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21일 일요일
토런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보용)
P2P 계의 혁명(?)이라 불리는 비트토런트 프로토콜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앞으로는 더욱 더 대중화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토런트에 대해 전혀 모르시거나 들어는 봤지만 별로 관심은 없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토런트는 몰라도 당나귀는 들어보셨을겁니다. (edonkey, emule, 푸르나, etc...)
토런트 역시 당나귀와 비슷한 방식입니다.
P2P란 peer-to-peer 의 약자로 개인과 개인끼리 연결이라는 뜻입니다.
프로토콜은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의 통신 규약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TCP/IP이죠.
정리하자면 토런트는 비트토런트 프로토콜 (규칙)에 의거하여 개인과 개인이 파일을 주고 받는 공유 방식이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창시자는 영국의 Bram Cohen 입니다. 2001년에 처음으로 제작, 배포하였으며 (http://bitconjurer.org/)
그 프로그램은 BitTorrent 라는 클라이언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수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많이 나와있죠.
가장 많이 쓰는 클라이언트는 아마 uTorrent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토런트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우선 최초 배포자가 torrent 라는 확장자를 가진, 아주 작은 메타 데이터를 담고 있는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 안에는 파일의 Hash 값, 트래커 등의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최초의 공유자가 이 토런트 파일을 일반에게 공개를 합니다. 그러면 다운받은 사람들은 토런트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여 트래커에 접속합니다. (물론 트래커가 필요 없는 DHT 기능도 있지만 여기서는 트래커를 가정합니다.) 트래커란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트래커에 접속하면 그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 (Seeder)과 그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있는 사람 (Peer)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전송받게 됩니다. 그 다음은 이제 랜덤하게 파일 조각을 주고 받는 진정한 공유가 시작됩니다.
토런트에 접속하는 순간 당신은 다운로더인 동시에 업로더가 됩니다. 토런트는 통 파일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파일을 아주 작은 조각으로 잘게 잘게 썰어서 공유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바로 완전한 전체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 몇 개의 조각만이라도 서로 서로 나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0개의 조각으로 나뉜 토런트 파일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당신은 꼭 시더 (모든 조각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 에게서만 조각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같이 접속한 제가 만약 A 라는 조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조각을 꼭 시더에게만 받을 필요가 없고 저에게서 받으셔도 됩니다. (그 토런트에 접속해있는 수 많은 사람들중에 아무나 A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찬가지로 그 A라는 조각을 받으신 당신은 A 조각을 아직 받지 않은 다른 누군가에게 나눠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조각을 서로 서로 주고 받다 보면 어느새 파일은 다 받아져 있을 것입니다. "상부상조"하는 진정한 P2P의 공유정신을 실현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토런트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포럼은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 공개로 운영되는 곳이 있고 비공개로 운영되는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개로 운영되는 곳은 약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다 공유정신이 충만하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대부분은 이기적이고 어찌 보면 이기적인 것이 나쁜게 아니라 당연하다고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켜놓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행위에는 반드시 돈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대가 없이 전기세를 내고 인터넷 요금을 내어가면서 남들을 위해 희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공개로 운영되는 곳은 시더가 거의 없습니다. 또는 최초 배포 이후 며칠이 지나면 시더가 없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토런트를 사용함에 있어 지켜야할 매너는 무엇일까요? 바로 레이쇼 유지입니다. 레이쇼는 Ratio 즉 비율을 말하는데 업로드/다운로드 비율을 말합니다. 즉 자신이 다운로드 받은 양에 비해서 얼마나 많은 업로드를 했냐는 수치이죠. 레이쇼가 1이라면 자신이 받은 만큼 고스란히 누군가에게 나눠줬다는 말입니다. 레이쇼가 10이라면 자신이 받은 양의 10배를 다른 사람에게 나눠줬다는 말이겠죠.
그렇다면 최소한 레이쇼 1을 맞추는 행위가 매너가 아닐까요? 자신의 다운로드가 완료되자마자 쏙 빠져버리는 소위 말하는 "먹튀" 행위를 하는 분들 참 많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익명성" 때문이죠.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세계에서 가장 잘 구축되어 있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100mbps 급의 광랜 유저들이 요즘은 발에 차일 정도이죠. 저 또한 FTTH를 사용한지 언 1년 정도 되어가는군요. 이러한 광랜 인프라는 토런트 발달을 위한 최상의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지금까지 토런트에 대해 전혀 몰랐던 분들도 반드시 조만간 아시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클라이언트의 세부적은 사용법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utorrent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고 (http://www.utorrent.com/)
인터넷에서 구하게 되는 확장자 torrent 파일을 받아 더블클릭 하시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쉽게 잘 설명해주셨네요... 검색어 대박 예상글!
