼륨버젼이라고 안나오고 Retail이라고 나옵니다.
왜 그런것일까요?
xp설치CD가 볼륨버젼이란걸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E:\I386\SETUPP.INI 파일보면
Pid=55663270
위와같이 나와있습니다.
마지막숫자가 270이니 볼륨버젼이 맞는거겠지요?
헌데, 설치후 에버레스트에서보면 Retail이라고 나오는데... 도대체 정체를 모르겠습니다.
원래 CD가 볼륨용CD 이더라도 CD-KEY를 Retail키를 입력하면 Retail이 깔리는 것인가요?
개념이 잘 안서네요 ^^
@랄라라 - 2009/09/10 07:29
답글삭제에버레스트에선 그냥 OEM인지 아닌지를 이야기 한 것 같습니다. 용량도 작은데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보여줄 수는 없으니까요.
시스템 등록정보에 나오는 제품키가 가운데 640이면 볼륨입니다. 학교용이면 100% 볼륨이라 봐야죠. 그리고 CD도 볼륨 맞는데 볼륨엔 리테일 키 안 먹습니다. 즉 볼륨 설치하신게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마도 스누피님 말씀대로 에버레스트에선 OEM인지 판매용버젼인지를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말씀하신것처럼 제품키 다운데에 640이 있는데, 볼륨버젼인것같네요 ^^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09/24 13:55
답글삭제그렇죠. 리테일 버전을 가지고 있으면 리테일 시디키를 입력해야죠. 볼륨버전으로 교체하시려면 위 표에 나온 파일 7개를 볼륨에서 가져와서 변경을 해야 문제가 없습니다.
@snoopy - 2009/09/24 14:14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Anonymous - 2009/09/24 13:55
답글삭제개인 트윅에디션 받아서 I386 폴더 안에 WINNT.SIF 파일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됩니다.
스크랩해갈게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