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가 네이버에서 블로그 운영하던 시절에 SP1 통합에 관해서
한번 올렸었는데 똑같은 내용으로 SP2에 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스타 서비스팩은 XP와는 달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슬립스트림을
못한다고 못박아놨습니다.
슬립스트림이란 서비스팩 파일을 설치 원본 자체에 통합해버리는
방법입니다. 설치 과정에 서비스팩을 설치하도록 통합하는게 아니고
원천적으로 원본파일 자체를 새로운 파일로 교체하는 방법이죠.
XP의 경우 /Integrate 옵션을 붙이면 서비스팩 통합이 가능한데
비스타는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구책으로 나온 방법은 Reverse Integration 이라고 해서
그냥 비스타에다가 서비스팩을 수동으로 설치한 다음
Sysprep으로 일반화 작업을 시키고
다시 Imagex로 WIM 이미지를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비스타 설치방식이 PE로 부팅해서 WIM 이미지를 풀어버리는 만능고스트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vlite라는 툴이 있는데 이 툴로도 서비스팩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리는 제가 설명드릴 방식과 같습니다. vlite 역시 직접 통합하는 방식이 아니고 가상으로 비스타를 설치한 다음에 서비스팩을 설치하고 다시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비스타를 설치할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캡쳐를 해야하기 때문에 PE로 부팅하든지 아니면 기존의 XP로 부팅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권장드리는 방법은 C에 XP를 설치하고 깨끗한 D에 비스타를 설치한 다음 서비스팩을 설치하고 다시 C로 부팅해서 D를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VMWare로 작업을 하겠습니다.
C에 10기가 D에 20기가 E에 10기가를 할당했습니다.
C에는 XP를 설치할 것이고 D에는 비스타를 설치할 것이고 E에는 D를 캡쳐한 WIM 이미지를 만들 생각입니다.
우선 C에 XP를 설치하신 다음 (물론 VM이 아닌 직접 본컴에서 작업하실거면 지금의 OS 상태로 D 파티션만 비우고 비스타를 설치하면 되겠죠) 비스타를 D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구성되는데 기본적으로는 비스타 우선 부팅이 됩니다. 비스타 설치가 끝나면 마지막 단계에 OOBE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을 만들지 말고 바로 Audit 모드로 들어갑니다.
Ctrl + Shift + F3 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재부팅 되면서 Sysprep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Sysprep 창을 닫지 마시고 바로 서비스팩 설치를 시작합니다.
서비스팩 설치가 모두 끝나면 다시 이 화면으로 돌아오는데요
여기서 봉인하기 전에 구성요소 정리작업을 해줍니다.
서비스팩을 설치하면서 이전 버전의 파일들을 백업해두게 되는데 그 파일들을 지움으로써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윈도우 + R 키를 누르시고 compcln 을 입력합니다. 물론 물음에는 Y 누르셔야겠죠.
(참고로 이 명령어는 SP2 설치후 필요한 작업이고 SP1 통합하시는 분들은 vsp1cln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정리가 다 되었으면 이제 봉인작업을 합니다.
일반화에 체크해주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합니다. (종료하는 이유는 실수해서 또 비스타로 들어올까봐)
봉인 작업이 끝나면 컴퓨터가 꺼지는데요, 이제 XP로 부팅을 합니다.
XP로 부팅해서 D 드라이브에 설치된 비스타를 구경해보겠습니다.
이제 이놈을 WIM 이미지로 만들면 작업 끝입니다.
지난번 통합버전때 설명드렸듯이 IMAGEX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imagex.exe 파일은 작업하기 좋게 C 드라이브 루트에 가져다 놓는게 좋겠죠?
캡쳐하는 커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magex /flags "Ultimate" /capture d: e:\install.wim "Windows Vista UltimateK SP2 x86"
flags는 버전에 맞는걸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저는 D에 있는 비스타를 캡쳐해서 E 드라이브에 install.wim 파일로 저장하기 때문에 저렇게 한것이고
각자의 환경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뒤에 "Windows Vista UltimateK SP2 x86" 부분은 자기 마음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쓸모없는 휴지통과 페이지파일, 하이버네이션 파일은 알아서 제외시켜줍니다.
저는 셀러론인데다가 VMWare에서 작업했기 때문에 10분 이상 걸린 것 같습니다.
압축하는 compress 옵션도 있는데 제가 해보니까 압축해도 용량은 거의 줄지 않길래 무압축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완성된 파일입니다. 이제 이놈을 비스타 원본 DVD 안에 SOURCES 폴더 안에 교체해주시면 끝입니다.
지금까지 전체 과정을 살펴보신 분들은 도대체 왜 이런 삽질을 하냐고 반문하실겁니다.
어차피 몇달만 지나면 MSDN이나 테크넷에서 SP2 통합버전 파일이 배포될 것이고
그럼 구독자중 누군가는 그 파일을 유출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굳이 서비스팩 통합 용도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한글, 오피스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신만의 셋팅을 한 다음에 Sysprep으로 봉인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세요.
물론 저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만능고스트처럼 될겁니다.
또한 윈도우 7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겠죠?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나름대로 자주 방문 한다고 생각했는데 sp2가 거의 완성 직전이군요;; pre rtm이면 거의 정식인가요..?
답글삭제@Nvdie - 2009/04/12 22:15
답글삭제네 테스터들에겐 RTM으로 배포가 되었는데 치명적인 문제가 없다면 이대로 RTM이 될 것 같습니다. 5월 정도면 아마 마소 웹으로 공식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을까 싶은데... 제 블로그엔 얼리어답터들이 워낙 많이 오시니 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이제 해적판을 만들어보는군요. 쉽지는 않겠지만 이 블로그를 참고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크캬캬캬캬
답글삭제P.S 비스타가 만능 고스트니까. 저 wim 안에 XP나 2000을 넣을 수도 있을까요? 설치과정은 상관안합니다.