답글삭제브람 코헨 등을 보니 형도 눈팅 엄청 하시는근영 ㅋㅋㅋㅋ
@ChodIng - 2008/09/21 22:33
답글삭제글쎄.. 검색어는 바라지 않고 그냥 중딩영어 대문에 있는게 무안해서 작성해본 뻘글임 ㅋㅋ
형 영작실력 좋던데요 ㅋㅋㅋㅋㅋ
답글삭제그리고 검색어 필터링을 위해 '토렌트'도 태그에 추가하심이...
저도 스눕님덕에 알게된 프로그램입니다
답글삭제정말 좋더군요 ㄳ^^
뭐 토렌트뿐만 아니라 매번의 포스팅마다 감사할 따릅입지요..ㅎㅎ;
@ChodIng - 2008/09/22 00:19
답글삭제이미 다음 검색에 들어갔네.. 다음은 구글 사용하기 때문에 내가 구글하고 네이버에 등록해놔서
내 블로그 트래픽 때문인지 몰라도 글만 작성하면 다음날 거의 검색된 리스트 상위에 보여주더라구.
^^퍼가요 ㅎ;;
답글삭제전 해외유저,무선인터넷(신호 12%)라서 한참걸리죠 윈도우7 빌드받는데 20몇시간 뜬 기억이 난다는...;;
답글삭제snoopy님의 펜중 일인 입니다
답글삭제uTorrent 설정에 대해 알려주셨음 합니다
컴초보라서...부탁드립니다~
@김일권 - 2009/07/07 21:53
답글삭제utorrent 최신버전에선 설정 자체가 거의 완벽해서 따로 손댈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고급 설정들은 비공개 트래커에서 레이쇼 올리기 위해 (업로드 많이 하기 위해) 최적화가 필요한거고 그냥 일반 다운로드 목적이시라면 설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그리고 비스타 SP2나 윈도우 7 사용하시면 상관이 없는데 그게 아닌 경우는 TCP/IP 패치를 해줘야 합니다. 이걸 해주지 않으면 토런트 사용시 인터넷 연결이 많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어? 저는 XP인데 패치를 해 줘야겠네요..
답글삭제@헤느님 - 2009/07/16 10:15
답글삭제순수버전이면 기본값이 10이기 때문에 해주는게 좋지요.
스누피님 덕에 컴공부 많이 하고 좋은거 많이 배워 갑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답글삭제OS 설치후에 최적화 한다고 서비스에서 네트워크 관련된거 거의다 사용안함으로 해두었는데...
이거 문제 있나요?
한두개기능만 끈거라면 몰겠는데..웹에 올라온대로 거의다 손을 대놔서리..
@MARIO - 2009/08/10 22:48
답글삭제집에서 혼자 쓰는 컴퓨터라면 별로 문제가 없을겁니다. 다만 가끔 특정 프로그램이나 특정 환경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뭘 끄셨는지에 따라 달렸겠지요.
trackback from: 즐겨찾기 (외국 와레즈 및 토렌트 사이트)
답글삭제불법복제를 조장하고자 함이 아니고, 부득이하게 외국의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물론, 국내 자료실에 유통되지 않는 프리웨어나 쉐어웨어를 말합니다.) 뒤적거릴만한 곳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무리 제 의도가 좋아도 사이트를 직접적으로 링크하면 문제가 될수도 있기에 사이트명이나 이름은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인터넷 하시다가 혹시나 찾으시면 낚시사이트는 아니니까 (회원가입불필요, 낚시나 가짜자료가 아닌 곳임을 직접 확인한 곳들입니다.)즐겨찾기 해두시면 좋을것 같다는..
utorrent에 관심을 가지다가 설정법들도 제각각 다르다보니 제스스로 테스트할수 밖에 없더군요...
답글삭제그러면서 생소한 용어들도 어려운데 쉽게 풀어 주셨네요...
배포안에 있는 괄호
피어안에 있는 괄호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군요.
최적의 설정은 그어디에 ~~
@쿨쿨 - 2009/11/07 13:39
답글삭제괄호는 그 파일에 연결된 전체 사람이고 그 앞에 숫자는 그중에 현재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사람입니다.