@아무개연구소장 - 2009/04/12 22:39
답글삭제이미지 캡쳐는 당연히 가능하겠지만 배포도구로써 의미를 가지려면 XP도 만능이미지 상태이어야 합니다. 즉 Sysprep 과정을 거치거나 HAL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그렇게 해서 이미징을 했다고 하더라도 비스타와 설치방식이 같은건 아니기 때문에 결국 PE로 부팅해서 수동으로 이미지를 풀어줘야 할텐데 그게 과연 고스트보다 편리한 작업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관심가지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건 모르겠고 MSFN에 찾아보시면 (그냥 구글 검색해보시면) 관련 자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ㅋㅋ 삽질이라뇨? 삽질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뭐라고 할까? 생각과 결과가 맞아 떨어지는 순간의 성취감? 적절한 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기분을 느끼는게 작은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의미의 행복중에서요..
답글삭제스눞님 처럼 삽질? ㅎㅎ 하는 분들이 없다면 이 세상이 발전이 있었을까요? 열심히 삽질 하세요 뒤에서 쌓인 흙이라도 치워드릴게요 그럼..
@제이아이 - 2009/04/12 23:13
답글삭제세상을 발전시키시는 분들의 삽질은 그래도 의미있지만 제가 하는건 진짜 삽질이죠 ^^ 중국어판 7106 나왔는데 설마 이걸로 한글화 연구하실건 아니죠? ㅋㅋ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고맙습니다.
답글삭제혹 2008 서버에서도 같은 작업을 할수 있을까 해서 연락 드립니다.
2008의 OEM으로 설치 했을 경우 바로 로그인 되던데요~
좋은 하루 되세요.
@늘맑음 - 2009/04/16 16:23
답글삭제해보지는 않았지만 당연히 될 것입니다. Ctrl + Shift + F3의 경우 사용자 계정을 만들지 않고 Admin 계정을 쓰기 위함입니다. 서버 2008의 경우 원래 Admin 계정이기 때문에 그냥 바로 SP2 설치하고 나중에 봉인할때는 SYSTEM32 폴더 안에 SYSPREP 폴더가 있습니다. 그 안에 SYSPREP.EXE 파일을 실행하시고 봉인하시면 됩니다.
전 64 비트 인데 한번 해봐야 할듯 하네요 ㅋㅋ 잘 배워 가네요 참 전 버추어로 해볼라고요 sp1도 되겠죠? -_- sp2보단 sp1이 더 오래 걸리더라고요 ㅠㅠ VLite로 하는데 죽겠어요 ㅠ
답글삭제@동우 - 2009/04/30 21:59
답글삭제vLite로 느리면 직접해도 느리실텐데요 ;;;
많이 배워 가네요 ㅋㅋ
답글삭제저는 SP2가 아닌
답글삭제한글, 오피스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Sysprep으로 봉인하고
INSTALL.WIM을 교체하여 DVD로 구워 설치하는데 게속 오류 나네요.
위에서 말씀하신 작업 외에 다른 작업을 더 해줘야하나요?
@양치는목동 - 2009/05/11 22:36
답글삭제사실 제가 프로그램 설치후 봉인은 한번도 안해봤거든요. 나중에 시간나면 테스트 한번 해보겠습니다.
trackback from: 엔하늘의 생각
답글삭제조만간 Windows Vista K SP2 msdn iso 파일이 공개되면 이 팁을 적용해서 복구 CD 만들기
@양치는목동 - 2009/05/11 22:36
답글삭제스누피님 제가 다시 찬찬히 해 본 결과 CD를 굽는 과정에서 에러가 생긴 모양이네요
말씀하신대로 다시 해서 해보니 잘 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XP도 이런 방법으로 만드는 방법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양치는목동 - 2009/05/11 22:36
답글삭제축하드립니다. XP는 만능 고스트 만드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http://cafe.naver.com/oembios.cafe
이 카페에 매니저 다니엘 님이 XP 만능 고스트 관련해서 좋은 글을 많이 올리셨더군요. 관심있으시면 한번 가보세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서비스팩 통합도 천천히 따라해봐야게써요~ 역쉬 컴퓨터는 어려벙...ㅠㅠ
답글삭제@섭군 - 2009/07/15 22:06
답글삭제사실 이제 통합본도 나왔으니 그냥 SP2 통합버전을 구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
@snoopy - 2009/07/15 23:09
답글삭제ㅋㅋㅋ 글킨해요~ 그래두 알아서 남주는건 아니니깐 실습이다~~ 생각하고 해보려구요 ^^
안녕하세요.
답글삭제이 포스팅을 보고 비스타에 hotfix를 모두 설치하고, 캡처를 하여, install.wim을 교체 한 후 다시 ISO파일을 만들어서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설치가 되다가 가장 마지막에 팝업창이 하나 뜨면서 "시스템 구성 요소를 하나 이상 구성하지 못했습니다. Windows를 설치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다음 설치를 다시 시작하십시오."라고 나옵니다.
물론 재부팅 후 다시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가지 살짝 예상이 되는 부분은 Windows 7 Ultimate는 성공을 했다는 점 입니다.
MSDN에서 ISO를 다운로드 할때 Windows 7은 버전 별로 나누어저 있고, Vista는 통합 되어 있어서 이 부분이 살짝 의심이 되기는 합니다. ^^;
혹시 예상 되는 원인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잠충이 - 2009/11/09 19:36
답글삭제핫픽스 중에 뭔가 문제를 일으키는 녀석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